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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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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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有◆마스터◆ 리안드리 너프를 이겨낸 아무무 빌드를 발견했습니다.

- 모래놀이(2024-10-24, 조회수: 291550)


아무무를 픽하기 좋은 조합은
1. 상대팀에 요즘 일반적인 조합보다 탱 비율이 비교적 높을 수록 좋습니다.(탱무무 해야함)
2. 상대팀이 지속딜 비중이 높을 때 좋습니다.
3. 우리팀에 딜 비중이 높을 때 좋습니다. (아무무는 대규모 교전보다 소,중규모 교전에서 빛을 발함)



제 개인 방송국입니다. 궁금하신 분! 보러 와주세요!!! 관전 피드백 가능합니다.


제 본캐는 '초식 정글 장인#KR1' 입니다.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7 (+3.8) 121.6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3 (+4) 10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그냥 정복자가 제일 낫습니다.
정글 간 교전이든, 한타에서든 정복자가 가장 나아요.


룬 파편의 첫 줄은 취향 입니다.
아무무는 W제외 AP 총 합 계수가 3.0에 이를 정도로 미드AP 부럽지 않은 주문력 효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적응형 능력치 다 박는 것도 꽤 괜찮아요.

전 첫 줄에 적응형 능력치 씁니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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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날부리 및 늑대 스타트 시, 위 스킬트리 처럼 1렙에 E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버프 스타트 시, 1렙에 W를 찍어주고, 2렙에 E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무조건 E 선마 합니다.


스킬 활용 팁

 Cursed Touch(저주의 손길)패시브를 잘 읽어 보시면, 아무무의 평타를 맞은 적은 스킬 피해에 '고정 피해' 를 입습니다. 이 점 꼭 참고하시면서 정글링과 교전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패시브 활용 하는 것과 안하는 것의 차이는 정말 커요!!


QBandage Toss(붕대 던지기)

Q플이 됩니다.

Question)) 이걸 왜 쓰나요? 플Q 하고 별 차이 없지 않나요?

Answer)) 모션이 간결하게 이어져 상대의 반응을 더 어렵게 합니다.

정글링 할 때 꼭 붕대 1개는 남겨두세요! 절대 한 캠프에 2개 다 쓰지 마세요.



WDespair(절망)아무무는 마관템을 안가도 탱커를 녹입니다.(W+패시브 고정뎀)

그래서 상대팀에 탱 많은 판에 딜템은 리안드리만, 나머지 탱템 다 올리셔도 딜량 그래프 3~4만은 우습게 나옵니다.



ETantrum(짜증내기)

이 스킬의 특징 때문에 아무무는 상대 미니언이 없을 때 보다 많을 때 교전이 더 쎕니다.



R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얘도 R-플이 됩니다.

시작 아이템
상대팀 딜 비중이 높을 때
상대팀 탱 비중이 높을 때
=====================딜무무와 탱무무 공용아이템====================

Liandry's Anguish(리안드리의 고통)(필수)
여전히 필수 코어템이긴 합니다만, 딜무무 일 때와 탱무무 일 때 우선순위가 다릅니다.
딜무무를 하실 땐 악의 이후 2번째 코어템으로 가시는게 적절하고,
탱무무를 하실 땐 1번째 코어템으로 가시는게 적절합니다.


신발은 무조건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필수) 갑니다.
헤르메스 필요없습니다, 마관신 필요없습니다.
Q)헤르메스신발 왜 안 가나요? 상대팀 CC많아도 안 가나요?
A)네. 절대 안갑니다. 아무무는 구조적으로 강인함이 필요 없는 챔프입니다.

마관신도 마찬가지로 필요가 없는데, 아무무는 상대가 마저를 아무리 많이 둘러도 딜이 들어가게 설계가 돼있는 챔피언 입니다.(패시브와 W) 차라리 주문력을 올리는게 더 딜이 잘 박힐껍니다.


Riftmaker(균열 생성기)(선택)
조건이 좀 붙고 상황만 받쳐준다면 하드캐리형 아무무를 만들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균열을 가기 위한 조건
1. 상대팀에 브루저나 탱커가 많을수록 좋습니다. (근접일수록 좋음)
2. 존야와 리안드리가 있어야 합니다. (즉, 최소 3~4번째 코어템으로써 고려됨.)
리안드리 한 번 묻혀놓으면 균열 스택 다 쌓입니다.
아이템 컨셉은 아무무 기절과 존야로 스택 쌓일 시간을 벌고, 정복자와 시너지를 이용한 엄청난 피흡입니다.


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선택)
얘도 상대에게 리안드리 한 번 묻혀놓으면 스택이 다 쌓입니다.
그 시간 또한 아무무 기절과 존야로 시간을 충분히 벌 수 있어서 딜무무로도, 탱무무로도 효율이 좋은 아이템 입니다.
탱무무는 최소 4번째 코어템으로 고려해주시면 되고, 딜무무는 존야와 리안드리가 있어야 합니다.


Abyssal Mask(심연의 가면)(선택)
팀 내 AP를 위해 간다는 측면이 강합니다. 우리팀 AP딜러가 자신 제외 2~3명 있는게 아니면 쳐다도 안봅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선택)
치명타 데미지는 갈수록 생각보다 세게 들어와서 후반에 무기력하게 죽을 가능성 방지.

==========================딜무무용 아이템========================
===============상대팀 탱 비중이 높지 않을 때 가는 빌드===============


Malignance(악의)(필수)
리안드리 너프에 대처하는 새로운 빌드를 알아냈습니다.
제 개인방송 시청자 한 분이 의견을 제시해주셨습니다.
새 시즌 패치에 위력 쪽으로는 너프를 당하지 않은 몇 안되는 아이템 중 하나 입니다. 궁과 악의 패시브 시너지 덕분에 첫코어템으로는 리안드리보다 위력이 쎄고, 궁쿨이 빨리 돌아 교전을 더 자주 유도 할 수 있습니다.
쎈 것도 쎈건데, 궁쿨이 자주 돌아 아무무 특유의 2~3코어 시점에서 최저점도 굉장히 완만해진 느낌도 받았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필수)
아무무는 적진 한복판에 들어가야 합니다. 딜 가면 살아 나오기 힘들어서 어그로를 한 번 풀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또, 무적상태에서 리안드리 딜 들어가 갖고 작쇼나 균열 스택도 찹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필수)
요즘 비교적 아이템 스펙도 괜찮고, 패시브가 아무무에게 워낙 잘 맞아서 요즘은 따로 갈 상황 안 갈 상황 구별 않고 갑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선택)
상대 AP 엄청 잘 컸을 때 말곤 없는 것 같아요..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선택)
치감 필요하면 갑니다. 아무무는 CC가 많아서.... 치유효과 있는 상대가 정말 잘 컸거나 많은 경우 아니면 잘 안 가는 것 같습니다.


템 순서 입니다.
Malignance(악의)Liandry's Anguish(리안드리의 고통)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남는 템 칸 에는
Abyssal Mask(심연의 가면)Banshee's Veil(밴시의 장막)Riftmaker(균열 생성기)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
얘네들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탱무무=============================
=================상대팀 탱 비중이 높을 때 가는 빌드=================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Hollow Radiance(공허한 광휘)(필수)
묶어놓고 근접딜로 지지는 아무무랑 효율 잘 맞고, 정글링이 개빨라집니다.
하위템은 바미 부터 뽑아주시면 됩니다.


Thornmail(가시 갑옷)(선택)
상대팀에 평타딜이 많을 때, 치감이 필요할 때 갑니다.


Kaenic Rookern(케이닉 루컨)(선택)
상대팀 AP딜에 한방딜이 강할 때 갑니다. 대자연과 이것 둘 중 하나 선택하게 되는데 보통 이거 선택합니다.


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선택)
상대팀 AP딜에 지속딜이 강할 때 갑니다. (ex. 제리, 카타, 아지르, 카시 등등)


템 순서는
Liandry's Anguish(리안드리의 고통)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orHollow Radiance(공허한 광휘)
그 외 갈 만한 아이템들
Thornmail(가시 갑옷)Kaenic Rookern(케이닉 루컨)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Abyssal Mask(심연의 가면)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Riftmaker(균열 생성기)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서스
밴하거나 닷지가 좋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크
아무무로 내구성만 잘 신경 써주면 게임 내내 이길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리안드리 후 탱만 가면 자크는 아무무를 절대 못 이겨요.
딜을 가면 질 수 있는데, 마법 저항력이나 균열 생성기, 체력템 잘 챙겨주면 이길 순 있어요.

한타에서도 자크 궁의 위력을 억제 시키기 쉽습니다.
릴리아
잘 모를 수 있는데, 카운터 입니다.
붕대를 모두 맞출 시 킬각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6렙 전에는 이게 다소 어려울 수 있으나 궁 찍으면 붕대 다 맞추는게 쉬워서 사실상 마주치면 죽습니다.
지표상 아무무로 상대하기 어렵다고 나와있는데, 딜 가야 카운터가 성립됩니다....
얘는 안티탱커가 컨셉 중 하나인 챔프라 탱 가면 당연히 지는 거에요..

요즘 자주 나와서 넣어봤습니다.
얘 상대로 승률이 7~8할은 나오는 것 같아요.
스카너
이젠 초반에 못 이김. 1000원 차이나야 간신히 이기는듯,,, 근데 그런 경우 리신도 이겨요.
어쨌든, 한 2~3코어 시점부터 얘는 아무무 절대 못이김.
한타도 카운터임.
나오면 초반만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어쨌든, AP정글이나 탱커 정글이면 다 비교적 쉽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치며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보러 옵니다.


아무무는 스킬 AP 총 합 계수가 무려 3.0이 넘어가요 (QER만 따지면 3.0)
보통 미드라이너 같은 ap누커들이 스킬 AP 계수 합이 2.7~ 3.2 정도 됩니다.
엄청난 수치죠.
우린 이런 스펙을 두고 무지성 탱빌드만 가고 있으면 안됩니다.

아무무는 빌드선택도 '실력' 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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