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9명
86.9% (86표)
6.1% (6표)
7.1% (7표)
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22
8
0
86/99
폭딜 AD 원거리의 모범답안 고구마 (3월31일 수정)

- 청루(2011-11-16, 조회수: 2009739)



고구마의 엄청나게 약한 몸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엄청나게 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리를 잘 잡고 내가 살아 남는다면 필승의 싸움을
이끌어 낼수 있는 폭딜의 원조 고구마의 공략입니다.



* 3월 31일 수정
- 서머너 스펠 (완전 수정)
- 룬 (완전 수정)
- 마스터리 (완전 수정)
- 스킬 (약간 추가)
- 아이템 (완전 수정)



- 공략을 적고 보수를 하지 않다가 이번에 인증이 되면서 새롭게 보수공사를 했습니다.
내용은 조금씩 수정될수 있습니다.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점멸 정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구 관통력 +3.2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2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8,601 IP

(기존 내용 삭제후 3월 31일 새롭게 수정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초반부터 강력한 딜링을 뽑기 위해서 공속/방관 룬으로 셋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추세에서는 강력한 딜링 보다, 살아서 한대 더 때리는 딜링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상대편은 조금이나마 단단하게 하고 오는데, 나는 강력하게 나가겠다 하면
역으로 내가 죽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할수 있습니다.

기본 AD 공용룬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방관에 고정방어, 고정마방을 갑니다.
성장 마방보다 초반에 조금이라도 더 버틸수 있게 고정 마방을 올립니다.

최근 공격적인 서포터가 유행하면서 초반 마법방어에 신경쓸 필요성이 올라갔습니다.


* 룬의 경우 취향이 강하므로 공속/고정대미지 등으로 교체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으로 공속/고정대미지 룬 보다는 방관이 범용성이 좋기 때문에 따로 구하지 마시고
이런식으로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룬이 비싸잖아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기존 내용 삭제후 새롭게 3월 31일 수정하였습니다.)



21 / 9 / 0  

기본적으로 AD 원딜러로써 딜을 뽑기 위한 트리입니다.
방어 특성에서 유틸리티용을 하나 주어서 정화 시간을 조금이라도 보상받았습니다.




생각해볼만한 특성으로는

21 / 0 / 9 
공격 특성 그대로 가면서 이동속도 증가를 노려 느린 발을 커버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9 / 21 / 0 
방어구 관통까지 찍은후 방어 특성에 투자하여 생존력을 올립니다.



특성은 개인 취향이라 어떤것을 가도 상관이 없지만,
21/9/0 특성이 가장 무난하고 자기 역할에 충실할수 있는 특성트리 입니다.

(이전 내용 삭제, 3월 31일 수정)


기존 공략에서는 Flash(점멸)Ghost(유체화) 을 추천했습니다
어떻게 해서든지 살아 남을수 있는 방법을 택했죠

하지만 그후 나왔던 패치들과, 상당히 발전한 공략들로 하여금
서머너 스펠을 교환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추천 서머너 스펠은 Flash(점멸)Cleanse(정화) 이렇게 됩니다.



여기에 더해서 추가적으로 얻을수 있는 스펠들로는 
Exhaust(탈진) 좀더 강력한 CC기로 하여금 강한 딜링 능력을 키울수 있습니다. 
단, 후반으로 갈수록 코르키 사정거리가 매우 길어져서 서머너 스펠을 잘 활용하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Heal(회복) 강력한 생존 능력을 보유하게 해주지만, 원딜러 보다는 서포터가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Ignite(점화) 도트로 죽여버리겠다는 느낌으로 갈수 있겠습니다. 강력한 딜링을 노릴수 있습니다만, 쓰다 죽을수 있습니다.




고구마의 경우 딜링 능력면에서 최상으로 평가 받습니다.
될수 있다면 딜링 능력을 올려주는 스펠보다, 
생존에 도움이 될수 있는 스펠을 들어주는게 좋습니다.

Flash(점멸)Cleanse(정화) 들어주면 생존률이 급격하게 올라갈수 있습니다.
CC기 한방에 골로 가는 고구마는 이제 그만 잊어주세요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16/20/24/28/32%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0/110/150/190/230 (+0.6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의 경우 2가지의 선택지가 존재합니다.
먼저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스킬을 먼저 올려서 한타 싸움에 집중을 하느냐,
아니면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스킬을 올려서 기본 공속을 올리느냐 갈리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두가지 다 해보았지만,
둘다 각각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 취향이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단, 첫번째 스킬은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으로 가는게 좋습니다.
1렙 싸움때 상당히 높은 우위를 차지할수 있습니다.

그후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와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를 찍게 되는데,
고르게 올리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개인 취향이라고 했다고 고르게 주는 경우가 생기는데,
죽도 밥도 안될수가 있습니다.


나는 기본 평타질의 고구마가 끌린다 싶으면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나는 순간적인 폭딜을 하는 고구마가 끌린다 싶으면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이렇게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3월 31일 추가 내용)

위 내용에 이어 추가적으로 조금 보태자면,

초반에 내가 조금 흥했다 하면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을 통해서 패시브 공격속도를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초반에 내가 흥하지 못했다 하면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를 올려서 갱 타이밍에 폭딜을 뽑아 내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흥했다 라는 기준은 킬+어시를 합쳐서 4 이상에 0데스 정도를 유지하며
상대방보다 높은 CS를 유지하는 정도입니다.
즉, 상대방은 도란검 2개를 가는데 나는 BF 소드를 뽑을수 있다면 흥한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를 먼저 올려 한타에서 도움을 주는게 더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기존 내용 삭제후 3월 31일 작성합니다.)


시작 아이템
기존에 사용 하던 시작 아이템은 Doran's Blade(도란의 검) 을 들고 시작하였지만,
최근들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템이 더 좋게 평가 받고 있습니다.


예전보다 힐이 없는 서포터가 더 많아 지는 경향이 강하고 
초반에 교전을 하기 보다 생존에 신경쓰는 경향이 강해졌습니다.

만일 내가 도란을 가고 상대편이 신발을 갈경우,
도란을 간 사람이 신발을 간 사람에게 이기기가 매우 힘들어졌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에는 신발을 시작템으로 시작하여,
첫 귀환에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 정도 맞추는게 좋습니다.



핵심 아이템
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기본적인 AD 원딜러의 핵심 아이템은 동일 합니다.

무한의 대검과 유령무희가 나오면서 딜링 능력이 그 궤를 달리 하게 됩니다.
특히 무한의 대검이 나오고 안나오고가 차이가 심각해집니다.

고구마의 경우 무한의 대검만 뽑으면 1인분은 충분히 할수 있는 능력이 되는 챔피언입니다.




최종 아이템
아이템이 이렇게 까지 나오기 전에 게임은 끝납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Phantom Dancer(유령 무희)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이정도 나오면 게임은 끝이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 4개의 템은 반 고정으로 생각하시고,
나머지 2개의 템은 바뀔수가 있습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적어 놓았지만 꼭 그렇게 가라는 법은 없고 그렇게 안가는게 좋습니다.

나머지 2개에 추가할만한 아이템으로는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 AD 고구마도 이것을 가면 반 AS 능력이 가능해집니다. 특히 최근들어 피돼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고구마가 녹장을 가주면 피돼지들은 눈물을 흘릴수밖에 없어집니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위에 있는 최종템의 나머지 2개에 비하여 가격적인면에서 부담이 덜하고, 딜링 능력을 최대한 끌어 올릴수 있습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AD 원딜이 가는 일은 그다지 없지만 취향에 따라 갈수도 있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상대편이 수호 천사 루트를 탄다면 우리도 따라 갈수밖에 없습니다. 
원딜이 입어주면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될수 있습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정화 하나로 버틸수 없을정도로 많은 CC기를 보유한 상대팀이라면 갈수 있습니다.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변태 고구마가 될수 있습니다.




아이템 빌드
시작으로 신발과 포션을 들고 가신후 첫 귀한에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을 목표로 합니다.
선취점을 따면서 흥한다면 조금더 버텨도 되지만, 무리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의 너프로 인해 부각 되는게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 템입니다.
물론 흡혈낫 보다는 적은 흡혈을 보여주지만, 기본적으로 체력과 대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면모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히려 B. F. Sword(B.F. 대검) 하나 가는것보다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가는게 더 좋은 능력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1650원 모이면 BF에 손이 가게 마련이죠

그후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을 최대한 빠르게 뽑는 목표로 정하시고,
아무리 말렸어도 중간에 Zeal(열정의 검) 이쪽으로 빠지시면 안됩니다.
말리면 말릴수록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가주는게 말린거 풀기에 좋습니다.


그후 유령무희를 가주면서 AD 원딜의 아이템을 따라가시면 됩니다.






폭딜의 원조
고구마의 경우 폭딜의 원조라고 할수 있습니다.
원딜러들 대부분이 후반에 크면 아픈것은 다 같지만,
고구마의 경우 초반부터 강합니다.
1레벨부터 폭딜을 뽑아 낼수 있습니다.

룬/마스터리/아이템 등이 갈리게 되는 2가지의 고구마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고구마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고구마
두가지 모두 폭딜을 뽑아 낼수 있고 모두 강할수 있습니다.
아니.. 두가지 짬뽕을 해도 강해지는게 고구마입니다.




라인전
고구마의 경우 어느 라인에 가서도 살아 남을수 있습니다.
보통 잘 클수 있는 미들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는데,
고구마의 경우 미들로 갔다가 상대편 AP 챔피언에게 순삭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시작할때 상대편 미들이 누구인지 보고,
상대가 가능할거 같으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들고 미들로 가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 나의 힘을 믿을수 없고,
이제 막 고구마를 접하게 된 경우라면 안전하게 봇 라인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 들고 봇라인으로 가시게 되면 1레벨에 6%의 흡혈률을 가지게 되므로
라인 유지가 상당히 쉬워질수 있습니다.

라인에서 고구마가 조심해야 할것은
첫째, 정글러의 갱
둘째, 미들의 갱
셋째, 탑의 갱
마지막으로 갱갱갱갱 입니다.

고구마 자체가 원딜러이기 때문에 라인을 유지하면서 크게 죽는 경우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통 죽는 경우는 상대편의 갱에 죽습니다.
아주아주 취약합니다. 어떤 정글러든지 고구마의 경우 맛있게 먹을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Sight Ward(시야 와드) 유지를 해주는게 그 어떤것보다 중요합니다.


더불어 봇 라인에 온 상대편이 돌진기의 챔피언이라면 항상 플래쉬를 생각해두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라인을 유지할때 마나 유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항상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를 쓸수 있을만함 마는 남겨 두어야 합니다.
더불어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궁극기가 2방정도 나갈수 있는 마나를 가지고 있는것도 중요합니다.
거기에 더해서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한번정도 쓸 마나도 있어야 합니다.

즉 생존을 위해서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쓸 마나와,
한타 싸움을 위해서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쓸 마나
마지막으로 마무리를 할수 있을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쓸 마나가 필요합니다.



모든 챔피언이 그렇겠지만,
기본적으로 상대방을 상대할때 보는것이 '마나' 입니다.
어떤 챔피언이던지 스킬을 사용못하면 상당히 약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고구마도 기본적인 능력이 매우 강력하지만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Void Ooze(공허의 분비물)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등을 사용 할 마나가 없는 고구마의 경우 때려 잡을만해집니다.

그러므로 라인 유지에서 갱과 더불어 자신의 마나도 최대한 신경 쓰셔야 합니다.





한타 싸움
한타 싸움의 경우 고구마는 폭딜을 뽑아 주어야 합니다.
보통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스킬을 사용하면 엄청난 사정거리를 가져오기 때문에,
상대편 AP 또는 AD 원딜러를 상대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의 경우 사정거리가 긴편에 속하므로
지형 지물을 최대한 이용할줄 알아야 합니다.


갑자기 시작되는 한타 싸움도 있지만,
자리를 잡고 시작하는 한타 싸움도 존재하게 됩니다.
이런것을 이용할줄 알아야 합니다.

이번 패치와 함께 Flash(점멸) 이 너프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짧은 벽은 통과 하지만, 조금이라도 두꺼우면 통과가 안됩니다.
그런곳을 이용해야 합니다.
고구마의 경우 통과 못하는 벽 너머에서도 공격이 가능합니다.

레드, 블루 버프가 있는 지형등이 그런 자리에 속합니다.


또, 급작스러운 한타가 시작 되었다면 Flash(점멸) 통해서 빠르게 전장에서 이탈을 해야 합니다.
이탈을 한 후에는 Ghost(유체화) 를 사용하면서 최대한 무빙샷으로 포지션을 잡아야 합니다.
포지션 잡기가 너무 어렵다 싶으면 그냥 상대편과의 최대 거리를 유지하기면 됩니다.
그러면 상대편중 몇몇이 따라 올텐데,
따라 오다가 죽습니다. 우리편의 CC기가 잘 들어갔다면 말이죠. 
따라오는 탱커도 죽습니다. CC기가 잘 들어갔다면 말이죠.



싸움이 시작되면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을 먼저 깔아 줍니다.
최대한 상대방의 이동을 억제하기 위해서 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내가 더 빨리 도망갈수 있는 시간을 만들기 위해서입니다.
Void Ooze(공허의 분비물)를 깔때는 대각선으로 까는것이 매우 좋습니다.


발로 그린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빨간색이 적팀이라면 저런식으로 대각선으로 깔아 두는게 좋습니다.



그 후에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최대한 내가 사정거리 낼수 있는 곳에서 최대한의 딜을 뽑습니다.
단, 탱커를 치시면 안됩니다.
[난 탱커도 찢어 발길수 있는 고구마야!!]
라면서 탱커 치시면 절대 안됩니다.
물론 상대편 탱커 고구마가 때리면 죽습니다.

하지만 죽이는데 시간이 걸리고 그 시간이 우리편이 죽습니다.
최대한 적 딜러들을 죽여주어야 합니다.
상대편 탱커는 우리편이 최대한 귀찮게 할거라고 믹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끔 교전중에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쓰시는 분들이 있는데
안됩니다. 마나가 부족합니다.
이 한타 싸움이 어떻게 흘러갈지 절대 모릅니다.
적이 도주를 한다면 그때 사용해야 합니다.
반대로 우리편이 밀린다면 뒤로 후퇴하면서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날려서
적이 따라오는것을 최대한 지연시켜줘야 합니다.
고구마의 궁극기는 딜링용이 아니라 추노/탈출용입니다.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아픕니다. 중첩이라도 좀 되면 진짜 아픕니다.
그래서 상대편은 바닥 깔리면 무조건적으로 피하게 됩니다.
반사적으로 피합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적의 동선을 바꾸어야 합니다.




궁극기를 사용할때는 이와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즉 상대편이왼쪽으로 도망치는 중이라면
고구마는 진행방향 앞쪽에 쏴야 합니다.
'맞추는'게 아니라 '진로를 바꾸게' 만들어야 합니다.

즉 저런식으로 바닥이 생성되면 적팀은 무조건 아래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현재 적은 도주하는 중이고, 고구마의 궁에 맞으면 죽을테니까요
그러면 우리편은 그만큼 시간을 벌게 되고 적을 따라 잡을수 있습니다.


역으로 우리편이 도망가는 상황이라면 도망갈 시간을 만들어줄수 있게 됩니다.



고구마의 경우 Caustic Spittle(부식성 침) 와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 를 이용한 폭딜도 가능하지만,
Void Ooze(공허의 분비물) 와 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 를 이용한 유틸능력도 괜찮은편입니다.








마지막으로,
고구마의 경우 폭딜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하지만 매우 약합니다.

그러므로 
1. 생존
2. 생존
3. 생존
꼭 생각하시고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도시락이 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9명
86.9% (86표)
6.1% (6표)
7.1% (7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