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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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87.5% (14표)
0% (0표)
12.5% (2표)
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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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불사조 태세형 우디르 by TheOddOne

- primi(2012-07-08, 조회수: 155757)

본 공략은 TSM /Team SoloMid/ 팀의 정글러,
TheOddOne 선수가 solomid.net 에 쓴 공략의 번역본입니다.






ps.
번역이 틀린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미숙한 번역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드리며,
이 공략이 플레이 하는 데에 있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번역해 올립니다.
_ _










└ 왼쪽에서 부터 차례로 (지금은 Dyrus로 바뀐) Rainmain, Chaox, Xpecial, OddOne, Reginald 선수입니다.


TheOddOne의 머릿말
Udyr(우디르)

우디르는 갱킹이 쉬운 상황이던지 어려운 상황이던지 융통성 있게 대처할 수 있는 정글러라는 면에서,

최근 게임내 가장 강력한 정글러 중 하나로 꼽는다.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난 우디르의 경우 9개 모두 고정 공격 속도 룬과 고정 방어 룬을 착용한다.
이 둘은 내가 찾은 각 항목의 효율에 대해 가장 효과적인 룬이며,
너의 선택에 따라 바꾸어도 되는 문양정수에 대한 선택만 남아있다.

개인적으로 나는 성장 마법 저항력 룬이동속도 룬을 더 선호하는데,
나는 정수에 공격 속도 룬이 확실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내가 방어적 특성에 21 포인트를 투자한 이유는 간단하다.
우디르의 지속력을 더 길게하기 위함이며, 우디르가 팀의 탱커로서 받는 피해를 줄이기 위함이다.

다른 9 포인트는 공격적이나 유용적 특성에 투자할 수 있다.
정글 캠프를 조금이라도 더 빨리 정리하기 위해 공격적 특성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으며,
더 빠르게 움직이고 버프를 더 오래 지속시킴과 동시에 중요한 마나 재생이 있는 유용적 특성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우디르는 작은 캠프를 정리할 때에 마나를 얻음으로 인해,
더 이상 심각한 마나 고갈의 문제가 생기지는 않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더 이상 문제될 것이 없는 체력이나 마나를 재생시키는 마스터리(원기 or 명상)보다는
이동속도를 증가시키는 마스터리 ( 신속)에 투자했다.
(강타)를 듦은 너무나도 뻔한 이유이다.

/*정글러로서 강타가 있고 없고로 버프/드레곤/바론 싸움에서의 우위를 정해질 수 있다.*/


그리고 난 (점멸)을 더 선호하는데,
이는 우디르의 (곰 태세)가 (유체화)와 비슷하기 때문이며
+(점멸+곰 태세)를 통한 스턴이 가능하고, (점멸)을 통해 벽을 뛰어 넘을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너가 상대 정글로의 카운터나 갱킹이 약해지는 것에 크게 의미를 두고있지 않다면,
다른 괜찮은 대체 주문으로는 (고양)이 있다.
(고양)은 그 어떤 대상이 달리거나 움직일 수 없는 상태에 있을 때,
주문의 효과에 의한 피해의 증폭으로 우디르를 매우 강하게 만들어 준다.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15+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25/31/37/43/49/55 (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4/48/62/76/9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4%(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50/60/70/80% (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40~28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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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설명

  원숭이의 민첩성


이 스킬은 우디르가 약간의 공속 룬을 가지고 있을 때에 정글 캠프를 빠르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초반에 공격 속도 30%는 매우 좋은 성능이다.

작은 캠프들이 마나를 지급해줌으로 인해서 죽은 정글 캠프에서 스킬을 낭비하지 않는 이상,

패시브를 끊기지 않고 계속 유지하기 쉽게 되었다.

(정글 내에서 꾸준한 3스택 유지가 아니라,

몹을 잡을 때 3스택을 유지해도 마나가 부족하지 않게 되었다는 뜻)

 


 호랑이 태세


이 스킬이 호랑이 태세형 우디르 가이드에서는 매우 유용한 반면,

여기서는 타워나 바론을 빨리 처리하는데에 밖에 쓰일 일이 없다.

하지만 게임이 진행된 후에 이 스킬은 (삼위일체)를 소지하고 있을 때,

너가 때리는데 집중하는 타겟이 바로 도망가게 할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예를 들어 애쉬+잔나 조합같이 내가 달려 들어가야 하는 상황의 경우,

초반에 호랑이 태세형 우디르를 간다.



 거북이 태세


게임 초반에 이 스킬은 우디르에게 지속력있는 능력을 부여해줌과 동시에

패시브 스킬을 유지시켜 주며 불사조 태세와 함께 사용함으로서

높은 체력을 유지시켜 주어 정글 안에서 매우 강력하게 해준다.


중 후반에 이 스킬은 적용되는 추가 보호막이 사용 될 때 마다 깨진다고 할 때,

잛은 쿨타임의 회복 스킬로 사용될 수 있다.


이 스킬은 마법 저항력과 방어력과 함께 매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근본적으로 (역자주: 모든 것이 갖춰진 상황에서)

마법저항력과 방어력을 통해 방어막을 벗기기 힘들어 지는데,

이 것이 내 아이템 빌드에서 추가적인 체력 아이템을 가지 않는 이유이다. (체력은 추가적이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곰 태세


간단명료하게 이 스킬은 우디르에게 접근하기 위한 추가적인 이동속도를 주며,

대상을 자리에 기절시키기 때문에 모든 갱킹에 이니시에이터(싸움을 유발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하지만 나는 이 스킬이 낮은 레벨에서 너의 마나를 심각하게 마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너가 블루 버프나 마나가 가득 찬 상태가 아닌 이상

이 스킬을 통해서 게임 초반에 맵을 휘젓고 다니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



 불사조 태세


이 스킬은 무리의 챔피언들에게 매우 강력하고,

또한 세번째 공격의 추가데미지를 가질 수 있다면 단일 타겟에게도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싸움 중에 너는 이 태세를 쿨타임이 지속되는 동안 계속 유지하는 상태여야 하며,

최대의 피해를 뽑아내기 위해 거북이 태세로 바꿧다가 바로 다시 불사조 태세로 돌아오기를 반복해야 한다.


이 스킬은 미니언 무리와 정글의 작은 캠프들을 매우 빠르고 쉽게 정리할 수 있으며

좋은 단일 타겟 데미지를 가지고 있고,

높은 수준의 데미지와 패시브의 이점으로 우디르를 탱키하게 만듦과 동시에

많은 양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도록 하여 불사조 태세형 우디르를 매우 강력하게 만들어 준다.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속도의 장화) Health Potion(체력 물약)(체력 물약)을 들고 시작한다. 왜냐면 이 빌드는 모든 캠프에서 최대의 체력을 유지할 수 있고,
항상 다음 아이템에 신발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동속도 증가는 초반에 갱킹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정글 캠프를 돌아다니는 시간을 짧게 하여
정글링에 소비되는 시간을 줄여준다.
신발은 불사조형 우디르에게 매우 좋은 시작 아이템이다.


나는 그 후에 빠르게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의 발걸음)나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
즉 2티어 신발을 초반에 가장 영향력 있는 적에 대해서 맞춰준다.
Oracle's Elixir(예언자의 영약)(예언자의 영약)을 사는 것은 ELO에 따라 (실력에 따라) 유동적인데, 내가 플레이 할때는 적의 시야를
강가에서 부터 차단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게 쓰여, 용이나 다음 갱킹을 쉽게 해줄 수 있다.
이 것은 또한 강가를 가로질러 적의 레이스를 거듭 먹을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가끔식 나는 빠른 골드의 획득을 위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황금의 심장)를 빨리 가기도 한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와 Phage(탐식의 망치)(탐식의 망치)는 우디르의 유일한 데미지용 아이템(딜템)이며,
내가 플레이하는 다른 탱커들도 같은 트렌드이다.
이 아이템은 너의 공격 속도 룬과 결합되며, 너의 패시브와 함께 우디르는 일반 공격을
할 때 마다 더욱 강력한 데미지를 뽑아내고 또한 마법저항력이 증폭된다.
만약 적들이 거의 전부 AD라면, 적은 양의 업그레이드 비용에 비해 엄청난 데미지의 증가 효과를 가지게 된다.
 Phage(탐식의 망치)(탐식의 망치)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와 잘 어울리는 아이템으로,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에 있지 않는 체력을 줌과 동시에 빠른 공격속도로 인해 계속적인 슬로우를 걸 수 있다.


마지막으로 팀이 다른 적들을 제거할 동안,
우디르의 곁에 있는 적을 마치 없는 것처럼 하기 위한 (적을 물기 위한) 방어적 아이템을 가준다: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군단의 방패)는 조합이 섞인 팀에게 매우 강력하고 너의 팀에 매우 도움이 된다.
대부분의 적들이 탱커를 가장 먼저 죽이기 위해 초점을 맞추지는 않으므로, (특히 우디르처럼 잘 죽지 않는 경우)
적이 너를 죽이기로 초점을 맞추지 않는 이상 이 아이템의 고유 오오라 효과를 한타 중에 계속 유지시킬 수 있다.
나는 자주 이 아이템을 Wit's End(마법사의 최후)(마법사의 최후)와 Phage(탐식의 망치)(탐식의 망치) 다음에 가곤 한다.

나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의 공속 감소의 효과가 있는 /고유 지속 효과/ 때문에 가시 갑옷<br /><em>(Thornmail)</em>(가시갑옷)보다 선호한다.
약간 더 추가된 방어력 보다 공속 감소의 효과가 훨신 물리 딜러들(ADs)을 무는데 적합하다.
적을 긴 시간동안 그 자리에 고정하거나 감속시킬 수 있고 공격속도를 낮출 수 있는
액티브 효과에 대해서는 더 말 할 것도 없다.
강한 물리 계열 팀을 상대하기 위해서 이 아이템을 빨리 맞춰라.


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대자연의 힘)은 이 아이템이 필요할 시기에 매우 유용한데,
이 아이템은 우디르를 마법 피해로 죽이기 매우 힘들게 하며
곰 태세로 매우 빠르게 움직일 수 있게 함과 동시에 그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시킨다.
나는 보통 이 아이템을 적의 마법 딜러가 매우 강력한 데미지를 뽑지 않는 이상,
다른 왼만한 아이템이 갖춰진 후에야 좋은 체력 재생력의 덕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가는 편이다.


만약 너가 포션과 엘릭서들을 사고 난 후에도 돈이 남는다면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를 간다.
게임 극 후반에는 호랑이 태세에서의 데미지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 아이템을 간 후에는 불사조 태세보다 호랑이 태세에서의 피해가 더 크게 적용된다.
게임 초반
다른 거의 모든 정글러 처럼, 거의 정글 캠프를 정리하고 좋은 기회가 왔을 때 갱을 가는 것이 주된 플레이다.
하지만 우디르에게 있어서 가장 다른 점은 작은 캠프들을 단 몇 초 만에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 점을 이용하여 우디르는 빠른 속도와 내구성으로 잡히지 않으므로,
맵 상 어느 쪽의 레이스든지 간에 꽤 쉽게 가져갈 수 있다.
이로 인해 미드 갱이 가능하지 않을 때 주변에 떠돌 수 있는 시간을 벌게 해준다.

너가 아이템 빌드에 준하여 마법사의 최후를 나중에 가져감으로서 딜링용 아이템을 빠르게 가지 않더라도
적이 게임 초반에 강한 탱킹을 자랑하는 챔피언 중 하나인 우디르를 상대로 데미지를 주기 쉽지 않은 와중에,
우디르는 획기적으로 강한량의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이 점은 우디르가 Oracle's Elixir(예언자의 영약)(예언자의 영약)을 통해 맵 상의 와드를 조절하여 강가의 모든 와드를 제거하여
적들의 시야를 모두 차단한 뒤 쉬운 용을 가져갈 수 있게 할 수 있다.

이미 매우 빠른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거북이 태세의 상태에 들어가면 매우 죽이기 힘들기 때문에
다른 챔피언의 개입에 관계 없이 와드를 지우기 매우 쉬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게임 중반

게임 중반의 우디르는 AP 캐리들이 너를 집중 공격하지 않을 때이고,

AD 캐리들이 너를 녹일 만큼의 파밍이 아직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이 시점에 맵 상에서 가장 강력한 챔피언중 하나이다.

이 사실을 이용하여 우디르는 용과 관련된 플레이를 함에 따라,

적 정글러가 우디르보다 내구성이 떨어짐으로 지속적으로 맵에 잇는 와드들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게 된다.


포탑 밖에서의 싸움에서 우디르가 탱킹을 하는 경우에는

맵 상의 다른 챔피언 보다 우디르를 잡는데 많은 양의 노력이 필요함으로

팀원들이 따라와 줄 수만 있다면 승리하는 결과를 낼 수가 있다

 


게임 후반 / 한타

게임 후반의 우디르에게는 적의 상황에 따른 두 가지의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너는 아군을 지키기위해 적의 AD (혹은 AP 캐리를 잡을수 없다면 AP 캐리)를 물 수 있고,

혹은 적의 AD 캐리가 지나치게 커서 혼자 뛰어들때 녹을 경우,

아군 AD 캐리에 붙는 적의 탱커틀을 때버리기 위해 AD 옆을 지킬 수 있다.


딜러들은 적이 자신을 향해 다이브를 한다면 지속적으로 후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아군 진영의 다이브 하는 적들을 때버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절시키거나 감속시키는 것이

아군의 AD 캐리가 (불필요한 움직임을 없앴음으로) 더 많은 양의 데미지를 뽑아 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적의 탱커나 AD/AP 캐리들을 빠르게 녹이는 것이 가능해져 이득이 될 수 있다.


 

정글링
일반적 루트 (가능한 갱킹상황 없음):
늑대-> 블루 -> 레이스 -> 레드 -> 작골  (만약 위험하다 판단되는 경우 선 작골 후 레드) 

귀환하거나 갱킹을 간 뒤:
늑대 -> 레이스 (적 정글에 몰래 갈 수 있을 시 카운터) -> 작골

항상 갱킹을 갈 수 있는지를 체크하기 위해 파밍하는 동안 라인을 지켜보라,
레이스를 해치우고 미드갱을 2번째로 가는건 쉬운 일이다.


TheOddOne의 우디르 코멘터리 영상:


     http://youtu.be/xE7vVU2OJoo




평범한 우디르 게임 영상(오래됨):



TheOddOne의 마치며

개인적으로 나는 불사조 우디르는 카운터 정글링이 쉽고,

빠른 이동속도에 준한 쉬운 갱킹에 대해서 꽤 하기 쉬운 편의 정글러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대체로 우디르는 완벽히 모든 탱킹 아이템을 가지고 있음에 따라

매우 높은 내구성과 데미지를 가지고 있음으로 인해 높은 수준의 게임에서도 매우 강력하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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