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5명
82.9% (29표)
11.4% (4표)
5.7% (2표)
잔나, 폭풍의 분노
Janna, The Storm's Fury
0
13
17
29/35
[BGM]잔나 그리고 서폿 기초부터 완벽가이드

- 려벤(2012-12-01, 조회수: 92326)

서포터의 정점  잔나느님 입니다.

 

손을 많이 타는 챔피언인 만큼 많은 연습과 높은 이해도를 가지신다면

충분히 OP이상의 저력을 발휘할수있습니다.

 


웃긴말투 / 예능공략 아닙니다. 정말 세세하게 공략다운 공략써봤습니다.

웃기다고 오래된공략이라고 엑설높은 공략과는 다르게 정말 제대로된 공략적어드릴께요.

 

잔나 제대로 배우시고싶다면 후회없을 공략일겁니다.

엑설런트는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보시고 도움이 되셨다면 주시면 정말감사하겠습니다.

  

  

 

 

 

  

시작하기전, 이공략은 기초적인 부분부터 아는걸 최대한 적어드리려다보니

공략이 상당히 길다고 느껴지실수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의 중요한 글 위주로 읽어주시길 양해부탁 드립니다.

저도 조만간 필요한 부분을 요약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읽어보면 제가게임하면서 직접 느꼇던 아무도 알려주지않는 유용한팁이나 노하우 등이 정말많으니

시간이 나시면 다 읽어보시는것도 괜찮으실꺼라 생각합니다. 


 

 

 

8월 3일자 잔나 패치노트 v1.0.0.144

 

●서풍

 

-주문력 계수가 0.8에서 0.6으로 감소했습니다.

-서풍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도 가끔 기본 효과가 계속 유지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DJ OKAWARI - Flower Dance 입니다.

 


씨끄러우시면 끄시길 ㅎㅎ
잔나, 폭풍의 분노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0 (+90) 2100 마나 360 (+50) 1210
공격력 47 (+2.5) 89.5 공격 속도 0.625 (+2.61%) 0.902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28 (+4.5) 104.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 325 사정 거리 550 550
  • 방어 +0.91
    x9
  • 10초당 금 +0.25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10초당 금 +1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10초당 금
    +5.25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8,925 IP

에 대해 설명드리기 앞서 뒤에서도 설명드리겠지만 



처럼 빨강룬에 방룬을 박지않고 취향에따른 견제룬을 갈수도있고



처럼 돈룬을 가지않고 방어룬을 가줄수도있습니다.


하지만 왕룬엔 반드시 돈룬을 박아주도록합니다.

그럼 룬에대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빨강룬 (Mark)

빨간색 룬에는 저는 방어를 박습니다.

 

물론 빨강룬에 마법관통력룬 이나 방어관통력룬 공격속도룬을 박는 분들도 계시지만

제가 전부다 박아본결과 저는 방어룬이 제일 효율적이였으며, 

방어룬을 끼게되면 Flash(점멸)(점멸)Monsoon(계절풍)(계절풍) 등을 더 안정적으로 쓸수있고

짤짤이도 다른룬에 비해 별로 밀리지 않을뿐더러 후반에 갈수록 더욱더 다른 룬에 비해

 그 가치와 효율을 발휘하기 때문에 저는 방어룬을 박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잔나의 평타짤짤이로 견제를 주려고 방어관통력룬을 박거나

스킬딜을 조금이라도 더올리기위한 마법 관통력룬 빠른 와드제거를 위한 공격속도룬등도

나쁜선택은아닙니다.

 

정말 많은분들이 이야기하는 말이지만, 룬은 취향입니다

 

 

 

 

노랑룬 (Seal)

 

노랑룬엔 10초당 금 +0.25 즉 돈룬을 박습니다.

 

돈룬은 서포터에게 가장 효율적이고 중요한 룬이고 상황에 따라

갖가지 룬을 노랑룬에 박을수있고 또 룬은 취향이라지만 노랑룬은 돈룬이 최고입니다.

 

돈룬을 왕룬까지 다박았을 경우 10초당+5.3골드라는 1돈템이상의 엄청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는 CS,킬등을 먹지않는 서포터에게 정말 엄청나다 라고밖에는 설명못할 효과입니다.

돈룬을 박았을때 그 효과는 안박은 사람과 후반에 가면갈수록 더더욱 차이가 납니다.

 

물론 룬은 취향이니, 방어력 룬을 가주는 분들도 계십니다.

노랑룬에 방어력룬도 좋은 효율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Azubu blaze의 Lustboy 선수도

본인은 +3.0 +5.0 +5.3 룬 모두 사용해보았지만 +5.3룬의 효율이 가장좋았다고 합니다. 


즉, 돈룬은 진리입니다. 하지만 방어룬도 상당히좋아요.

 

 

 

 

파랑룬 (Glyph)

 

파란색 룬에는 성장 마방룬을 박습니다.

 

보통 봇라이너들은 파랑룬에 마방룬을 박습니다.

 

마방룬을 박음으로써 부족한 마법방어력을 올려주고 솔직히 말해서

파랑룬에 서포터가 가질수있는 가장효율적인 룬이 마방룬입니다.

 

 

잔나수천판 해보신분들 천상계분들 그리고

이공략보시는 잔나새내기분들 제발 파란룬에 성장ap박지마세요. 효율 정말 떨어집니다.

이에대한건 밑에 적어뒀습니다.

 

그리고 저도옛날에 쿨감룬을 써본적이있으나 ,

쿨감은 아이템이나 마스터리로도 충분히 카바가 가능하는 생각에 마방룬을 씁니다.

 

고정마방이아닌 성장마방을 쓰는이유는 봇라인전에선 그렇게까지 마법방어가 필요한것이 아니므로

후반을 대비한 성장마방을 씁니다.

 

 

 

 

왕룬 (Quintessence)

 

왕룬엔 돈룬을 박습니다.

 

아까도 돈룬의 중요성을 말씀드렸다 싶이

 돈룬은 서포터에겐 혁명적인 룬이라고할수있습니다.

 

간혹 Janna(잔나)(잔나)Tailwind(순풍)(순풍) Zephyr(서풍)(서풍) 효과에 너무심취한 나머지

이속왕룬을 박으시는분들이 계시는데 차라리.. 기동력의 장화를 신으십시요 .

 

하지만 이건 제가 쓰는룬일뿐이고 본인이 생각하실때 더 좋은 룬이있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그룬을 쓰시면됩니다.

 

룬은취향이닌깐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시즌 3때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특성 마스터리

저는 잔나의 특성마스터리를 0-9-21로 갑니다.

 

잔나라는 서포터에겐 유틸 21+은 정말 거부할수없는 마스터리입니다.

특성에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UTILITY

제가 찍은 유틸리티에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신 확장(Expanded Mind )(정신확장) / 명상(Meditation )(명상) : 잔나의 마나관리를 한층더 쉽게 만들어줍니다.

 

정찰(Scout)(정찰) Sight Ward(시야 와드)의 시야를 넓힘으로써 생존률을 더욱더 극대화 시켜줍니다.

 

 

간혹, 명상(Meditation ) 정찰(Scout) 를 포기하고 신속(Swiftness)(신속) 을 가시는분들이 계신데

 정찰(Scout) 의 시야 5%증가는 이미 실험을 통해 밝혀졌듯이 효과가 엄청난 편이며

 Tailwind(순풍)(순풍) 과 Zephyr(서풍) (서풍) 에 이속증가 효과가 붙어있는 Janna(잔나) 에게는

 정찰(Scout)  자각(Awareness ) 을 찍고 올리만큼의 효율을 가진 마스터리는 아닙니다. 

 

다른서포터를 플레이하실땐 자각(Awareness ) 을 정찰(Scout) 을 빼시고 신속(Swiftness) 을 찍어 주시는것도 좋습니다.

 

탐욕(Greed )(탐욕) : 유틸 21을 찍는 이유중 하나인 마스터리입니다.

킬과 cs로 돈을 벌지않는 서포터로써 정말 꿀같은 마스터리이므로 반드시 찍어줍니다.

 

부유함(Wealth)(부유함) : 마찬가지로 유틸 21찍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이 특성을 찍고안찍고 차이가 처음 와드갯수를 다르게 합니다. 반드시 찍어주세요.

 

자각(Awareness )(자각)  : 자각(Awareness ) 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통서폿들의 공용유틸특성을 보시면 자각(Awareness ) 을 찍지않고

 신속(Swiftness)(신속) 을 주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Janna(잔나)Zephyr(서풍)Tailwind(순풍)으로 인한 충분한 이속증가 효과 가있으므로

저는 Janna(잔나) 를 플레이할때 유동적으로 신속(Swiftness)(신속) 을 찍지않고 자각(Awareness ) 을 줍니다. 

 

 

봇라인은 보통 2명이서 서고 또 CS,킬막타를 먹지않으므로

경험치면에서 다른 라이너에 비해 뒤쳐지게 됩니다. 그걸 만회하기 위해 3개만찍어줍니다.

 

지능(Intelligence )(지능)  : 쿨감을 올려주는 꿀같은 마스터리 반드시찍어줍시다.

 

간혹, 영혼의 힘(Perseverence )(영혼의힘) 을 찍어야되는게 아니냐 라는분 계시는데

제가봤을때 체젠보단 경험치,쿨감이 우선이기때문에 주지않습니다.


 

일단 유틸리티 특성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서폿들이 가는 특성은 0-9-21로 21유틸리티를 찍는법은

 

 

입니다. 이는 제가가는 잔나유틸리티인 정찰(Scout)과 자각(Awareness )를 빼고 신속(Swiftness)를 찍는

전형적인 서포터 공용특성 입니다.

 

저도 다른서포터를 플레이할땐 보통 이렇게 가는편이고 상당히 벨런스있는 특성입니다.


그리고 탱키한 서포터를 플레이할땐 

 

를 가줍니다.

 

이는 디펜스에 16을 투자함으로써 서포터를 조금더 탱키하게 만들어주고

유틸리티에서도 필요한깨알같은 14를 줌으로써 탱키한 서포터(EX: 블리츠,알리,레오나 등) 을 플레이할때

사용합니다.

 

 

 

DEPENCE

 

강건함(Hardiness )내구력(Durability)저항력(Resistance )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 = 부족한 서포터의 방어력을 올려주기 위해 갑니다.

서머너 스펠

시즌2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시즌3 패치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서포터들은 Exhaust(탈진)(탈진) 과 Flash(점멸)(점멸) 을 듭니다

 

보통 저랩때는 서포터 = 힐러 라는 인식이 강해 Heal(회복)(회복) 을 들수있으나

 Heal(회복)(회복) 의 효과를 읽어보시면 아시겠듯이

 

근처 아군의 체력이 해당수치의 50%만큼 회복됩니다

라고 적혀있는것을 보실수있습니다. 이말은 즉, Heal(회복)(회복)  을 들더라도

서포터가 아닌 원딜이 드는것이 훨신 효율적이라는 거죠.

 

거기에 힐량이 너프되고 라인전이나 한타에서도 Heal(회복)(회복) 을 드는것보다

탈진으로 이속 공속감소를 시키는것이 훨신 효율적인 추세가 되어

유저든 선수든 Exhaust(탈진)(탈진) 을 드는것이 추세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서머너 스펠은 여러분들의 선택입니다.

 

 

 

 

잔나와 맞는 서머너 스펠

 

 

Heal(회복)  회복 : ★★★

 

 

Heal(회복)(회복) 자체는 너프가 됬다한들 상당히 좋은 스펠입니다.

하지만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Heal(회복)(회복) 은 주변아군에게 50%만 회복을 시켜주기때문에

반드시 들어야한다 정도의 효율을 가진스펠은 아닙니다.

 

 

* 라인전을 압도하고 싶은 경우나 안전하게 가고싶다 또는 적 CC기가 별로없다 할때

원딜이 Heal(회복)(회복) 을 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원딜과 서포터가 둘다

Heal(회복)(회복) 스펠을 드는것은 라인전에서 최저효율을 발휘하는 서머너라고

많은 프로분들이 말해주셨고 좋은 서머너 조합이아닙니다.

 

한타때도 Cleanse(정화)(정화) Exhaust(탈진)(탈진) 에 비해 효율이 부족하고요.

 

하지만 회복스킬이 거의 없는 Janna(잔나)이므로 피관리가 힘드시다면

부족한 힐링을  (회복) 으로 대처하시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잔나)

 

 

 

 

Exhaust(탈진)  탈진 : ★★★★

 

 

제가 생각했을때 서포터가 들수있는 A+++급 서머너

서포터를 몇백판 하면서 느낀 최고의 효율을 가진 서머너입니다.

 

프로경기나 천상계 게임을 보면 알수있듯이  Exhaust(탈진)(탈진) 이가지는 효과는 엄청나며

Exhaust(탈진)(탈진) Janna(잔나)(잔나) 의  Zephyr(서풍)(서풍) 과 시너지를 발휘하는 상당히 좋은 서머너입니다.

 

하지만 Janna(잔나)(잔나) 는 회복스킬이 없으므로Eye Of The Storm(폭풍의 눈)(폭풍의눈) 밖에 의지할수없게 되는데 혹시나 체력이 깍히게된다면 원딜이 Heal(회복)(회복) 을 들고 있지 않는경우에는 라인전이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Clarity(총명) 총명 : ★★

 

서포터를 몇판 안해보신분들은 마나압박에 시달려 Clarity(총명)(총명) 을 드시는분들이 계십니다.

Clarity(총명)(총명) 자체는 라인전에서 큰효율을 발휘하지못하고 한타나 후반에 갔을때도

별로 좋은 서머너는아닙니다.

 

하지만 내가 진짜 마나관리가 힘들어서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조화의성배) 를 가야겠다!

하시는분들이나 서포터를 처음접하시는분들은 Clarity(총명)(총명) 을 드시는것도 괜찮습니다만

상당히 비효율적인 서머너입니다.

 

 

 

 

 

Clairvoyance(천리안)  천리안 : ★★★★

 

  

Clairvoyance(천리안)(천리안) 을 든다면 초반 상대의 아이템상태와 카운터정글,

상대의 정글루트등을 알수있어 팀에게 상당히 유용한 서머너입니다.

하지만 천리안을들게된다면 Exhaust(탈진)(탈진) 이나 Heal(회복)(회복) 을 든 서포터보다

라인전이 더 힘들어지게 된다는 점이있으나 팀원들이 상당히 고수의 플레이어고

상대방의 정글루트를 알고싶다! 하실때에는 Clairvoyance(천리안)(천리안) 을 드는선택도 괜찮습니다.

쓰임에 따라 엄청난 효율을 발휘할수잇는 서머너라고 생각합니다.


 

 

 

 

Flash(점멸) 점멸 : ★★★★★

 

 

별 10000개를 줘도 아깝지 않을 서머너 스펠입니다.

Janna(잔나)(잔나) 와는 엄청난 효율과 시너지를 발휘하는 서머너로

cc로 무장한 Janna(잔나)를 플레이할때 추노,도주를 도와주는 엄청난 효율을 가진 서머너입니다.

 

특히 Janna(잔나)(잔나) 의 궁극기인 Monsoon(계절풍)(계절풍) 스킬과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이부분은 뒤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Ignite(점화) 점화

 

 

Ignite(점화)(점화) 는 봇라인전에서 우리팀원딜이 Exhaust(탈진)(탈진) 을 대체할수있는 CC가있는경우나

상대팀라인전에 Soraka(소라카)(소라카) 를 카운터할경우 치유감소 효과에 치명적인 챔피언들이있을때

우리팀원들이 Ignite(점화)(점화) 를 들수없는경우 등 상황을봐서 갈수있는 스펠입니다.

 

절대로 서포터가 킬을먹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들어선 안될 서머너입니다

상황을 보고 팀원분들과 상의를 한후 들도록 합시다. 

 

 

 

 

그외

 

Smite(강타)Revive(부활)Surge(고양)Cleanse(정화)Promote(진급) : 리폿

 

순풍 (Tailwind)
아군 챔피언이 잔나를 향해 움직일 때 이동 속도가 6% 증가합니다.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95/100/105/11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잔나가 3초에 걸쳐 점점 세진 후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회오리바람을 소환합니다. 회오리바람은 적중 시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25 (0.5 +0.75)초 동안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거리, 피해량, 띄워 올리기 지속시간은 회오리바람이 커진 정도에 비례해 증가합니다. 재사용하면 회오리바람이 더 일찍 날아갑니다.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가 6/7/8/9/10%(+0.02AP%) 증가하며 유체화 상태가 됩니다.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4초 동안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에 80/120/160/200/240 (+0.55AP)의 보호막을 부여합니다. 대상은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10/15/20/25/30(+0.1AP)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3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100/150/200 (+0.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울부짖는 돌풍
(Howling Gale)
마나 소모: 90/105/120/135/15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잔나가 강력한 바람을 소환하여 바람이 지나는 길목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60/85/110/135/160 (+0.75AP) + 25/30/40/50/60 (충전 시간 1초마다)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돌풍의 이동 거리는 시간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100-1700
서풍
(Zephyr)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기본 지속 효과: 잔나의 이동 속도를 4/7/10/13/16% 높이고 유닛 사이를 지날 수 있게 해줍니다.

사용 시: 잔나가 적에게 바람을 발사하여 60/115/170/225/2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4/30/36/42/48% 늦춥니다. 서풍이 재사용 대기시간에 들어간 동안 기본 지속 효과 효과는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600
폭풍의 눈
(Eye Of The Storm)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잔나가 아군 챔피언이나 포탑을 보호하여 80/120/160/200/240 (+0.9AP)의 피해를 흡수하고 5초 동안 보호 대상의 공격력을 14/23/32/41/50만큼 증가시킵니다. 포탑도 대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800
계절풍
(Monsoon)
마나 소모: 200/275/35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잔나가 주위 적을 밀쳐내며 치유 효과가 있는 바람을 일으켜 4초에 걸쳐 주변 아군의 체력을 초당 70/110/150 (+0.35AP)만큼 회복시킵니다.
범위: 725

 Tailwind(순풍) 순풍 (passive) : 모든 팀원들의 이속을 3%증가 시켜줍니다.

스킬 찍는 순서

  R-E-W-Q 순으로 마스터해줍니다.

 

 

스킬 이해

 

 Janna(잔나)(잔나) 의 패시브 Tailwind(순풍)(순풍) 은 시작과 동시에

모든팀원의 이속을 3%증가 시켜주는 몇안되는 글로벌 패시브입니다.

 

이패시브는 많은 서포터의 패시브중 상당히 효율이 높은편에 속합니다.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울부짖는돌풍) : Janna(잔나)의 Q스킬인 울부짖는 돌풍은 Q스킬에도 불구하고

상대방을 뛰울수있는 강력한 CC기입니다.

 Janna(잔나)의 Q스킬만 잘활용해도 라인전,한타때 엄청난 기여를할수있습니다.

 

 

 

 

Zephyr(서풍)(서풍) : Janna(잔나)의 W스킬인 Zephyr(서풍)은 찍으면 찍을수록 자기자신의 이동속도 증가가 붙어있고

스킬을 사용하면 상대에게 강력한 이속감소 효과를 부여할수있습니다.

 

비록 너프가 된 스킬이라도 상당히 강력한 CC기입니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폭풍의눈) : 잔나의 E스킬인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폭풍의눈)

 Monsoon(계절풍)(계절풍) 스킬과 더불어 Janna(잔나)의 존재가치를  설명할수있다고 해도 과언이아닐 스킬입니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스킬의 엄청난 쉴드추가AD증가 는 딜교환의 최고봉으로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Monsoon(계절풍)(계절풍) : 잔나의 궁극기 계절풍은 밀어내기,

치유 효과등의 효과를 가지고있는 궁극기입니다.

이스킬의 활용 여부에따라 잔나의 센스와 실력이 갈립니다.

 

이스킬만 활용을 잘해도 한타에서 서포터가 보여줄수없는

엄청난 한타 기여도와 팀기여도를 보여줄수있기에

 잔나를 플레이한다면 이스킬은 필히 마스터 하도록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처음템으로 잔나는 Faerie Charm(요정의 부적)(요정의팬던트) 1개 / Sight Ward(시야 와드)(시야와드) 2개 /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투명감지와드) 1개를 보통 삽니다. 만약 우리가 인베이드를 가거나 상대방이 인베이드를 올거같은 상황이라면 Faerie Charm(요정의 부적)1개 / Sight Ward(시야 와드)4개 를 사주셔서 요충지에 박아주는 센스를 발휘합시다. 

*요즘은 노스마 3랩갱이 대세이므로 Sight Ward(시야 와드)4개 위주로 사는게 대세가되었습니다.

이는 추가공략 초반운영법에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나서 보통 첫귀환때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현자의돌) 을 사실 돈이 모여있으실텐데

 Faerie Charm(요정의 부적)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로 업그레이드 시켜줍시다.

만약 그럴여건이 안되신다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속도의 장화) Sight Ward(시야 와드)를 삽니다.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을 사셨다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사주시고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사셨다면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로 업그레이드를 해주신후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황금의심장) 을 갑니다.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은 체력과 추가골드가 붙어있어 서포터에겐 완소템입니다.

 

*와드는 돈이 될때마다 꾸준히 사줍시다. 오라클은 적당한 타이밍에 마셔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Kindlegem(점화석)(점화석) 을 가주는데 이때

보통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로 업그레이드 해주시는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속2증가가 더 필요한경우도 있겠지만 보통 라인전에선 이속2증가보단

 Kindlegem(점화석)의 체력증가가 더욱더 효율적이고 Kindlegem(점화석)에도 쿨감15%가 붙어있기 때문에 Kindlegem(점화석)를 가줍니다.

 

 

그런후 Sight Ward(시야 와드)Oracle's Elixir(예언자의 영약)(예언자의영약)  을 적당한 타이밍에 마셔주시고

(완전 흥하지않은이상 라인전 끝난후에 마셔주세요.

초반에 서포터가 Oracle's Elixir(예언자의 영약)를 마시는건 별로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슈렐리아의 몽상) 을 가주신 후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로 업그레이드 해주시면됩니다.


또한, 상황에따라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의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헤르메스의 발걸음) 을 가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물론 잔나는 탱킹형 서포터가 아니므로 다른 포킹형 챔피언처럼 후방에서


최대한 오래살아남아서 최대한 많이 스킬을 쓴다는 마인드로 게임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아까도 예기했듯이 잔나의 이속증가 패시브에 눈이멀어

간혹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안가고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의장화) 를 가시는분 계신데

잔나는 서포팅을 하실꺼면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가시는게 더 좋습니다.

 

마치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를 가는것은 소나가 초반 Q견제를 한다고 AP템을 올리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런후 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Sight Ward(시야 와드)를꼼꼼히 박아주시고 돈이 남으시면 상황에따라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Zeke's Herald(지크의 전령)를 가줍니다.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군단의방패) -보통 현돌후에 올리는템입니다.

팀원 전체에게 방어력과 마법저항력을 올려주는 효과가있어 팀원에게 아주 유용한 아이템입니다.

우리팀 정글러가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를 간다면 다른아이템을 가주도록 합시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강철의솔라리팬던트) -팀원전체에게 쉴드와 체력회복 오오라를 발산시키는 좋은 서포팅템 입니다.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의 상위템으로 아이템효과도 좋아서 많이 애용되는편입니다.

팀에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이 있거나 상황을 봐서 가주도록 합니다.

 

 

Zeke's Herald(지크의 전령)(지크의전령) - 정글러나 탑솔러 혹은 미드에서 ad가 2명이상일경우,

아니면 우리팀 원딜이 너무나도 잘커서 템창하나는 기부해줄수있다! 싶을경우 가주도록합니다.

재사용감소와 팀원전체에게 엄청난 생명력흡수와 공속을올려주는 오오라를 발산합니다.

상황을 봐서 가주도록 합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예언) - 팀파이트에서 엄청난 기여를하는 아이템인 란두인의예언입니다.

아이템의 효능은좋으나 잔나의 특성상 한타때 전장앞에서 싸우는 챔피언이아니다보니

그렇게 좋은 효율은 발휘하지못합니다.

 

그리고 보통 정글러나 탑솔러가 가는경우가 많으므로

잔나를 플레이하실땐 별로 가지 않는 아이템입니다. 상황을 봐서 가주도록 합니다.

 

 

Soul Shroud(영혼의 갑옷)(영혼의갑옷) - 팀원전체 쿨감오오라와 마나재생력이 증가하는 템입니다.

비주류템이지만 ap가 흥했거나 많은경우 가주시면 상당한 효율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서포터는 정말로 Sight Ward(시야 와드)를 얼마나 박냐에따라서

실력이 판가름날정도로 Sight Ward(시야 와드)를 꾸준히 박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라인 운영법

잔나는 갱킹 호응도가 상당히 높은 서포터입니다.

이제부터 스킬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공략에도 써져있던데 처음엔 스킬을 찍지 않는 센스를 발휘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카운터정글을 간다면 Zephyr(서풍)

상대방이 카운터정글을 왔다면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그

리고 무난하게 라인에 도착했을경우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찍어줍니다.

 

 보통 1랩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찍는것이 리쉬나 라인전에서 다른스킬을 찍는것보다 "확실히" 좋습니다. 

 

2랩이 된다면 우리정글러가 2랩갱킹에 강력하다 !

그리고 2랩 3랩갱킹을 봇라인으로 올거같다 싶으시면 Zephyr(서풍)

정글러의 갱킹에 상당히 호응도가 높은 CC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난한 상황이라면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스킬을 찍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찍어주는데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잘못알고있는게

"잔나는 회복기가 없으니 딜교환에 불리하다" 라는점입니다.

 

잔나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스킬에는 소라카의 Astral Blessing(은하의 축복)스킬과 맞먹는 그이상인 쉴드가 붙어있고

공격력 추가가 붙어있어서 잔나가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적절한 타이밍에 주고 딜교환을 하신다면

딜교환에서 우위를 점하실수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상대방공격을 반응/예측하여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주시고

평타와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Zephyr(서풍)등으로 마나관리를 하시면서 적을 견제 해줍니다. 

 

 

공격 기회를 잡으시면 Zephyr(서풍)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상대에게 걸어주시고

원딜러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버프를 걸어주신다면 라인전에서도 우위를 점하실수있습니다.

  

 

그리고 Monsoon(계절풍)의 활용을 설명드리자면 Monsoon(계절풍)스킬은 상대를 밀쳐내는스킬이기때문에

포지션,활용도에따라서 잔나를 방생잔나충으로 만들수도있고 OP로 만들수도있는 스킬입니다.

 

 

Flash(점멸)Monsoon(계절풍)을 통해 상대방의 반대쪽으로 점멸로 이동하여 Monsoon(계절풍)를 써서 우리팀쪽으로 끌어올수도있고

상대방을 Monsoon(계절풍)로 벽쪽으로 밀면 Monsoon(계절풍)스킬 효과에는 나와있지않지만

베인의Condemn(선고)나 알리스타의 Headbutt(박치기)와같이 벽꿍효과를 유발시킬수있습니다.

 

 

*벽꿍: 상대방을 뒤로 미는 스킬을 썻을때 뒤에 벽이있으면

그벽에 막힌 스킬거리만큼 스턴이 걸리는 일종의 버그현상또는 스킬효과

 

Monsoon(계절풍)로 적을 밀어내서 우리팀을 살릴수도있고 위에적은대로

적을 우리쪽으로 끌어낼수도있으며 수많은 장판스킬을 밀어내서 카운터칠수있고

Monsoon(계절풍) 끊지않고 계속 사용하신다면 힐링존이 형성되므로 잔나의 부족한 힐량을 대체할수있습니다.


 

라인전에서 가장중요한것은 상대서폿이 우리원딜을 자유롭게 견제를 하지 못하도록 막는것입니다. 

 

예를들어 상대서포터가 레오나 알리스타 블리츠크랭크같은 공격적인 서포터다 하더라도

무리를 하지않으면서 사정거리밖에서 견제를 하거나

시선이 원딜에게 집중되지 않도록 하면서 이러한 서포터들이

우리 원딜러에게 접근을 못하도록 막는것이 중요합니다.

 

(대놓고 평타 툭툭치다가 Blitzcrank(블리츠크랭크)Rocket Grab(로켓 손)에 끌려가거나 Alistar(알리스타)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를 맞아주라는 예기가아닙니다.)

 

*자세한건 서포터별 상대법에서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미니언라인이 당겨져 있을 경우에는 우리부쉬에 Sight Ward(시야 와드)를박거나

Sight Ward(시야 와드)를박지못했다면 미니언뒤에서 원딜견제를 예측하여 막아주거나

상황을봐서 우리 부쉬를 점렴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미니언라인이 중간라인정도에 있을경우에는

항상 우리부쉬를 점렴해 시야를 밝히고 상대서포터를 견제해주도록합니다.

 

그리고 F1 / F2에 설정되어있는 챔피언에게 시선이동을 Z X 로바꿔서 우리팀원딜과 자기자신의 위치를 계속확인하는것은 센스중의 센스입니다.

 

 

 

초반 운영법

 

서포터로써 잔나로써 라인전에 서게되면 초반에 중요한것이 와드관리 라고 생각하는데

와드관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와드관리는 말씀드렸다싶이 시작할때 보통 Sight Ward(시야 와드)2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1개

또는 Sight Ward(시야 와드)4개를 사오게됩니다.


요즘 노스마3랩갱이 대세입니다.

노스마3랩갱을 안하더라도 게임시작하실때 Sight Ward(시야 와드)를 적 레이스쪽이나

탑갱이강한 정글러라면 우리팀 탑라인에 하나씩 박아준다면

처음상대방의 미드라이너의 리쉬후 나오는 위치와 Sight Ward(시야 와드)하나만으로 Sight Ward(시야 와드) 끝나기전까지 상대방 정글루트와 갱킹루트를 정확히 읽을수있고 이는 우리팀모두 편안하게 게임할수있을뿐더러

이플레이하나로 승률을 말도안되게 올릴수있음으로 반드시! 박아주도록합시다.

 

그리고 라인전이 시작될때 적서포터의 Sight Ward(시야 와드)갯수를 파악해서 

Sight Ward(시야 와드)갯수가 부족하다면 우리정글에 박았을 가능성이 크므로

우리팀정글러에게 콜을 해주도록 합니다


 

상대정글러를 보고 첫Sight Ward(시야 와드)를 박을 타이밍을 결정하셔야하는데

그이유는 Sight Ward(시야 와드)를 라인전에 오자말자 박고 와드를 생각없이 박는다면

보통 첫귀환전에 Sight Ward(시야 와드)를 다사용하게되어 원딜러가 라인관리를 안한다면

갱킹에 취약해질수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상대정글러가 2랩갱킹 또는 3랩노스마 갱킹을 오는 정글러라면

상대 미드나 원딜의 리쉬후 나오는방향을 보고 선레드/블루를 예측하여

원딜러 분에게 라인을 당겨달라고 예부탁을 드린후 계속 적정글러가 보이지않는다면

입구쪽에Sight Ward(시야 와드)를 박아줍시다. 

 

보통 레이스쪽에 박은 와드로 적정글러의 위치를 예측할수있습니다. 

 

Sight Ward(시야 와드)를 박는 tip을 설명드리자면 Sight Ward(시야 와드)가 넉넉하실경우

삼거리,용앞에 박아주시고 우리가 퍼플팀이다 하시면 삼거리에 Sight Ward(시야 와드)

블루팀이다 하시면 용앞에 Sight Ward(시야 와드)를 박아줍니다.

물론 삼거리와 용사이에 Sight Ward(시야 와드)를 박아주셔도됩니다. 

 

 

 

그리고 서폿에따라서 상대부쉬에 Sight Ward(시야 와드)를 박아주시면되는데

상대 서포터가 우리부쉬에 Sight Ward(시야 와드)를박는다면 상황에따라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박아서 부셔주도록 합니다.

 

라인전에 서면 상대방이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들고있을경우에는 먼저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왠만해서는 박지 않도록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Sight Ward(시야 와드)위치와 시간을 재는 센스또한 필요합니다.

 

 

(봇라인에서 절때 해서 안되는것중 가장 중요한것이 3가지있는데

바로 페이스체크와 페이스체크와 또 페이스체크입니다. 페이스체크 하지맙시다 ㅠㅠ )

 

 

 

중반 운영법

중반에도 잔나는 상당히 많은 역활을합니다.

 

일단 앞에도 설명했듯이 Sight Ward(시야 와드)를 구석구석에 꼼꼼히박아주시고

상대와드의 위치,시간을 계산하시고 적절히 제거를 해주시면서 정글러갱킹,

용싸움을 준비하면서 라인전을 이끌어나갑니다.

 

이때부터는 봇라이너들을 잡으면 바로 용으로 직결되는 상황이 많기에

정글러의 갱킹이 봇으로 쏠리게되니 더욱더 엄청난 생존력과 갱킹호응도를 가진 잔나의 역활이 중요합니다.

 

용싸움을 하게된다면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딜러,탱커에게 쉴드/AD증가를 적절히 걸어주시고

용에 접근하는상대에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Zephyr(서풍)를 걸어줍니다.

 

그리고 상대방 정글러가 용/바론 스틸을 시도하려할때

타이밍에맞춰 Monsoon(계절풍)로 밀어주거나 바론트라이를할때 체력이없는 팀원에게

힐링존을 생성하는등 센스를 발휘하도록 합시다.

 

 

 

 

후반 운영법

 

잔나는 도주,추노에 특화되어있고 빠른 이동속도를 가진 챔프입니다.

 

Oracle's Elixir(예언자의 영약)를 먹어주시고 온맵에 박혀있는 Sight Ward(시야 와드)를 제거해주면서 Sight Ward(시야 와드)를 박아줍시다.

 

그리고 팀원들을 계속주시하며 끊어먹히는 팀원이있다면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Eye Of The Storm(폭풍의 눈)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Monsoon(계절풍)을 빠르게 사용하여 끊어먹히는 팀원이 없도록 만들어줍니다.

 

Sight Ward(시야 와드)싸움에선 항상 앞서나가도록하고 와드를 박으러 오는 상대서포터에게

팀원과 함께 Zephyr(서풍)를 박아줘서 끊어먹는 플레이를 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한타가 시작되면 아이템과 특성에붙어있는 쿨감으로

꾸준히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뛰워주시고Zephyr(서풍)로 슬로우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방어와 추가ADMonsoon(계절풍)

모든장판형CC카운터+적넉백 등 진형파괴+역관광을 해주시면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잔나가 OP라고 불리는 이유중하나가 상대방의 원딜포커싱을 무력화시킬수있고

상대방의 광역궁극기의 방해와 진형파괴등 한타때 엄청난 기여를 하는 챔프이기때문입니다.

 

한타때 포커싱이 된 우리팀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걸어주면서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진형파괴를 해주신후

우리팀 딜러에게 접근하거나 도망가는적에게 Zephyr(서풍)를 걸어주시면됩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광역궁극기나 우리팀원딜에게 접근했을때 Monsoon(계절풍)를 써주시면되는데

중요한점이 Monsoon(계절풍)는 한타때 엄청난역활을 하므로 꼭 생존용에만 Monsoon(계절풍)를쓴다는건 잘못된 생각입니다. Monsoon(계절풍)스킬을 잘쓰는방법은 일단 궁극기 거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스킬에대한 두려움을 없애는것부터 시작합니다.

 

Monsoon(계절풍)스킬은 한타때 어느상황이든 쓸상황이 나오므로

(정말 쓸일이없다면 상대방이 밀려나지않고 우리팀을 전부감쌀거리로 가서 Monsoon(계절풍)를쓴후

힐링존을 만들어주는등) 반드시 활용을 해주도록합시다.

 

보통 우리팀 딜러를 살리는데 활용할 타이밍이 반드시 나옵니다.

방생을 시키는 플레이만 아니라면 잔나의 Monsoon(계절풍)은 반드시 한타때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Monsoon(계절풍)의 활용도는 한타때 정말 무궁무진하며 Monsoon(계절풍)의거리를 정확히 이해하신다면

우리쪽으로 접근해서 cc를 거는적만 살짝밀쳐낼수도있고 이니시에이팅한적만 끊어먹을수도있습니다.

 

그리고 죽어가는 팀원을 밀쳐낼수도있고 센스가 는다면 한타때 그 팀원을 살리면서

적을 방생하지 않겟끔 사용할수있습니다.

 

Monsoon(계절풍)의 활용도는 정말 무궁무진하고 Monsoon(계절풍)의 사용에따라

잔나의 센스와 실력에 연관이 되므로 누차 강조해도 아까움이없는 스킬입니다. 


Monsoon(계절풍)의 활용방법중 기초적인것은 위에적은 정도이나 이해도가 올라간다면

정말 일석삼조 일석사조 말도안되는 입롤 플레이도 나오는게 Monsoon(계절풍) 스킬이니 잔나를한다면

많은 연습을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적 딜탱이 우리팀 ad딜러를 물경우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Zephyr(서풍)를 써줌으로서

원딜의 생존과 무빙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잔나를 하면서 중요한점은 몸이 약하므로 탱킹을 해주기보단 살아남으면서 

끝까지 스킬을 최대한 써주는게 중요합니다.

 

 

*잔나가 한타때 할 가장 중요한점은 AP,AD딜러들의 보호입니다.

잔나는 상대방의 포커싱을 무력화시킬수있는 CC기가많으므로 한타를할때 책임감을 가지고

AP,AD딜러들을 보호해야합니다.

 

 

 

 

원거리딜러와 잔나의 호응도


잔나는 모든 원딜과 궁합이 좋은편이고 자신의 손과 원거리딜러의 플레이에 따라서

판도가 달라지는 서포터입니다.



Graves(그레이브즈)=9연속 너프가 되었어도 여전히 강력합니다.

잔나와 잘맞는편으로써 잔나의Eye Of The Storm(폭풍의 눈)+그브Buckshot(산탄 사격) 콤보는 상당히 무섭습니다.

스킬사용에따라 공격적으로도 운영가능한 안정적인 원딜러입니다.

 

 

Draven(드레이븐)=잔나랑 잘어울리는 원딜러입니다.

드레이븐의 Spinning Axe(회전 도끼)스킬을 쓰고 주으러갈때 잔나의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써줌으로써

드레이븐이 안정적으로 플레이할수있게 도와줍니다.

 또 생존기가없는 드레이븐에게 Monsoon(계절풍)스킬은 상당히 효율적인 스킬이 됩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미스포춘의 패시브 이속증가와 잔나의 패시브 이속증가는 상당한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라인전에서 잔나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미포의Impure Shots(불순물 탄환)Double Up(한 발에 두 놈)평 콤보는 라인전을 압도합니다.

 

미포가 Bullet Time(쌍권총 난사)를쓸때도 잔나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Monsoon(계절풍)로써 피해없이 안정적이게 쓰도록 도와줄수있고

생존기가없는 미포에게도 역시 Monsoon(계절풍)는 완소스킬입니다.

 

 

Varus(바루스)=바루스와 잔나조합또한 호응이좋습니다.

잔나의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Zephyr(서풍)와 바루스의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는 상대봇듀오에게 CC천국을 선사합니다.

 

 

Vayne(베인)= 베인의 부족한 딜견제를 잔나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커버할수있습니다. 

베인이 Final Hour(결전의 시간)를썻을때 잔나의 Zephyr(서풍)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써준다면 베인의Night Hunter(어둠 사냥꾼)Final Hour(결전의 시간) 패시브와

잔나의 Tailwind(순풍)와함께 시너지를 발휘하면서 추노계의 신이됩니다.

그리고 한타때도 어그로최강인 베인의 포커싱을 커버시켜줄수있습니다.

 

 

Sivir(시비르)=시비르와 잔나조합역시 시비르의On The Hunt(사냥 개시)와 잔나의Tailwind(순풍)는 엄청난 이속을 선사합니다.

 

 

Ezreal(이즈리얼)=이즈리얼이 폭딜을넣을때 부족한 무빙을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써 상대딜을 무력화시켜줄수있고

이즈리얼의Arcane Shift(비전 이동)와 잔나의 Monsoon(계절풍)이 만난다면 이즈는 불사신이 될것이니

 

 

Caitlyn(케이틀린)=CJ의 봇듀오 페코낀시가 보여줬듯이 케이틀린과 잔나는 엄청난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케틀의 원거리카이팅을할때 잔나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데미지 추가로 더욱더 디나잉을시킬수있고

케이틀린이 라인을민다해도 잔나의 라인생존력으로 안전하게 라인전을 할수있습니다.

 

 

Kog'Maw(코그모)=코그모의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 지옥 코그모의 유일한 단점인 생존기를 커버해줄수있습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와는 별로 호응이 좋지않습니다.

트리가 가장강한 타이밍이 2 / 6 / 18 레벨인데 트리의 장점은

극초반의 강력한누킹으로 상대를 순삭시키는것인데 그런점에서 잔나랑 잘맞지않습니다.

 

하지만 어떻게든 중반잉여를극복하고 후반을 가게된다면

트리의공속카이팅과 생존기 잔나의 서포팅은 모든 한타를 휩쓸것입니다. 


(리그때 트리스타나와 CS를 먹는것에 자신이있는 프로들은

간혹 룬에 방관을박고 소라카나 잔나를픽해 극후반을 바라보는 선수들도 있더군요)


요즘 Q선마 트리가 대세던데 Q선마 트리와는 만나본적이없어서 잘모르겠으나

트리를 안전하게 후반으로 이끄는면만 본다면 잔나라는 서포터는 상당히 좋은거 같습니다.

 

 

Ashe(애쉬)=애쉬또한 호응도가 좋은편입니다.

많은 프로분들은 봇최강이라고 불리는 글브 소라카보다 강력하다 라고 말을하는데

그말이 절대로 그냥 나오는게 아닙니다.애쉬의 부족한생존기를 커버해줄수있고

애쉬의 Frost Shot(냉기 화살)와 잔나의Zephyr(서풍)는 엄청난 추노력을 선사합니다.

애쉬의 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 + 잔나의Flash(점멸)Monsoon(계절풍)은 거의 필킬이라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Urgot(우르곳)=우르곳소라카 우르곳 타릭 조합보단 좋진않지만 그렇다고 나쁜조합도아닙니다.

리그때도 자주보이고 궁극기의 연계플레이는 엄청난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Corki(코르키)=코르키의 폭딜에 잔나의Eye Of The Storm(폭풍의 눈)가 더해진다면 ..

그거슨 핵딜 봇라인에서 자주 등장하는 조합입니다.

 

 

 

 

서포터별 대응법

 

저는 서포터를 하면서 중요한것중 하나가 평타 짤짤이라고 생각합니다.

 

평타짤짤이를 넣어주면 우리팀원딜러에게 어그로가 집중되는걸 막을수있기때문에

우리팀 원딜러가 조금더 편해질수있고 상대 서포터나 원딜러를 귀찮게 하면서

신경전에서 우위를 점할수있습니다.

 

평타짤을 넣는법은 평타짤짤이를 넣을때 중요한게 원딜러의 평타와 공격적인

서포터의 스킬을 맞지않는 타이밍 즉, 스킬거리나 원딜러의 평타딜레이를 잘재서 꾸준히 견제를 하는것인데, 이게 입롤이 아니라 하다보면 충분히 감이 오실겁니다.

 

하지만 무리한 짤짤이를 하시다가  Leona(레오나)Zenith Blade(천공의 검) / Alistar(알리스타)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 / Blitzcrank(블리츠크랭크)Rocket Grab(로켓 손)등을 맞아주시면

절대 안됩니다 .

 

서포터를 플레이하시다보면 상대의 스킬거리와 타이밍이 감이 오실것이고

피해주면서 스킬을 빼주시는것도 좋은플레이 입니다.

 

요약하자면 평타나 스킬짤짤이로 항상 Janna(잔나)가 있다는걸 항상 상기시켜주면서

모든 포커싱이 우리원딜에게 되도록 하지말고 무빙과 상대스킬샷예측에 자신이있으시면

적극적 무빙 평타짤짤이를 함으로써 그것자체만으로도

상대방의 플레이가 움츠러들게 하는 효과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무리는 하지마세요. 

 

 

 

Nunu(누누) = 광역궁극기와 슬로우 그리고 아군의 이속증가,공속증가버프를 가지고있는 누누입니다.

누누의 플레이를 잘 주시하여 누누가 Ice Blast(얼음 덩어리)를 원딜러에게 견제하지 못하도록 평타카이팅을 해주고

Ice Blast(얼음 덩어리)를 원딜러에게 날렸을경우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를빠르게쳐서 딜을 무마시켜줍니다.

 

보통 누누가 Ice Blast(얼음 덩어리)로 견제를 해준다고 하더라도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딜 자체를 무마시켜준다고 한다면 

Blood Boil(끓어오르는 피)를 꾸준히 써야하는 Nunu(누누)에게 마나관리면에서 꿀리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Ice Blast(얼음 덩어리) 아낀후를 딜러에게 날릴텐데

슬로우 효과는 원딜이 백무빙을 하면서 알아서 피해줄거기라 믿고 

Ice Blast(얼음 덩어리)사정거리도 짧기에 원딜이 무리하지않는다면

추가슬로우효과 + 상대원딜 견제를 맞는경우는 별로없습니다.

 

그리고 누누가 Absolute Zero(절대 영도)를 사용했을 경우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Monsoon(계절풍)를 빠르게 사용하여 끊어주도록 합니다.  

 

 

 

 

 

Leona(레오나) = 라인에서도 상당히 공격적이고 좋은 이니시스킬과 서폿탱이 되는 레오나입니다.


잔나는 Leona(레오나)상대로 라인전이 상당히 쉬운편입니다.

레오나를 상대할경우 레오나에게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맞지않도록 주의하도록 합니다.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맞지않으면서 우리팀원딜러에게 포커싱이 쏠리지않도록 적당히 견제를 해주시고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쓴다면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끊어줍니다. 누가해도 개나소나 끊을수있어요.


레오나의 주딜은 Sunlight(햇빛)와 Eclipse(일식)에 있습니다. 안맞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Zephyr(서풍)를 잘 사용해주세요.



 Solar Flare(태양 폭발)를 쓸경우 Monsoon(계절풍)으로 끊어줍니다.

실력이된다면 상황에따라 Zenith Blade(천공의 검)로 들어올때 Leona(레오나)와 적원거리 딜러 사이에서 Monsoon(계절풍)를 사용하여

역관광을 해줄수도 있습니다.

 

  

 

 

  

Lulu(룰루)= 룰루는 슬로우,이속증가,에어본,순간피수급,엄청난 라인푸쉬력을 가지고있는 서포터입니다.


Janna(잔나)Lulu(룰루)에게 평타짤짤이를 넣어주시면 Glitterlance(반짝반짝 창)와 평타를 계속 맞게되서 불리합니다.

부쉬를 밝혀주시고 Lulu(룰루)가 우리팀원딜러를 견제하지 못할정도만 무빙을 해주시면서

 Help, Pix!(도와줘, 픽스!)보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의 더높은 쉴드량을 이용하시고

 Whimsy(변덕쟁이)때 원딜러의 딜로스를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잘 커버 쳐주도록 합니다.

 

Lulu(룰루)를 만난적없으신분은 Lulu(룰루)를 무시하는 경우가있는데

라인전에서 Lulu(룰루)결코 약한 챔프도 아니고 라인 푸쉬력+견제가 괴랄한 수준이기때문에

스킬하나하나에 신중을 가해서 운영하도록 합니다. Wild Growth(급성장)도 항상 조심하도록 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Sona(소나)Soraka(소라카)등 수비적인 서포터에게 상당히 강한 서포터입니다.

잔나도 물살인것은 비슷하나 스킬특성상 높은생존 과 공수를 적당히 할수있는 잔나로써는

충분히 대처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가 원딜러에게 접근해서 Power Fist(강철 주먹)를 쓰는 행동은 반드시 막아주도록 합니다.

 Rocket Grab(로켓 손)에 끌려가게되서 Power Fist(강철 주먹)Static Field(정전기장) +원거리딜러의 콤보에 순식간에 삭제가될수있습니다.

하지만 한틱만 버텨주시면 역관광도 노려볼수있는게 Janna(잔나)입니다.

 

가장중요한것은 Rocket Grab(로켓 손)에 끌려가지 않는것입니다.

 Janna(잔나)로썬 Rocket Grab(로켓 손)에 끌려가지 않는다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이야기는 아닙니다.

 

 

 

 

 

Sona(소나)azubu madlife : Janna(잔나)Sona(소나)의 카운터이다.

저도 그정도까진 아니지만 절때 불리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라인전도 강력하고 적당한 힐과 이속증가 파워코드 디버프 광역스턴까지 있는데다가 요즘 많은 버프와 공격적인 스타일의 서포터를 선호하는 유행에따라 OP로 떠오르고있는 Sona(소나)입니다. 


Sona(소나)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는 초반에 원거리딜러보다 더강력할정도로 딜이 괴랄합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는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받아칠수있으니 Power Chord(파워 코드)까지 맞게된다면 데미지가 누적이됩니다.

 

체력회복스킬도없는 Janna(잔나)로썬 Sona(소나)의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를 계속맞지않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예전에는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의 마나소모량이 꾀커서 Aria of Perseverance(인내의 아리아)를 계속 쓰게끔 유도를하면

마나관리면에서 Janna(잔나)가 유리하게 플레이를 할수있었었는데

최근 버프로 그런플레이도 힘들어지게되었습니다.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소나의 견제를 막아주시는게 중요합니다. 

Crescendo(크레센도)를 사용하면 Monsoon(계절풍)로 밀어주시되 Crescendo(크레센도)를 원거리딜러와 같이 맞지않도록 무빙을 해주셔야 합니다.


Sona(소나)의 견제를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으로 최대한 막으면서 체력이 낮은


Sona(소나)를 Crescendo(크레센도)를 피하면서 순간포커싱 해줄수있다면 순삭시키는 그림을 만드실수 있습니다. 

 

 

 


Soraka(소라카)=힐링형 서폿계의 최고봉이며 사일런스와 마나수급 글로벌광역 회복스킬이있는 소라카입니다.

Soraka(소라카)는 엄청난힐량과 마나수급 사일런스등

상대방의 원딜러를 더욱더 단단하고 안정성있게 만들어주는 서폿입니다.

 

라인전에서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Astral Blessing(은하의 축복)보다 쉴드량이 더많고 추가ad증가에 마나소모량이 낮기 때문에

짧은시간의 딜교환은 Janna(잔나)가 유리합니다.

 

하지만 Astral Blessing(은하의 축복)는 체력이 유지가 되기때문에 지속적인 딜교환은 삼가하도록 합니다.

Soraka(소라카)는 생존기가 없기때문에 정글러의 갱킹이왔을때

Soraka(소라카)를 포커싱하여 잔나의파워 cc를 걸어주시면상당히 유리하게 플레이해 나가실수 있습니다.

 

 

 

 

 

Alistar(알리스타)= 공수전환이 자유롭고 엄청난원딜보호 능력과 cc기 서폿탱이되는 알리스타입니다.


너프가됬는데 이 50사정거리 차이가 대부분원딜러들 사정거리와 같냐 더기냐 차이로이어져서

디나이를 시킬수있느냐 없느냐 차이정도로 번진거 같습니다.

 

여전히 원딜보호능력은 잔나와 비슷한 서포터중 하나 입니다.

모든 경기 해설과 프로들의 말을 들어보시면 Alistar(알리스타)Janna(잔나)의 라인전은 Alistar(알리스타)가 유리합니다.

하지만 Alistar(알리스타)는 공수전환과 공격적 서폿의 특성상 먼저공격주도권을 가지고 갈수있기때문에

그렇다는 것이고 별로 신경쓸정도는 아닙니다. 

 

솔직히 이제는 모르겠네요^^  Headbutt(박치기)의 사정거리 너프로 Headbutt(박치기)를 쓰는타이밍 뻔하니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콤보를 끊기가 너무나도 쉬워졌어요.

입롤같다고요? 해보십시요. Flash(점멸) 를 조심하면서 알리에게 무한짤짤이를 선사해주도록 합시다.

 


Alistar(알리스타)를 상대할경우는 원딜과 절때 붙어있지말고

만약 상대방의 부쉬가 밝혀져있을경우 평타끝사정거리에서 왔다갔다하면서

평타 짤짤이를 계속넣어서 알리스타가 포지션을 살짝뒤로 빼도록 유도를합니다. 

 


만약 Alistar(알리스타)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Janna(잔나)에게 쓴다고 하더라도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을 쓰면서 바로빠져준다고 하면

알리스타의 스킬쿨과 마나소모량이 만만치않기때문에 그렇게 손해보는 상황도아닙니다.

 

 

그리고 알리스타가 Flash(점멸)를 가지고있을경우 잔나는 절때 Flash(점멸)의 사정거리에 들어가지않으면서

원딜과 같이Pulverize(분쇄)를 맞지않을정도의 최대한 가까운거리에서  Flash(점멸)Pulverize(분쇄)를 쓸경우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끊어주는 연습을 해주도록 합니다.

 

 

(이건정말 몇분 모르시는 플레인데 잔나공략이지만 서포터의 팁을드리면

Alistar(알리스타)가 Flash(점멸)Pulverize(분쇄)를 쓰지않고 Pulverize(분쇄)Flash(점멸)를 쓰면 Flash(점멸)Pulverize(분쇄)가 바로나갑니다.

그럴경우는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막을수가없어요.)

 

 

그리고 원딜러의 라인관리능력에 따라 차이가나지만

최대한 우리부쉬를 내주지않도록 합니다. (우리부쉬를 내주면 원딜러가 cs를 먹으러 앞으로 나올때

우리부쉬에서 기다리던 Alistar(알리스타)가 봇라인 타워옆 벽으로 온 원딜에게

Headbutt(박치기)벽꿍 Pulverize(분쇄)콤보를 쓸수있어서 디나이를 당하게됩니다.) 

 

 

 

Taric(타릭)= 타릭은 확정CC기가있고 붙었을시 순간누킹이 강력한 서포터입니다.


Taric(타릭)의 Dazzle(황홀한 강타)는 속도가 느린편에 속하므로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로 충분히 막아주실수있습니다. 

Dazzle(황홀한 강타)에 걸린다면 적에게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로 스턴시간을 끌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우월한 사정거리로 평타짤짤이를 지속적으로 넣어주고

혹시나 2:2싸움이된다면 포커싱이된 챔피언에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걸고 원딜과 거리를 두어

Shatter(산산조각)Radiance(영롱한 빛)의 직접적인딜을 둘다 맞지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스킬을 사용하며 딜싸움을하는데 원딜러와 상황을보고 질것같다면

Monsoon(계절풍) 밀어주시는 플레이를 해주시면 됩니다. Radiance(영롱한 빛)Dazzle(황홀한 강타)Shatter(산산조각) +원딜의 연계기는

상상이상으로 강력하므로 상당히 조심하도록 합니다.

 

 

 

Lux(럭스)Zyra(자이라) 대처법도 조만간 수정해올리도록 하겠습니다. 


  

Nidalee(니달리)Dr. Mundo(문도 박사)Volibear(볼리베어)Morgana(모르가나) 같은 서포터들은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이하는 질문들

공략을 쓰면서 댓글이나 평소에 많이받던 질문들 몇개만 간추려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Q.잔나는 AP계수가 상당히 높은편입니다. 룬이나 아이템에 ap를 올려주는 아이템들을 가는건 어떤가요?


A.Monsoon(계절풍)의 AP 계수와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의 AP 계수가 높으니 적당히 올려주는것도 좋다... 라는 내용인데요. 

정말 제가 잔나하면서 느끼는거지만 솔직히 제가봤을때 서포터를하면서 그냥 간간히 AP딜러의 느낌을 가지고싶어서 AP를올린다는 생각밖에 들지않네요.

 

잔나의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 AP계수 0.9 결국 수치록 계산해보면 정말 투자한돈에 비해 효과가 미미합니다.

 

이건마치 판테온같은 챔피언을해서 초반에 망해서 딜이안나온다고 퓨어탱템을 두르는거와 다르지 않습니다. 이것도아니고 저것도아니게된다는거죠.

 

서포터는 Sight Ward(시야 와드)Oracle's Elixir(예언자의 영약)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Zeke's Herald(지크의 전령)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등 엄청난 효율의 아이템들도많고 AP템을 올릴만한 여력또한 생기지않습니다.

 

정말.. AP올리는 잔나 한번 0.9라는계수 한번 계산해보세요. 에? 이렇게 낮아? 하시는느낌드실꺼고

 EX: Kage's Lucky Pick(케이지의 행운)(765Gold) =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추가수치:+23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3600Gold) =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추가수치+164

      Doran's Ring(도란의 반지)(475Gold) =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추가수치:+18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피해흡수는 방어력증가도 지장없을뿐더러, 후반 ap딜러들 스킬한방이나 ad딜러들 평타한방 데미지를 생각해보십시요.. 

Zephyr(서풍)계수감소에 물론 Monsoon(계절풍)은 AP를올리면 확실히 효과가나타나지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AP올려서 효과를 보겠다..

 

정말 그돈으로 수많은 아이템과 와드를살수 있습니다. 비효율적이고 미드잔나랑 서폿잔나는 환경자체가 다르다는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Q.초반 라인전에서 잔나로 라인전관리가 하기 힘듭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


A.잔나를 하실때 초반에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난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난사하게 된다면 마나가 순식간에 오링이 날수 있으므로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신중하게 에어본 용도 위주로 써주도록 합시다. 정 견제를 하고싶다 하실땐 기본적으로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말고 사정거리밖에서 평타위주로 견제를 넣어주면서 운영을 해나가시는것 만으로도 초심자도 마나관리를 편하게 하실수있습니다.


나머지 질문사항들은 공략사이사이 팁들이나 댓글에 적혀있습니다.

모르시는게 있다면 댓글에 적어주시면 상시 확인해서 댓글을 달아드리겠습니다.


서포터의 마음가짐

마지막으로 .. 서포터는 원딜러를 잘키워주는 포지션입니다.

여러분들이 서포터를하실땐 정말 엄마가된 마음으로 플레이 해주셨으면 합니다.

마지막픽이라서 억지로 서포터를 하고 서포터가 재미없다는둥 흥했다고 ap템을 가는둥 트롤을 하는플레이어들을보면 상당히 마음이 아픕니다.

서포터도 충분히 재밌는 포지션이고 서포터를 플레이하는분들도 자긍심을 가지고 플레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잘하는 원딜프로들도 다 봇싸움은 서포터가 70%는 주도한다고 예기들하고 제가 원딜을 잡았을때도 그렇게 생각하고있습니다.

원딜분들도 서포터를위해 귀환하시면 와드하나씩은 사주시고 게임하시는분들도 서포터에대한 인식이 달라졌으면 합니다.

그래도 서포터하면서 원딜이 잘크면 키운 그뿌듯함과 한타때 기여한 기여도 그거 팀원들이 몰라줘도 나름 재미 쏠쏠하거든요 적어도 우리팀원딜러는 우리서폿이 잘했구나! 알아줄테니깐말이죠.

여러분들 서포터 무시하지마시고 서포터도 재밌게 플레이해주셨으면 합니다.

 

마치며

 

첫공략이고 제가 하고싶은말은 많은데 너무급하게 하고싶은말을 다 전하고싶어서 뜬금없는 말도 , 정리가안된말도 많이있을수있고 글이 어지러울수도 각부분의의 부족한 설명도 보일수있습니다. 차차 수정을 해나가며 고쳐나가겠습니다.

 

제가 서포팅만 천판넘게 잔나만 몇백판해와서 서포터라는 포지션과 잔나라는 챔피언에 애정이많습니다.

 

이공략을 통해서 잔나의 유저가 조금이라도 더늘어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차차 부족한점, 매끄럽게 정리안된점 , 추가공략(마음가짐,잔나이해,콤보,포지셔닝등) 수정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상세하게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지적,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됩니다. 댓글좀 달아주세요!)

 

*제 댓글을 읽어보시면 소소한팁이나 비교분석이 꽤많으니 읽어보시는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것저것 생각하다가 낮은 언변능력으로 쓸대없는 부분 / Monsoon(계절풍)을 상황에따라 쓰는법에대한 이해도나 여러 사소한 부분들이 부족해보일수있습니다. 이는 차차 수정해나갈것이며 댓글에 써주시면 그러한부분들을 정성껏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3000++ 잔나분들의 비판과 조언은 언제든지 받겠습니다.)

 

정말 어렵게 오랜시간 걸쳐서 쓴공략입니다.

 

Excellent 한번씩 눌러주세요!!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스릉흔드~♥ 배드는 싫어요 ㅠㅠ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5명
82.9% (29표)
11.4% (4표)
5.7% (2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