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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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루스, 응징의 화살
Varus, The Arrow of Retribu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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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딜 방어구 관통력 바루스

- Wndu62(2023-08-09, 조회수: 4747)

 안녕하세요 방어구 관통력을 주 능력치로 올리는 바루스를 플레이 하는 유저입니다.

 제라스 같은 챔피언을 좋아 하시는 분, 재밌고 쉽게 이기고 싶으신 분, 
원거리 딜러가 걸렸는데 카이팅을 못해 걱정이신 분들께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원래 실버였지만 이번에 새로 아이디를 만들어서 플래티넘까지 바루스를 통해 도달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낮은 랭크유저분들을 위해 도움이 되고자 방관 바루스 공략을 쓰게 됐습니다
일반적으로 원거리 딜러의 역활은 장거리에서 안정적으로 꾸준히 피해를 입히는 것 입니다 
하지만 방관 바루스는 스킬피해량이 높고 스킬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입니다. 또한 모든 스킬이 논타겟팅 스킬입니다.
그리하여 스킬을 잘 맞추어야 하지만 스킬이 빠르고(Q) 범위가 넓고 판정이 좋은편 입니다(E,R)
제 공략글을 보시고 방관 바루스를 쉽고 재밌게 할 수 있도록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바루스, 응징의 화살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5) 2385 마나 360 (+40) 1040
공격력 60 (+3.4) 117.8 공격 속도 0.658 (+4%) 1.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7 (+4.6) 105.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75.0 575.0
우선 게임 시작 전 가장 중요한 건 룬설정 입니다.
방관 바루스의 핵심 룬은 3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유성 빌드
 스킬 피해를 주는 챔피언들이 무난하게 사용하는 룬입니다.
부족한 데미지를 채워주며 발동 조건도 단순해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체력이 낮은 적에게 스킬 적중 후 킬 캐치도 용이하고 무난합니다.

유성은 대기시간이 꽤 있는 편이지만 위의 사진과 같이 스킬을 맞추면 맞출수록 재사용  시간이 줄어듭니다.
Q,E,R 스킬을 맞추면 그만큼 재사용 시간이 줄어들어요
보통은 1레벨에 E스킬을 찍어 E스킬을 맞춤과 동시에 유성과 주문 작열로 피해를 주고 마순팔을 쌓는 게 포인트입니다.
유성은 레벨에 비례하여 재사용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보통은 E스킬이 돌때 유성과 마순팔 재사용 시간을 보고 함께 
쓸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소환사 주문(점멸 위치)위에 룬의 재사용 시간이 표시 됩니다. 이를 보고 E스킬을 써주세요

하위 룬은 마나 순환 팔찌(마순팔)-깨달음-주문 작열입니다.
마순팔은 스킬 의존이 높은 방관 바루스의 마나 부족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은 15초입니다.
유성은 스킬을 맞추면 증가하는데 바루스의 E스킬로 둔화가 된 땅위에 지나가도 마순팔이 쌓입니다.
스택을 다 채우면 5초 마다 잃은 마나의 1%를 회복하며 총 250의 추가 마나가 생기는데 
이는 마나무네의 기본 지속 능력:경탄을 통해 추가 공격력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1레벨에 마나무네를 구매 했을때 기준으로 경탄효과로 22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1레벨에 마순팔 풀스택(250마나 획득)일때 경탄의 추가 공격력은 28로 "6"의 공격력 차이가 발생합니다.

보조 룬 영감에서 비스킷 배달을 찍은 분이라면 
1레벨 마순팔 풀스택+비스킷 3개 사용(판매)기준 경탄을 통한 공격력 획득은 "31"까지 증가합니다.

깨달음은 스킬 의존이 높은 방관 바루스의 스킬 재사용 시간을 줄여줍니다.
5레벨에 스킬 가속 5 획득 , 8레벨에  스킬 가속 5획득 총 10의 스킬 가속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11레벨 달성 시 생기는 효과 “적 처치 관여 시 일반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20% 감소 효과“가
매우 좋아 사용합니다. 
또는 초반에 강하게 가기 위해 절대 집중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절대 집중을 든 후 보조룬에 적응력 능력치 2개를 선택한다면 
1레벨 롱소드 구매 기준 공격력은 "84"나 돼서 라인전을 세게 할 수 있습니다

상대 조합을 보고 피해야 할 스킬(논타겟 위험 스킬-브리츠 Q 등)이 많다면 기민함도 좋습니다.

요우무의 유령검+신속의 장화(약간 신비한 신속의 장화기준입니다) 구매 시 445(일반장화 구매시 435)의 이동속도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어 스킬을 피할 때나 스킬을 맞출 때 용이하며 

Q 풀차징시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적용돼도 "384"라는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주문 작열은 초반에 유성과 함께 짤짤한 피해를 주어 한번 스킬을 맞춘다면 꽤 괜찮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마법 룬의 중요한 점은 유성과 마순팔을 한 번에 채우는 것입니다.
즉 1회의 스킬 사용으로 유성 피해를 줌과 동시에 마순팔 스택을 쌓아 마나가 부족한 상황이
안 오게끔 플레이 하는게 중요합니다.

보조룬은 취향이 갈립니다.
저는 정밀의 침착과 전설:민첩함을 주로 사용합니다.
침착은 마나 순환 팔찌와 함께 부족한 마나 문제를 해결해주며 스킬을 자주 사용하면서 싸우는 바루스가
킬 혹은 어시스트 성공시 최대 마나의 20%를 회복 시켜주는것이 매우 커서 사용합니다.
또한 저랩때 마순팔의 스택을 다 채우면 생기는 효과 “5초 마다 잃은 마나의 1%회복”효과와 
침착의 적에게 피해를 줄 때 마나 재생 능력 상승 효과의 시너지가 좋아서 사용합니다.

전설:민첩함은 부족한 공격속도를 보조룬의 공격 속도룬과 함께 사용 시 느린 공속을 해결해주어 사용합니다.
취향에 따라 마무리 일격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W스킬의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보조룬으로는 공격 속도-적응력 능력치-방어력을 들어줍니다.
취향에 따라 초반에 강하게 가기 위해 적응력 능력치를 2개 찍어도 괜찮습니다.
ㅌㅇ
2. 칼날비 빌드
두번째는 칼날비 빌드입니다.
스킬 의존이 높은 방관 바루스지만 바루스 폭딜의 근원은 W스킬과 연계해서 스킬을 맞추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칼날비를 사용하여 W역병 중첩을 빠르게 3스탯 쌓아 스킬을 사용해 피해를 주는 형식입니다
칼날비 카이사,베인등과 비슷한 느낌이지만 바루스는 거기에 스킬까지 맞춰야 해서 난이도가 좀 있지만
확실히 강한 빌드입니다. 상대가 쉽고 만만할 때(서포터 유미등) 들면 유성보다 더 강하게 라인전을 할 수 있습니다.

방어력과 마저를 40으로 설정한 샌드백입니다. 롱소드 기준 2레벨에 스킬 W-E를 찍고 칼날비 3타 +E스킬 만 썼을 때
기준으로 이 정도의 피해량이 나왔습니다. 초반에 확실하게 강해 이후 3레벨 때 W-Q콤보를 잘쓴다면 킬도 노려보기 쉽습니다.
 
보조룬 비열한 한방과 피의 맛은 취향껏 고르시면 될거 같아요
일반적으로 때릴 수 있는 경우 및 서포터가 노블레스(노틸,레오나,블리츠크랭크,쓰레쉬)나 
CC가 강한 서포터일 경우:비열한 한방 / 상대와 비등하게 싸울 경우 피의 맛 
시야 수집 말곤 쓸 룬이 딱히 없어요
보물 사냥꾼과 궁극의 사냥꾼도 취향 차이입니다
보물 사냥꾼은 리스크가 있는 룬 입니다. 킬을 하지 못한다면 버리고 가는 룬이기 때문에 초반에 킬을 해서 스노우볼을 
굴릴 때 매우 유용한 룬 입니다.
롱소드 시작 후 톱날 단검을 구매하려면 750골드가 필요한데 
초반 3웨이브(맨처음 근3원3 그 다음 근3원3대포1 7+근3원3)=약 450골드+상대 바텀 둘다 처치시(퍼블일 경우) 바로 톱날 단검 구매 및 여신의 눈물 구매가 가능해집니다
그러면 귀환후 3레벨 정도 되는데 바텀라인전은 끝납니다. 초반에 공격력 30+방어구 관통력10은 6레벨까지 매우 강력해서 막기 힘듭니다. 추가적으로 여눈을 빨리 사서 무라마나를 빨리 완성 시킬 수 있습니다.

궁극의 사냥꾼은 바루스의 R-W-Q 콤보시 중요한 궁극기의 쿨타임을 좀 더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데
방어구 관통력 아이템들은 거의다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효과가 있어 
궁극기 재사용시간이 짧지만 정말 극한으로 줄일 수 있어
상대에 진입하는 챔피언이 많거나(제드,사미라,라칸,자르반 등등) 견제용으로 궁을 사용할 떄 유용합니다

11레벨 기준 적절한 아이템이 나온 상태의 궁극의 사냥꾼 5스택 기준 궁 재사용 시간입니다.

궁 3레벨 풀템기준 궁극의 사냥꾼 풀 스택일 때 궁 재사용 시간입니다.
한타 페이즈에 선궁을 쓰고 교전이 길어지면 한 번 더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줄어듭니다.
보조룬은 정밀쪽을 사용하거나
영감쪽의 마법의 신발(피해야 할 스킬이 많을때) , 비스킷 배달(초반 버티기+최대 마나 증가),
우주적 통찰(주문과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이 좋습니다.
아이오니아의 신발을 구매할 경우 회복/점멸의 재사용 시간이 240/300초가 >약 184/230초 까지 줄어듭니다.
마법의 마나순환팔찌,주문 작열을 사용하면 하거나 절대집중도 괜찮습니다.
3. 선제 공격 빌드
마지막으로 선제 공격 빌드입니다.
암살자들이 사용하는 룬 입니다. 암살자들의 스킬 콤보는 대게 비슷합니다 한번에 많은 공격을 퍼 붓습니다.
바루스도 비슷한 콤보입니다 R-E-W-Q / 평-E-W-Q 등

3렙 기준 평-E-W-Q(바로 사용)시 피해량입니다. 방마저 40의 샌드백에게 약 240의 피해를 입혔습니다.
원딜들의 3레벨 평균 체력은 800이니 약33% 체력을 잃게 했습니다.

6레벨 R-W-Q(풀차징)시 데미지 입니다. 방마저 50의 샌드백에게 사용한 상태인데 약 400의 피해량을 주었습니다. 
보통 6레벨 까지 귀환을 하지 않는 다면 체력이 60~70% 정도 있을텐데 킬각을 볼 수 있을 정도로 강합니다.

이러면 짤은 시간에 큰 피해를 주고 선제 공격을 통해 추가 피해 및 골드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하기에는 난이도가 높고(살짝만 피해를 입어도 재사용 시간이 걸림) 저렙구간에서 약한 면이 있습니다.
대신 후반에 W-Q스킬만 써도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으며 꽤 되는 골드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소환사 주문은 거의 고정되어 있는 편입니다.
회복/점멸이 보통 많이 선택되나
상대가 매우 강한 CC가 있을 경우 정화를 사용하는데
개인적으로 회복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저 티어의 경우 상위 티어에 비하면 반응속도가 늦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면 정화를  써야 할 시기에 정화를 제때 못 씁니다.
이것은 상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상대 서포터가 레오나일 경우
진입을 해도 점화를 안 쓰는 경우가 있고 들어와서 콤보를 다 넣고 마지막에 킬 캐치용으로 점화를 쓰는 등 타이밍이 안 맞습니다.
 그렇게 주문을 쓰는 것보단 확실하게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회복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회복을 쓰면 잠깐이나마 
이동속도도 상승하고 시전자 본인뿐 아니라 서포터의 체력도 회복시켜주어 싸울 때 유리해집니다.
 
룬과 마찬가지로 소환자 주문도 결국 취향차이입니다. 
자긴의 반응속도가 괜찮다면 정화를 들고 가는 게 좋고 아니라면 회복을 추천드립니다.

점멸을 400의 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하는 주문으로 이동 관련 스킬이 없는 바루스에게 필수라고 생각이 들며 
대체불가이므로 무조건 사용을 하는 게 좋습니다.
죽지 않는 복수심 (Living Vengeance)
바루스가 적을 처치하면 복수심에 불타올라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챔피언 킬 및 어시스트: 공격 속도 40% (+추가 공격 속도의 40%)

챔피언 외의 대상 처치: 공격 속도 10/15/20% (1/7/13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의 20%)
꿰뚫는 화살 (Piercing Arrow)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최초 시전 시: 바루스가 다음 화살을 조준하여 점차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조준하는 동안 바루스의 이동 속도가 20% 감소합니다. 4초가 경과하면 꿰뚫는 화살이 발사되지 못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두 번째 시전 시: 바루스가 화살을 발사하여 10/43/83/120/157 (+0.82/0.85/0.89/0.92/0.95AD)에서 15/70/125/180/235 (+1.25/1.30/1.35/1.4/1.45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관통 당한 적 하나 당 15%씩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최소 33%) 피해량과 역병 폭발 효과는 충전 시간에 비례해 최대 50%까지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50~1475)
역병 화살 (Blighted Quiver)
기본 지속 효과: 바루스의 기본 공격이 7/13/19/25/31 (+0.35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역병을 붙입니다. (최대 3회 중첩)

바루스가 다른 스킬을 사용해 역병을 폭발시키면 중첩 횟수당 대상 최대 체력의 3/3.5/4/4.5/5 (AP100당 +1.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에픽 몬스터를 대상으로 역병을 폭발시키면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중첩 횟수당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의 12%만큼 감소합니다.

사용 시: 다음 번 꿰뚫는 화살이 충전 정도에 따라 적에게 잃은 체력의 9/12/15/18/21% 에 해당하는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역병 폭발로 인한 기본 지속 효과 피해량은 정글 몬스터에게 최대 3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퍼붓는 화살 (Hail of Arrows)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바루스가 화살을 비처럼 쏟아부어 60/100/140/180/22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지면을 오염시킵니다. 오염된 지면은 적의 이동 속도를 30/35/40/45/50% 늦추고 치유 효과는 30% 감소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부패의 사슬 (Chain of Corrupti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바루스가 부패의 촉수를 발사해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처음 맞은 적의 이동을 2초간 막습니다. 이후 근처의 감염되지 않은 적 챔피언에게 촉수가 뻗어나가, 닿은 적에게 동일한 양의 피해를 입히고 이동 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이동 불가 상태가 된 적은 일정 시간에 걸쳐 역병 중첩이 3회 쌓입니다. (사정거리: 10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저는 흔히 피지컬이 좋은 게이머가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할 수 있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콤보 만 설명해 드리고 자 합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을 설명하자면 Q 스킬은 사거리가 길고 충전시간에 따라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충전 중에는 이동속도가 감소해 신발이 없는 기준 이동속도가 "264"까지 떨어집니다 .
또한 관통되는 적이 많으면 많을수록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다 충전한 후(활이 다 펴지고 화살에 빛이 남) 공격하지 않을 경우

위와 같이 경우 모두 충전된 상태로 저 상태에서 공격하지 않을 경우 소모한 마나의 절반을 회복하고 약 4초 정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W스킬은 기본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주며 3번까지 역병 중첩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역병 중첩은 스킬로 적을 맞출 경우(Q , E, R적중 시) 폭발하며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피해를 주며 
기본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중첩당 12%, 최대 36%까지 감소합니다 .
이것은 에픽 몬스터(드래곤, 내셔남작, 협곡의 전령)에게도 적용 되므로 에픽 몬스터를 잡을 때도 3스택 후 스킬을  써서 빠르게 잡고 스킬 재사용 시간을 줄이세요
앞서 룬 파트에서 말씀드린 깨달음+W 시너지가 이것입니다 .
역병 3중접일떄 W+Q로 상대를 처치할 경우 
역병 3중첩으로 인한 스킬 사용 시간 감소 36% + 깨달음 11레벨이후 적 처치 관여시 
일반 스킬의 재사용시간 20%효과가 합쳐져 W-Q 사용시 Q 스킬이 초기화 됩니다.

사진은 11레벨 재사용 대기 시간 75를 기준으로 
Q-7초 W-23초입니다.
R-W-Q를 사용할 경우 Q는 초기화 W는 8초로 줄어듭니다.

E스킬은 범위가 넓고 그 위를 지나갈 때는 둔화를 일으키고 
고통스러운 상처(치감-회복 효과를 40% 낮춤) 효과를 줍니다.

R 궁극기는 맞춘 적을 2초 동안 속박을 걸고 1.5초에 걸쳐 역병 중첩을 3번 쌓게 합니다.
그리하여 R-W-Q 풀차징하면 역병 3번이 중첩되고 Q를 쏴 속박된 상태의 적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또한 R을 맞춘 적의 범위 내 에 적이 있다면 3초 후 그 적도 속박에 걸리며 역병 중첩이 3번 쌓입니다.
이를 잘 응용하면 R-W-Q로 적을 잡고 속박된 적에게 E스킬을 맞춰 W 재사용 시간을 줄인 후 다시 W-Q를 쓸 수도 잇습니다.

1레벨 때 찍는 스킬은 Q 와 E 사이 중 취향껏 선택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각각 장단점은 E는 맞추기가 정말 쉽고 유성, 주문 작열과 연계가 쉽습니다.
Q는 충전시간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쎄지며 투사채가 빠르지만 E와 다르게 2명을 동시에 맞추기가 어렵고 
여러 명을 맞출 때마다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그리하여 저는 1레벨에 E를 찍지만 우리 팀 정글이 역 버프 등(1레벨에 정글을 안 도와줘도 될 때)

해당 위치에서 Q 풀차징해서 맞추고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

1레벨 E를 찍었다면 

위와 같이 유성+마순팔+적 원거리 미니언 3마리를 동시에 맞춰 피해를 줌과 
동시에 라인을 밀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로는 서포터 혹은 미드 정글과 협동하여 적을 잡으면 됩니다.


스킬 콤보
피해를 주는 룬을 안찍고 피해량을 계산 하였습니다. 
룬은 유성-마순팔-깨달음-주문작열 / 침착-전설:민첩함을 사용하였습니다. 보조룬은 공속-적응력 능력치-방어력

2레벨 (2렙 원딜 방어력을 약 37정도로 계산하여 샌드백에 40의 방마저를 주었습니다.)
W 스킬 찍고=평타 + E 
가장 단순한 콤보입니다. 기본 공격을 하여 상대에게 역병 중첩을 남기고 E스킬을 맞춤으로 
역병 중접을 터트려 피해를 주고 E스킬로 피해를 주는 콤보입니다.

2레벨에 W를 찍었을 때 기준으로 평-E를쓰면 유성,주문작열 포함 180정도의 피해량을 줍니다.

2레벨 Q, E를 찍었을 때 기준 E-평-Q를 하면 유성,주문작열 포함 210의 데미지를 줍니다.

만약 2레벨에 W-E를 찍었다면 위의 사진과 깉이 더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평-평-평-E를 사용후 유성,주문작열을 통해 준 데미지입니다. 340의 피해를 주었습니다
E-평-Q를 할때보다 약 130데미지를 더 주었습니다.
이것은 상대의 체력이 100%일때 데미지로 W의 역병중첩의 잃은 체력에 비례해서 피해를 더 줄 수 있으므로 
1레벨때 상대의 체력을 많이 깎았다면 2렙때 Q, E가 아닌 
W-E로 확실하게 적을 끊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2레벨 때 스킬을 찍을때는 
2렙구간이 약한 바텀듀오가 나올때 or 상대가 딜교를 못한다 싶으면 W-E를 찍는게 더 쎄요
하지만 노블레스 등 강한 바텀듀오가 온다면 안전하게 Q를 찍는것이 좋습니다.

3레벨 이후로는 Q,W,E 스킬이 다 있으므로 스킬을 적절히 쓰는것이 중요합니다 .
핵심은 평타를 써서 역병 중접을 쌓고 스킬을 쓰는것이 핵심입니다. 
그래야 추가 피해량을 주고 스킬의 재사용 시간을 줄일수 있기 때문입니다.

6레벨 궁극기를 배운 후 
귀환을 한번 한다고 계산하고 톱날 단검을 구매한 기준입니다. 
6레벨 원딜 평균 방어력 55로 계산하여 샌드백에게 60의 방마저를 주었습니다.

R-W-Q콤보입니다(Q풀차징 될때 쯤 역병 3스택이 쌓임)
톱날 단검 구매 후 체력이 100% 상대에게 사용하면 

약 450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6레벨 체력이 평균 1050정도 되는 원딜에게는 큰 피해입니다 .
체력이 100%일 때 기준의 피해량으로 체력이 적다면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평-E-R-W-Q(Q풀차싱 될때 쯤 역병 3스택이 쌓임 )

스킬을 쓰고 유성, 주문작열을 통해 약 610의 데미지를 주었습니다. 
평-E를 쓰고 바로 궁극기를 쓰는것이 중요합니다 .
평-E를 쓰면 E의 둔화 때문에 R을 맞추기 더 쉬워집니다. R을 맞추고 W-Q풀차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평-평-평-E-R-W-Q

 기본 공격3번을 통해 역병 3스택을 쌓고 E스킬을 써 역병 폭발 데미지를 주고 R-W-Q를 사용한 콤보로 
유성 주문작열의 피해까지 약80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평-평-평(역병 3스택)-E-R-W-Q(역병3스택 쌓일때쯤 다 충전됨)-E

기본 공격을 3번해서 역병 3스택을 쌓고 E를 쓰면 
W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로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최대 36% 감소 됩니다.
그 뒤 R-W-Q(Q풀차싱 될때쯤 역병3스택이 쌓임)를 쓰면 다시 한번 W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로 
기본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6% 감소되는데 E스킬이 초기화 돼서 마지막으로 한번더 E를 쓰는 콤보입니다.
그럼 유성 주문작열의 피해까지 약 88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어 상대를 잡거나 귀환 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을 응용한다면 
평-평-평-E-R-W-Q-평-E로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위의 콤보에서 마지막에 평-E를 쓴다면
유성 주문작열의 피해까지 약 970의 피해를 줄 수 있으며
어려운 콤보지만 평-평-평-E-R-W-Q-평-E-Q 콤보도 가능합니다

그럼 유성, 주문작열을 통해 약 1100의 피해를 줄 수 있는데 서포터의 도움없이 상대를 잡을 수 있습니다.
원리는 아까 위에 말한대로 W스킬의 기본 지속효과로 스킬 재사용 시간을 줄여 스킬을 쓰는 것 입니다.

이외에도 많은  콤보가 있지만 적절히 응용하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도란의 검과 롱소드로 나뉩니다.
도란의 검은 롱소드보다 비싸지만 80의 추가 체력과 모든 피해 흡혈2.5%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하여 상대가 강한 바텀일때 (노블레스 등)일때 구매하면
한방에 터지는 것을 막아주며 지속 효과로 버티게 도와줍니다.

롱소드는 가장 무난한 선택지 입니다.
공격력만 올려주지만 저렴하고 물약을 3개(혹은 충전형 물약)을 구매할 수 있고 
상위 아이템을 구매할때 빨리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핵심 아이템
핵심 아이템으로는 드락사르의 황혼검과 무라마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롤에는 신화아이템을 사야만 추가 능력치를 획득할 수 있으므로 신화아이템은 무조건 구매해야 합니다.
그중에서 방관 바루스는 드락사르의 황혼검, 요우무의 유령검, 월식 총 3가지의 아이템을 구매하는것이 좋은데
저는 드락사르의 황혼검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드락사르의 효과는 3초안에 적처시 관여시 1.5초 동안 구조물(포탑등)외에는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그리하여 어그로 핑퐁과 생존에도 유리하며 위치 다시 잡기, 스킬 시간 끌기 등
행동에 이점이 생깁니다.
또한 스킬가속이 20+신화급 기본 지속 효과로 전설급 아이템 1개당 이동 속도 및 스킬가속이 5만큼 증가합니다.

이렇게 아이템을 구매했을 경우 깨달음 포함 총 105의 스킬 가속을 획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유 능력 밤의 추적자를 통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스킬 피해량이 20%까지 증가합니다.
W기본 지속효과로 인한 평타 피해량도 증가합니다.
이를 통해 어느정도 아이템이 나온 기준 체력이 낮은 적에데 R-W-Q를 사용하면 적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 핵심 아이템은 마나무네입니다.
마나무네는 공격력을 주 능력치로 사용하면서 스킬 피해량이 중요한 챔피언들이 구매하는 아이템으로 
이즈리얼 제이스등이 있습니다.
방관 바루스로 위의 챔피언와 마찬가지로 Q스킬로 포킹, 적처리를 하며 재사용 시간이 짧아 자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나 소모량이 꽤 있고 마나통이 작으므로 마나무네가 필수적입니다.
마나무네는 360스택을 쌓으면 무라마나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무라마나 업그레이드시 마나통이 크게 증가되며 스킬과 기본공격에 추가 피해량이 적용되서 더욱 강해집니다.

요우무의 유령검은 룬파트에서 말씀드린대로 피해야 할 스킬이 많을 때 구매합니다.
데미지는 드락사르보다 약하지만 빠른 이동속도로 생존력이 강해지며 사용효과로 빠른 이동속로로 이동할 수 있고

신속의 장화(약간 신비한 장화의 경우입니다)와 함께 구매시 445(일반 장화시 435)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고

Q 풀차징시 이동속도가 감소되어도 384(약간 신비한 장화의 경우입니다, 일반 장화는 374)의
 빠른속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월식은 자주 가는 선택지는 아니지만 신화급 지속 효과 
방어구 관통력 4% 때문에 
극후반 풀템 기준으로 방어구 관통력을 높이기 위해 구매합니다.
하지만 드락사르가 훨씬 좋으므로 드락사르를 구매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첫 귀환 후 아이템 빌드
첫 귀한 후 아이템은 
시작 아이템과 돈의 여유에 따라 달라집니다.
시작템 롱소드 기준으로 
첫 귀환 800골드=톱날 단검 구매, 물약 구매
1200골드 일 경우=톱날단검 구매,여신의 눈물 구매
2000골드 넘게 있을 경우 초반에 확실히 잡기 위해 톱날 단검, 콜필드의 전투 망치를 구매합니다.


신발은 보통은 아이오니아의 신발을 구매합니다.
 앞서 룬파트에서 말씀드린대로 피해야 할 공격들이 많은 경우에는 신속의 장화를 구매하면 좋습니다.


상황별 아이템 구매 
핵심아이템을 구매하였으면 이후 아이템은 공격적으로 갈 것인지, 안전하게 갈것인지 정한후 구매합니다.
공격적으로 나갈 때
세릴다의 원한을 구매합니다.
세릴다는 방어구 관통력 30%를 제공해주며 스킬 가속 20도 제공해주며 
스킬로 적에게 피해를 줄 경우 1초동안 30% 둔화시킵니다.
Q로 포킹시 적을 맞춘다면 원거리에서 둔화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방어구 관통력 30%를 제공해주어 강하게 밀고 나갈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갈떄는 상대가 AD, AP중 무엇이 더 쎈지 보고 아이템을 구매합니다.
AD가 강한데 스킬 피해가 높을 경우 밤의 끝자락을 구매합니다.
밤의 끝자락은 방어구 관통 아이템으로 고유 지속 효과로 스킬을 막는 보호막을 제공합니다(40초의 재사용 시간존재)
또한 체력이 325나 증가하여 한턴을 버티게 해줍니다.
이후 수호천사를 구매하면 좋습니다. 
(수호천사가 재사용 시간 일때는 죽음의 무도로 바꿀 수 있으면 바꾸는것이 좋습니다.)
 ㄴ무도로 45 방어력 15의 스킬 가속을 챙기고 피해량의 10%를 3초에 걸쳐 입으므로 좀 더 생존 할 수 있으며 
3초안에 적 처치 관여시 추가 공격력의 5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AP가 강할경우 멜모셔스의 아귀를 구매하여 방어하여 보호막을 얻어 한턴을 버틸 수 있고 
보호막이 생긴 경우 전투가 끝날때 까지 생명력 흡수 12%를 획득해 기본 공격시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상대의 CC가 강력할 경우(말자하의 궁극기, 워윅의 궁극기등) 수은 장식띠를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은 장식띠의 상위 아이템으로 헤르메스의 시미터와 은빛 여명이 있는데 헤르메스의 시미터가 좋습니다.
치명타 확률이라는 필요 없는 옵션이 있지만 사용시 50% 이동속도 증가 효과가 크기 때문입니다.

이후 상황별로 
체력 회복이 큰 상대(아트록스 ,소라카,문도박사 등)가 있을 경우에는 처형인의 대검 구매후 
화공 펑크 사슬검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방어막 효과를 가진 상대가 많을 경우(원딜-카이사,서포터-룰루,정글-자르반,미드-방어막을 들고 대천사를 감)
독사의 송곳니를 구매하는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상대팀과 격차가 많이 날 경우(내가 아이템이 잘 나온경우)
롱소드를 구매하지 말고 제어 와드를 2개씩 사는것이 좋습니다.
방관 빌드의 특성상 톱날 단검만 나와도 강력하기 때문에 롱소드의 공격력 10보단 
제어와드를 통해서 시아 장악, 체력이 적을때 평타싸움시 어그로 생성, 부쉬나 쉼터(바텀 탑에 있는 구석진곳)에 
숨은 적을 찾을때 유용하며 하위 티어 특성상 제어 와드가 있으면 정글이 돌아가기 때문에 갱킹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사미라
사실 어려운 상대는 아니지만 W스킬(동그란 무언가가 사미라 주변에 생김)이 투사체를 파괴하기 때문에 카운터에 넣었습니다.
그리하여 W가 없을때를 잘 보고 싸우면 되겠습니다.
사미라의 공격사거리는 500으로 바루스와 75나 차이나서 초반에 사미라는 공격을 못하고 바루스는 공격을 할 수 있을때 체력을 깎아둬야 편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그외에 뚜벅이 바루스를 상대로 E로 들어올 때 R로 카운터를 잘 치면 편하게 이길 수 있으나 그게 안된다면 어려운 상대입니다.


소라카
소라카도 사미라와 같이 어려운 상대는 아니지만 Q스킬이 시전이 중단되는게 번거로운 상대입니다. 바루스의 Q는 충전 시간에 비례하여 쎄지기 때문에 Q 충전이 길면 길수록 강한데 소라카는 그 Q스킬을 소라카의 E스킬로 끊을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사미라와 마찬가지로 E(동그란 파란색이 바닥에 생김)이 빠질때 싸우면 되겠습니다.
블리츠크랭크
노블레스 등이 어렵습니다.
노틸러스,블리츠크랭크,쓰레쉬,레오나 등 CC가 강한 챔피언들이 상대하기 힘듦니다.
이런 챔피언들의 경우 초반에 약하겠지만 신속의 장화를 먼저 구매후 요우무의 유령검을 올리면 빠른 속도에 대처하지 못해 상대하기 수월해 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애쉬
애쉬와 같이 뚜벅이 챔피언들은 스킬을 쉽게 피하지 못해 스킬을 맞추기 쉽고
방관 바루스는 스킬 사거리가 길어 굳이 평타 싸움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이런 뚜벅이 원딜들은 상대하기 쉽습니다 .
드레이븐
Q스킬(회전 도끼)는 지정된 자리에 떨어지는 스킬로(카타리나의 단검과 비슷합니다, 랜덤판 자리에 표시가 생김) 드레이븐은 Q스킬이 중요한데 Q스킬이 떨어지는 자리는 적에게도 보입니다. 그리하여 Q스킬이 보이면 E,R을 쉽게 맞출 수 있고 드레이븐도 뚜벅이 챔피언이라 위와 같이 상대하기 쉽습니다.
마스터 이
마스터 이와 같이 이동속도는 빠른데 순식간에 돌진하는 스킬(말파이트의 R등)이 없는 챔피언들은 바루스의 R로 카운터치기 쉬운 편입니다.
보통의 원딜들이 다 그렇지만 서포터와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서포터가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더 쉬워질 수 있기 때문에 카운터는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 운영은 유성빌드를 쓸 경우 유성과 마순팔을 한번의 스킬로 쌓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2렙 보단 모든스킬이 생기는 3렙싸움이 중요하며 궁극기를 배운 후 R-W-Q로 체력이 낮은 적을 처치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초반 운영법
23년 스플릿2 14.15 패치를 기준으로 리쉬는 01:39까지 해준후 바로 라인에 복귀합니다.
그러면 첫번째 미니언 웨이브의 전사미니언들의 체력이 적은데 1웨이브를 다 잡고 
두번째 미니언 웨이브가 오면 전사미니언 3마리를 빠르게 잡아야 합니다.
(타곤산 아이템을 산 서포터면 더 빨리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2레벨이 되는데 스킬은 앞어 스킬파트에서 설명한대로 상대가 만만하면 W스킬을 찍고 빡세다면 Q를 찍습니다.


중반 운영법
궁극기를 배운 후부터는 서포터 없이도 쉽게 킬을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드린 스킬파트에서 알려드린 콤보를 연습하신 후라면 더욱 쉽게 상대를 잡을 수 있을 것이고 그게 아니라도 궁극기를 사용하여 서포터,정글 등과 연계시 쉽게 킬을 할 수 있으며 적 정글이 와도 궁극기를 사용하여  생존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20분전에는 여신의 눈물(마나무네)를 구매할텐데 여신의 눈물 스택을 최대한 빠르게 쌓는것이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이때부터는 사실상 스치면 죽으며 한번 죽으면 크게 말리거나 심하면 패배와도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그리하여 Q포킹을 위주로 운영하며 체력이 적은 적은 침착하게 W-Q로 끊어 주어야 합니다.
내셔 남작, 드래곤을 잡을때 W 역병 3스택을 쌓고 스킬을 써가며 빠르게 잡을 수 있도록 하며 궁극기로 적의 메인딜러나 탱커를 묶어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거리 딜러는 원거리에서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게 중요하지만 방관바루스는 스킬 데미지가 더 쎄
Q로 확실하게 막타를 쳐 적을 제거하거나 Q,E스킬로 적의 체력을 줄이거나
R로 적을 속박시켜 스킬을 빼게 하거나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마치며
처음으로 써본 공략 글입니다.
방관 바루스가 저티어에서는 확실하게 먹히는 픽인것 같고 쉽고 쎄서 원딜을 하기 싫어하시는 분들이나
쉽고 재밌게 하시고 싶은분들이 티어를 빠르게 올릴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공략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오타나 문제가 있을경우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궁금한것이 있으시다면 "겁쟁이네"로 친추 주시면 제가 아는선에서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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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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