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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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렌, 데마시아의 힘
Garen, The Might of Demac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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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초대석 2회 출연 및 가렌 평점 1위' 진짜 가렌의 시즌 14-3 가렌 강의

- 진짜가렌(2024-12-13, 조회수: 2698)













ㄷㅁㅅㅇ!

안녕하세요, 시즌 2에 가렌과 함께 LoL을 시작하여 현재까지도 여전한 진짜 가렌입니다.
인벤 가렌 공략 작성을 했던 시즌 3, 4, 5, 6, 8, 9, 10, 12, 13 공략 모두 엑설런트 공략에 등극 후 시즌 마무리를 했었으며 이는 가렌 엑설런트 공략 최다 등극 기록입니다.
  가렌에 큰 애정을 가지고 꾸준히 해왔고 옛날처럼 방대한 양과 세부적인 내용의 공략이 아니더라도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글을 쓰는 게 초보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또 끄적여 봅니다. LoL에 현재 뉴비가 얼마나 많은진 모르겠습니다만 누구에겐 중학생 시절의 저처럼 충분히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즌 14 공략인데 시즌 끝물인 스플릿 3에 작성을 하게 됐네요. 😂 

참고로 저의 솔로 랭크 최고 기록은 다이아몬드 Ⅰ이고, 자유 랭크 최고 기록은 챌린저입니다. 자유 랭크 최고 기록은 최종 마감 기록이 아니니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제 유튜브인 '진짜 가렌' 채널에 재밌는 영상들이 있으니 구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인장 주요 가붕력
 *시즌 3~11 아홉 시즌 연속 '랭크 가렌 세 자릿수 게임, KDA 4 이상, 승률 50% 이상' 동시 달성
*시즌 3~14-3 열다섯 시즌 연속 '랭크 가렌 세 자릿수 게임, KDA 3.3 이상, 승률 50% 이상' 동시 달성
*시즌 9, 시즌 14-2  FOW.LOL 100전 이상 가렌 장인 평점 전 구간 1위(최종 X)
*시즌 14-2 FOW.LOL 100전 이상 가렌 장인 평점 D2 이상 상위 구간 최종 1위
*시즌 12 OP.GG 가렌 장인 랭킹 4위(최종 X)
*유튜브 테스터훈 채널 콘텐츠 '장인초대석' 총 2회 출연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가렌 관련 공식 상품 모두 보유 중 
*감스트피셜 '가렌 5황'






 
'좋은 스승' 진짜 가렌: 과거 '도와줌' 부문 휘장


'훌륭한 리더' 진짜 가렌: 과거 '팀워크' 부문 휘장








가렌, 데마시아의 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90 (+98) 2356 마나 0 (+0.0) 0
공격력 69 (+4.5) 145.5 공격 속도 0.625 (+3.65%) 1.013
5초당 체력회복 8 (+0.5) 16.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2) 109.4 마법 저항력 32.1 (+1.55) 58.4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간단히 추가 설명만 하겠습니다.


Absorb Life(생명 흡수)의 초기 버전이 정말 좋았습니다. 현재는 세부 내용이 조금 달라지긴 했지만 그래도 제 경험의 결과 Triumph(승전보)보다 더 많은 상황에서 요긴하게 쓸수 있다고 생각해 이걸 항상 선택합니다. 취향껏 선택해도 되는 부분입니다.

CutDown(체력차 극복)은 원래 가렌이 고려하던 룬은 아니었지만 세부 내용이 바뀌고 요긴하게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또 아주 약간의 수정을 거쳐진 룬이지만 이번 시즌 들어서 여전히 쓰기 좋다고 판단됩니다. 체력이 많은 적에게 기본 딜 교환을 아주 수월하게 해주는 룬이죠.
가렌은 보통 체력이 빵빵하게 차있는 경우가 많아서 LastStand(최후의 저항)보다 범용적입니다.




아래는 다른  룬 세팅 예시입니다.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Demolish(철거)SecondWind(재생의 바람)Unflinching(불굴의 의지)NimbusCloak(빛의 망토)Celerity(기민함)

Renekton(레넥톤)Riven(리븐)Fiora(피오라)처럼 치고 빠지는 게 빠른 챔피언을 상대할 때 좋아요. 라인전 주도권 처음부터 꽉 쥘 수 있습니다.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쓸 땐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는 게 좋습니다. Sheen(광휘의 검) 효과 때문이죠. Demolish(철거)와 합쳐지면 시너지가 어마어마합니다. 그리고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첫 코어템으로 올리고 바로 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까지 저는 꼭 가줍니다. 왜냐하면 플레이 메이킹 측면에서 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의 둔화 효과가 있는 게 여러 상황에서 정말 요긴하거든요.

Riven(리븐)을 상대로는 특히나 BonePlating(뼈 방패)가 낫다고 생각합니다. 상대 보고 잘 바꿔 들어주세요.






PhaseRush(난입)NimbusCloak(빛의 망토)Celerity(기민함)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Demolish(철거)SecondWind(재생의 바람)
 난전 상황에서의 치고 빠지기에 특화된 세팅입니다. 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를 필수로 가주어야 PhaseRush(난입)의 사용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Tiamat(티아맷)도 나오지 않은 라인전 단계에서는 사용이 어렵긴 합니다. 저는 주로 라인전 상대가 원거리 챔피언이 나오면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세팅과 고민을 하다 난전 드리블이 중요할 거 같을 때 이 세팅을 선택합니다.
보조 룬은 취향껏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가렌은 킬 캐치가 중요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이렇게 듭니다.

 Shen(쉔)이나 Ornn(오른)이 나왔을 때 혹은 우리 미드 챔피언도 Ignite(점화)인데 게임이 흘러갈수록 운영적 요소가 크게 작용할 것 같다 싶으면 가렌이 Teleport(순간이동)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Ignite(점화)Ghost(유체화) 세팅은 Gnar(나르)Quinn(퀸)과 같은 상대처럼 가렌이 NimbusCloak(빛의 망토)와 함께 빠르게 쫓아가서 따줄 수 있는 챔피언일 때 사용하면 굉장히 좋습니다. Quinn(퀸)이라면 Ignite(점화) 대신에 Exhaust(탈진)을 들어도 됩니다. 저도 최근에는 Ghost(유체화)의 사용 빈도를 늘리는 편이고 또 다른 가렌 장인이신 참새우깡 님은 아예 Ghost(유체화)를 고정적으로 사용하십니다. 다만 가렌은 유용성이 굉장히 떨어지는 챔피언이라 Flash(점멸)을 드는 게 좋은 상황이 훨씬 많긴 합니다. 
아니면 Ignite(점화)Ghost(유체화)가 아닌 Ghost(유체화)Flash(점멸) 세팅도 고려해 볼 만합니다. 특히 탑으로 나오는 Vayne(베인)을 상대로는 똑같이 맞대응하는 느낌으로 이 세팅을 사용합니다.



인내심 (Perseverance)
가렌은 8초 동안 피해를 입거나 적의 스킬에 맞지 않으면 5초당 최대 체력의 1.2~9%만큼 회복합니다.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는 인내심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결정타 (Decisive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가렌에게 적용된 모든 둔화 효과가 풀리며 이동 속도가 1/1.65/2.3/2.95/3.6초 동안 35%만큼 늘어납니다.

4.5초 안에 하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용기 (Courage)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기본 지속 효과: 유닛들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0.2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부여되어 최대 30까지 증가합니다.

사용 시: 가렌이 4초 동안 용기백배하여 받는 피해가 30% 감소합니다. 처음 0.75초 동안은 65/85/105/125/145 (+추가 체력의 18%) 만큼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과 강인함 60%를 얻습니다.
심판 (Judgment)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가렌이 3초 동안 검을 들고 빠르게 회전하여 4/8/12/16/20 (+레벨에 따라 0~8.2) (+0.36/0.37/0.38/0.39/0.4AD)의 물리 피해를 입히며, 가장 가까운 적에게는 피해량이 25% 증가합니다. (공격 횟수는 기본 7회+아이템 및 레벨 업으로 얻는 공격 속도 25%마다 1회)

회전에 6번 맞은 적은 6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치명타가 적용되며, 스킬을 빨리 취소하면 남은 스킬 지속시간만큼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에픽 몬스터를 제외한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25)
데마시아의 정의 (Demacian Justi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가렌이 적 챔피언을 처단할 데마시아의 힘을 소환하여 150/300/450의 고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이 잃은 체력의 25/30/35%의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인베이드를 갈 때 CC기가 필요한 상황이거나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착용한 게임이라면 

1레벨에 무조건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찍어 주세요. 



Jax(잭스)를 상대한다면 1레벨 Judgment(심판), 2레벨 Courage(용기)가 더 좋습니다.

 Decisive Strike(결정타)를 2레벨에 찍어도 Counter Strike(반격) 막혀 대미지가 안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스킬 콤보 예시

 1.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평타 캔슬을 활용한 것입니다. 근접 챔피언을 상대할 때 유용합니다.





2. Decisive Strike(결정타) - Judgment(심판)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국민 콤보입니다.





3. Judgment(심판)Decisive Strike(결정타)(이속 버프) - Decisive Strike(결정타)(찍기)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Decisive Strike(결정타)의 이동 속도 증가를 활용한 콤보이며 원거리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 쓰면 좋습니다.





4.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 Judgment(심판) - 평타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평타를 활용한 '선 Q 풀 콤보'입니다.





5. 평타 - Judgment(심판) -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Judgment(심판) 스킬의 방어력 감소 효과와 평타를 활용한 '선 E 풀 콤보'입니다.





6.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 Judgment(심판) - Ignite(점화) - 평타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혹은

평타 - Judgment(심판) - Ignite(점화) - 평타 - Decisive Strike(결정타) -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

Ignite(점화)를 활용한 풀 콤보들입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Sheen(광휘의 검) 효과까지 작게나마 보태려면 해당 풀 콤보들 첫 평타 이전에 Courage(용기)를 켠 다음 때리면 됩니다. 그리 큰 사항은 아니니 '그럴 수 있겠구나' 하고 참고만 하세요.





스킬 활용 팁

 조작 자체가 쉬운 챔피언이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스킬 활용법은 없으나, 유일한 CC기 스킬인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적재적소의 상황에 잘 써야 합니다. Irelia(이렐리아)나 Samira(사미라)처럼 훅 들어와서 딜링을 하는 챔피언들에겐 '침묵'이란 가렌의 CC기가 엄청나게 걸림돌이 될 수 있어요.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는 잃은 체력 비례 대미지이기 때문에 꼭 마지막에 쓰셔야 합니다. 여러 번 가렌을 하다 보면 대미지가 어느 정도인지 감이 올 거예요. 사용 전에 평타를 섞어 체력을 최대한 깎아 준다면 좋겠죠.







참고로 극초반에는 Decisive Strike(결정타)를 활용한 딜 교환이 잦고 이동 속도 증가 또한 큰 요소라 

저는 보통 Decisive Strike(결정타) 2레벨 후 Judgment(심판) 선마를 선호합니다. 다만 4레벨에 Decisive Strike(결정타)를 하나 더 바로 찍는것이 아닌 5레벨에 찍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유는 가렌이 4레벨에 Judgment(심판)를 찍어야 초반 라인 클리어가 거의 한번에 되기 때문입니다. 이게 정말 큰 요소입니다.

상대 챔피언이 원거리 챔피언이라면 Decisive Strike(결정타)에 3개까지 투자하셔도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 아이템(고정)
Nasus(나서스)를 상대할 땐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을 하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vs. 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
핵심 공격 아이템
예전과 다르게 이제는 무조건 후자의 손을 들겠습니다.
가렌이 쓰는 아이템이 너프를 겪으면서 가렌 자체가 사실상 간접 너프를 당했기에 역대 가장 최악이라고 생각되는 이번 14-3시즌입니다.
그렇기에 잉여가 된 가렌의 특성상 Stridebreaker(발걸음 분쇄기) CC 효과로 메이킹까지 하지 않으면 정말 할 게 없기 때문에 필수로 가주는 게 좋습니다. 앞서 룬 설명에서 언급했듯이 Trinity Force(삼위일체)는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를 들었을 때 첫 번째로 가주세요.


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
핵심 방어 아이템
가렌이 아이템으로 인한 간접 너프를 많이 겪으며 다시금 탱키한 아이템들이  유저들 사이에서 주목받기도 했었는데요. 저는 이전부터 이 아이템이 방·마저를 동시에 올려줘서 요긴하게 썼었습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을 매번 안 쓰는 건 아니지만 굳이 쓰지 않더라도 Phantom Dancer(유령 무희)로 인한 이동 속도 증가 덕에 느리단 생각이 딱히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이후 가렌이 탱템을 올려야 할 시점에 이 아이템을 사주면 요긴합니다. Ignite(점화)를 들기에 매번 사이드만 갈 수 없는 가렌 특성상 한타를 하긴 해야 하는데 이 아이템이 그러한 한타에서 지속력을 올려주죠.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Guardian Angel(수호 천사)Thornmail(가시 갑옷)Spirit Visage(정령의 형상)Serylda's Grudge(세릴다의 원한)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
Wit's End(마법사의 최후)Death's Dance(죽음의 무도)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Hullbreaker(선체파괴자)Stormrazor(폭풍갈퀴)Spear Of Shojin(쇼진의 창)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기타 아이템
가렌의 보조 아이템으로 고려해 볼 만한 아이템들입니다. 
효과를 잘 읽어 보고 그때그때 제일 좋아 보이는 아이템을 구매해 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하이머딩거
젖 먹던 힘까지 쥐어짜면서 어떻게든 가렌이 킬을 내도 결국 푸시력에서 밀릴 수밖에 없습니다. CC기까지 좋은 챔피언이라 뚜벅이인 가렌에게 쥐약 그 자체이며 가렌의 패시브 스킬도 거의 무효하게 만들어버리는 악랄한 녀석이에요.

굳이 상대하는 것보단 한 번쯤 닷지로 쉬어가는 것이 정신 건강에 더 좋습니다.
다리우스
'몸 단단한 근접 티모'.

라이벌로 묘사되지만 사실 항상 일방적으로 두들겨 패버리는 무서운 새끼...
한 번이라도 도끼날에 닿으면 내 진짜 살점이 떨어질 것처럼 날카로운 새끼...
운 좋으면 역으로 킬을 따지만 세 번 정도는 따야 그제서야 상대할 만한 인자강 새끼...

저의 고정 필밴 카드입니다.
베인
유체화와 점멸 스펠을 들고 올 텐데 똑같이 유체화, 점멸을 들어주세요.

네? 베인은 킬 각이 꽤 나온다고요? 그건 진짜 '원거리'가 아닙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즈
죽었다 깨어나도 1:1로는 가렌 못 이깁니다. 가렌이 종종 후픽으로 미드 가렌을 하는 이유가 되기도 하죠. 물론 로밍력은 좋아서 그 점은 유의해야 합니다.

가렌이 그냥 생각 없이 남발하는 '결정타'도 이 녀석에겐 진짜 아픈 '결정타'로 다가갑니다.
리 신
탑 챔피언은 아니지만 포함한 이유가 어쨌든 챔피언 자체가 엄청 자주 나오고 마주칠 일이 빈번한데 어떤 방식으로 싸우든 리 신이 딱히 큰 게 아니라면 자신 있게 싸워주면 됩니다.

만약 라인전 상대로 나온다면 '음파' 잘 피하면서 플레이하다가, 들어왔을 땐 확실하게 딜 교환을 해주세요. 뚝배기 아파서 눈 번뜩 뜨이게 해줍시다.
나서스
계속해서 다가가서 패세요. 가만히 놔두다간 끊임없이 덧나


Gangplank(갱플랭크)Gnar(나르)Mordekaiser(모데카이저)Quinn(퀸)Vayne(베인)Viktor(빅토르)Jayce(제이스)Camille(카밀)Cassiopeia(카시오페아)Karma(카르마)Yorick(요릭)Azir(아지르)Swain(스웨인)Neeko(니코),  등
 이외의 카운터 혹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Riven(리븐)Master Yi(마스터 이)Malphite(말파이트)Sylas(사일러스)Shen(쉔)Yasuo(야스오)Ekko(에코)Jax(잭스)Zed(제드)Kassadin(카사딘)Pyke(파이크)Hecarim(헤카림)Nautilus(노틸러스) 등
이외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서브 탑 챔피언들로 Karma(카르마)Ornn(오른)이 있는데요.
이 친구들을 플레이할 줄 알면 변수가 없다는 가정하에 가렌의 카운터들을 상대로 무조건 이길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라인 운영법

 게임 시작부터 파밍 유형의 성장보다는 킬 캐치를 유형의 성장으로 커주는 게 더 좋습니다. 선 2레벨과 선 6레벨은 특히나 중요한 타이밍이기에 놓치지 않는 게 좋고요. 초반에 정글러의 백업을 잘 가주는 것 또한 중요하죠. 만약 상대 정글러가 갱킹을 왔는데 '잡을 수 있겠다' 싶으시면 확실히 싸우세요!


 

초반 운영법

 예전엔 초반에도 강하다고 적었었는데 지금은 다른 탑 챔피언들의 체급이 골고루 꽤 많이 올라 가렌이 초반에 그렇게 강력한 것 같진 않습니다. 우직하게 생긴 모습과는 다르게 계속해서 깔짝깔짝 딜 교환을 해주는 게 좋아요. 


 수시로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사는 것은 티어 상승의 지름길!


 


중반 운영법

  11레벨이 가렌이 가장 강력한 시기이고 그즈음부터 게임이 중반으로 접어들거나 난전들이 많이 펼쳐질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휘저어 주세요. 적당히 스플릿 푸시를 하다가 본대에 합류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한 가렌이기에 빠르게 라인 클리어를 하고 자잘자잘한 동선이 최대한 나오지 않게 매우 신경 써야 합니다. 


 수시로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사는 것은 티어 상승의 지름길!


 


후반 운영법

 가렌은 Perseverance(인내심)으로 타 챔피언보다 체력 회복이 굉장히 빠릅니다. 이를 잘 활용해서 잦은 한타 상황에서 한 턴에 바로 승부를 볼지, 한 턴을 쉬고 다음 턴에 회복한 상태에서 다시 승부를 볼지도 잘 생각해 주세요. 


 수시로 Control Ward(제어 와드)를 사는 것은 티어 상승의 지름길! 후반엔 특히나 시야 장악이 관건입니다.


 


팀 파이트 시 역할

 원 콤보가 가능한 챔피언이라 상대 팀의 주요 챔피언을 커트해 주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가렌의 궁극기인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로 상황을 아예 뒤집을 수 있는 한타가 꽤 많이 있어요. 불굴의 선봉대 대장답게 최전방에 서서 상대의 공격을 버티면서 용감무쌍하게 싸우세요. 단 상황에 따라 아군 딜러를 지키는 게 더 유효할 것 같은 상황이라면 싸움의 박자를 아군 딜러에 맞추어 플레이해 주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 부분은 기존에 작성했던 양이 방대하기도 했고 요즘은 정보의 경로가 많은 관계로, 댓글로 물어봐 주시는 분에게 저만의 노하우와 함께 성심성의껏 답변 남겨드리겠습니다.




마치며

제겐 '가렌을 플레이할 수 없는 챌린저'보다
'가렌을 플레이할 수 있는 아이언'이 더 큰 가치입니다.


진짜 가렌 | Real Garen | 真的盖伦
본 공략 등록일: 2024년 12월 13일
본 공략 마지막 수정일: 2024년 12월 13일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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