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프리카 방송 안내 >
친창 300분이 다 차버려서
아쉽게 관전을 못하시는
분들을 위해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 30분 짜리 짧은 방송 소개 영상!! >
< 공략글에 영상 링크가 제대로 되지않아 글 링크로 잠시 대체합니다.>
아프리카 고고싱!!
즐겨찾기 하시고
관전하러오세요 >_<
<2013년 7월 헤카림 여기잠들다.>
▶◀ 지켜주지 못해서 미안해 카림아 엉엉 ㅠ-ㅠ
- 머리말 목차 -
1. 도마뱀 헤카림에 대하여
2. 시즌2를 마치고
3. 헤카림 입문자를 위한 헤카림 소개
-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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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25 (+106) | 2427 | 마나 | 280 (+40) | 960 |
공격력 | 66 (+3.7) | 128.9 | 공격 속도 | 0.67 (+2.5%) | 0.955 |
5초당 체력회복 | 7 (+0.75) | 19.75 | 5초당 마나회복 | 7 (+0.8) | 20.6 |
방어력 | 32 (+5.2) | 120.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이동 속도 +1.5%x3
- 방어구 관통력+14.4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이동 속도+4.5%
빨강룬은 오직 무난한 정글링을 위해 아래 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방관룬을 주었습니다
왕룬은 이속왕룬을 갈 경우 추가 이속과 함께 추가공격력 1.5 정도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꿩먹고 알먹고 지젼
아래는 물공룬과 방관룬에 대한 효율 실험이니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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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 방법
왕룬 : 이속룬 (물공 1.55 증가)
빨강룬 : 물공 or 방관룬
특성 : 21/9/0 or 9/21/0
시작 아이템 : 마체테+5포션 (data의 평타에 +10이 나와있는 것은 마체테 효과)
2. 결과
결과에 대한 논의는 아래에서.
3. 결론
일단 기본공격력과 게임내 방관, %방관, q데미지등은 결과에 상세히 적혀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예외로 21/9/0 특성일때 50%이하 상대로 증뎀효과가 있습니다.
q의 경우 2~4정도?
레이소(소)를 대상으로 평타가 9/21/0특성에 방관룬일 경우 67+10이 나오는데
21/9/0특성에 물공룬일때에는 86+10 이라는 어마어마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레이스의 체력이 150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둘다 똑같은 2방이기 때문에
평타로만 사냥할시 몬스터를 잡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정글링은 반사뎀특성의 유무, q짤, e, 도마뱀의 유무등 종합적인 면에서 보아야하겠지만
이런 부가적인 요소를 고려할수록 물공룬의 영향력이 퇴색되므로 본 실험은
가~~~~장 물공룬이 유리한 상황에서 방관룬과 물공룬을 비교한 조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작은 정글몬스터의 경우
초반이라 할지라도 챔피언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낮은 방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체력도 너무 작기 때문에
방관룬과 물공룬을 비교평가할 만한 가치가 낮다고 판단.
대형 몬스터를 기준으로 다시 자료를 모아봤습니다.
q레벨이 올라가고 아이템이 맞춰지며 레벨이 오를수록 물공룬의 효율이 내려가는데도
초반부터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처음부터 물공룬이 방관보다 데미지가 낮은 케이스도 있습니다.
즉, 정글 헤카림의 룬선택은 방관이 진리에 가깝다.
라는 겁니다.
저도 이렇게 직접 실험을 해보니 조금 놀랍네요
적절히 탱키해질 수 있는 성장마방으로 플레이하는 중입니다.
쿨감을 넣었던적도 있었는데
아이템 개편이 계속 진행되면서 만쿨감 노리기가 점점 쉬워진 탓에 잘 안가게되더라구요
방어가 안되도 정글링은 가능하지만
게임 전반적인 운영을 보았을때 방어룬을 가지 않으면 정글 안정도가 너무 심하게 낮아집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시즌 2에서는 위와같이 정글러로서의 운영과 아다리가 맞는
기묘한 결과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슈렐+요우무+유체화+e
위의 시너지는 순간 공격력 94이상을 만들어내었고
예상을 뛰어넘는 진입력 과
원딜을 순식간에 제압 해버리는 위력이 있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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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가 한창인 현재에는 21/9/0 특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떠한 생각으로 21/9를 선택하였는지 모르겠는데 저는 딱한가지 이유때문인데요
요즘 유행하는 정글러들이 리신이나 자르반, 신짜오 이런 육식육식한 놈들이라서
카정을 너무 자주옵니다.
특히 리신은 정말.... 불시에 카정당하면 도망밖에 답이 없습니다.
헤카림은 보기와는 달리 카정에 있어선 초식이기 때문에....
그래서 위와 같은 특성을 가고 2번째 버프몹에서 바로 스마이트를 써버립니다.
이러면 상대방의 카정타이밍보다 빠르게 정글을 도실수 있고
라인전 갱킹역시 헤카림처럼 cc기가 약한 챔프 입장에서 깡뎀만큼 갱에 도움되는 스펙이 없기때문에
갱킹에도 좋습니다.
물론 후반 탱력이 낮아지는건 감수해야하지만
초반에 망해버리는것보단 100배 1000배 좋으니 상대방이 육식정글러일 경우 21/9/0으로 가세요
참고로 특성에서 쿨감 4%는 공속 4%로 대체해도 됩니다.
쿨감4%를 찍을때에는 파랑룬을 성장쿨감으로맞춰서 14%쿨감을 맞추고 시작하고
공속4%를 찍을때에는 파랑룬을 성장마방으로 세팅해놓고 합니다.
쿨감 14% 세팅의 장점은 쿨감템을 하나 조금 늦게가더라도 탱템하나나 코어템 하나를 조금 먼저 올려서
탱키해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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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카정을 걱정하지 않을때 가는 정석 트리입니다.
9/21/0트리
시즌2와 가장 다른점은
방어쪽 이속, 쿨감 특성이 사라졌다는 것과
방어쪽 특성은 더 단단해지고 유틸 특성이 시즌 2때보다 전반적으로 상향되었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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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담이지만 저항력은 1포에 마방이 2가오르고
2포를 주면 1.5가 더 오릅니다.
3포를 아예 밀어줄거 아니라면 1포에서 멈추는게 좋고
칼날갑옷 특성은 정글 몹의 상향에 맞게 상향되지않아서
상대적인 하향이 되었다고 판단.
9/21/0 특성에서는 찍지 않았고
예외로 21/9/0과 같이 초반 빠른 정글 클리어링을 위한 경우에만 찍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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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글 헤카림의 특성에 맞게 마스터리를 더욱 최적화 시켰습니다.
전설의갑옷 특성을 빼고 무자비와 불굴에 포인트를 올인했습니다.
생각해보면 헤카림은 전설의 갑옷 특성으로 인한 덕을 보기엔
방템을 너무 늦게 갑니다.
딜템반 방템반 가는 느낌이라 다른 탱챔프에 비해 효율이 안좋더라구요.
서머너 스펠은 바꿀게 없네요
힐이 상향되어서 방어쪽 특성을 찍는것 만으로 체력 90을 더 확보할순 있겠는데...
유체화...를 포기하기엔 메리트가 있을지 없을지 긴가민가한 상황이에요
아무리 갱킹위주의 플레이를 포기했다곤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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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체화는 전 챔피언 통틀어 유일하게 헤카림만이 공격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티어 신발 장착상태에서 사용시 공격력 15정도 상승효과가 있죠
또한 지속시간이 10초이기 때문에 아래와같은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1. e+유체화로 갱킹시 e로 박고도 상대방에게 붙으면서 q-평-q-평 연계를 가능케 함.
2. 초반 갱 시 적 라이너가 선신발 일지라도 추노를 가능케 해줍니다.
3. 쿨감템이 아직 하나도 갖춰지지 않은 초반에 e렙이 1렙에 블루일때의 e쿨타임은 15.2초라서,
몽둥이도 없고 e렙도 낮은 극초반 갱킹은 사실 e를 2번쓰는건 힘들죠( 24초x0.8 - 4초 )
따라서 이 타이밍의 갱킹력을 끌어올리는 가장 효율적인 스펠이 유체화입니다.
4. 쿨감이 완성된 중반 갱에서도 e쿨이 10초에 육박할때 다음 실질적인 e쿨이 6초가량되는데
이때 다음 e까지의 이동속도를 채워줍니다. 지젼
5. 극 후반 한따때 e+유체화+슈렐+요우무 몰아치기로 원딜 순삭에 큰 기여를 합니다.
6. 익저에 대해 한마디 할게요
e쓰면서 달리다가 익저쓰면 헤카림이 멈춰요.
내가 0.1초 차이로 이 애를 우리쪽으로 끌까말까하는 순간에 이 차이가 어찌나 짜증나던지....
슈렐+요우무+e쓰고 홀로 파밍하고 있는 원딜물때 먼저 익저쓰고 들어갈수도 없고....
익저가 나쁘다는건 아니에요.
아니 오히려 갱킹이나 한타시 익저가 더 좋아요
어느정도 취향것 선택할 수 있는 스펠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유체화가 헤카림에게 위처럼 하나하나 아다리가 맞아서 자신이 의도하는 플레이를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더라구요.
저는 매끄럽게 운영되는 느낌을 좀 더 선호해서 유체화를 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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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 요약
Q3렙 후 E선마합니다.
(2.쿨감25% VS 쿨감0%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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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4(프리시즌 포함) 업데이트시 qwer 활용법 추가
최근의 대세는 퍼플이던 블루던
봇에서 트베하쉬(트리플베리하드리쉬, 봇라이너들에게 남쪽 버프몹을 노스마리쉬받는것)를 받는 것인지라
항상 탑 3렙갱과 역갱 여부를 머리속에 넣고 계셔야 합니다.
다만 상대의 카정에 대비해서 w를 키기 직전까진 2렙때 스킬을 찍지 마십시오.
그리고 3렙때 q2렙은 왠간하면 찍지마세요.
3렙까지는 노스마리쉬후에 버프몹하나 마저 잡으면 바로 달성이 가능한 레벨이지만
4렙까지는 레벨업 시간에 공백이 좀 많이 있습니다.
만일 3렙까지 e가 하나도 안찍어져 있다면
역갱도 불가능해지고, 라인 갱킹은 포기하겠다는 의미이며, 라인 서포팅능력이 바닥이 되버리는
최악의 운영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3렙까지는 e가 1개가 찍어져 있는게 좋습니다.
물론 라인상황을 봐서 4렙까지 달성할 시간동안 라인에 개입할것 같지 않을때에만 예외로
q-w-q 순으로 찍어주세요
유틸성이 떨어지는 헤카림에게 깡뎀과 쿨감만큼 갱에 도움되는 스펙이 없습니다.
e스킬은 달리면서 1초마다 1스택씩 쌓이며 이동속도가 올라가고
이동거리에 비례해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전 q3렙 w1렙후 e스킬을 선마하는데 이게 갱킹력과 소규모 교전력을 끌어올리는 비결이에요.
e스킬 5레벨 이후 점화석+야만의몽둥이+블루상태면 e스킬의 쿨타임이 9.6초가 나오거든요.
여기서 e스킬을 활용하는 맹점중의 맹점이 있어요
e스킬은 버튼을 누른 후 쿨타임이 바로 돌기때문에 4초간 달려서 상대방에게 갱킹을 시도했을때,
e쿨이 5.6초인거나 마찬가지입니다. 한번에 한해서.
이 점을 잘 활용해야만 헤카림만의 색깔이 들어난 운영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ps. 참고로 e스킬의 극뎀 조건이 발동 시간이 아닌 이동거리라는 지적이 있었어요
나도 그렇지 않을까 생각하긴 했는데 e가 스텍이 쌓이는 모션은 초단위로 나오니까 헷갈렸거든요
밑에 링크를 보면 이 부분을 실험해주신 분이 있어 소개드립니다.
도타장인님 고마워요
참고자료(1): 헤카림의 E 를 파해쳐 보자.(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l=305 )
아, 예전에 첫 번째 상향으로 이 거리가 줄었습니다.
500~700정도면 최대뎀이 뜨는거 같으니 참고하세요~!
본래 템트리에 따라 스킬트리가 갈리곤 했었는데
이번 w패치로 전구간 흡혈률이 20%로 고정되어 버려서
그냥 w를 제일 마지막에 찍어주는게 좋아졌습니다.
오히려 쿨감템을 딜,탱템과 함께 올려야하는 헤카림 특성상
이러한 구간에 e레벨을 올려주면 쿨타임이 어마어마 줄어드는 시너지를 얻을수 있어
오히려 q3레벨후에 e를 선마하는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3.9패치 이후
헤카림의 q 마나 소비량이 25고정에서 24/28/32/26/40으로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저는 q 3렙 후 e 를 선마해왔기 때문에 중후반 이후에나
이러한 마나 너프를 체감할 수 있더라구요
이번 헤카림 너프는
체력이 다할때까지 컨트롤이 가능했던 전략시뮬레이션 속의 배틀크루져를
작전을 마친후 본진으로 돌아와야만하는 현실의 비행기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영웅본색의 주인공 장국영의 떨어지지 않던 탄창이
이제는 더이상 그렇지 않은 상황입니다.
마나 소비량을 신경쓰는 것으로 q 마나 소비량 너프를 대비할 수는 있지만
챔프의 난이도는 좀 더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이전에는 상대가 2ap 이상 조합일때 비사지 이후
빙하의장막 대신 2번째 점화석을 올려서 슈렐이나 솔라리같은 아이템을 올리곤 했었는데
이번 패치로 빙하의장막을 필수로 올려주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아래에서 소개될 아이템 트리에 반영시켰어요
여담이지만 상대가 올ap라도 빙하의장막이 나쁜선택은 아니에요
상대가 올ap조합일때 의외로 까다로운 점이
마방 위주로 템트리를 올렸다가 상대 원딜이 캐리하는 사이즈가 나오면
브루징을 할수가 없다는 것이었는데,
이 부분을 빙하의장막이 어느정도 채워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경기가 후반으로 흘렀을때
미드의 양해를 받아 블루를 먹을 수 있다면 먹으시는게 좋습니다.
무한에 가까운 마나로 q 너프 이전 보다 더 날뛸수 있기 때문에
후반 블루 효율이 아주 좋은 챔프가 되었습니다.
지금은 인식이 잡히지 않아 의아해 할 수 있지만
후반 블루를 카정으로 먹거나 아군 미드의 양보로 꼭 먹고 운영해보세요
아주 만족스럽네요
참조 : 랭크게임에서 이 공략을 보고 바로 시도(?)해보는 좋지않은 분들을 위해
절대 템트리로 테클당하지 않을만한 아이템을 최종아이템 빌드로 올려놨습니다.
하지만 이건 트롤 방지 대책일뿐 제대로된 헤카림 아이템 트리에 대한 이해를 위해선 아래글들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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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은 취존하지만
헤카림 본연의 정체성은 알고 운영하시라는 것!
이게 이 글의 취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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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밑에서 소개해드릴 저만의 아이템 트리는 원딜을 순삭시키고 한타에 무난한 서브탱이
가능케 해주는 선을 아주 아슬아슬하게 잘 잡은 제 경험상의 한계치로 보시면 됩니다.
정말 헤카림을 위한 템들이지만 완벽하게 소화해내기엔 본인의 경험이 많이 필요하죠
따라서 제 아이템 트리를 무조건 따라하는 것도 좋지만
이길수 있을때 딱 잡고 뺄 수 있는 본인의 실력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아주세요
그걸 알게 된다면 본인이 얼마나 딜과 탱을 분배해야하는지 스스로 느끼는 바가 있을것이고
헤카림만의 색깔을 이해한 상태로 운영 할수 있을겁니다.
저는 이걸 알고난 다음에 헤카림을 탱키하게 운영하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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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카림의 기본은
도마뱀+점화석+쉰
이 세 아이템에 쿨감을 맞추는 형식으로 구성된다는 것을 이해해주시고
원하시는 만큼 탱키하게 가주시면 됩니다.
헤카림은 아이템에 의한 스펙 상승 포텐셜이 매우 높은 챔프인데다
몇몇 아이템()을 빼고는 아이템간 밸런스가 아주 잘 맞춰져있기 때문에
극딜/극탱템을 하지 않는 이상, 사실 딱히 어느 아이템이 필수다! 라고 할만한게 없습니다.
다만 게임내 존재하는 다양한 변수와 조합에 맞춰 위 아이템트리()를 기반으로
딜/탱을 분배하시기만 하면 끝입니다.
아래는 저의 아이템 트리 입니다.
아이템 트리를 어떻게 올려야 할지 헷갈리시는 분들을 위해 제 아이템 트리를 표로 만들어 봤습니다.
표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1. 상대가 2ap거나 미드ap가 잘커서 정령의형상을 갈 경우 상대 원딜을 견제하고 쿨감을 채우기위해
빙하의장막이나 2번째 점화석을 가곤했지만
이번 q 마나 사용량 증가로 인해 빙하의장막을 무조건 올려주는게 좋아졌습니다.
다만 그 상위템을 갈 경우 쿨감이 오버 스펙이 되기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얼음의심장을 올려줍시다.
대신 얼음의심장을 갈 결우 도마뱀을 팔고 몰락을 올려주거나
상황에 맞는 공템을 올리도록 해주세요
상대 cc기가 많을 경우 후반 도마뱀 대체템으로 헤르메스의 시미터 도 좋은 선택입니다.
2. 솔라리, 슈렐, 비사지 선택에 대해서
솔라리 : 상대방이 1ap이거나 올ad일때 가는 가장 무난한 아이템입니다. 선행 아이템이 점화석에서
군방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중반 이후 만쿨감 상태에서 점화석을 팔고 구매합니다.
슈렐 : 본인이 포커싱을 안받는 판이거나, 이니시에이팅, 백도어등을 하고자할때 갑니다.
비사지 : 상대방이 2ap거나 ap가 잘컸을때 갑니다.
3. 상대가 올ad거나 ad위주일 경우 란두인을 가지만 그외에는 주문포식자를 반드시 갑니다.
주문포식자와 멜모셔스의아귀는 사기아이템입니다 여러분.
여담이지만 오히려 자신의 템트리보다 훠어어어어어어어어어얼씬 중요한 것은
1. 아군 라이너들의 캐리력.
2. 잡을때는 잡고 죽지 않을때는 죽지않게 빠지는 사이즈를 아는 본인의 능력.
3. 정글러로서의 기본기들
이 세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아군 라이너들의 캐리력이 부족하다 싶으면 좀 더 공격적인 템트리로 본인이 캐리를 하도록 하고
아군의 실력이 믿음직하여 서브만 해줘도 이길수 있겠다 싶을때에는 좀 더 탱트리를 타서
능력것 라인 서브를 해준후
w의 좀비 흡혈을 바탕으로 탱킹을 해주시면 됩니다.
즉, 본인의 성향과 게임의 판도에 맞추어
이런 탱템들을
위 세가지 아이템() + 쿨감 아이템과 함께 섞어 주시면 됩니다.
시즌3에서는 미드AD의 부흥으로 올AD인 판도 심심찮게 나오는데다
상대의 AD or AP 누커의 성장상태에 따라 쿨감템을 선택해서 가는게 좋습니다.
아이템 빌드를 보면 신발 업글 후 3번째 쿨감템을 선택하기 이전까지만
소개되어 있는데
저는 주로 아래와 같은 아이템트리를 갑니다.
밑에서 소개하는 아이템 트리는
솔로 큐에서 아무도 믿지않고 본인이 캐리하려고 할 때 가는 템트리에 가깝다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헤카림 본연의 정체성에 매우 충실하게 따르고 있는 템트리이기 때문에
헤카림을 즐기기에는 좋지만 난이도가 좀 있습니다.
ⓐ 적이 AP위주일 경우
ⓑ 적이 AD위주일 경우
- - - - - - - (도마뱀팔고 구매)
ⓒ AD, AP 방어가 모두 필요할 경우
헤카림은 파밍을 잘해야하는 정글러입니다
전 무조건 그 판은 상대 정글러보다 CS를 앞서겠다는 생각으로 파밍합니다.
물론 갱킹도 놓치지 않으면서요.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갑니다.
또한 제가 위에서 보여드린 템트리를 고집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헤카림이 어떤 챔프인지 이해한 다음에, 탱키한 아이템을 둘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후반으로가면 도마뱀은 필요가없어서
팔고 요우무를 갑니다.
브루징짱짱맨~~!!
헤카림은 쿨감을 최대한 빨리가야되요
그래서 도마뱀or브루탈(10%)+점화석(10%)+빙하의장막(10%)or정령의형상(20%)으로
굉장히 빠르게 쿨감을 채울 수 있는 트리로 가는겁니다.
또 자기 자신이 상대적으로 초반 캐리를 하지못해 적정한 탱킹을 하기 힘들거 같을땐
불굴의 영약을 먹고 피통을 올려야 할수도 있습니다
초반 공템을 갔더라도 녹자고 간게 아니니까 철저하게 이길수 있을때만 휘어잡고 뺄수 있는 사이즈를 좀더
잘 잡을 수 있도록하기 위함이죠
5월 불굴의 영약이 하향패치로 350원이 되었기 때문에 필수...까지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중반 이후 슈렐의 재사용대기시간 60초와
궁극기 3렙의 쿨타임이 쿨감 40%로 인해 60초가 되어서
모든 몰아치기에 사용할 메타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완전히 똑같은 상태가 됩니다.
슈렐+요우무 or 슈렐+도마뱀 헤카림은
빠른 이속으로 거의 모든 맵을 로밍하며
잡을수 있는 적을 치고 빠질 수 있고,
높은 생존력을 바탕으로
도마뱀을 이용해 어마어마한 속도로 백도어 or 스플릿푸쉬를 할 수 있습니다.
말탄마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아요
그래서 재밌어요
그런데 한타는 마이보다 훨씬 기여도가 높죠.
다만 한타참여 타이밍이나 백도어 타이밍, 맵 체크를 못하시는분이 하면 좀....
따라서 백도어를 하면서도 언제나 도망칠수 있는 이속을 확보해주고
혼자서 무리에서 떨어져 파밍하는 적도 습격하여 몰아쳐서 잡다보면
자연스레 버는 골드량은 팀내 1~2등이 되고
한타기여도가 높은 헤카림은 이러한 성장을 바탕으로 게임을 캐리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글 헤카림은 절대 아이템을 뽑기 어렵지 않아요.
위와같이 운영하는 헤카림은 뛰어난 후반 캐리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원딜 다음으로 팀내에서 중요한 포지션을 맡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 그렇다면 쿨감의 가장 큰 혜택을 받는 스킬이 뭘까요?
그건 e 에요.
q는 자체 스펙으로 2초가 줄어든 후 쿨감 혜택을 받기 때문에 실질적인 쿨감효율은 그냥 다른 스킬하고 똑같죠
아쉽지만.
하지만 e는 달라요
e 5렙 쿨타임이 16초에 40%의 쿨감으로 쿨이 9.6초가 됩니다.
하지만 e는 발동후 4초간 달리는 시간에 바로 쿨이 돌아요
(16초-4초)의 60%가 아니라
16초의 60%에서 4초를 빼는 방식이죠.
따라서 가급적이면 헤카림은 빠른 쿨감을 선택하는게 좋아요. 갱킹력과 소규모 교전력이 달라집니다.
초반 갱킹력에 따른 라인전 서포팅은 곧 이런 헤카림 같은 정글러에 의해 이뤄진거니까
자신이 팀을 캐리하는 것과 같아요
3-(1). 얼어붙은 건틀릿
쿨감붙은 트포로 생각했었죠.
거기다 방어쪽 쿨감특성의 삭제로 쿨감 아이템이 필요한 상황이어서 더욱 기대하고있었지만
트포는 명불허전 최고의 헤카림 아이템이었고
트포의 치명타율10%+요우무치명타율15%로 화룡정점을 찍는 딜량 상승률을 보인데 반해
얼건은 단일 타겟125%데미지를 주는 무난하게 탱키한 브루져를 위한 아이템이었습니다.
3-(2). 고대골렘의영혼
고골은 프리시즌 초기에 비해 300원이 코스트가 낮아지고
방어대신 쿨감10%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아이템을 간채로 고려해볼만한 아이템 트리는
1. 도마뱀+점화석
2. 고골+브루탈
이 정도네요
다만 브루탈의 상위템이 블클과 요우무
점화석은 비사지, 슈렐, 솔라리 죠.
블클은 현재 힘이 빠졌고... 요우무는 좀 취향을 많이 타기때문에
도마뱀+정령석 트리가 무난합니다.
물론 골렘 자체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3-(3). 블클
너프로 잘안가는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또한 필자는 요우무를 더 사랑해요.
3-(4). 도마뱀 장로의 영혼
유일하게 헤카림만이 이 아이템을 추천아이템으로 가지고 있음.
이 아이템은 백도어용이었었죠
리자드하나면 레이스 챔프가 q두방에 정리되고
미니언도 순식간에 녹아요 ㅋㅋ
w는 지속데미지가 아니라 지속시간동안 데미지가 박히는 방식이기 때문에
w에도 발동됨. 지젼
슈렐 요우무들고 리자드 들면 마이할아버지가 접신함 ㅋㅋㅋㅋㅋ
추천할만한 아이템은 아니었지만
쿨감이 추가됨으로써 야만의몽둥이의 훌륭한 대체아이템이 되었습니다.
헤카림!!
정말 멋지고 정말 재밌는 챔피언입니다.
앞으로의 상향이 어떤식으로 이루어질진 모르겠으나
한번에 몰아쳐서 상대방을 일시적으로 뛰어넘는 뽐뿌를 많은 분들이 경험하시고
즐기게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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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뻔한 얘기지만 초반 카정을 조심해야합니다
카정 냄새가 조금이라도 나면 부쉬 페이스 체크 절대로 하지마시구요
서포터에게 카정대비와드를 부탁하고 21/9/0트리를 이용해 선스마위주로
빠르게 정글링하는 쪽이 현재의 대세입니다.
탑3렙갱시 리신은 보통 땅꿀 타고오기 때문에 먼저 들이대면 99%역갱이라고 생각하는게 편해요
그냥 상대 정글러가 리신이라면 3렙갱을 미드로가던가
레이스를 먹고나서 탑을 가는게 좋습니다
갱 타이밍을 한템포 늦추어 역갱 가능성을 줄이고 파밍도 하면서 탑3렙갱 성공률도
올릴수있는 훌륭한 전법이에요
리신은 대강 8~9렙이전까지는 1:1이 밀린다고 생각하면되고
어차피 후반고기방패 리신은 발차기셔틀이기 때문에 후반 캐리력은 비교도 안되니
리신이 하는 만큼만 하면되고 리신의 갱킹력을 어떻게 따라가느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헤카림으로 궁 타이밍마다 라인을 잘찔러줬으면 절대 라인전 페이즈가
밀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소규모교전의 포인트는 궁 쿨이 들어왔을때만 교전을 유도하는것이에요
헤카림을 하다보면 궁의 공포말고도 CC기를 무시해버리는 소위 흡안이
엄청나게 좋다는걸 알 수 있는데 리신의 발차기는 흡안 타이밍이 어려습니다.
왜냐하면 리신의 cc기 메커니즘이 발차기에서 발동하는것이 아니라
발차기를 하기위해 자세를 잡는순간 cc기가 속박처럼 걸리기 때문.
이해를 돕기위해 예를 들자면
타릭이 딜도를 던졌는데 맞는순간
스턴이 걸리는것이 아니라 딜도를 던지는순간 스턴에 걸리고
날아오는 딜도에 맞는거와 같아요
즉, 즉발성 시시기이기 때문에 평소보다 흡안을 조금 일찍해주어야 한다는것이 결론입니다.
또, 스플릿 푸쉬를 하다가 도주시 리신의 슬로우가 묻으면
이속이 e를켜도 느리기 때문에 q를 피하기 힘들어 집니다.
q를 맞았다면 리신이 날아오는 순간 궁을 날려버리고
조금이라도 슬로우 각이다 싶으면
선 궁을 아끼지말고 써버리세요
헤카림 e는 슬로우에 이속이 굉장히 차감되니 때문에...
여담이지만 제드도 비슷합니다
궁날리는걸 기다렸다가 헤카림궁으로
도망쳐야지 이러면 바로 슬로우 묻고 데드 홀스가 되버립니다.
스플릿하다가 짤리는 것 만큼 욕먹기 쉬운게 없으니 초초초 주의하셔야해요
스플릿도중 제드 상대로 도망궁을 쓰는 베스트 타이밍은 제드궁이 들어오고
난 후가 아니라 제드궁이 들어오기 전에 써야한다는 것을 유념해 주세요.
그외
:
정글러들 상대법들도 차근 차근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헌데 위에도 몇몇 부분은 사진을 첨부해서 더 적는게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판에
이거 다적으면 아주 분량 작살나겠네요 ㄷㄷㄷ
Ps. 먼저 공략을 보고싶은 챔피언이 계시면 신청 받습니다~!
일단 시즌3인 현재는
전체적으로 원딜들의 캐리력이 하향된 상황입니다.
체력탱을 가지않는 헤카림 입장에서 원딜들이 자주가는 몰락은
오히려 피바라기보다 위협적이지 않으며,
서포터들이 시즌2때보다 훨씬 와드에 올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서포터들도 아이템이 잘 나오지 않아
체력템이라곤 시야석뿐인 상황도 자주나옵니다.
이러면 헤카림의 훌륭한 먹잇감이 되죠....
아래 원딜/서포터별 대처법과 경향을 적어보았습니다
: 대쉬기가 있지만 짧아서 걸어서 붙을만함
원딜중 딴딴한편이지만 충분히 녹일수 있어요
하지만 여전히 좀 컸다 싶으면 순간 폭딜이 어마어마해서
맞다이가 성립안되는 원딜중 하나니
맞다이는 조심스럽게
: 쉬움. 원딜 무는 타이밍에 도끼받는 드레이븐을 본적이 없음. 가능은 하나?
하지만 폭딜은 쎔
기세에 눌려서 꼬리내밀고 튀면 그대로 황천길임
도끼 떨어지는 위치가 꼬이도록 딱붙어서 휘저어주는게 포인트.
: 기본적으로 대쉬기가 없는 원딜은 헤카림에게서 벗어날 방법이
점멸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마저도 헤카림의 궁극기로 따라잡히고 짤려버리죠
이래서 다들 헤카림이 원딜을 너무나 잘 처단하는 브루져라는 이야기를 하는겁니다.
e슬로우도 있지만 그뿐인 느낌임. 원딜특성상 원딜 컨에 크게 영향받겠지만
동실력이라면 그냥 가지고 놀수 있습니다
: 궁극기가 헤카림의 발을 묶을수 있기 때문에 이것만 조심하면됩니다
가장 좋은건 궁극기 루트를 예측하고 피하는 것이겠지만 이건 자세한 설명이 힘들겠고
딱 붙어서 이리저리 휘저으면서 궁극기를 맞추기 빡치게 만드는 방법이 좋습니다.
무빙 q-평-q-평 지젼
: 궁극기의 은신기능 때문에 정말 둘다 컸다면 오라클이 필수가 되는 챔피언
몸은 약한편이어서 너가녹나 내가녹나 시합하는 느낌임
원딜중 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
하지만 시즌3 들어 오라클에 지속시간이 생겨서.... 서로 어정쩡하게 성장한 상황이라면
굳이 오라클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원딜 자체적인 캐리력 저차도 한몫하는 상황이구요
: 시비르의 스펠쉴드는 헤카림의 e를 막지 못함. 너무 만만한 챔피언임
: 애쉬는 궁극기 하나로 약간의 생명 연장을 노릴수 있지만
일단 궁극기가 빠졌다면 이 애는 끝난거에요
: 컨트롤 여하에 따라 난이도가 수직상승하는 원딜임
w로 인한 공속 버프와 순간이동에 의한 회피에 순간 폭딜까지 못하는게 없음.
상대방이 좀 이즈리얼을 할줄 아는 사람이라면 헤카림이 물더라도 침착하게 넣을건 다 넣고
헤카림이 역관광당하기 쉽습니다.
워낙 무빙과 몰아치기가 좋은 원딜이라.... 원딜탑.
: 덫과 그물이 까다롭긴 함.
컨트롤 싸움임. 둘중 하나라도 안맞고 접근했다면 순삭할수 있습니다.
: 딜무시하면 좆되는 챔프
맞딜이 쎈거 빼면 그닥 어려운건 없음
: 발키리라는 도주기가 있긴 하지만
발키리 시전 도중에 e나 궁극기에 맞아버리면
자크 널뛰기 끊겨버리는 마냥 끊어집니다.
은근히 몸도 약해요
스킬-평연계를 주로하는 코르키 입장에서 헤카림의 추격에 컨이 쉽게 꼬이는거 같음
헤카림은 코르키 고유의 극딜을 할수 없게 만들기 때문에 상성상 우위에 있다고 보면됨
: 궁극기가 확정 넉백이고 로켓점프가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생존이 유리한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원딜은 원딜임
저거 두개나 쓸시간에 헤카림도 노는건 아니기때문에 모든걸 올인하지않는 이상 트리는
헤카림에게서 벗어날 수가 없음
: 원딜이었어?
: 퀸장인이 퀸하지 말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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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속적인 상향패치로 점점 서포터로서의 입지가 보이는 거 같습니다.
q 스킬이 터지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맞으면 매우 치명적.
w 스킬로 깨알같이 다이브 갱을 카운터 쳐버리는 것도 조심해야합니다.
들이대야하는 특성의 헤카림에게 약간 강한 모습을 보여줌
: 유틸성 ap누커로서 간간히 서포터로 트롤하러 옵니다.
유틸성을 발휘하기위해선 상대와 근접해야하기 때문에 원딜지키려다 혼자 계속 죽어주는 매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킬set 자체는 헤카림에게 유리한 면(확정 속박cc가 2개)이 있기 때문에
무리만 하지 마세요
: 리산드라보다 더한 트롤 서포터
구체깔거든 붙어버리세요
앞뒤로 왔다갔다하면 스턴 절대 못맞춤.
: 럭스하고 비슷하지만
체력은 더 낮아서...
300원 ㄳ 하고 계속 먹어주시면 됩니다
: 전투력 측정불가
아직 카르마에 대한 이해도를 갖춘 서포터를 본적이 없음.
: 라이즈와 함께 헤르메스의신발을 강제시키는 챔피언.
공포때문에 원딜잡기 빡셉니다.
괜히 공포무시하고 들이대다가 몇킬 줘버리면 게임 말려버리니
천천히 킬만주지말고 게임하세요
후반 팀파이트때 존야도 못뽑은 피들 서포터는 개트롤 ㄳㄳ하면서 잡으시면 되니까요
: 누누 서폿은 봇라인전에서 원딜을 지킬 능력이 없음
체력이 많은편에 속하는 서포터지만
요즘 시야석+와드 올인 메타에서는... 영..
: 덫조심
부쉬속을 가더라도 구석탱이로 돌아서 가세요
사실 서폿 니달리는 1+1임
이놈도 순삭당해서...
: 럭포터는 챔프 난이도가 있는 서폿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발을 묶는 빛의속박 때문에 헤카림에겐 까다로운 서폿입니다
하지만 몸은 약한편이어서 한번 말리게 하면 그냥 300원짜리 도시락임
: 원딜 대신 정말 잘 죽는 서폿이죠
소규모 교전도 참 강한 서폿이라 조심해야됨
궁극기가 눈으로 보고 피한다고 피해지는 놈이 아니니 최소 슬로우정도는 감안을 하셔야해요
선수 필승!
: 가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 동원하면 원딜을 잘 지킴
특히 요즘 룰루라는 챔피언에대한 이해도가 많이 늘어서
원딜 물기가 많이 힘들어졌어요
특히 궁이 빡...
: 타워다이브시 가장 조심해야할 서포터
살살 튀다가 타워주위에서 우리 원딜 끌어버리면
환상적인 갱승이 되버림
그외에 마나쉴드말고는 걸그치는게 없는 서폿인듯
: 궁극빼고 볼거 없음
헤카림 같이 우월한 이동속도로 원딜에게 접근하는 스타일을 저지하기엔
헤카림이 너무 빠름
: 침묵이 은근히 짜증남
힐도 짜증남
궁극도 짜증나!!
그래도 하드 cc기가 없으니까
봇 원딜이 대쉬기없는 이런 챔프라면 봇은 정말 맛집 만들수있음
: 헤카림의 카운터픽이라고 생각함
하지만 최근 알리 하향패치로 라인전이 가장 약한 서폿으로 분류되어지고 있어서
픽률이 낮아진 느낌임
참 다행
: 은근히 짜증남
돌풍으로 띄우고 서풍으로 이감걸다가
정안되면 궁극기로 다 살려버림
일단 궁극기가 있을땐 봇갱킹시 못잡는다고 봐야됨
다만 상대 잔나의 궁 타이밍을 예측하고 헤카림 궁극기가 cc기 면역이라는 점을 응용해서
카운터 치는것도 가능함
알리도 이런식으로 박치기를 씹어버릴수 있으니 잘 응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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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제가 올렸던 글들인데 나름 정리해서 이곳에 링크시켜놓았습니다.
비록 시즌2의 내용들이기에 좀 가려들을 필요성도 있겠지만
저의 생각이 이들을 통해 어떤식으로 변해왔는지 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인듯 합니다.
또 이를 통해 헤카림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0. [인증] 정글 헤카림은 골드 수급량이 좋은 부자 정글러다(NEW)(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2706)
0. [회고록] 헤카림은 무엇이었는가(NEW)(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2057)
0. 헤카림이 이니시에이터라고 착각하는 사람들(NEW)(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1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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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op케릭터 헤고인의 비밀스러운 xx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809)
4. op헤고인은 이니시에이터가 아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463)
5. [Hecarim만 150판] 헤고인 캐리의 비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2&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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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보시고 헤카림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EXCELLENT!!!
한번씩만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시즌2에 이서 시즌3까지... 많은 관심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거 은근히 모으는 재미가 있네요
인 증 합니다.
제가 노말만 하는게 무엇이 그리 아니꼬운지
틀린말을 하는것도 아니고 헤카림이 어떤 챔프인지 이해시켜주기 위한 장문의 공략이
랭크 점수가 없다는 이유로 너무 비방을 당해 기분이 너무 나쁘네요
그래서 긴말 안하고 인증글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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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 소개.
1. 지난해 헤카림이 나온이후로 지금까지 600여판 노말 경력이 있음.
노말 위주로 한 이유는 그저 취향탓.
2. 랭크 게임은 시즌2 당시 52판 (29승 23패, 승률 55.8%)을 한 바 있으며
KDA는 4.32(6.3/3.7/10.1) 이었음.
랭크 게임 자체는 잘 안함.
3. 시즌2 정글 헤카림 인증공략 작성.
4. 시즌3 정글 헤카림 인증공략 작성.
5. 그 외 헤카림 관련 글 다수.
이정도 스펙이구요
이건 뭐 대기업 입사도 아니고 자기소개를 왜 해야하는지....후
그냥 공략 쓸 자격도 안되는 언랭 놈인지 봐주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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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자료는
배치고사 10판
노말에서 어떤 정도로 만나는지에 대한 자료를 첨부합니다.
여담이지만 이번 시즌3는 시즌2때처럼 어설프게 랭점수 안올리고 그냥 놔두지는 않을게요.
일단 배치고사 10판 자료부터
10판중 2판은 탑헤카림이었으므로 생략.
10전 6승 4패
KDA 6.04
실버2 안착.
그다음 노말 자료.
대충 이정도선
대기실 아이디를 붙이지 않은 유저는 시즌2 랭크 데이타가 없는 유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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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이 되었나요?
제가 랭크도 안돌린 실버/브론즈 실력을 가진 언랭인지
상상의 나래속에서 말도 안되는 헤카림 공략을 적었는지.
인증자료에 대한 평가는 본인에게 맡깁니다.
랭겜을 안돌리는 유저라고 다 못하는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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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주소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38032)
댓글마다 경중의 차이는 있지만 좀 아니다 싶은 댓글들을 모아봤습니다.
정말 스트레스가 심하네요
마지막으로 지금까지 제 공략을 보며 영감을 얻고, 저에게 용기와 격려를 주신
모든 유저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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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2 추가
^오^ 골드 한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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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추가
오미 2단계 승급 ^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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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1 추가
어... 또 한번에 2단계 승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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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1에서 3연승하고 승급전...왔습니다
39점 34점 나머지
이렇게 올랐네요
랭겜은 정말 힘든거 가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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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12 추가
골드 짱박는줄 아랐네
플레 승급 예압
44승 = 실버2 -> 플레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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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노말 mmr은 2476 다이아1 이 기본이죠 ^^*
여러분들 노말을 돌면 대리가 없어서 좋아요 ^^!
대신 가끔씩(아니 자주) 골드3과 다이아1을 라인전 붙여주는 신비한 곳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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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4 추가
플레5 -> 플레3으로 한번에 2단계 승급 ^오^
다이아... 갈 수 있는건가...요?
한번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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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5 업데이트
에이 플레2
주말랭은 돌리지 마세요 여러분
과연 다이아가 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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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6 업데이트
플레1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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