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2명
72% (95표)
1.5% (2표)
26.5% (35표)
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21
9
0
95/132
[2500++]정글올라프 정점의 공략(12/9/8 수정)

- Acapel(2012-11-11, 조회수: 919232)

제가 할수있는 모든 올라프정글의 경험을 랭크,노말 천판연습한 올라프정글의

 

모든 룬,마스터리,팁들을 적습니다.

 

 

 

 

(처음 공략쓸때는 1600++였는데 레이팅이 많이 올랐네요.. 올라프정글로 랭겜 꿀 빠세요!)

 

 

올라프, 광전사
소환사 주문 유체화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19) 2668 마나 315.6 (+50.0) 1165.6
공격력 68 (+4.7) 147.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7.5 (+0.6) 17.7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 방어구 관통력 +1.6
    x4
  • 공격력 +0.95
    x5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1
  • 공격력 +2.2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6.4
  • 공격력
    +9.25
  • 방어
    +13.26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6,035 IP

제가 수백 수천판하면서 마지막으로 결정내린 룬셋팅입니다.

 

약간의 방어구 관통력과 마스터리 21/9/0에 있는 방관 6+6 12는 초반정글링의 충분한 속도를 제공하며,

 

6렙 울티의 패시브가 생기면 무지막지한 정글 속도를 보유할수 있습니다. 블루와레드가 가장 방어력이높은 20입니다.

 

그리고 제 올라프 템트리엔 공템이 전혀, 백프로 없으며 마스터리,룬으로 모자란 공격능력을 보충합니다.

 

이 룬셋팅은 제가 마지막으로 경험에의해 결정내린 셋팅입니다. 그정도로 높은 효율성을 자랑합니다.

 

마방부분은 고정마방과 성장마방의 선택이 가능합니다만, 정글이 피들스틱이나 말핏,문도등 초반 카운터정글에서

 

마법데미지를 많이 입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 결국 게임은 초반의 흐름이 후반까지 이어지는 스노우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초반의 강력함을 위해서 고정마방만을 씁니다. 그리고 올라프는 6,11,16렙에 궁극기의 마방 증가도

 

있기때문에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겠습니다만 이것 역시 취향입니다. 그리고 왕룬의 방어룬 하나는 똥신발 출발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하나 있는것과 없는것엔 차이가 크며 21/9/0 셋팅이기에 초반정글에서 입는 피해가 적습니다.

 

 

 

****수정****

 

기존의 왕룬에 방관룬을 사용한셋팅은

공격력 8.5 방어력 17 방관 6.6

 

이렇습니다. 기존의 빨강과 왕룬의 위치를 약간 변경하여

 

빨강에 방관 4개 고정공격력 5개

왕룬에 고정공격력 2개 방어 1개 끼시면

공격력 9.2(+0.7) 방어력 17 방관6.7(+0.1)

 

보시는바와 같이 위치만 몇개 바꾸는것으로 보다 더 나은 효율을 낼수 있습니다.

 

 

알려주신 인벤 아이디 '부종'님 감사합니다. ^^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21/0/9는 하지 않으시는걸 권장합니다.

 

기본적으로 올라프의 기본이속은 325로 최상급에 속하며 시너지효과로 더욱이속을 극대화할수도 있지만 중후반한타시

 

고스트,슈렐로 인해서 이속에 부족함을 느낄수가 없으며 기본적으로 도끼에 슬로우가 붙어있기 때문에 이동속도

 

때문에 손해를 볼순 없습니다. 그리고 기본이속이 325정도로 매우 빠른데도 적을 놓친다는건 헤카림같이 잡을수 없는

 

수준일때 뿐일것입니다. 그리고 올라프정글은 레드,블루에 크게 의존하지않는 정글러기 때문에 룬친화력도 필요

 

없습니다. 디펜스9는 적 정글러가 AP위주면 마방 6 물방 2로 바꾸시는게 좋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제 템트리엔 공템이

 

백프로 없기때문에 마스터리 21/9/0만으로 부족한 딜 능력을 보충해줍니다. 올라프의 주력 딜은 쿨감 40프로의 도끼와

 

트루뎀, 피통에 영향을 받는 w의 ad상승량이 주력이기에 템트리에 공템을 섞어서 6간뿐인 제한적인 아이템창을

 

비효율적으로 쓰는것보단 이렇게 룬과 마스터리로만 공격력을 보충하는게 더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 템트리대로

 

모두 구매를 하고나면 HP계수+W 자체 스킬로 70~80정도 AD가 올라갑니다. 딜이 모자라다고 생각되진 않네요.

 

 

 

마스터리와 룬셋팅은 가능하면 이렇게 사용 하시는걸 권장합니다.

간혹 올라프 정글로 탈진을 드시는 분들 많습니다. 룬,마스터리,스펠은 취향입니다. 그렇지만 고스트를 추천합니다.

 

올라프는 궁극기를 활용한 후반 한타에서 막을 수 없는 원딜 제거능력을 위해선 슈렐리아와 고스트를 동시에키고

 

울티 6초안에 적원딜을 없애버려야 하기때문에, 슈렐리아가 나오지않은 초반 갱킹에서 빠른 진입과 카운터 정글시

 

좀더 안정적인 생존,추노를 위해 모든 부분에서도 탈진보단 고스트가 배는 낫습니다.

 

난 무조건 탈진 들어야겠다 하신다면 말리지는 않습니다. 서머너스펠은 취향이니까요. 그러나 해보시면 고스트보다

 

효율이 떨어진다는건 몸으로 느끼실겁니다. 저는 자르반이 있더라도 고스트를 듭니다. 애초에 올라프 이속으로 자르반

 

궁에 맞는것도 어렵지만 원딜을 물고 있어야할 자르반이 올라프로부터 자신의 원딜을 지키는 상황을 만드는것만해도

 

게임이 많이 편해진다는 결과가 나올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말하지만 스펠은 개인 취향입니다.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올라프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50~100%의 공격 속도와 8~25%의 생명력 흡수를 얻습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던져 60/110/160/210/26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최대 2.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지속시간은 도끼가 날아간 거리에 비례합니다.) 도끼에 맞은 적 챔피언은 4초 동안 방어력이 20% 감소합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 10/25/40/55/70 (사정거리: 400~1000)
버티기 (Tough It Ou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5초 동안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하고 2.5초 동안 10/40/70/100/130 (+잃은 체력의 17.5% (현재 체력의 30%를 넘을 수 없음))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몬스터 공격 시 2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15/2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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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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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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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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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스킬 활용 팁

올라프 정글 스킬 활용의 가장 기본은 무엇을 때리던간에 W스킬을 항상 먼저쓰고 때리는게 중요합니다.

 

W스킬로 인해서 1렙부터 흡낫을 들고 정글링을 하는것과 비슷한 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피관리가 잘됩니다.

 

 

 

 

올라프의 도끼데미지는 기본적으로 AD데미지이며 방어구 관통력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W스킬의 효과인 스펠

 

뱀프의 영향도 받습니다. 모르시는분이 상당히 많더군요. 당연히 스마이트도 스펠뱀프의 영향을 받습니다. 리신의 방호

 

+ 스마이트와 같습니다. 후반엔 순간 스마이트로 상당한량의 흡혈이 가능하며 팀원중에 흡책이 있다면 200~300정도로

 

흡혈양이 상당합니다. 그리고 올라프정글은 E스킬의 트루데미지로 갱크를 하는것이 아닌 Q도끼의 슬로우를 주력으로

 

갱을 합니다. 정글 속도도 E스킬을 선마하는것 보다 Q선마가 빠르며 적정글을 카운터 할때도 DPS가 더큽니다.

 

무조건 Q선마이며 간혹 말핏정글을 만날땐 E스킬을 좀더 투자해줍니다만 저는 역시나 Q선마를 합니다.

 

 

 

 

그리고 올라프의 13렙은 Q,E렙이 모두 마스터 되는 시점이며 이때 원딜을 삭제시키는덴 Q3번 E2번이면 충분합니다.

 

말도안되는 순간 삭제가 가능하며 올라프의 원딜 삭제능력은 롤챔프 원탑입니다. 잭스나 이렐조차도 CC기에 무력화

 

되지만 올라프의 울티는 무조건 적원딜을 잡을수있습니다. 벽넘는 이즈리얼,코르키 정도는 되야 겨우생존이 가능할

 

정도 입니다. 말파이트의 궁 Q E 와 맞먹는 원딜 무력화 능력을 가지고있으니 중후반 한타시에는 적 AP캐리나 AD캐리

 

를 먼저 삭제시키고 우리편 원딜을 살리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올라프는 슬로우 외엔 메즈기가 없기때문에 우리 딜러를

 

지키는것보단 적 딜러는 지우는편이 더 빠르고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궁극기 타이밍도 매우 중요합니다. 적이 강력한 에어본을 가지고있다면 아낄것없이 무조건 궁켭니다. 아무리

 

올라프여도 에어본은 무섭습니다. 간혹 에어본상태일때 궁켜는 분들 있는데 만약 이때에는 빼시는걸 추천합니다.

 

에어본 1~2초면 울티의 6초의 1/3입니다. 저도 가끔 말핏궁을 안보이는곳에서 먼저 맞는경우가 있는데 이니시를 먼저

 

당할경우엔 무조건 울티,슈렐,고스트 아끼지 않고 다쓰고 도망칩니다. 딜러를 물어야하는 올라프가 생존에 궁을 썼기

 

때문에 한타를 이길가능성이 낮습니다. 그리고 올라프는 템트리 영향이기도 하지만 쿨이 짧기때문에(40%시 60초)좋은

 

타이밍에 한타를 노리는게 쉬우니 아낌없이 궁 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궁켰으면 고스트는 아끼시더라도 슈렐은

 

무조건 같이 켜주셔야합니다.

 

 

 

[참고로 쿨감 40퍼를 완성하고 나면 슈렐리아와 울티의 쿨타임이 동일해집니다.(60초)]

 

 

 

 

그리고 올라프에게 스마트 캐스트는 필수입니다. 진짜 손가락속도가 가히 컴퓨터 오토매크로 급이다 싶으시면 안써도

 

됩니다만.. 올라프 수천판넘은 저도 스마트 캐스트 없이는 도끼질 잘할자신이 없습니다. 무조건 추천 드립니다.

 

 

 

 

※제가 고스트 먹는 방법입니다.(렙이 많이 낮고 정글 망했어도 고스트 잡는데 도끼는 2번~3번이면 충분합니다.)

 

 

[W켠상태에서 이렇게 드시면(도끼 두번,평타로 큰놈마무리)극초반부터 고스트를 잡고나면 피가 더 올라있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스펠 뱀프,평타 흡혈,정글몹보상이 때문입니다. 꼭 W Q Q 이렇게 잡아주시길 바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트리에 대한 태클은 백프로 받지 않습니다. 말렛은 사지 않느냐? 라고 하신다면 그 아이템은 올라프에게 필요가

 

없는 아이템이며 아트마도 마찬가지입니다. 워모그의 풀스텍 피통 1270과 말렛의 700피통은 차이가 큽니다. 고작 평타

 

슬로우와 AD+20을 위해서 피통 570을 포기하는건 제가 보기엔 이해할 수 없으며, 거의 대부분이 비싼데 저 템트리가

 

가능하느냐? 라고 하신다면 전 당당하게 가능하다고 말씀 드립니다. 비록 정글러이긴 하지만 2돈템에서 뿜어져 나오는

 

골드 획득량과 초중반의 적절한 갱킹과 킬딸,어시와 빠른 정글링으로 충분히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AD캐리를 자주 물게

 

되는 올라프에겐 닌자타비를 강추드리고 헤르메스는 적 CC기가 가히 지옥급이다 싶을때, 내 궁극기 6초 끝나면 몸이

 

내몸이 아닐때나 사주시는걸 추천하는편이며 저는 주로 적 원딜을 제거하기때문에 닌자타비를 좋아합니다. 위에서

 

포오네와 프하의 순서는 바뀌어도 상관 없습니다만 포오네를 먼저 사셨다면 지능의 영약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저렇게 풀템이 갖추어지고나면 초당 20~22정도씩 피가 오르는걸 볼수 있습니다. 포오네가 나올때쯤이면 적 원딜이

 

망했어도 열정의검이나 팬댄 정도는 나오기때문에 포오네의 이속 증가가 매우 적절한 옵션이며 체젠과 AP방어력이

 

아주 좋습니다. 궁극기시전시 AP방어력 60 증가량으로 충분한 AP탱킹이 되고, 어지간해선 절대 죽지않는 올라프를

 

보실수 있습니다. 스킬이란 스킬은 다맞고도 한타 마지막까지 살아 남는게 제 올라프입니다. 물론 포지션이나 무빙,

 

죽더라도 AP,AD캐리를 잡고 죽어야 하는상황등 변수가 다르겠지만요. 이 템트리는 항상 써온것이고 제 전적을 보셔도

 

알겠지만 항상 동일한 템트리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빙하의 장막이 나오고나면 궁극기 켜고 타워다이브가 가능해지는

 

타이밍입니다. 쉬바나의 2도란방패 다이브와 비슷하죠. 꼭 적정글 위치 확인하신다음 미드라이너가 텔포가 아닌이상

 

봇 다이브는 한번쯤 해주시길 권합니다. 도끼 어느정도만 맞춰도 충분한 다이브 견적이 나옵니다. 서폿이 알리스타면

 

더더욱 다이브 하시구요, 궁켜고 꿍꽝맞아도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타이밍에 불굴의 영약 250원짜리는 무조건 계속 꾸준히 섭취하세요. 효율이 매우좋습니다. 필수!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정글에서 올라프만나면 이길수있는 챔프 아무것도 없습니다. 당당히 말할수 있습니다. 그 어느 챔프도 초반 3렙에

 

쌍버프들고있는 올라프 못이깁니다. 리신도 마찬가집니다. 고로 저는 늑대>블루>적레드를 이렇게 먹습니다. 상대가

 

초반 정글속도가 빠르다면 레드를 먹고있을때 치는것도 좋습니다. 올라프의 충분한 마나가 있을때 정글속도는 정글러

 

탑 3안에 들어갑니다. 매우 빠르죠. 체력손실도 거의 없습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스마이트 쓰실땐 무조건 W켠 상태에서

 

써주시길...

 

 

 

※속도가 느린 적정글의 레드 카운터 방법입니다. 

 

다만 이렇게 드실려면 적 정글러가 속도가 느려야 합니다. 스카너나 우디르같이 빠른 정글러들은 이렇게 드시면 레드가

 

있는 자리에 도끼가 남아있는걸 볼수도 있어서 들킬 가능성이 많으며 경험이 많은 정글러라면 미니맵에 레드가 있는데

 

레드가 있어야할 자리에 없는걸 이상하게 여기고 뒤돌아서 와볼수도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은 적정글 카운터를 위주로 다닙니다. 그것 뿐입니다. 초반의 우세함을 후반까지 이어지도록 하기위해서 적정글 을

 

말리게하는게 제가 주로하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뭔 운영법 적으랬더니 그게 다야? 하실지도 모릅니다. 초반 갱크는 잘

 

안다니고 적 정글 카운터를 위주로 다닙니다. 적 정글과 정글 싸움을 하게되면 올라프 정글이 이기는게 대부분이며, 이

 

렇게 신나게 싸워주면 보다 라이너들이 수월하게 라인전을 할수가 있습니다. 다만 스펠에 고스트가 없을때는 초반 카정

 

은 자제 해주셔야 하구요, 미드라이너와의 호흡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맵리딩 능력이 좋으셔야 하구요 들켰다. 싶으시

 

면 바로 빼시거나 팀원을 같이 불러서 싸우면 이긴다, 싶으시면 소규모 한타 벌이시는게 좋습니다. 초반의 블루버프 올

 

라프는 조건만 충족되면 1:2도 이깁니다. 카운터정글링에 매우 강하다는점 참고하세요.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 울티를 찍은다음 탑, 미드위주로 갱을 다닙니다. 6렙 이후부터 특히 자주 가셔야 좋고요. 올라프 혼자서 라이

 

너 반피이상 빼거나 흔히 숟가락도 얹기전에 적 라이너 먼저 따버리는 경우도 흔합니다. 그리고 700갑>빙하의 장막이

 

나오면 앞서말했듯이 봇이나 탑타워 다이브가 가능해집니다. 미드다이브는 자제하시는걸 권장하구요. 미드는 순간 누

 

킹때문에 역관광이 될지도 몰라서 위험하고 탑이나 봇에 적당히 피교환이 된상태일때 적 정글위치 확인 꼭 하신다음

 

다이브하시면 됩니다. 올라프의 궁 다이브는 뽀삐처럼 특별한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매우 강력하거든요.

 

후반 운영법

 

후반엔 적정글이 많이 말렸다 싶으시면 정글에 와드 도배해놓고 이후로 쭉 경험치조차 못먹게 하시길 바랍니다. 극후반

 

엔 적딜러를 무는게 올라프의 역할입니다. 저는 주로 AD캐리를 자주 물고요 우리팀 탑라이너에게 AP캐리를 물어달라

 

고 요청 하는편입니다. 닌자타비를 선호한다고 다시한번 말씀 드리며 AP캐리가 더잘컸다면 AP먼저 무셔도 됩니다. 적

 

서폿이 잔나나 알리스타같은 에어본,밀치기가 강력하면 궁극기는 도끼 맞는거 보는순간 바로 쓰고 고스트,슈렐,무한도

 

끼 선사해주시면 됩니다. 레오나나 소라카같이 에어본,밀치기가 없고 사일런스나 스턴정도가 전부라면 울티를 좀더 아

 

껴서 쓰셔도 괜찮습니다.

 

적 정글러별 대응법

그어떤 정글러의 대응법도 없습니다. 다만 샤코정글의 초반 박스플레이는 당연히 조심하셔야 하고요. 오히려 적 정글이

 

올라프를 어떻게 대응해야할지 고민이 많겠지요. 정글올라프론 무서운 챔프 없습니다. 라인전할때도 딱히 무서운챔프

 

가없기도 하지요.

 

오라클 타이밍

 

저는 정글을 돌면서 오라클을 잘 먹지 않습니다만. 용,바론 타임 전에 시야의 우위를 두기위해서 서폿에게 요청하는 편

 

이구요, 전 오라클 사서 이득보는것보다 안사고 템을 빨리 사는편이 좋다고 생각하기도 하고,아무래도 탑 올라프보다

 

템나오는 속도가 확연히 느린편입니다. 물론 갱킹 가는곳마다 유혈사태가 발생하면서 흥하면 아니겠지만요. 확실히 굳

 

히기위해서 오라클을 먹고 상대라인을 씨말리는것도 좋습니다.

 

마치며

 

가장 질문이 많은 마나 관리법인데요. 일단 현돌은 똥신발 다음으로 삽니다. 그리고 정글링할때 고스트빼곤 q쓰시면 안

 

됩니다. 집가기 전이나 마나가많거나 블루버프가 넉넉할땐 Q정글링 하셔도 되지만 일단 정글에서 누군가 마주친다던가

 

할때 대비할려면 마나 200정돈 유지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w(광포한 공격)만 켜고 정글 도셔도 흡낫사고 도는거처

 

럼 충분히 피관리 가능합니다. 단지 속도를 위해 도끼를 쓰는거지요.

 

 

초반 마나관리법을 요약 정리하자면...

 

#고스트잡을때 외엔 도끼를 자주 남발하지 않는다.

 

#현돌은 필수!

 

#가능한한 w(광포한 공격)만켜고 정글링을 한다.(체력,마나 여유가 있을 땐 Q,E동반)

 

 

 

 

 

 

 

 

 

2300 달성

 

 

 

 

 

 

 

 

11/6 2400++ 달성

 

 

 

11/12 2500++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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