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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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Katarina, The sini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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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 간단하게 보는 카타리나 공략

- 용타는모데(2023-04-23, 조회수: 24291)

오랜만에 카타 공략 끄적여봅니다.

본인 닉네임은 물 만난 호랭이 입니다.
카타리나, 사악한 칼날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2 (+108) 2508 마나 0 (+0.0) 0
공격력 58 (+3.2) 112.4 공격 속도 0.658 (+2.74%) 0.964
5초당 체력회복 7.5 (+0.7) 19.4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28 (+4.7) 107.9 마법 저항력 34 (+2.05) 68.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2시즌 전에 정복자로 마스터 찍었었다가 나락갔었는데,
요즘 감전으로 바꾸니까 다시 오르더라구요.

정복자가 너프를 많이 먹긴 했나봅니다.


어쨌든 룬은 기본적인 감전 룬인데 보조 룬에 강인함 이거,
최후의 일격으로 드셔도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상황에서 강인함이 편하더라구요.

다만 어차피 헤르메스를 가야하는 판일 경우 곱연산으로 더해져봤자 44%정도밖에 안되니까 그냥 최후의 일격을 듭니다.


텔 안씁니다.

정화도 잘 안씁니다.

리산드라 애니 벡스 이런게 나와도 점화들고 신발 헤르메스 올리는게 낫더라구요.
탐욕 (Voracity)
카타리나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이 사망하면 카타리나의 스킬 재사용 시간이 15초 감소합니다.

카타리나가 단검을 다시 주우면 근처의 적을 모두 공격해 (1~18레벨) 68~240 (+0.65 추가AD)(+0.7/0.8/0.9/1.0AP)(1/6/11/16레벨)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땅에 떨어진 단검은 4초 동안 남아있습니다.
단검 투척 (Bouncing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단검을 던져 80/115/150/185/220 (+0.4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의 적에게는 2의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은 근처의 3명의 적에게 튕겨 나갑니다.

그 후 단검은 튕겨 나와 첫 대상 뒤쪽의 지면에 꽂힙니다. (사정거리: 625)
준비 (Ready)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카타리나가 단검 하나를 공중에 던지며 이동 속도가 50/60/70/80/90%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1.25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사정거리: 400)
순보 (Shunpo)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적이나 아군, 떨어진 단검의 주변으로 순간 이동하며, 공격 사거리 안에 있는 가장 가까운 적에게 20/30/40/50/60 (+0.4AD)(+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단검을 주우면 순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6/11/16레벨)78/84/90/96% 줄어듭니다. (사정거리: 725)
죽음의 연꽃 (Death Lotus)
재사용 대기시간: 75/60/45초
카타리나가 칼날의 돌풍을 일으켜 매우 빠른 속도로 근처 적 챔피언 세 명을 단검으로 공격합니다. 각 단검은 25/37.5/50 (+0.19 AP)의 마법 피해 및 (+0.16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100%당 50%)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40%의 고통스러운 상처를 남깁니다.

적 하나당 2.5초 동안 받는 총 피해량: 375/562.5/750 (+2.85 AP) (+2.4 추가 AD) (+추가 공격 속도 9당 270%)의 물리 및 마법 피해(단 검 1개의 15배 피해)

이 스킬은 피해량의 25/30/35%에 해당하는 적중 시 및 공격 시 효과를 적용하며 치명타나 생명력 흡수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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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는 따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내셔가 버프를 먹고 쿨감이 생기면서 카타에게도 좋은 점이 생겼습니다.

e스킬을 1레벨만 찍어도 거의 바로 쿨타임이 돈다는 점이죠.

때문에 부담없이 q선마를 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 훨씬 게임이 편해졌습니다.


또한 약 10레벨 즈음 e스킬을 두세개 찍는 시점에 e쿨이 0.몇 초 대로 줄면서 ee콤보가 가능하게 됩니다.
이 ee콤보를 얼마나 잘쓰냐에 따라서 어그로 핑퐁과 변수창출능력이 달라진다고 볼 수 있겠네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래 템트리도 나쁘진 않은데 걍 3코어에 라바돈 각 나오면 라바돈 가는게 더 좋습니다.


시작아이템
은 무조건 인장에 3포션으로 합니다.
돈 조금 아끼려고 충전형 물약 사다가 위험 부담을 하느니 그냥 안전하게 3포션 스타트 하는게 좋더라구요.

포션 차이로 이길 라인전을 지는 경우가 잦습니다.



첫 귀환 타이밍 아이템이 꽤나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돈이 얼마 있느냐에 따라 가는 템도 다르고, 플레이 방식도 달라집니다.

400원 미만일 경우 어쩔 수 없이 장화 사고 포션 하나 정도 챙겨갑니다.

500원 미만일 경우 고서 하나 삽니다.

1000원 대 일 경우 방출과 악마의 마법서 중에 고를 수 있는데, 저는 라인전을 이길만 하다하면 마법서를 먼저 갑니다.
아까 말씀드렸듯 초반 쿨감은 카타에게 있어 꽤나 좋습니다.
e스킬 쿨이 바로바로 돌면서 딜교가 훨씬 편해지고 콤보가 쉬워지며 갱 회피하기도 좋아집니다.

하지만 조금 밀려서 그냥 받아먹어야 하는 경우 고서를 거쳐서 살 수 있는 마법서가 아닌 방출봉을 바로 구매합니다.
말린 상태에서 850원을 몹는게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이죠.

또한 충전형 물약도 하나 챙겨줍니다.

1300원 미만일 경우 악마의 마법서가 아닌, 방출과 고서를 하나씩 삽니다.
왜냐하면 딱 저 아이템이 뜨는 순간 라인 클리어가 qw한번에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라인 푸쉬가 한콤보에 되면서 주도권 잡기도 편해지고 로밍각 잡기가 좋아집니다.


코어템 순서입니다.

2코어까지는 고정으로 갑니다.

내셔를 구매하고 신발을 업그레이드하고 벨트를 삽니다.

하위템 순서는 내셔를 올릴 때는 주문력 템 이후 곡궁 순서로 사고,
벨트를 살 때는 루비수정 먼저 삽니다.
체력 150이 주는 안정성이 굉장히 크기 때문이죠.
루비수정 후에 교류발전기 이후 방출 고서 순서로 삽니다.
만약 돈이 1300원 정도 있다면, 교류발전기를 패스하고 방출에 루비수정을 삽니다.

3코어가 중요한데, 거의 고정으로 공허를 삽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챔피언 대상 피해량이 높다, 라바돈 < 공허 < 그림자불꽃
2. 그림자불꽃보다 살짝 약하지만, 정말 조금(약 100) 차이고 시간이 흐를 수록 공허가 더 강해진다.
3. 마관 40%는 상대 마법저항력이 40만 돼도 16의 마법관통력이다, 즉 상대에게 마저템이 없어도 효율이 괜찮다.
4. 라바돈보다 세고 그불과 딜차이가 거의 없는데 가격은 더 싸다 = 전성기가 빠르다.
5. 단검 위에 물몸 상대가 올라오면 반응도 못하게 원콤 가능

요약하자면 가격이 싸서 빠르게 강해지는데 딜까지 강하고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정말 망해서 버스를 타야하는 판에는 존야를 먼저 갑니다.


4코어에는 라바돈을 기본으로 진행하지만, 존야가 필요한 경우 존야를 삽니다.
만약 3코어에 존야를 샀다면 4코어로 공허를 삽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로켓 벨트)Void Staff(공허의 지팡이)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4코어 시점에 아이템이 이렇게 나왔을 때 데미지가 정말 강합니다.
잘 싸우면 혼자 1ㄷ5도 가능합니다.

5코어에는 공허 존야 라바돈 중 아직 구매하지 않은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만약 존야가 필요없는 판일 경우 그림자 불꽃이나 우주의 추진력을 삽니다.

6코어 극후반의 경우 신발을 팔고 우주의 추진력을 사기도 합니다.
다만 신발을 팔았을 때는 그림자 불꽃 같은 아이템을 사지는 않습니다, 이동속도가 중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2코어 시점부터 영약을 적시에 구매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3코어 시점에 초시계만 사고 공허를 올리기도 합니다.

신발은 1코어가 뜬 후 헤르메스와 마관신 중 골라서 갑니다.
판금장화는 사지 않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라인유지력 줫같습니다.
웅덩이도 줫같습니다.
트리스타나
성장 밀리는 순간 답도 없습니다.
트타 궁이 확정 cc라 궁 돌리기도 힘듭니다.
애니비아
스킬 피하기도 힘들고 둔화가 개빡칩니다.
벡스나 애니같은 챔피언과 달리 헤르메스를 올려도 힘듭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제드
1레벨부터 미니언 사이에서 표창 맞으면서 밀고 라인푸쉬만 안밀리면 이깁니다.
아우렐리온 솔
아우솔 e에 궁 안끊깁니다.
카사딘
이거 상대로 라인전 져본적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미드 맞라인 상대보다는 타 라인 챔피언들이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주로 벤하는 챔피언이 타 라인입니다.
리신, 사미라, 블리츠크랭크 순으로 벤합니다.

미드 벤 중에서는 굳이 뽑자면 애니 정도 벤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미드라이너의 핵심은 라인푸쉬입니다.

주도권이 있을 때 놓치지말고 푸쉬를 잡고 위아래로 게임을 흔들어줍니다.

로밍을 가거나 다이브를 가거나 전령을 치고 용을 칩니다.

웬만하면 정글과 함께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버릴 미니언 버리면서 감전 짤딜교와 q챔피언에게 던지면서 딜교 우위를 점합니다.

 

중반 운영법

 푸쉬 주도권 잡고 스노우볼 굴립니다.

 

후반 운영법

 한타 이니시하면서 변수창출하거나 후진입해서 프리딜합니다.

주로 존야 어그로 핑퐁이나, 물몸 한방에 녹이면서 진입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어그로핑퐁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댓글에 질문 주시면 답 해드리겠습니다.

 

마치며

 3코어 공허가 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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