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문명토스 RenieHouR 입니다.
이번에 제가 공략 해 드릴 영웅은 블라디미르인데요,
블라디미르는 아주 강력한 탑솔 딜탱 AP임에도
불구하고 공략이 아주 열악합니다.
물론 해외쪽 TSM 의 다이러스, 국내에는 Azubu.B의
래퍼드 선수가 공략을 올리긴 했으나,
아무래도 프로게이머 선수이시다보니 본인들만의
시크릿 팁을 모두 공개하진 못하셨다고 해야할까요.
아주 기초적인것을 아주 간략하게 소개하셧어요.
저는 블라디미르를 제목과 같이, 기초부터 마스터까지!
모두 알려드릴 셈입니다.
블라디는 상대 영웅에 따라서 서머너스펠, 룬, 마스터리
모두 카멜레온처럼 그때그때 맞춰서 써야지만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는 (모든 영웅이 다 그렇지만 특히 블라디미르가)
챔피언입니다. 저는 그 모든 서머너스펠, 룬, 마스터리의
가짓수를 다 하나하나 설명 해 드릴겁니다.
자 그러면 한동안 쓰이지 않다가 급 대상향으로 인해
이후 몇번의 하향이 있었지만 아직도 강력한 블라디미르 공략, 시작합니다!
* 본 공략은 ONLY 탑솔 블라디미르 공략이라는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 공략은 3월부터 제가 작성하던 블라디 공략으로서,
9월 4일을 기준으로 대대적인 수정이 가해졌습니다.
예전에 읽으신 분들은 다시 읽으시길 권장합니다.
정말 많은것이 바뀌엇거든요. 무려 6개월 동안요.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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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7 (+110) | 2477 | 마나 | 0 (+0.0) | 0 |
공격력 | 55 (+3) | 106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7.01 (+0.6) | 17.21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27 (+4.5) | 103.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450.0 | 450.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주문력 +0.17x1
- 마법 저항력 +1.34x1
- 이동 속도 +1.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1
- 체력+24.12
- 주문력+3.06
- 마법 저항력+1.34
- 이동 속도+4.5%
저는 블라디미르 룬 페이지를 2장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제가 꼽아드린
위에서 제가 꼽아드림 9마관 / 방어력 or 성장체력 / 마방 or 성장마방 / 이속은
바로 아래에서 천천히 설명 드릴겁니다.
이 조합은 상대가 버스트형 AD탑일 때 씁니다. 리븐, 레넥톤 바로 이런 류의 빠르게 거리를 좁히면서
블라디미르에게 엄청난 데미지를 가하는 형태의 챔피언을 상대할 때 들어줍시다.
성장체력룬으로 버틸 수 있는 데미지가 아니기에 이런 조합을 씁니다.
이 조합은 상대가 블라디의 유지력을 능가하는 딜링을 뽑아내는 AP탑일 때 사용합니다.
럼블, 스웨인 등의 AP 챔프와 라인전을 하실 때 들어주시면 되겟습니다.
이 조합은 블라디미르의 "범용룬 넘버 1" 입니다. 바로 이 공략에서 찝어드린 것이지요.
저는 블라디에 룬페이지 두장을 할애할 수가 없는데요? 저는 노말 유저라서 상대가 뭐오는지 모르는데요?
그렇다면 들어주시면 됩니다. 블라디는 강해지기 전까지는 상대방과 거리를 절대 좁히면서 싸우면 안되기에
상대가 뭐 올지도 모르는데 성장체력, 성장AP를 박아버리면 누구를 만나도 라인전이 힘들 수 있어요.
"범용룬 넘버 2" 입니다. 이 룬페는 고정방어도 고정마방도 없으니까 걍 사리세요...
블라디의 패시브를 이용한 최대한의 효율은 끌어낼 수 없는 룬페이지 입니다만,
저는 노말에서 4번이 아니라 이 3번 범용룬을 씁니다. 뭐가 올지 모르기때문이예요.
이 4번 룬페이지는 뭐가 오던간에 초반에 힘듭니다. 블라디는 안전제일이예요.
이속룬을 끼는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바로 상대에게 덜맞으면서 나는 더 때리겟단거죠.
이 공략을 읽어내리면 아시겟지만 블라디는 평타와 Q견제를 아주 날려줘야합니다.
하지만 이 견제에는 한가지 조건이 붙는데 "절대 거리를 좁혀주지 않는다" 입니다.
이말인즉슨, 거리를 내줘도 되는 챔피언들이나.. 초반에 찍어 눌러야 하는 챔피언들 상대론
고정 AP룬도 아주 좋습니다.
마스터리 세팅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바로 9/21/0 과 9/0/21 인데요, 둘 다 장단점이 있으니 바로 아래에서 설명해드리도록하죠
이 조합은 제가 위에 찍어놓은대로 쓰시면 됩니다.
여기서 약간 변형이 가능하죠. 블라디는 스킬 설명할 때 알려드리겟지만, Q와 E로 견제하면서
아주 약간의 Q와 E를 섞긴 하지만 주로 평타로 막타를 치게됩니다.
그리고 블라디 플레이 해보시면 알겟지만 평타로 막타먹기 더럽게 힘듭니다 -_-
빅토르같이 평타모션 아주 좋은 영웅 생각하시면 안되요. 그래서 저는 도살자에 2포인트를 투자한겁니다.
막타 잘먹으려구요... 하지만 이걸 모두 몰아주셔서 정신력에 1포인트가 아닌 3포인트 주셔도 무방합니다.
또한 두번째 변형은, 디펜스에서 강건함 3포인트가 아닌 저항력 3포인트를 주는겁니다.
이건 상대가 AD면 강건함, AP면 저항력 찍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아래 서머너 스펠 파트에서 설명드리겟지만, 회복 + 유체화가 아니라면 소환사의 결의를 안 찍고
강건함과 저항력 중 투자 안 한거에 1포인트를 주던가, 질긴 피부에 1포인트 주시면 됩니다.
이 조합은 블라디가 탱킹또한 책임저야 할 때 듭니다.
즉, 무난한 딜탱형 블라디 마스터리 입니다.
여기서 1번처럼 여러가지 변형이 가능합니다. 뭐 1번에서 설명했듯이 도살자 안 주고 정신력 주는거.
그리고 유틸 21도 취향따라 상당히 많이 변합니다. 유틸 21은 정말 변화가 많아요.
우선 첫번째는 도움의 손길을 최소한으로 2개만 찍고 다른것에 투자하는거죠.
두번째는 탐욕을 찍지 않고 자각을 찍어서 라인전에서 레벨의 이점을 가져가기도 합니다.
혹은 탑은 버프를 잘 안 두르므로 룬 친화력이 별로이긴 하다만 쓰기도 하구요
현자를 취향따라 쓰시는 분도 존재합니다. 아니면 부유함을 찍어서
신발 2포션 1와드 시작을 하기도 하구요. 지능, 변성과 신속 이 세가지 이외엔
모두 취향과 상황 따라 찍어주시면 됩니다.
이 조합은 블라디가 약간의 단단함을 포기하고, 돈을 더 벌거나, 경험치를 더 쌓는 방식으로서,
즉, 캐리형 블라디 마스터리 입니다.
추가 : 마관을 포기하고 0/9/21을 드는 분들도 계십니다.
블라디미르의 아주 아주 무난한 서머너 스펠은 점화와 유체화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여러가지 변형이 가능하죠. 모두 설명 해 드리겟습니다.
블라디미르의 E와 회복은 아주 궁합이 잘 맞죠. 또한 블라디가 라인에서 폭딜을 티는 원동력도 되구요.
회복과 유체화는 안전을 추구하면서도 팀에 회복이 적다면 들어주는것이 좋습니다. 폭딜 면역 용입니다.
약간의 딜을 보충해주는 점화와 블라디와 궁합이 좋은 유체화.
저는 이 2번인 점화와 유체화를 가장 자주 이용합니다. 아주 좋은 조합이예요.
자, 이제부터 유체화가 아닌 점멸 파트로군요. 이 글이 최초로 적혀지던 때만 해도
블라디 점멸은 적었습니다만 이제는 유체화만큼 점멸도 많이 들게 됩니다.
우선 1번의 회복 + 유체화에서 다른것은 단 하나인데요,
상대방 영웅이 순식간에 달라붙어서 큰 딜링을 하는 탑솔러일 경우 점멸이 유체화보다 좋습니다.
또한 점멸이 교전시 포지셔닝에서 더 좋을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하드 CC가 많거나
아군이 이니시에이팅 능력이 형편없는 챔피언들로 구성되어 있다던가...
2번에서 점화를 드는 이유와 3번에서 점멸을 드는 이유를 같이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저는 최근에 이 4번 세팅을 하는 블라디미르를 정말 많이 봤습니다. 저도 많이 하구요.
생존과 교전시 포지셔닝에 목숨을 건 세팅 입니다. 말 그대로 그냥 목숨을 걸었습니다.
보통 애니비아나 AP코그모같은 포지셔닝이 아주 중요한 미드캐릭이나, 원딜러들이 가끔 드는 조합이죠.
그때도 마찬가지로 라인전에서의 생존과 교전시의 포지셔닝에 목숨을 건 것이죠.
블라디도 이런 세팅을 갖추면 똑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수혈을 두 번 사용한 뒤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면 핏빛 격노상태가 됩니다.
핏빛 격노: 블라디미르의 이동 속도가 잠깐 동안 증가하고 2.5초 동안 수혈의 피해량이 85%만큼 늘어나며, 30~200 + 잃은 체력의 5%(+0.4 AP)만큼 추가로 체력을 회복합니다.(미니언 상대로는 체력 회복 효과가 35%로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28/25/22/19/16초
블라디미르는 웅덩이 위에 있는 적에게 지속 시간 동안 80/135/190/245/300 (+추가 체력의 0.15%)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감소 전 피해량의 30%를 체력으로 회복합니다.(미니언 대상 60%)
선혈의 파도 사용 중 피의 웅덩이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범위: 300)
재사용 대기시간: 13/11/9/7/5초
두 번째 사용시: 1.5초 후 혹은 스킬을 재사용하면 주변의 적에게 파도를 방출해 30/45/60/75/90(+0.025 체력)(+0.35 AP)에서 60/90/120/150/180(+0.06 체력)(+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0/45/50/55/60%만큼 둔화시킵니다. 파도가 일단 적에게 적중하면 그 뒤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범위: 600)
4초 뒤 감염된 적은 150/250/35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0/250/350(+0.7AP) 만큼 블라디미르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두 번째로 적중한 적 챔피언부터는 한명당 회복량이 40%씩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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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트리는 이견이 없습니다. R > Q > E > W 이죠. 무엇이 더 필요하겟습니까!
R이 우선시 되는거야 당연한것이며, Q는 쿨감 효율 때문에, 라인전 우위 때문에 먼저 마스터하시고
E는 역시 Q와 같은 이유인 라인전 우위 때문에, 힐링의 효율 때문에 들어줍시다.
W는 갱킹을 피하기 위해서 하나만 찍어주시고 마지막으로 마스터하세요.
R > Q > E > W 라고 해도 무언가 부족합니다. 다른 영웅도 마찬가지지만 1 ~ 3렙의 스킬트리는
상황 봐서 그때그때 아주 다이나믹하게 변하는 법이지요. 그걸 찬찬히 설명 해 드리도록 하겟습니다!
1-1) 상대방이 인베이드를 왔는데 멍때리고 있었다! 모르가나 Q가 날라온다! 살아야한다!
그러면 바로 순식간에 찍어서 바로 W 사용 해 주시면 됩니다.
1-2) 상대방 정글러가 2렙갱이 아주 강력한 정글러이며 탑라이너가 갱호응도가 좋다!
블라디가 2렙 찍기도전에 갱이 함 찔러질거같다! 그러면 2렙까지 기다리다가 2렙 전에 오면 바로 W찍고 도주,
2렙을 무난하게 찍으시면 2렙에 Q W를 한번에 찍어주시면됩니다.
2렙에 W를 찍는 경우는 위의 1-2 번의 경우 2렙에 Q W를 찍는겁니다. 간단하죠?
2렙에 E를 찍는 경우는 이외의 ALL 입니다. 왜 안찍죠? E가 막타 하나 더 챙길 수도 있는겁니다.
갱의 위험이 제로라면 2렙에 E찍는 거 바보같은 짓 아닙니다.
끝으로, LOL은 어떤 캐릭터를 막룬하고, 아이템을 유동적으로 가야합니다.
상대에 맞춰, 아군에 맞춰, 내 역할에 맞춰 항상 다르게 가줘야 하죠.
절대 정해진 템트리는 없으며 절대 댓글로 템트리를 정해달라고 하지 마세요.
스스로 템트리를 판단하는 것이 실력이고 그게 곧 승패로 갈리는 법입니다.
그러나 당연히 상황에 맞춰 아이템을 가야한다면 어떻게 어떤 아이템을 어떤 상황에 가는가?
이런 질문이 생길텐데 바로 이 아래에서 모두 설명드릴겁니다!
시작 아이템은 씸플합니다. 속도의 장화 + 3 체력 물약입니다. 그러나 가끔 니달리처럼
초반 평타 짤짤이를 막을 수 없어서 그냥 쳐맞아야 하는 캐릭터가 존재합니다.
그럴 경우에만 가끔 천 갑옷 + 5 체력 물약을 듭니다. 왜 가끔이냐면 그래도 신발이 더 좋거든요.
그리고 하나 보태자면 본인이 파랑팀인데 정글러가 레드시작일 경우나 보라팀인데 정글러가
블루시작일 경우 그냥 망 봐주다가 1:30 즈음에 귀환으로 돌아가서 속도의 장화 + 4 체력 물약으로
시작하시는 건 진짜 아주 적극 권장 합니다. 가능하다면 하시는게 좋아요.
초반 아이템은 이 네 가지 아이템을들 유동적으로 섞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
첫번째로, 돈템인 황금의 심장과 케이지의 행운은 후반을 바라보는거죠. 초중반의 딜과
라인전은 우선 접어두고, 후반을 생각하는겁니다. 단, 후반을 생각하되 라인에서 딜을
보강한다면 케이지의 행운, 라인전에서 생존을 보강한다면 황금의 심장, 뭐 둘 다인 데에다가
후반 캐리를 하고싶다면 두 아이템 모두 갑니다.
두번째로, 도란 방패는 상대 AD가 지속적으로 견제를 시도할경우 들어주면 좋습니다.
체력 회복 패시브가 상당히 깨알 같거든요. 방어력과 체력회복, 체력을 모두 충족하므로
초반을 버티기에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세번째로, 흡총은 거의 항상 가는데요... 간혹가다 안가기도 합니다만 당연히 간다 라고
생각 하면서 하시는게 좋습니다. 흡총을 안 가는 경우는 진짜 매니악한 몇몇 캐릭터 상대로
몇몇 특정 상황에서나 하는 경우이므로 설명은 하지 않겟습니다. 이건 진짜 감이예요.
1200원짜리 흡총을 다른 곳에 투자하는게 더 좋다- 라면 안갑니다. 이 정도로 알려드릴 수 있겟네요.
물론 그런 경우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거의 없으므로 흡총은 코어템이나 마찬가집니다.
신발 역시 하나하나 어떤때에 가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겟습니다.
첫번째로, 닌자의 신발은 저 같은 경우 진짜 안갑니다. 상대가 AD 쌔면 도란의 방패 하나 두르면 되죠.
닌자 타비까지 하나 가줘야하는 경우? 상대가 잘하는 AD케넨일 경우 정도?
두번째로, 헤르메스의 발걸음은 상대가 강력한 AP 버스트 캐릭이면서 CC기도 가지고 있다면 안 갈수가 있나요?
예를 들어봅시다. 스웨인, 라이즈 같은 캐릭터가 탑으로 오면 가주면 되는겁니다.
세번째로, 마법사의 신발은 압도하고 있을 때 라인전을 완전 DOMINATE 하게 해줍니다.
나의 Q E 맛을 봐라아아아아 가장 무난하죠잉?
네번째로, 아이오니아의 장화는 블라디가 왜 쿨감을 끼냐를 먼저 아셔야 하는데요
보통 Q 쿨다운과 W 쿨다운을 생각하면서 가는겁니다. 그게 블라디 쿨감의 핵심이예요.
즉, 라인에서 버티기 힘들어서 흡혈과 생존기를 더 늘릴래! 라는 게 블라디 쿨감의 의미란겁니다.
많은 분들이 블라디 쿨감템 vs AP템 무슨 차이냐고들 하시는데 바로 이 차이죠.
좀 더 유동적으로 이런저런 상황에 잘 들어맞게 되는게 쿨감이고, 그저 딜인게 AP입니다.
자 여하튼 쿨감신도 같은 맥락입니다. 생존과 딜을 둘 다 얻는거죠.
위의 중반 아이템 세가지를 생략하고 후반 아이템으로 넘어가기도 합니다.
아니, 오히려 이 세가지를 생략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즉, 위의 세 아이템은
초반 아이템 - 후반 아이템 사이를 지나갈 떄, 특정 상황에 따라 선택하는 징검다리예요.
하나하나 설명 들어갑니다.
첫번째로, 정령의 형상인데요, 쿨감과 체력, 마방, 힐량 증가를 가졌습니다.
이건 딱 보면 느낌이 오죠. 위에서 설명했듯 쿨감은 유동성을, 체력과 마방, 힐량 증가는 AP 상대로
버티기를 하게 해주죠. 즉, 상대 AP가 정말 강력해서 버티기 힘들다면 들어주면 좋습니다.
두번째로, 흡책은 요새는 가격대비 효율이 안좋다고 하여 더 이상 잘 안가는 템인데... 미드라이너도 흡책을
간다면, 혹은 탑에서 상대가 짤짤이 위주라서 조금의 라인유지력이 더 필요하다면 (= 흡혈이 더 필요하다면)
가기도 합니다.
세번째로, 기괴한 가면은 최근에 재발견이 된 아이템인데, 마관과 AP, 체력을 고루 올려주므로
상대와 맞다이와 딜교환에 상당히 탁월해지죠. 즉 중반 전투에 효율 좋은 아이템이 급하다면 갑니다.
첫번째로, 데스캡은 가장 무난하게 먼저 갈 수 있는 아이템입니다.
방어도 마방도 체력도 그저 필요없고 나는 AP가 필요하다 그러면 그냥 데스캡 가세요. 간단하죠?
두번째로, 존야는 초반 아이템과 중반 아이템 이후 방어가 좀 아직 필요하면 700갑빠 하나 입은 뒤,
700갑빠 입었는데 그걸로 된 것 같으면 걍 700갑빠만 입으시고 다른 후반 아이템 이후 존야 가셔도 됩니다.
무조건 서둘러야 하는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존야는 W + 존야로 한타에서 원딜을 더 효과적으로 물 수
있으므로 마지막 아이템으론 무조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깨알방어, 깨알AP, OP사용능력....
세번째로, 어비셜은 존야랑 비슷해요. 존야는 상대 AD가 버거우면 700갑빠 입고
이후에 존야를, 마찬가지로 어비셜도 상대 AP가 버거우면 740조개 입고 이후에 어비셜을,
아니면 그대로 버티면서 데캡을 가시면 됩니다. 게다가 깨알 마관도 있기땜에 서둘를수록 좋아지기도 해요.
네번째로, 라일라이는 아주 늦게 마지막칸으로 가던가, 초반 아이템 이후 바로 서둘러야 하는 템인데요,
아주 늦게 마지막칸으로 가는 건 그저 슬로우 때문입니다. 원딜을 더 잘 물게 되니까요....
라일라이 안 가는 판도 아주 많아요. 템은 유동적이란거... 한칸 남으면 가기 무난하다는 소리입니다.
여하튼 서둘러야 하는 경우는 무엇인가? 중반 팀 파이트에 힘을 주는 경우입니다. 마치 기괴한 가면이
중반 팀파이트에 좋은 딜을 뽑아낼 수 있게 되듯, 라일라이는 중반 팀파이트에 적절한 탱킹을 선사하죠.
거인의 벨트만 가고 천천히 가셔도 됩니다.
다섯번째로, 데파는 케이지의 행운 이후에 나온김에 딜을 증폭시키고 싶다면 가줍니다.
블라디 R의 데미지 증폭이 데파도 영향을 주기땜에 R 데파 이후 콤보를 넣어주면 원콤도 노릴 수 있죠.
정말 유리하다면 가주면 좋습니다. 솔직히 전 별로 안가요.
여섯번째로, 보이드는 상대 마방이 무식해서 내가 딜을 잘 못내겟다 싶으면 가줍니다.
물론 블라디는 원딜을 물거나 아니면 진형의 옆구리에서 지속딜을 박기 땜에 상대 탱커의 마방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지만, 뭐 끝에 마방이 신경쓰인다면 가주면 좋죠. 나쁘지 않으니까요.
일곱번째로, 란두인은 쿨감, 방어력, 액티브 슬로우를 제공 합니다. 드디어 일곱번째부터 방템 파트인데요...
자자 방템은 AP템들보다 먼저 갈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블라디가 유리몸인거같다 싶다면
그때부터 방템을 두르거나, 아이면 아예 스노우볼 용으로 가시면 되는데 란두인은 뭐 스노볼우볼용은
아니구요, 액티브 패시브로 상대방 원딜 물기에 꾀나 좋습니다. 패시브의 확률 슬로우도 좋구요.
여덟번째로, 워모그는 위에서 언급한 바로 그 스노우볼용 방템입니다. 그냥 초반에 빵 가주시면
상대가 얘는 도데체 머지.... 라면서 잡기도 애매하고... 그렇다고 딜이 안나오는것도 아니고...
우선 빨리 가준다면 후반에 안 가도 되죠. 블라디 장인 OF 장인으로 유명한 LEO 팡팡라간 (Psw Blood)
선수가 예전에 바로 이 워모그를 유리할때마다 가주곤 했답니다.
아홉번째로, 수호천사는 극후반에 1킬 1뎃이 중요해지는 순간에 가주면 좋습니다.
그게 아니더래도 깨알같이 방어와 마방을 모두 올려주므로 블라디에게 나쁜템이 아니예요.
블라디 라인전을 하기 전에 블라디의 편견을 하나 버려야합니다.
블라디? 초반에 약한캐릭터 맞습니다. 초반에 극도로 약한캐릭터죠.
제가 깨드리고 싶은 편견은 9렙전에 견제조차 하지 않는 분들을 위한겁니다.
완전 틀린 생각입니다. 아래에서 챔피언별 상대법에서 설명 드리겟지만
견제가 가능한 캐릭에겐 무조건 견제 넣어주셔야합니다.
막타는 평타와 아주 가끔 못먹어질 것 같은거만 Q와 E로 먹으면서 완전 Q + 평타 견제 펑펑해줍니다.
블라디로 그냥 쳐맞으면서 막타만 치고나서 아 블라디 템뽑기가 힘들다는 둥 패왕도 아니라는 둥
그러지 마십시오. 블라디도 견제는 해야합니다. 견제하는 건 기본 아니겠습니까.
1-9 구간까지는 그냥 평타와 Q로 견제를 넣어주면서 평타로 막타 먹습니다.
놓칠거같으면 Q와 E를 동원해서 최대한 막타 먹습니다. 최대한 먹어줍니다.
흡총 이후부터는 슬슬 유지력도 좋아지고 상대방도 블라디 딜링을 무시할 수 없어집니다.
이 때 부터 슬슬 E스택도 의식하면서 쌓아줄 수 있을 때 쌓아주고 아닐 때 다시 리셋해주면서
상대를 괴롭히기 시작합시다. 또한 항상 싸움이 벌어지기 이전에는 E스택 4개를 유지합니다.
그렇다고 항상 집에 가서부터 4개를 유지하는 건 아니고 싸움 벌어지기 전엔 유지하세요.
그리고 상대가 라인을 비운다 혹은 집에 가고 싶어한다면 E를 막 써주면서 라인을 펑펑 미세요.
펑펑 밀면서 Q와 E로 상대방을 집에 더 못가게 한다면 상대는 자연스레 타워에 cs를 놓치고
나는 cs를 모두 챙기게 된답니다.
블라디가 중반 소규모 싸움에서 좋은 점이라고는 흡혈때문에 질질끌수록 유리하단 것 밖에 없습니다.
블라디는 탑의 지박령의 대표격인 영웅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중반에 용먹으러 눈치 가는 건 능력껏이다만,
개싸움을 무조건 유도 할 필요가 전혀 없는 캐릭터입니다.
후반 대규모 한타에서 블라디의 역할은 간단합니다. 상대방의 허점을 노리고 파고들어가 Q E 날리세요.
정말 쉽죠? 제가 쉽다고 하지만 사실 어렵습니다. 안 죽는 위치에서 적절하게 Q E 사거리를 맞춰
날려줘야 하거든요. W는 되도록이면 생존용이나 Q E 쿨다운동안 시간벌면서 안맞는 용도로 쓰세요.
W를 파괴적으로 써야할 때가 있는데요, 바로 진입할 때 입니다.
상대방이 소수이고 우린 다섯인데 끊을 수 있다? W로 비비면서 추격하세요. 슬로우가 들어가니까요.
상대방이 뭉쳐있고 싸움 이니시에이팅이 완벽하게 되었다? 그럼 R 쓰고 E Q 갈기면서
W 쓰고 들어가서 진형 파괴를 한 뒤 다시 E Q를 날려주세요.
블라디는 언제 훅갈지 모르기때문에 W는 정말 신경써서 써주셔야 합니다.
블라디의 궁극적인 목적은 상대 모두를 찢어버리는 것이므로
W와 존야를 적절하게 사용하면서 최대한 오래 살아남고 흡혈로 더 더 살아남으면서
끈질기게 괴롭하세요!
이제부터 영웅별 라인전 난이도와 간단한 공략을 해 볼텐데요, 우선 현재 탑에서 자주 보이는 캐릭터나
아니면 이건 블라디가 대처하는법이 명료해서 꼭 알아두는게 좋은경우만 우선 쓰겟습니다.
난이도는 VERY EASY / EASY / NORMAL / HARD / HELL 로 나눠서 설명하도록 하지요.
이 파트는 계속 업데이트 하겟습니다. 업뎃 할 떄 마다 계속 추가해서 모든 탑챔 상대법을 올릴게요.
읽기전에 하나만 기억해주세요. 블라디의 카운터의 정의는 이렇습니다.
"블라디에게 붙어서 블라디의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것들"
돌진기가 있다고 해서 모두 블라디 카운터가 아닙니다. 블라디가 붙어서 위험해야 카운터입니다.
EASY
니달리도 초반에 약하고 블라디도 초반에 약한데 비슷합니다. 극초반엔 블라디가 유리해요.
힐량이고 평타 견제고 블라디가 살짝 밀립니다. 그렇다고 절대 멈추면 안되요. 극초반을 이용하세요.
견제하고 견제해서 6 전에 뭔가 소득을 올리셔야 합니다. 안그러면 6되고나서 진짜 걷잡을 수 없어요.
우선 니달리는 점프를 해서 딜링을 가해야하기 때문에 그 점프거리만 재시면서 Q E견제하면 쉽습니다.
NORMAL
라이즈 짤짤이가 블라디 짤짤이보다 강력합니다. 뭔가를 해보기가 힘들어요. 그냥 막타만 드세요.
만약 상대 라이즈가 블루팀이고 미드라이너가 블루가 필요없는 캐릭이라 블루먹고 기어올라온다?
그렇다면 그냥 사리세요... 그러나 블라디가 점점 커가고, 한 11렙쯤 되면 이제 블라디가 라이즈를 이깁니다.
라이즈도 성장력이 좋은 챔프잖아요? 그런 거 없습니다. 블라디가 더 성장력이 좋습니다.
믿어보십시오.
HELL
럼블은 불 데미지가 강력해지기전에 최대한 견제하면서 럼블을 바보로 만들어주세요.
럼블의 불 데미지가 슬슬 아파오는 7렙 이후경에는 사거리를 벌리면서 안전하게 견제하면서 막타드세요.
럼블에게 한번이라도 킬을 내주면 HARD → HELL 되는겁니다. 안죽게 조심하세요.
정말 지독한 라인입니다. 궁극을 찍으면 정말 킬 안주기가 힘들거든요.
EASY
레넥톤이 초반에 뒤져라 E로 진입하고 W로 패고 Q로 돌고 이거만 조심하세요.
레넥톤 E는 조건부로 두 번 돌진한다는 걸 잊지말고 거리를 잘 벌려주시면서
700갑빠 둘러주고 도란쉴드 둘러주고 안전하게 안전하게 가면 결국 교전 존재감도
블라디가 많을 뿐더러, 그 이전에 9렙만 되고 흡책만 나와도 레넥톤이 짜증납니다.
HARD
W 쉴드와 흡혈로 인해 블라디의 공격을 죄다 유지력으로 무마시킬 뿐만 아니라
블라디가 진짜 자칫하면 그냥 훅갑니다. 리신은 진짜 조심하면서 무한견제 해주세요.
리신에게 무한으로 견제를 넣지 않으면 견제 안하는 것 만 못합니다. W가 진짜 괴랄하거든요.
그러면서 절대 절대 Q에 맞거나 W로 진입해서 콤보 날리는것에 당하지 마세요.
HARD 는 HARD 인데 더러워서 HARD 인 것 뿐이지 무한 견제 하십시오.
HARD
리븐의 거리 좁히기를 절대 무시하지 마세요. 진짜 한순간에 훅갑니다.
초반에 피교환 살짝 잘못하면 진짜 한도끝도 없이 말립니다.
아까 럼블이 자칫하면 HARD → HELL 되니 조심하라 그랬죠? 얘도 마찬가집니다.
EASY
쉔 라인전은 블라디가 우위입니다. 쉔 딜량을 상회하는 블라디 딜량, 쉔 유지력을 상회하는 블라디 유지력.
그냥 라인에저 아주 죽여버리셔야합니다. 왜냐면 쉔이 중반 개싸움 기여도가 블라디의 천 배 쯤 좋고,
쉔의 후반 한타 기여도가 블라디보다 훨씬 좋고, 로밍도 훨씬 좋고 그냥 훨씬 좋습니다.
라인전에서라도 쉔을 말려 죽여놔야해요. 와드 박고 맵리딩 하면서 라인 팍팍 밀어서
쉔 견제하고 막타도 못먹게 하고 그러셔야합니다. 단, 하나 조심하셔야할건 E스킬인데요.
타워 바로 앞에서 하드하게 디나이하고있는데 E맞으면 타워에도 맞으면서 걍가는겁니다 ㅎㅎ
그런 실수 하시는 분들은 없겟죠 ㅎㅎ 저는 한 번 한 적 있거등요... 개쪽..
VERY EASY
쉬바나는 블라디 밥입니다.
쉬바나가 W키고 달려오면 걍 빼면서 E Q 갈겨요.
뭐가 어렵습니까. 그냥 말려죽이세요. 블라디의 가장 쉬운 상대가 쉬바나입니다!
HARD
스웨인은 정말 어렵습니다. 스웨인은 분명 밀리 챔피언 카운터하라고 탑 가는것인데 의도치않게
블라디도 스웨인에게 끙끙 앓습니다.. 위에 제가 리신은 이렇다 라고 설명한거와 똑같습니다.
리신은 AD인데 블라디만한 유지력, 순간 딜링을 조심해야하고, 블라디를 상회하는 딜링이라 했죠?
스웨인은 AP인데 블라디만한 유지력, 순간 딜링을 조심해야하며 블라디를 능가하는 딜링입니다.
단 리신과 차이점이라면 리신은 무한견제 해줘야하지만 스웨인한텐 깝치지마세요.
진짜 그냥 훅갑니다. 막타 꼼꼼히 챙기세요.
HELL
OMG 저는 왜 요릭 너프가 안되는지 모르겟네요. 요릭 자체의 라인전은 모든 탑솔캐를 다이깁니다.
요릭은 진짜 걍 탑솔의 제왕입니다. 3대패왕 요릭? 이런 말 붙이는거도 요릭에게 폐입니다.
요릭은 유일신이라는 타이틀을 붙여줘야한다고 생각하네요. 탑라인에선 최강자입니다. (탑 라인에선..)
블라디의 회복량 < 요릭의 회복량
블라디의 딜링 < 요릭의 딜링
블라디의 견제 < 요릭의 견제
? 이게 도데체 뭐하라는 겁니까 아오! 그냥 막타만 드세요. 진짜 혈압오릅니다.
HARD
블라디가 견제하는데 이렐이 너 지금 뭐하냐? 깝치냐? 이러면서 Q E 진입하고 W키고 패면
블라디가 진짜 무섭습니다. 아까 꼽아드린 블라디 카운터의 3가지 조건을 생각하세요.
이렐리아는 2번과 3번에 해당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법은 하나입니다. 이렐이 마방 둘르기 전에 초반에 최대한 견제하면서 차이를 벌리세요.
차이를 아주 아주 아주 벌리세요. 그게 답입니다.
HELL (AD) / NORMAL (AP)
AD케넨은 진짜 어렵습니다. 초반부터 진짜 어렵습니다. 그냥 사리면서 막타만 드세요. 죽었다 복창하고 막타드세요.
AP케넨은 할만합니다. 역시 견제는 아프고 초반에 어렵지만 중반에 슬슬 쉬워지고 블라디가 점점 좋아집니다.
그냥 실력 대결이예요. AP케넨 가지고 라인전 끙끙대지마세요.
EASY
잭스가 쉽다고 할 때 마다 태클이 들어옵니다... 그러나 정말 쉽습니다.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초반에 잭스가 cs 하나 못먹게 미친듯이 견제합니다. 그게 바로 잭스 상대의 방법입니다.
초반 라인전 운영은, Q를 최대한 많이 잭스에 맞추면서 포션을 소모하게 만드세요.
적어도 잭스가 6렙까지는 블라디가 절대 절대 절대 지지 않으니 쫄지말고 Q E 견제를 해주세요.
이후에 잭스가 6렙이 되고 탐식의 망치가 나오면 그때부터 블라디도 거리 재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잭스의 R이나 W가 미니언에 박히길 기다리고나서 Q E 견제를 해주시면 최선입니다.
잭스가 화가나서 작정하고 저 블라디를 찢어버리겟다며 들어와도, R + 점화면 잭스도 깨갱합니다.
아, 그리고 잭스 상대로 마방 맞추는 분들이 있는데... 절대 그러지 마십시오... 잭스 딜은 7:3 정도로 물뎀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03/24] 공략 작성 완료
[09/04] 공략 완전 갈아엎음!
저같은 손잭스 눈리신도 블라디잡고 승률 잘 뽑아낼 수 있습니다.
다들 꿀 빨아보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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