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1명
92.8% (205표)
2.3% (5표)
5% (11표)
올라프, 광전사
Olaf, The Berserker
9
21
0
미입력
205/221
2100++ 정점 올라프 공략 [ 4차수정 완료 ]

- Quwala(2012-06-24, 조회수: 3248421)

4차 수정입니다. 

2000대에서 머무르면서 느낀 점과 최근 패치로 인한 탑라인 

챔피언들의 동향이 조금 편차가 생겼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글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올라프, 광전사
소환사 주문 유체화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19) 2668 마나 315.6 (+50.0) 1165.6
공격력 68 (+4.7) 147.9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6.5 (+0.6) 16.7 5초당 마나회복 7.5 (+0.6) 17.7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50 1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4,290 IP
Q가 무기계수를 받으며 타워안에 들어온 미니언을 안전하게 처리하기 위하여 AD룬은 지금 웬만한 챔피언들에게 최강의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대 챔피언에 따라 파랑룬을 성마방등으로 대체 가능하며 취향으로 왕룬에 이속, 방관 따위를 넣을 수 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오펜스의 경우는 이전의 공략과 다르지 않으며 이견또한 없을거라 봅니다.

이번에 4차 수정으로 변화를 겪은 것은 바로 디펜스마스터리입니다.

첫줄이야 상대의 AP,AD 여부에 따라 맞춰찍으면 되고 미니언 데미지감소는 OP 세번째 줄에 있는 것도 찍어주세요.
아이템으로 쿨감을 모두 맞춰버리기 때문에 포인트로스를 피하기 위해 쿨감은 찍지 않습니다.

고스트는 상대에 자르반이 있는 경우가 아니면 고정스펠입니다.

나머지 한 칸이 문제인데 각 스펠에 따라 장점과 취약점을 다루겠습니다.

Ignite(점화) : 가장 많이 쓰이는 스펠입니다. 무모한 강타와 함께 더블 트루뎀으로 머리를 쪼개버릴 수도 있고 블라디같은 챔피           언을 엿먹이기에도 딱 좋습니다. 또한 상대 서포터가 소라카따위의 힐을 지닌 서포터라면 한타에서 원딜의 체력이 일정량 빠졌을 때 걸어주면 힐량을 대폭줄일 수 있습니다. 점화의 흠은 상대의 갱킹에 대한 방어도가 떨어지며 후반으로 갈수록 그 효용성이 여타 스펠에 비해 조금 떨어집니다.

Exhaust(탈진) : 점화 이후로 가장 쓰기 좋은 스펠입니다. 아군의 갱에 대한 호응력도, 상대의 갱킹에 대한 방어수준 또한 준수하며 상대 원딜에게 정화가 없다면 극후반에서도 상대원딜을 안전하게 물고 늘어질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상대챔피언이 블라디따위거나 힐을 들고있다면 싸움에서 좀 껄끄럽습니다. 

Heal(회복):요즘 점화같은 치유량감소가 너무 흔해서 잘 들지 않습니다. 취향에 따라서 들 수도있지만 저는 좀...

Teleport(순간이동): 상대 탑이나 정글러가 쉔이라던지 텔포를 들 것 같거나 아군 원딜이 초중반을 나기가 어려운 경우 맞텔포로 대응 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Promote(진급) : 이블린 전용 스펠 


광전사의 분노 (Berserker Rage)
올라프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50~100%의 공격 속도와 8~25%의 생명력 흡수를 얻습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역류 (Undertow)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던져 60/110/160/210/260 (+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최대 2.5초 동안 25/30/35/40/45% 둔화시킵니다. (지속시간은 도끼가 날아간 거리에 비례합니다.) 도끼에 맞은 적 챔피언은 4초 동안 방어력이 20% 감소합니다.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 10/25/40/55/70 (사정거리: 400~1000)
버티기 (Tough It Ou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5초 동안 올라프의 공격 속도가 40/50/60/70/80% 증가하고 2.5초 동안 10/40/70/100/130 (+잃은 체력의 17.5% (현재 체력의 30%를 넘을 수 없음))에 해당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무모한 강타 (Reckless Swing)
체력 소모: 가한 총 피해의 3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올라프가 맹렬한 기세로 도끼를 휘둘러 대상에게 70/115/160/205/250 (+0.5AD)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이 스킬의 소모값은 가한 총 피해의 30%에 해당되며, 대상을 처치한 경우 소모값을 되돌려받습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몬스터 공격 시 2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라그나로크 (Ragnaro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기본 지속 효과: 올라프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15/20 증가합니다.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이제 스킬트리는 딱 두가지로 나뉩니다.

상대가 니달리,케넨,블라디 같이 원거리에서 거리를 벌리는 플레이가 주를 이루며 접근을 하여도 너무 손해를 볼 것 같다는 생각이 들면 역류를 선마해주세요. E쿨타임마다 지속적인 체력교환을 꾀하기보다는 도끼의 포킹으로 체력을 갉아먹거나 라인을 빠르게 밀고 집에 다녀와서 파밍량으로 승부를 보는게 좋습니다.

이 외의 상대는 모두 무모한 일격을 선마해주세요. 근접챔피언을 상대로 막강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순수데미지는 어떤 것보다 딜교환의 상위에 위치해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요즘 탑솔러의 추세에 따라 더욱더 탱키해집니다. 블클까지 가는 경우는 흔치 않으나 후반에는 어느정도 평타딜의 의존도

가 높아지기 때문에 올라프에게 가장 효율이 좋은 방감템 블클을 가욧. 널널할 때 쿨감신발을 가기도 했는데 이젠 라인전

을 보다 안정적으로 플레이하기 위해서 그냥 다른 아이템을 추구합니다.
2000++대에서 약 한 달 가량 보내면서 느낀 점과 패치로 인한 변동사항을 2012년 6월 22일 자로 이 공략을 다시 리뉴얼하여 써내려가겠습니다.








1. 올라프, 그리고 최근 패치의 동향
상식내에서 통용되는 올라프는 탑,정글 두가지 빌드를 이루고 있습니다. 정글올라프도 쓰기나름으로 매우 좋은 효율을 보일 수 있으나 이 공략은 효용도가 더 높다고 사료되는 탑라인 올라프를 다룹니다. 올라프가 탑라인에서 부쩍쓰이기 시작한 것은 아마 다이러스 이후로 생각됩니다. 다이러스가 솔로미드에 올라프(like a boss!)공략을 올리고 핫샷,보이보이와 함께 대회에서 여러차례 사용을 하며 많은 사람들이 탑올라프의 효용성을 알아버리게 되었습니다. 결국 저도 혼자 꿀을 빨 순 없었지요 :P. 다이러스가 대회에서 보여준 탑 올라프 무패행진은 라이엇이 E의 쿨타임을 늘리는 패치를 하게 만들기도 했습니다. 또한 요즘 이루어진 몇몇 탑 챔피언들의 패치덕분에 올라프의 상성표 또한 어느정도의 변경을 겪게 되었습니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올라프가 쉽게 제압이 가능한 챔피언이 줄어들었단 겁니다. 비단 스탯의 상승뿐 아니라 파훼법 및 챔피언의 효율성이 높은 이용법이 널리 퍼짐으로 인해서도요. 자세한 상황은 챔피언 별 상성표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2. 포지션
올라프는 탱커성향에 치우친 딜탱이라고 보면 됩니다. 높은체력과 방어/마방 수치를 이용, 궁극기와 함께 상대방의 가장 위협적인 딜러에게 붙어 딜을 못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만! 올라프는 여타 딜탱챔피언들과는 다르게 돌진기가 전무하기때문에 상대딜러의 무빙이 예사롭지않다면 접근을 하는데에도 어느정도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3. 장점

ㄱ. 강력한 체력교환
올라프에게는 근접전 상황의 체력교환에서 절대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스킬을 가진 챔피언입니다. 근접해있는 상대에게 역류를 던지면 곧바로 도끼를 줍게 되어 쿨타임이 급격히 줄어들며 무모한 강타에 머리통이 깨지기 십상입니다. 

ㄴ.하드캐리
올라프는 아이템만 얼추 맞추어지면 타워를 깨고 내려와서 한타를 참여하기에 용이합니다. 체력이 상대적으로 적은 초중반시점에 약4초마다 꽂히는 트루데미지는 정글러에게도, 원딜에게도, 서폿에게도 절대적으로 부담스럽습니다. 그렇다고 후반에 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 또한 아닙니다. 올라프는 잭스에 버금가는 하드캐리탑챔피언입니다. 아이템이 늘어갈수록 성능은 높은곡선을 그리며 6초간 모든CC를 무시하는 것은 한타에서 파밍을 찰지게 한 올라프를 그 누구보다 큰 존재감을 가지게 만들어 줍니다.




4.단점

ㄱ.카이팅
무빙좋은, 지속적인 CC를 가진 적에게 돌진기가 없는 올라프는 대응이 힘듭니다. 궁시간동안 요리조리 피해다니면 올라프를 잡기란 시간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궁없는데 애쉬한테 맞기 시작하면 눙물이...

ㄴ.무력한 쪼랩시절
정글러들이 보기에는 유체화를 들고있는 6랩이전의 올라프는 매우 구미가 당기는 사냥감 일 것 입니다. 저조차도 상대정글이 샤코, 리신이나 녹턴따위면 픽을 삼가하거나 정화를 들 정도로 조심합니다. 6랩이후에는 정글러가 더러워서 갱킹을 안오는 올라프라지만 6랩이전에는 그 누구도 견줄 수 없을 정도로 갱에 취약합니다.




5. 챔피언 별 심화 레이닝 대응

제 기준에서 작성하기는 했으나 여타 유저들의 기준에 맞추기 위해서 난이도를 일부러 적지 않고 그냥 대처법 따위만 적었습니다. 양해해주세요.

럼블
요즘 럼블은 1,2랩까진 사리다가 3랩때 Q를 찍은 후 열기를 모아 딜교환을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얄짤없죠! 럼블은 E를 한 대 쯤은 맞추고 이속감소를 바탕으로 당신을 카이팅하려듭니다. 결국 E를 피하면 럼블은 올라프를 견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갱킹호응도가 꽤나 있는 편이라 정글러의 갱킹에 유의해야합니다. E선마를 추천하며 럼블이 평타로 막타를 먹으러 올 때 마다 QE로 체력을 빼주세요. 6랩때 체력이 너무 낮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6랩럼블은 정말 강력해욧.

말핏
사실상 말핏을 탑에서 이길 챔피언은 흔치가 않습니다. 워낙 단단하기도 하고 패시브덕분에 체력교환하기도 깝깝합니다. 말핏과 체력교환을 하려면 적어도 쉴드가 없는 상황에 들어가야합니다. 쉴드있는 말핏에게 QE를 쓰면 말핏QE+E백뎀 덕분에 오히려 올라프가 쳐발쳐발... 말핏 쉴드를 한 번 벗겨놓으면 막타를 먹으러 올 때 지속적으로 벗기던지 아예 체력교환보다는 안정적으로 라인전을 하는 걸 지향해야 합니다. 

티모
탑티모를 보지 못한지 오래되서... 티모를 이기려면 도끼를 잘 던저야합니다. 애초 티모한테 접근하기란 쉽지 않고, 접근하더라도 6랩이후면 버섯낚시에 당해 궁을 쓰게 됩니다. 차라리 도끼짤을 해서 피를 깎은 후에 한방에 몰아치던지 정글러콜을 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티모는 당신을 계속 괴롭힐테지만요 :-( 6랩이후에는 궁이 생기기 때문에 딜계산을 해보고 잡을 수 있겠다 싶으면 패기있게 들어가세요.

피오라
흔히 보이진 않지만 그래서 상대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피오라를 상대할 때는 응수를 켰을 때 평타를 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피오라는 돌진기를 두 번 쓸수 있으므로 첫 Q로 피오라가 붙으면 QE를 넣고 빠르게 부쉬속으로 잽싸게 들어가는 게 중요합니다. 어짜피 피오라는 cc가 없기때문에 맞다이시 아무때나 궁을 쓰고 붙어도 무방합니다.

가렌
너무 단순한 탓에 요즘에 쓰이지 않는 챔피언입니다. 1레벨가렌의 Q평타Q는 어떤 챔피언보다 강려크합니다. 가렌과 체력교환을 하기 위해서는 4레벨까지 기다려서 Q1랩 W1랩 E2랩을 찍어놔야합니다. 가렌이 Q를 키고 달려올때 재빠르게 WQE이후 평타를 미친듯이 때리면 가렌이 헉 왜이리아픔! 하면서 뺍니다. 아이템은 난닝구 5포션을 들고가며 6랩때 체력이 적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갱플랭크
심해로 들어가 버린 고인... Q짤은 어쩔 수 없죠, 맞아줍시다. 하지만 평타는 허용해서는 안됩니다. 아머5포션을 들고가서 협사아아앙은 계속 맞아주되 평타를 치러오면 QE로 응수를 해야합니다. 물론 자신의 체력을 보고 Q를 던지고 튈지, 맞대응을 할지를 정해야하지만요. 

나서스
껄껄껄껄껄껄껄 

니달리
탑에서 만나면 가장 신경질나는 상대입니다. 부쉬플레이를 잘하는 니달리를 만나면 막타를 먹기도 어려운게 현실이죠. 아머5포를 들고가서 카이팅을 당할 바에 신발4포를 들고가서 도끼선마로 패기롭게 싸워야합니다. 묵묵히 파밍만 하다가 한타가서 조지는게 좋아요.

다리우스
다리우스가 올라프를 상대하는 라인전 메커니즘은 그렇습니다. Q범위로 카이팅을 하다가 체력이 적절히 낮아졌을때 당긴 후 강제적 싸움을 통해 이득을 보는 것 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올라프가 이기게 되어있지만 첫 리콜전이나 울티를 찍을 당시는 솔직히 이기기가 힘듭니다. 신발3포를 사가서 최대한 Q를 피하고 아군 정글러를 기다립시다. 다리우스는 올라프보다 갱에 약합니다.

레넥턴
레넥턴은 근접레이너 중 체력교환에서 가장 완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메즈시간동안 모든 스펠을 넣고 가르기를 통해 유유히 빠져 나갈 수 있으니까요. 레넥톤은 콤보를 가르기로 들어와서 W시간안에 딜교환을 끝낸 후 두번 째 가르기로 나가는 건데 첫 가르기로 들어올 떄 도끼를 맞춰놓아서 혹시 레넥턴이 콤보를 다 넣고 빠지더라도 슬로우 시간동안 충분히 재추격을 가능하도록 해야합니다. 서로 6을 찍었을때, 자신의 체력이 레넥톤보다 낮거나 비스무리하다면 싸움을 걸지 않는게 좋습니다.

리신
올라프에게 대응 할 줄 아는 리신들은 W를 선마하고 최대한 흡혈량으로 버티고 데미지를 흡수하려듭니다. 차라리 그것이면 낫습니다. 파밍을 할수록 올라프가 더 쌔니까요. 리신은 인파이터 성향이 리븐다음으로 탑에서 좋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Q나E선마로 맞다이를 걸면 올라프를 이기기가 어렵습니다. 리신하고는 미니언 안에서 Q를 맞지않도록 술래잡기를 하며 싸워주세요. 그리고 리신은 갱호응도가 매우 좋기 때문에 갑자기 공격적으로 나올 때는 조심하세요.

리븐
상대하는데 올라프에 대한 숙련도가 꽤나 필요합니다. 상대하는 방법을 잘 알면 리븐은 쉽기 그지없지만 상대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EW짤에 피만 까일 뿐... 리븐이 1레벨에 Q를 찍고 맞다이를 걸어오면? 그냥 싸우세요. 쿨타임 15초짜리 스킬이랑 주우면 쿨타임 3.5초되는 스킬의 딜차이는 메꿀 수 없을 뿐더러 체력이 낮아질수록 올라프에게 유리해집니다. 리븐은 E로 최대한 올라프의 E를 씹으려고할텐데 이에는 기교가 필요합니다. 리븐에게 E를 쓸 듯이 다가가서 결국엔 쓰지 않고 돌아오면 리븐 입장에서 속이 꽤나 끓습니다. 리븐이 EW짤을 하고 Q로 빠져나간다? 도끼만 잘 맞추면 충분히 추격이 가능합니다. 사실 리븐을 상대하는 건 말로는 풀기가 어렵습니다. 숙련도가 필요해요.

블라디미르
올라프와 블라디의 게임은 잘하는 사람이 이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도끼를 잘 던지는 올라프냐, 거리를 잘 벌리는 블라디냐. 도끼만 맞아주면 올라프에게 게임은 유리하게 돌아갑니다. 아니면 블라디의 무빙이좋아서 올라프를 상대할 때 요리조리 거리를 잘 벌리면 올라프 입장에서도 화가납니다. 물론 게임시간이 20분이 무난하게, 혹은 올라프에게 유리하게 돌아간다면 블라디로써는 도끼 한 방맞으면 올라프가 우물까지 따라가버립니다. 블라디를 상대할 때는 도끼를 선마하고 빠른 점화석을 뽑아오는게 중요합니다. 애초에 블라디를 상대로는 흡혈때문에 체력교환이란 무의미합니다. 그냥 한탕을 노려서 조져버리세요.

뽀삐
껄껄껄껄껄 패시브는 트루뎀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막타차이를 2배로 벌려주세요.

랭크를 기준으로 쓰기 때문에 길게 쓰진 않겠습니다. 쉔은 보팔블레이드의 레벨이 높아짐에따라 당신을 압박하려고 듭니다. 초반에 패기로 제압하세요. 애초에 쉔의 궁을 올라프로써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쉔을 상대로 올라프는 좋은 카드가 아닙니다.

쉬바나
쉬바나 또한 인파이터 성향이 매우 강합니다. 쉬바나가 1랩에 W를 키고 맞다이를 걸어오는 것만 피하면 라인전에서 질일은 없습니다. 막타먹으러 나오면 찍어버리면되고 E로 먹으려고 치면 몸으로 막아버리세요. 멘탈 재대로 깨집니다.

스웨인
근접카운터로 종종 탑에 올라오는 스웨인입니다. 이 역시 도끼의 명중률과 스웨인의 카이팅능력, 그리고 부동진을 피하는 올라프의 무빙에 달려있습니다. 6랩후에는 꼭 이그나이트를 걸고 죽이세요. 역관광당하기 십상입니다.

신지드
방구차 뿡뿡! 타워앞에서 플링을 맞아서 타워에 쳐맞지 않는 이상은 신지드에게 지기는 어렵습니다만! 가끔 영악한 사람들은 텔포를 들고 정글을 빼먹은 뒤 선 2랩을 찍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런 경우는 먼저 나가기도 뭐하고, 나도 같이 2랩을 찍은 후에 싸울 수 있습니다. 레벨이 높아 졌을때 싱드가 던져주면 오히려 땡큐죠! 던지러 올때 Q를 던지고 던져지자마자 머리를 찍고 계속 추적해주세요. 물론 쿨감이 충분하지 않다면 궁쓴 싱드는 쫓지 않는 게 좋습니다. 

오공
스마트캐스트를 쓰지 않는다면, 날아오는 오공에게 E를 미리 써놓으면 맞게 되있습니다. 디코이를 쓴다해도 도끼는 맞으니 도끼를 날리고 재빨리 디코이의 데미지범위에서 벗어나도록 합시다. 왠만해서는 지지 않습니다.
 
요릭
진짜 생긴건 근육빵빵인데 라인전은 자기 쫄이나부리는 졸렬한 새기입니다. 꼭 GJR같음 ㅡㅡ 픽하는 일을 잘 보질 못하는 요릭이지만 탑라인전 만큼은 최상위에 속합니다. 레벨이 높아질수록 유령짤이 너무나 강력하기 때문에 라인전에 애로사항이 꽃핍니다. 사실... 못이겨욧... 도끼를 잘던지면 이기는데... 비슷한 실력이면...저도 못이김... 정글러 부르세욧....
 
이렐리아
이번 패치로 인해 상성표에서 가장 큰 변동을 지닌 챔피언입니다. 이번 이렐이 W회복량을 깎은 대신 스탯이 소폭 상향이 이루어져서 이제 공속이렐 대신 좋은 스탯을 기반으로 하는 트포이렐이 주를 이루게됬습니다. 이런 플레이스타일의 변동에 따라 이렐의 챔피언 운용방식또한 바뀌었는데... 스탯상향으로 인해 올라프로 이기기가 힘들어 졌습니다. 요즘 이렐의 플레이스타일을 보면 W레벨이 좀 높아지기 전까지는 막타만 부쉬에서 Q로 막타만 먹으며 사리다가 5레벨쯤 부터 강하게 체력교환을 시도하는데 좀 짜증납니다. 게다가 6레벨을 찍는 순간 이렐리아와 맞다이를 뜨면 미친 궁 회복 덕분에 이기기란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래도 상성이 완전 가시지는 않는다는 듯 노련한 이렐을 만났을 시 매우 어렵다는 것이지 실력차이가 조금만 나도 이전처럼 벌릴 수 있습니다. 그래도 난이도가 올라갔음을 있지는 마세요.
 
케넨
블라디와 같은 맥락입니다. 거리를 잘 벌리느냐 도끼를 잘 맞추느냐.
 
잭스
잭스또한 이렐리아와 마찬가지로 상대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이는 패치로 인한 영향이라기보단 플레이스타일의 발견이라고 볼 수 있는데 W선마를 하면 올라프로 체력교환을 하기가 꽤나 벅찹니다. 또한 아무런 탈 없이 지나가면 6랩 이후로는 잭스를 1:1로 이기기는 힘듭니다. 적절한 정글러콜이 필수입니다.
 
케일
요즘 뜨는 탑솔러. 라인 장악력이 甲입니다. 카이팅류에서는 니달리와 쌍벽을 이룰 정도이며 역시 올라프로 매우 힘든 상대입니다. 역시 Q선마로 피를 갉아먹는 플레이를 요구하며 케일궁에 극딜을 박아버리면...오마이갓. 정글러를 부르세요. 올라프만큼 갱에 취약합니다.
 
초가스
6이전에는 어느정도 디나이가 가능하나 그 이후에는 어그레시브한 라인전을 할 필요가 있나 고민됩니다. 아무리 머리를 찍어봤자 초가스가 QW로 라인을 밀어버리면 체력은 어짜피 리셋이니까 사이좋게 파밍합시다. 한타에서 원딜은 올라프가 훨씬 잘뭅니다.
 
판테온
판테온은 두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창선마랑 이쑤시개 선마하는 놈들이 있어욧. 창선마는 별로 안아픔 그냥 대충 방템스택하면 되는데 문제는 이쑤시개에욧 판테온한테 딜교환하려고 QE쓰고들어가려면 이쑤시개 후두둑 맞는데 데미지도 너무 쌔고 쿨타임도 진짜 무지 짫습니다. 하트시커를 피할때는 뒤로 빼기보다는 옆으로 빠지는게 훨씬 좋습니다. 판테온도 탈출기가 전무하니 정글러를 조리있게 콜하도록하고 유통기한이 확실하니 라인에 되도록 묶어두도록 합시다. 그것 말고는 판테온에게 주의해야 할 상황은 없어욧.
 
 
 
 
6. 유틸리티
 
ㄱ.오 마이갓 공황장애!
어떤 클래스를 하든간에 한타때마다 찾아오는 공황장애. 온갖색깔로 칠해진 한타를 보고있자면 저기있는게 내 올라프인지, 여기있는게 내 올라프인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한타에 돌입할때는 Y키를 누르는 습관을 가집시다. 시점이 내 캐릭터쪽으로 고정됩니다.
 
ㄴ.스마트캐스트
조금의 차이일지 몰라도 커서를 올린자리에 바로 스킬이 나가는 것과 스킬단축키를 누르고 마우스로 찍기까지 하는 것은 꽤나 차이가 큽니다. 도끼의 사정거리를 숙달하고 있다면 스마트캐스트를 쓰는 걸 습관화 합시다. 좋아요.
 
ㄷ.발밑도끼
올라프의 딜이 가장 빛나는 시점. 쿨감이 35%가량부터는 도끼를 던지자마자 줏으면 무한정으로 날릴 수 있습니다. 즉슨, 도끼를 발밑에 던지고 줍고 던지고 줍고 던지고 줍고... 마나의 한도 내에서 무한정으로 던질 수 있습니다! 이는 말뚝딜 상황에서 딜량을 기하급수적으로 늘려줍니다. 스마트캐스트와 함께하면 더욱좋아요.
 
ㄹ.울티타이밍
한타때 무작정 울티+슈렐+고스트를 모두 키고 들어가는 건 패기로는 dp10만찍은 야만용사 뺨치지만 결론적으론 옳치 않습니다. 상대방에 넉백이나 에어본이 있는게 아니라면 맞자마자 써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신의 경지에 다다른 동체시력을 가지고 계시다면 헤드벗을쓰러오는 알리를 궁으로 흡수하거나 트리의 로켓포를 흡수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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