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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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35 (+99) | 2318 | 마나 | 325 (+40.0) | 1005 |
공격력 | 61 (+3.11) | 113.9 | 공격 속도 | 0.665 (+2.65%) | 0.965 |
5초당 체력회복 | 3.75 (+0.55) | 13.1 | 5초당 마나회복 | 8.75 (+0.7) | 20.65 |
방어력 | 24 (+4.45) | 99.6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치명타율 +0.93%x1
- 공격력 +0.95x8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생명력 흡수 +1.5%x2
- 공격력 +2.25x1
- 치명타율+0.93%
- 공격력+9.85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생명력 흡수+3%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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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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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 18
-가장 기본적이자 코그모로 할수있는 정석적인 딜교환 방법.
를 깔아주고 슬로우 걸린 적에게 로 길어진 사거리로 카이팅(뒤로 후퇴 무빙)을
하면서 평타.라인전에 있어서의 코그모의 끝이자 전부.
솔직히 내가 생각하기에 코그모는 라인전에서 딜교환 매커니즘이 거의 완벽하다고
생각함.슬로우로 가까이 오지도 못해 사거리는 또 길어져 이거 뭐 어쩌란거임 대체.
-6렙이후의 딜교 방법
를 깔아주고 슬로우 걸린 적 챔피언의 정말 아주 매우 약간 바로 뒤편에(궁 범위를 아
예 벗어나게가 아닌 궁 데미지 반경에 들어가게,아래에 스샷을 참고.)
를 떨궈 주고 로 길어진 사거리로 카이팅(뒤로 후퇴 무빙)을 하면서 평타.
슬로우로 스킬 샷 맞고 가까이 가지도 못하고 평타는 평타 대로 다 맞음 뭐임 대체 이게
-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 마나 소모: 50
-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 코그모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며 기본 공격시 대상 최대 체력의 2/3/4/5/6% (+0.01AP)%만큼의 마법 피해가 추가됩니다 (몬스터에게는 최대 100피해). 8초간 지속됩니다.
:코그모의 존재이유이자 원딜로써의 입지를 가능하게 해준 W스킬입니다.
딜면에서나 라인전에서의 여러 이점들이 보다 앞서기 때문에 무조건 선마 해주시기 바랍니다.
선택의 여지는 없습니다.코그모는 무조건 선마입니다. 초반 라인전에선 그 퍼센트 데미지가
매우 미미하기때문에 코그모가 라인전 약캐라는 소리를 듣는겁니다.필요한 경우를 제외하
고 코그모가 먼저 딜교환을 하는 시도는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라인전 후 한타에 가서는 의 괴랄한 사거리 증가때문에 부족한 생존력을 한층 올려주게됩니다.코그모를 잘하냐 못하냐는 의 활용에 달려있습니다.쉽게 말해 그 사거리를 얼마나 잘 이용하나
에 달려있죠.처음 하시는분들이나 많이 해보지 못하신 분들은 자꾸 사거리가 길어졌다
짧아졌다해서 적응하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어 이정도 쯤가면 때릴거같았는데' 나 또는
사거리는 충분히 되지만 기본 원딜의 사거리에 익숙해서 그 사거리를 충분히 활용 못하고 상대의 사정권 안에서 를 키고 공격을 하는 경우도 있죠.사거리를 이용해서 짤
을 한다거나 한타에가서 딜탱의 카이팅을 원활이 해주셔야 합니다.
그것만 잘해주셔도 코그모의 반이상은 끝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 마나 소모: 60
- 재사용 대기시간: 8초
-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코그모가 부식성 침을 발사하여 적에게 60/110/160/210/26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5/10/15/20/25만큼 낮춥니다.
- 사정거리: 625
:코그모의 q스킬입니다.q는 평타 캔슬이 되기에 평q평 이면 공속이 느린 저레벨에 빠른 딜교가 가능하고(이걸
로 미포처럼 짤을 하라는게 아니에요)q에 붙은 깨알같은 공속 증가,그리고 방어력,마법저항력 감소(평타
는 물뎀,w는 마뎀)로 맞다이시 딜도 잘박힙니다.패시브에 공속 증가 효과가 있으며,상대에게 적중시 방어
력,마방을 깎는 효과가 있으나 초반라인전에서 그로 인한 딜 증가는 굉장히 미미한 편이에요.2레벨에 한
개만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굳이 도움이 안될거 같다고 생각하시면 아예 안찍으셔도
무방해요.
-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 마나 소모: 80/90/100/110/120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 코그모가 진액을 발사하여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60/110/160/210/26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20/28/36/44/52%만큼 감소합니다.
- 사정거리: 1000
:코그모의 e스킬이자 유일한 생존기입니다.많은 분들이 코그모가 순간 이동기가 없어서 뚜렷한 생존기가 없다고들 하시지만 어느정도 숙련이 되시면 슬로우 만으로도 충분한 생존이 가능합니다.가 너프 먹은 이유또한 그 어마어마한 레벨당 슬로우 증가량 때문이였죠.라인에선 그 슬로우 증가량이나 단일타겟인 에 비해 광역 딜과 슬로우를 보여 주기때문에 그 활용도 또한 보다 우위에 있습니다.아군 정글러의 갱 호응이나 상대 정글러의 갱킹이 왔을시 생존,라인에서 딜교시 상대와의 거리 유지.모든면이 보다 좋습니다.막타 드시는데 큰 어려움이 없으시다면 에 1포를 주시지 말고 라인에선 오직 만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참고로 의 초반 마나 소모량은 세네번만 사용해도 마나가 바닥을 보이기 때문에 정말 확실하
게 딜교를 성공할수 있는 경우나 실수로 인해 상대방의 견제로 미니언을 먹지 못해 타워로 미니언 쓰나미가 몰
려와서 빠르게 라인을 클리어해야하는 경우가 아니고선 남발하지 않습니다.마나가 풀이거나 남아도는 경우엔
딸피 미니언 2마리가 있을때 최대한 딸피 미니언만 맞추는 식으로 막타 먹기용으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딜교를 할때나 아군의 갱호응,적 정글러의 갱 회피용으로 반드시 를 사용할 마나를 남겨 놓으셔야합니다.제가 친추 받아서 관전해보면 열명중 아홉은 를 남발하시는 경향이 있는데 위에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상황을 제외하고 최대한 아껴주시기 바랍니다.
-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 마나 소모: 40
-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 코그모가 아주 멀리서 포탄을 발사합니다. 잠시 후, 포탄이 떨어져 80/120/160 (+0.5 추가AD)(+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적의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챔피언에게는 12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6초 동안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의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400).
- 사정거리: 1400/1700/2000, 범위: 200
:사기적인 사거리인 코그모의 궁,R스킬입니다.
코그모의 궁은 코르키와 같이 다른 원딜 챔피언이 한방에 들어가는 궁 데미지에 비해 포킹,지속적인 짤형식의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봇 라인 원딜들의 궁데미지를 고려해 코그모는 그 전에 그 만큼 궁으로 데미지를
누적시켜 놓은 후에 딜교를 해주셔야합니다.라인전에선 궁의 깡뎀과 원딜,서폿의 체력이 낮은 시기 이기때문
에 1레벨 궁데미지가 꽤 강력한 편입니다.스킬 툴팁을 보시면 데미지는 80이라고 적혀있지만 챔피언에겐
125%의 '추가 피해'를 입히죠.그냥 80의 125%가 아니라 80+(80x125%)의 데미지를 준다는 뜻입니다.
지속,포킹형의 스킬치고는 매우 강력하죠.그 스킬의 쿨타임 또한 매우 짧기때문에 빨리 라
인에서 킬을 내거나 딜의 이득을 취할수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마나가 풀이거나 많은 상태
에서 스텍 1~2번에 한하여 데미지를 누적 시켜줍니다.스텍 3이상이 될때까지 사용하면 마
나 소모가 너무 심합니다.그리고 위에서 알려드린것처럼 어느정도 피가 깎인 상대와 딜교
환시 평타 중간중간에 궁을 섞어가며 평타모션을 캔슬하여 낮은 공속으로 인한
DPS를 매꿔 주시면 되겠습니다.
*코그모 궁의 활용법을 딱 정리해서 말씀해드릴게요.
1.라인전에선 약간의 딜교용,그리고 부쉬 확인용
2.라인전이 끝났다?그럼 궁 사정거리도 점점 길어질거에요,그럼 와딩 안 되있는 곳 들어가기 전에
저 부쉬에서 무슨 냄새가 난다!그럼 한번씩 쏴주면서 가주세요
3.한타하기 전 대치상황에서 상대에게 궁을 거의 필수적으로 맞춰주세요. 맞은 사람은 4초간 움직이는 와드가 되요,
그리고 싸우고있는 중간이나 거의 끝나고 다 딸피로 찔찔거리면서 뺄 때 전체 상황을 한번 훑어보세요(나한테 붙는 사
람이 없고 위협이 없다 싶을 때)분명 중간에 딸피로 저멀리 빼는 애들 있어요 그런 애들 궁으로 한두방 씩 맞추면 거기
서 코그모의 궁을 잘쓰느냐 그냥 장식용이냐가 갈려요.잡으면 진짜 기분 좋음.난 잘하는데 이거 ㅎㅎ
※참고로 궁을 조금이라도 더 잘 맞추는 요령을 말하자면 상대의 무빙을 자세히 보는것이 중요해요.
예를 들어 1대1로 서로 투닥투닥 싸우고 있다고 가정할때 상대가 말뚝딜을 하진 않을거아녜여??그럼 평타 치고 그다음
무빙 할곳으로 궁을 뙇!쏴주시는겁니다.쉽게 설명하자면 그냥 예측샷 쏘라는거죠 그렇다고 궁 범위를 상대 챔프가 아
예 벗어나게 쏘지는말고 궁 범위 표시 되잖아요(큰원 궁 전체 사거리 말고 궁데미지 사거리 작은 원) 그 동그란거 그걸
반으로 나눈걸 기준으로 상대 챔이 원 범위의 반을 넘기 약간 전에 뙇!하고 쏴주면 99퍼센트 맞아요.
(1퍼센트는 상대의 현란한 발재간에 속아서 못 맞추는 경우를 제외하고.)
글로 설명하다가 도저히 이해가 안될거 같아서 그림판으로 급조한 그림 올림.
저기 밑에 궁 작은 사정거리 가운데 점찍은거 저걸 반으로 기준을 해서 상대 몸뚱어리가 저 점과 궁사정거리 바깥 테두
리에 딱 들어갔을때 뙇!!!!!!ㅇㅋ??
요약.
1.q선마도 물론 좋지만 개취.전 e선마를 추천
2.e활용 잘해야되요.갱 호응,생존,딜교
3.궁은 절대 딜용이 아니다.물론 라인전에선 어느정도 박히지만 그 순간만큼이다.
라인전 이후에는 적팀 돼지들을 맞춰서 움직이는 와드 대용으로.딜은 기대 ㄴㄴ해
(후반가도 궁에는 AD계수도 있기때문에 원딜,누커한테는 그래도 딜 잘 들어가요)
4.궁 한타 대치 상황에 상대 아무한테나 맞춰라
★갑자기 생각난건데 이것도 좀 중요하다면 중요.주위사람들이 말하는데 제가 코그모 주위사람한테 추천해서 주위사람들이 한두판 해보고 '코그모 딜을 대체 뭘로 넣는거임?;'그만큼 초반엔 w가 약해요,당연하지만 딜은 w에요.
이런것들은 사용즉시 딜이 들어가요,하지만 코그모는 를 키고 그만큼 후들겨 패야되요.처음하는사람들은 상대 스킬 한두대 맞고 놀라서 w키고 때리지도 못하고 빼거나 한두대 치고 빼고 서로의 피를 확인하면 '아 뭐 이렇지?;'하는 마음이 들텐데 w 1~2레벨 퍼뎀이 고작 2~3%에요.
상대 원딜 체력이 600이라 가정하면 거기서 3퍼면 18추가 데미지에요 평타에.
거기다 마법저항력도 있죠 18이 다 들어가는게 아녜요.그만큼 약해요 초반에는.실력 좀 된다 싶으면 상대 스킬 맞고 평타 맞으면 거기서 +1해서 평타 더때리면 그나마 초반엔 딜교가 비슷해집니다 위에 있지도 않은 스킬 콤보에서 말햇지만 왠만하면 초반엔 딜교하지마세요.적 원딜이 우리한번 미니언은 없는존재로 치고 서로의 실력을 다투어보자식으로 자꾸 때리려 들면 님도 W키고 상대 미니언 먹는 타이밍에 툭툭 때리면서 딜교하세요
->상대에 돌진기多or 포킹이 강력(안전빵)->->
->상대 돌진기도 없고 딱히 피까일일도 없으면->->
신발은 트포에 이속+이속효과때문에 빠르게 올릴 필요 없어요 돈많이 있으면 바로 인피 가도 되요.
장단점을 말씀드릴게요
장점.
1.일단 w를 키면 바로 주문검 효과가 발동 되서 바로 평타에 치명타가 적용되죠.
그럼으로써 상대방과 라인전에서 피 튀기는 딜교후 만약 다음 w쿨에 상대방을 딸수있는 피라면
w를 킬시 다음 평타는 무조건 치명타가 적용된다는걸 알기때문에 깜짝 점멸w평e평평- or 점멸w평+궁으로 마무리가 가능합니다.의외로 이렇게 잘 따이더라.또한 기본공격시 이속 증가로 추노 또한 가능하기때문에 선몰왕 보다는 킬 확률이 올라갑니다.
2.망치를 감으로써의 약간의 탱키함.신발을 빨리 안 올려도 되기에 빠른 코어템 올리기가 수월.
3.역시 트포 코그모의 이유인 기본공격시 이속증가로 인한 적챔프 카이팅이 원활히 가능해짐.
4.여기에 신발 광전사+격노를 신어 주면 원딜의 이동속도가 500을 넘나드는 기적을 볼수있음.
타겟팅대쉬기가 빠진 적챔프는 점멸+카이팅 하는 코그모에게 절대로 붙지 못함
5.트포의 깨알같은 주문력은 무시못함.트포 주문력 30+바론 40+18렙영약 40=110.코그모의 모든 딜 스킬 뎀지를 올려주고 w에 퍼뎀 또한 증가.어마어마한거
6.장점을 아무리 좋게 적으려 해도 이 정도 밖엔 안되겠다.트포 코그모는 신중히 가야한다.
단점.
솔직히 단점이 트포 코그모가 별로 그저 그렇다는 이유를 딱 명확하게 보여줌
일단 코그모는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짧아서 상대 챔프의 견제를 받기 쉬운데 그러면 피 수급이 되야함
물론 서폿에게 기대도 되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고 만약 서폿이 힐이 없다면 상황은 최악.평타로 피수급을
해야하는데 선트포는 그럴수가 없기때문에 귀환할때마다 꼭 2개이상의 물약을.라인전이 끝나도 흡낫이 나오기
전까진 물약을 달고 살아야 하는 번거로움.쉽게 말해 라인 유지력이 똥이 됨 그리고 트포 보다는
선몰왕+펜댄 트리가 dps도 좋을뿐더러 딜 넣기도 편하고 생존력도 높음.주의 해야할게 한타 때 트포에 있는
주문검 효과 터뜨릴려고 그 쿨에 맞춰서 궁이나 스킬을 쓸려고 하면 좃되는거임 스킬은 일반 템트리 처럼 그냥 일반 딜 넣듯이 e깔고 카이팅하면서 궁 쿨 될때마다 갈겨주면 됨.물론 라인전에선 주문검 효과 잘 이용해야함
초딩처럼 보이고 싶으면 쥬라기 코그모.
돈많으면 사자춤 코그모.(솔직히 코그모 레전더리는 그 돈값 못함)
희긔성을 원하면 심해어 코그모.(난 지금 쥬라기 쓰는데 사라면 심해어 살듯 희소성 쩜)
게임이 이기고 지고를 떠나서 관심 받고 싶으면 왕나비 코그모.
뭐 남았는지 모르겠음 나머지는 돈아까운 애들이고
루돌프 스킨은 컨트롤+1 하면 성탄절 노래 나옴 개 부럽다.레전더리값까지는아니고 1만5천원에 팔면 바로 사겠음
갖고싶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제가 코그모를 많이해서 너무나도 당연시 되서 안 적은것들,라인에서 코그모가 해야하는 일들을 여기에 적어놓을게여
1.코그모가 할수있는 가장 기초적인 딜교 방법은 상대가 CS를 먹으려 할때 W를 키고 한두대씩 때려주는거에요 케잉이
견제는것과 같은 원리죠.상대 위협적인 서폿이 있다면 이딴 짓은 왠만하면 자제해주세여 ㅎㅎ
2.와드로 봇 시야확보가 된 상태에서 미니언을 상대 타워 까지 밀어 넣었다면 W를 키고 적 타워가 미니언을 공격하는
타이밍에 허겁지겁 CS를 챙기는 상대 원딜에게 짤짤이를 해줍니다.상대는 타워에게 미니언을 뺏기지 않기 위해 대응
을 못해요.난 이거 되게 잘하는데ㅎ
3.상대가 먼저 빠르게 라인을 밀고 집을 가려한다면 집을 가는 상대 원딜에게 궁을 날려 귀환 타이밍을 늦춰줍니다.
이것도 되게 잘함 ㅎㅎ
4.라인전에서 적 정글러의 갱킹으로 죽던 어찌되서 죽었다면 상대 피를 코그모의 자폭 패시브로 죽이지 못한다면
적 미니언으로 돌격해서 죽는 순간 라인을 밈과 동시에 cs를 챙기도록 하자.멍청하게 그냥 적 챔피언 보고 "죽어!!
죽어!!!이개새끼야!!죽어!!!하면서 무작정 따라가지말고 현명한 판단.그리고 가능하면 적 미니언은 원거리 미니언을 타
겟으로.근거리 미니언은 풀피일시에 라인전 자폭데미지만으론 안 죽음 최대한 원거리 미니언을 확보함과 동시에 근거
리 미니언한테도 데미지 입힐수있게.
5.아 막상 또 적으려니까 생각 안 난다.굳이 말하면 제발 E좀 미친듯이 쓰지말고 궁도 힘들게 일하시는 어머니 생각하
면서 마음을 가라 앉히고 사용하세여 구라안치고 전 라인전에서 E+R 합해서 10번 안쓰는거 같음.아 좀 심한듯 15번
6.코그모가 "솔킬"딸수 있는 타이밍은 이 나온 시점인데 까지 있다면 금상첨화.물론 상대 원딜도 템이 나랑
최소한 코어템 한개이상 차이가 안날경우.만약까지는 같은데 상대가 뭐 이딴거 한개 더 들고
있어도 충분히 이기고도 남음.솔킬 따는법 알려드림
1.선으로 깔아주고(못 맞추면 그냥 포기.)
2.키고 710 거리 이용해서 상대가 슬로우로 찔찔대는 동안 파워 카이팅!도망갈려고 뺀다면 따라가면서 패주고
코그모 쎈줄 모르고 앞으로 나오려 하면 백무빙하면서 딜.만약 대시기를 사용해서 액티브를 나에게 쓰는 영리한
사람들이 있으면 이때 나도 맞 액티브.평타를 치고 무조건 궁을 섞어서 가능한 한 모두 맞춰야 함 맞춘다 해도 많아봐야
3대 정도만 맞추면 진짜 이거 지면 말이 안됨
3.이 꺼져가는 시점에 액티브 효과!솔직히 액티브 쓰기전에 상대는 이미 장판 벗어나서 도망 가려 할거임
그때 액티브로 도주 막고 계속 딜.
4.사실 이쯤 되면 상대는 피 많이 까여서 절대로 맞딜 할 생각은 못함.점멸이나 도주기로 저 멀리 빼는 상대에게
로 마무리.상대가 진짜 작정하고 시작부터 점멸 대시기로 빠지면 못 잡는데 그때부터 상대는 "아 ㅋㅋ 코그모 개
쌤"이 인식됨.멘탈 공격만 해도 충분히 위축됨
-여기서 솔킬이 힘든 챔픈는 .인데 이새끼는 라인전만 힘들지 1대1은 암살자임 궁쓰고 구르기만 해도 따기 힘들
어짐.같은템 가정하에 이기기 힘듬 반면 진짜 따기 쉬운 애들은 요즘 잘나오는 애들만 적었는데 나머지도
거기서 거기.
라인은 위에서 딜교하는법 스킬 쓰는 법 다 말했다고 생각해요 부족하면 댓글 달아주세요
공략에서는 없을수도 있는 내용이 질문자의 질문에 있을수도 있으니 질답란을 한번쯤 훑어 보시는것도 괜찮다고 생각
합니다.
여기에는 걍 생각 날때마다 팁들 적을게여
6렙전까지 앵간하면 사려주세요.별말 아닌거 같지만 할말 다한거에요.6렙전까진 상대가 손가락이 3개거나 마디가 한개
씩 없다거나 하지않으면 동실력 가정하에 라인전을 하면 코그모는 약합니다.
한타하면 포지션 잘 잡으세요 이건 말로 설명할수가 없어요 이건 상황에 따라 다르니까.
간단하게 말하자면 원딜의 기본적인 최후방,그리고 나에게 붙는 애들에게 깔아줌.
(이렐.잭스 등 얘네처럼 타겟팅 대쉬기인 경우에는 그 스킬이 나에게 사용된 후에 뒤로 플래시를 타고 상대에게 E를 깝니다.그래야 슬로우때문에 저한테 접근을 못해요 기껏해야 찔찔기어서 오다가 중도포기하고 돌아가다 뒤짐.이 미련한 사람...)
그리고 로 뒤로 무빙하면서 후들겨 팸.약간의 여유가 생긴다면 로 저~~뒤에 있는 상대편 딜러들에게 한대
씩 뿌려줌
아끼지마세요,뭐라도 걸리면 일단 정화 쓰고 플래쉬 뒤로 빼세요,그럼 님은 거진 살고 상대는 e에 허우적 대면서 녹을거에요,솔직히 한타만 하면 죽는다.이러는 분들은 일단 한타 하는 상황을 보세요 노말이라면 몇번 죽어도 전체적인 상황을 훑어 보세요 한타할떄 '아 얘는 여기있고 쟤는 저기있구나 난 여기있었네 그럼 난 이렇게 해야지'이런것과 싸우면 될 장소와 안 될 장소가 있습니다 그걸 아셔야 하구요 자신을 지키는 사람이 없다.
그러면 님은 걍 왕따죠 뭐 ㅋㅋ는 장난이고 서폿이 날 안 지킨다,이니시를 한다!적에게 우아아아아ㅏㅇ앙ㅇ!!하고 달려간다.그럼 그건 팀원들의 잘못이죠 서폿의 기본소양이 원딜을 지키는건데.그죠? 헤헷 원딜이 벼슬이다!
아 이 부분이 중요해서 바탕색까지 해가며 적은건 아닌데 뭐 이상한거 만져서 바탕색취소를 못하겠음 짱남
여긴 중요해서 글씨체가 이럼.중요한거 맞음 실수로 한거 아님.
아 진짜 개 중요한거 생각남 여기 욕써도 되나?진짜 존나 중요한데 내가 랭겜에서 다른거 하고 우리팀이나 상대팀 코그모 나오면 난 내 할일 물론 하지만 그 코그모의 행동을 다봄 그리고 분석함 근데 거진 대부분 딜을 개 못 넣음 진짜 이게 기본이자 코그모의 끝임 중요함.한타하기전에 함부로 w 남발하지마세요 대치 상황인데 상대 원거리 미니언 먹겟다고 w키고 치다가 w거의 꺼질떄 한타 시작되면 그떄 코그모의 반은 날아간다고 봐도 무방함 진짜 딜 넣는 방법 어렵다고 하는 사람들이 여기에서 갈림 한타하기전엔 w를 진짜 아끼셈 상대에 코그모좀 해보고 좀 졸렬한 새기들이 있으면 코그모 w 꺼지거나 거의 꺼지려할떄 한타가 시작될수도있음 그럼 코그모의 사정거리는 500.딜 스킬인 w의 종범.뭘 할수있을까요.나 조차도 w가 꺼지거나 없는 상황에 갑작스럽게 팀원의 하드 쓰로우를 봤다!그래서 싸움이 시작됬다!그럼 무작정 e부터 깔고 500의 짧은 사거리로 적 딜탱한테 깝쭉대기야 하는데 거진 스펠 다 빠질 각오에 목숨까지 내놓을수도있음 근데 난 잘하니까 뭐ㅎ.그리고 그런 한타 끝나고 던진 사람 존나 욕하셈 진짜 개십새기라고.
왠만하면 상대에 돌진기가 너무 강력하다면 코그모는 픽하지 말아주세요.
1.한타 대치 상황이다,그럼 일단 이니시가 되기 전까진 걍 뒤에서 사린다,물론 포지션을 잘잡아야한다. 상대 챔프들의 움직임을 잘 보세요 이게 중요해요 거리재기.상대 가 갑자기 앞에서 나댄다.하지만 궁거리는
아니다.안심.그럼 꽝 딱 쿠케에ㅔ에에ㅔ케ㅔㅇ케!유헤뷘슬레인!. 거리재기 중요.
2.타워 대치상황이다.여기서 코그모의 이점이 들어나요. 코그모의 우월한 사정거리로 키고 타워 존나
후들겨 팬다.그럼 상대 애들은 어쩔 줄 모르고 타워 끼고있다가 '우엉..ㅇ..ㅇ우..우리 타워가!!'하면서 위협을 느끼고 이니시를 시작한다.거진 이때 가 없는 상태거나 다 꺼져가는 상황에 싸움이 일어남 고로 타
워 짤짤이는 진짜 상황 잘봐가면서 하셈 잘못 나대나가 물려서 좃되겟다.싶으면 그건 하면안되는거임 걍 멀
리서 궁 짤이나 하셈
3.바론,용쌈 할때 일단 울팀 돼지들 앞세우고 뒤에서 궁으로 부쉬 페이즈 체크 해준다.벽을 이용하는게 정말
중요하다 바론을 먹고있거나 상대가 먹고있다.그럼 일단 이니시를 기다리다가 포지션도 잡지 못하고 갑작스
럽게 한타가 일어나면 점멸로 벽넘어가세요,뒤지는거보다 훨씬낫다.물론 딜 넣을거 다넣고.코그모는 벽넘어 가서도 왠만한 벽이면 키고도 후들겨 팰수있다.존나 고소 ㅋㅋㅋ 뒤져라 얍!ㅋㅋㅋㅋㅋ
4.코그모의 패시브를 가끔 초보자들이나 처음하는 사람들 까먹거나 간과하는게 있는데 이게 18레벨이
면 고정데미지가 무려 550임.자이라 보다 강함.(10인가)이걸 도망가는 딸피를 따라가서 맞춰주면 물론 좋지
만 그렇지 못할경우엔 한타가 벌어지고 있는 상대 진영 뭉쳐잇는곳에 최대한 많은 인원을 맞추셈 그럼 왠만
한 AP누커 광역딜이 나옴.그리고 깨알같은 어시들도.
이렇게 막상 다 적어 놓기는 했는데 정말 원딜 대 원딜 대응법은 제가 적은 말대로만 하시면 되요.
근데..서폿 조합이 정말 중요한거 같네요.아무리 호구 시비르가 와도 상대 서폿이 잘해주면 시비르한테도 디나이 당하고..아,물론 제가 그렇다는건 절대 아니고요.봇은 확실히 초반 역량은 서폿이 중요한거 같네요.
이제 상대에 누가 오던지 간에 신발은 안가요.
왠만하면 무조건 선도란.
드레이븐 그브 케이틀린 등 진짜 라인전 힘들거 같으면 애초에 천갑 5포.
그리고 힘들면 미련하게 계속 고통받지말고 갱을 요청하세요
그레이브즈:그브의 시작 템은 로 갑니다. 그브가 원딜 삼대장으로 뽑히는 이유는 라인전도 강력한데 한타력마저 좋기 때문입니다.라인에서 버티면 코그모가 유리합니다.라인전에선 그브의 는 무조건 피
해 주셔야합니다.이게 말이야 쉽지 뭐 ㅋ.CS먹으려고 할때 그 기회를 틈타 딜을 넣는건 당연하지만 그걸 그브가 잘 한
다면 몇번 정도는 맞을수있는데 무작정 대책없이 맞으시면 안됩니다.항상 막타를 먹고 뒤로 빼는 무빙을 해주시고 원거리 미니언을 먹으려고 다가가는데 그브의 스킬샷 사거리 안쪽으로 가야한다면 코그모의 를 켜주시고 먹어주시면 됩니다.하지만 예상하지 못하게 안전하다고 판단되어 미니언을 먹으려고 갔는데 그브가 를 시전 한다면 무작정 맞고 '어헣어
ㅓ어헝 개아픔!'하면서 CS도 못 먹고 뒤로 빼시면 그 순간 기싸움에서 밀리게 되어 소극적인 플레이를 할수밖에 없게 됩니다.저희도 당연히 맞대응을 해야겠죠.그브의 스킬이 빠졋다는걸 확인 했다면 이 끝나갈 시점에 저희가 뿌리고키고 뒤로 후퇴무빙하면서 평짤 넣어줍니다.그브의 사거리는 525. 1레벨만 되도 저희가 훨씬
깁니다.그브의 사정권 밖에서 무빙샷 때려주시면 딜교 성공입니다.하지만 최대한 사리는 플레이로 CS 상대보다 많이
먹고 한타가서 조진다는 마음가짐으로 해야합니다 코그모는.근데 이새끼는 거의 반고인급이잖아?악당새끼
드레이븐:제일 십새기죠.일단 드레이븐이 픽됬다는걸 미리 확인했다면 코그모를 픽하지 않습니다.하지
만 어쩔수 없이 선픽을 했는데 드레이븐이 나왔거나 노말이라 어쩔수 없이 확인을 할수없는경우라면 대책이 필요하겠죠.
랭겜의 경우입니다,드레이븐이 나왔다면 일단 특성을 9/0/21 을 가줍니다.유틸에 있는건 딱 보시고 필요할거 같다고 판단 되는 것들이 있을겁니다.이딴거 찍으시면 안되겠죠.가장 중요한 '골드수급'을 올려줘야합니다.이 주 타겟입니다.10초당 골드 수급을 2올려봐야 티도 안납니다.솔직히 이거...진짜 포인트 줄거 없어서 어쩔수 없이 준건데 여기에 의식해서 "아 티끌 모아 태산이다 쿨될때마다 때려야지 헤헤' 소매치기 하다가 드레이븐한테 300골드 변상합니다.진짜 5초 쿨이 될때마다 때리지 않는 이상 그 효과가 미미합니다.많이 때려봐야 와드 1개값정도 벌죠.여기에 의식하지마세요.
첫템 로 시작합니다.유틸에 있는 로 인해 빠른 신발을 가지 않아도 되며 특성까지 바꿔가며 플레이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인 선스태틱 을 빨리 뽑기 위함입니다.고로 플레이 하며 왕룬에 있는 고정AD를 하나 빼는 대신에 를 가서 딜에서 전혀 밀리지 않으며 왕룬에 있는 흡혈 2퍼.특성에 있는 3퍼.총 5퍼의 흡혈로 인해 라인 유지력 또한 좋아지죠(저희는 로 인해 비스킷까지 있죠)초반 이 나오기 전에 평타 한번에 체력이 약 3씩 찹니다.정말 미미하죠.여기에 또 의식해서 흡혈!흡혈!하면서 라인 주구장창 밀면 안됩니다.
라인관리가 이래서 중요하죠.아 뭔가 하고 싶은 말이 되게 많은데 그러면 이건 코그모 공략이 아니고 드레이븐 대처법 논문이 되버림.흡혈 할 정도로 드레이븐한테 처맞는거 부터가 잘못됬음을 알아야합니다.
그렇게 무난하게 라인전을 했을경우 CS를 40개만 먹어도 이 모일 돈이 생깁니다.여기서 을 추가 함으로써 저희는 10초당 추가로 4골드가 더 들어오게됩니다.강력한 드레이븐이라지만 특성,룬의 흡혈로 인해 을 가지 않습니다.더욱 을 빨리 뽑을수 있게 된거죠.에 필요한 돈이 1200원인데 라인전을 꽤 오래했다면 또는 킬을 먹었다면 돈이 좀더 모이겠죠.그래도 신발을 가지 않고 의 하위템인 을 준비합니다.그렇게 빠르게 스태틱을 준비하면 라인전도 쉬워지고 드레이븐과의 딜에서도 전혀 밀리지 않으며 라인 유지력 또한 좋아집니다.이후 스태틱의 이속과 로 인해 빠른 티어2 신발 업글 대신 와 딜템,흡혈량을 늘리기 위해 를 올리고 상황에 따라 빠르게 을 갈지 를 올리고 무난하게 라인전을 계속 할지 판단을 합니다.
(상황 판단은 그냥 다른것 없이 전체적인 상황을 보고 계속 라인전을 해야겠다면 라인전에서 돈수급을 계속 하고,빠르게 타워를 밀고 합류를 해야겠다면 다른 라이너와 합세해서 빠르게 타워를 밀어야겠죠)
일단 드레이븐 대처법으로 제일 처음 특성을 말씀드렷고 라인전에서 해야할일들을 말씀해드리겠습니다.
의 경우 순간적인 폭딜이 엄청난 챔프입니다.정말 한순간에 훅 가게 만들죠.그게 공격적인 서폿이라면 당연한소리죠.드레이븐의 스킬 콤보 경우 를 2개로 만든뒤 한개를 미니언에게 던지고 자신이 갈방향(상대 챔프 방향)으로 도끼를 떨어지게 한뒤 켜 빠르게 도끼를 줍고 상대 챔프에게 다가가 통한 지속적인 딜을 하는 편입니다.가장 중요한것은 역시 거리 유지입니다.저번에도 간략하게나마 드레이븐 대처법을 적은 적이 있었지면 서폿의 조합이 중요합니다.
타릭,나미,잔나,알리 등 드레이븐의 지속적인 유지를 방해할 서폿으로 픽한뒤 드레이븐이 먼저 들어오면(코그모가 먼저 들어가는 일은 없겠죠.레벨이나 템,체력의 우위를 가지고있지 않는이상.)일단 뒤로 빼고 서폿의 도움과 함께 로 뒤로 후퇴무빙을 하며 딜을 넣어줍니다.막타를 먹을때 드레이븐의 움직임을 유심히 봐주셔야 합니다.
갑자기 드레이븐이 내 쪽으로 온다면 바로 뒤로 빼주시는 순발력이 필요합니다.이미 을 맞았다면 몸이 너덜너덜해지려는 단계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딜교는 피해야하며 어쩔수없이 딜교를 해야하는 상황을 제외하면 몇대 맞는 한이 있더라도 평타의 흡혈과 물약으로 꾸준히 CS에서 밀리지 않는 모습을 보여야합니다.
요약하자면 위의 특성으로 드레이븐과의 맞딜을 최대한 피하며 킬을 내주지 안되 CS를 상대와 최대한 같게 챙겨 빠른 스태틱으로 라인을 이끌어가야 한다.입니다
두번째로 노말의 경우 서폿의 조합도 미리 생각하지 못하고 특성또한 어쩌지 못했다면 달리 방법이 없죠.
근데 노말에서 잘하는 드레이븐을 만나는 경우,아니 봇에 원딜로 드레이븐이 오는 경우는 정말로 극 소수입니다.
닥치고 말씀드릴게요 그냥,위의 라인전에서 해야 할 일들을 지켜가며 최대한 킬을 주지 않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사실 노말에선 라인전에서의 대처법이 전부죠.제가 말씀드린대로만 하신다면 킬을 주지않고 라인전을 무난히 이끌어 가 6렙이후 딜교를 생각할수있습니다.아 더이상 못 적겠다.어려우면 인게임 친추나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이게 코그모 공략인가 드레이븐 대처법 공략인가.지금 원딜 2명 적었는데 2시간이 지나가려한다.
아래에 주소에 9/0/21 특성이 있습니다.하지만 굳이 이렇게 까지 찍어줘가며 해야할 드레이븐 유저들은 정말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유틸 특성에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최소한 정도는 가주셔야 해요.
http://lol.inven.co.kr/dataninfo/mastery/?m=1212a04004000100000000000000000000000000001031030041312000101
드레이븐의 경우 정말 잘하는 사람만 하기에 왠만큼 코그모를 잘하지 않는 이상 평범하게 할 경우 정말 '똥'이 흘러 넘칠수 있습니다.그 판 끝나고 드레이븐의 강력함을 알고 '아 코그모 접고 드레이븐 해야지 헤헤'하는 마음을 들게 할 정도로 드레이븐은 강력합니다.
막상 이렇게 장엄하게 적어놨는데 난 이렇게 안감 그냥 그 겜은 즐기는다는 즐겜유저의 마음으로 그냥 마음이 가는대로 함 물론 실전에서 플래티넘 레이팅에서 실제로 해봤는데 잘 먹힘!상대가 못해서 그랬나 근데 드레이븐 왜 했냐 ㅡㅡ
미스 포츈:첫템 로 시작하며 서폿의 조합을 말씀 드리자면 미포에겐 로 인해 치감이 있기 때문에 같은 애 하면 안되겠죠.미포의 을 끊어줄 CC가 있는 서폿들을 해야합니다. ex)알리,잔나,나미,타릭,
블리츠 등등등 밑에 설명한 코그모와 잘어울리는 서폿중 궁을 끊을 CC를 가진 서폿중 하나면 더욱 좋겠죠
미포는 W를 선마하기 때문에 (물론 미포 유저들도 상황에 따라 다르게 스킬을 선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를 선마해 짤짤이를 파워하게 하는 경우도 있고 를 선마해 라인을 빨리 클리어하는 형식으로 갈수도있죠.물론 드뭅니다.마치 코그모가 를 선마하는것처럼)
가장 중요한것은 상대가 무슨 스킬을 처음으로 마스터하는지를 알아야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첫번째.를 선으로 마스터한다면 당연히 최대한 안맞도록 해야합니다.이게 좀 마구같은 성향이 있습니다.첫타 뒤 그 바로 뒤에 있는 대상을 무조건 때리는게 아니기 때문에 숙련도를 요구하는 스킬입니다.이 스킬을 잘 피하기 위해선 보통 미포유저들이 짤을 넣으려면 원거리 미니언 막타를 먹는 동시에 를 쓰거나 상대 챔프가 원거리 미니언 뒤에 있을경우 짤을 시도합니다.이때 느낌을 원거리 미니언의 '뒤'쪽에 있는 다는 느낌으로 있지 말고 원거리미니언 '사이' 또는 '옆'에 있는 다는 느낌으로 하면 상대도 를 쓰기 애매하고 맞을 확률또한 줄일수있습니다.이게 챔피언 우선 공격 뭐 그런게 아니기때문에 어쩔땐 미니언과 내가 같은 위치에 있는데 미니언 때리는 경우도 많습니다;알아본 결과로는 1타 대상을 기준으로 0~180도 뒤에 있는 적중 '가장 왼쪽에 있는 대상'을 2타로 정한다고 합니다.고로 저희는 미포가 때릴 대상 오른쪽에 있도록 합시다.(미포 기준으로 왼쪽이니 저희 시선으론 저희도 왼쪽으로 가야겠죠)
이렇게 를 피해주시고 를 선마한 미포의 경우 +평 짤이나 평++평 짤을 통해 순간적인 폭딜로 상대를 위축시키는 식으로 딜교를 하려듭니다.스킬샷이 빠졋다는걸 확인했다면 저희 또한 바로 로 맞대응 해줍니다.물론 미포 코앞으로 달려가는 행위는 자살이겠죠.의 사거리를 통한 이점을 모두 버리는 행위니깐요.
사거리로 미포의 사정권 밖에서 무빙을 하며 평짤을 계속해서 넣어주면서 피교환을 성립시킵니다.
두번째로 마스터하는 미포의 경우 로 어느정도 피를 빠진것을 확인하고 맞다이를 해도 되겠다는 판단이 드는 시기에 를 키고 딜교를 시도합니다.사용시 미포의 양 손에 불이 들어오기때문에 저희는 바로 뒤로 빼서 의 지속시간을 어느정도 허비하게 만듭니다.그리고 바로 로 맞견제.이러면 그냥 딜교 성공입니다 다른거 없어요.상대가 켯다고 '히히 나도 킨다해쩌마!오라해쩌마!' 하면서 맞다이하면 안되겠죠.
코그모의 스킬은 라인전에서 좋아 후반캐리캐리 거리는게 아니라 한타에서 득을 보기 때문임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참고로 코그모의 경우 미포의 를 끊을 스킬이 없기때문에 조금 억울?하게도 미포가 코앞에서 시전시 로 의 사정권 밖으로 나가줍니다.(물논 시작전에 서폿이 궁을 끊을 cc가 있는 서폿으로 해야 라인전해서 지지않겠다는 마음이 있는거겠죠.)또한 미포의 패시브 이거땜에 미포가 미쳐 날뛰면서 해서 짱나기때문에 미포가 막타를 먹는 타이밍을 잘보시고 로 한대씩 툭툭쳐서 를 해제 시키는것도 좋습니다.물론 이렇게 허비한가 없는동안 미포가 그걸 보고 딜교를 시도하면 무조건 뒤로 빼야겠죠,미포가 '어 쟤가 나 치네 그럼 나도 쳐야지'식으로 다가온다면 미포의 사정권 밖으로 무빙을 하며 계속 평타딜을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새끼도 거의 반고인급이잖아?건웅이 생각나는건 왜지 해적년
바루스:짤을 조심해 주시고 보통 바루스의 경우 를 선마합니다.로 스택을 쌓은 뒤로 터뜨리고 허우적거리는 적에게 다시 평타와 슬로우로 맞추기 쉬운 적을 로 다시 쌓은 스택을 터뜨리는 식으로 딜교를 합니다.딱히 조심할건 없습니다.라인전에선 크게 조심할게 없으나 바루스 기본 사정거리가 575입니다.
코그모의 500보다 길지만 역시 가 1레벨만 되도 길다지만 상대가 말뚝딜을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애매한 사거리를 두고 딜교를 하기 보단 상대의 사정거리 밖에서 확실한 평타를 넣기 위해 가 2레벨 이상이 된후부터 딜교를 해주시기 바랍니다.항상 말씀 드리는거지만 코그모는 6레벨 전에는 라인전에서 약하기 때문에 사정거리 밖에서 때릴수 있다고 상대 원딜한테 깝죽대는 일이 절대로 없어야합니다.특정 원딜을 제외하고 모든 원딜과의 맞딜을 피해야합니다.
참고로 바루스의 궁인 는 로 풀수있으며 논타겟팅 스킬이기 때문에 실력이 되신다면 바루스의 움직임을 보고 로 피해주시면 되겠습니다.바루스가 궁을 쓸대 활의 색깔이 변합니다.전 바루스 궁 빗나가는거 보니 그게 너무
우습더라구요.이 타겟팅밖에 모르는 바보들!ㅎ
베인:베인의 경우도 딱히 할 말이 없습니다.베인이 평+로 딜교를 한다면 저희는 걍 키고 무빙샷 해주시면 베인 질질싸면서 돌아갑니다.코그모가 6렙전에 약하다지만 베인은 6렙전에 봇라인 최약캐중 한명입니다.
코그모보다도 약해요.그냥 쟤가 들어오면 나도 들어가면 됩니다.
물론 상대 서폿이 힐이 강력해서 베인이 그거믿고 지속적인 딜교를 하려한다면 저희쪽 서폿도 한번 잘못하면 훅가는 서폿 등으로 하면 절대 못 깝치죠.하지만 베인이 6레벨이 되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베인이 궁을 배우면 맞딜이 정말 강력해집니다.베인의 궁시전시간 동안의 은신으로 코그모의 지속시간을 허비하게 할수도 있으며 각을 조심하려하면 은신으로 위치 파악이 힘들수가 있습니다.
베인이 유일하게 궁을 배우기전 강력할때가 각이 나올때죠.그래서 베인과 잘어울리는 서폿이 와 같이 스턴기를 연계할수 있는 cc를 가진 서폿입니다.베인의 경우 을 배우기전에 각만 조심하신다면 어려울게 전혀 없는 원딜입니다.
시비르:베인 다음으로 호구.잘하는 시비르 유저들이 무서운 이유가 딜교를 할 스킬들을 모두로 막는다는 점입니다.그래서 시비르가 그 짱쎈 를 카운터 칠수있었던 이유죠.하지만 우리의 코그모는 주딜이 평타 강화기 때문에 시비르 찡은 로 막을수가 없습니다 ㅜㅜ....끽해봐야 ..시비르 사정거리 500 ㅜㅜ....그냥 시비르가 막타 먹을때마다 키고 무한 견제 해주시며 시비르와 라인전시 가장 중요한건 을 모두 맞지 않아야한다는 겁니다.가 그나마 미니언들을 관통한뒤 맞으면 어느정도 딜이 감소되서 들어오지만 깡으로 2타를 모두 맞을시 미친듯한 데미지가 나옵니다.이걸 2번만 맞아도 시비르에게 디나이 당하는 진기한 관경을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시비르의 마나도 마나기때문에 한두번 사용하면 마나의 압박을 느끼며 사용을 자제하기때문에 몇번 훅훅 피해주시면 무난히 라인전을 이끌어 가실수있습니다.
애쉬:시비르 다음으로 호구.애쉬의 경우 를 이용해 첫타로 치명타 견제+를 이용해 상대를 위축시키고 라인전을 이끌어 가는 플레이를 하려합니다.우리는 이점을 알고 애쉬의 첫평타를 미니언에 쓰기 전에 애쉬의 사정거리 안으로 들어가지 않습니다.애쉬의 저 첫견제를 맞으면 일단 포션 하나 빨고 시작해야 하기때문에 저 견제 하나만으로 라인전에서 굉장히 소극적인 플레이를 하게될수 있기때문에 저 첫 견제를 조심해야하며 애쉬의 경우 봇원딜중 기본 사거리가 손에 꼽힐 정도로 깁니다.600이죠.그래서 애쉬의 경우 긴 사정거리를 이용 의 슬로우와 함께 카이팅을하며 견제를 하려듭니다.짤을 하는 의 경우 최대한 미니언 뒤에 숨어서 피해주고(화살들이 미니언에 막힙니다.)스킬샷이 빠졌다는걸 확인하면 서폿과 함께 딜교를 시도합니다.카이팅을 하려하는 의 경우 어쩔수 없이 맞고 시작하기때문에 피하는게 안됩니다만 일단 맞앗다면 애쉬의 경우 그 후 추가 딜을 넣을수있는게 평타밖에 없기때문에 코그모도 깔고 맞딜 하시면 됩니다.애쉬의 경우 6렙 때 배우는으로 시작되는 서폿이나 정글러와의 연계 공격만 조심해 주시면 딱히 무서울게 없습니다.애쉬는 순간 돌진기가 있는 딜탱들만 있으면 슬로우 무시하고 그냥 순삭 할수있기때문에 약간의 실력이 되신다면 상황에 따라 애쉬에게도 코그모의 을 쏴주시면 빠르게 삭제가 가능합니다.
우르곳:님들 얘 해야되요???지금 죽을거 같아요 무슨 본 공략보다 대처법이 시간이 더 걸림
그래도 간략하게 나마 말씀드리자면 수류탄은 무조건 피하세요 ㅎㅎ 피해도 라인전 강캐니까 한타가서 조지는 마음으로 무난하게 라인전 끝내고 라인전 6렙이 되면 궁 연계 적 정글러의 갱킹을 조심하세요
이즈리얼:일단 이즈리얼은 다 막론하고 공략을 쓰는 사람들도 모두 입을 모아 말하지만 얘는 그냥 만 피하면 아무것도 아닌 애쉬 다음 호구입니다.얘 딜교는 방식이 그거죠 의 지속적인 견제로 피를 빼놓은 다음에 킬사이즈가 나온다면 서폿과 합세해서 로 순간적인 누킹으로 상대에게 회색화면을 보여줌과 동시에 헛웃음만 나오게 하는 식입니다.고로 그냥 만 미니언 뒤에서 양옆으로 무빙샷하면서 피해주시면 아~~무것도 어려울게 없습니다.제일 짱나고 답도 없는 경우가 와의 조합인데 진짜 포킹 지림.소나가 로 짤을해서 소나 견제에 신경쓰면 이즈가 날림.아 짱나서 죽을거같음 진짜.최고의 조합이기도 함 얘네는.고로 우리 서폿 조합부터 잘가야겠죠.소나나 이즈나 둘다 종이 몸이기에 앞에서 깔짝되다가 한방에 훅보내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진 애들을 서폿으로 고르면 됩니다.을 골라 주시거나 지속적인 견제에도 나는 한타가서 조지겠다 꿋꿋하게 라인에서 처맞으면서 까지 cs를 챙기시려면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소라카의 패시브인 는 마방을 올려줘서 소나의 짤을 상쇄해주고 힐로 지속적인 견제를 버틸수 있게 해주거든요.의 경우 의 패시브효과로 이즈의 짤을 어느 정도 상쇄해줄수 있으며 6렙이 되면 을 통한 누킹을 가능하게 해줍니다.더군다나 종이몸에게 딜도와 옷벗기기는 치명적이죠.
케이틀린:많은 코그모 유저들이(솔직히 다른 원딜 모두가 그렇지만)케이틀린을 상대로 많은 어려움을 표하고있습니다.귓말로 많이 대처법을 물으시는 원딜중 하나인데요.케잉의 경우 긴 사거리로 지속적인 평짤로 cs도 못챙기게 디나잉에 특화된 챔프입니다.대부분의 생각이 있는 케잉이라면 사정거리에 들어왔다고 무조건적으로 평짤을 하진 않습니다.왠만하면 의 스텍을 쌓은뒤 평짤을 하려들죠.케이틀린을 클릭해 의 스텍이 얼마나 쌓인지 확인한뒤에 막타를 드셔주시면 되겠습니다.스텍이 라인전에선 거진 8스텍이 됬을때 패시브가 발동되는데 케이틀린을 할줄아는 유저들은 스텍을 7까지 쌓아 놧다가 상대에게 접근한뒤 평+패시브로 견제를 합니다.고로 저희는 안정빵으로 6까진 안심하고 근접미니언막타를 챙기고,원거리 미니언을 먹어야한다면 를 키시고 먹어주시면 됩니다.케이틀린의 사거리는 650으로 코그모가 1레벨 를 켰을때보다도 깁니다.그렇다고 해서 1레벨부터 견제가 들어오면다면 무작정 맞고만 계시면 안됩니다 케이틀린의 견제가 들어온다면 그게 1레벨일지라도 저희도 키고 맞은만큼 떄려주셔야합니다.물론 를 피해주셔야겟죠 고맙게도 스킬 시전시 팔을 앞으로 뻣어 주십니다.양옆으로 피해줍니다.대부분의 케잉의 경우 1레벨때 을 찍고 상대 원거리 미니언 근처에 배치해서 무빙을 방해하는데 이건 저희 서폿에게 밞아달라고 부탁하고 만약 서폿이 밟앗는데 우리 서폿에게 스킬샷을 쓰면서 견제하려 든다면 저희는 그냥 케잉 포커싱 하면됩니다.단순한 딜교의 방법으론 케잉의 빗나갓을때 바로 깔고 로 딜해주시면 되겠습니다.보통 2레벨 전까진 그렇게 피토나오는 견제가 이뤄지지 않기때문에 코그모의 사거리가 케잉과 같아질때쯤 위와 같은 형식으로 라인전을 해주시면되겠습니다.
코그모:반갑네요 ㅎ,아 미러전일 경우는 노말밖에 없구나.그래도 적어볼게요.
미러전의 경우엔 서폿까지 같을경우엔 그냥 손가락 싸움 이라고 밖에 할말이없습니다.그냥 다른 라인이 보면 봇라인은 동물원 처럼 보일지도 모르죠 괴물들 밖에 없으니까.그냥 원딜의 기본적인 것들을 다 해주시면 됩니다.막타 먹는 타이밍까진 같지 않을거 아녜요?그니까 상대가 막타 먹을때 키고 한두대씩 툭툭 처주고 상대도 키고 맞딜 하려 들면 뒤로 뺍니다.저희는 때리고 빼니까 딜교 성공이죠.이게 쌓이고 싸이면 '어?같은 캐릭인데 난 왜 이러지 헤헤'이렇게 됩니다.솔직히 이렇게 말해도 손가락 싸움이죠 결국.연습하세요!하하하하하하하하ㅏ하하
코르키:막판에 다 적어가는데 상대하기 어려운 애들만 적으면 될텐데 굳이 얘네들을 다 적었어야됫나 싶네요.코르키의 경우 을 선마 해서 상대가 막타를 먹을때 +평으로 견제를 하려하는 식입니다.고로 저희는 막타를 먹을때 를 조심해 주고 만약 맞았다면 그냥 깔고딜 무빙샷 해주시면 됩니다. 가 빗나갔다면 바로 맞딜해주시면 되겠습니다.또는 저희가 딜을 넣는 중에가 빠졋다는걸 확인하면 서폿과 합세해서 킬을 따내면 됩니다.그게 전부입니다 얘는.코르키 예전에 되게 사람들 많이 했던거 같은데 왜케 요새 보이지도 않고 지금 생각해보니까 왜 그렇게 많이 했었는지 모르겠네.근데 뎀지너프를 많이 먹긴 했나보네요.딱히 해드릴 말도 없습니다 얘는.이제보니 얘도 호구;라인전 무난하게 하고 한타가서 조지면 코그모가 훨씬 유리합니다.이새끼 고인이잖아 근데
트리스나타:코그모의 카운터라고 불리는 트리입니다.딱히 카운터라고 느끼지 못한건 제가 잘하는 사람을 못 만나서 그런가요.트리의 경우 3렙전 +평타로 피를 빼놓은뒤 3레벨때 로 킬을 하려듭니다.요새는 딱히 원딜이 를 들지는 않으니 상대 트리가 스펠을 대신 를 든다면 원콤이 날 피가 되지 않도록 견제를 안맞으시는게 중요합니다.뭐 트리는 이제 선마안하고 선마해서 후반캐리력으로 후반 가서 조진다죠.솔직히 선마해봐야 그브가 선마해서 덤비는 꼴밖에는 안되니 그냥 트리랑은 라인전에서 공격적으로 서폿과 합세하거나 정글러와 함께 일찍이 조져주시면 됩니다.고인요들년
트위치:트위치가 무서운 이유는 부쉬속에서 를 써 매복한뒤 상대 챔프 근처로 이동하고 평평평평..을 통한 폭딜 때문입니다.어렵겠지만 라인전에선 가능하면 독병을 맞으시면 안됩니다 독병만 피해도 비등하게 라인전하면 코그모가 유리하다고 봅니다 전.부쉬 와딩이 중요하며 트위치가 어디로 사라져서 를 쓰는지 움직임을 주시해 주셔야합니다.라인에서 딱히 까다로운 점은 없으므로 제가 말씀 드린것만 조심하며 막타먹을때 짤을 해주시는등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물론 서폿과의 조합을 통해서 맞딜또한 가능합니다.
나미:나미의 평타 강화 스킬과 cc기들은 생존기가 부족한 코그모에게 매우 좋습니다.
누누:설명 필요도 없죠 공속 너프가 뼈아프긴 한데 그래도 여전히 원딜에게 공속과 이속 버프는 더할나위 없이 좋죠.하지만 원딜에게 모든걸 맡겨야하기때문에 컨에 익숙치 않으시면 별 도움이 안 될수도 있어요.
요새 누누는 서폿으로는 안 나오고 정글로만 보이는데 누누 말고 소나,쓰레쉬도 엄청 좋음
자이라:지속적인 견제와 강력한 cc기들은 코그모와 매우 잘 어울립니다
이 외에 딱히 코그모와 정말 극 상성인 서폿은 없습니다.서폿은 어차피 상대의 조합에 따라 원딜을 커버 쳐주거나 팀원들은 보조하는 역할이기에 굳이 고른다면 잘 어울리는 서폿들을 말씀 드렸고 항상 조합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난 노말 렙 1부터 30까지 코그모 한개만 함.증명할 방법은 없지만 믿어줬으면 좋겠음
30까지 한뒤에도 챔프가 없어서 랭겜안하고 한동안 계속 코그모만 해서 진짜 주위 사람들이 랭겜 대체 왜 안하냐면서
질리지도 않냐면서 그랫을정도로 코그모만 했음
시즌 2때 400판 가량 하고 kda와 승률이 그저 그런건 내가 처음에 말한 내가 던져서 낮아진거임
시즌 3엔100판 넘게하고 승률 60퍼가 넘는건 기본이고 kda가 4가까이 됨.(사실 미드코그모도 잘함 ㅎ)
그럼 님들 반말햇는데 편의상 그런거니까 이해해줄거라고 믿고 끝까지 봐줘서 감사하고 난 내 공략이 베드 받을 점은 없다고 생각한다.사실 해주고 싶은 말과 아는 것들이 너무 많은데 그걸 적기에는 내 두뇌가 따라주질 못하니 댓글을 달면 내가 '아!저런게 잇엇구나'하면서 생각나는것들을 다 답해주겟음 물어봐주셈 뭐든지
막힘없이 답변해주겟음.나중에 게임 플레이 하는거 동영상 하나 올리겟음.아.찍는 방법을 모르겟음
엑셀주고 가면 더 많은 사람들이 읽고 좋은 정보를 공유 할수있겠져?헤헷
시즌2
시즌3
참고로 혼자 캐리하고 올라가려면 미드 코그모 하셈 ㅋ;
다승 인증은 덤
더이상 업데이트는 좀 느릴수있습니다.
a파 천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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