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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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0 (+99) | 2303 | 마나 | 280 (+35.0) | 875 |
공격력 | 65 (+3) | 116 | 공격 속도 | 0.679 (+2.3%) | 0.944 |
5초당 체력회복 | 3.75 (+0.75) | 16.5 | 5초당 마나회복 | 7.47 (+0.58) | 17.24 |
방어력 | 33 (+4.4) | 107.8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방어 +4.26x3
- 공격력+8.55
- 방어+21.78
- 마법 저항력+12.06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키에서 손을 떼면 (120% 총 공격력) + (+0.9AP) +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도 함께 적용됩니다. 워윅은 입힌 피해의 25/37.5/50/62.5/75%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50/40초
사용 시: 잠시 동안 모든 적의 위치를 감지하여 체력과 상관없이 가장 가까이에 있는 적 챔피언에게 8초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지속 효과를 적용합니다. 발견된 챔피언이 없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 감소합니다.
평상시 워윅은 아군에게 피해를 입어 체력이 50% 아래로 떨어진 적만 감지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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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찍는 순서는 R>Q>W>E 순 입니다. 다른 대부분의 공략에서 E를 3렙까지 주는 경우가 많던데 저같은 경우 로밍 또는 용 싸움을 많이 유도하기 때문에 한타에선 사실상 필요없는 E를 포기하고 W를 좀 더 찍어 아군이 평타를 한대라도 더 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취향)
Eternal Thirst
몇 달전의 패치에서 이 패시브가 상향되면서 워윅이 재조명 받게되고 북미에선 고정 밴까지 당하게 되었죠. (이 스킬이 사기라서 밴 됬다는게 아니라 이 스킬이 바뀌면서 재조명 받게 됬다는 것임) 한 대씩 때릴때에는 큰 체감을 못느끼지만 누적될 경우 피해량이 은근 큽니다. 그래도 아직은 다른 캐릭들 패시브에 비해 부족하다고 생각.
Hungering Strike
워윅의 밥줄 스킬입니다. 데미지도 괜찮고 흡혈량도 상당합니다. 이 스킬로 인해서 라인에서 버틸 수 있게 됩니다.
Hunters Call
AD를 킬딸치게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사용 적용범위도 상당히 넓어서 유용합니다. 가장 중요한 이 스킬의 중요포인트는 쓰면 어시를 먹는다는 것입니다.
Blood Scent
스킬 자체는 그렇게 좋은건 아니지만 워윅의 컨셉엔 가장 잘 맞는 스킬입니다. 도타의 BloodSeeker의 스킬에서 가져온 거같네요. 여튼 제일 마지막에 찍어주시면되고 부쉬에서 낚시하거나 급습갱 할때는 이거 꺼두세요.
Infinite Duress
궁을 배우고 난 뒤엔 누군가와 함께라면 99% 킬이나 서머너 스펠을 뺄 수 있습니다. 쿨타임도 짧은 편이라 자주 사용하실 수 있어요. (만렙기준 프로즌하트와 함께라면 거의 40초마다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쿨감 40%를 맞추고 거의 대부분의 딜이 Q인데 왜 AP를 올리지 않을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고 다들 AP를 안가고 AD/AS를 올리면서도 왜 그렇게 하는지는 잘 모르실텐데요. Q의 설명을 읽어보시면 만렙기준 275 (+1AP) 또는 최대 체력의 16% 중 높은 데미지를 준다고 되어있는데 이론상 적 체력이 1800을 넘으면 275 데미지 이상이 나오므로 뒤의 데미지 옵션이 들어갑니다. 굳이 AP를 올리지 않더라도 적 체력이 1800만 넘으면 16%의 데미지를 주는데 올릴 이유가 뭐가 있나요.
패치가 되어 체력 % 데미지 + AP 데미지로 계산되어서 들어가지만 아직까지도 전 AP를 올릴 필요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워윅을 고르면 안되는 놈들] 왕귀력 또는 푸쉬력이 무지막지한 애들
당연히 어려운건 아니지만 워윅으로 견제불가능 입니다. 후반 왕귀력이 너무 강함.
푸쉬력 너무 좋아서 워윅으로 아무것도 못하고 무한 타워허그만 하게 되며 정글러가 갱와도 워윅으론 죽이기 힘듭니다. 초반에 비교적 약한데 그때도 못건드니 너무나도 쉽게 키워주므로 고르면 안됨.
[어려거나 까다로운 놈들] 한방 콤보 위주의 스킬, 만약 한방 콤보 위주의 스킬에 당할거 같으시면 그냥 궁써서 Q쿨타임을 버시고 궁 흡혈로 살아갈 수 있길 바래봅시다.
초보들이 가렌 쓰레기 캐릭이라고만 듣고 초반에도 구린지 아는데 라인은 쌥니다... 예상외로 힘듬
6렙전 갱 호응력이 워윅에 비해 쉔이 너무 좋음, 6찍고 쉔 다른 라인가도 푸쉬력 약해서 타워 못밀 가능성이 높으므로 까다로운 상대, 라인 자체는 어렵지 않음
한방 콤보가 있는 놈들은 대체로 워윅으로 상대하기 힘듭니다... 꼭 체력을 풀피로 유지하시고 체력이 많이 차이나더라도 트루뎀이 있다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럼블 진짜 개어려움, 푸쉬를 유도해서 정글러와 함께 자주 따주고 성배, 머큐리, 윗앤or비사지가 나왔다면 할만해지는 상대
스웨인도 라인 유지력이 좋아서 꽤 힘든 상대입니다. 딱 한번 만나봤는데 그냥 정글러올때까지 타워에서 afk하는게 맘편합니다.
쉴드때문에 체력을 한 칸도 깎기가 어렵습니다. 갱에 무지하게 취약한 캐릭이니 정글러와 함께 협동플레이까지 기다리세요. 죽지는 않지만 체력을 깎기 어렵고 푸쉬력이 좋습니다.
둘다 한번씩 만나봐서 확실하진 않지만 이론상으로나 그때의 경험으로나 어렵습니다. 원콤에 쉽게 죽을듯..
푸쉬력도 나쁘지 않고 한 방 콤보도 엄청나게 강합니다. 궁을 배운 이후에 정글러와 함께 2~3번 따주시는게 중요합니다. 한타 때는 제이스 포킹에 너무 당하면 싸우기도 전에 다 똥피되서 집가야되니 워윅 궁으로 이니시를 빠르게
걸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렝가가 나오고나서 전 워윅을 잘 플레이 하지 않습니다.. 로밍 푸쉬력 딜 등등 모든 면에서 렝가에게 밀립니다. 워윅의 상위호환 캐릭터라고 생각합니다. 라인 상대하면 서로 라인 유지력 좋은데 렝가는 워윅을 죽일 수 있지만 워윅이 죽이기는 너무나도 힘듭니다.. 그냥 밴 하세요.
요즘 외국서버에서 AP티모가 핫한데요, AP티모는 만나본적없고 AD티모만 적어둡니다. 티모가 궁을 찍은 이후 버섯을 많이 깔아 시야를 다 확보하기 전에 정글러와 함께 죽이는게 포인트입니다. 티모가 페이지(탐식의 망치) + 몇 개의 AS템을 가진 뒤엔 죽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초반 견제 엄청나게 심하게 당하면 성배뽑기도 전에 집에 가야하니 초반 라인 땡기는거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한방 콤보 위주가 아닌 사거리 능욕 / 짤짤이 스타일 캐릭들은 모두 어렵지 않습니다. 잘만 한다면 보통 -> 쉬움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보통 -> 어려움이 될 수도 있는 캐릭들 입니다.
트루뎀 스킬이 빠졌을때를 잘 이용하시고 (W를 켰다면 싸워주지 마시구요.) 왕귀력이 좋으니 라인 홀딩 못하게 하고 정글러와 함께 많이 따주셔야 합니다. 초반에 견제못하고 갱에 실패한다면 무지 어려운 상대가 되어버립니다.
맞다이만 안하면 절대 죽을일 없습니다. 돈템과 함께 미니언 Q팜하는 부자갱플이라면 고르면 안되는 상대가 되겠지만 일반적인 갱플은 쉽습니다.. 궁을 귤로 풀어버리는거만 알아두시면 됩니다.
익저 꼭 들어주시구요. 전 주로 아머5포 들고가서 하모니까지 라인에서 버팁니다. 하모니만 나와도 거의 풀피 유지할 수 있고 비사지, 윗앤, 머큐리 중에 암거나 한개만 더 나와도 안아픕니다. 궁쓰면 바로 익저걸면 케넨 딜 종범됩니다.
스킬때문에 라인이 푸쉬되어 있으니 정글러랑 함께 하면됨.
1레벨 분노W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상당히 아픔) 딜 교환하러 올 경우 Q 써주시면 레넥톤도 체력 채우느라 Q 써야해서 라인을 밀어줍니다.
역시 딜교환하러 오면 Q만 써주시고 다시 뒤로 빼시면 됩니다. 라인 밀어주니 그냥 타워허그 하면서 CS 챙기세요.
그냥 쉬워요, 분신에 궁쓰지만 마세요.
체력으로 승부보는 문도는 워윅의 흡혈량을 늘려주는 착한 존재입니다.
궁이 트루뎀이지만 한방 콤보보단 패시브를 이용한 무한QW 이후 궁으로 죽이는게 초가스의 기본 콤보인데 워윅은 흡혈이 짱이라 죽을일 없습니다.
아머 덕지덕지 하시면 됩니다. 서로 로밍으로 승부보게 되는데 판테온은 탑에 있다 갑자기 미드가거나 리콜 후 바로 바텀 찌르기가 가능해서 워윅보다 로밍력이 좋습니다. 한타 땐 워윅이 좀 더 좋습니다.
풀피만 유지해주시면 되는데 라인 푸쉬력이 블라디가 좋아서 좀 빡셉니다. 플레이 방법 파트의 3번 내용이 자주 나오는 상대이므로 그때를 잘 노려줍니다.
정글러가 익저없으면 익저들어주시는게 좋습니다. 후반에 넘쌥니다. 초반에도 콤보 여러번 맞아주면 워윅으로도 힘듭니다. 마방 덕지덕지하시고 윗앤보다 비사지 먼저 구매하세요.
하모니 꼭 구매해주시구요, 윗앤보다 비사지 글래셜 구매하시는거 추천합니다.
6전에 안죽으시는게 가장 중요하고 바로 닌탑, 도란쉴드1, 글래셜 뽑아서 노뎀지 만들면 됩니다. 리신 로밍 방지를 위해 와드를 꼼꼼히 박아둡시다.
맞다이 하지마시고 올라프 궁키면 워윅 궁 안되요.
아머5포 들고가주는게 좋습니다. 타워허그하면서 조금씩 크다가 로밍으로 승부봐주시면 됩니다.
워윅과 비슷한 포지션의 캐릭입니다. 서로 거의 죽이기 힘들어요. 한타 기여도도 비슷하고 갱 호응도 로밍력 다 비슷비슷합니다.
잘아시겠지만 맞다이는 naver하지마시구요. 라인 유지력이 좋지않아서 계속 잭스에게 Q꼽아주시며 체력우위를 점하시면 됩니다.
[내용추가] 잭스가 쉰이 나오지 않았다면 Q로 조금씩 딜교환하며 마나를 빼둡시다. 같이 마나가 빠지면 잭스가 더 불리합니다. 싸움하다 잭스가 Q로 도망가면 따라가지 마시고 미니언 때리면서 다시 피 채워두시면 됩니다. 잭스의 스킬들은 대체로 쿨이 짧고 궁 3타 데미지가 강력하므로 항상 높은 체력을 유지하고 있으셔야합니다.
라인 유지력이 상당해서 서로 풀피 상태로 있을겁니다. 6전엔 우디르가 유리하지만 6이후엔 워윅이 좀 더 유리합니다. 그냥 같이 크다보면 후반에 워윅이 더 좋습니다. 호디르면 꼭 머큐리사세요. 마뎀입니다.
계속 Q를 트린한테써서 분노 유지 못하게 하시면 됩니다. 트린이 흡낫을 구매한 뒤엔 Q로 견제가 안되니 그냥 같이 파밍하시고 죽일 생각 ㄴㄴ
얘도 로밍이 좋아서 라인밀고 로밍가면 좀 힘든감이 있긴한데 라인전 자체는 안어려움. 자르반Q을 몇 번 피해준다면 마나없어서 집에갈겁니다.
맞다이해도 워윅으로 안꿀립니다. 짱쉬움.
서로 푸쉬력이 구려서 먼저 홀딩에 성공한 쪽이 이깁니다. 첫 웨이브 CS0을 만들더라도 그냥 홀딩해버리세요.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아직 안만나본 놈들] 만나면 글 수정하겠습니다.
[라인전]
1. 궁 배우기전엔 그냥 Q를 적에게 맞출 수 있으면 맞춰주시고 아니면 미니언에 쓰면서 피를 채우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첫 웨이브에 CS 0이 되더라도 무조건 라인을 밀리라는 점 입니다. 갱에 굉장히 취약한 캐릭터라 밀어버리면 답 없습니다. CS 2~3개 먹고 30개 디나이 당하는거 보다 한 웨이브 버리는게 더 낫습니다.
2. 궁을 배우신 이후엔 정글러를 자주 불러 적 라이너를 죠져두시구요. 적이 리콜했다면 라인을 확 밀어버리신 뒤 리콜한 척 미드 갱 가주시면 상당히 좋습니다. 그 뒤 바로 용 ㄱㄱ
3. 라인전 할때 타워허그하면 적 라이너들이 견제하려고 타워에 한대 맞는 거리에서 스킬쓰는데 이걸 이용해서 일부러 몇 번 가만히 맞아주다 갑자기 타워가 공격할때 궁써버리면 킬 따낼 수 있습니다. 특히 블라디 이 방법으로 잡아내기 쉽습니다.
4. 라인전 상황에서 AD스킬딜 위주의 캐릭들에겐 마나교환 해주시면 상당히 좋습니다. 보통 마스터리에 마나리젠을 찍지않고 마나 회복 아이템을 가지않기 때문입니다.
5. 다른 탑캐들도 마찬가지지만 적 미니언 많을때 절대로 싸우지마시고 (체력에서 우위점하다가도 순식간에 역전됩니다.) 반대로 아군 미니언이 많을땐 딜교환을 유도합시다.
[한타]
1. 한타때는 W켜서 원딜 강해지게 만들어주시면 되구요. 대부분의 워윅 유저가 궁을 적 스킬이 빠질 때 까지 기다렸다 쓰시더라구요. 그것도 나쁘진 않지만 워윅이 궁으로 이니시에이트를 하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궁을 쓰면 대상의 뒤로 간다는 것과 그렇게 되면 궁을 끊으려고 순각적으로 많은 CC가 자신에게 들어와 아군들이 프리딜을 할 수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잘 죽지도 않는 워윅이 포커싱이 되버리니까요.) 이게 제 공략에서 알려드리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 충분히 이니시에이터의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2. 궁의 가장 좋은 타겟은 한 명을 끊어 먹을 수 있는 위치에 서있는 적 입니다. 물론 그 대상이 하드탱커라면 물지않는게 좋습니다. 위치가 아닌 역할로 나눴을 땐 궁 최우선 타겟은 당연히 적 AD원딜이겠구요, 그 다음이 AP누커입니다.
3. 클린즈로는 궁이 풀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퀵실버에는 풀립니다. 적이 퀵실버가 나왔다고 당황하지마세요. 다른 애들을 물어버리면 되잖아요. 가장 중요한건 무조건적으로 적 원딜이 퀵실버가 빠질 때 까지 기다리지 마세요. 7~8초간 기다렸다고 하면 그 동안 적 원딜은 이미 한타에서 원딜의 절반 역할을 수행한 것 입니다. 차라리 역할을 바꿔 보통 정글러도 탱커 역할을 수행하니 아군 AD에게 붙는 적을 물어버리고 정글러에게 적 AD에게 붙으라고 하세요.
날카로운 굿 질문들은 여기에 추가해두겠습니다.
1. BF템을 가지 않는 이유?
워윅으로 BF 아이템을 가지 않는 이유는 AD 계수가 필요한 스킬이 궁 밖에 없으며 계수가 필요한 스킬이 적다면 안정적인 지속 평타 딜이 가능해야 하는데 밀리 캐릭 특징 상 그게 쉽진 않아서 구매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탱커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니까요.) 추가로 덧 붙이자면 한타 때 궁 사용 후 순간적인 포커싱을 받은 뒤 순삭 당하지 않고 Q를 많이 사용하는게 더 중요하다 생각하므로 데미지만 올려주는 BF템은 구매하지 않습니다.
2. 워윅이 채널링 제압궁이 침묵이나 넉백등에 허무하게 풀리면 타 탑라이너들에 비해 한타기여도가 약간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던데 이건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운영방법 4번의 내용을 참고해주시면 되고, 궁이 끝까지 지속되지 않아도 충분히 역할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다른 왕귀형 챔프 & AP챔프 들에 비해선 포스가 떨어지는건 사실입니다만 누적되고나서 보면 상당히 큰 데미지인 Q (게다가 뱀프까지 되구요.) 팀원의 공속을 올려주는 W, E는 비교적 좋은 스킬은 아니지만 추노를 도와주죠.
공략 읽어주신 분들께 죄송하지만 솔직히 말하면 요즘 탑 워윅이 그렇게 강력하지 않습니다. 빠른 푸쉬력을 가지고 중반 이후부터 흔히 말하는 왕귀 수준의 딜이 나오는 캐릭터들이 대세고 딜보다 CC가 강력한 정글러 위주의 운영이 대세다 보니.. 생존 & 갱 성공에서 많은 좌절을 보게 됩니다. 하지만 제가 본캐로 워윅 한참 할때만 해도 정글 워윅 외에는 아무도 하지 않던 캐릭이였고 그런 캐릭으로 높은 승률을 유지했었기에 최근에 랭겜에서 워윅을 플레이 하진 않지만 간간히 하는 노말에서 워윅을 가끔 하며 여러 빌드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좀 더 좋은 빌드를 발견하게 되면 바로 수정해드릴테니 기대해주세요.
궁금하신거 있으시면 덧글 달아주시면 아는 한도내에서 답글 달아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2010,2011 AWCG 도타 국가대표 였던 워크 아이디 LanpOoh[Pein] 이였구요 도타하던 분이시면 친추거시고 아디 갈켜주세요^^
위에 두장은 제 본캐고 아래 두장은 간지쩌는 부캐 전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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