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77명
85.9% (152표)
5.1% (9표)
9% (16표)
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21
9
0
152/177
정글꺼지세요 솔탑 or afk 2012 3 12 10차수정 (징징글 추가 및 블라디미르 상대법 수정)

- 미얀혀(2012-03-02, 조회수: 2315299)

 다이러스가 하다 멘붕한 피오라. 하지만 그녀는 공속과 온힛계열의 스킬들, w스킬로 op급입니다. 정글가시거나 랜턴, 원딜같은 템트리를 사용하는 공략들은 무시하세요(여자마이 거리는 공략중에 제대로 된거 못봤음요). 병맛입니다. 갱플과 나서스 카운터로 적당한 피오라를 하세요. 공략은 천천히 살펴봐 주시길바람..


P.S 룰루, 헤카림 공략 썼는데 완전히 매장됐어요 ㅠㅠ 보고 지적이나 엑셀 부탁드려요^^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력
    +6.75
총 가격 : 7,989 IP
표식을 고댐에서 방관으로 수정하였습니다. 룬은 당연히 개인취향이나 저의 공략에선 이 룬 조합이 최상의 선택이지 않나 생각됩니다. (탑에 ap가 오는 경우도 많으므로 상황에 따라 성장 마방을 고정 마방으로 바꿔주세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21-9 말이 필요없습니다... 그 이외의 선택으로는 24-6으로 대파괴에 3포인트를 주는 방식입니다.
정글 말 그대로 꺼지세요. 피오라에겐 오직 솔탑을 주도록 합시다. 탈진과 플레쉬보단 이그나이트 플레쉬가 더욱 좋았습니다. 하지만 탈진도 상대의 조합이나 상황에 따라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팀의 탱력이 부족해서 내가 이니시에이팅을 해야한다면 클린즈도 나쁘지않습니다.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단 일반적으로 w선마가 기본이 됩니다. 막타 먹기에도 편하며 상대의 견제를 역이용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W-Q-E 순서로 스킬트리를 찍지 않으신다면 정말 애매합니다. 3렙 전에 q와 e를 하나씩 찍으셔서 상대를 견제하거나 다양한 상황에 대비하십시오. 참고로 q스킬은 주딜이 될 수 없습니다. 달라붙기용도로 써주세요.

*요즘 e스킬 1포인트에 60%공속증가도 엄청나게 크며 한타 때 cc기 맞으면 3초동안의 공속증가의 효과를 보지못한다 라는 의견으로 e스킬에 1포인트를 주고 q를 w다음으로 마스터하는 스킬트리가 많이 보이는데요. 저는 이를 대비하여 헤르메스를 갑니다. 그리고 e스킬에 붙은 이속증가가 라인전에서의 다이브, 필킬, 한타 뒤의 추노 등에서 엄청난 효과를 보여주며 차라리 e스킬효과 1초라도 봐서 어시나 킬을 빨리 먹음으로써 쿨감효과를 보시는게 효율적이라 생각됩니다.

갱플, 우공, 나서스, 가렌, 니달리 등등 상대 스킬 중 온힛계 스킬을 가진 챔프가 탑라인에 온다면 렙1부터 w에 집중투자 하도록 합시다. 대게 이런 챔피언들은 피오라가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피즈, 럼블, 블라디미르 같은 ap챔프들은 평타딜이 많지않으므로 w보다는 e를 중심적으로 찍어주셔서 견제해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원활한 견제를 위해 진리의 신발3포션을가지고 갑니다. 일단 피오라의 코어템이라생각되는템은 위치엔드입니다. 위치엔드가 중요한 이유는 온힛계열의 스킬 효율이 극에 달해질 뿐만 아니라 꾸준한 마뎀42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신발을 광전사로 가시는 분들이 계시던데요. 공속만 오른다고 딜효율이 크게올라가지 않습니다. 또 피오라는 cc기에 허약하므로 헤르메스를 가서 한타 때와 추노시 큰 효과를 발휘하도록 합시다. 제가 꼭 말씀드리고 싶은것은 요우무는 피오라에게 완소템입니다. 그러나 사용효과를 계속 활용하지 못하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요우무의 사용효과를 잊지말고 써주시는게 필수입니다. 말렛은 cc기가 없고 적진으로 깊숙히 파고드는 피오라의 특성상 필수불가결한 템입니다. 

물방과 마방의 적절한 조합과 부활능력 까지 가진 수호천사를 가거나 ad캐리형 챔피언이 너무 쌔다 싶으면 가시갑옷을,  부활보다 안정적인 딜탱이 되길 원하신다면 워모그를 가도록 합시다. (전 수호천사를 선호했으나 아트마를 템트리에 추가시키게 됨으로써 워모그를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때 쯤이면 대부분의 게임이 끝나게 되는데요. 이 이후로는 장기전에 돌입하신겁니다.
마지막으로 말트마 효율이 굉장하다고들 하셔서 고려를 해보았는데요. 아무래도 중반에 비해 후반의 체가 훨씬 많아서 아트마의 고유효과가 후반에 크게 나타나는 듯합니다. 그리고 후반에 체2%데미지가 위치엔드의 마뎀42보다 커지고 템가격이 얼마 차이나지 않기에 위치엔드를 팔고 바로 아트마를 살 수 있을듯해서 수정했습니다. 인피와 녹장의 경우는 역시나 비싼가격으로 인한 딜로스로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만약에라도 아트마 이후에 돈이 2300원 정도 모였다면 워모그를 간 경우는 녹장을, 수호천사나 가시갑옷을 간 경우는 인피를 아트마와 교체해 주시길바랍니다.
(라인전에서 ap챔피언을 만난다면 위치엔드를 최우선으로 가주세요.)

실험결과로 블클이 정말 좋은템이긴하나 흡혈템이 없어 한타 때 위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것이 확인되었습니다.
그리하여 블클대신 블써를 넣어 생존력을 향상시켰고 블클의 효과를 커버하기 위해 룬의 표식을 방관으로 변경하여 룬에서  방관15+마스터리에서 방관6, 방관10%+요우무에서 방관20 =방관45이상이라는 수치로써 커버를 했습니다.


*다른 템트리에 대한 소개와 평 - 요즘 티아맷 쉰 이라는 특이한 조합이 나돌고 있는데요.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외국 고랭분들이나 템트리 연구하시는 분들도 하나같이 티아맷 쉰트리가 시너지효과가 크고 신선하다고 했지만 결과는 티아맷의 효과범위가 좁아 티아맷의 범위가 따로 버프를 먹지 않는 한 좋은 효율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템트리가 나온다면 계속해서 추가하겠습니다.)
주관적으로 티아맷 피오라 혐오합니다. 오리아나가 궁을 백프로 잘 쓰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궁 쿨타임이 지옥급으로 긴 피오라로 궁극하나 믿고 티아멧 도배하는 행위는 리폿감입니다. 그건 dps손실의 주범이며 한타때 딜과 탱키함을 포기하고 킬딸하고 끝내겠단 소립니다. LoL은 팀게임이므로 팀을 위한 행동을 합시다. 리폿감일세 리폿감........
*열약한 모바일 환경에서 작성하므로 사진등의 자료가 부족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라인전 운영법 - q스킬로 진입한 뒤 w와 e스킬로 상대에게 달라붙어 평타로 조져주세여. 참고로 q스킬 4초이내에 사용한다면 마나소모가 없으므로 견제플레이에서 우위를 점할수 있습니다. 또한 렙과 템이 갖춰질 시기에 타워다이브에도 아주 좋은 챔피언이니 잘 판단하여 상대 탑라이너를 찢어줍시다. 다만 와딩으로 상대정글러의 갱을 차단하셔야 합니다.
(상대 챔피언 공략은 연구 중에 있습니다. 많은 말씀 부탁드립니다.)
껌들 - 가렌, 니달리, 이렐리아, 나서스, 갱플랭크, 우공, 트린다미어

가렌 - 가렌의 사일런스가 피오라의 w스킬로 씹힙니다. 즉 사일런스를 w로 막고 팽이를 최대한 피해준다음 팽이가 끝나면 바로 미친개처럼 찢어줍시다. 가렌은 패시브가 라인유지력에 상당한 기여를 하므로 애매한 딜교환은 안 하는게 낫습니다.

니달리 - 피오라의 q스킬이 타겟팅 대쉬 스킬이므로 니달리가 부쉬플레이를 한다해도 잠시 나오는 순간 q로 진입하여 패줍시다. 렙6이후로 쿠거폼이 나와도 피오라의 w스킬로 니달리가 딜교환에서 훨씬 손해이며 q로 2번 달라붙기와 e스킬의 이속증가로 니달리는 도망치기 위해서 플레쉬를 써야할 정도입니다. 힐로 라인에서 경험치는 받을 수 있으나 한타에도 잉여인 니달리가 라인에서 cs도 못 챙긴다면 니달리는 정글을 돌기 시작할겁니다. 고로 호구 of 호구입니다.

갱플랭크 - LOH. 레전드 오브 호구입니다. 솔탑 라인 장악의 핵심이였던 혀업상(딱콩)이 피오라의 w스킬로 씹힙니다. 오히려 딱콩을 날리는게 훨씬 손해를 보게 되었습니다. 별거없습니다. 딱콩 타이밍에 맞게 w써주시고 디나이시키거나 그냥 패세요. 얘는 패주는게 답입니다.

나서스 - 나서스의 존재이유인 q스킬 꿀밤이 피오라의 w스킬로 씹힙니다. 경험치와 스택을 못 쌓게 디나이를 시키시는게 바람직하며 무리한 타워푸시는 오히려 나서스의 성장에 큰 기여를 하게 됩니다. 그냥 라인에서 잡아먹어주시거나 팀원의 안전을 위해 디나이를 시키세요. 

트린다미어 - 11맞다이에서 평타가 전부인 트린다미어에게 피오라의 w스킬은 치명적입니다. 분노가 꽉 찼을때는 가급적 상대하시지 마시고 분노 빠지면 그냥 싸우시면 됩니다. 일단 렙6 이전엔 호구이니 그냥 패주시고 트린이 불사의 분노가 있다면 싸우시다가 트린의 피가 빠질 때쯤 궁극기를 써주시고 이그나이트를 걸어주시면 트린은 궁극기를 그냥 재미로 쓰게 된겁니다.

우공 - 우공의 뛰어난 견제플레이는 종말을 고했습니다. 그리고 오공의 q스킬 파쇄격을 피오라의 w스킬로 씹을 수 있습니다. 우공이 근두운 습격을 강행한다면 오히려 죽을 짓을 한겁니다. 우공도 호구 of 호구이므로 걍 패줍시다.

이렐리아 - 웬만해선 걍 씹어먹습니다. 주의할점은 나서스와 마찬가지로 무리한 타워푸시와 다이브입니다. 왕귀를 하지 못하게 확실히 씹어주세요. (유리한 상황이라고 해서 무리하게 진입하면 스턴맞고 역관광까지 당할 수 있습니다.)

깡패 - 리븐, 판테온, 케넨, 사이온, 말파이트

리븐 - 일단 동등한 실력의 경우 리븐이 우세입니다. 렙6 이전의 리븐과의 딜교환에서는 싸울만합니다. 렙6 이후의 궁극기를 쓴 리븐에게는 절대 덤비지 않도록 합시다. 조금만 개념있는 리븐일 경우 기존의 딜방식인 스킬-평타-스킬-평타를 과감히 버리거나 w스킬을 피오라가 e스킬을 쓰고나서 사용함으로써 빡치는 상황을 만들어 냅니다.  피오라는 공력이 생각보다 강하고 공속도 빠르기 때문에 타워허그를 하셔서 cs를 챙기시고 갱을 요청하시고 다이브가 시도된다면 역관광을 노려주세요. (라인에서 1,2데스 내어주셔도 한타 때 기여도가 훨씬 큽니다.)

판테온 - 한마디로 표현해드리죠. 형님 20분 언제 됩니까?

케넨 - 따라잡을 수도 없고 갱도 무의미하며 견제도 장난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확실한 피오라 카운터가 케넨이라고 생각됩니다. 표창 짤짤이를 최대한 피해주시고 상황에 따라 cs를 과감히 포기해주세요.

사이온 - 최대한 타워허그 해주세요. 방어막 때문에 딜교환도 성립이 되지않으며 응시때문에 넋 놓고 피가 없어지는 것을 구경만 해야합니다. 후에 한타를 기억하며 cs와 경험치를 최대한 드시고 방어적인 플레이로 데스를 내어주지 마십시오.

거슬리는 상대 - 럼블, 블라디미르, 피즈

럼블 - 견제 계속 당하시고 체력이 많이 없다면 과감히 리콜타세요. 죽는 것 보단 낫습니다. 한번씩 궁극과 이그나이트, 충분한 체력, 마나가 있다면 영혼의 맞다이를 시도해주세요. 이런 경우의 영혼의 맞다이는 이길확률이 거의 100%입니다. 또 럼블이 스킬을 난사하다가 과열상태가 되면 스킬을 6초동안 못 쓰고 기본평타가 세지므로 이 때 완전히 찢어죽여 줍시다. 이런 이유로 럼블이 스킬 난사는 무리하게 감행되지 못할 것입니다. 즉 죽일 타이밍을 잘 잡아주셔야 합니다.

블라디미르 - 절대 지지는 않습니다. 견제플레이가 뚜렷한 이런 챔피언들은 공격적인 플레이로 상대해줍시다. 견제를 할 때 e스킬의 타이밍을 잘 잡으셔야합니다. q로 진입해서 e스킬 바로 쓰셨는데 블라디미르가 피웅덩이를 시전한다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q로 진입할때 상대방의 피웅덩이가 없다싶으시면 스킬 다 써주셔서 반쯤 죽여놓으시고요. q로 진입했는데 피웅덩이를 일찍 시전한다면 피웅덩이는 2초지만 q스킬은 4초이내에 마나소모 없이 재사용 가능하므로 다시 따라잡으셔서 e스킬써주시고 최대한 딜교환해주세요. 일단 제일 주의하셔야 할 점은 피오라 궁극기 시전 중 피웅덩이를 사용한다면 궁극기가 캔슬됩니다. 한번에 죽이기 위한 방법은 블라디미르의 체가 어느정도 깍인 상태에서 q로 진입하고 피웅덩이 후 q스킬 재사용으로 따라붙어서 최대한 딜을 넣고 궁극을 시전한 뒤 이그나이트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한번씩 갱의 성공을 위한 연기일 수 있으므로 주의합시다.)

한타 운영법 - 한타에서의 피오라의 역할은 팀의 구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탱력과 이니시에이팅기가 나말고도 뛰어나다면 아군의 이니시에이터 이후 바로 진입하여 q로 적 원딜에게 달라붙어 순간적인 공속으로 순삭시켜 주시고 어그로 쏠리거나 적 램프의 피들이 많이 없다면 궁을 써주시길 바랍니다. (궁극의 경우에는 스킬시전동안 타겟팅이 되지않습니다) . 탱력과 이니시에팅기가 팀내에 부족하다면 궁극으로 이니시에이팅을 하시고 q로 적 원딜에게 달라붙으셔서 순삭시켜 줍시다. 당연 원딜을 잡기힘든 상황이라면 피가 비교적으로 작은 누커들을 대상으로 합시다.
*기본적으로 원딜이나 누커에게 달라붙어 순삭시키고 상황에 따라 궁극을 사용하거나 한타 진영에서 잠시 빠졌다가 다시 진입하셔서 싸우고 추노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플레쉬와 e스킬의 이속증가, 헤르메스의 효과, w스킬 등으로 충분히 잠시 빠질 수 있습니다.)

추노시 - 탈진과 플레쉬, q스킬로 연속 2번 대쉬, e스킬로 인한 공속과 이속 증가. 말이 필요 없겠죠???

엄마가 구걸은 좋은 거래요.. 공략으로 흥하시고 엑설런트 마구 주세요. 또 지적은 감사히 받겠습니다.
 
나에게 우주괴물이라 불러준 제주도현씨 감사^^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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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9표)
9% (1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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