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15명
90.2% (194표)
4.7% (10표)
5.1% (11표)
사기탱킹 탑솔로 초가스
롤 내에서 메인 탱커로 굳건히 탑솔 챔피언으로써 위치를 점하고 광역 에어본, 게임 내 유일한 광역 3초 사일런스로 사기 탱킹 능력을 보유, 지금껏 언제골라도 나쁘지 않은픽으로 자리잡는 최고의 탱커중 한명입니다.
A급 패시브로 상대방의 견제를 무색하게 하고, 높은 스킬들의 기본데미지를 바탕으로 파밍력또한 발군으로 어느정도 논타겟 스킬에 자신이 있으신 분들이 탑솔탱커로 고민을 하신다면 전 주저없이 이 케릭을 추천합니다.
A급 패시브로 상대방의 견제를 무색하게 하고, 높은 스킬들의 기본데미지를 바탕으로 파밍력또한 발군으로 어느정도 논타겟 스킬에 자신이 있으신 분들이 탑솔탱커로 고민을 하신다면 전 주저없이 이 케릭을 추천합니다.
초가스, 공허의 공포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44.4 (+94) | 2242.4 | 마나 | 272.2 (+40.0) | 952.2 |
공격력 | 69 (+4.2) | 140.4 | 공격 속도 | 0.625 (+1.44%) | 0.778 |
5초당 체력회복 | 8.93 (+0.85) | 23.38 | 5초당 마나회복 | 7.21 (+0.45) | 14.86 |
방어력 | 38 (+5) | 123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이동 속도 +1.5%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7.83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이동 속도+4.5%
총 가격 : 10,758 IP
룬이나 마스터리는 지극히 취향입니다.
위의 룬 셋팅은 제가 쓰는 룬 페이지를 그냥 올려놨을 뿐이고, 추천하는 룬들을 나열하자면.
Mark - 마법관통, 물리관통, 고정아머, 공격속도
마법관통 - 초가스의 스킬이 전부 마법데미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법관통룬은 굉장히 효율이 좋은 룬입니다. 추천
물리관통 - ip가 없는데 난 AD케리의 룬밖에 없다. 그냥 박아주셔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초가스의 레벨업당 공격력 증가는 게임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입니다.
고정아머 - 상대방이 AD챔피언일때 원천봉쇄가 가능합니다. 정말 더럽습니다.
공격속도 - 초가스의 평타는 을 동반합니다. 공속이 빠를경우 효율이 좋습니다.
Seal - 고정방어, 성장방어, 회피, 성장 마나재생, 성장 주문력
고정방어 or 성장방어 - 탱커에겐 매우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롤내의 모든 케릭터들은 레벨당 성장아머가 기본이기 때문에 고정방어쪽이 초반 기선제압에도 그렇고 조금 더 효율이 좋습니다. 추천
회피 - 가까운 근래 lol내의 개편으로 인해 삭제 조치될 예정입니다. 제외했습니다.
성장 마나재생 - 초가스의 스킬들은 기본적으로 마나 소모량이 굉장히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는 90고정 은 만랩시 110 의 경우에도 100의마나가 듭니다. 초반 4렙에서 9렙정도 구간에 마나소모량을 감당하기 힘드신 분들은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성장 주문력 - 초가스의 스킬들은 계수가 굉장히 높습니다. 는 1 과 은 0.7 심지어 평타에 뭍어나는 도 0.3의 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정 주문력은 조금 미미하기때문에 제외를 시켰고 성장 주문력의 경우엔 굉장히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Glyph - 고정 마법저항, 성장 마법저항, 성장 주문력, 성장 마나재생, 고정 쿨감, 성장 쿨감
고정 or 성장 마법저항 - 탱커에게 매우 잘 어울리는 룬2. 초가스는 레벨당 성장 마법저항이 없습니다.(롤 내의 탱커들 은 성장 마법저항이 없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로 이 룬을 저는 가장 추천합니다.
성장 주문력 - 이하동일
성장 마나재생 - 이하동일
고정 or 성장 쿨감 - 초가스의 스킬들은 쿨다운이 꽤 긴편입니다. 는 9초 은 12초 은 60초로 짧은 편입니다만 궁극기는 스택을 쌓는데 쓰는경우가 많아 자주 사용됩니다. 고로 쿨감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Quintessence - 고정방어, 고정 마법저항, 이동속도, 고정체력, 고정 체력재생
고정방어 - 왕룬의 경우 고정과 성장이 차이가 많이나지 않습니다. 고로 왕룬에 박으시는 방어관련룬은 고정을 추천합니다.
고정 마법저항 - 이하동문
이동속도 - 기본적으로 어떤 케릭터가 쓰더라도 좋은 룬입니다. 저의 경우는 기본적인 룬들을 전부 기본 능력치에 부여를 했기때문에 유틸능력적인 룬으로 범용성이 좋고 궁극기의 사정거리가 짧기때문에 기본적인 이동속도가 중요해 이동속도를 박았습니다.
고정체력 - 라인전에서 체력은 힘입니다. 박아서 나쁠게 없습니다.
고정 체력재생 - 높은 체력재생으로 라인전에서의 홀딩력을 강화합니다. 나아가 후반에는 이러한 아이템과 더불어 높은 체력재생과 패시브로 빠른 전장복귀를 꾀할 수 있습니다.
위의 룬 셋팅은 제가 쓰는 룬 페이지를 그냥 올려놨을 뿐이고, 추천하는 룬들을 나열하자면.
Mark - 마법관통, 물리관통, 고정아머, 공격속도
마법관통 - 초가스의 스킬이 전부 마법데미지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법관통룬은 굉장히 효율이 좋은 룬입니다. 추천
물리관통 - ip가 없는데 난 AD케리의 룬밖에 없다. 그냥 박아주셔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초가스의 레벨업당 공격력 증가는 게임내에서 다섯손가락 안입니다.
고정아머 - 상대방이 AD챔피언일때 원천봉쇄가 가능합니다. 정말 더럽습니다.
공격속도 - 초가스의 평타는 을 동반합니다. 공속이 빠를경우 효율이 좋습니다.
Seal - 고정방어, 성장방어, 회피, 성장 마나재생, 성장 주문력
고정방어 or 성장방어 - 탱커에겐 매우 잘 어울리는 룬입니다. 롤내의 모든 케릭터들은 레벨당 성장아머가 기본이기 때문에 고정방어쪽이 초반 기선제압에도 그렇고 조금 더 효율이 좋습니다. 추천
회피 - 가까운 근래 lol내의 개편으로 인해 삭제 조치될 예정입니다. 제외했습니다.
성장 마나재생 - 초가스의 스킬들은 기본적으로 마나 소모량이 굉장히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는 90고정 은 만랩시 110 의 경우에도 100의마나가 듭니다. 초반 4렙에서 9렙정도 구간에 마나소모량을 감당하기 힘드신 분들은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성장 주문력 - 초가스의 스킬들은 계수가 굉장히 높습니다. 는 1 과 은 0.7 심지어 평타에 뭍어나는 도 0.3의 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정 주문력은 조금 미미하기때문에 제외를 시켰고 성장 주문력의 경우엔 굉장히 좋은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Glyph - 고정 마법저항, 성장 마법저항, 성장 주문력, 성장 마나재생, 고정 쿨감, 성장 쿨감
고정 or 성장 마법저항 - 탱커에게 매우 잘 어울리는 룬2. 초가스는 레벨당 성장 마법저항이 없습니다.(롤 내의 탱커들 은 성장 마법저항이 없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로 이 룬을 저는 가장 추천합니다.
성장 주문력 - 이하동일
성장 마나재생 - 이하동일
고정 or 성장 쿨감 - 초가스의 스킬들은 쿨다운이 꽤 긴편입니다. 는 9초 은 12초 은 60초로 짧은 편입니다만 궁극기는 스택을 쌓는데 쓰는경우가 많아 자주 사용됩니다. 고로 쿨감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Quintessence - 고정방어, 고정 마법저항, 이동속도, 고정체력, 고정 체력재생
고정방어 - 왕룬의 경우 고정과 성장이 차이가 많이나지 않습니다. 고로 왕룬에 박으시는 방어관련룬은 고정을 추천합니다.
고정 마법저항 - 이하동문
이동속도 - 기본적으로 어떤 케릭터가 쓰더라도 좋은 룬입니다. 저의 경우는 기본적인 룬들을 전부 기본 능력치에 부여를 했기때문에 유틸능력적인 룬으로 범용성이 좋고 궁극기의 사정거리가 짧기때문에 기본적인 이동속도가 중요해 이동속도를 박았습니다.
고정체력 - 라인전에서 체력은 힘입니다. 박아서 나쁠게 없습니다.
고정 체력재생 - 높은 체력재생으로 라인전에서의 홀딩력을 강화합니다. 나아가 후반에는 이러한 아이템과 더불어 높은 체력재생과 패시브로 빠른 전장복귀를 꾀할 수 있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마스터리 개편으로 수정을 가했습니다.
역시 예제일 뿐이며 연구한 마스터리를 유감없이 발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초가스가 ap에 계수를 받고있긴 하지만 AP 마스터리는 너무나도 미미한 효과라서 그냥 막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라고 공뎀 마스터리에 3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이그나이트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 마스터리에 한 포인트를 사용하였고, 당연히 마관일 위해 관통 10%에 주었습니다.
그리고 요번 마스터리 개편으로인해 방어 마스터리가 굉장한 효율을 가지가 되었습니다.
주저하지않고 방어 21에 주었습니다.
특히 마지막 마스터리는 정말 최고의 마스터리라고 생각합니다. 테너시티 10을 공짜로 얻는 마스터리는 정말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머큐리까지 신으면 35라는 어마어마한 숫자를 얻게 되는군요. 사실 곱연산인지 합연산인지는 저도 아직 자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중첩이 된다는거 자체만으로도 최고로 좋은 마스터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들 자신에 맞는 마스터리를 개발해 좋은 마스터리를 만드실꺼라 믿고있습니다.
역시 예제일 뿐이며 연구한 마스터리를 유감없이 발휘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초가스가 ap에 계수를 받고있긴 하지만 AP 마스터리는 너무나도 미미한 효과라서 그냥 막타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라고 공뎀 마스터리에 3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이그나이트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이 마스터리에 한 포인트를 사용하였고, 당연히 마관일 위해 관통 10%에 주었습니다.
그리고 요번 마스터리 개편으로인해 방어 마스터리가 굉장한 효율을 가지가 되었습니다.
주저하지않고 방어 21에 주었습니다.
특히 마지막 마스터리는 정말 최고의 마스터리라고 생각합니다. 테너시티 10을 공짜로 얻는 마스터리는 정말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머큐리까지 신으면 35라는 어마어마한 숫자를 얻게 되는군요. 사실 곱연산인지 합연산인지는 저도 아직 자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중첩이 된다는거 자체만으로도 최고로 좋은 마스터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들 자신에 맞는 마스터리를 개발해 좋은 마스터리를 만드실꺼라 믿고있습니다.
초가스한테 어울리는 스펠을 나열하자면.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추격/도주용의 스펠로 와 가 있는데, 극구 를 추천합니다. 초가스는 이속이 아쉬운 경우보단 스킬의 사거리가 닿지 않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순식간에 접근할 수 있는를 추천합니다.
공격/보조용 스펠들이 이 세 종류인데, 같은 경우엔 초가스의 강력한 스킬들과 맞물려 6레벨에 궁극기와함께 콤보로 상대 챔피언을 순식간에 킬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는 초가스가 탑 솔로라인이 대부분의 경우기 때문에 초반의 용싸움이나 자신이 갈 수 없는 먼 라인에서 성장이 빠른 탑솔로가 전투에 순식간에 참가하는것은 전투를 승리로 이끌고 게임을 승리로 가져가는데 굉장한 공헌을 합니다. 탑솔로라면 어떤 케릭터가 들어도 나쁘지 않은 스펠.
의 경우는, 저는 거의 들지 않습니다. 요세는 EU스타일의 봇라인의 원거리AD케리가 들어주는것이 일반적으로 보편화 되어있어서 팀에 한명정도는 필요한 를 초가스가 드는것은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팀에 를 들어준 사람이 한명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고려해볼 수 있는 스펠입니다.
나머지 스펠은 언급할 필요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추격/도주용의 스펠로 와 가 있는데, 극구 를 추천합니다. 초가스는 이속이 아쉬운 경우보단 스킬의 사거리가 닿지 않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순식간에 접근할 수 있는를 추천합니다.
공격/보조용 스펠들이 이 세 종류인데, 같은 경우엔 초가스의 강력한 스킬들과 맞물려 6레벨에 궁극기와함께 콤보로 상대 챔피언을 순식간에 킬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는 초가스가 탑 솔로라인이 대부분의 경우기 때문에 초반의 용싸움이나 자신이 갈 수 없는 먼 라인에서 성장이 빠른 탑솔로가 전투에 순식간에 참가하는것은 전투를 승리로 이끌고 게임을 승리로 가져가는데 굉장한 공헌을 합니다. 탑솔로라면 어떤 케릭터가 들어도 나쁘지 않은 스펠.
의 경우는, 저는 거의 들지 않습니다. 요세는 EU스타일의 봇라인의 원거리AD케리가 들어주는것이 일반적으로 보편화 되어있어서 팀에 한명정도는 필요한 를 초가스가 드는것은 낭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팀에 를 들어준 사람이 한명도 존재하지 않는다면 고려해볼 수 있는 스펠입니다.
나머지 스펠은 언급할 필요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육식 (Carnivore)
초가스는 유닛을 죽이면 체력을 18~52, 마나를 4.7~9.5 회복합니다.
파열 (Ruptur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땅을 파열시켜 대상 지역에 있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에 띄우고 80/145/210/275/34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이동 속도를 1.5초 동안 60% 낮춥니다. (사정거리: 950)
흉포한 울부짖음 (Feral Screa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원뿔 형태의 지역에 있는 적들을 1.6/1.7/1.8/1.9/2초 동안 침묵시키고 80/135/190/24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650)
날카로운 가시 (Vorpal Spike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다음 3회 기본 공격 시 가시를 발사해 20/40/60/80/100 (+0.3AP) + 적 최대 체력의 3%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이동속도는 1.5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500)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500)
포식 (Fea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초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초
적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워, 챔피언에게는 3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고정 피해를,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12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처치되면 초가스의 포식 중첩이 1 올라, 몸집이 커지며 최대 체력이 80/120/160 오릅니다.
-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가 아닌 일반 몬스터 처치로는 최대 6중첩까지만 얻을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사정거리: 200)
-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가 아닌 일반 몬스터 처치로는 최대 6중첩까지만 얻을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사정거리: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초반에 정글에서의 1레벨 교전에서 광역 에어본과 슬로우가 있는 럽쳐를 찍어주셔서 우리편이 쉽게 상대방을 점사할 수 있게 포커싱을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후에 스크림 가장 먼저 마스터하는것으로 목표를 잡아주시면 되는데, 럽쳐의 경우 에어본과 슬로우시간은 늘어나지 않고 데미지만 늘어납니다. 하지만 스크림의 경우 1레벨은 2초, 5레벨은 3초로 1초라는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고로 스크림 스킬을 먼저 마스터 해주시는걸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라인전에서 럽쳐보다 맞추기도 쉽습니다.
후에는 보팔를 먼저 마스터하셔도 좋고 럽쳐를 먼저 마스터하셔도 되며, 균등하게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보팔를 먼저 마스터 하는데, 초가스는 평타를 칠 일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싸움도 파밍도 상당한 비율을 차지합니다. 게다가 토글식으로 끄고 켤 수 있기때문에 라인을 밀게되는 걱정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럽쳐를 먼저 마스터하게 될 경우엔 데미지 증가폭이 가장 큰 스킬이기 때문에 버스트 데미지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물론 궁극은 6렙 11렙 16렙에 꼭꼭 찍어주시면 됩니다.
후에 스크림 가장 먼저 마스터하는것으로 목표를 잡아주시면 되는데, 럽쳐의 경우 에어본과 슬로우시간은 늘어나지 않고 데미지만 늘어납니다. 하지만 스크림의 경우 1레벨은 2초, 5레벨은 3초로 1초라는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고로 스크림 스킬을 먼저 마스터 해주시는걸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라인전에서 럽쳐보다 맞추기도 쉽습니다.
후에는 보팔를 먼저 마스터하셔도 좋고 럽쳐를 먼저 마스터하셔도 되며, 균등하게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보팔를 먼저 마스터 하는데, 초가스는 평타를 칠 일이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싸움도 파밍도 상당한 비율을 차지합니다. 게다가 토글식으로 끄고 켤 수 있기때문에 라인을 밀게되는 걱정도 덜어줄 수 있습니다.
럽쳐를 먼저 마스터하게 될 경우엔 데미지 증가폭이 가장 큰 스킬이기 때문에 버스트 데미지를 노려볼 수 있습니다.
물론 궁극은 6렙 11렙 16렙에 꼭꼭 찍어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푸쉬를 위해 상대방이 마법공격을 하는 경우면 빠르게 위치엔드를 가서 마방과 데미지를 한꺼번에 노리는 경우도 있고, 아 정말 힘들다 하면 신발 없이 밴쉬를 먼저 가본 경험도 있습니다. 위의 아이템들은 예시일 뿐이고, 탱커이기 때문에 항상 탭을 눌러 상대방의 가장 성장이 좋은 케리들에 맞춰서 방어템들을 맞추는 경우가 더욱 많게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시작 아이템의 경우는 위에 시작 아이템에 나와있는 5개의 아이템중 한가지와 +포션을 들고 라인으로 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탑솔로를 가게 되겠고
도란스리즈 같은 경우엔 당연히 포션을 살 수 없을겁니다.
라인전에서 어느정도 견제가 한번의 콤보로 대 데미지가 나오지 않는 싱드같은 케릭터의 경우엔 그냥 도란링을 들고가서 적절한 체력과 마나재생으로 끝없이 파밍을노립니다.
만약 상대방이 버스트 데미지가 한번 맞으면 디나이다. 그러면 상대 주력 딜링에 따라 천옷이나 천망토를 먼저 들어줍니다.
도란쉴드의 경우는 상대 라인이 이렐리아일땐 트루뎀도 있고 어느정도 평타가 기반이라 물리방어도 필요하게 될때 진득하게 버티기 위한 체젠을 노릴때 들어주면 좋습니다.
그 외에 상대방의 논타겟 스킬이 주로 견제의 주력이다. 신발을 먼저 들고가 피하는데 주력하시면 되겠습니다.
후에는 바로 카탈리스트를 최우선 목표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초가스의 패시브는 막타를 먹을때마다 체력과 마나가 회복되기 때문에 카탈리스트의 능력과 맞물려서 최고의 라인홀딩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후 상대방 라인의 주력딜에 따라 글라샬이나 네거트론이후 프로즌 하트를 목표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프로즌 하트를 가기 이전에 상대방의 마법데미지가 너무 강하다 싶으면 밴쉬이후 네거트론을 하나 더 가주시는등으로 상대방의 주력딜에 따라 유동적으로 템트리를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최종트리의 녹장갑을 조금 의아하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 보통은 볼 수도 없습니다. 너무 비싸구요, 이전템들도 그렇게 싼편은 아니기때문에 초가스의 파밍력이 워낙 좋아서 포오네까진 쉽게 보실 수 있는데 녹장갑은 정말 보기 힘드실 겁니다. 하지만 녹장갑이 나올 무렵이면 상대방의 챔피언들도 탱키한 챔피언은 체력도 굉장히 높고, 초가스같이 정말 쉽게 죽지도 않는 챔피언이 녹장갑을 들고 지속딜링 시작하면 꼭 탱커가 아니더라도 럽처로 뜨면 정말 플래쉬 안쓰곤 버틸수도 없을정도로 강한 평타를 가지게 됩니다. 게다가 싸움을 이겼을때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탱커를 처리할때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아머 25는 덤이구요. 초가스한테 꽤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공속도 붙어있습니다. 비싼것만 빼면 상당히 초가스한테 도움이 되는 템이죠.
그리고 밴쉬와 함께 초가스를 한층 더 더럽게 만들어주는 가디언 엔젤로 대미를 장식합니다. 이겨 켜져있을때 한번 죽더라도 궁스택 항상 풀입니다. 정말 더럽습니다. 만약 자신이 너무 잘커서 팀이 나없이는 배길수가 없다. 하면 포오네이전에 가주셔서 정말 안죽는 방향으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높은 계수를 핑계삼아 초가스에게 마법데미지를 어느정도 강요하는 팀이 있다면.
과감하게 초가스말고 다른케릭터를 골라주시는게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가게될 경우에 초가스에게 추천하는 AP템들은
정도 되겠습니다.
탱킹과 AP를 둘다 충족시켜주는 템들로 나열을 해봤습니다. 이중에 2가지정도를 골라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푸쉬를 위해 상대방이 마법공격을 하는 경우면 빠르게 위치엔드를 가서 마방과 데미지를 한꺼번에 노리는 경우도 있고, 아 정말 힘들다 하면 신발 없이 밴쉬를 먼저 가본 경험도 있습니다. 위의 아이템들은 예시일 뿐이고, 탱커이기 때문에 항상 탭을 눌러 상대방의 가장 성장이 좋은 케리들에 맞춰서 방어템들을 맞추는 경우가 더욱 많게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시작 아이템의 경우는 위에 시작 아이템에 나와있는 5개의 아이템중 한가지와 +포션을 들고 라인으로 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통 탑솔로를 가게 되겠고
도란스리즈 같은 경우엔 당연히 포션을 살 수 없을겁니다.
라인전에서 어느정도 견제가 한번의 콤보로 대 데미지가 나오지 않는 싱드같은 케릭터의 경우엔 그냥 도란링을 들고가서 적절한 체력과 마나재생으로 끝없이 파밍을노립니다.
만약 상대방이 버스트 데미지가 한번 맞으면 디나이다. 그러면 상대 주력 딜링에 따라 천옷이나 천망토를 먼저 들어줍니다.
도란쉴드의 경우는 상대 라인이 이렐리아일땐 트루뎀도 있고 어느정도 평타가 기반이라 물리방어도 필요하게 될때 진득하게 버티기 위한 체젠을 노릴때 들어주면 좋습니다.
그 외에 상대방의 논타겟 스킬이 주로 견제의 주력이다. 신발을 먼저 들고가 피하는데 주력하시면 되겠습니다.
후에는 바로 카탈리스트를 최우선 목표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초가스의 패시브는 막타를 먹을때마다 체력과 마나가 회복되기 때문에 카탈리스트의 능력과 맞물려서 최고의 라인홀딩 효과를 발휘합니다. 이후 상대방 라인의 주력딜에 따라 글라샬이나 네거트론이후 프로즌 하트를 목표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프로즌 하트를 가기 이전에 상대방의 마법데미지가 너무 강하다 싶으면 밴쉬이후 네거트론을 하나 더 가주시는등으로 상대방의 주력딜에 따라 유동적으로 템트리를 바꿔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최종트리의 녹장갑을 조금 의아하게 생각하실 수 있는데, 보통은 볼 수도 없습니다. 너무 비싸구요, 이전템들도 그렇게 싼편은 아니기때문에 초가스의 파밍력이 워낙 좋아서 포오네까진 쉽게 보실 수 있는데 녹장갑은 정말 보기 힘드실 겁니다. 하지만 녹장갑이 나올 무렵이면 상대방의 챔피언들도 탱키한 챔피언은 체력도 굉장히 높고, 초가스같이 정말 쉽게 죽지도 않는 챔피언이 녹장갑을 들고 지속딜링 시작하면 꼭 탱커가 아니더라도 럽처로 뜨면 정말 플래쉬 안쓰곤 버틸수도 없을정도로 강한 평타를 가지게 됩니다. 게다가 싸움을 이겼을때 마지막으로 남아있는 탱커를 처리할때도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아머 25는 덤이구요. 초가스한테 꽤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공속도 붙어있습니다. 비싼것만 빼면 상당히 초가스한테 도움이 되는 템이죠.
그리고 밴쉬와 함께 초가스를 한층 더 더럽게 만들어주는 가디언 엔젤로 대미를 장식합니다. 이겨 켜져있을때 한번 죽더라도 궁스택 항상 풀입니다. 정말 더럽습니다. 만약 자신이 너무 잘커서 팀이 나없이는 배길수가 없다. 하면 포오네이전에 가주셔서 정말 안죽는 방향으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높은 계수를 핑계삼아 초가스에게 마법데미지를 어느정도 강요하는 팀이 있다면.
과감하게 초가스말고 다른케릭터를 골라주시는게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가게될 경우에 초가스에게 추천하는 AP템들은
정도 되겠습니다.
탱킹과 AP를 둘다 충족시켜주는 템들로 나열을 해봤습니다. 이중에 2가지정도를 골라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초반 라인전-
기본적으로 초가스는 1레벨부터 4레벨까진 굉장히 약합니다. 보통 스킬로 데미지를 주는 초가스의 스킬들이 4렙때까진 데미지가 굉장히 약하고 5렙때 을 3렙 찍을때부터 기하급수적으로 데미지가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그 이전까진 막타만 먹고, 상대방의 스킬은 최대한 피하면서 막타가 힘들면 경험치만 챙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6레벨이 되기 전에 3렙부터 을 상대방 챔피언의 견제를 피하면서 맞춰보셨다면 포션을 낭비하게 하거나 포션이 1개밖에 못들고오는 템을 들고온 맞라인이라면 6레벨에 반피에서 과함께 ->->->의 콤보를 쓰면 이 상대방의 방어력 마법저항력등을 무시하고 적혀있는 숫자대로 데미지를 주는 투르데미지이기 때문에 한방에 죽습니다.
위의 운영은 상대 전 케릭터 공통된 사항이고
챔피언마다 조금씩 주의를 할 것들이 있습니다.
탑 솔로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챔피언들이 몇몇 있는데
열거해 놓고보니 꽤 많은 챔피언이 있군요.
가렌의 경우엔 6레벨 이후로 항상 체력을 2/3이상 유지시켜 주셔야 한방에 죽지 않습니다. 스킬콤보가 굉장히 강력하구요. 를 맞으면 사일런스가 걸려서 와 스킬도 봉쇄되 탈출도 안됩니다. 만약 상대방이 이렇게 서머너 스펠을 들고왔다면 ->로 순식간에 접근공격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번 죽으면 다시는 복구가 안되는 케릭터이므로 템트리도 상당히 방어적으로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가 이속증가 스킬이므로 같이 1렙신발 2렙신발을 신고있으면 이속면에서 상당한 차이로 어짜피 공격일 피할 수 없습니다. 정 이속으로 피할거면 빠르게 2렙신발을 가주시고, 2렙신발도 로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마법데미지라곤 밖에 없는데 이또한 궁극기면서, 체력이 적을수록 데미지가 증가되므로 그냥 콤보앞의 두개의 데미지가 전부 AD데미지이기 때문에 방어템으로 딜량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시작템은 로 를 이용하여 체력증강과 항상 2/3의 체력을 유지하는데 주력한뒤 바로 를 들어서 딜을 분산시켜 1번도 안죽고 안전하게 막타를 챙기시면 승리하는 라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갱플랭크는 만약 상대방이 을 미니언 한테만 써서 막타용으로 쓴다면 정말 다행으로 생각해 주시면서 그냥 막타를 챙겨주시면 되겠지만 상대방이 잘해서 평타로만 막타를 먹고 을 쏴서 견제용도로 마나를 모두 사용한다면 계속 맞아주다보면 앗차하는순간 킬을 당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평타와 같은 공격이라 한번 맞을때마다 미니언의 어그로를 끌어서 라인이 저절로 당겨집니다. 타워 가까이에서 막타를 빠짐없이 챙겨 체력회복을 칼같이 해주시면서 5레벨부터 같이 으로 견제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우리편 정글러가 탑솔로 갱킹을 오게되면 가 에어본이라 로도 풀 수 없는 CC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다른 케릭터보단 쉬운 킬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타와 계속 맞게되면 패시브가 도트데미지가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안전하게 한대 맞추고 도망가면서 평타를 안맞으시면 필승입니다.
아이템은 역시 방어템 위주로 를 가장 처음으로 목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갈리오는 위의 두 챔피언보단 초가스에겐 안전한 챔피언 입니다. 초가스와 상당히 성향이 비슷하고, 딜링또한 전부 마법데미지 입니다.
AP챔피언 카운터로 강력하지만 초가스는 패시브가 체력회복이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쇄가 가능하고, 상대 정글러가 갱킹을 왔을때 궁극기가 상당히 강력한 2초 광역 타운트이기 때문에 이것만 조심하면 되겠습니다.
아이템은 이후 자유롭게 잡아주셔도 되지만, 이 굉장히 강력합니다. 이동속도를 중요시해서 1렙신발을 빠르게 가주시고, 그래도 잘 못피하시겠다면 를 하나정도 들어주시면 데미지 감소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나서스는 보통 이 기술로 막타를 먹으면 영구적으로 데미지가 3씩 늘어나기 때문에 파밍에 목숨을 거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미지 딜링은 AD가 중심이고 상당히 막타에 목숨을 거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막타를 먹으러올때 를 맞추기 굉장히 쉽습니다. 패시브가 기본적으로 흡혈이라 체력 보존이 쉬워서 잡기가 꽤 힘들지만, 꾸준히 견제를 해주신다면 6레벨에 킬상황이 꽤 나옵니다.
만약 상대방이 정말 잘해서 방어적으로 잘 안죽는다면 를 도처에 깔아두고 지옥같이 푸쉬를 하셔서 미니언을 전부 타워에다 상납하게 해서 스택을 못쌓게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스택을 못쌓은 나서스는 그저 한마리 개에 불과합니다.
주의점은 상대방이 을 맞춘 이후론 딜링이 꽤 상당하기 때문에 이때 을 동반한 러쉬만 잘 피해주시고 요거만 맞춰주셔도 잘 안죽습니다.
조금 편한상대입니다.
럼블은 마나있는 챔피언으론 정말 힘듭니다.
히트게이지가 반 이상 차있을때 맞으면 정말 지옥같이 아픕니다. 미니언 앞으로 절때 나오지 마시고 그냥 상대방 파밍하는거 구경하시다가 타워 앞에서 두개로 한방에 쓸어 담는식으로 해주시면서 상대방이 만약 폭주해 히트게이지가 0이 됐을때 적극적으로 앞에 나서서 를 맞춰서 체력을깎아 상대방이 적극적으로 견제를 못하게 체력을 낮춰주시는게 어느정도 해결책입니다.
마나가 있는 챔피언으론 원래 전부 힘듭니다.
아이템도 전부 마법저항으로 첫템도 이걸로 이후 아 진짜 빡쎄다 하면 두개를 들어주시는 정도까지도 아깝지 않을정도입니다. 일단 안죽는게 우선입니다. 죽지마세요. 이 챔피언한텐 죽기 시작하면 답이 없습니다. 계속 죽어야합니다.
탑솔의 초식동물입니다. 초가스를 죽일 수단이 정글러 부르기밖에 없습니다.
요거 나온이후론 초가스가 정말 풀피 이하로 떨어지질 않습니다.
맞라인보단 상대방의 제일 잘큰 딜러에 맞춰서 템을 맞춰주세요.
6렙이후 궁극기 쓰면 이동속도도 상당히 빨라지고 체력리젠도 엄청 높아져서 잡기 굉장히 힘듭니다. 럽쳐 맞춘거 아니면 그냥 따라가지 마세요. 이 챔피언은 따라다니지만 않으면 필승입니다. 그냥 미니언 다 챙기시면 초가스는 알아서 쎄집니다.
어렵습니다. 자신이 꽤 탱키하다고 생각할때도 아카리한텐 5초면 순삭입니다.
요거 맞은다음에 평타를 맞으면 추가데미지가 미친듯이 들어옵니다. 머리위에 낫뜨면 그냥 가까이 가질 마세요.
막타 안먹어도 됩니다. 가까이가면 죽습니다.
그냥 꾸준히 맞춰서 적극적으로 체력 못깎으러 오게만 해주시고 아이템도 요녀석과 마찬가지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6레벨 이후론 궁극기로 계속 추격해서 도망 아무리 잘가도 킬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타워 근처에서만 있어주시면 됩니다.
현재 버프로 탑에서 최고의 OP로 등극하고있는 원숭이 입니다.
1레벨부터 으로 적극적으로 견제를 하는데 이게 3명씩 공격해서 라인을 밉니다. 그냥 타워 근처까지 밀게하신 후 막타 챙겨드시면서 체력 보존하시면 되겠습니다.
괜히 2렙때 ->->평타 1~2방 맞으면 정말 죽을만큼 아픕니다. 체력이 낮으면 저 콤보 이후 ->평타에 죽을수도 있습니다. 그냥 몸 사리시면 되겠습니다.
이게 또 정글러가 갱킹을 와줘도 요 기술로 분신만들고 은신해서 도망가기도 쉬운 케릭입니다. 집에 처음 가셨을때 하나 들고 갱킹와달라고 부탁하는게 예의입니다. 안그럽 잡기도 쉽지 않습니다. 원숭이가 6렙 이후에 궁극기와 를 쓰면서 공격하면 정말 폭딜이 됩니다. 정글러가 와도 둘이 같이 죽는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이 경우도 아이템을 그냥이후 를 제일 처음으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죽이기 쉽지 않지만, 그런다고 죽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냥 막타만 먹고있어도 체력을 깎는게 거진 지속딜이기 때문에 그렇게 두렵게 다가오진 않습니다.
대신 상대방도 요 역귀로 체력회복이 굉장히 수월하기 때문에 죽이지도 못합니다. 그냥 프리파밍 합시다.
원래 탑라인에서 강케도 아니고,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대신 체력이 자신보다 낮으면 상당히 긴 스턴이 걸리기 때문에 추격이 용이하게 되는 케릭터는 아니기때문에 잡기가 쉽진 않습니다.
플레이 스타일이 판이하게 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상대방도 초가스를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기때문에 호전적으로 하는경우나, 아니면 힘들지 않기때문에 어느정도 견제만 해주며 파밍만 해주는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호전적으로 하는 경우엔 를 아껴놓으셨다가 상대방이 를 킨후 로 접근할때 미리 자신의 주위에 써놓고 평타를 맞는 횟수를 줄이면 효과적으로 방어하실 수 있습니다.
초가스한테 데미지를 크게 주는 스킬이 를 동반한 평타이기 때문에 신발을 로 가주시면 회피율이 높아 딜링을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상대방의 데미지가 어짜피 투르데미지라 크게 줄이기는 힘들고, 평타기반과 궁극이 물리 공격이기 때문에 물리 방어력을 위주로 먼저 맞춰주시면 편하고 쾌적한 라인적으로 좀 바꾸실 수 있습니다.
물리 방어력이 갖춰지지 않을 약 6레벨에서 7레벨 구간에 를 동반한 콤보가 상당히 강력해 버스트 데미지로 한번에 킬을 당할 우려가 있으니 이정도만 조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잭스의 경우는 초가스로는 3렙구간에 최대한 를 키고 으로 공격하는 버스트 견제를 최대한 막타로 체력을 채워 어느정도 완화하면 상대방이 마나가 부족해 킬을 못하게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신 평타를 허용하기 시작하면 굉장히 불리해지니 그것만 주의해 주시고 를 배운 이후에는 상대 챔피언이 닷지가 뜨면 파란 구체같은게 생깁니다. 조건부 광역스턴이니 주의해주시며 견제를 당할때 맞스킬로 피교환을 해주시면 6레벨때도 함부로 덤비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트린은 사실 딜탱들의 카운터이지만, 초가스는 어렵지 않습니다. 파밍을 위주로 해주시면서 아이템을 방어적으로 맞춰 나가시면 딜링이 상당량 감소하면서 초가스를 쉽게 죽이지 못하게 됩니다.
6렙때 궁극을 동반한 정글러콜로 타워다이브를 하는경우가 있는데 적절한 로 궁극시간을 낭비하게 하여 버텨주시고 높은 체력을 유지해서 함부로 다이브를 하지 못하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바로 요걸 맞춰주시면 거의 죽지않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탈론은 사실 요세는 탑솔로 오기엔 너무 약해서 거의 오질 않습니다. 튼튼하고 라인유지가 진득한 챔피언은 생각외로 탈론의 버스트 데미지로 잡아내기 힘든 경우가 많기때문에 미드로가서 AP챔피언의 카운터를 하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가끔 탑솔로 오는데 간단하게 를 먼저 맞춰주시면 죽지도 않고, 나중에는 같이 컸는데 초가스를 못잡는 경우가 허다해집니다.
대신 탈론의 경우엔 갱킹이 상당히 위협적인 케릭터라 꾸준한 미아콜로 탈론의 로밍을 무력화 시키는게 팀에게 더 도움이 됩니다.
만약 탈론이 탑에 초가스와함께 박혀있는다면 초가스의 필승이 될것입니다.
라인워윅은 초가스한테 같은 딜탱으로써 최고의 카운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스킬이 최대 체력에 비례해서 데미지가 더 들어오면서 체력 회복량이 초가스의 딜량을 상당히 웃돌기 때문에 거의 답이 없으며, 만약 스킬 누적으로 쌓인 데미지에 6렙에 정글러를 동반한 궁극 이그나이트 콤보는 거의 필킬에 가깝습니다.
패시브로 체력회복이 너무나도 좋은 케릭터이기 때문에 견제는 조금 무색하고 파밍 위주로 돌려주는게 답이지만. 만약 라인워윅이 초가스 카운터로 왔다면 미드챔피언과 스왑을 해야할 정도로 어렵습니다.
요주의 챔피언.
-중반 운영-
11렙에서 15렙정도의 구간에 아웃터 타워들이 파괴되고 어느정도 바론 및 드래곤 위주로 교전과 전투중심의 운영이 되갈 시기입니다.
이때 초가스의 강점이 또 들어나는데, 초가스는 튼튼한 몸으로 상당한 생존률을 자랑하며 어느정도 라인의 하드푸쉬를 해도 와드를 동반하면 안전하게 생존이 가능한 영웅중 하나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교전 위주의 플레이로 라인 방어가 조금 허술한 틈을 타서 한 라인을 하드푸쉬하는 이른바 스플릿 푸쉬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이는 상대방의 영웅을 방어를위한 1명내지 초가스를 잡기위해 많으면 3명정도까지 라인으로 불러드릴 수 있습니다.
이는 탑라인이 효과적인데 바론은 쉽지 않으며 드래곤이 안정적으로 잡기 좋은 타이밍이기 때문에 탑라인으로 2명이상을 빼내어 팀이 드래곤을 취득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게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이 스플릿 푸쉬는 초가스가 가장 강력하고 상대방 나머지라인에 비해 우리편 라인이 초가스 이외 튼튼해서 몸을 해줄 수 있는 챔피언이 1명 더 필요하며 소규모 교전에서 5:4로도 쉽게 손해를보지 않으며 견제가 가능한 팀에서 효율적입니다.
반대의 상황에선 초가스가 항상 팀을 따라다니며 교전을 주도하는 메인 탱커로써 역할을 충실히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4:4에서 크게 5:5의 한타가 일어나면 초가스는 다른 메인탱커들보다 조금 더 적극적으로 공격적인 무빙을 해야 합니다.
한타 시작시 가장 중요한건 궁극의 스택을 무조건 4스택 이상 쌓아둔 상태에서 높은 체력을 가지고 한타를 시작하는게 일단 기본입니다.
강한 스킬데미지들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AP누커나 원거리 AD케리를 사기적인 CC들로 방해하며 스크림은 상대방 AP누커에게 걸어 3초간 딜링을 봉쇄하고 기회가 되면 를 동반한 딜링으로 전장이탈이나 킬을 해내서 딜량의 차이를 극명하게 해주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초가스가 버스트 데미지가 가능한 메인탱커이기 때문에 상당한 이득이 되는 부분입니다.
럽쳐의 사용은 굉장히 무궁무진한 편인데, 때에 따라선 우리편 딜러들이 상대방의 탱커진형에 순식간에 전멸당할 우려가 있다면 그곳에, 옆에 붙어있는 서포터가 굉장히 딜러를 살리는데 효율적으로 스킬을 사용해주어 안전하다면 공격적으로 상대편 딜러를 띄우는데 주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보팔을키고 평타를 쉬지말고 해주시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평타를 쉬지 마세요.
-후반 운영-
16렙에서 18렙 종반입니다.
거의 승기가 기울고 기울었다면 서렌더를 준비할정도의 시간쯤인데, 이때는 정말 드문 스플릿 푸쉬와 대부분의 한타운영으로 게임이 판가름 나기때문에 메인탱커급인 초가스의 경우 서머너스펠이 텔레포트가 아니라면 전장을 이탈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한타운영은 중반과 다를게 없고, 팀웍과 약간의 운, 상황에따라 달라지는 타이밍의 게임이기 때문에 실수가 없게 운영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상당히 부족한 공략이지만 제 나름의 노하우를 적어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강한 탑솔로 챔피언인 초가스. 조금만 연습하면 럽처도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좋은 초가스 양성하셔서 다들 건승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기본적으로 초가스는 1레벨부터 4레벨까진 굉장히 약합니다. 보통 스킬로 데미지를 주는 초가스의 스킬들이 4렙때까진 데미지가 굉장히 약하고 5렙때 을 3렙 찍을때부터 기하급수적으로 데미지가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그 이전까진 막타만 먹고, 상대방의 스킬은 최대한 피하면서 막타가 힘들면 경험치만 챙겨주시면 되겠습니다.
이후 6레벨이 되기 전에 3렙부터 을 상대방 챔피언의 견제를 피하면서 맞춰보셨다면 포션을 낭비하게 하거나 포션이 1개밖에 못들고오는 템을 들고온 맞라인이라면 6레벨에 반피에서 과함께 ->->->의 콤보를 쓰면 이 상대방의 방어력 마법저항력등을 무시하고 적혀있는 숫자대로 데미지를 주는 투르데미지이기 때문에 한방에 죽습니다.
위의 운영은 상대 전 케릭터 공통된 사항이고
챔피언마다 조금씩 주의를 할 것들이 있습니다.
탑 솔로에서 자주 만나게 되는 챔피언들이 몇몇 있는데
열거해 놓고보니 꽤 많은 챔피언이 있군요.
가렌의 경우엔 6레벨 이후로 항상 체력을 2/3이상 유지시켜 주셔야 한방에 죽지 않습니다. 스킬콤보가 굉장히 강력하구요. 를 맞으면 사일런스가 걸려서 와 스킬도 봉쇄되 탈출도 안됩니다. 만약 상대방이 이렇게 서머너 스펠을 들고왔다면 ->로 순식간에 접근공격을 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한번 죽으면 다시는 복구가 안되는 케릭터이므로 템트리도 상당히 방어적으로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가 이속증가 스킬이므로 같이 1렙신발 2렙신발을 신고있으면 이속면에서 상당한 차이로 어짜피 공격일 피할 수 없습니다. 정 이속으로 피할거면 빠르게 2렙신발을 가주시고, 2렙신발도 로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마법데미지라곤 밖에 없는데 이또한 궁극기면서, 체력이 적을수록 데미지가 증가되므로 그냥 콤보앞의 두개의 데미지가 전부 AD데미지이기 때문에 방어템으로 딜량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시작템은 로 를 이용하여 체력증강과 항상 2/3의 체력을 유지하는데 주력한뒤 바로 를 들어서 딜을 분산시켜 1번도 안죽고 안전하게 막타를 챙기시면 승리하는 라인이 될 수 있습니다.
갱플랭크는 만약 상대방이 을 미니언 한테만 써서 막타용으로 쓴다면 정말 다행으로 생각해 주시면서 그냥 막타를 챙겨주시면 되겠지만 상대방이 잘해서 평타로만 막타를 먹고 을 쏴서 견제용도로 마나를 모두 사용한다면 계속 맞아주다보면 앗차하는순간 킬을 당하실 수 있습니다.
이 평타와 같은 공격이라 한번 맞을때마다 미니언의 어그로를 끌어서 라인이 저절로 당겨집니다. 타워 가까이에서 막타를 빠짐없이 챙겨 체력회복을 칼같이 해주시면서 5레벨부터 같이 으로 견제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우리편 정글러가 탑솔로 갱킹을 오게되면 가 에어본이라 로도 풀 수 없는 CC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다른 케릭터보단 쉬운 킬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타와 계속 맞게되면 패시브가 도트데미지가 있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안전하게 한대 맞추고 도망가면서 평타를 안맞으시면 필승입니다.
아이템은 역시 방어템 위주로 를 가장 처음으로 목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갈리오는 위의 두 챔피언보단 초가스에겐 안전한 챔피언 입니다. 초가스와 상당히 성향이 비슷하고, 딜링또한 전부 마법데미지 입니다.
AP챔피언 카운터로 강력하지만 초가스는 패시브가 체력회복이 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상쇄가 가능하고, 상대 정글러가 갱킹을 왔을때 궁극기가 상당히 강력한 2초 광역 타운트이기 때문에 이것만 조심하면 되겠습니다.
아이템은 이후 자유롭게 잡아주셔도 되지만, 이 굉장히 강력합니다. 이동속도를 중요시해서 1렙신발을 빠르게 가주시고, 그래도 잘 못피하시겠다면 를 하나정도 들어주시면 데미지 감소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나서스는 보통 이 기술로 막타를 먹으면 영구적으로 데미지가 3씩 늘어나기 때문에 파밍에 목숨을 거는 경우가 많습니다.
데미지 딜링은 AD가 중심이고 상당히 막타에 목숨을 거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막타를 먹으러올때 를 맞추기 굉장히 쉽습니다. 패시브가 기본적으로 흡혈이라 체력 보존이 쉬워서 잡기가 꽤 힘들지만, 꾸준히 견제를 해주신다면 6레벨에 킬상황이 꽤 나옵니다.
만약 상대방이 정말 잘해서 방어적으로 잘 안죽는다면 를 도처에 깔아두고 지옥같이 푸쉬를 하셔서 미니언을 전부 타워에다 상납하게 해서 스택을 못쌓게하는것도 방법입니다.
스택을 못쌓은 나서스는 그저 한마리 개에 불과합니다.
주의점은 상대방이 을 맞춘 이후론 딜링이 꽤 상당하기 때문에 이때 을 동반한 러쉬만 잘 피해주시고 요거만 맞춰주셔도 잘 안죽습니다.
조금 편한상대입니다.
럼블은 마나있는 챔피언으론 정말 힘듭니다.
히트게이지가 반 이상 차있을때 맞으면 정말 지옥같이 아픕니다. 미니언 앞으로 절때 나오지 마시고 그냥 상대방 파밍하는거 구경하시다가 타워 앞에서 두개로 한방에 쓸어 담는식으로 해주시면서 상대방이 만약 폭주해 히트게이지가 0이 됐을때 적극적으로 앞에 나서서 를 맞춰서 체력을깎아 상대방이 적극적으로 견제를 못하게 체력을 낮춰주시는게 어느정도 해결책입니다.
마나가 있는 챔피언으론 원래 전부 힘듭니다.
아이템도 전부 마법저항으로 첫템도 이걸로 이후 아 진짜 빡쎄다 하면 두개를 들어주시는 정도까지도 아깝지 않을정도입니다. 일단 안죽는게 우선입니다. 죽지마세요. 이 챔피언한텐 죽기 시작하면 답이 없습니다. 계속 죽어야합니다.
탑솔의 초식동물입니다. 초가스를 죽일 수단이 정글러 부르기밖에 없습니다.
요거 나온이후론 초가스가 정말 풀피 이하로 떨어지질 않습니다.
맞라인보단 상대방의 제일 잘큰 딜러에 맞춰서 템을 맞춰주세요.
6렙이후 궁극기 쓰면 이동속도도 상당히 빨라지고 체력리젠도 엄청 높아져서 잡기 굉장히 힘듭니다. 럽쳐 맞춘거 아니면 그냥 따라가지 마세요. 이 챔피언은 따라다니지만 않으면 필승입니다. 그냥 미니언 다 챙기시면 초가스는 알아서 쎄집니다.
어렵습니다. 자신이 꽤 탱키하다고 생각할때도 아카리한텐 5초면 순삭입니다.
요거 맞은다음에 평타를 맞으면 추가데미지가 미친듯이 들어옵니다. 머리위에 낫뜨면 그냥 가까이 가질 마세요.
막타 안먹어도 됩니다. 가까이가면 죽습니다.
그냥 꾸준히 맞춰서 적극적으로 체력 못깎으러 오게만 해주시고 아이템도 요녀석과 마찬가지로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6레벨 이후론 궁극기로 계속 추격해서 도망 아무리 잘가도 킬 확률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타워 근처에서만 있어주시면 됩니다.
현재 버프로 탑에서 최고의 OP로 등극하고있는 원숭이 입니다.
1레벨부터 으로 적극적으로 견제를 하는데 이게 3명씩 공격해서 라인을 밉니다. 그냥 타워 근처까지 밀게하신 후 막타 챙겨드시면서 체력 보존하시면 되겠습니다.
괜히 2렙때 ->->평타 1~2방 맞으면 정말 죽을만큼 아픕니다. 체력이 낮으면 저 콤보 이후 ->평타에 죽을수도 있습니다. 그냥 몸 사리시면 되겠습니다.
이게 또 정글러가 갱킹을 와줘도 요 기술로 분신만들고 은신해서 도망가기도 쉬운 케릭입니다. 집에 처음 가셨을때 하나 들고 갱킹와달라고 부탁하는게 예의입니다. 안그럽 잡기도 쉽지 않습니다. 원숭이가 6렙 이후에 궁극기와 를 쓰면서 공격하면 정말 폭딜이 됩니다. 정글러가 와도 둘이 같이 죽는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이 경우도 아이템을 그냥이후 를 제일 처음으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죽이기 쉽지 않지만, 그런다고 죽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냥 막타만 먹고있어도 체력을 깎는게 거진 지속딜이기 때문에 그렇게 두렵게 다가오진 않습니다.
대신 상대방도 요 역귀로 체력회복이 굉장히 수월하기 때문에 죽이지도 못합니다. 그냥 프리파밍 합시다.
원래 탑라인에서 강케도 아니고,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대신 체력이 자신보다 낮으면 상당히 긴 스턴이 걸리기 때문에 추격이 용이하게 되는 케릭터는 아니기때문에 잡기가 쉽진 않습니다.
플레이 스타일이 판이하게 갈리는 경우가 많은데, 상대방도 초가스를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기때문에 호전적으로 하는경우나, 아니면 힘들지 않기때문에 어느정도 견제만 해주며 파밍만 해주는 두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호전적으로 하는 경우엔 를 아껴놓으셨다가 상대방이 를 킨후 로 접근할때 미리 자신의 주위에 써놓고 평타를 맞는 횟수를 줄이면 효과적으로 방어하실 수 있습니다.
초가스한테 데미지를 크게 주는 스킬이 를 동반한 평타이기 때문에 신발을 로 가주시면 회피율이 높아 딜링을 줄이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은 상대방의 데미지가 어짜피 투르데미지라 크게 줄이기는 힘들고, 평타기반과 궁극이 물리 공격이기 때문에 물리 방어력을 위주로 먼저 맞춰주시면 편하고 쾌적한 라인적으로 좀 바꾸실 수 있습니다.
물리 방어력이 갖춰지지 않을 약 6레벨에서 7레벨 구간에 를 동반한 콤보가 상당히 강력해 버스트 데미지로 한번에 킬을 당할 우려가 있으니 이정도만 조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잭스의 경우는 초가스로는 3렙구간에 최대한 를 키고 으로 공격하는 버스트 견제를 최대한 막타로 체력을 채워 어느정도 완화하면 상대방이 마나가 부족해 킬을 못하게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대신 평타를 허용하기 시작하면 굉장히 불리해지니 그것만 주의해 주시고 를 배운 이후에는 상대 챔피언이 닷지가 뜨면 파란 구체같은게 생깁니다. 조건부 광역스턴이니 주의해주시며 견제를 당할때 맞스킬로 피교환을 해주시면 6레벨때도 함부로 덤비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트린은 사실 딜탱들의 카운터이지만, 초가스는 어렵지 않습니다. 파밍을 위주로 해주시면서 아이템을 방어적으로 맞춰 나가시면 딜링이 상당량 감소하면서 초가스를 쉽게 죽이지 못하게 됩니다.
6렙때 궁극을 동반한 정글러콜로 타워다이브를 하는경우가 있는데 적절한 로 궁극시간을 낭비하게 하여 버텨주시고 높은 체력을 유지해서 함부로 다이브를 하지 못하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바로 요걸 맞춰주시면 거의 죽지않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탈론은 사실 요세는 탑솔로 오기엔 너무 약해서 거의 오질 않습니다. 튼튼하고 라인유지가 진득한 챔피언은 생각외로 탈론의 버스트 데미지로 잡아내기 힘든 경우가 많기때문에 미드로가서 AP챔피언의 카운터를 하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가끔 탑솔로 오는데 간단하게 를 먼저 맞춰주시면 죽지도 않고, 나중에는 같이 컸는데 초가스를 못잡는 경우가 허다해집니다.
대신 탈론의 경우엔 갱킹이 상당히 위협적인 케릭터라 꾸준한 미아콜로 탈론의 로밍을 무력화 시키는게 팀에게 더 도움이 됩니다.
만약 탈론이 탑에 초가스와함께 박혀있는다면 초가스의 필승이 될것입니다.
라인워윅은 초가스한테 같은 딜탱으로써 최고의 카운터가 아닐까 싶습니다.
스킬이 최대 체력에 비례해서 데미지가 더 들어오면서 체력 회복량이 초가스의 딜량을 상당히 웃돌기 때문에 거의 답이 없으며, 만약 스킬 누적으로 쌓인 데미지에 6렙에 정글러를 동반한 궁극 이그나이트 콤보는 거의 필킬에 가깝습니다.
패시브로 체력회복이 너무나도 좋은 케릭터이기 때문에 견제는 조금 무색하고 파밍 위주로 돌려주는게 답이지만. 만약 라인워윅이 초가스 카운터로 왔다면 미드챔피언과 스왑을 해야할 정도로 어렵습니다.
요주의 챔피언.
-중반 운영-
11렙에서 15렙정도의 구간에 아웃터 타워들이 파괴되고 어느정도 바론 및 드래곤 위주로 교전과 전투중심의 운영이 되갈 시기입니다.
이때 초가스의 강점이 또 들어나는데, 초가스는 튼튼한 몸으로 상당한 생존률을 자랑하며 어느정도 라인의 하드푸쉬를 해도 와드를 동반하면 안전하게 생존이 가능한 영웅중 하나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교전 위주의 플레이로 라인 방어가 조금 허술한 틈을 타서 한 라인을 하드푸쉬하는 이른바 스플릿 푸쉬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이는 상대방의 영웅을 방어를위한 1명내지 초가스를 잡기위해 많으면 3명정도까지 라인으로 불러드릴 수 있습니다.
이는 탑라인이 효과적인데 바론은 쉽지 않으며 드래곤이 안정적으로 잡기 좋은 타이밍이기 때문에 탑라인으로 2명이상을 빼내어 팀이 드래곤을 취득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되게 할 수 있습니다.
대신 이 스플릿 푸쉬는 초가스가 가장 강력하고 상대방 나머지라인에 비해 우리편 라인이 초가스 이외 튼튼해서 몸을 해줄 수 있는 챔피언이 1명 더 필요하며 소규모 교전에서 5:4로도 쉽게 손해를보지 않으며 견제가 가능한 팀에서 효율적입니다.
반대의 상황에선 초가스가 항상 팀을 따라다니며 교전을 주도하는 메인 탱커로써 역할을 충실히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4:4에서 크게 5:5의 한타가 일어나면 초가스는 다른 메인탱커들보다 조금 더 적극적으로 공격적인 무빙을 해야 합니다.
한타 시작시 가장 중요한건 궁극의 스택을 무조건 4스택 이상 쌓아둔 상태에서 높은 체력을 가지고 한타를 시작하는게 일단 기본입니다.
강한 스킬데미지들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AP누커나 원거리 AD케리를 사기적인 CC들로 방해하며 스크림은 상대방 AP누커에게 걸어 3초간 딜링을 봉쇄하고 기회가 되면 를 동반한 딜링으로 전장이탈이나 킬을 해내서 딜량의 차이를 극명하게 해주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이 초가스가 버스트 데미지가 가능한 메인탱커이기 때문에 상당한 이득이 되는 부분입니다.
럽쳐의 사용은 굉장히 무궁무진한 편인데, 때에 따라선 우리편 딜러들이 상대방의 탱커진형에 순식간에 전멸당할 우려가 있다면 그곳에, 옆에 붙어있는 서포터가 굉장히 딜러를 살리는데 효율적으로 스킬을 사용해주어 안전하다면 공격적으로 상대편 딜러를 띄우는데 주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항상 보팔을키고 평타를 쉬지말고 해주시는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평타를 쉬지 마세요.
-후반 운영-
16렙에서 18렙 종반입니다.
거의 승기가 기울고 기울었다면 서렌더를 준비할정도의 시간쯤인데, 이때는 정말 드문 스플릿 푸쉬와 대부분의 한타운영으로 게임이 판가름 나기때문에 메인탱커급인 초가스의 경우 서머너스펠이 텔레포트가 아니라면 전장을 이탈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한타운영은 중반과 다를게 없고, 팀웍과 약간의 운, 상황에따라 달라지는 타이밍의 게임이기 때문에 실수가 없게 운영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상당히 부족한 공략이지만 제 나름의 노하우를 적어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강한 탑솔로 챔피언인 초가스. 조금만 연습하면 럽처도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좋은 초가스 양성하셔서 다들 건승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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