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지드
신지드는 매우 높은 생존력으로 끈질기게 버티면서 팀전에서 적들을 서서히 압박하는 챔피언입니다. 신지드에게 사용된 방해 효과를 더욱 강력하게 하고 신지드의 초반 순간 피해량을 줄여, 신지드를 상대하는 적들이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다양한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던져 넘기기
◦ 피해량이 100/150/200/250/300에서 80/125/170/215/260으로 감소했습니다.
◦ 주문력 계수가 1에서 0.75로 감소했습니다.
• 광기의 물약
◦ 이제 방해 효과의 지속 시간을 줄여주지 않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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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0 (+99) | 2333 | 마나 | 330 (+45.0) | 1095 |
공격력 | 63 (+3.38) | 120.4 | 공격 속도 | 0.625 (+1.9%) | 0.827 |
5초당 체력회복 | 9 (+0.55) | 18.35 | 5초당 마나회복 | 7.5 (+0.55) | 16.85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1 - 마법 관통력 +0.87x1
- 방어 +1x1
- 주문력 +1.19x1
- 마법 저항력 +1.34x1
- 이동 속도 +1.5%x1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13
- 마법 관통력+1.49
- 방어+1
- 주문력+6.14
- 마법 저항력+1.34
- 이동 속도+1.5%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재사용 대기시간: 비활성화 후 1초
바람 지속시간: 3.25초 맹독 지속시간: 2.1초 (범위: 20)
재사용 대기시간: 17/16/15/14/13초
신지드가 대상을 이 지역 안으로 던져 넘기면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3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초강력 접착제가 살포된 지점에 대상을 던져넘기면 1/1.25/1.5/1.5/2초간 속박됩니다. (사정거리: 125, 범위: 550)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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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Q에 대해서 알아보고 넘어가겠다.
Q는 발동된후, 땅에 3초간 머물고, 밟게된 적에게 데미지를 준다.
땅에서 지속된 시간에 따라 '맹독' 과 '독' 으로 분류하며, 각 독은 데미지의 차이가있다.
맹독은 지속된지 0.0 - 2.0 초 사이의 독이며, 밟을경우 총 3틱의 데미지를 준다.
독은 지속된지 2.0 - 3.0초 사이의 독이며, 밟을경우 총 2틱의 데미지를준다.
간혹 Q는 기본 3틱이라고 말하는건 맹독을 지칭해서 쓰는말임을 명심하자.
또한 Q를 풀힛 할경우 최대 5틱의 데미지를 줄수있고(계속밟고있기때문에, 지속적인 독 타임갱신)
QE콤보를 사용할 경우 대부분 4틱에서 5틱의 데미지를 받게된다. (E의 군중제어효과로인해)
W스킬을 올리는 타이밍.
W는 내가 적에게 딜교환을 시도함에 있어서 필요한스킬이다.
즉 나의 공격에서 쉽게 벗어날수있는 상대를 위해서 올리게된다.
블라디 / 엘리스등의 거리를 유지하는 챔프를 상대로 4레벨에 올려주는것이좋다.
만약 적이 근접딜러라면, 굳이 4레벨에 W를 올려줄필요가없다.
4레벨에 E를 올린다면, E의 딜링이 50%나 증가한다는것을 알아두길바란다.
그 차이는 한두번 지속되면 큰 차이를 불러온다.
만약 아군 정글러가 리신 / 샤코 / 자르반 / 우디르 / 피들스틱등
군중제어 효과와 함께 굉장한 딜링을 가져오는 챔피언이라던가, 탑갱킹이 강력한 정글러일경우
서로 말을 맞춰두고 4레벨에 W를 올리는 선택도 굉장히 좋다.
E평
기본적으로 신지드 유저들이 알아야할 콤보중 하나이다.
E를 넘기면서 적 챔프를 클릭하거나, 공격명령을 내릴경우 신지드는 공중에서 평타한방을 때리게된다.
후반에는 큰 차이가없지만, 초반에는 굉장한 딜링 변화를 가져오게되며, 이로인해 킬이 나오냐 안나오냐를 결정한다.
처음에는 쉽게 사용할수없지만, 익숙해지면 정말 간단하게 사용할수있는 콤보이다.
QE평Q평
위 콤보를 응용한 콤보이다.
Q를 키고 타가가서 'E평' 을 사용하고 Q를 끈후, 뒤로 날아간 적에게 평타를 한방 더 먹여주는 콤보다.
2레벨이라고 가정하면, QE를 통해 200 / 평타를 통해 100정도의 데미지를 줄수있다.
무식하게 강력한 콤보이므로, 마스터할경우 2레벨 맞다이에서 신지드가 얼마나 강한 존재인지 실감하게될것이다.
W는 강인함을 무시하며, 굉장한 군중제어기이다.
기본적으로 W는 '이속감소지대' 를 만드는 스킬이기때문에, 강인함의 영향을 받지않는다.
다만 뒤에 지속되는 1초슬로우의 경우 강인함의 영향을 받아 그 효과가 약해진다.
기본적으로 정글에서 싸움이 일어날경우 대부분의 경로를 차단하는 효과를 가져올수있다.
애니비아의 얼음벽만큼 굉장히 활용도가 높으며, 플링과 연계되었을때 파괴력은 막강하다.
적이 W를 빠져나가자마자 E를 통해 다시 W속으로 집어넣어버린다면 ?
정말 어마어마한 효과를 가질수있게되는것이다.
후반에는 아군딜러들을 지키는대에 있어서 발군과같은 효과를 가지고있으며
한타 진영 한가운에데 뿌려진 W는 적의 무빙을 강요하는 효과를 불러 일으킬수있다.
3.04 패치
신지드 하향.
일단 하향 이야기에 앞서서, 신지드가 왜 사기인지 설명을 해볼까해.
일단 신지드는, 궁극기를 사용하면 물마방이 65가 올라.
물마방 1 = 체력 1% 라는 공식에 맞게, 신지드는 무려 65% 체력을 더 얻는다고 생각하면 편해.
그렇기 때문에, 이 미친놈은 물마방템 하나도 안가고, 리안드리 라일라이 로아. 3종세트를 가면
주문력과 체력이 미친듯이 오르고, 4000가량 되는 체력에다가 체력 65%를 증가시키는 궁극기를사용하면
체력 7000짜리 미친놈이 2.5계수를 가진 총데미지 1500가랑을 주는 QE콤보를 넣으려고 뛰어온다 !
라는 생각이 들었던것이 어제의 신지드야.
이건 바로 딜러들이 물마관 아이템을 선택하지않게되어서 (반대로 탱커들이 체력템만 올려서)
이렇게 신지드가 날뛸수있던거야. (다만 극후반에 가면 라위, 보이드가 나오면서 신지드의 힘은 감소)
자 그럼 문제가많지 ?
일단 신지드의 미친 궁극기를 너프해야되.
존나 어이가없거든, 물마방, 체젠, 이속에다가 주문력까지 올라가는 만능 궁극기 !
하지만 다른 애들보다 임펙트는 적었지. 이건 한타에서 존재감이 클 뿐이지
라인전에서 다른 아이들의 순간 데미지를 주는 궁극기보다는 존재감이 적어.
그래서 CC감소를 너프한거야. 한타 존재감을 낮추면서, 신지드의 라인전 능력에서의 손해는 최소화한다.
이건 머큐리가면 별로 차이가있는거 같지는 않아.
다만 좇같은건 머큐리를 강제한다는거야.
그걸 제외하곤 .. 괜찮은패치야.
또 닌탑을 안가다보니까 원딜새끼가 좀 아픈거같아.
그냥 하던대로 하면되고
만약 적의 CC가 좀 강력하면 그냥 머큐리조금 일찍 사면된다.
자 E 스킬.
딱히 체감은 안되는데 딱 몇 순간에 짜증나는 경우가있어.
예를들면 극초반 라인전에서 점화 한틱 안들어가서 산다던가.
진짜 왜 저게 살아갈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 살아간다던가.
그리고 바로 따라오는생각이, 아 너프안됬으면 저새끼죽었는데 ..
대충 이런경우야.
아직 딜교했을때 크게 밀린다 ! 아 신지드 좇밥 ! 이런생각은 안들어. 어짜피 Q가 딜해주니까.
한타에서도 마찬가지야.
존나 개피로 살아가면 E 하향이 아쉽고
원딜이 피 300남기고 살아가는경우도있고, 100 남기고 살아가는 경우도있어.
만약 100 남은 원딜은 무조건 한타이탈자가 되.
어짜피 죽는 상황 아니라면 다시 합류하는거보단 멀리서 포킹형스킬을 사용하는걸 제외하곤 할수있는게없지.
다만 300남은 원딜은 조금 과감해질수있어.
예를들어 딜을넣으면서 생존기와 플레시등으로 빠져나갈수있는 구멍을 만들어버릴수도있고
300과 생명력 흡수로 힘을 발휘할수도있어.
마치 플링이 그래.
플링쓰고 원딜이 100남냐, 300남냐의 차이는 좀 좇같아.
어짜피 싱드는 라인전 파밍 + 스플릿 푸쉬 챔프야.
이 너프는 크게 와 시발이렇게 만들수가있냐 .. 정도는 아니야.
하지만 라인전에서 조금 많이 빡칠수도있어.
예를들어 1킬대전 vs블라디, vs엘리스, vs케일처럼 원거리 챔프 상대로 1킬따내면 신지드는 계속
다이브를 통해서 우위를 점할수있는 놈이야.
하지만 1킬 따이면 계속 디나이 당할수도있는 놈이고.
문젠 E너프때매 좇같이 안죽으면 어쩌겠냐.
어쩌긴 망이지. 그런경우가 생기면 참 더럽겠지.
참고로 난 그냥 계속 텔들고 운영하다보니까 그게 편하다이젠.
어짜피 라인밀면서 (CS남들이 놓칠때 챙기면서) 압도적인 성장력을 보여줘야 그게 신지드고, 그게 사기챔프야.
신지드 라인의 기본을 설명한다.
기본적으로 신지드는 최고의 피지컬과, 최상위권의 스킬딜량과 계수를 가지고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지드는 내 맘대로 싸움을 걸어버릴수있는 스킬을 보유하고있지않다.
따라서 신지드의 초반 라인전은 내가 싸움을 주도할수있는, W스킬과 R스킬을 보유할때까지 버텨야한다.
하지만 적과의 싸움에서는 우월한 기본능력을 바탕으로 언제나 이득을 볼수있음을 명시하길바란다.
따라서 적과의 싸움을 강제하는것이 진짜 신지드의 고수이며, 그것이 신지드플레이어의 능력이다.
내가 적과 싸움을 일으킬수있는 타이밍은 언제나 정해져있다.
1. 적이 파밍을 위해서 스킬을 사용한다.
2. 내가 적을 E로 넘겨도, 적은 스킬로 반격을 할수없다.
3. 적을 E로 넘긴다해도, 적은 나에게 접근하여 딜링을 넣어버릴수없다.
기본적으로 1번 내용은 쉽게 나오지않는 상황이다.
다만, 적의 선마스터 스킬이 빠진것이 확실해진다면, 과감히 들어가는것이 굉장히 좋은 선택이된다.
예를들면, 리븐과의 맞상대중에, Q선마리븐이 Q를 파밍을 위해 사용한다 ?
그렇게 된다면 신지드는 과감히 Q와 E를 통해서 맞다이를 까면된다. 100빵이긴다.
2번. 내가 적을 E로넘겨도 적은 나에게 스킬로 반격할수없다.
말그대로 할수없는 상황이다.
만약 내가 라인을 당기고있는상황에서, 적이 무리하게 미니언 먹으러 오는걸 E로 넘겨버린다면 ?
적은 타워 근처로 날아가게되며, 나에게 어떠한 반격도 할수없는 상황이된다.
위 같은 상황은 라인관리 센스를 바탕으로 맞다이를 강제하는것이며,
대부분 돌진기를 가지고있는 챔프를 상대로 적 돌진기를 무력화 시키기 위해 사용한다.
3번, 적을 E로 넘겨도, 적은 나에게 접근해 딜을할수없다.
언뜻보면 2번과 비슷해보이지만, 2번을 스킬을 사용할수없는것이며, 3번은 아예할수없는것이다.
그렇다 즉 3번의 경우는 '적이 돌진기를 보유하고있지 않다' 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맞다이를 깐다.
예를들면 럼블을 넘긴다고 럼블이 나에게 날아와서 화방을 지질수가있는가 ?
갱플랭크를 넘긴다고해서 갱플랭크가 내 앞에서 칼질할수있는가 ?
위 같이 접근기가 없는 챔프를 상대로 E를 먼저 사용하는것이 허락된다.
E 스킬은 기본적으로 Q를 맞추기 위해 사용하는 경우도있지만, 나에게 붙은 적 라이너를 때어냄에 있다.
즉 돌진기를 보유한 상대에게 E를먼저 사용한다는것은, 나에게 붙어서 딜하는 적을 때어낼수없다. 라는
말이되는것이다.
위 3가지 경우를 잘 생각해보면서, 기본적으로 라인을 운영하길 바란다.
카시오페아.
신지드와 가장 잘맞는 챔피언이다.
AP캐리, AP딜러라고 불릴정도로 스킬 연발력과 지속딜링부분에서는 최상위권을 달린다.
다만 그 딜링에는 독이 묻어야한다는 조건부 딜링이기때문에, Q혹은 W스킬이 맞지않는다면 힘들다.
하지만 ! 신지드가 앞에서 Q를 키고 달려나간다면 ?
카시오페아는 그냥 EEEEEEEE누르기만 하면 섬멸이다.
적 모두를 그냥 EEEEEE로 끝내버린다.
0.5초마다 나가는 190 + 0.55 AP라는 미친딜량은, 그 누구도 버틸수없는 힘을 발휘한다.
오리아나.
기본적으로 신지드는 이니시에이팅이 아무무류의 챔피언만큼 강력하지않다.
하지만 오리아나와 결합되면 그 누구보다 강력한 이니시에이터가된다.
문도 오리아나가 굉장히 좋았던 이유는, 이니시에이팅이 약한 문도에게 미친듯한 시너지를 보여줬기때문이다.
이런 조합이 신지드와 결합되면 더이상 답이없는 상황이 펼처진다.
오리아나의 공을 달고 신지드가 돌진.
오리아나의 궁과 W를 통한 누킹 + 적 모으기.
그 위에 떨어지는 신지드의 W스킬과 플링을통한 적 딜러진의 전장이탈.
그 후의 상황은 정말 말이 필요없다.
문도 박사.
신지드와 문도가 같이 다니면 그 누구도 두렵지않다.
일단 둘 다 미친듯이 높은 체력을 보유함으로써 어마어마한 탱키함을 얻게된다.
신지드의 부족한 딜링을 문도의 Q스킬 (퍼센트데미지)와 파학증을 통한 200가량의 AD
그리고 강인함 효과와 더불어 W의 도트데미지를 활용해 매꿔줄수있다.
서로의 스킬에는 모두 강인함 효과와 이속증가 효과를 가진 공통점이있으며
미친 속도를 중점으로 뛰어가는 문도+신지드를 막아버릴 조합은 많지않다.
또한 사거리 1000이라는 신지드의 W에 원거리에서 걸리는순간
문도의 식칼이 바로 이어지며, 도주라는 결과는, 적에게서 나올수없다.
모르가나.
모르가나의 쉴드를 달고 신지드가 뛰어간다.
적딜러는 씨발씨발씨발을 제외하곤 신지드에게 하고싶은말이 남아있지않으며
플링후에 이어지는 모르가나의 Q스킬속박 / 그리고 한타에서의 미친 파괴력을 바탕으로
한타를 손쉽게 승리할수있는 조합이다.
이번에 CC감소 삭제되고 몰가있으면 좋아죽는다.
애니비아.
라일라이 들고 뛰어다니면 애니비아 E 증폭뎀이 적용됨.
애니비아가 벽치면 신지드가뛰어가서 넘겨오면 후에 스턴과 장판에 슬로우를 포함해 사살.
벽땅조합에서 쓰는 운영을 그대로 신지드 애니비아가 할수있음.
또 애니비아한타 슬로우가 계속 묻어있는건 굉장히 좋음.
애니비아는 E가있어도 Q를 빗맞추거나 R이없으면 딜량이 1/2로 감소함.
하지만 신지드가 앞에서 라일라이들고 뛰다니고있으면 그런상황은 존재하지않음.
초반에 신지드는 굉장히 좋은 피지컬을 바탕으로 왠만한 싸움에서 이득을 챙길수있다.
다만, 한가지 큰 문제중 하나는, 돌진기를 보유한 라이너가 라인을 당길때 일어난다.
예를들면, 이렐리아가 라인을 당기고있다.
내가 파밍하러가면 ? E를 맞고 W를 킨 이렐리아에게 크게 얻어맞는다.
그렇다고 나의 피해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E를 사용한다 ?
그렇게 되면 이렐리아가 Q를 타고왔을때, 나는 이렐리아의 딜로스를 발생시킬수없다. 즉 솔로킬을 줄수도있다.
혹은 반대로, 당겨진 라인을 먹기위해 이렐리아에게 먼저 E와Q를 사용한다 ?
그렇게되면, E가 빠진 나는 또 다시 위험해지는것이다.
즉 라인을 당기고있는 적에게 있어서 신지드는 큰 힘을 발휘할수없다.
탑에 자주 오는 챔프들중에서, 접근기를 보유하지않는 챔프는 단 하나, 갱플랭크 뿐이다.
즉 내가 탑에서 확실한 승리를 가져오기위해서는 라인을 무조건적으로 당기는것이좋다.
라인 당기기
신지드 유저라면 무조건적으로 알아야하는 문제이다.
간혹 타 공략글을 보면 '신지드는 CS를 무조건적으로 잘먹어야합니다.' 라는 말도안되는 글을 볼때가있다.
일단 신지드가 라인에서 주도권을 얻게되면, Q를통해 못먹고 싶어도 잘먹게되는 상황이 나온다.
즉 위와같은 말은 초반에 CS를 잘 챙기라는 말과 다름이없다.
다만 초반에 과연 신지드로 CS를 잘 챙길수있을까 ? 라는 점이다.
일단 신지드가 극 초반에 CS를 잘 챙기기위해서는 무조건적으로 '무리할수밖에없다'
첫 미니언 웨이브 6마리 챙기기는 신지드에게 있어서 하늘의 별따기처럼 어렵다.
Q와 E스킬을 둘다 보유하고있지도않으며, 적의 딜링에 딜로스를 발생시킬수도없다.
그래서 나는 선택했다. '첫 미니언 웨이브를 포기한다.'
기본적으로 첫 미니언 웨이브를 포기하게되면, 라인을 당길수밖에없다.
라인을 당기면서 Q를 통해 지속적으로 라인관리를 해주며
적 라이너가 접근한다면 E를 통해 타워쪽으로 날려버리자.
라인을 당기고있는 신지드는 모든 근접챔프를 상대로 무조건적인 승리를 할수있으며
그들이 말하는 초반 CS도 굉장히 안정적으로 챙길수있다.
신지드의 진가가 발휘되는 시점이다.
다만 신지드는 지속적으로 정글과 CS를 챙기면서 16레벨을 빠르게 찍도록 노력해야한다.
물론 신지드는 중반에 강하다, 하지만 그 스노우 볼링의 시발점은 바로 레벨차이에 있음을 명심해라.
또한 아이템에 따라 굉장히 효율이 증가하는 신지드에게는 파밍이절때 멈춰서는 안된다는것이다.
신지드의 강점중 하나로 꼽히는 '스플릿 푸쉬'
또한 적 다수가 따라와도 궁과 유체화를 통해 굉장히 먼 거리를 도망칠수있는 피지컬.
그런 신지드가 스플릿 푸쉬를 하지않는건 그의 강점중 하나를 버리는것과 비슷하다.
그에따라서 스플릿 푸쉬를 잘 하기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스플릿 푸쉬
기본적으로 스플릿 푸쉬를 하기 좋은 상황은 '미드타워를 밀어버림' 에 있다.
미드 타워를 밀어버리면, 용의 컨트롤이 굉장히 쉬워지고, 적의 동태를 살핌에 더 큰 도움을 가진다.
즉 신지드의 우월한 다이브 능력을 활용하여, 아군 미드에 지속적인 지원을 가주는것이 중요하다.
신지드가 적 미드 라이너의 딜링을 감당, 그리고 Q와 E를 통해 딜링 + 아군에게 토스만 할수있다면
왠만한 미드라이너는 원콤에 죽일수있는 경우가 많다.
후에 미드를 밀어버린다면, 용과 탑을 밀어버림에도 굉장히 큰 도움이되며
아군 미드라이너의 활동반경이 넓어짐에 따라 전 라인에 힘을 실어줄수있다.
스플릿 푸쉬를 하고있는 동안에는 언제나 시간체크가 굉장히 중요하다.
바론까지 30초도 안남았는데, 바톰에 가서 신지드가 푸쉬를하고있다 ?
이건 트롤과 같은 행동이다.
내가 지금 여유로운가 ? 한타가 일어나지 않음이 확실한다 ? 등의 여러 상황을 두고봐야하며
한번의 판단실수는 한타패배와 동시에, 유니크, 버프몹, 타워를 내어주는 결과를 초래할수있다.
따라서 언제나, 맵을 주시하며, 적 딜러와, 이니시에이터, 슈렐리아등 적 상황을 중시하자.
버프몬스터
E스킬 던져넘기기라는 굉장히 좋은 CC기를 가지고있는 신지드는 카운터정글링에 굉장히 강하다.
정글러 + 미드라이너 신지드로 구성된 조합은 소규모한타에서 정말 말도안되는 효율을 발휘한다.
기본적으로 소규모한타에서 강한 중반신지드와, CC기를 보유하는 미드 + 정글러의 카운터정글링은
만나는 적을 E스킬로 넘기고, 연계CC + 누킹을 포함해 적이 누구든지 원콤에 삭제시킬수있다.
따라서 아군이 너무 망해서 파밍밖에 할수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강한 푸쉬력과 소규모한타에서의 강함을이용해
항상 적의 정글몬스터를 카운터 친다는 생각을 가지고있길바란다.
후반에는 챔피언 하나하나가 모두 중요한 시점이된다.
한명이 끊어먹힌다는것은 곳 게임 패배와 직결될정도로 중요한 시점이다.
따라서스플릿 푸쉬보다는, 와딩을 통해 적을 끊어먹는대 중심을 두자.
가렌
기본적으로 체력아이템이 상향된지금
나는 가렌이라는 챔프를 상위권의 탑 챔프로 보고있다.
기본적으로 침묵을 통한 AD, AP캐스터들의 딜링을 손쉽게 봉쇄할수있고
W를 1레벨부터 최고의 효율을 보여주는 방어스킬이며(레벨이 올라봐야 쿨감밖에없는데 1렙부터 사기임이거 ㅡㅡ)
패시브를 통해 초반부터 강한 유지력을 보유한다.
신지드와의 맞싸움에서는 서로 누가 침묵 or 플링을 사용하냐의 싸움이된다.
가렌의 Q인챈트 시간은 1.5초로 초반엔 굉장히 짧다. 따라서 E로넘기면 맞고싶어도 맞을수가없다.
하지만 가렌의 Q를 먼저 맞게되면, 1.5초의 침묵시간동안 E를 고스란이 맞아줄수밖에없다.
다만 가렌은 신지드가 라인을 당기게되면 할수있는것이 아무것도없다.
2렙/3렙/5렙/6렙/7렙마다 강해지는 가렌을 상대로 지속적으로 라인을 당긴다면 ?
말그대로 질수가없는 싸움이 된다.
가렌은 파밍이 불가능해지며, 혹 E로 파밍을 시도할경우 던져넘겨버리면된다.
E로인해 신지드가 맞고있는 상태가 되기때문에, 타워도 가렌을 타겟팅하게된다.
반대로 신지드가 라인을 밀면 내가 가렌에게 주는 수모를 그대로 앙갚음당할수있다.
갱플랭크
초반에 요정의부적을 두개사오면서 딱콩만 날려대는 갱플은 정말 답이없다.
천리안이 있으면 좋겠지만, 안전한걸 원한다면 천갑 5포션을 사는것이좋다.
온힛스킬로써, Q견재를 당할경우, 신지드는 라인을 당기게되는 결과가 초래된다.
그 경우, 갱플랭크는 파밍 or 견재 둘중 하나의 선택지에 놓이게되는데
만약 견재를 계속 할 경우, 정글러를 불러서 탑에 살도록 만들고
파밍을 할 경우, 지속적으로 E 견재를 넣으면서, 나도 열심히 파밍하면된다.
2레벨 맞다이에서 갱플랭크는 최상위권의 챔프이며
신지드라 한들 그 싸움은 장담할수없다.
누누
누누와의 싸움에서 이 마스터리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기본적으로 W스킬의 이속증가와, E스킬의 이속감소 디버프를 통해 신지드의 접근을 원천봉쇄하며
Q를 통해 높은 라인 유지력을 보여주는 챔프이다.
갱플랭크와 마찬가지로, 신지드가 라인을 당기면
누누는 파밍 or 견재의 선택지에 놓이게되고
파밍을 할 경우 쉽게 게임이 풀리고, 견재를 한다면 아군정글러가 오면된다.
누누도 기본 피지컬이 상당히 좋은편에 속하지만
궁극기를 제외하면 공격스킬이 하나인 관계로, 맞다이를 까면 신지드가 이긴다.
니달리
탑 라인에서 무상성의 가까운 니달리는, 무조건적으로 이득을 취해가는챔프다.
위 세가지 특성과 아이템은, 신지드가 니달리를 상대함에있어서 굉장히 좋은 효율을 발휘한다.
또한 맞다이에서 있어선 신지드가 언제나 니달리보다 우위에 서며, 니달리는 신지드의 파밍을
확실하게 막을수있는 폭팔적인 스킬이 존재하지않는다는점이다.
다만 하나 조심해야하는건 E선마를 하는 니달리가 아닌 W선마를 하는 니달리이다.
초반부터 수많은 덫의 개수는 신지드의 이동의 제약을 만들고, 그로인해 평타에서 자유롭지못하다.
이 스킬은 마스터할시 12초 동안 물마방을 40%나 내려버리기때문에, 그 아무리 단단한 신지드라해도
순식간에 녹아버릴수있는 환경을 만들어버린다.
또한 마스터시 기본 데미지가 260으로, 지속적인 덫의 설치는 신지드가 굉장히 짜증나는 상황이된다.
크게 어려운 챔프는 아니지만, 접근이 힘들고, 평타를 계속 날려대기때문에, 짜증나는챔프.
다리우스
다리우스는 기본적으로 Q와 W를 통해 스택을 쌓고, 궁으로 마무리하는 성향을 가진다.
다리우스에게 끌려가면, 바로 E를통해 거리를 벌리도록해야하며,
마나소모가 적은 다리우스의 Q를 지속적으로 맞으면 안된다.
다만 다리우스의 경우는 갱킹에 있어서 자유롭지 못하고
신지드의 갱킹 호응력은 최상위권에 속하기때문에
초반부터 아군정글러를 많이 콜해서 탑에 지속적인 압박을 주는게 중요하다.
다만 탑에서 2:2 구도가 될 경우, 다리우스가 굉장히 강하니 조심하자.
한가지 팁을 주자면, 다리우스를 E로 넘긴다해도, 다리우스의 E스킬의 사거리가 짧은관계로,
신지드는 역방향 도주시 절때 끌려가지않는다.
따라서 라인을 밀면서 과감히 딜교를 해도 쉽게 얻어맞지는 않을것이다.
다리우스에게 중요한건 E스킬은 맞아도 괜찮지만 W스킬 '마비의일격'은 맞으면 안된다는것이다.
럼블
딱 3초만이라도
신지드가 400사거리 밖에서 독을 묻히면 어떨꺼같아 ?
와 시발존나사기 ㅋㅋㅋㅋ 뭐 이딴게있음 ? 이런 소리가나올꺼아니야.
그런데 얘 화방이 그래 10판하면 다 한다는 열관리하면 30%추뎀까지주고 말이야.
벤을하던가 아니면 핑와를 박아서 정글러를 부르던가해.
얘 한타에서도 좋은 챔프라 그냥 서로 파밍해도 조금 불안하고, 또 얘는 궁만 잘써도 1인분이고
또 이 시팔럼은 라인을 스왑해도 잘버티고 ㅅㅂ
참고로 서로 궁쓰고 맞다이까면 싱드가 이길확률이 더 높음.
문제는 맞다이 까주는 럼블은 없거니와, 얘가 역관광능력이 탁월한 새끼라 그게 또 문제.
예를들어 너가 압도적으로 이기는 상황이라 플링할려고 존나쫓아들어갔는데
궁 작살 화방 점화 다 걸리면 정말 통구이됨 ;
근대 서로 1킬따는놈이 가지고놈.
그러니까 1:1해서 조금 불리한 우리 싱드는 정글러를 불러서 가지고 놀아줍시다.
레넥톤
레넥톤은 현재 고평가 받는 챔프이다.
그 이유중 하나는 E에붙어있는 방어력 감소 때문이다.
마스터시 최대 35%까지 방어력을 감소시키며, 니달리의 덫과같이 순식간에 신지드를 물렁하게 만들수있다.
QWER 전부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며, 기본 데미지가 상당히 높아서, 초반에 강력한 딜을 자랑한다.
서로 라인을 당기는 쪽이 훨씬 유리하며, 레넥톤의 딜링 타이밍을 E로 끊어버리는것이 중요하다.
E로 접근 WQ를 넣고 E로 빠지는 플레이를 자주하는 레넥톤에게, E로 접근하는순간 던져넘기자.
그렇게되면 WQ를 맞지않게되고, E로 다시 접근하는 레넥톤은 없을태니말이다.
렝가
정말 재미없다.
서로 라인을 민다.
그냥 민다. 밀고 또 밀고 서로 방템을 산다.
서로 때려도 안아프고, 서로 뭘 하는지 모르겠다.
정확히 조심해야하는건 1레벨에 QQ를 맞으면 죽는다.
저놈이 시작부터 야성스택이 쌓여있거나, 포션수가 부족하다면 조심해라.
무엇인가를 먹고와서, 2레벨 버스트딜을 이용하는 경우가 다분하니말이다.
리신
얘는 Q를 타고날아올때 E를 통해 넘기면, Q 발차기 딜링이 들어오지않는다.
그래서 멍청한 리신은 QW을 쓰는데, 발로 차기도 전에 방호로 빠져서 발차기딜링이 종범됨.
또한 Q를 맞춘다해도, 쉽게 날아올수없다.
6레벨 전에 라인을 당기면, 리신은 별다른 피해를 신지드에게 누적할수없다.
또한 W를 통해 흡혈도 어려운 상황이 된다.
라인을 당기다가, 6레벨이후에 라인을 열심히 밀면된다.
미치지않고서야 E를 선마하지않기때문에, 라인 푸쉬력으로 승부보면된다.
리븐
리븐이 한번킬을 먹게되면, 정글러가 와도 커버가안되는 상황이 올수도있다.
다만 신지드는 리븐의 킬 타이밍을 E로 끊어버릴수있다는걸 명심하자.
EQ접근이 들어오면 E로넘기면되고, E로 접근한다해도 던져넘기면된다.
다만 라인을 당기지않은 상태에서, 먼저 E를 사용해 딜교를 시도하진말자.
리븐에게 얻어터지면 아프다.
6레벨 이후는 과감히 신지드가 먼저 딜교를 시도해도된다.
다만 E로 넘긴후에 리븐이 바로 궁을 킨다면, 신지드도 바로 궁을키고 맞대응해야한다.
여기서 궁을 키지 못하고, EQW를 먼저 맞고 시작하면, 위험한 순간이 올수도있다.
여기서 W가 있다면 쉽게 살겠지만, 리븐을 상대로 4레벨에 E 찍는것이 훨씬 좋기때문에
리븐 궁에 맞춰서 궁을키는 선택을 하자.
궁을키고 리븐의 스킬을 요리조리피하면서 다시 플링을 쓰면 쉽게 이길수있다.
참고로 리븐이 EQW으로 접근해서 딜교시도하면 킬타이밍이다. 바로 궁키고 토스해라.
예가 EQW 쓰면 남는스킬 Q두방이고, 플링으로 인해 벌어진 거리 덕분에, 남은 Q 두방 안맞는다.
그럼 얜 스킬쿨 도는 10초간 반 병신이 되고, 우린 옆에서 독키고 데이트를 해주다가, 스킬 돌아올 시점에
플링도 같이 오니까 넘겨주면 된다.
말파이트
게임인지 노동인지 모르겠다.
민다. 민다. 민다.
말파이트의 미드로밍은 최상위권이다.
탑이 안보이면 바톰이나, 미드는 무조건적으로 조심하라 해주는것밖엔 더 할것이없다.
다만 마관룬으로 도배할경우 Q데미지가 상상초월급이기때문에
6레벨에 괜히 집안가고 뻐기지만 말자.
한번 킬 주면 계속 킬 내주게된다. 정말 조심하자.
파밍 욕심 안내고, 첫 귀환 안전하게 성공하고 파밍했다면, 그 뒤로 푸쉬만 하면된다.
블라디미르
4레벨에 W스킬을 찍어야하는 대표적인 챔프다.
블라디는 언제나 신지드의 E스킬을 두려워한다.
이걸 잘 활용해야한다.
파밍을 위해서는 블라디에게 나 지금 너에게 E스킬 쓰러간다 ! 라는 기본적인 압박을 줘야한다는것이다.
미니언 웨이브가 왔다.
그러면 일단 Q를 키고 적 미니언을 죽이는대에서 끊내지말고, 블라디에게 계속 다가가면서
내가 공격할것이라는 압박을주자.
만약 블라디가 도망간다면 다시 돌아오면서 미니언을 정리하며
도망가지않는다면, 그것은 킬 타이밍이거나, W소모 타이밍이다.
블라디의 W는 1레벨 쿨타임이 25초가 넘는다.
신지드 W의 쿨타임은 14초이므로, 지속적으로 W를 사용하면 반드시 킬을 만들수있다는걸 명심하자.
초반에는 라인을 당기면서 정글러 콜을 하도록 하면, 블라디는 과감히 신지드를 견제하지못한다.
5레벨. 즉 Q가 3레벨과, W가 1레벨 찍힌 그 상태부터, 당겨진 라인을 풀어나가기 시작하자.
Q가 3레벨이 되면, Q를키고 갔다 오면서 미니언 웨이브를 정리할수있다.
한번 초기화를 한 후에, 딜교페이크와 함께 라인을 쫙 밀어버리자.
그렇게되면 블라디는 어쩔수없이, 타워와 함께 CS경쟁을 해야한다.
오자마자 밀어버리면, CS가 다 죽어버리기때문에, 라인을 당기는 플레이를 할수없다.
또한 이 타이밍엔 첫 귀환이 되지 못하기때문에, 블라디는 아이템 보유가 되지않는다.
따라서 E를 지속적으로 사용할수없다. 즉 CS를 놓치게되거나, E를 사용해야한다.
그렇다는건, 포션을 계속해서 사용하거나, 피관리가 제대로 안된다는거다.
어쩔수없이 집에가거나, 블라디는 당겨진 라인을 가지고 계속 파밍을하거나, 정글러를 부른다.
만약 적의 정글러가 탑이 아닌, 바텀쪽에있고, 블라디 체력이 50~60퍼센트면 이것이 다이브 타이밍이다.
적의 미니언은 Q를 통해 미리 죽어버리고, 6마리의 미니언은 총 15방의 타워 공격에서 맞아줄수있다.
궁을 키고, 블라디에게 달려간다 (여기서 절때 Q를 키지말자)
여기서 블라디가 혈사병을 사용할 경우 그냥 뒤로 가면된다.
만약 혈사병을 사용하지않고 W를 사용할경우, 블라디 머리 위에서 대기를 까자.
W를 기다기다가, 나오자마자 QE평을 쓰고 타워의 공격범위에서 벗어나자
내가 만약 퍼플이라면, 다이브를 하면서 아래쪽으로 쭉 이동하는것이다.
타워에는 총 1~2대 정도 맞게되고, 아래쪽으로 이동했을때 아군 미니언이 없다면
그 상태로 바로 오버파밍을 하면서 다음 아군 미니언 웨이브를 기다리면된다.
오면 같은 방법으로 죽이고, 위쪽으로 도망간다.
다만 첫 다이브를 하면서, 피가 50% 아래로 내려갔다면, 다음 타이밍에 나도 죽을수있으니 주의하자.
만약 첫 다이브에서 혈사병과 점화를 모두 소진시켰다면 다이브를 함에 무리가없으니 과감히 다이브를하자.
다만 미니언 웨이브를 기다릴경우 블라디 W의 쿨타임이 돌아온다.
그러므로 들어갈때 Q를 키고들어가면 타워에 먼저 맞게되니, 침착하게 먼저 W를 뺴 놓고, Q를 키도록하자.
신짜오
신짜오는 Q스킬 삼조격이 정말 강력하다.
하지만 우리에겐 E 스킬 던져넘기기가있다.
신짜오 E로 접근하면 던진다.
신지드의 E 쿨타임은 10초, 짜오의 E 쿨타임은 마스터시 9초다.
즉 짜오가 쿨마다 돌진을 해서 삼조격 콤보를 넣으려고 한다한들, 절때 맞을수가없다는것이다.
다만 조심해야하는건, 삼조격을 키고, 미니언 두대때린후에 E로 접근해서 에어본하는것이다.
또한 라인을 당길때 신지드가 훨씬 유리하다.
아칼리
이 스킬은 신지드의 E스킬을 원천봉쇄 시키며
이 스킬은 신지드의 E를 통한 거리벌리기를 무의미 하게 만들어버린다.
초반부터 Q를 통해 무한히 짤짤이를 넣으며,
6레벨부터 단일타겟에게 들어오는 미친딜링을 쉽게 감당할수가없다.
다만 6레벨이전에 라인을 당기게되면, 아칼리는 파밍에서 어마어마하게 뒷처지게되며,
파밍을 위해 W스킬을 사용할경우, 과감하게 딜교를 하면된다.
초반엔 Q는 맞아도, Q이후에 들어오는 E나 평타는 맞지안도록 해야하고
머리위에 Q가 표식된 순간에는 궁극기의 사거리안에는 접근하지않도록하자.
만약 궁극기를 통해 아칼리가 접근할경우, 궁을 키고 싸우는것이 가장 좋다.
W로 숨는다면, 장막 안에서 화생방훈련을 하자.
따라서 6레벨 이전에 실수로 라인을 밀게되면 굉장히 암울해지므로
6렙전에라인을 당기면서 아칼리의 파밍에 있어서 장애를 만들어야하며
6레벨 이후에는 머리위에 표식이 있는경우에는, 표식이 빠질때까지 도망가는것이좋다.
만약 아칼리가 궁을 통해 선 진입을 할경우, 바로 궁을 키고 맞대응을하자.
위 방법이 가능하다면 아칼리는 말그대로 밥이다.
다만 아칼리 + 적 정글러의 호흡을통해
그냥 신지드를 말리기위해 작정을한다면, 절때 이길수없다.
앨리스
기본적으로 라인전에서 상성이없는 앨리스는, 쉽게 이길수가없다.
다만, 인간폼 E스킬만 피한다면, 순간적인 결정력이 강력한 편은 아니기때문에
인간폼 Q를 맞았다고, 바로 체력을 회복하려고하지말자.
체력이 낮을수록 낮은 데미지가 들어오기때문에, 체력을 7~80%로 유지하면서 라인전을 풀어가자.
다만 앨리스가 과감하게 거미폼 Q를사용해 딜교를한다면, 최대한 높은 체력을 유지하도록하고
딜교환이 일어날경우, 과감히 궁을 키고 싸우는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템은 체력보다는 마방중심(쌍둥이 + 어비셜등)의 아이템을 선택하도록하며
초반에 과감한 딜교를 한다면(2렙) 신지드가 맞싸움에서 절때 지지않으니 싸우도록한다.
다만 앨리스의 거미폼 W스킬은 이렐리아의 W스킬과 마찬가지로, 굉장히 높은 체력회복량을 가지므로
맞다이, 혹은 싸움을 할 경우 평타를 계속 맞아주는건 서로의 체력차이를 크게 벌리는 일임을 명심하자.
오공
3레벨 오공보다 강력한 2레벨 오공이라는 말이있다.
이 조건은 Q스킬을 먼저 맞춘 오공이 E를타고 들어올때 어마어마한 딜링을 뿜어내기때문에 그렇다.
Q스킬을 인챈트할경우, 오공의 사거리가 증가해 먼 거리에서도 평타를 맞고, 바로 E스킬을 맞게될수있다.
그 경우 플링을 사용해 거리를 벌리도록하자.
Q와 양날도끼를 이용해 상당히 많은 방어력 감소를 일으키기때문에
체력중심의 아이템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올라프
올라프에게 Q 스킬을 맞거나, E스킬을 위해 다가온다면 절때 쫄면안된다.
반드시 도끼를 맞게되면 Q를 켜서 도망가면서 딜을 넣어야하고
무모한강타 맞을것같다면 추가타방지 / 거리유지 / 딜교를 위해 E스킬로 대응해야한다.
근접챔프상대로 Q선마보단 E선마를 하는 올라프가많기때문에
라인을 지속적으로 밀어버리는것이 좋다.
6레벨 이후에는 신지드의 플링을 무시하면서 Q도끼질과 E로 신지드를 어마어마하게 괴롭힐수있다.
다만 올라프의 궁극기 지속시간은 6초뿐이므로, 궁이 켜지면 플링을 사용하지말고
궁이 꺼진후에 거리를 벌리기위해 플링을 사용하도록하자.
근대 올라프가 독 계속 맞으면서 따라와봐야 좋은거없음.
그냥 미친푸쉬푸쉬하면서 한번씩 넘겨주면된다.
요릭
어려운 챔프가 떳다.
어떻게 ? 그냥 무한푸쉬.
초반엔 정글러한테 탑에서 제발 살아달라고하자.
요릭은 갱킹탈출을 존나게못해서 탑에서 정글러가 살면 답이없다.
또한 내가 싸워주지않는이상 큰 피해를 주는 스킬은 없기때문에
아무리 까불어도 한방에 죽을순없어.
그러니까 존나게 푸쉬해도 상관없다는거야.
5렙까지만 포션으로 버티다가 푸쉬푸쉬하면 자동승리.
이렐리아
이렐리아와의 라인전은 단 하나다.
6레벨 이전에 누가라인을 당기느냐 싸움이다.
신지드는 라인을 밀게되면 이렐리아의 균형의 일격과 돌진기 때문에파밍을 할수없다.
반면 이렐이 라인을 밀면, 이렐리아는 신지드의 E 스킬이 무서워서 파밍을 할수없다.
그러므로 초반부터 미니언을 포기하면서 까지 라인을 당겨야한다.
만약 정글러가 탑에 갱킹을 온다고하면, 그냥 커버만 해달라고 꼭 부탁하고
라인관리에 힘 쓰도록 한다.
라인 푸쉬력이 굉장히 약하기때문에, 신지드가 지속적으로 라인을 밀어버리면
마나를 자기 타워와의 싸움에 허비할수밖에 없는 이렐리아기때문에
일정 수준을 넘어간 이후엔 라인을 밀어서 파밍을 힘들게 만들자.
자르반
일단 기본적으로 신지드에게 플래시라는 스펠을 강요한다.
Q를통한 방어력감소, 패시브를 통한 체력비례 데미지를 소유하고있고, 가두기 + 에어본이라는 강한 CC기를
가지고있기때문에 굉장히 껄끄럽다.
플래시 쿨다운 300초와 비교해서 굉장히 짧은 120초의 궁극기를 가지고있기때문에
정글러와의 갱킹에서 도망치기 힘든 상황이 자주나온다.
만약 저녀석의 대격변 속에 갖치게된다면, E를 통해 자르반을 던져넘길수있으므로, 반드시 넘기도록하자.
정글러를 포함해 2명이온다면, 무조건 자르반을 넘기자.
다만 공격기술이 단 2개뿐이므로
자르반이 들어온다면 과감히 싸우도록하자.
잭스
딱 3가지만 기억하자, Q로 점프뛰면 E쓰고 도망.
탐식의 망치 효과에 걸리면 W걸고 도망.
그리고 라인 당기기.
위 3가지만 기억해도 어렵지않다.
다만 초반 라인전은 이렐리아와 마찬가지로 라인을 당기는쪽이 유리하다.
초반에 라인을 당기면 잭스는 파밍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지고
6레벨 이후에도 신지드가 압도하는 그림이 많이 나온다.
미니언을 두번 친후, 궁극기 패시브를 터트림과 동시에 뛰어오는것이 잭스의 기본 콤보이다.
따라서 미니언을 훅훅 밀어버리면 잭스가 할 일이 별로없어진다.
제이스
일단 기본적으로 신지드의 플링에 면역이 되어있는 상대이므로 굉장히 힘들다.
가속관문과, 천둥강타를 이용해 신지드가 쉽게 접근할수없는 환경을 만들고
원거리 포킹 + 퍼센트 데미지의 천둥강타를 통해 신지드가 절때 이길수없는 싸움이 자주나온다.
다만 서로 싸우게된다면, 신지드가 쉽게 이기는 그림이 많이 나오므로, 정글러를 콜해서 싸움을 만들거나
변환 쿨타임을 노려서 공격해보도록하자.
케넨
마치 니달리가 스턴을 보유한거 같은 느낌이 드는 놈이야.
AP는 정말 어렵지않게 W만 잘쓰면 이길수있어.
하지만 문제는 AD케넨이야.
이녀석은 니달리와는 달라, 니달리 기본적인 평타딜보다는 삼위일체류 아이템을 통해 딜링을 올리지.
하지만 얜 진짜 그냥 AD만 미친듯이올려.
평타 한방한방이 원딜이 견재하는 기분을 느끼게 해주는놈이라는거야.
그러니까 닌자의 신발은 선택이 아닌 필수야.
케일
AFK
푸쉬력으로도 승부 볼수없으며,
패시브를통해 신지드의 물마방을 깍아내리고
Q를통해 이속감소를 걸며, W를통해 도주를 한다.
또한 궁극기를 활용한 한타력도 발군이고, 라인을 당기든, 밀든 이길수없는 상황이 나온다.
티모
AFK
일단 기본적으로 국지전에 굉장히 강력한챔프다.
아마 국지전을 놓고보면 티모만큼의 기여도를 자랑하는 챔프는 없다.
기본적으로 아군 정글에 카운터를 당할확률이 99%.
이건 내가 티모유저기때문에 정확히 알수있다. 아군 버프몹 관리하면 다 죽는다.
가장 중요한건 초반이다.
W를 어떻게 사용해서 버섯이 깔리기 전에 티모를 잡아 낼수있냐 or 없냐가 이 게임을 판가름한다.
나는 티모의 W가 찍히기 전 3레벨에 QWE를 하나씩 찍고 무조건 딜교환을한다.
티모의 기본체력능력은 굉장히 나쁘기때문에, 여기서 킬을 가져 와야 이길수있다.
만약 이기지못한다면, 앞으로는 버섯을 통해 아군 타워는 위협을 받게되며
그로인해 정글과 미드, 드래곤, 바론까지 신지드팀이 위협받는 상황이된다.
다만 이렇게 국지전을 활용하는 티모는 많지않다.
그러니까 3렙에 함 따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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