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인벤 올스타 토너먼트에서 우승한 Jack Sparrowoo 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애쉬 공략을 원하셔서 간단하게 적겠습니다.
그냥 손 가는대로 게임 했으니 공략이 미숙해도 양해 바랍니다.
(이 공략은 대회 때 플레이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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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1/25일 기준 업데이트 합니다 ~
옛날 공략이라 현재 메타와 많이 달라진점이 있기에 수정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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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2/23 시즌3 기준으로 수정
공략은 시즌2 기존에 있던것을 기반으로 적었습니다.
애쉬는 시즌3와 크게 달라진 점이 없는 운영방법과 템트리를 가졌기 때문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초반 아이템트리와 마스터리를 수정하였습니다.
초반 운영방법 추가
라인전 캐릭터간 상성 추가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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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10 (+99) | 2293 | 마나 | 280 (+35) | 875 |
공격력 | 59 (+2.96) | 109.3 | 공격 속도 | 0.658 (+3.34%) | 1.032 |
5초당 체력회복 | 3.5 (+0.65) | 14.55 | 5초당 마나회복 | 11.5 (+0.4) | 18.3 |
방어력 | 26 (+4.6) | 104.2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600.0 | 600.0 |
- 치명타율 +0.93%x1
- 공격력 +0.95x8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3
- 치명타율+0.93%
- 공격력+14.3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2012/1
왕룬과 빨간색 룬은 '고정 공격력'입니다. ad딜러에게 초반 막타와 딜링에 도움이 크게 됩니다.
노란색룬은 '고정 아머'입니다. 초반 라인전에 유용합니다.
봇 라인을 가는 경우 고정 아머룬은 필수입니다!!
파란색은 고정 마법방어력을 추천해드립니다.
상대방이 강한 마법데미지를 가지고 있다면 파란색에 고정마방을 필수적으로 끼고 가세요.
(ex : 룰루 코르키 이즈리얼 소나 등)
만약 상대방에게 강력한 마법데미지가 없다면 '성장 마나리젠 룬'을 추천해드립니다.
마나를 사용할 일이 많은 애쉬에게 유용합니다.
초반에 마나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애쉬에겐 고정마나리젠보다는 성장 마나리젠의 효율이 좀더 좋습니다.
노란색에 마나리젠을 쓰지 않는 이유는 봇 라인전의 초반 아머의 중요성이 높기에
그나마 덜 중요한 마방을 버리고 파란색 룬에는 마나리젠을 씁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21/9/0 을 사용합니다.
라인전에 가장 강한 마스터리지만, 마나수급이 약한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나는 마나도 부족한것 같고 라인전도 강하게 가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21/6/3 을 추천해드립니다.
유틸의 마나리젠 3포인트만 주고, 내구력 4포, 방어에 2포를 주면 됩니다.
서머너 스펠은 기본적으로 플래쉬 와 힐을 듭니다.
플래쉬는 필수이며 상대방에 많은 CC가 있거나
좋은 이니시에이팅 스킬이 있다면 클린즈를 추천합니다.
상대방에게 강력한 딜탱 (이렐리아 , 잭스 등) 이 있다면 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고스트도 애쉬에게 좋은 스펠입니다. 취향것 들어주세요 .
서리 화살로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치명타 능력치에 따라(115% + 치명타 확률 x 치명타 피해량)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애쉬의 치명타는 추가 피해를 가하지 않는 대신, 서리 화살의 둔화 효과를 2배로 중폭시켜주며 시간이 지나면 기본 둔화 비율로 감소합니다.
사용 효과: 6초간 애쉬의 공격 속도가 25/32.5/40/47.5/55% 증가하고 애쉬의 기본 공격이 다발 공격으로 변하며 (+1.05/1.1/1.15/1.2/1.25 AD)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8/14.5/11/7.5/4초
챔피언에게 적중되면 서리 화살 효과가 적용되는 치명타로 판정됩니다. (사정거리: 1200)
스킬을 2레벨로 올리면 2번까지 충전해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맵 전체)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주변 유닛에겐 절반의 피해를 입고 3초 동안 서리 화살의 둔화율이 적용됩니다. (범위: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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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애쉬 스킬트리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E를 1랩만 주시고 W 선마스터 후 Q를 찍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저도 발리는 선마스터 하지만 Q는 2랩까지만 주고 E를 2랩까지 찍습니다.
E스킬을 더주는 이유는
E스킬 1래벨이면 추가로 1골드를 줍니다.
2래벨이면 2골드를 줍니다. 효율이 2배로 증가합니다. 3래벨이면 1.5배
3래벨 이후는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편이네요.
스킬래벨의 효율을 생각해보니 2래벨까지는 꼭 주는편이 좋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결론은
W선마스터->Q를 1랩 주고 E를 2랩~3랩까지 -> 다시 Q 마스터 -> E 마스터 순으로 갑니다
*스킬트리에 대한 부분은 운영부분에서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현재 시즌 3에서는 첫 아이템의 경우 4가지가 있습니다.
1. 견제형 서포터와 함께 가 초반 라인전을 강하게 나가곘다 -> 롱소드 + 2포션
2. 카이팅(짤짤이)를 통한 이득을 많이 챙길수 있다 -> 신발 + 3포션
(이경우 상대방의 사거리가 짧을수록 좋음)
3. 라인전이 조금 힘들지만 어느정도 맞딜도 가능하다 -> 천갑옷 + 5포션
4. 어떻게든 포션을 마시면서 버티고, cs를 챙기겠다 -> 플라스크 + 올포션
1,2번의 경우 상급자가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라인전에 대한 이해도와 견제능력이 뛰어난분은 1,2번의 아이템으로
큰 이득을 챙기실수 있습니다.
3,4번의 경우 라인전이 힘들고, 어떻게든 첫 리콜을 버텨낸 후 중~후반을 도모하는 방법입니다.
cs를 최대한 오래 챙기는 형식 라인전을 풀어나갈수 있습니다. 애쉬의 경우 초반 약캐에 속하기 때문에 이러한 아이템으로 버티는것도 손해가 아닙니다.
첫 리콜에 흡혈낫이 우선순위 1순위, 신발이 2순위, 도란이 3순위입니다.
도란은 2개이상 가는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가격대비 효율이 후반에 너무 안좋습니다
첫 아이템은 무한의 대검을 빌드하시고, 두번째 아이템은 유령무희입니다.
유령무희 대신 스태틱의 단검도 추천해드립니다. dps는 조금 낮아지지만 빨라지는 푸쉬력과
마법데미지 옵션을 생각하면 유령무희와 견주어도 나쁘지 않습니다.
양날도끼의 경우 애쉬와는 시너지가 좋지 않기때문에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나머지는 원딜러가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아이템입니다.
생존아이템은 최근 가디언엔젤이 하향됨과 동시에
수은장식띠에 상위아이템이 나왔기때문에 퀵실버쪽을 더 추천해드립니다.
가디언엔젤도 충분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수은장식띠를 사용할 일이 없다면 추천)
생존아이템은 이 세가지 돌려쓰시면 됩니다.
*자신이 컨트롤이 자신있다 하시는 분은 인피를 올리는 타이밍에
열정의검을 하나 섞어주는것도 애쉬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초중반 생존력이나 추격에 매우 좋습니다.
라인전 난이도 쉬움 : 시비르 그레이브즈 베인
라인전 난이도 보통 : 미스포츈 바루스 케이틀린 코그모 트리스티나 이즈리얼(쉬우면서도 어려움)
라인전 난이도 어려움 : 드레이븐 우르곳 코르키
폭딜형에게는 약한편이며
사거리가 짧은 캐릭에겐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사거리가 길더라도 폭딜형만 아니라면 어느정도 비슷하게 갈수있습니다.
몇몇 예시로
미스포츈의 경우 폭딜형이지만 사거리가 짧고 접근기가 없기때문에, 견제식의 라인플레이를 하면
무난하게 라인전을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그레이브즈 또한 폭딜형이지만 사거리와 대쉬기가 짧고, 그다지 강한 폭딜도 아니기에 쉽운편입니다.
코르키는 스킬사정거리가 길고 폭딜이 워낙 강해서 극초반 외에는 이길수 있는 구간이 없습니다.
쉬움의 경우 어떤 조합이더라도 라인전을 쉽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라인전 보통의 경우 서포터와의 조합으로 이기거나 질수있는 챔피언들입니다.
어려움의 경우 정말 어렵습니다... 팀적으로 풀어가는 방법으로..
같이 가는 서포터로 잔나 알리스타, 소나, 룰루입니다. 견제형과 방어형 서포터와 궁합이 좋습니다.
애쉬는 엄청난 초반 약하므로 어느정도 래벨이 오를때까지 몸을 사리시고 파밍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즘은 블루진형이라고 하더라도 작은골렘을 먹을수 없는 상황이기에
리쉬를 하드하게 도와주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쿨마다 오는 발리로 막타 + 견제를 함께 하시기 바랍니다.
자신보다 사거리가 짧은 원거리 챔프들을 상대로는 견제를 넣기 매우 쉽습니다.
상대방이 막타챙기는 타이밍마다 평타를 넣고 뒤로 빠지시는 컨트롤을 익히시기 바랍니다.
상대방 초반이 너무 강하다면 초반 cs를 포기하더라도 라인을 당기세요.
W스킬은 초반에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방이 스킬로 딜교환을 계속 하려한다면 딜교환에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cs를 챙기는것보다는 라인전 이득을 챙기는게 우선이기때문에, 스킬쿨타임이 아직 안돌아왔다면
잠깐 사릴수 있는 플레이가 중요합니다.
킬을 내주지 않는다면 초반손해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 라인전 상급자 용으로, 원거리 견제 서포터와 함께 가는 경우, 애쉬는 1래벨에 매우 강한편입니다.
당연히 애쉬는 초반 약캐지만 1래벨에는 조금 다릅니다. 첫타 크리를 활용한다든지 , 긴 사거리를 이용하여
1래벨에 강한 견제를 넣을수 있습니다.
1래벨에 견제와 함께 푸쉬를 성공하여 먼저 2래벨을 찍는다면 못해도 3~4래벨까지는 라인전 우위를 점할수 있습니다.
초반 스노우볼링을 이용한 라인전 극복 방법입니다.
6래벨이 되셨다면 애쉬는 가장 강력한 이니시에이팅 스킬을 얻게됩니다.
라인전 2:2를 하는상황에서는 큰 힘을 발휘하긴 힘들지만 6래벨 타이밍에 정글러를 불러
애쉬의 궁극기 갱킹 호응을 통해 킬을 따내기 쉽습니다.
*만약 라인전에서 킬이 나올 상황이 아니라 활용하기 어렵다 하신 분들은 미드쪽으로 종종 궁을 쏴보세요.
못맞춰도 그냥 라인가서 파밍하면 되고, 맞추면 쉽게 킬이나 어시를 얻으실수 있습니다.
궁쿨을 너무 아끼는것도 나쁘더라구요. 못맞춰도 많이 쏴보는게 좋은거같습니다.
7~9랩부터는 발리 쿨이 짧기 때문에 라인장악력이 강해집니다.
라인을 빠르게 밀고 작은 골렘을 자주 먹어주시는것도 좋습니다. 래벨 우위에 있을 수 있어요.
라인 관리능력이 좋아지고, 6랩이후 궁극기로 갱호응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상대방에서 큰 압박을 느끼게 됩니다.
그 점을 잘 활용하시면 중반부터 애쉬가 적극적으로 게임을 리드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스킬트리에서 설명드린 것 처럼, E스킬에 좀더 투자함으로써
초반 cs 부족을 매꾸실 수 있습니다.
후반까지 생각한다면 상대방 딜러보다 템 우위에 있을 수 있습니다.
무한의 대검 + 열정의 검 정도 나온다면 팀과 합류해 싸우시기 바랍니다.
그 전까지는 역시나 안전파밍.
가장 중요한 것은 무빙입니다. 애쉬는 뛰어난 범위 슬로우를 가지고 있기때문에
상대방 딜탱의 접근을 막기 쉽습니다. 쿨마다 발리를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한타때는 최대사거리를 잡고 뒤로 빠지면서 딜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팀의 조합상 돌진하는 챔프가 있는것 보단 수비위주의 챔프 (잔나 초가스 등)과 함께 쓰면 시너지가 좋습니다.
조이기(푸쉬)나 수비를 하실때도 쿨마다 발리를 사용해주세요.
*견제를 하다가 상대방 스킬사거리 내로 들어가게 되면 생존기 없는 애쉬는 매우 위험합니다.
상대방에게 긴 사거리의 이니시에이팅스킬이 있는지 항상 확인하고, 발리의 사거리를 재는것이 중요합니다!
궁극기는 상대방 중요 딜러나 쉽게 잡을 수 있는 챔프가 노출되어 있다면 날려주세요.
좋은 이니시에이팅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후반의 애쉬는 어떤 원딜러보다 팀내 기여도가 높습니다. 만약 킬을 교환하는 경우가 있더라도
상대 원딜과 원딜끼리 교환하는것(다이다이로 같이 죽는것)
은 오히려 불리할 수 있습니다. 킬맞교환은 되도록 안하시는걸 추천합니다
E스킬의 경우 와드가 없는 쪽이나, 바론 용 등 중요한 버프몹을 체크하는데 자주 사용하시면 됩니다.
애쉬는 타겟팅 돌진, 스턴 스킬이 있는 챔피언에게 약합니다 (이렐리아나 잭스 트페 등)
이럴 경우엔 정화를 들거나 수은장식띠를 필수적으로 가도록 합시다.
없으면 후반에도 끔살당합니다! 항상 생존에 신경쓰세요.
적의 CC기와 돌진을 버텨낸뒤 , 거리를 벌려 지옥같은 슬로우로 꾸준한 딜링을 할수있다면
애쉬 정복입니다! 이 공략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
인벤분들 모두 즐거운 롤하시기 바랍니다!
이만 애쉬 공략을 마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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