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24명
91.9% (114표)
1.6% (2표)
6.5% (8표)
요릭, 망자의 길잡이
Yorick, Shepherd of the lost souls
9
21
0
114/124
[1800+] Yorick Guide (4/21 팀 파이트 공략 업뎃)

- 냅너굴(2012-02-03, 조회수: 1688925)

안녕하세요 ^^

15레벨쯤인가 부터 지금까지 쭈욱 요릭을 주케릭으로 해오고 있는 유저입니다.

(처음 샀을땐 환불요청까지 했더랬죠... 정말 요레기인줄알고...)

 

아래쪽에 있는 dsaf1213a님의 '탑솔 먹이사슬 최강자 요릭' 공략을 보고 따라하며 처음 시작했고

현재는 스스로 여러 시행착오들과 함께 몇가지 추가되었으면 좋겠다 하는 부분들이 있어서

공략을 쓰게됬습니다.

 

랭겜에서 주로 정글/미드/탑 을 가고있으며 승률은 60%정도 입니다 ㅎ

(요새는 승률이 좀 떨어져서 57%정도입니다. 처음 랭겜시작했을때는 70%에 가까웠는데 주구장창 요릭만 플레이하니 카운터도 많이 먹고 그래서... ㅠ_ㅠ)

 

무튼! 다들 버린 요레기 이지만 잘크면 인간백정이 되버리는 무서운 챔프 요릭이 사랑받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이 공략을 씁니다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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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Inform##

2월 08일   [말트마+무희 템트리] 아이템 공략 업데이트

2월 15일   [라인관리 및 와딩] 추가 공략 업데이트

2월 16일   [스킬트리 수정] 스킬 공략 업데이트

3월 01일   [반올림 적용불가로 인한 룬세팅 수정] 룬 공략 업데이트

4월 07일   [야만의 몽둥이 활용 트리] 아이템 공략 업데이트

4월 16일   [개인랭크 1700] 돌파 기념 인증샷

4월 16일   [상대 챔프 별 대처 공략] 추가 공략 업데이트

4월 21일   [개인랭크 1800] 돌파 기념 인증샷

4월 21일   [팀파이트 공략] 추가 공략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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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릭, 망자의 길잡이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4) 2588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2 (+5) 147 공격 속도 0.625 (+1.44%) 0.778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7.5 (+0.75) 20.25
방어력 39 (+5.2) 127.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8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5.388
총 가격 : 5,114 IP

제가 현재 세팅하고 있는 룬입니다.

 

반올림이 적용 안된다는 사실을 알고 수정한 룬 세팅입니다.

반올림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공격력과 방어력이 중요한탑에서는 고정 공격력고정 방어력으로 바꾸었습니다.

마방은 고정마방과 성장마방 여전히 섞어서 쓰고있습니다.

2~3개 정도는 고정으로 있는것이 AP챔프와 마주쳤을때 초반 라인전에서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dsaf1213a님의 공략에서도 볼수있듯이 빨간 룬과 왕 룬에서 고정 공격력을 사용한다면 초반 강력한 구울디나이를 하실수 있으며 라인 관리 및 킬을 따내는 데도 큰 역할을 합니다.

 

정글을 돌때도 고정방어룬으로 인해서 안전한 정글이 가능해집니다.

 

요릭은 이 룬세팅 한가지로 미드 탑 정글 모두 훌륭히 소화해낼수 있는 좋은 챔프 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추천하는 마스터리 입니다.

 

마스터리는 어디까지나 소환사의 취향에 달렸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요릭이라는 챔프는 마치 '백정'처럼 물불 안가리고 달려들어서 싸우는 챔프입니다.

탱키해야 하면서도 딜또한 뽑아낼수 있어야 하죠.

 

불굴의 의지(Indomitable) vs 회피(Evasion ) : 요릭의 패시브는 Unholy Covenant(부정한 서약) 받는 피해 % 감소입니다.

회피와 의장대를 함께 찍는다면 광역피해로 부터 받는 데미지는 9.5% 감소되어 들어오게 됩니다.

어디까지나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선봉장(Initiator) : 탑솔 패왕이란말은 요릭에게 사치입니다. 갱에 취약하고 근접 챔프임에도 불구하고 느린 이동속도는 소환사에게 맨붕을 가져다 줄수 있습니다. 그에 따라 선봉장을 찍었습니다. (얼마전까진 '태고의 지식'도 빼버리고 선봉장에 3포인트를 투자했었습니다.) 또한 추노를 할때 Q스킬이 무언가를 때려야 발동이 되기때문에 마스터리에서 이속의 이점을 가져오지 않으면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글 요릭 : 정글요릭의 경우 회피(Evasion ) -1 포인트 후 소환사의 결의(Summoner's Resolve)에 1포인트를 투자하여 스마이트 시 +10원씩의 이득을 가져옵시다. 정글요릭은 뒤에서도 설명하겠지만 단단하기보다는 강력해야 합니다.

 

마술(Sorcery )깨우침(Enlightenment) : 요릭에겐 너무도 중요한 마스터리입니다. 구울을 지속적으로 데리고 있어야 강력해지는 요릭에게 쿨감소는 필수입니다.

요릭은 40%의 슬로우와 E,Q스킬로 순간적인 화력을 뽑아낼수는 있지만 누킹을 하기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런 요릭의 부족한 결정력을 메꿔주는 스펠이 Ignite(점화) 입니다.

 

미드와 탑에 서신다면 이그나이트와 함께 생존 및 추노를 겸하는 Flash(점멸)를 함꼐 드실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AP 가 내려오는 미드에서는 모르가나,케넨 과 같은 특정 케릭을 제외하고는 구울 할퀴기 한두번에

무한 디나이 되는 적 AP챔프를 보실수 있습니다.(AP챔프는 방어력이 낮습니다.)

디나이를 견디지 못하고 앞으로 기어나와서 맞다이를 원하는 적 AP 챔프에게는 WEQ를 맞춰주시고 이그나이트를 걸어주신후에 툭툭 삽질을 해주시면 킬을 따내실수 있습니다.

 

만약 정글을 가신다면 Smite(강타)Teleport(순간이동)를 추천합니다.

 

정글 요릭은 갱이 좋은편이 아닙니다.

대신 누구보다 빠른 지원과 순간적인 딜 지원으로 아군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정글러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에 맞게 텔포가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영혼의 길잡이 (Shepherd of Souls)
저주받은 무리: 요릭이 범위 내에 체력 110~212(+전체 체력의 20%) 및 공격력 4~90(+0.25 AD)인 안개 망령을 최대 4명 거느릴 수 있습니다.

장례식: 요릭 근처에서 12/6/2번째 적 유닛이 죽을 때마다 무덤이 생성됩니다. 적 챔피언이 죽으면 항상 무덤이 생성됩니다.
최후의 의식 / 각성 (Last Rites / Awakening)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7/6.25/5.5/4.75/4초
요릭의 다음 기본 공격이 30/55/80/105/130(+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체력을 10~68만큼 회복합니다. (+잃은 체력의 4/5/6/7/8%), 챔피언이 아닌 대상 상대 시 절반만 적용
최후의 의식으로 대상을 처치하면 무덤이 생성됩니다.

근처에 무덤이 3개 이상 있고 최후의 의식을 사용한 상태라면 각성을 사용해 무덤에서 안개 망령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망자의 진 (Dark Procession)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요릭이 대상 지점에 4초 동안 벽을 세웁니다. 벽의 체력은 2/2/3/3/4이며 파괴할 수 있습니다. 아군은 벽을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습니다.
애도의 안개 (Mourning Mis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요릭이 안개의 구를 던져 적의 현재 체력의 15%만큼 마법 피해를 입히고(최소 70/105/140/175/210(+0.7 AP)), 2초 동안 30% 둔화시키며, 4초 동안 챔피언과 몬스터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표식이 남은 적은 무덤 근천에서 지속적으로 안개 망력을 각성시킵니다. (최대 4명까지 소환됩니다.) 또한 안개 망령에게 받는 피해량이 최대 8회까지 20% 증가합니다.

요릭과 요릭이 소환한 유닛은 표식이 있는 대상 쪽으로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안개 망령은 멀어지는 적에게 한 번 뛰어들 수 있습니다.
군도의 장송곡 (Eulogy of the Is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30/100초
요릭이 안개 마녀와 안개 망령 2/3/4명을 소환합니다. 안개 마녀는 근처에서 죽은 적으로부터 자동으로 안개 망령을 일으킵니다.

요릭이 안개 마녀의 표적을 공격하면 최대 체력의 2/2.5/3% (상대가 몬스터일 경우 최대 100)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효과에는 2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10초 후 이 스킬을 재사용하면 안개 마녀를 해방해 가장 가까운 공격로로 보냅니다.

안개 마녀 능력치
체력 400~1,950 + (최대 체력의 60%)
방어력 30~90
마법 저항력 10~50
공격력 0/10/40 (+0.5 AD)

안개 마녀가 공격로 미니언으로부터 70%감소된 피해를 입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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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요릭은 카운터 케릭이라서...

스킬과 템트리 부분이 제일 중요합니다.

굉장히 유기적으로 바뀌어야 하며 소환사의 기량에 따라 상황을 잘 판단하여 찍어야 합니다.

절대 제가 기재해둔 스킬트리가 모범답안이 아님을 먼저 알려드립니다.

 

위의 경우는 탑솔을 갔을경우입니다.

탑솔의 경우 적챔프가 근접 딜러이고 흡혈률이 좋지 않을경우 입니다.

대부분의 탑솔챔프는 위의 스킬트리로 디나이를 시키실 수 있습니다.

(다가오지 못하게 지속적으로 적 챔프에게 E스킬만 꼽아주신다면 라인관리 및 디나이가 가능합니다.)

<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선마에서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선마로 수정한 이유는 타게팅 스킬이기 때문에 라인관리가 되고 W와는 다르게 AD계수를 통한 데미지 이득 + 흡혈을 통한 체력적 이득으로 더욱 쉽고 안전한 디나이가 가능하여서 입니다.>

 

허나 적 정글러가 강력하다면 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선마를 추천드립니다. 일단 살아야 합니다. 정글러가 오면 적 탑솔챔프와 정글러 중 딜이 더 강력한 챔프에게 W를 걸고 열심히 도주하세요!!!

(둘다 걸면 더 좋습니다. 최대한 CC기를 안맞도록 W를 사용하세요)

 

요릭이 탑솔 패왕이란것도 옛말인게 요릭에 대해 많은 카운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들면 공속 이렐이나 흡혈 트린 같은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는 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는 1개만 찍고 Omen of War(전쟁의 징조)에 올인합니다. 붙었을때 최대한 딜을 뽑고 빠져야 합니다.

그러기에 Omen of War(전쟁의 징조)스킬은 높은 데미지와 계수 + 이속증가 효과까지 가져올수 있기에 치고 빠지기에 적합합니다.

 

미드를 가셨다면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를 선마하시길 추천합니다.

미드 케릭은 AP케릭 입니다. 스킬 교환을 해야하는것은 당연합니다.

이때 이득을 가져다 주는것은 요릭의 높은 흡혈률 입니다.

상대적으로 체력과 방어력 마법방어력이 부족한 적 AP챔프는 스킬 두어번 교환하면 타워허그하다가 구울에 몇번더 할큄을 당하고 집에가게 되있습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챔프가 몇 있습니다. 모르가나 라던...대뜸 Chain Vest(쇠사슬 조끼)를 입고오는 케넨,라이즈 라던지...)

 

정글을 도신다면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Omen of War(전쟁의 징조)순서대로 한개씩 가주신 후에 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를 선마하여 슬로우로 갱 성공률을 높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템트리!!

요릭은 강력한 챔프가 될수도 있지만 요레기가 되버릴수도 있습니다.

또한 카운터 챔프라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항상 유동적으로 상대하는 적들에게 맞게 맞춰나가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이 신발 / 매키 / 롱소드 인 이유는 챔프에 따라서 변하기 때문입니다. 

 

하단의 트포를 가는 트리는 제가 예전에 가던 트리입니다.

요즘도 가끔 가는 트리이긴 하지만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전 템트리를 삭제하지 않는 이유는 (요릭은 운용 챔프이기 때문에) 왜 이런 변화가 생겼는지에 대해 이해를 하시면 앞으로 어떤 상황에서라도 아이템 한두개를 변경해 줌으로써 공략없이 스스로 극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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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7일 템트리 업뎃 내용**

 

오래간만에 템트리 업뎃을 하게 됬습니다. 지난번에 업뎃한 말트마 트리의 경우 흥했을때만 갈수있는 템트리인 반면에 이번에 업뎃하게 된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활용 트리는 '어떻게 하면 초중반에 싼 가격으로 최고의 효율을 뽑을 수 있을까?' 라는 생각에서 시작된 트리입니다.(저는 최근 기본 템트리가 되었던 레인맨식 삼위일체 트리는 아예 사용을 하지 않고있습니다.)

 

우선 시작하면 상대방에 따라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또는 Meki Pendant(메키의 팬던트) 또는 Long Sword(롱소드)로 시작합니다.

이후 착실하게 돈을 모아서 1400정도 일때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Long Sword(롱소드)Sight Ward(시야 와드)를 갖춰줍니다.

(만약 몇번 누우셨거나 불리하다면 롱소드 대신 방어템(Cloth Armor(천 갑옷)or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을 사주셔야 합니다.)

이후 빠르게 Manamune(마나무네)를 업글 해주고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뽑아냅니다. 정령까지 나왔다면 신발 업글을 해줍니다.

 

여기까진 기존 저의 공략들과 비슷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렛을 가기위해 바로 Phage(탐식의 망치)를 가던 그 시점에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를 먼저 갑니다.

야만의 몽둥이... 빵테온이나 리븐 등 많은 탑솔러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 템을 왜 그동안 요릭은 사용하지 않았는지 묻고 싶습니다. 요릭에게 너무 소중한 쿨감소 및 QE의 데미지를 대폭 향상시켜주는 공격력. 거기에 가격은 그리 비싸지 않고 초중반 거쳐가기 용으로 하나 들어주기엔 정말 좋은 아이템 입니다. 

트포로 가기위한 공백기가 너무 큰 레인맨식 트포 트리나 제가 언급하였던 말트마 무희 트리의 흥하지 않으면 가기 힘든 단점을 모두 채울수 있습니다. 싸고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초중반 요릭의 일반적인 선마 스킬은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스킬 입니다.

무네 정령 몽둥이를 드는 순간 E스킬 효율의 끝을 보실수 있습니다.

(단, 많이 죽어서 지고 있다면 몽둥이 대신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을 드시거나 하셔서 일찍부터 탱커로 가주심이 옳습니다.)

 

Manamune(마나무네)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를 완성하셨다면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Atma's Impaler(아트마의 창)까지 순차적으로 쭉쭉 진행 해주세요.

이 후 상대편에 따라서 상대팀 캐리가 AD이냐 AP이냐를 확인한 후에 몽둥이를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로 바꿔주시고 어느정도 할만하거나 우리가 우세하다 싶으시면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를 맞춰줍니다. 혹은 아군 원딜러랑 나랑 둘다 살아있어야 팀파이트가 가능하다 할때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가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최종템>

 

요릭 : 중간 과정의 변화가 템트리의 포커스이기 때문에 최종템은 기재하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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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8일 템트리 업뎃 내용**

 

댓글에서 한번 언급했었던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Phantom Dancer(유령 무희)트리 입니다.

여러가지로 해본결과 훨씬 좋은 딜량을 보여주지만 탱키함에 있어서 살짝 부족함이 생기는 트리입니다.

하지만 아군에 퓨어탱커가 있고 내가 캐리할 수 있을만큼 잘컸다면 적극 추천하는 트리입니다.

(내가 라인에서 잘 크지 못했고 하다 못해 비슷한 수준이라도 절대 위의 템트리는 가지마세요. 강력한 만큼 잘녹습니다.)

 

-지금 설명드리는 경우는 제가 흥했던 판에 비유하여 설명 드리는 것입니다.-

-망하면 이런 템트리가 쉽게 나올수도 없을 뿐더러 슬로우 걸고 적을 때리러 가는중에 패망합니다.-

신발로 시작하여 1100원이 되는대로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Sight Ward(시야 와드)를 사옵니다.

(1100원이 되기까지는 킬이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후 빠르게 Manamune(마나무네)를 가주시고 킬을 한두개 더 먹었다면 Phage(탐식의 망치)도 가줍니다.

페이즈를 맞추신 다음에 상대에 맞게 Ninja Tabi(닌자의 신발)or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가주세요.

그 후 돈이 되는대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를 가주시고 이때부턴 정글러가 오면 필킬입니다.

상황이 된다면 이때부턴 로밍도 좋습니다. 한대만 들어가면 그 후로는 슬로우 지옥입니다.

이속증가와 폭발적인 데미지를 자랑하는 요릭의 Q스킬을 쫓아가면서 계속 넣을수 있습니다.

적군이 리신과 같이 대쉬 스킬로 도주한다 싶으면 기다렸단 듯이 W로 이속을 늦추시고 다시 쫓아가서 슬로우 지옥!!

그 후로 계속 킬을 따내면서 Zeal(열정의 검)과 Atma's Impaler(아트마의 창) 이후에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업그레이드를 해주세요.

아트마는 다 아시겠지만 딜탱에겐 필수품이고 유령무희는 구울이 나와있는 동안 딜량이 향상되는 요릭에게 트포보다 더 나은 공속과 치명타률로 무시무시한 뎀딜을 뽑아낼 수 있게 해주는 템입니다.

 

마지막 남은 인벤 한칸은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제가 캐리할 상황이 왔을때(많이 흥했을때) 위의 템트리를 가기때문에 Guardian Angel(수호 천사)을 가는 편입니다.

자신이 캐리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이 죽어있는 동안 강산이 바뀌는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런 아쉬움을 방지하고 적에게 귀뚜라미 두번 타는 보일러도 아닌 '두번 일어나는 요릭'으로 맨붕을 주는겁니다.

(더욱 탱키해짐은 보너스 입니다.)

한타가 시작되면 적 캐리(특히 원딜)를 슬로우 지옥으로 계속 쫓아가면서 딜을 뽑아줍니다. 근데 적 캐리가 나보다 강하다? 걱정마세요 천사갑이 있습니다. 일어납니다. 이번엔 일어나자마자 본인에게 궁을 쓰고 달려듭니다.

만약 또 죽었다? 이번엔 풀피로 다시일어납니다. 이건 답이 안나옵니다...

 

천사갑이 나온 시점이면 게임의 끝바지 (근 1시간 싸움) 입니다.

이 시점에선 어느쪽이건 한타가 끝나는 순간 게임이 끝납니다.

그런의미에서 천사갑은 탱키함과 함께 2번 일어나는 경이로움을 가져다줍니다.

 

여기까지가 최근 연구한 템트리 입니다. 댓글과 태클 감사히 받겠습니다.

 

<최종템>

요릭캐리 : Manamune(마나무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Phantom Dancer(유령 무희)Atma's Impaler(아트마의 창)Guardian Angel(수호 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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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단은 공략을 처음 쓸 당시의 아이템 공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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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탑솔의 경우!(적 챔프가 AD일 경우)

신발을 산후에 적 챔프가 AD일 경우 1200~1300원 정도 모였다 싶을 때 귀환하여 Meki Pendant(메키의 팬던트)Long Sword(롱소드)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Sight Ward(시야 와드)를 사옵니다.

왜 마나무네를 갈것인데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부터 안가느냐? 라고 물으시는 분도 있으실겁니다.

스택을 쌓아놓기 위해 여눈부터 가는것도 좋지만 서로 킬이 없는 대치상황에서 상대 AD챔프는 공격적 혹은 방어적 템을 사올텐데 무한정 순수 스킬뎀지로만 대처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딜템을 사온 적 AD챔프가 맞다이를 시도하거나 방어템을 사온 적 챔프가 더 이상 디나이가 되지 않는 사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여눈 보다는 롱소드와 천갑옷을 사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다시 돈이 1500정도 모이거나 킬을 따내면 빠르게 Manamune(마나무네)를 갑니다.

요릭의 요점은 적 챔프를 얼마나 못크게 하느냐에 있습니다.

무네를 간 순간부터 적챔프는 쉽게 나가올수도 없을 뿐더러 다가오는 순간 화력면에서 이익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단, 주의하실점은 적 챔프가 만피인 상황에서 들어오면 무조건 피하세요. 어느정도 피를 빼놓고 싸워야 요릭이 이깁니다. 짤짤이로 승부하세요.)

그 후 적 AD챔프에 맞게 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업글 해주시고 내가 많이 흥했다면 Phage(탐식의 망치)Zeal(열정의 검)Sheen(광휘의 검)을 차례로 가주세요.

만약 비슷비슷 하다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가주시고 내가 망했다면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를 간후에 정글러를 기다립니다.

요릭은 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이 얼마나 빨리 뜨느냐에 백정이 되느냐 공기가 되느냐가 달렸습니다.

트포 아트마를 모두 띄웠다면 이제 마지막 한칸이 남았습니다. 우리편에 퓨어탱커가 없다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가주세요.

퓨어탱커가 있고 내가 딜탱이라면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를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적 AP가 너무 커서 감당하기가 힘들다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을 가주세요.

얼심의 경우는 요릭의 생존력을 매우 많이 향상시켜주며 쿨감소까지 있어서 딜에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습니다.

워모그의 경우 요릭을 탱키하게 만들어주며 아트마와의 효율로 인해 딜까지 크게 향상시켜줍니다.

밴시의 경우 다른 템들에 비해 효율은 조금 떨어지지만 AP누커에게 쉽게 안죽고 다가가서 백정놀음을 할수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최종템>

퓨어탱커 : Manamune(마나무네)Spirit Visage(정령의 형상)Ninja Tabi(닌자의 신발)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딜      탱 : Manamune(마나무네)Spirit Visage(정령의 형상)Ninja Tabi(닌자의 신발)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적AP캐리가 너무 강력할 때 : Manamune(마나무네)Spirit Visage(정령의 형상)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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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미드 카운터를 가게되셨을 경우입니다.(적이 AP챔프일 경우)

 

신발과 포션으로 시작하여 1300정도 벌어서 Meki Pendant(메키의 팬던트)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Sight Ward(시야 와드)까지는 똑같습니다. 이때 Cloth Armor(천 갑옷)대신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를 구비합니다. 그 후 상대 챔프가 내 구울에 너무 쉽게 찢어진다면 (예 : 카시, 제라스 등등 대부분) Manamune(마나무네)를 간후에 신발 업글 전에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갑니다. 그 후 신발은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로 업글 해주세요.

만약 적이 잘 안죽는 챔프 혹은 치고 들어오는 챔프(예 : 라이즈,모르가나,피즈,르블랑 등)라면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만 맞추고 빠르게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를 맞춰줍니다. 비사지를 맞춘후에 Manamune(마나무네)를 가주시고 신발업글을 해주세요.

선 비사지를 맞출경우에 잘 안죽는 챔프는 흡혈률로 인해 디나이를 당하게 되고 치고 들어오는 챔프의 경우 치고들어온 순간 피도 얼마 빼지 못하고 죽거나 딸피로 도망갑니다.

그 이후 템트리는 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 입니다.

왠만하면 미드에서 요릭이 먹히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지만 상대챔프에게 먹혀들어간다 싶으면 트포와 아트마를 가기전에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를 구비하여 생존률을 높이고 갱을 기다립니다.

그 후 조금씩 템을 맞춰나가서 트포와 아트마를 띄우신후에 나머지 한칸은 상황에 맞게 착용해주세요.

 

<최종템>

퓨어탱커 : Manamune(마나무네)Spirit Visage(정령의 형상)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딜      탱 : Manamune(마나무네)Spirit Visage(정령의 형상)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적AP캐리가 너무 강력할 때 : Manamune(마나무네)Spirit Visage(정령의 형상)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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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정글 요릭입니다.(개인적으로 가장 재밌는 요릭입니다.)

<어디까지나 제 기준으로 재밌는 요릭이지 비추입니다. 오해하는 분들이 많아서 비추라는 것을 기재합니다.>

 

정글 요릭의 경우 초중반에 탱키하기 보단 강력해야 합니다.

상대챔프의 계열에 관계없이 순간적인 화력을 뽑아낼수 있어야 합니다.

 

갱은 라인이 밀려있는 지역을 주로 다니며 무리는 절대 하지않습니다.(적들의 플래쉬나 서머너스펠을 뽑아냈다면 충분합니다.) 또한 적군이 정글러와 함께 아군지역 깊숙히 들어와서 아군을 쫓고있다면 빠르게 텔포로 지원을 가줍니다.

 

이때 요릭이 적군에게 딜을 할수 있는 기회는 아주 짧은 순간입니다.(요릭은 갱능력이 좋은 챔프는 아닙니다.)

이 순간 최대한 높은 화력으로 적을 제압히야 합니다.

 

그에따라 신발 업글 전에 Manamune(마나무네)와 Phage(탐식의 망치)를 띄웁니다.

무네를 띄우지 않으면 아군 미드 AP에게 블루를 주기도 힘들 뿐더러 순간 화력도 안좋습니다.

페이즈는 쿨이긴 슬로우 만으로 갱을하는 요릭에게 갱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흡혈템이 없어도 요릭은 정글을 굉장히 빨리 돌기때문에 맞추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후에 신발을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또는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를 구비합니다. 갱력이 약하니 빨리뛰기라도 해야겠죠.

또한 킬을 2개이상 먹었다면 무조건 템보단 Oracle's Elixir(예언자의 영약)을 사서 적의 시야를 철저히 차단해야 합니다.

신발 업글 후에는 Zeal(열정의 검)을 띄워서 더 향상된 이속과 딜 능력으로 적을 민주화 시켜주세요.

그후 빠른 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를 가줍니다. 정글 요릭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중후반쯤에 맞추거나 안맞추셔도 좋습니다.

만약 7,8렙에 혼자 용을 따서 아군에게 용돈을 주고싶으시다면 일찍 맞추세요. 하지만 갱 할때는 비추입니다.

마지막 템은 탑솔요릭과 마찬가지로 아군에 퓨어탱이 없다면 얼심, 퓨어탱이 있다면 워모그, 적 AP가 캐리라면 밴시를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최종템>

퓨어탱커 : Manamune(마나무네)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딜      탱 : Manamune(마나무네)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상황에 맞게)

적AP캐리가 너무 강력할 때 : Manamune(마나무네)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rinity Force(삼위일체)Atma's Impaler(아트마의 창)Banshee's Veil(밴시의 장막)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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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15일 업뎃(라인관리와 와딩)**

 

※ 라인관리 ※

(어디까지나 제 자신만의 노하우임을 알려드립니다.)

우선 탑 라인을 제 임의로 3부분으로 나누겠습니다.

<녹색박스 내부는 A, 노란박스 내부는 B, 붉은 박스 내부는 C 입니다.>

(p.s : 저는 블루팀 입니다. 블루팀 기준 설명입니다.)

 

① B 구역

우선 시작하면 B 구역에서 라인이 형성됩니다.

이 때 저는 2레벨 까지는 선 스킬을 쓰지 않고 CS만을 챙깁니다.(마나도 아깝고 딜 또한 높지 않기 때문이죠)

상대방이 먼저 스킬로 공격해온다면 그때 E스킬로 반격하여 체력적 이득을 챙깁니다.

그 후 B 구역에서의 라인 관리는 E스킬과 Q스킬 위주로 적 디나이를 시키고 W 스킬은 최대한 자제합니다.

(W 스킬은 적 챔프가 미니언 근처에 있다면 미니언 또한 데미지를 입게되고 라인이 매우 빨리 올라가게 됩니다.)

E 스킬을 다가오는 족족 써주시고 붙어서 파밍하려 한다면 Q를 먹여주세요.

 

② C 구역(가장 위험한 구역)

위의 방식으로 적 디나이를 하고계시다면 내가 CS만을 챙겨도 라인은 천천히 올라가게 되있습니다.

(적 챔프의 막타 부재와 구울이 적챔프를 때리면서 미니언들이 구울을 때리기 때문이죠)

저의 C 구역 기준은 적 부쉬의 반이 조금 넘어갔을 때입니다.

이쯤 되면 아군의 원거리 미니언은 쌓여있고 적은 천천히 CS를 챙기며 뒤로 빠지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갱에 가장 취약하게 노출되게 되죠.

C구역에 들어서면 밀기도 애매하고 빼기도 애매합니다.

저는 C구역에 들어서면 적 정글러가 도달하기 전에 최대한 빨리 아군의 미니언을 적 타워까지 밀어 넣습니다.

E는 적 챔프에게 주로 사용하며 WQ로 CS를 챙기는형식으로 밀어냅니다.

단 주의하셔야 할점은 절대 미니언과 너무 많이 붙지 말라는 점입니다.

적 미니언과 붙어서 Q파밍을 곁들여가며 밀어내는 중에 정글러가 오면 필패 입니다.

나에게 붙는 근거리 미니언은 Q파밍으로 처리하며 원거리 미니언은 W파밍으로 진행하세요.

'CS도 아 저걸 먹다가 갱당하면 위험하겠다' 라고 생각되는 건 과감히 포기하세요.(직접 밀지 않으셔도 원거리 미니언이 쌓여있기 때문에 라인은 계속 올라갑니다.)

이런식으로 적 타워까지 미니언들을 밀어넣으면 적은 어쩔수 없이 타워에 의해 CS를 몇개 놓치게 되고 요릭은 귀환탐을 가지거나 최대 사거리로 빠져서 경험치만을 챙기시면 됩니다.

적이 갑자기 미니언을 무시하고 앞으로 나온다면 정글러가 온것이니 바로 빠지시도록 하구요.

눈치를 잘 보셔야 합니다. 와딩이 되있다면 적 챔프를 주시하기 보다는 맵을 주시하면서 라인을 미셔야 합니다.

만약 밀어넣는 도중 정글러가 도착하여 갱을 온다해도 위의 수칙대로 요릭의 위치선정을 해두셨다면 가장 가까이 있는 근접미니언에게 Q스킬을 사용 후(없다면 그냥 빼세요...) 플래시 + W견제로 아군 타워까지 무사히 돌아오실수 있을겁니다.

 

③ A 구역

C구역까지 꾸역꾸역 미니언들을 밀어 넣으면 타워의 힘에 의해 적의 원거리 미니언이 쌓이게 됩니다.

순식간에 B구역을 지나서 A구역까지 적 미니언들이 내려오게 되죠.

이때부터는 B구역에서와 마찬가지로 최대한 적을 디나이 시키면서 E스킬만으로 견제를 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적이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면 WEQ를 다 맞춰주시면서 추노하여 킬을 따내기에도 가장 적합한 구역입니다.

추가로 적 챔프는 아군의 정글러에 노출되게 되죠.

A 구역에선 E스킬로 견제하며 라인이 올라가는것을 최대한 방지하며 CS만을 챙기고 킬이 가능할때는 과감히 적챔프를 추노합니다.

 

④ 와딩

블루팀의 경우 저는 BLUE로 표시된 위치에 와딩을 하고 퍼플팀의 경우 그 우측 지역에 와딩을 하여 타워 옆으로 들어오는 것까지 같이 방지하는 식으로 와딩하여 플레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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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 챔프 별 대처 공략!!**

 

(다들 많이 궁금해 하시던 부분입니다. 최대한 소신 것 제가 아는 한도내에서 적어보겠습니다 ^^)

어디까지나 제가 주로 이런식으로 대처한다는 것을 기재하는 것입니다. 필승법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상황에 맞게 대처하는 것입니다!!

 

우선 요릭의 카운터라고 불리는 챔프들 부터 정리하겠습니다.

 

Nasus(나서스) : 쉽지 않은 상대입니다. 선픽을 했는데 나서스가 나왔다면 정글러에게 미리 도움을 청하세요.

           저는 상대가 나서스일 경우 구울로 스택 쌓는것을 최대한 방지하면서 디나이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킬트리는 Q E Q W E R Q Q E 이런식으로 진행하여 Q선마 E두번째 W를 마지막으로 선마해주세요.

           나서스는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파밍을 위해 미니언에 접근해야 하며 접근 했을때 Omen of War(전쟁의 징조)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 콤보를 먹이면서 

           뽑은 구울이 시간되서 없어질때까지 구울과 함께 두들겨 주고 빠지는걸 반복하면서 플레이 합니다.

           저는 상대가 나서스 일때 빠른 Manamune(마나무네) 이후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대신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Phage(탐식의 망치)를 먼저 삽니다.

           (시작템은 Long Sword(롱소드)Mana Potion(마나 물약)으로 하고있습니다. 3렙전엔 방관하다가 3렙에 QEW한번이면 반피넘게 뺄수 있습니다.)

           최대한 높은 딜로 씨에스를 못먹게 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나서스는 이런 방식으로 충분히 디나이가 가능하지만 주의하실점은 이같은 방식은 적 정글러에게 굉장히 많이

           노출된다는 겁니다. 와딩을 충분히 아끼지 말고 하시면서 열심히 두들겨 주세요.

           다 커야 강해지는 챔프이지 애초에 강한 챔프는 아닙니다.

 

Cho'Gath(초가스) : 역시 짜증납니다. 때려도 때려도 피가차고 디나이는 잘 안되고... 역시 정글러에게 미리 도움을 청합시다.

           우선 스킬트리는 E선마 WQ 골고루 올려주는 식으로 플레이 합니다.

           초가스는 Rupture(파열)을 최대한 피하시고 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Omen of War(전쟁의 징조) 콤보로 치고 빠지기를 하셔야 합니다.

           요릭 초심자에게는 초가스 피빼놓기가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확실한 콤보의 순간에만 구울을 뽑으면서 차근 차근 격차를 벌리도록 노력하세요.

           초가스는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Heart of Gold(황금의 심장)등 골템을 이용하여 탱키하게 성장하려고 할것입니다.

           (이는 나서스의 경우도 비슷하죠)

           초가스의 장비가 공격적이지 않기 때문에 나서스 처럼 Manamune(마나무네)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Phage(탐식의 망치)를 삽니다.

           정글러가 왔을떄 필킬하겠다는 생각으로 플레이 하시고 나서스처럼 깊이 쫓아갈 일은 없으니

           적당히 갱을 주의 하시면서 플레이 해주세요.(나서스보다 쉽습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 상대해본적이 사실 별로 없습니다.(랭겜 300판 넘게 요릭만 하면서도 본적이 별로 없네요 ㅠ)

            명쾌한 해답을 드리기가 애매하네요. 어떤 모데는 WE만 가지고도 디나이가 가능하고 어떤 모데는

            겁나게 때려도 안죽고... 이는 보류하도록하겠습니다. 저보다 더 잘아시는 분들은 댓글 부탁드릴께요ㅎ

 

여기까지가 리오레 인벤 및 널리 알려진 요릭의 카운터였습니다.

다음은 그 외 까다로운 챔프들 입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 : 요릭의 카운터라고 알고 있으신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트린은 요릭에게 그리 강하지 않습니다.

            트린은 파밍을 위해 근접해야 하고 Bloodlust(피의 갈망)로 지속적인 체력 수급을 하면서 파밍을 합니다.

            하지만 트린에겐 치명적인 약점이 있었으니 바로 분노입니다.

            트린의 분노는 평타를 때려야 채워집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면 디나이가 가능합니다.

            우선 스킬트리는 Q E Q W Q R Q E 이런식으로 진행합니다.(Q선마)

            트린이 파밍을 위해 근접했을때 Omen of War(전쟁의 징조)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 콤보를 먹입니다.

            요릭의 Q는 굉장히 아픈 편입니다. 초중반 Q한방이면 트린은 우어어어 하면서 뒤로 빠질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EW먹여주시고 깊은 추노는 하지 않습니다.

            트린이 역으로 Q를 때릴때 맞다이를 시도한다면 절대! 절대 절대 절대! 싸우지 마시고 QW를 이용하여

            빠져나오셔야 합니다.(특히나 분노가 차있을땐 더욱 주의하세요!)

            나서스는 구울이 사라질떄까지 쫓아야 하고 트린은 재빠르게 치고 빠지셔야 합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Chain Vest(쇠사슬 조끼)은 트린을 맨붕 시키기에 충분한 아이템입니다.

            공격적이기 보단 방어적으로 장기전을 만들어 우월한 짤짤이로 승부하다가 이길 수 있다 싶을때 들어가서

            썰어줍니다.

 

Nidalee(니달리) : 잘 알려지진 않았지만 니달리 또한 요릭이 상대하기엔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장거리로 CS를 챙기기때문에 디나이도 쉽지 않고 잡았다 싶으면 도망쳐 버리는 그런 놈 입니다.

           스킬트리는 E W E Q E R Q Q W Q R E W Q E R W W 이렇게 갑니다.

           먼가 복잡해 보이는데 이유는 이렇습니다.

           6렙전엔 멀리서 창질만 해대는 니달리를 방해하기 위해 E를 중점적으로 찍습니다.

           6렙 이후엔 쿠거로 들어와서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로 때리는데 피가 빠져있으면 겁나게 아픕니다.

           그래서 피 유지를 위하여 E를 3렙정도 찍어놓고 6렙이후 쿠거로 들어왔을때 데미지 이득을 보기위해 Q

           올리기 시작합니다. E 3렙 Q 3렙정도 되면 쿠거로 들어왔을때 확실한 이득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젠 도주를 막기위해 W를 하나정도 더 올려 주시고(그래도 니달리는 잘 도망 갑니다.)

           디나이를 시키시면 됩니다.

           요점정리를 하자면 6렙 이전에 창에 찔리지 않게 거리 유지를 하면서 E를 지속적으로 먹여주세요.

           6렙 이후엔 쿠거로 들어올때  Omen of War(전쟁의 징조)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 콤보를 사용하여 적당히 추노해줍니다.

           그리고 저는 니달리를 만나면 Manamune(마나무네)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Phage(탐식의 망치)를 삽니다.

           적절한 타이밍에 니달리를 잡아내기 위해선 이속이 빨라야하고 슬로우도 필요합니다.

 

Irelia(이렐리아) : 너프이후 초식동물이라고들 하지만 잘 안죽습니다.

            Bladesurge(칼날 쇄도)로 와리가리 하고 Hiten Style(비천어검류)로 체력 수급을 하는데 짜증납니다.

            이 녀석은 약간 트린과 나서스의 중간정도 라고 생각합니다.

            스킬트리는 E W Q E Q R E Q (E Q 교대로 마스터) 입니다.

            멀리있으면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 가까이 오면 Omen of War(전쟁의 징조), 도주 및 추노할땐 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 그냥 상황에 맞게 넣어주세요.

            콤보는 딱히 없습니다. (워낙 정신없이 구는 챔프라서...)

            나서스를 상대할때 처럼 이렐의 체력 수급보다 높은 딜량으로 디나이를 해야합니다.

            그를 위해서 Manamune(마나무네)Ninja Tabi(닌자의 신발)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Phage(탐식의 망치)트리를 권장합니다.

            스턴을 고려하여 무리하지 않는게 포인트 입니다. 적당히 잘 구슬러주세요.

 

다음은 그냥 저냥 적당한 챔프들인데 질문이 있었던 챔프들 입니다.

 

Garen(가렌) : 이녀석은 머... 어렵지 않습니다.

           스킬트리는 E W E Q E R E E Q (E선마 후 Q선마)로 갑니다.

           가렌은 Decisive Strike(결정타)를 사용하면 칼이 번쩍입니다. 번쩍인다 싶으면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 넣어주시고 

           Omen of War(전쟁의 징조)를 킨상태에서 대기타세요.

           가렌이 와서 찌르면 Judgment(심판)을 쓰면서 빠져나갈겁니다.

           E사거리 내에서 주변을 맴돌다가 뺑뻉이 끝날쯤이면 E쿨 돌아옵니다. 한번 더 넣어줍니다.

           디나이 디나이... 보호막이 없을때 콤보를 넣어주면 더 좋겠죠 ^^?

 

Olaf(올라프) : 올라프!!!

           Undertow(역류)던지고 Vicious Strikes(광포한 공격)우어어 하면서 들어와서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쿠왕 합니다.

           상대가 올라프면 저는 선템으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를 선호하는 편이며 도끼 피하면서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를 써주고

           올라프가 디나이를 못견디고 달려들어온다 싶으면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Omen of War(전쟁의 징조) 콤보 후 와리가리로 빠져줍니다.

           올라프와의 맞다이는 좋은 판단이 아닙니다. 짤짤이로 이득을 챙기신 후에 맞다이 하세요.

           짤짤이 하다보면 가까이 안올테니 그럴때는 EW만 써서 계속 디나이 시켜주세요.

           오늘 같이 겜한 분이 그러시더군요. 

           "올라프가 요릭을 만나니 실업자네요."

            네. 실업자 맞습니다.

 

Shyvana(쉬바나) : 쉬바나 입니다. 질문이 몇번 있었던 녀석이죠!

           쉬바나는 보통 Burnout(연소)를 통한 빠른 파밍과 Flame Breath(화염 숨결)Twin Bite(두 번 물어뜯기)콤보를 통한 딜링이 꽤나 아픈 챔프입니다.

           추가적으로 이 녀석은 Burnout(연소)로 라인 싹 밀어놓고 빈번하게 아군정글을 빼먹습니다.

           쉬바나의 파해법은 Burnout(연소)가 켜져있을때는 맞다이를 하지마세요!!

           Burnout(연소)가 끝나는걸 확인하자마자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Omen of War(전쟁의 징조)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콤보를 퍼부어주시고 살짝 추노해주세요.

           아군 정글을 들어갔을때 미드라이너 + 아군정글러와 함께 확실히 잡을 수 있도록 와딩을 철저히 해주세요.

           사실 지속적인 E스킬과 적절한 EQW콤보를 활용 하신다면 쉽게 뒤나이 하실 수 있는 챔프입니다.

           쉬바나는 체력수급이 어렵기 때문에 디나이를 견디기가 쉽지 않은 챔프입니다.

 

Singed(신지드) : 신지드 입니다. 이 녀석에 관련되서는 유명한 명언이 있죠.

           "엄마가 신지드는 쫓지 말랬어."

           쫓지 않고 멀리서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을 틈마다 꼽아주세요. 여눈이 나오고 무네가 나오면서 엠이 넉넉해진다 싶으면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만 사용하여 멀리서 견제해주세요.(붙지마세요. 던지고 독뿌리고 느려지고...)

           계속 집에 갔다 왔다 CS만 챙기면서 독구름만 뿌려대도 관계없습니다.

           요릭 또한 우월한 체력 수급으로 아군 타워까지 적군 미니언이 도달할 수 없게 만들면 그만입니다.

           생각보다 요릭의 짤짤이에 피도 많이 빠지고 8렙정도까지는 잘 견디면서 CS만 챙길지 모르겠으나

           9렙 10렙부터는 제 공략의 요릭은 상당히 공격적이기 때문에 E스킬 서너번만 맞으면 피가 너덜너덜 해집니다.

           꼭 킬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느긋하게 마치 유통기한이 있는 녀석을 바라보듯이 라인관리만 하시면서

           CS를 챙기세요. 신지드에게는 조급해하면 지는겁니다. W스킬렙이 오르기 시작하면서부터 슬슬 싱드가 괴로

           워 하는걸 보실수 있을겁니다.

           (신지드는 딱히 이렇게 하세요 보다는 인내하고 기다리면서 어느 순간 잡아내는걸 목표로 하기 때문에 공략이

           썩 명쾌하지는 않아서 죄송합니다 ㅠ_ㅠ) 

 

그 외의 탑솔 챔프들은 제 기본 공략으로도 충분히 디나이 하실수 있습니다.

Gangplank(갱플랭크)Rumble(럼블)Renekton(레넥톤)Riven(리븐)Master Yi(마스터 이)Malphite(말파이트)Dr. Mundo(문도 박사)Sion(사이온)Shen(쉔)Akali(아칼리)Wukong(오공)Warwick(워윅)Jarvan IV(자르반 4세)Jax(잭스)Kennen(케넨)Pantheon(판테온)Fiora(피오라)Vladimir(블라디미르)

주로 이런 녀석들이죠.

이 녀석들 중에 따로 궁금한 녀석이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주시면 하나씩 작성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는 한번도 디나이를 시키거나 이겨본적이 없는 챔프가 하나 있습니다.

Udyr(우디르) : 일명 탑디르... 이녀석 잡는법 알고계신분 있으시면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어제 새벽에... 이 녀석을 처음 이겨봤습니다...

           Long Sword(롱소드)Elixir of Brilliance(지능의 영약)로 시작하여 Q E W Q E R Q Q ... 이런식으로 Q E W 순으로 마스터 하면서 플레이 하였구요

           가까이 붙었을때 QEW로 나서스 추노하듯이 두들겨 주다가 거북이 다시 키는순간 빠져주는 식으로 플레이

           플레이 했습니다.

           아직은 확실하게 이게 답이다 라고는 할수 없어서 그냥 적어만 봅니다.

           (상대방은 우디르 랭겜 108승 68패의 상대였습니다. 점수대는 1700대였구요.)

           (저와 같이 탑디르 몰아내기를 해보실 분들은 롱소드 시작 Q선마로 연구해주세요! 댓글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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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파이트(한타)에서 요릭의 포지션**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던 부분입니다. 팀파이트 에서 요릭의 포지션이 무엇이냐 !

"고기방패 + 궁셔틀? 딜탱이라긴 애매하고 퓨어탱이라기도 애매하고 CC기라고는 슬로우 뿐이 없고 원딜이 크지 못하면 궁극기의 효율성이라고는 눈꼽만큼도 찾아보기 힘든 챔프 = 요릭" 이라고 비하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럼 한타에서 이렇게 안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요릭의 가장 효율적인 포지션은 무엇이냐 !!

 

지금 부터 제가 가장 추천하는 팀파이트에서의 요릭 포지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요릭은 라인전에서 매우 강력한 챔프입니다.(이는 부정할 수 없습니다.)

상대가 아주 공격적인 챔프 (트린, 리븐 등)가 아니라면 무네 + 비사지 만으로도 2:1 정도는 탱킹이 가능합니다.

이는 요릭의 기본 패시브인 구울을 데리고 있을시 %데미지 감소 때문입니다.

요릭은 딜템을 맞추어도 초중반 어느정도의 탱키함을 기본으로 가지고 있다는 소리입니다.

제 공략은 이를 이용하여 초중반 QE스펠(특히 E스펠)의 딜로스를 최소화 하는 트리입니다.

초중반의 팀파이트 에서 요릭의 포지션은 아군의 일점사 지원 및 적 누커와 원딜 물기.

이 때 사용되는 궁극기는 주로 죽기 직전의 아군을 복사하는데 사용합니다.(주로 AP누커 or 원딜)

요릭궁은 3레벨이 되기전에는 원딜 복사에 큰 효율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초중반에는 원딜보다 AP누커가 다시 일어나서 싸우는것이 더 효율적일 때가 많습니다.

 

초중반 팀파이트 운용을 위와 같이 해오시면서 제 공략대로라면 후반 말트마와 같은 탱키한 템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아트마가 너프되기는 했으나 아직까지는 Do the Best 입니다.)

이제는 어느 정도 맞아 주어도 쉽게 죽지 않으며 요릭이란 챔프가 굉장히 커보이는 시점입니다.

또한 아군의 원딜 또한 최소 인피 이상의 장비가 나와 있고 요릭의 궁극기 또한 3레벨을 모두 찍을 시점이기에 복사를 한다면 큰 이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때 요릭의 포지션은 원딜 보호 및 추노 입니다.

보통 상대방의 딜탱은 아군 원딜을 잡기위해 깊숙히 들어올 것 입니다.

이때 아군 원딜을 빠르게 복사하고 '말렛을 이용한 이속감소 + 요릭의 딜 + 원딜 복사 망령의 딜 + 아군 원딜의 딜 + 아군 서폿의 원딜 케어' 를 통하여 딜탱이 원딜의 털끝하나 못건드리게 하고 녹이는것이 가능합니다.

딜탱이 아닌 다른 챔프가 원딜을 노린다고 하여도 원딜이 무빙이 착실하고 뒤로 도주하면서 딜을 하며 요릭이 원딜 주변에서 케어를 해준다면 어떠한 챔프가 와도 원딜을 잡아내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이런식으로 원딜의 케어가 끝났다면 전방에서 적군의 추가 진입을 막아내고 있는 아군 탱커를 도와 앞쪽에서 추노를 지원하여 추가 킬을 따내시면 되겠습니다.

 

시간이 없어서 일단 생각나는대로 정리해 봤습니다.

차후 말을 좀 다듬어서 보기 편하게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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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맺음말**

 

제가 지금까지 요릭을 해오면서 스스로 맨붕도 당하고

환불요청도 하고

머 이딴 케릭이 다있냐고 욕도하고

별별일이 다있었습니다.

 

하지만 요릭을 어느선 이상 해본 이후에는 이 케릭이 조금만 변동이 생기면 OP가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요릭은 그만큼 강력한 케릭입니다.

 

꼭 카운터 픽이 아니라도 랭겜에서 선픽을 할경우 상대방은 생각합니다.

 

아...요릭...머가 가야하지?...

 

요릭엔 머가좋죠?;;

 

그만큼 알려진것도 많지 않고 유저도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만 노력하시면 적들을 맨붕시키실수 있으실겁니다.

 

길고 지루한 공략을 읽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질문이나 태클은 정말 감사히 받아들이며 꼭 댓글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P.S : 탑솔이나 미드 가실때 와딩은 2개이상 멀리 박으세요. 탈출기도 없고 이속도 느려서 가까이 박으면 맨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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