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나진 e-mFire Shield팀 미드 AP를 플레이 하는 나진 훈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말자하 공략을 소개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80 (+101) | 2297 | 마나 | 375 (+27.5) | 842.5 |
공격력 | 54.7 (+3) | 105.7 | 공격 속도 | 0.625 (+1.36%) | 0.77 |
5초당 체력회복 | 6 (+0.6) | 16.2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18 (+4.7) | 97.9 | 마법 저항력 | 30 (+0.8) | 43.6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레벨당 주문력 +0.1x9
- 레벨당 주문력 +0.17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주문력+58.59
빨간색 : 마관은 진리 !
노란색 : AP 계수가 좋은 말자하에게 적합한 룬 (성장체력이나 마나리젠 룬 사용해도 무방)
파란색 : AP 계수가 좋은 말자하에게 적합한 룬
보라색 : 효율이 좋은 고정 AP (이속 룬은 취향)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마스터리 : 21 / 0 / 9
미니언이 잘 안먹어지면 도살자에 2포인트를 줘도 되고 보조에 이속 대신 명상 찍어도 좋다.
마스터리는 이상하게만 가지 않는다면 크게 문제는 없다고 생각한다.
자신에게 맞는 마스터리로 하는게 제일 좋다.
점화 : 초반 말자하의 부족한 딜을 보충하기 위한 주문
점멸 : 진리의 생존 주문(필수!)
유체화 : 상대방 조합 상 생존이 힘든 경우 점화 대신 사용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사용 시: 공허충을 한 마리 또는 그 이상 소환합니다. 공허충은 8/8/9/9/10초 동안 유지되며 공격 시마다 12/14/16/18/20 (+0.2 AP)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재앙의 환상 효과가 적용된 공격로 미니언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에픽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내 최대 마나의 2%를 획득합니다.
대상에게 공허의 부름이나 황천의 손아귀를 사용하면 환상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체력이 10~30(레벨에 따라) 미만인 미니언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5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초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레벨1 Q를 찍는 이유는 1렙 싸움시 패시브 발동을 위해서입니다.
* 시작하자마자 우물에서 Q를 3번 사용하고 1렙 싸움시 패시브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그게 아닐 경우에는 우물에서 Q를 2번 사용하고 리쉬 할 때 한번 더 써준다.
* R >E > Q > W
* 상대방에 챔프가 우리 원딜에 붙는 챔프가 많거나 브류저 계열이 많다면 E 다음으로 W 찍어도 됌
* 시작 아이템 : 신발 + 3포션
* 그 이후 도란 2개 맞춘 뒤 심연의 홀을 갑니다.
* 탑 라이너가 심연의 홀을 가게 된다면 가지말고 죽음의 모자를 갑니다.
* 신발은 람머스, 피들, 카사딘, 모르가나가 있다면 헤르메스의 발걸음 가고, 아니면 마법사의 신발을 갑니다.
* 수은장식띠는 스카너 궁 , 워익 궁 같은 제압기 있을 경우 가면 좋아요.
밴쉬는 애니, 그라가스 같은 화력이 되거나 죽음불꽃 손아귀 쓰는 챔프 있을 경우 가면 좋아요.
: 라인은 2렙이 되자마자 E를 찍고 바로 상대챔프에게 사용하면서 견제를 합니다.
우물에서 Q 3번을 써서 패시브가 활성화 되어 있으니 공허충과 같이 견제를 합니다.
그리고 E 쿨 때마다 상대 챔프 피를 깍아야 유리한지 아니면 라인을 밀어야 할지는 상황에 따라 합니다.
다음 스킬 사용할시 패시브 활성화가 되면 딜 교환에서 유리하니 기억하세요 !
그리고 6렙 이후에는 E 스킬로 밀고 탑이나 봇에 갱크를 가거나, 정글러와 함께 미드 갱크를 합니다.
봇에서 성공할 경우 용을 먹고, 미드에서 성공할 경우 정글러와 함께 미드 타워를 밉니다.
봇이나 탑 와딩이 잘 되어 있을경우 상대가 박는 와드 위치를 보고 핑크 와드로 지우고 가는 방법과
상대 챔프를 압도해서 서로 로밍을 못가게 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건 자신에게 맞는 스타일로 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 상대 챔프가 상성에 유리할 때는 E 스킬을 견제하는 데에 집중하고, 다음 스킬 사용시 패시브가
활성화되면 적극적으로 평타와 섞어 가면서 견제를 합니다. 대포 미니언에 어그로가 생기면 바로 뺍니다.
그렇게 상대 챔프 피를 빼고 미니언 웨이브가 쌓였을 때 E 스킬로 밀면서 타워에서 미니언을 강제로 먹게하고
상대 정글러 갱이 잘되는거라면 조심하고, 위치가 확인되거나 갱이 잘 안되는거면 타워 피를 평타로 쳐서 뺍니다.
반대로 챔프가 상성에 불리할 때는 미니언을 E 스킬로 밀면서 막타 위주로 챙기고 6렙이 되면 정글러와 함께
갱으로 죽이면서 라인을 푸는게 제일 무난하고 좋습니다.
: 중반 한타에서는 말자하 궁을 어떻게 쓰는지에 따라 용 싸움이나 소규모 한타에서 유리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 상대방 탑 브류저들은 우리 원딜에게 많이 붙기 때문에 EWR 콤보를 넣어서 같이 녹이는게
제일 1순위로 하시고, 그렇지 않고 상대방 챔프 원딜이나 AP 챔프가 아웃 포지션을 잡을경우 2순위로 사용합니다.
굳이 EWR 콤보를 넣기 손이 꼬이신다면 과감하게 R 만 써도 상관없으니 빨리 쓰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용 및 바론 싸움에서는 양쪽 구석에서 궁을 쓰게 된다면 상대방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짜르기 좋습니다.
대신 와드가 있는지 반드시 ! 확인 해야 합니다. 오히려 궁이 끊기고 한타를 시작하게 될수도 있으니까요.
: 후반이 되면 탑 브류저나 원딜이 수은장식띠를 낄 수도 있으니 아이템 창을 주의깊게 봅니다.
만약 브류저가 갔다면 아군 CC에 걸려서 수은장식띠를 사용했다면 궁을 사용하고, 아닐 경우
EW 사용하고, W는 아군 원딜에 붙는 브류저 밑에 사용합니다.
Q 사일런스는 상대 AP나 서포터한테 사용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수은장식띠는 말자하의 궁을 무력화 시키는 아이템이긴 하지만 초중반에 많은 이득을 봤다면 크게 문제가
된다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W 스킬은 용이나 바론을 빨리 잡을 수 있는걸 명심하고 초중반에 집중하세요.
후반에는 아군 원딜을 믿고 보호식으로 하는게 가장 좋으니 원딜이 이상해도 믿고 하세요 ㅎㅎ
* 기본 콤보 : W R E Q 점화
(아군 정글러 갱크올 경우 점멸 이후 콤보 사용) W R이 잘 안되면 궁부터 쓰셔도 무방
* 극딜 콤보 : Q E W R 점화 E Q 쿨이 오면 사용합니다.
(이 콤보는 로밍가는 척하면서 상대가 따라오는 것을 잡을 때 가능)
* 한타 콤보 : Q는 상대 AP 챔프나 서포터에게 사용
E W R 은 우리 원딜한테 붙는 딜탱한테 사용하면서 원딜을 보호
※ 난이도 챔프는 제 주관적인 생각이니 참고만 해주시기 바랍니다.
* 난이도 챔프 (★★★★★)
카사딘
- 6렙 전까지는 E 스킬 + 평타 견제로 피를 빼고 미니언이 쌓이면 E 스킬로 라인을 밀어서 타워 피를 뺀다.
6렙 이후에느 E 스킬로 라인밀고 다른 라인 밀거나 레이스를 먹으면서 버틴다.
보통 상대방이 카사딘이 있으면 6렙 전에 적군 정글러가 라인을 봐주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를 호출하는 것도 방법
르블랑
- 초반부터 딜 교환 자체가 안되고, 6렙을 찍게 될 경우 한방 콤보() 조심
6렙 이후 죽지만 않고 버티기만 해도 중후반에 매우 유리 (주문 힐, 마방룬, 740 마방템으로 버티자 )
아군 정글러가 갱이 오지 않는 이상 E 라인 푸쉬만 하자. 르블랑은 라인 푸쉬를 하게되면 로밍이 힘들다.
만약 라인을 밀어도 로밍을 한다면 콜을 반드시 해주고, 패시브와 함께 타워를 빨리 밀어준다.
* 난이도 챔프 (★★★★☆)
아리
- 6렙 전에는 할만하지만 이후에는 아리 궁으로 딜 교환을 하게 되면 침착하게 E 점화 W R
사용하는데 주의할점은 매혹이 맞지않고 궁을 사용해야 끊기지 않고 딜 교환을 이길 수 있다.
만약 솔킬을 따이고 불리하다면 동일하게 라인을 밀어서 로밍을 가지 못하게 압박한다.
제라스
- Q 견제로인해 라인이 밀린다면 정글을 호출, 6렙 이후 한방 콤보() 조심
Q 만 피한다면 딜 교환을 이길 수 있고 6렙 이후에는 정글러와 연계가 좋기 때문에 콜을 많이 한다.
카시
- Q 견제를 맞았을 경우 무조건 빼지말고 E패시브로 딜 교환을 한다.
보통 카시의 Q 스킬 같은 건 뒤로 피하는 것보다 앞이나 옆으로 움직이면 피하기 쉽다.
이건 상대마다 다르긴 하지만 보통 경험상 이렇게 제일 많이 피하고 딜 교환을 이긴거 같다.
질리언
- Q가 걸렸다면 아군 미니언 근처에서 맞아서 라인을 당기고 아군 정글러를 부른다.
말자하의 콤보 써도 R 6렙 이후 죽여도 다시 태어난다. 답이 없다.
질리언은 라인 푸쉬가 좋은 챔프도 아니고 마나소모가 심하기 때문에 라인을 밀고 로밍을 다니는게 좋다.
* 난이도 챔프 (★★★☆☆)
라이즈
- 초반에는 마나도 부족하고 라인 푸쉬가 되지 않기 때문에 미니언을 모으면서 E 스킬로 견제를 하다가
미니언이 쌓일 때 E 스킬로 라인을 밀고 타워 피를 까는게 중요하다. 라이즈의 마나가 다 말라서 리콜을
하게 되면 계속 E 스킬로 라인을 밀어서 적군 정글러가 강제로 미드 커버를 하게끔 해주는게 좋다.
6렙 이후에 블루를 들고 오면 딜 교환이 힘들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를 불러서 갱을 해서 못크게 해야된다.
라이즈는 특별하게 말자하가 중후반에 브류저와 동일하게 1순위로 궁을 써야되는 미드 AP챔프이기도 하다.
모르가나
- 상대 파일럿에 따라 라인이 편하냐, 힘드냐 차이가 있다. 모르가나는 라인 푸쉬가 잘되기 때문에
초반에 E 견제를 하고, 6렙 이후에 만약 모르가나한테 Q를 맞아서 WR 콤보까지 맞았다면
당황하지말고 침착하게 E W 궁이 터질 때쯤 Q 사일런스를 써서 내가 스턴이 걸렸을 때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난 뒤에 궁 점화 E를 사용해서 딜 교환을 하거나 킬을 할 수 있다.
모르가나 Q는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미드 일자 부쉬에서 쓰는 걸 조심하자.
보통 로밍 갈 때 제일 무서운 미드 부쉬에서 기다렸다가 노리는 사람이 제일 무서우니 조심하자 !
스웨인
- 스웨인은 기본 콤보 EQ가 쎄기 때문에 딜 교환이 힘들다. 그래서 라인 푸쉬가 힘든 스웨인한테는
라인을 밀면서 압박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6렙 이후에는 아군 갱이 오지 않는 이상 킬을 하는 것은 어려우며
라인을 밀고 레이스 파밍을 할지, 로밍을 할지 선택해서 플레이 하는 것이 제일 좋다.
스웨인은 특별하게 말자하가 중후반에 브류저와 동일하게 1순위로 궁을 써야되는 미드 AP챔프이기도 하다.
애니
- 스턴 패시브를 잘 확인 후 견제를 해야된다. 6렙 이후 한방 콤보()를 조심하자 !
직스
- 초반 패시브 평타와 Q 만 조심하면 된다.
직스처럼 초반 짤짤이가 좋은 챔프는 최대한 피해서 안 맞는게 중요하며, 만약 딜 교환이 졌다면
라인을 밀면서 CS를 먹는 방법과 아군 정글러를 불러서 잡아서 풀어가는 방법 중에 되는 걸을 하는게 좋다.
괜히 무리해서 딜 교환을 하게 되면 솔킬을 따이게 되고, 오히려 더 라인이 힘들게 되기 때문에 버티는것도 중요하다.
애니비아
- Q 스킬이 사용 했을 경우 앞으로 가서 견제하고, 그게 아닐 경우 Q 스킬을 사용하게 왔다갔다 견제 !
6렙 이후는 애니바의 푸쉬력이 너무 좋기 때문에 같이 라인을 미는게 중요하고, 만약 상대방 2번째 블루일 경우
그전에 라인을 밀어서 애니비아의 마나를 다 소모 시키고, 아군 정글러와 적 블루를 뺏을 수 있으면 무조건
가는게 좋다. 애니비아는 블루가 없으면 미드에 미니언만 먹어야 하기 때문에 로밍을 다니기 제한된다.
블루 견제를 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하면 무조건 하는게 좋다 !
모데카이져
- E 스킬로 라인이 자동적으로 밀리기 때문에 아군 정글을 부르는게 답 !
같이 라인을 맞추면서 밀어주고, 모데는 로밍보단 레이스나 늑대를 먹는 플레이를 한다.
레이스에 와딩하고 먹고 타워뒤로 돌아가서 안내려온다면 정글러와 대기타서 죽이면 좋다.
그리고 자신이 R 에 타겟이 된다면 수은장식띠를 꼭 가자 !
베이가
- Q 스킬을 미니언에게 쓰는 베이가는 E + 평타 견제를 하고, 미니언이 어느정도 쌓이고 난뒤에
라인을 밀어서 미니언을 먹기 힘들게 한다. 그리고 베이가의 마나가 마르면 타워 피를 뺀다.
Q 스킬을 나한테 쓴다면 딜 교환을 하기 보다는 라인을 그냥 밀어서 베이가의 마나를 말리게 하는게 좋다.
그리고 신발을 가는게 좋고, 후반에는 밴쉬를 가게 되면 죽을 일이 거의 없다.
그라가스
- 전부 논타겟 스킬이지만, 3렙에 배치기를 조심해야되며, E + 평타 견제를 한다.
그리고 6렙전에 많이 못 괴롭힌다면 상황이 역전 될 수 있다.
트페
- 라인은 약하지만 정글러가 도와준다면 매우 힘들기 때문에 적군 정글러가 갱크가 잘되는지 확인하고 견제하자.
그리고 6렙 이후 궁R 갱크를 막기 위해 최대한 라인을 푸쉬하면서 미드 타워를 빨리 밀어주는게 답이다.
카서스
- 보통 파밍 위주로 하다가 적 정글러가 오면 공격적으로 하는 챔프이기 때문에 카서스가 W 스킬을 사용했다면
적 정글러가 왔는거라고 생각하고 빠지자. 그게 아닐경우 E 스킬 + 평타로 견제하면서 Q를 피하자.
그리고 아군 정글러가 왔다면 과감하게 궁을 써서 카서스를 못 크게 하는게 전체적인 게임 흐름에 좋다.
카서스가 크게 되면 모든 라인이 힘들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를 많이 호출을 해서 많이 죽여야 된다.
카서스는 미니언을 최대한 못 먹게 하는거에 집중해서 라인을 서야된다.
* 한때 준 OP 소리까지 들은 말자하는 AP 계수 너프 및 궁 취소 당하면 힘든 챔프인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한타 때 운영을 잘한다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챔프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W 시전시간 없어지면서 좋아지고, 패시브 인공지능 버프가 되어 쓸만합니다.
그리고 다른 미드 챔프들이 너프되면서 괜찮긴 하지만 솔로랭크 캐리력은 떨어지는거 사실이에요 ;
* 카운터 : 탈론, 르블랑, 카사딘, 모르가나, 아리
코멘트
코멘트(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