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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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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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有마스터. JG아무무 씹사기 빌드 발명 최소 2~3티어급 도약■ 아무무 빌드 총정리

- 모래놀이(2025-10-30, 조회수: 211305)

제 롤 닉은 '초식 정글 장인#KR1' 입니다.


방송시간 오전 12시 ~ 오전 5시
제 방송국입니다. 궁금하신 분, 보러 와주세요!!! 관전 피드백 가능합니다.

아무무를 할만할 때는?
어떤 조합에도 상관없으나, 우리팀에 이니시 챔프가 있으면 좋습니다.





아무무에게 쿨감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딜무무보다 탱무무 일 때 높은 쿨감은 더욱 빛을 발합니다.
그 점에 착안하여 빌드를 발명하였습니다.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7 (+3.8) 121.6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3 (+4) 10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룬 설명

아무무에게 스킬 가속은 정말 중요합니다.

위 룬들 중 스킬 가속이 붙은 룬들은 꼭 챙기십시오. 다른건 자기 취향대로 바꾸셔도 좋습니다.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
이거.... 꽤 좋아요.
아무무가 마나통이 작고 지속적으로 마나가 닳는 스킬이 있는 터라 헤카림 수준으로 마나가 많이 부족한 편입니다.
본 공략은 쿨감이 높은 것을 지향하는 터라 교전 때 마나가 부족한 경우가 충분히 더 있을 수 있고, 이는 치명적입니다.
이 룬 하나 만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룬 파편은 왜 그 모양 인가요?
Ability Haste(스킬 가속)
우선, 아무무에게 쿨감은 높을수록 좋은 것이기에 주문력보다 쿨감 선택을 추천드립니다.
첫 풀캠 속도는 주문력 들었을 때보다 1~2초 사이 정도로 차이 납니다.
교전에서 Q E 쿨 1초 더 빨리 도는건 주문력 9보다 훨씬 중요하기 때문에 주문력보다 쿨감이 더 중요합니다.

Move Speed(이동 속도)
주문력보다 이속 룬 파편이 훨씬 낫습니다.
이속 들었을 때 첫 풀캠 속도는 주문력 들었을 때보다 2초 차이 밖에 안납니다.

Qustion▶ "이속 룬이 주문력 룬과 정글링 차이 크게 안난다는 것 알겠습니다. 그럼 대체 왜 드나요?"

Answer▶ 초반 교전에서 빛이 납니다. 아무무의 이속은 335로, 모든 챔피언들 중에서 비교적 느린 챔피언에 속합니다. 근접 챔피언 치곤 꽤 느린 편에 속합니다. 교전에서 잘 활용 해야하는 E는 사실상 평타 사거리와 범위가 비슷합니다. 이 점 때문에 카이팅을 당하거나 상대와 쉽게 거리가 벌려져 E를 최대한 활용 못하는 교전이 나올 때가 매우 빈번하게 일어납니다. 이를 방지하는게 주 목적이고, 이속이 높으면 높을 수록 Q의 판정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초반 교전에서 만큼은 주문력보다 이속이 더 도움이 되는 구조가 됩니다.

Tenacity and Slow Resist(강인함 및 둔화 저항)
본 공략에서 2코어까지 나오게 되면 E 쿨이 1초 대(평타 1~2대 맞으면), Q 쿨이 6초가 됩니다. 즉, CC 걸려서 상대에게 0.1초 차이로 E를 못 쓰거나 Q를 못 쓴다는 건 큰 변수로 작용 할 수도 있어요.

룬 이렇게 들어도 정글링 속도는 풀캠 후 바위게 충분히 됩니다.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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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Q - 평 - E는 그냥 기본 입니다.

Q 기절 시간 이랑 잘 맞고, 패시브 활용도 되고, 모션도 이어져서 쉬워요.

뽀삐의 E(벽꿍)-평-Q 콤보와 매우 유사합니다.


W는 들어가는 Q 쓰기 직전과 직후에 써주면 됩니다.


본 공략에선 벨트를 갑니다.

벨트를 활용한 콤보를 소개합니다.


1. 상대 앞 진영 너머 뒷 진영에 궁각

     Q - 벨트 - R

└1-1. 상대 앞 진영 더 너머 뒷 진영에 궁각

     Q - 벨트 - R - 플


2. 더 멀리 있는 적을 쫓을 때

     벨트 - Q

└2-1. 좀 더 멀리 있는 적을 쫓을 때

     벨트 - Q - 플


3. 붕대 캔슬

     Q - 벨트(날아갈 때)


그 외 벨트 활용법은 무궁무진 합니다. 위가 대표적인 예시고 아무무의 Q는 3초고, E는 1초 대라서 3초 동안 카이팅 당할 때 있는데, 벨트를 써서 접근하여 E를 써주는 식으로 단순 접근기로도 사용이 매우 용이합니다.




스킬 활용 팁

Cursed Touch(저주의 손길)(passive)

평타 때릴 만한 거리다 = 무조건 평타 부터 때리고 스킬을 써야합니다.

고정 피해 때문에 평타를 때리고 안 때리고 딜 차이가 꽤 납니다.


Bandage Toss(붕대 던지기)(Q)

접근 스킬입니다.

Q-플이 됩니다.

정글링 할 때 1스택은 남겨두셔야 합니다. 다 쓰시면 안됩니다.

오브젝트 시도 할 때는 아예 안 쓰는게 좋습니다.

멜이 튕겨낼 수 있지만 튕겨내면 안되는 스킬


Despair(절망)(W)

아무무는 후반 갈수록 탱커의 카운터 입니다. 패시브 까지 합쳐져서 마관이 없더라도 탱커를 녹입니다.


Tantrum(짜증내기)(E)

미니언을 곁에 둔 아무무는 근접 AD 상대로도 맞다이가 강력합니다.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궁)

R-플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Gustwalker Hatchling(새끼 바람돌이)(바람)
아무무는 신발의 중요성이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Q로 캠프 사이를 넘나들 수 있고 Q만 맞춘다면 신발이 있는 상황과 별 다를게 없기 때문에 신발의 중요성이 많이 낮습니다.
그러나 싸움를 걸기 위해 상대에게 접근 할 때나 정글에서 이동 할 땐 이속이 빨라야 합니다.
즉, 아무무가 신발을 늦게 띄울 수 있도록 상황에 맞게 최적화하여 이속을 제공하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Boots of Speed(장화)
중반부(타워가 깨져서 한 곳의 라인전 단계가 끝나는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똥신 하나 정도는 있는게 좋습니다.
아무래도 상대가 자주 돌아다닐 수 있는 상황에 기본 이속이 많이 딸리면, 쉽게 따라잡혀 변수를 제공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티어로의 신발 업그레이드는 적어도 2코어 아이템이 나온 이후에 고려하는걸 추천합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아무무에게 가장 좋은 신발입니다.
최대한 쿨감신을 지향하되, 상대팀에 평타 기반 딜러가 많다면 Ninja Tabi(판금 장화)
상대팀에 CC(에어본 제외)가 많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마관신은 가지마세요. 효율 잘 나오는 챔프가 아닙니다.


※첫 귀환템※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바미)
정글링 속도를 거의 1.2배 올려주기 때문에 필수 입니다.
만약 첫귀환에 900원이 모이지 않았다면?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증폭의고서)를 2개 사거나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Boots of Speed(장화) 이렇게 사시면 됩니다.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이렇게도 좋습니다.


※첫번째 코어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로켓 벨트)(벨트)
보통 궁각을 만들어내거나 상대에게 접근할 때 사용합니다. 앞 라인에 Q로 접근 후, 벨트 - 궁 콤보.
또한, 붕대를 맞은 상대로 날아가는 것을 캔슬 할 수도 있습니다. (즉, 기절만 적용)
이걸 가게 되면 상대 카이팅에서 해방 될 수 있습니다. Q가 쿨일 때도 E를 맞출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Q의 사거리는 200 더 증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활용성이 그 어떤 챔프보다 무궁무진 해서 그냥 필수템 입니다.


※두번째 코어템※

딜템에서 탱템으로의 자연스러운 전환이 필요합니다. 아래 두 템이 아주 좋은 선택지 입니다.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얼건)
아무무의 기본 공격력이 AP치곤 꽤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얼건의 효율을 잘 뽑아낼 수 있습니다.
탱템이기도 하면서 슬로우 효과 까지 줍니다. 그 어떤 챔피언도 아무무한테 물리면 빠져나가기 힘듭니다.
얼건 까지 나오게 되면 아무무의 맞다이 능력은 브루저 챔프가 아니면 다 이길 정도 입니다.


Abyssal Mask(심연의 가면)(심가)
사실, 아무무 존재 자체가 상대 AP의 입장에서 꽤나 거슬리는 스킬셋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웬만하면 얼건을 가시는게 낫긴 합니다.
그래도 상대 정글과 미드가 ap면 심가 가시는게 낫습니다.
아무무가 심가 효율 기똥차게 뽑아냅니다. 우리팀 ap챔프가 없어도 말이죠.


※추천 아이템 (3~5번째 코어템)※


Abyssal Mask(심연의 가면)(심가)
아무무 입장에서 핏빛 저주와 비교해 거의 동일한 딜 성능을 발휘합니다.
이건 마저까지 주니, 당연히 심가가 이득입니다.
또한, 피해량 공식은 마깎이 우선 적용이고 그 다음에 퍼마관, 마관 식의 순서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아군에게도 심가의 패시브가 핏빛 저주보다 좀 더 좋습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심)
상대팀에 평타 기반 챔피언들이 많다면 얼건 다음으로 고려해볼 만한 아이템 입니다.
2코어템으로 고려하기엔 체력이 없어서 적절치 않습니다.

Unending Despair(끝없는 절망)(절망)
절망 효율 잘 나옵니다.
그 어떤 경우에도 무난한 선택입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
극후반에 원딜과 그와 비슷한 치명타딜 메커니즘을 가진 챔프들 상대로 갈 만 합니다.

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작쇼)
탱킹 능력을 전반적으로 올려주고, 아무무의 스킬셋 역시 작쇼의 패시브 효과를 살려내기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그 어떤 경우에도 무난한 선택입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AD태불방)Hollow Radiance(공허한 광휘)(AP태불방)
둘 다 아무무에게 효율은 똑같습니다.
상대 정글ap 나오면 공허한 광휘 가시면 되고.... ad 나오면 태불방 가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우선순위는 다른 템들에 비해 비교적 밀리는 편입니다.
개인적으로 뽑는다면 4번째 코어템으로 뽑는 것 같습니다.
후반에 바미 걍 파셔도 되구요...

Kaenic Rookern(케이닉 루컨)(루컨)
상대 AP가 빡세면 갑니다.
AP 상대로 이만한 템이 없습니다.
심가 보다 우선순위는 떨어지기에, 심가 이후에 고려합니다.

Morellonomicon(모렐로노미콘)(모렐로)
아무무가 생각보다 치감 효율이 좋은 챔프는 아닙니다.
아무무가 포커싱 한 적은 한번에 4초 가까이 되는 기절을 맞기 때문에 상대의 높은 피흡이 제대로 작동하기 힘듭니다.
아군 팀에게 치감템을 양보하시는게 맞습니다.



풀템 기준 Q 쿨은 5~6초, E쿨은 2초 초반 정도가 나옵니다.
위 공략대로면 풀템 시 룬 포함 스킬 가속이 100 ~ 130 정도 나오기 때문에....
궁 또한 쿨이 짧아져 궁극의 사냥꾼 룬을 갈 필요가 없게 됩니다. (3렙 찍으면 50초 정도 돼요)
E 쿨은 평타 맞으면 0.75초 씩 줄기 때문에 사실상 평 - E - 평 - E 나 E - E - E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정복자 까지 있기 때문에.... 회복량도 어마어마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자크
붕대와 궁으로 그 자리에 계속 묶어둠으로써 자크를 게임내내 할 수 없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비에고
상대팀에 비에고 나오면 그냥 무지성 아무무 픽 해도 될 정도로 상대하기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상대 승률 1위 입니다.
탈론, 니달리, 트타 등과 같이 이동기가 까다로운 챔프들 상대로도 꽤 좋습니다.
아무무는 정말 긴 CC 연계가 가능하고, Q로 따라잡기가 매우 용이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1. 우리팀 딜러진에 접근하는 적 탱커나 암살자, 브루저 조지기

 2. 각 잘 나오면 궁 쓰기

 4. 상대 딜러 짜르기

 5. 셋 다 하기

마치며

 이 공략을 참고하시면, 당신의 아무무는 더 쎄질 수 있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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