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LoL 트린 유저 여러분.
저렙때 멋모르고 트린다미어를 시작했다가
정신차려보니 할줄아는게 트린밖에 없어진 트린유저 소연신 입니다.
라이엇의 두번에 걸친 너프로 인해 힘을 많이 잃었지만
트린다미어는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 조금씩 잊혀지고 있을뿐..
1200배치고사부터 1900점까지 언제나 저와 함께해준 트린의 공략을 시작합니다.
[3월 12일 수정사항] 아이템란의 랜턴 부분에 설명을 추가하였습니다.
[3월 16일 수정사항] 올라프와의 라인전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7월 21일 수정사항] 다리우스와의 라인전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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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95.64 (+108) | 2531.64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6 (+4) | 134 | 공격 속도 | 0.644 (+3.4%) | 1.016 |
5초당 체력회복 | 8.51 (+0.9) | 23.81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3 (+4.8) | 114.6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75 | 175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공격력 +2.25x1
- 이동 속도 +1.5%x1
- 체력 재생 +2.7x1
- 방어구 관통력+14.4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공격력+2.25
- 이동 속도+1.5%
- 체력 재생+2.7
빨간색
진리의 방관을 넣어줍니다. 정글을 돌때는 공속룬을 박아주는게 정글속도가 조금 더 빠릅니다.
정글몬스터들의 방어력은 그다지 높지 않아서 많은 방관이 필요없기 때문입니다.
노란색
노란색은 고정방어를 추천드립니다. 어떤 상황이건 웬만해선 거의 고정입니다.
보라색
왕룬은 원래 이속을 썼으나 저번 패치때 트린다미어가 너프되면서 그부분을 상쇄시키기 위해 저렇게 박아줬습니다.
공격력, 이동속도, 방어구관통, 공격속도 등 원하는것으로 바꿔주셔도 괜찮습니다.
파란색
기본 성장마방이지만 같이 강한 AD대미지를 줄수있는 챔프들이 올땐 물리방어로 바꿔주는게 좋습니다.
이 둘은 초반에 정말 뼈아픈 AD대미지를 가지고 있어서 방어룬을 도배해야 버티기가 쉽습니다.
* 기본적으로 라인용으로 설정된 룬이지만 정글을 도실때도 별 차이는 없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일반공격력을 극대화시킨 라인용 21/9/0 마스터리 입니다.
정글을 갈 경우 디펜스에서 [강타]를 강화시키는곳에 1포인트를 주고 칼날갑옷까지 올려주셔도 괜찮습니다.
룬과 마스터리는 크게 바꾸지 않는 이상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조금씩 취향에 따라 바꿔주셔도 무방합니다.
트린다미어의 서머너 스펠에 관해서는 여러가지 의견이 많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유체화]만큼은 필수로 넣어주실 것을 추천 합니다.
지형을 넘나들 수 있는 [E 스킬]로 인해 [점멸]이 딱히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1. [점화]
[점화]는 이상하게 무시당하는 일이 많은데 트린에게 참 좋은 스펠입니다.
트린다미어는 궁극기 [R 스킬]을 사용한채로 적을 마무리해야 할 때가 무척이나 많은데
적도 필사적으로 도망치기 때문에 근접형 챔피언인 트린다미어로써는 쉽사리 붙을 수가 없습니다.
함부로 [E 스킬]을 써서 돌진하면 [R 스킬]이 끝날때 타워나 다른 적들로부터 도망치기 어렵구요.
이럴때 [점화]가 빛을 발하는데 18레벨 기준 410에 달하는 고정데미지는 웬만한 적을 다 마무리 해버립니다.
또같이 체력회복과 관련된 스킬을 가진 챔피언이나 [힐]스펠을 든 적을 상대할때도 좋습니다.
특히 [힐]스펠을 든 적을 상대할때는 [점화]로 마무리를 한다기보다는 적이 [힐]을 사용하기 전에
미리 사용해서 적의 치유량을 감소시킨다는 생각으로 써주시기 바랍니다.
2.[탈진]
[탈진]의 경우 상대의 공격력과 이동속도를 낮추기 때문에 많은 트린유저분들이 애용하고 계신데
상대가 [점멸]같은 탈출기를 써서 도망가면 무용지물이 되기때문에 개인적으로 그다지 선호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잘 도망치지 않는 처럼 공격적인 챔피언을 상대로는 확실히 효율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정화]
상대 챔피언에 따라 전략적으로 [정화]를 들어줘야 할 때도 있습니다.
특히 상대가 같이 강력하고 지속시간이긴 CC기술을 가지고 있다면 필수입니다.
그 외에 같이 팀파이트때 트린을 괴롭혀줄 수 있는 챔피언이 있을때도 고려 해볼만 합니다.
4.[유체화]
트린다미어는 근접형 챔피언이라서 기본적으로 적에게 달라붙어야 합니다.
그래서 미니언들을 무시하면서 빠른속도로 적에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유체화]는 진리입니다.
이동속도에서 우위를 점하면 적을 한대씩 때리면서 이동하는 무빙샷도 가능해지기 때문에 적극 추천합니다.
고스트를 들었다면 초반에 을 사지 않았더라도 적보다 순간적으로 높은 이동력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일단 를 써서 적에게 접근한 뒤 적이 [점멸]같은 탈출기를 쓸때 [E 스킬]로 따라붙어 줍시다.
5.[순간이동]
탑라인에 오는 챔피언들은 드래곤에서 팀파이트가 벌어질때 빠르게 합류하기 위해 텔레포트를 들곤 합니다.
하지만 트린다미어가 처럼 팀파이트에 크게 도움이 되는 스킬이 있는것도 아니라서
그냥 앞서 소개한것과 같이 챔피언을 상대하는데 도움이 되는 스펠을 통해 라인을 장악할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탑라인은 가장 고독한 라인이라 한번 죽어주면 끝없이 밀려서 1vs1싸움에서 이기는게 무척 중요하기 때문이지요.
드래곤을 도와주러 가느니 상대의 인히비터까지 뚫어버리겠다라는 패기가 필요합니다.
분노가 1 상승할 때마다 치명타율이 0.5% 만큼 증가합니다.
사용 시: 트린다미어가 분노를 소모하여 30/40/50/60/70 (+0.3AP) +0.5/0.95/1.4/1.85/2.3 (+0.012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트린다미어가 치명타를 입힐 경우 회전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 감소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이 효과가 두 배가 됩니다. (사정거리: 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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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레벨때 부터 [Q 스킬]을 찍으시는 분들도 계신데 웬만해서는 [E 스킬]을 찍으시는걸 권장해 드립니다.
같은 챔피언들이 레드나 블루를 먹자마자 2레벨갱킹을 오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초반부터 탈출기가 있어야지 생존이 유리합니다. [유체화]와 같이 사용해주면 1레벨때도 죽을일은 잘 없습니다.
이후는 [Q 스킬], [W 스킬], [E스킬]순으로 올려줍니다. [R 스킬]은 당연히 1순위입니다.
1. [패시브 스킬 : 격노]
트린다미어를 치명타 괴물로 만들어준 완소 패시브 입니다.
적을 공격하거나 처치할때마다 분노가 쌓이면서 분노가 1당 0.35%, 즉 100기준으로 35%의 치명타효과를 얻습니다.
이 35%라는 수치는 830원짜리 를 2개 든것과 같으니 얼마나 좋은것인지 감이 오실겁니다.
즉 초반 분노100을 풀로 채운 트린다미어는 처음의 475원과 합쳐 2100원어치 아이템을 들고있는것과 같습니다.
단 분노의 지속시간이 너프(더러운 라이엇)됨에 따라 전보다 좀더 신경써서 분노를 관리해야 합니다.
트린다미어의 라인전은 분노를 얼마나 능숙하게 쌓고 유지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란 뜻이지요.
전투가 들어가기 전에 항상 분노가 얼마나 쌓여있는지 확인해서 패시브스킬의 효과를 100% 이용하도록 합시다.
2. [Q 스킬 : 피의 갈망]
5레벨기준 25라는 높은 수치의 기본 공격력을 제공하며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공격력이 올라가는 옵션도 있습니다.
특히 [R 스킬]을 사용중일땐 체력이 1인 상태가 지속되기 때문에 데미지가 크게 올라갑니다.
거기다 사용시 체력 회복도 되는데 너프를 당했지만(더러운 라이엇) 라인전에 소소한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단 쌓여져있는 분노를 모두 사용한다는 특성상 [패시브 스킬]을 순간적으로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립니다.
적과의 교전 도중 죽을것같은 위기감에 [Q 스킬]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계수가 높은편이 아니라 크게 회복도 되지 않고 치명타를 큰폭으로 약화시켜 오히려 전투를 불리하게 만듭니다.
정말 자신이 한대만 더맞으면 죽는게 확실한 상황일때만 어쩔수 없이 사용해 주는것이 트린다미어의 전투입니다.
라인전을 할때도 먼저 [Q 스킬]을 사용한다는 것은 '당분간 너를 공격하지 않을게'라는 말과도 같으므로
사용전에 충분히 생각하고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3. [W 스킬 : 조롱의 외침]
[W 스킬]은 일정 범위 안에 있는 챔피언들의 공격력을 감소시키고 뒤돌아서있다면 이동속도도 낮춰줘서
AD데미지 위주의 챔피언과 전투를 벌일거나 상대를 추격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이동속도 감소 부분만 염두에 두시고 공격력 약화 부분을 그다지 신경쓰지 않으시는데
이번에 너프가 되기는 했지만 (더러운 라이엇) 여전히 상대방의 공격력을 크게 낮춰줍니다.
AD챔프인등을 라인에서 만났다면 상대와 전투가 벌어지자 마자 바로 사용해 줍시다.
또한 적 챔피언이 주변에 있어야 아이콘이 활성화 되기 때문에 부쉬안에 적이 있는지 체크하거나
같은 은신형 챔피언들이 가까이 왔는지 체크하는 레이더기능도 가지고 있습니다.
4. [E 스킬 : 회전 베기]
지정한 위치로 이동하면서 물리 대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AP계수도 붙어 있어서 한때 AP트린이 잠시 등장한적도)
사실 대미지를 주기 보다는 상대에게 접근, 도주하는 용도로 자주 사용되며 벽도 넘나들수 있는 A++급 스킬입니다.
치명타가 성공할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생각보다 쿨타임이 빨리 돌아옵니다.
하지만 그걸 감안해도 재사용 대기시간이 길어서 상대에게 접근용으로 사용한다면 도망칠때 다시 사용하긴 힘듭니다.
트린다미어에 능숙해지려면 [E 스킬]은 반드시 스마트키를 이용해서 사용할 것을 권해드리는데
익숙해지고 나면 전에는 죽을것같은 상황에서도 아슬아슬하게 도망치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겁니다.
또한 라인전을 할때 [E 스킬]을 CS를 챙기는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 활용해야 합니다.
분명 일반공격만으로 CS를 다 챙길 수 없는 경우가 오는데 이때 [E 스킬]을 통해 남김없이 CS를 챙겨야 합니다.
성장이 중요한 트린다미어는 절대 하나의 CS도 놓치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5. [R 스킬 : 불사의 분노]
트린다미어를 대표하는 간판격인 스킬로 분노가 즉시 차오르고 5초동안 체력이 1인 상태로 죽지 않습니다.
이로인해 제생각에 트린은 LoL에 존재하는 모든 영웅들중에 가장 강력한 타워다이브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린다미어가 6레벨이 되고나면 정글러와 함께할 경우 상대의 타워를 거의 무용지물로 만듭니다.
얼마나 아슬아슬하게, 말 그대로 죽기 직전에 사용해 주는가가 트린다미어의 고수와 하수를 가르는 기준점이며
실제로 많은 유저들이 궁극기를 제대로 쓰지 못하고 죽어 팀원들에게서 눈총을 받기도 합니다.
침묵, 기절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점을 유의하시고 지속시간이 끝나간다면 무리한 추격은 삼가해야 합니다.
특히 트린다미어가 [R 스킬]을 사용하면 [점화]가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 침착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섣불리 [Q 스킬]을 먼저 사용하지 말고 [R 스킬]의 지속시간이 끝나기 직전까지 기다렸다가
최대한 아슬아슬하게 사용해 줘야 살아날 확률이 높아집니다.
*초반 아이템
초반의 아이템은 크게 두가지 길로 나뉩니다.
1. 상대방이 같이 초반에 다소 위협적인 물리데미지를 줄수있다면
과 X5개를 들고 라인으로 가서 다소 방어적인 형태로 플레이 해줍니다.
이후 상대가 만만하다 싶으면 에서 멈추고 를 바로 가면서 상단의 아이템트리를 따라가시면 되고
만약 상대가 플레이를 잘해서 주의가 필요하다 싶으면 을 가고 나서 위의 아이템 빌드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또한 자신이 보라색(위쪽팀) 이면서 와X5를 들고 탑으로 간다면 작골2마리를 빼먹고 시작하도록 합시다.
이 경우 상대보다 먼저 2레벨을 찍게 되는데 2레벨이 되자마자 적에게 싸움을 걸면 퍼블을 딸 확률이 높습니다.
골렘을 우측으로 당겨서 한마리씩 상대할 경우 2개면 처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의 경우 호불호가 제법 갈리는 아이템 입니다.
두차례에 걸친 너프로 크게 약해진 트린다미어의 경우 의 도움이 있어야 라인전이 쉬워지기는 하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상대가 AD챔피언이 아닌 경우나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은 경우 를 가는것을 싫어합니다.
이후 소개해드릴 트린다미어의 핵심아이템인 가 나오는 속도가 상당히 늦어 지기 때문입니다.
2. 상대방이 같이 초반에 별로 위협적이지 않거나 같이 견제에 능한 챔피언이라면
과 X3개를 들고 가서 초반부터 공격적인 플레이를 펼처줍니다.
아무래도 상대방보다 이동속도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어야 접근하기도 편하니까요.
이후로는 상단에 소개된 아이템빌드를 따라가주시면 되고 상대방이 AP챔피언인데 너무 아프다 싶으면
를 다음에 하나정도 들어줬다가 나중에 로 바꿔줘도 괜찮습니다.
이 경우 은 가지 않지만 은 반드시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라인에서 오래 버티기 위해서는 흡혈아이템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상대가 견제에 능해서 체력적 손실이 꾸준하게 있다면 를 먼저 가주시고 해보니까 좀 만만하다 싶은 챔피언이면 를 먼저 가주시기 바랍니다. 상대가 같이 강력한 체력회복 스킬을 보유하고 있다면 를 로 빠르게 업그레이드 하는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치유량 감소 쿨타임이 짧고 지속시간이 길어서 상대를 효과적으로 견제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인 상태로 끝까지 유지하시다가 마지막 최종 아이템을 가게 되서
칸이 부족할때 팔아주시면 됩니다. 보통 그전에 게임이 끝나지만요.
*중반 아이템
초반에 어떤식으로 아이템을 갔던지간에 중반 아이템의 핵심은
이 세가지를 맞추는것입니다.
마치 아이유가 3단부스터를 지르듯이 3번에 걸쳐서 강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셋 모두가 공격속도를 올려주며 방어구관통, 치명타확률, 공격력 무엇 하나 버릴것이 없는 옵션들입니다.
우선 를 먼저 맞춰주시고 골드보유량에 따라 나 를 사주신 다음 부터 맞춰주시고
를 마지막에 완성하시면 됩니다. 이후로는 잊지말고 돈이 될때마다 와 를 드셔주시기 바랍니다.
게임을 하다 보면 대신에 를 먼저 가는것이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제가 생각하기에
는 트린에게 중요한 공속이나 방관도 붙어있지 않고 가격도 1000원 가량 비싸서 첫템으로 가기가 망설여집니다.
(어디까지나 효율의 문제입니다. 도 분명 좋긴 하지만 가 더 좋다는 뜻이지요.)
공격속도는 원래 모든 AD챔피언에게 중요하지만 [패시브 스킬]때문에 트린다미어에게 특히 더 중요합니다.
공격을 한 횟수만큼 분노가 차고 그 분노가 치명타확률로 이어지니까요.
또한 을 먼저가는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동속도 치명타 다 좋은 옵션이기는 하지만
상대방이 같은 방어 아이템을 먼저 맞추면 데미지가 심각하게 줄어들어 제대로 된 딜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가 지닌 방어력 -45 옵션이 너무나도 필요한 것입니다. 무조건 가세요. 반드시 가세요. 꼭 가세요.
거기다 방어력 감소 옵션은 -수치로도 적용되기 때문에 상대가 방어력이 낮은 종잇장 챔피언일 경우 말그대로
상대를 세절기에 넣고 갈아버리듯이 삭제시키는 패기를 발휘합니다.
첫템으로 를 갔다가 를 가는건 어떤가란 의견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적에게 디버프를 걸어 팀원이 때릴때도 도움이 되는 가 좀더 나은것 같고
사용효과보다는 기본지속효과를 더 선호하기에 를 택했습니다. 좀더 사용해보고 비교해보겠습니다.
게임이 흥했을경우 20분대 초반에 이 세가지 아이템을 갖추게 되는데
이상태에서 를 지속적으로 복용해주면 말그대로 미친 존재감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보통 트린다미어가 후반형 왕귀챔피언이라고 말하지만 제생각에 트린은 이 20~30분대에 게임을 제압해야 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팀파이트가 자주 벌어지고 CC에 매우 취약한 트린다미어는 상대에게 붙기도 힘들어 지니까요.
그래서 상대적으로 소수vs소수로 맞붙는 중반에 최대한 이득을 얻어야 한다고 봅니다.
아낌없이 영약들을 빨아주면서 전 라인을 들쑤시고 다니거나 상대방 억제기까지 뚫고들어가는 패기를 보여줍시다.
*후반 아이템
만약 게임을 끝내지 못하고 30분대 중반을 지나 게임이 점점 길게 흘러가면 트린다미어도 아이템을 더 맞춰야 합니다.
상대방이 같은 더러운 방어아이템을 덕지덕지 발랐다면 진리의 방관템부터 가주시고
상대의 AP챔피언이나 원딜들이 잘컸다면 이제 사서 상대를 치명타 3대만에 죽여줍시다.
팀파이트도 자주 벌어질테니 상대에 CC가 많다면 도 꼭 가줘야 팀파이트때 허무하게 당하지 않습니다.
*탑솔 라인전을 할때 참고사항
1. CS차이가 10개 넘게 나면 1킬을 한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CS를 얼마나 잘챙기느냐가 라인전의 핵심입니다.
2. 초반 영웅들이 약한 1~4렙때는 미니언들이 정말 아픕니다. 미니언 op라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지요.
미니언들은 자기진영 영웅을 공격하는 대상을 우선적으로 공격하는데 이것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싸울때 상대방 미니언은 별로 없고 우리편 미니언이 많은곳에서 싸우면 이길확률이 높아집니다.
3. 앞서 말했듯이 트린다미어는 분노가 100가까이 차있다면 초반에 정말 강력합니다. 만약 정글러가 초반 갱킹을
왔는데 체력이 별로 없다거나 하면 오히려 상대 탑라이너와 합류하기전에 각개격파 해 버릴수도 있습니다.
갱킹을 왔다고 무조건 도망치지말고 상황을 잘 판단하도록 합시다.
*챔프별 라인전 요령
트린다미어로 탑라인을 가면서 주로 만났던 챔피언들과 경험했던 점들을 적어보겠습니다.
개인적인 체감난이도 이므로 다른 사람들과 의견이 다를수도 있습니다.
난이도별로 분류해 놓았으며 세부적인 내용은 계속 채워나갈 예정입니다.
* 난이도 쉬움
[가렌]
가렌의 스킬들은 AD계수에 영향을 받아서 트린의 [W 스킬]을 활용하면 위력이 크게 감소합니다.
가렌이 [Q 스킬]이나 [E 스킬]을 쓰고 접근해도 트린의 [E 스킬]을 통해 빠지면 됩니다.
가렌이 [패시브 스킬]로 체력을 회복하지 못하도록 지속적으로 공격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유통기한이 짧기로 유명한 챔피언이라 정도만 가줘도 급속도로 힘을 잃어버립니다.
가렌의 [R 스킬]은 잃은 체력에 비례한 마법데미지 이므로 궁극쓰는 타이밍을 좀더 일찍 잡아줘야 합니다.
[초가스]
초가스와의 라인전은 초가스의 [Q 스킬]을 얼마나 잘 피해주느냐에 달려있습니다.
[Q 스킬]을 쓰기전까지는 [E 스킬]을 아껴둿다가 초가스가 [Q 스킬]을 사용해서 땅이 부글거릴때
초가스에게 파고들듯이 사용합니다. [W 스킬]만 있는 초가스는 두렵지 않습니다. (침묵이 뭔가요? 먹는건가)
[W 스킬]로 먼저 침묵을 걸고 [Q 스킬]을 쓰기도 하는데 사실 집중하면 걸어서 피할수도 있으니까요.
방어아이템을 둘둘 두르기 전에 초반에 최대한 압박을 하면서 성장을 방해합시다.
초가스의 궁극기 [R 스킬]과 [점화]가 연계되면 급사할수 있으니 궁극은 평소보다 좀 더 일찍씁시다.
[탈론]
종잇장 같은 체력에 AD계수에 기반한 스킬들.. (우와 식사시간) 체력낮은 가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교전이 벌어지면 [E 스킬]로 침묵을 걸고 들어오니 우리가 먼저 [W 스킬]걸고 때려줍시다.
탈론의 [W 스킬]을 맞아주면 [패시브 스킬]때문에 추가데미지가 들어오니 거리를 잘 재서 피해야 합니다.
한두번 붙어보고 상대가 좀 범상치 않다 싶으면 싶으면 안전하게 를 가주는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궁극기 [R 스킬]을 쓰면 은신효과가 있으니 반드시 잡고싶으면 를 들어줍니다.
참고로 은신상태일때도 뒤돌아 서있다면 [W 스킬]을 통해 이동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요릭]
요릭은 예전부터 트린이 상대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트린다미어를 상대하려면 트린다미어가 유닛들을 쳐서 분노를 쌓지 못하도록 견제를 해줘야 되는데
요릭은 알아서 자기가 분노를 쌓으라고 [Q 스킬][W 스킬][E 스킬]로 유령들을 던져줍니다.
단 맞을 경우 요릭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E 스킬] 빨간 유령은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첫 아이템으로 을 가봤는데 요릭을 상대로는 의외로 성능이 괜찮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 난이도 보통
[이렐리아]
한때 탑솔3대장으로 불리던 이렐리아입니다. 초반에는 크게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므로 아마 몸을 사릴것입니다.
이렐리아는 [Q 스킬]을 통해 순간적으로 미니언에게 돌진하면서 CS를 챙기는데 이를 역이용,
피가 적은 아군의 미니언을 미리 주시하고 있으면 상대적으로 쉽게 이렐리아의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렐리아는 트린다미어을 상대로 을 먼저 가는데 이 나온 직후부터는 상대하기가 버겁습니다.
[W 스킬]이 고정데미지라서 트린의 [W 스킬]도 그다지 힘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역시 이럴때 답은 뭐다? ! 이 나온 후부터 다시 적극적으로 싸워주시면 됩니다.
이렐리아 [R 스킬]은 다수를 맞출수록 체력이 많이 차니 미니언과 같이 맞지 않도록 조심하시고
[E 스킬]도 스턴이 생각보다 길기때문에 타워다이브를 할때는 두번생각하고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나서스]
가 초반엔 우리집 강아지처럼 귀엽고 약하기로 소문난 챔피언이지만 [W 스킬]때문에
조금만 성장해도 트린이 제대로 공격을 할 수가 없습니다. 심지어 10킬 넘게 죽이면서 게임을 말리게 만들어도
나중에 후반가서 팀파이트때 [W 스킬]하나만으로 트린을 위협합니다.
시작할때 를 강력하게 추천하며 초반부터 상대를 강력하게 압박해서 제대로 된 CS를 챙기지 못하게 합시다.
보통 나서스는 상대가 적극적으로 접근하면 겁먹고 [W 스킬]와 [E 스킬]을 거는데
그때 다시 [E 스킬]로 빠져주는 식으로 나서스의 마나를 바짝바짝 마르게 해주는 플레이도 필요합니다.
타워다이브는 나서스의 [W 스킬]이 쿨타임이거나 상대의 마나가 없는 상황에서만 하시기 바랍니다.
[오공]
요즘들어서는 찾아보기 힘들어진 우콩입니다. 전에는 자주 보였는데..(더러운 니달리 케넨 블라디)
[E 스킬]을 통해 순간적으로 돌진하는데 첫공격이 [Q 스킬]이 적용되서 제일 아프므로
경험상 차라리 이쪽에서 먼저 [W 스킬]로 공격력을 감소시키고 돌진하는게 좋습니다. 추천.
우콩이 [W 스킬]을 사용해도 트린다미어의 [W 스킬]은 타겟팅형이 아니라서 쉽게 쫓아갈 수 있습니다.
[신지드]
싱드를 상대로는 파란색에 성장마방룬, 왕룬은 이동속도3개를 추천합니다.
초반 싱드는 [Q 스킬]도 약한데다가 마나통도 작아서 상대하기가 쉬우니 이때 최대한 이득을 봐야 합니다.
트린의 [E 스킬]은 싱드가 [E 스킬]을 썼을때 맞춰서 사용해주는게 좋습니다.
은 절대 비추이고 이후 빠른 을 통해 이동속도에서 우위를 점해야 합니다.
괜히 무리해서 쫓아가다가 [Q 스킬]독데미지에 역으로 당하는일이 잦으니 추격은 확실할때만 합시다.
싱드를 상대할때는 레드버프가 정말 절실한데 아군 정글러한테 한번 부탁해보는것도 괜찮습니다.
[레넥톤]
레넥톤은 초반에 강력하기로 소문난 챔피언입니다. 둘 다 분노를 쌓는 챔피언인데 레넥톤의 경우 [W 스킬]을
이용해서 기절을 넣고 스킬을 다 사용한 후 빠지기 때문에 초반 싸움에서 트린이 더 불리합니다. 스킬을 다 배우기 전인
1~2렙때 다소 견제를 해주다가 4렙쯤부터는 몸을 다소 사리도록 합시다. [W 스킬]을 사용하면 레넥톤의 칼이
달아오르는데 미리 확인하고 상대가 스킬을 낭비하게 만들었다면 과감하게[W스킬]을 이용해서 데미지감소를
시킨 후 공격해도 좋습니다. 레넥톤의 [Q 스킬]은 미니언이나 챔피언을 공격함과 동시에 자신의 체력을 채우는데
챔피언이 맞아줄 경우 체력이 몇배는 더 많이 회복되므로 주의해서 피해주도록 합시다. [E 스킬]은 상대를 맞출경
우 두번에 걸친 돌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더 긴 거리에서도 접근 가능하다는점, [W 스킬] 의 스턴시간이
길기 때문에 타워다이브를 할때는 조심해야 한다는 점 등을 명심합시다. 을 먼저가는것을 추천하며 이 나온
이후부터는 다소 쉽게 상대할 수 있습니다.
* 난이도 어려움
[리신]
가끔씩 리신이 트린을 상대하러 탑라인으로 올때가 있습니다.
리신은 [E 스킬]을 통해 상대방의 공격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트린이 딜교환에서 매우 불리합니다.
[E 스킬]을 어떻게든 피하고 나서 파고들어야 승산이 있으므로 사정거리를 잘 재서 헛방을 유도합시다.
[Q 스킬]을 맞고나서 [E 스킬]로 도망가는 행동을 하면 곧바로 쫓아오니 실수로라도 해서는 안됩니다.
[리븐]
한때 탑의 패왕도 아닌 패황이라 불리던 리븐입니다.
[Q 스킬]을 이용한 폴짝폴짝과 [E 스킬]을 이용한 쉴드돌진으로 인해 정말 잡기가 힘듭니다.
거기다가 [W 스킬]로 스턴까지 걸어대니 타워다이브는 웬만큼 확신이 없으면 절대 금물입니다.
보통 [E 스킬]로 파고들면서 [W 스킬]로 스턴을 넣는데 이걸 얼마나 잘 피해주느냐가 관건입니다.
결론은 무빙싸움이며 [W 스킬]을 피했다면 [W 스킬]로 공격력을 감소시키고 때려주면 됩니다.
vs 은 을 먼저 뽑는쪽이 라인전을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요즘 완전체로 불리는 입니다. 9레벨 찍고나서 [Q 스킬] 5레벨 찍으면 으로서는 답이안나옵니다.
어떻게든 그전에 찢어야 합니다. 모기가 아직 장구벌레일때 죽여야 한다는 말입니다.
[W 스킬]이 일단 들어가면 블라디가 [W 스킬]을 써도 둔화 효과가 남아있어 멀리 도망가지 못합니다.
지속적인 견제를 당해주기 시작하면 답이 없으니 견제하러 나온다싶으면 그냥 파고들어 주십시오.
참고로 의 체력을 너덜너덜하게 만든 뒤에 타워쪽으로 밀어넣어 놓아도 어느샌가 미니언들의 체력을 흡수해서
만피가 된 블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상대하려면 라인을 당긴채로 유닛근처에 다가 올 생각도 못하게 해야합니다.
보통 블라디는 을 자주 들고오는데 우리는 가 있으므로 만약 이번에 잡겠다 싶으면 미리 걸어줍시다.
[우디르]
주로 정글간다고 탑에 자주 안오기는 하는데 일단 오면 상대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뽑고나서 [W 스킬]로 몸빵하면서 [Q 스킬]로 쾅쾅하면 물뎀+마뎀이 섞여들어와서
데미지 교환과 체력 회복 측면에서 트린으로는 도저히 상대가 안됩니다.
다른애들처럼 초반에 죽이는게 답입니다. 아이템 파밍 상황에서 항상 우위를 점하고 있어야 상대할 수 있습니다.
[판테온]
판테온의 [패시브스킬]이 가지고있는 일반공격 방어효과 때문에 상대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초반엔 공속이 느려서 한방한방이 매우 중요한데 그중 하나를 막아버리기 때문에 사실상 초반에 이기기가 힘듭니다.
심지어[W스킬] 쓰면 다시 보호막이 재생성되기 때문에 그냥 마음을 비우고 파밍만 하시기 바랍니다.
초반 물리 데미지가 높기로 악명이 자자한 챔피언이라 이쪽에서 을 뽑고 수비적으로 초반을 넘겨야 합니다.
[Q 스킬]을 던진다 싶을때 미리 [W 스킬]을 사용해서 데미지를 감소시켜 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반격타이밍은 역시 뭐다?
[쉬바나]
요새 탑글러라고 해서 유행하는데 많이 상대해보진 못했습니다.
[E 스킬]을 맞고 추가데미지를 받으면 방어력 감소 효과가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우리편 정글로 들어와서 정글링을 하고있는지 수시로 체크해줘야 합니다. (와드 필수)
[W 스킬]을 쓰면 이동속도가 무척 빨라져서 [E 스킬]을 써도 도망치기 힘든 경우가 생깁니다.
개인적으로는 을 생략하고 를 먼저가서 이동적인 측면에서 대등해져야 한다고 봅니다.
[갱플랭크]
초반에 판테온이랑 같이 제일 상대하기 싫은 챔피언입니다. 다른애들은 초반엔 트린상대로 몸을 사리는데
판테온과 갱플랭크는 1렙때부터 미친듯이 달려들어 트린다미어를 괴롭힙니다.
특히 갱플랭크는 [Q 스킬] 평타 [Q 스킬]을 써서 [패시브 스킬]을 3중첩 시키는데
여기에 전부 다 맞아주면 독데미지가 꽤나 아파서 손해를 많이 보게 됩니다.
[Q 스킬]은 맞더라도 평타는 최대한 안맞게 조심하시고 묵묵히 마나가 마르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룬은 방어력 도배를 추천해드리고 어떻게든 랜턴을 뽑아준 뒤부터는 숨통이 트입니다.
판테온과 마찬가지로 [Q 스킬]을 쓰기 전에 미리 [W 스킬]을 걸어서 데미지를 적게 받을 수 있습니다.
랜턴 이후부터는 트린다미어가 더 유리해지므로 공세로 전환하도록 합시다.
갱플은 [W 스킬]을 통해 [W 스킬]의 둔화효과를 풀어버리니 레드 버프가 있어야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우리편 정글러가 갱킹을 왔을때도 동시에 CC를 쓰지 말고 하나만 먼저 건 후에 갱플이 [W 스킬]을 사용할때
남은 하나를 걸어줘야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니달리]
더러운 정글소녀입니다. 6레벨이 되면 변신하고 [W 스킬]로 폴짝폴짝 뛰어다녀서 잡기가 어렵습니다.
고양이로 변신 시 방어력, 이동속도등이 다 증가하는데다 마뎀,물뎀이 섞여서 데미지 교환에서도 불리합니다.
한마디로 6렙되기전에 최대한 이득을 봐야 합니다. 초반부터 들고 라인으로 가서 강하게 압박해 줍시다.
참고로 니달리의 [W 스킬]덫을 밟으면 물방,마방이 크게 낮아져서 싸울때 몹시 불리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이 시야가 밝혀지는 면만 신경쓰고 이부분을 잘 모르고 계시더군요.
니달리가 6렙이 되면 당분간 몸을 사리다가 진리의 가 나오면 다시 공세로 전환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이런 날쌘돌이들을 잡을때는 레드버프가 몹시 필요합니다.
[라이즈]
트린의 카운터로 라이즈가 라인에 오기도 합니다. 역시 견제당해주기 시작하면 끝이 없습니다.
저렙때는 마나가 금방 마를테니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처음 마을에 돌아가기 전에 최대한 견제합시다.
라이즈가 마을에 돌아가면 보통 을 사서 돌아올텐데 우리는 그때 첫템으로 를 가줍시다.
라이즈의 딜이 그순간은 거의 들어오지 않습니다. 어차피 을 간 상황이라 방어력도 높지 않으니
이때 다시한번 압박을 가해줍니다. 이후는 과 을 가주시고 를 로 빠르게 업해서
라이즈의 [W 스킬]을 바로 풀어 주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케넨]
요즘들어 탑에 자주 보인는 피카츄입니다. 역시 관건은 케넨의 [Q 스킬]을 절대 맞지 않는것입니다.
케넨은 [패시브 스킬]을 통해 자기 기술에 3번맞은 적을 기절에 걸리게 할 수 있습니다.
한대라도 저 [Q 스킬]을 맞아주면 바로 [W 스킬]로 2중첩을 만들고 [E 스킬]로 들어와
3중첩 기절에 걸리는데 일반공격까지 같이 들어오면 체력적 손해가 매우 큽니다.
[Q 스킬]은 일반 유닛들 뒤에 숨어있으면 가로막히기 때문에 그점을 잘 활용하고 무빙도 신경쓰도록 합시다.
[W 스킬]때문에 평타만 계속 맞아줘도 중첩이 때로 쌓이는데 그럴땐 중첩이 없어질동안 몸을 사려야 합니다.
는 를 드는 순간부터 라인 유지력이 급상승하므로 처음 마을 가기전에 괴롭혀주는게 좋습니다.
혹여 초반에 잘풀렸다고 해도 무리는 금물이고 [R 스킬]때문에 최대 2번까지 기절당할 수 있다는걸 명심합시다.
은 비추이며 를 빨리가서 이동속도에서 우위를 점하는게 상대하기 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케넨을 잡으려면 [E 스킬]이 쿨타임일때를 노려야 성공률이 높아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럼블]
모든 근거리 챔피언들의 카운터라 불리는 탑솔강캐 럼블입니다.
처럼 를 먼저 가는데 이때부터 상대하기가 훨씬 까다로워 지니 그전에 이득을 좀 봐야합니다.
럼블은 체감상으로 4렙정도에 매우 강해지므로 한박자 빠르게 2~3레벨 정도부터 싸움을 거는게 상대하기 편했습니다.
럼블의 [E 스킬]은 최대한 피해주셔야 하고 유닛을 방패막이로 사용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빙이 정말 중요하며 분노를 잘 유지해서 럼블이 [Q 스킬]을 쓰고 달려들때 원거리에서 살짝 피하다가
[E 스킬]로 순간적으로 파고들면서 공격해주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올라프]
트린이 상대하기 까다로운 챔피언으로 사실 카운터픽에 가깝습니다. (더러운 데마시안과 브로마시안)
올라프와 트린 둘다 근접챔피언이기에 CS를 챙기려면 미니언에게 붙어야 하는데 올라프가 3렙만 되도
괴물같은 2레벨 [E 스킬]을 이용해서 머리를 찍어대기 때문에 미니언에 접근할 수가 없습니다.
올라프의 체력이 트린보다 더 많은 이상 견제는 계속되고 CS를 챙기지 못하는 상황이 계속되기 때문에
1~2렙때 분노가 가득차자 마자 적극적인 견제를 통해 항상 체력적인 우위를 점해야 합니다.
을 간다해도 방어를 무시하는 트루뎀이 들어오기때문에 차라리 까지만 가주고 를 빠르게 가서
다가오기만 하면 내가 먼저 찢어버리겠다는 패기를 보여주는게 그나마 승산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때문에 도망을 잘쳐서 잡기가 힘든 챔피언입니다.
[다리우스]
다리우스는 자비심없는 뎀딜교환으로 인해 근접챔프로는 잡기가 매우 힘듭니다.
초반, 분노게이지를 절반정도 유지하면서 약간의 견제와 피교환후 Q로 다시 피를 채우면서 다리우스의 마나를
최대한 소모시켜야 합니다. 다리우스가 첫 귀환을 하기 전까지가 핵심 포인트이며 다리우스의 Q스킬 사정거리를 최대
한 잘 짐작해서 헛스킬 사용을 유도해야 합니다.
첫 귀환전에 얼마나 피교환을 잘해서 상대보다 이득을 보느냐에 모든게 달려있다고 봅니다.
* 난이도 지옥
[티모]
[말파이트]
LoL인벤 카운터픽에도 설명되어있지만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이기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냥 AFK)
정글러를 부르거나 상대가 스킬을 다 배우지 못한 3레벨전에 미친듯한 다이브로 승부를 보는 수밖에 없습니다.
* 랭크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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