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3명
87.3% (55표)
1.6% (1표)
11.1% (7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21
0
9
55/63
(다야1& 챌린저)* OP MiD 모르가나 공략집 *<영상추가>

- mokpo(2013-11-21, 조회수: 618504)

안녕하세요.  MOKPO 입니다.

 

 

글을쓰게 된 계기는 시즌 3와서도 충분히 OP능력을 지닌 챔프임에도 불구하고 

 

고인취급 // 얜 이제 서포터! 이런취급받는게 안타까워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글쓰기에 앞서 저는 모르가나 일반에서 아무리 못해도 1000판 이상하였고

 

시즌 3 이번에와서 랭크에서 모르가나를 집중적으로 파게되었습니다.

 

모르가나 공식장인 - 살인적인 시즌2 - 모르가나로 2400점이상

                                         시즌3 - 첼린저

 

이분 개인방송 하시는 플레이 영상들을 보며 많이 배웠습니다

 

제 공략 읽어주시기 앞서 이글이 첫 글이다보니 미숙할 수 있습니다.   

 

정성들여서 초보부터 고수분들 까지 이용할수있는 열심히 공략

 

저만의 노하우 적어 보겠습니다.  

 

여러분들 댓글에 성의껏 답변 해드리고 , 태클 , 보완자료 , 충고 등

 

참조하여 수정도 자주하겠습니다.

 

시즌 3 에서도 여전히 랭크에서 먹히는 모르가나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11/21 일짜 사진 수정>

=시즌3=

하나는 30판기준 랭크겜 25승 5패 Kda 7.0 모르가나 찍은 인증스샷입니다.

 

현제 모르가나가 모스트2로 내려갔습니다. ㅜㅜ  이유는 


팀랭에서 서포터 포지션으로 챌린저 팀랭 돌리다보니 내려갔네요 


시즌4땐 솔랭을 많이해서 모르가나 위주로만 해야겠습니다.

 

 

세번째 스샷은. 현제 다이아1 모르가나 승률 , KDA 인증입니다.

 

 

네번째 스샷은 챌린저 팀랭 스샷입니다.

 

 

사진이 짤려서 안나오면 수정해서 올려두겠습니다. 

 

 ============================================================================================

 

* 2013. 11. 1 공략 수정 시작

드디어 고인이라 불리던 모르가나에게 이번에 큰 패치가 이루어졌습니다!

정말.. 기다려왔던 상.향.패.치

 

모르가나

요약: 모르가나의 공격 사거리와 기본 공격 속도, 기본 공격 애니메이션을 전반적으로 개선했습니다. 고통의 대지는

더 이상 적의 마법 저항력을 조금씩 감소시키지 않으며, 대신 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변경된 고통의 대지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전반적인 공격력은 비슷하게 유지되도록 했습니다.

 

설명: 모르가나와 고통의 대지를 최근 추세에 맞게 개선하여, 어둠의 속박을 계속 적중시키며 끊임없이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스타일이 유리하도록 했습니다. 특히, 고통의 대지로 먼저 마법 저항력을 감소시켜 어둠의 속박 피해량을

더 크게 하는 ‘이상적인’ 연계기보다 어둠의 속박 후에 고통의 대지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스킬 연계를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반
• 기본 공격 사거리를 450으로 늘렸습니다. (기존 425)
• 기본 공격 속도를 0.625로 높였습니다. (기존 0.579)
• 기본 공격의 반응성을 개선했습니다.
고통의 대지
• 초당 피해를 24/38/52/66/80(+0.22 주문력)으로 변경했습니다. (기존 25/40/55/70/85(+0.2 주문력))
• 이제 고통의 대지 피해량은 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50%까지 높아집니다.
• 피해를 입히는 간격을 매 1초에서 매 0.5초로 줄였습니다.
•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삭제됐습니다.


패치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에이.. 그래도 얼마나 바뀌었는지. 바껴도 그닥일거 같은데...

하시는 마음이 드실수있습니다만 제가 패치되고 해본결과 아주 큰 변화이고

대회에서도 픽할만할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맨아래 스샷은 이번에 패치되고 달려본 노말입니다

 

 

 






 

 

 

  

 

 

 

 

 링크를 싫어하시겠지만 영상따오는게 잘안되서 고화질영상 유투브 올렸습니다 .

 

>>링크클릭 http://youtu.be/HvW7n2ZdYX4 <<가시면

 

고화질 제가 모르가나 스크림에서 사용한  천상계영상 있습니다.

 

 <적원딜 CJ Entus 원딜러로 이즈님은  유명하신 분 이죠.>

 

 

*럭스 상대로 모르가나 힘드신분*들 참조 꼭 해주시면 좋을듯 싶구요.

 

12분 영상 명장면 하이라이트만 모아둔 수정본이라 지루하지 않습니다.  

경기 수준은 양팀 다 좋습니다. 시간아깝단 생각 안드실겁니다.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주문력
    +42.39
총 가격 : 10,761 IP

우선 룬으로는 위에 룬을 가장 *강력 추천* 합니다.

 

왕룬 - 이속룬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노랑룬 - 성장 마나재생 및 고정방어력  적캐릭에 따라 가주셔도 좋습니다.

 

파란룬 - 성장주문력을 무조건 끼셔야합니다.

 

빨간룬 - 마관빼곤 딱히..다른거 끼실만한게 없는거같습니다.

 

제가 위에적은대로 주문력 마관 성체 성주문력 룬을 추천하는이유는 이와 같습니다.

 

모르가나는 위에룬처럼기게되면 1렙 주문력이 25가 됩니다. <전형적인 특성 21/0/9 >

 

첫시작템 신발3포 or 플라스크 +1포+1와드  시작하여 5렙을찍은후 W 3렙이 될시

 

원거리 미니언이 정확히 원콤에 제거됩니다. 이것은 왕룬을 이속으로 끼시면 한대피가량으로

 

원거리미니언이 살수있습니다.

 

댓글을 보니 다른분들이.왕룬  이속껴줘도 원콤이 나온다고 하십니다. 정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왕룬 주문력 또는 이속룬 취향대로 쓰시면 될거 같습니다 .(저도 한번 써봐야겟어요 이속 ㅎㅎ)

 

보통 사람들이 모르가나를 보면 미드강케 , OP 란 생각을 전혀 안합니다.

 

후반가면 데미지약하다 , 그저 속박셔틀 , 궁만 잘피하면된다 , 파밍캐릭이다. 로밍승부캐릭이다.

 

위에처럼 생각하시는데 . 사실 모르가나는 알고보면 미드 라인전 강케에 속하며 .

 

6렙이후부턴 앞라인 솔킬도 충분히 딸수있는 강한 캐릭입니다.

 

자세한설명은 아래에서 더적겠습니다.

 

-------4월 28일 추가내용 -----

 

이속 룬 을 끼고 해봤습니다. 

 

체감이속이 확오고 괜찮았으나 , 주문룬일땐 솔킬각이었던 피가 아주 아쉽게 살아가는거 보고

 

적응이 좀 덜되서 그런지 많이 아쉬운 부분이 있더군요.

 

로밍갈때는 확실히 이속룬이 더 좋았던거 같습니다.

 

여러분 취향대로 끼시면 될거같아요 ㅎㅎ

 


* 2013 . 11. 1 추가내용 *

 

많은분들이 좀 강한 AP들 예) 질리언, 르블랑 등등 이 미드로 온다면 고정마저 껴주는게 좋지않을까요 ?

 

묻습니다. 그렇게 껴줘도 좋습니다.

 

단, 저는 어떤캐릭이 오든 파랑에는 주문을 박아서 게임합니다.

 

강한 AP와도 블랙쉴드란 스킬을 제때 사용만 해준다면. 풀어갈수 있기 때문입니다.

 

룬은 마관 방어 성장주문 주문력 거의 고정이고 , 가끔 노랑에 성장체력으로 씁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전형적인 21/0/9를 추천드립니다.

 

뭐 다른공략 쓰신분들꺼 보니 9/21/0 탱커형도 보았는데.

 

제생각엔 9/21 모르가나 쓸바에 그냥 다른캐릭 픽하는걸 추천드리고 싶네요.

 

마나관리가  잘안되시는분들은 이속대신 명상3 찍는걸 추천해드립니다.

 

AD챔프가 상대일경우엔 21/9/0 도 괜찮습니다. 

 

==========================================

 

* 2013. 11. 1

 

특성부분은 제가 수정할게 없네요. 시즌4되서는 수정할수 있지만

 

현제는 이게 가장 좋은 특성이라 생각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는 적상대를 솔로킬 내기 힘들거나 로밍력이 뛰어난챔프일경우 들어주심 좋습니다.

 

예 ) 아리 , AD챔프류, 트페 정도 되겠습니다.

 ( 보통 모르가나 킬각은 6부터 나오는데 아리의 경우는Spirit Rush(혼령 질주)로 모르가나궁을 피합니다.

  궁 쿨타임도 둘이 엇비슷해서  궁을 빼지않고는 솔킬각이 안나옵니다.)

 

트페경우는 사실 선택입니다. 저 같은경우는 6렙되면 바로 솔킬각을 만들어서 따보려 하므로

 

텔포보단 점화를 선호 하는편 입니다.

 

모르가나는 궁쿨이 빨리도는편에 속하므로 6찍고 라인에서 솔킬각이 안나올거같다싶음

 

밀고 바로 로밍 , 적카정 가주시는운영해서 궁빼고 오시는게 좋습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2013. 11. 1 추가+

 

끊임없이 논란이 되고있는 스킬 마스터 순서.

 

이번에 패치되면서 W 딜레이가 0.5초가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W선마를해야된다? 이건 아닙니다.

 

W 3개에 , Q선마 하셔도 좋습니다.

 

저는 스킬을 항상 유동적으로 바꿔서 찍는편이라 고정된 스킬트리는 없습니다.

 

W3개 Q선마로 추천 해드릴게요.

 

 

 

 

스킬 콤보

 

스킬콤보는 6렙전엔 QW

 

6렙후 - R WQ

 

아군 정글러가 갱킹을 왓다하면  블랙쉴드는 왠만하면 우리편 정글러에게 해주는게 좋습니다.

스킬 활용 팁

 

모르가나 처음하시는분은 굳이 Q속박을 맞춰야한다 부담을 가지실수있는데

 

다른 논타겟들 스킬과 비슷하다 보심됩니다.  평소스킬콤보는 QW지면 6렙이후엔 R로 빨대를꽃아서

 

적의 움직임을 슬로우 , 다마추면 스턴까지 먹이니 그후 Q날리시면 수월하게 속박 맞추실수 있습니다.

 

모르가나는 적 미드라이너 솔로킬 따려 마음먹을때 

 

자신에게 블랙쉴드를 걸고 R 로 빨대를걸면 보통 적은 플래쉬를 뺍니다.

 

성급하게 따라 들어가실 필요없고 모르가나궁은 쿨이 짧은편입니다. 다음궁극타이밍땐 확실한 솔로킬 내시면 됩니다.

 

적 점멸이 없다 ,난 궁이있다 하면 점멸 궁 + 나에게 블랙쉴드 + 점화 WQ면

 

미드케가 이콤보 버텨내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콤보 쓰기전 *주의사항* 상대체력이 좀있으면 절대 풀피인 적에게 사용하지말고

 

W미니언에게 쓸대 적영웅도 같이 체력이 좀씩 갉아먹어지도록 쓰고

 

1/3정도는 뺏다싶으면 콤보 먹이시면됩니다. (상대방이 보통 1/3정도 피가지곤 물약을 바로바로 먹어주지않더군요)

 

Q속박  잘마추는법은 많이해보는수밖에 없긴하지만 . 상대방이 움직이는 방향 살짝 앞에 날리시는게 명중률이 높다

 

 생각합니다.

 

한타에서는 자신이 점멸이있고 존야가 있다하면 아낌없이 플래쉬R을 쓰시는걸 추천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먼저 템트리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시작템 선택으로는 신발 3포션 // 플라스크 1포 1와드 // 천갑옷 5포션 있습니다.

 

미드 AD계열이 아닌한 안정적인 플라스크 1포 1와드를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신발 3포션 or 요정부적 체력4포 마나2포 +1와드 이렇게 갑니다.

 

대체로 신발 3포션 위주로하고 , 라인이 좀많이 힘든케일경우 요부4포+2포+1와드 합니다.

 

AD계열은 방어 5포 하고있습니다.

 

첫 귀환집 타이밍에는 똥신에 투도란 보유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모르가나로 성배 , 카탈 안가냐고 물으실수 있는데. 그런템을 가면 데미지를 뽑을수 있을리 만무하죠.

 

도란링 두개로도 충분히 마나관리 쉽게합니다.  특히 이번에 모르가나 최근패치로 각 스킬들 마나소모량이

 

줄어드는 상향패치가 이루어져 있습니다. 

 

블루를 먹은 뒤 로는 마나가 그렇게 부족하다 느껴지지도 않구요.

 

두번째 귀환때 돈이 아마 1600원 모으긴 힘드실겁니다 그래서 존야 하위템 먼저 선으로 사시고 , 그뒤 지팡이-존야

 

마관신까지 마추시게되면 이 타이밍에 용싸움은 저희가 유리하게 한타 벌일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가 존야 + 데스켑 두개를 갖춘 이타이밍이 가장 모르가나가 빛을 발휘하는 강력한 타이밍 이라 볼수있네요

 

쌍둥이 그림자트리는 . 적이 AP챔프,로밍형 챔프일경우 자주가는 템입니다.

 

시작템 신발에 케이지의 행운을 먼저사셔서 그뒤 도란링 2개 , 존야 다음 쌍둥이 그림자로 업글해주시면 됩니다.

 

쌍둥이그림자는 적이로밍갈때 돈템 +빠른라인푸쉬력으로 적 로밍간 챔프보다 우위를 슬수 있고  

 

중반 한타력에서도 빨대를 꽃은후 적이 빨대를 쉽게 못풀도록 추노력에서도 상당히 좋습니다.

 

 

-----

추가내용

 

저번주에 마린님 모르가나 하실때 템트리 도란링에 가면 뽑으시고 존야 -> 리안드리 데켑

 

가시는걸 보고 제가직접 따라해봤는데 상당히 쓸만했습니다.

 

템트리는 꼭위에 템트리가 정석이 아니란걸 말씀드립니다. 

 

---- 4.21일 추가내용 -----

딜로스가 심하다고 하시는분이 계십니다.

 

저는 요즘 신발3포션 시작으로 , 서폿님에게 와드하나를 정글쪽에 박아달라 부탁드립니다.

 

그후 첫 귀환에 2도란링 +와드 사오고 , 그 뒤에 앞라인 솔킬 안나올거같으면 라인 밀어두고

로밍 or 정글과 같이 카정 갑니다 (궁을 쓰러 갑니다.)

 

< 2도란링 사올때부터 정글 레이스 더티파밍 시작합니다 >

 

적 AD가 그렇게 쌔지않으면 전 주문력책 하나만사고 , 1600원을 모읍니다. 존야 하위템을

 

일찍 살 필요없이 재료만 하나 미리사두고 바로 1600쓸대없는 지팡이 가면 그렇게 딜로스가 생기지 않습니다.

 

존야올리고 요즘 가면 템을 갑니다. 리안드리까진 안올리는데  체력 + 마관이 은근히 좋은거 같습니다.

 

----5월 1일 템 트리 추가공략 ----

 

모르가나에 패시브 주문흡혈10 + 망령의영혼을 한번 껴봤습니다.

 

정글몹 체력이 높아져서 더티파밍이 생각보다 힘든편이었는데

 

망령의영혼을 감으로서 더티파밍이 쉽고 라인유지력이 한층 더 강화됬습니다.

 

그러나 , 그만큼 존야가 늦는타이밍이라서. 한타때 판단을 잘못하면 죽을 수 있으니.

 

숙련자들에겐 망령영혼 한번 추천해드립니다. 제가 망령+존야 뽑는데 21분 쯤에 두개 나왔는데

 

로밍킬이랑 cs가 높은편이라서 그판은 빨리 뽑혔던거 같고 아무 킬 없다면 일반적으로 25분 정도면  

 

존야 , 망령은 뽑을 수 있는거 같습니다.^^. 

 

********2013. 11. 1 템트리 대폭수정***********

우선 글쓰기 앞서 , 메자이는 제가 패치전에도 즐겨쓰던 템트리 중

하나입니다.

 

(공략수정을 잘 안해서. 메자이 추천을 적진 못했습니다.)

 

메자이는 양날의 검이라 생각합니다.

 

모르가나에 어느정도 숙련도가 높다 하는분들에게만 권장하고

 

아직 배우는 단계, 숙련도가 좋은편은 아니면 메자이는 정말

 

비추천템입니다.

 

우선 메자이를 가는 템트리는 제가 위에 적어둔 순서대로

 

템트리 가시면 됩니다. 적이 AP 아리,니달리 << 이 캐릭들이

 

상대방에 나온다면 2도란링 ,메자이 , 쌍둥이 그림자 먼저 가주세요

 

존야가 너무 늦어질거 같다 느낄텐데 괜찮습니다.

 

그렇게가도 말린상황이 아니라면 아..존야 너무 늦게 나온다

 

그런 느낌은 잘 안들겁니다. 그림자 올린 후 존야 , 데켑 순서로

 

가시면 됩니다.

 

AD가 나왔을경우는 , 팔목보호대를 선으로 가고나서 메자이를 갑니다.

 

선 메자이 갔다가는 제가 솔로킬 당할수도 있기 때문이죠.

 

메자이를 사셨으면 최종템 마지막엔 가엔을 가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딜은 충분히 뽑을만큼 뽑고 탱킹도 되고 일석이조 입니다.

 

메자이를 안가는 템트리는 신발, 2도란링에서 제가 로밍으로

 

1~2킬, 솔로킬등으로 초반 좀 흥한상태이다 -> 선데켑 가세요.

 

스노우볼 굴리기 되게좋습니다.

 

그냥 무난하게 파밍하고 흘러갔다 -> 선 존야 빠르게 뽑으시고

 

기괴한가면 올리세요.

 

위 템트리 공략엔 기괴한가면을 안적었는데 무난하게 흘러갔을때 상당히

 

효율 좋은템 입니다. 보이드나올쯤엔 팔아주면 됩니다.

 

가면올리고나서 , 데켑 이런식으로 템 가시면 딜로스가 그리 없을겁니다.



= 11/21 = 아이템에대해서 추가설명


댓글을 하나하나 읽고 지금 답변 해드리고있습니다.


댓글중에 부정한 성배 구립니까 ? / 로아는 왜 안가나요 ? 


질문이 많습니다. 


템트리는 위에것이 정석이 아니라고 말씀드렸습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 다 효율은 좋습니다 


상황에 마춰서 가시면 되고 ,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같은 경우는 . 마나관리, 쿨감 어느것하나 안좋은 옵션이 없는데


저는 모르가나 마나 부족한캐릭 아니라 생각합니다. 2도란링으로 충분한캐릭이구요.


쿨감소는 어차피 중반접어들고 후반가면 블루에 Elixir of Brilliance(지능의 영약)마시면 충분히 쿨감 커버됩니다.


속박 못마춰서 쿨감없으면 너무 딜로스가 심하다 하시는분들


제가 공략에 적었듯이 . 모르가나는 속박을 얼마나 잘마추냐가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연습하세요. 


그럼 님은 모르가나 속박 다마춤 ? 그리잘함? < 이렇게 말씀하실수도있는데 


쿨타임에 연연할정도로 못마추진 않습니다. 


적어도 앞에 대치하고있는거는 대부분 맞춥니다. 당연히 논타겟 스킬이니 상대가 무빙을 잘하거나 그럼


못 마출수도 있지만 당연히 마춰야 되는상황 , 상대와 가깝거나 등 이런상황에는 10에 8발은 마추는편입니다.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템트리는 자기자신한테 가장 잘맞다 하는게 가장 좋은템트리라고 . 


위에꺼에 따라갈필요없이 성배가 내손에 너무잘맞다 하면 그게 가장 좋은 템트리에요.


저는 성배써보고 좋은템이지만, 더좋은템이 더 많다 여기는 편입니다. 

모르가나는 그때 그때 빠른 판단력이 필요한 캐릭이라 생각합니다.

운영하는법을 소개하기전에 앞서 일단 모르가나는 솔직히 Q 스킬   이것을 얼마나 잘마출수 있냐가

 

잘하냐 못하냐 평가에 70프로이상 차지한다고 내릴정도로 중요합니다. 

 

모르가나가 딜종범 약하다 소리가 나오는이유가 딜이 강력한데 잘 마추지를 못하기 때문입니다.

 

+2013. 11. 1 추가+

 

이제는 W딜이 상당히 잘들어가게 되면서 

킬각이 궁 배우기 전에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평타모션과 사거리도 상당히 좋아져서, 견제할때 평타를 꼭 섞어 주시는 걸

강추 드립니다.


상대방 정글이 갱킹이 매섭지 않은캐릭이라면, 3렙때. Q , W , W 스킬을 찍으면

솔로 킬각 한 타이밍 잡을수 있습니다.

이건. 말로설명보다는 하다 보시면 아~ 이렇게하면 되구나

느낌이 오실겁니다. 전 3렙, 5렙 구간 패치 되고나서 솔킬 내봤습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에 모르가나는 굳이 적을 건든다 할필요없이 로만 미니언과 챔프 사이에 깔아

 

견제 해주시면서 막타집중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속박 한번 맞추겟다 , 주겨봐야겟다 하시면 마나 금방쓰셔서 정작 필요할땐 못쓰십니다.

 

속박은 적 정글갱 or 아군 정글갱 온다할때만 한번씩 사용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솔로킬각은 6렙 궁이 생긴 순간부터 시작하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존야가 있냐 없냐가 한타방법이 아에 다른데요.

 

 존야가 있으시고 적이 CC기가 많다 할땐 한타시 이니쉬를 여는사람에게 블랙쉴드를 걸어주고

 

 플래쉬가 있으면 따라들어가서 플래쉬 +

 

 플래쉬가없으면 저희 원딜에게 붙어서 오는거 빨대로 꽃은후  로 지켜줍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코어템 3개 이상 뽑혀있는 상태 입니다.

 

후반한타에는 내가 현제 이니쉬를 열어야할 위치인지, 원딜을 지켜야하는위치인지를 잘 파악하셔야합니다.

 

 이스킬은 정말 모르가나만의 op스킬중 하나라고 자부합니다.

 

아군 이니쉬거는캐릭에 걸어주던지, 우리원딜 걸어주면 개인기를 맘껏 부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군에게 걸어줘야 하는 상황인지 , 나에게 걸어서 이니쉬를 해야되는지 잘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모르가나로 상대하기 힘든 캐릭류 - 탈론 ,제드 (AD캐릭이면서 블랙쉴드를 무효화시킴)

 

나머지는 모르가나 운영하시는 손에 달려 있다봅니다. 시간날때마다  

 

캐릭터 하나하나마다 각각 상대하는 법을 추가올리겠습니다. 

 

 

Ryze(라이즈)라이즈 // 난이도 - 중 ★★★☆☆

 

 사실 상 1~3렙때 모르가나를Overload(과부하) 견제하려 할겁니다 . 그냥 굳이 싸워 줄 필요없이

 1렙 W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2렙 EBlack Shield(칠흑의 방패) 찍으신후 라이즈가 Q쓸대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블랙쉴드로 씹어줌으로서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미니언과 라이즈 사이에 깔아두십시요. 그럼 라이즈도 몇번치다가 CS집중하게 됩니다.

 모르가나가 6렙 찍고 라이즈가 카탈 안나온타밍, 막나온타밍 모르가나가 도란링 2개 사온 상황이면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미니언 사이에 깔아서 라이즈피를 3분의1정도 뺀후 자신있게 나에게 블랙쉴드걸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Dark Binding(어둠의 속박)

콤보 먹이세요  점화 까지하면 무조건 킬각 나옵니다.

 

 

Lux(럭스)럭스 // 난이도 - 중 ★★★☆☆

 

이캐릭도 초반 1~3렙 ELucent Singularity(광휘의 특이점)견제만 좀 짜증나긴 하는데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미니언사이 깔아주고 2렙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블랙쉴드 배우세요.

블랙쉴드로 한두번 씹어주면 럭스도 마나가 부족한챔프중 하나라서 계속 견제를 해주지는 못합니다.

럭스같은 경우는 솔킬따기가 까다로운게 모르가나와 같은 Light Binding(빛의 속박)속박 스킬이있고. 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쉴드마저 있어서

생각처럼 쉽게 각이 나오진 않습니다. 하지만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피를 꾸준히 3분의1피가량 빼두면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Dark Binding(어둠의 속박)점화

콤보는 버티지 못합니다.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걸어둘때 팁은 따라만 가지마시고 평타도 한대씩 계속 쳐주십시요.

따라가면서 치심됩니다.

  

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 난이도 - 중 ★★★☆☆ 

 

요즘 떠오르는 미드 준op 챔프인데요.

 

하지만 모르가나한텐 사실 크게 어렵진 않습니다.

 

다이애나가 아픈이유가 Pale Cascade(은빛 가호)쓴후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Lunar Rush(월광 쇄도)Moonfall(달빛 낙하) Moonsilver Blade(서늘한 달빛 검)Lunar Rush(월광 쇄도)콤보가 딜이..너무 아퍼서 그런데

 

침착하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쓴후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로 딜교 시도하면 다이애나가 물었지만 도망갈겁니다.

 

그리고 Moonfall(달빛 낙하)이것은 무조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이걸로 씹어주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콤보 쓰는다이애나 보면 쉽게 캔슬됨)

 

다른챔프와 같게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견제해주고 정글불러서 정글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걸어주고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Dark Binding(어둠의 속박) 해주시면 될거같네요.

 

라인전자체는 쉽지만 다이애나는 파밍으로 한타에서 빛의 발휘하니 한타때 물리는 아군에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잘 써 줘야합니다.

 

Nidalee(니달리)니달리 <창달리>// 난이도 - 중하 ★★☆☆☆

 

요즘 미드니달리도 상당히 많이 오는데 라인전 자체는 뭐 사실 쉬운편입니다.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스킬과 Bushwhack((매복 덫 / 급습)스킬로 밥값한는 챔프이긴한데 . 라인전땐 미니언사이에서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견제 해주시면되고

 

혹시나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맞을 각이 나올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 써주시면 됩니다.

 

얘도 부쉬근처가 아닐땐 6렙 모르가나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Dark Binding(어둠의 속박)콤보 가능합니다. 도망못가요 플래쉬안쓰면

 

얘는 개피라고 추격을 하시면 안됩니다.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 Pounce(급습 / 매복 덫)Prowl(수풀 배회) 도주의 신..이죠 부쉬안으로 가면 걍 냅두십시요.

 

 

Anivia(애니비아)애니비아 // 난이도 - 중상 ★★★★☆

 

모르가나로 애니비아는 상대하기 좀 껄끄럽습니다.

 

일단 라인전에서 정말 잘하는 애니비아들은 평타견제를 잘해서 많이 평짤에 고통 받습니다.

 

초반에 노려보기도 힘든게 Rebirth(환생)패시브가 있어서 솔로킬 각 내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라인전 5렙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원거리미니언 원콤나기전까지 피관리 해주시고 정글콜해서 한번 기회보시는게 좋습니다.

 

 

6렙이후로도 Glacial Storm(얼음 폭풍)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보다 미는속도가 빨라서 라인클리어가 애니비아가 한수 위 입니다.

 

 

7렙때는 모르가나도 애니비아 알까지 깔수있는 딜이 나오더군요. 그전에는 혼자 솔로킬 노려보는건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알만 빼두려는건 괜찮습니다. )

 

Zed(제드)제드 // 난이도 - 중 ★★★☆☆

 

제드는 시작템이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아님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Elixir of Fortitude(불굴의 영약)을 보통 들고옵니다.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끼고 가셔서  제드가 2렙때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Shadow Slash(그림자 베기) 그림자로 견제하다가

 

직접적으로 평타치러 오면 , 그때 모르가나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평타 미니언과 치면 제드 한번에 반피가량

 

빠집니다. 모르가나도 제드상대일땐 1,2렙때 Q,W찍어주시고  제드가 무난한 파밍으로 간다면

 

미니언 사이에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만 해줍니다. 제드가 견제에 화나서 오면 그때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쓰시고 그외엔 아껴주세요.

 

6렙후 첫집갈땐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뽑아오시면 솔로킬 따일위험은 없습니다. 오히려 제드가 무리하게 모르가나 킬따려하면

 

역관광 가능합니다. 항상 와드 두개씩 들고 다녀서 제드로밍방지 신경써 주시고

 

제드가 집간타밍에 모르가나가 6이후면 봇이나 탑 로밍가서 궁을 쓰시고 오시는 운영해주시면 됩니다.

 

Jayce(제이스)제이스 // 난이도 - 중  ★★★☆☆

 

사실 제이스가 나오면 똑같이 같이크면 손해같다는 기분이 듭니다.

 

시작템은 제드와 같이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로 시작하시고

 

마찬가지로 제드처럼 제이스가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 달려들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딜교 해주심 절대 안집니다.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이거는 미니언뒤에 숨어서 잘 피하셔야 합니다. 초반엔 몇대맞아줘도 Soul Siphon(영혼 흡수)덕분에

 

버틸만 합니다.  제이스는 갱불러서 한번 따주는게 좋고, 6렙이후에 바텀에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쓰러 가던지

 

제이스를 솔로킬 한번 내야 합니다. 동등히 크면 점점 제이스 포킹력에 부담감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라인전 자체는 쉽지만 상대가 클수록 부담이 됩니다.

 

Talon(탈론)탈론 // 난이도 - 중상  ★★★★☆

 

먼저 탈론도 제드와 같이 첫템은 거의 Long Sword(롱소드)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아님 Elixir of Fortitude(불굴의 영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대부분입니다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로 하시고 Rake(갈퀴손)짤을 너무 맞아주지 않도록 합니다.

 

탈론이 일단 힘든이유는 Cutthroat(목 긋기) 달려들며 침묵이 있습니다. 붙어서 평+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Rake(갈퀴손)딜은 상당히

 

아픕니다. 제드와 달리 Cutthroat(목 긋기)침묵 걸렸을때 모르가나가 할수있는게 없으므로 3렙부터 딜교 시도 합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쓰는이유는 탈론의 댐지는 못막아도 침묵은 막아줍니다. 탈론이 물거같으면 미리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쓰시고

 

블랙쉴드 상태일때 적이 물었으면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평타로 딜교환 합니다.

 

탈론일때는 선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도 좋지만,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투도란링 들고와서 아에 6렙떄 딜교 시도하는것도 좋습니다.

 

탈론도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피좀 빠진상태라면 Cutthroat(목 긋기)들어올때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Black Shield(칠흑의 방패)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Ignite(점화)에 쉽게 역관광 시킵니다.

 

탈론이 어려운이유는 라인전도 그렇지만 결정적으로 푸쉬력 +로밍력이 모르가나보다 6이후론 점점 심해집니다.

 

탈론이 라인만 푸쉬하고 모르가나 무시한체 봇 로밍가서 킬따오면 그때부턴 모르가나가 할게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그걸 방지해 쌍방와드와 , 탈론자리비울때 타워 압박, 정글콜로 킬을따내던지 탈론보다 한발빠른 로밍

 

이게 모르가나가 탈론상대로 할수있는 행동입니다.

 

라인전 자체는 크게 어렵다 말할수 없지만 탈론상대로 운영이 까다로워서 난이도는 중상이라 볼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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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1 라인별 캐릭 상대법 추가캐릭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 난이도 - 중 ★★★☆☆


라인전 자체는 솔직히 모르가나가 그리 힘들지 않은캐릭 입니다.


Barrel Roll(술통 굴리기)초반 술통도 그라가스는 모르가나한테 견제용으로 못쓰고 미니언막타에 보통 씁니다.


모르가나는 1렙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찍고 라인을밀면서 평타로 막타먹으러 오는 그라가스를 때려줍니다


그라가스는 솔킬을 내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라인전 주도권자체는 모르가나한테 있습니다.


킬각내기 어려운이유는 Drunken Rage(취중 분노)스킬이 그라가스의 라인유지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왠만하면 무빙으로 Barrel Roll(술통 굴리기)는 피해주시고 그라가스가 Body Slam(몸통 박치기)쓰러 오는거보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침착하게 


사용하시면 그라가스한테 킬각 줄일은 없습니다.


그라가스는 로밍에도 상당히 뛰어난챔프라 라인 쭉쭉 미시고 


그라가스가 Body Slam(몸통 박치기)를 허무하게 써서 뺏을땐 모르가나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점화로


충분히 킬낼수 있습니다.  


모르가나가 궁걸면 분명 그라가스가 Explosive Cask(술통 폭발)쓸텐데. 그걸 보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쓰면 안밀려납니다. 


보고쓰는건 좀 말그대로 숙련되면 가능한일인데 그냥 미리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쓰고 콤보 넣으세여.ㅎㅎ


그라가스도 좀 할줄 아는분이면 미리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쓰고오면 Barrel Roll(술통 굴리기)로 블랙쉴드 벗기고 Explosive Cask(술통 폭발)먹입니다.



Fizz(피즈)피즈 // 난이도 - 중 ★★★☆☆ 


솔직히.. ★★☆☆☆중하라고 생각이 드는 챔프이기도 합니다.


라인전자체 솔직히 쉽습니다. 


피즈도 근접캐릭인데 라인푸쉬력도 구립니다. 


초반 평짤 +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면 피즈가 괴로워합니다. 피즈가 견제받다 못참고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로 덤벼들어도 침착하게Black Shield(칠흑의 방패)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하면 딜교 질수가 없습니다.


모르가나 속박은 피즈가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들어올때 써주시던가 아님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스킬이 빠졋을때 사용해주세요


피즈가 모르가나를 라인전에선 딜교 이기는 타이밍이 안나옵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을 써도 Black Shield(칠흑의 방패)걸면 무용지물입니다.  6이후 피즈가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을 함부로쓰면


쿨타임일때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거시고 킬각내면 됩니다. 


피즈랑 붙어있는경우면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있어도 걍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쓰시면 됩니다. 모르가나 궁은


피즈 E스킬로 데미지 씹을수가 없습니다. 


피즈도 존야,리치베인 나오면 저희 아군딜러들이 잘죽는편이니 초반에 많이 괴롭혀서 못크게 하심 됩니다.



Orianna(오리아나) 오리아나 / 난이도 - 중 ★★★☆☆




이캐릭은 제가 모르가나 다음으로 미드 잘다루는 챔프이기도 한데요.


상향전에도 오리아나 vs 모르가나는 초반주도권 - 모르가나 / 후반주도권 - 오리아나 우위였는데


솔직히 이번에 상향패치되면서 모르가나로 오리아나 상당히 쉬워졌습니다.


오리아나는 블루를끼고 한 7~8레벨부터 점점쌔지는캐릭이지. 그전엔 Clockwork Windup(시계태엽 감기)패시브가 있지만


그렇게 위협적인 캐릭이 아닙니다.


모르가나 평 W짤이 더쌜정도고 라인클리어도 정글 갱호응면도  모르가나가 훨씬 우위입니다.


오리아나가 모르가나 상대로 Command: Protect(명령: 보호)에 의지해서 멀리서 파밍파밍하면 솔킬내긴 어렵습니다.


보통 오리아나와 상대하면 초반견제좀하다 무난히 파밍하고 집간뒤에 2도란링 사와서 


상대 블루 카정가서 싸움겁니다. 


오리아나는 집다녀와봤자 성배정도나 나올거고 , 6레벨 싸움은 오리아나보다 모르가나가 훨씬 쌔기때문입니다.


모르가나가 6렙이후 W짤로 오리아나 피를 좀빼두고 , 오리아나한테 붙어서 궁을 걸면. 


오리아나가 분명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쓸겁니다. 그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블랙쉴드로 무용지물 만들수있으므로 침착히 쓰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Ignite(점화)하면 솔킬 가능합니다.


솔킬하기 힘들다하면 라인밀어두고 로밍하셔도 좋습니다.


오리아나는 로밍에 약한캐릭이라 모르가나의 로밍에 대응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마치며

 

 

시간이 많이없어서 글올려두고 계속 수정해갈 예정입니다.  <틈나는대로 짬짬히 계속 업그레이드 시킵니다.>

 

현제는 기본적인 틀 공략만 올렸다고 봐주심 됩니다.

 

태클 정말 환영합니다. 댓글 궁금하신점 다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아직 완성본이아닌 미숙한 불완성본입니다. 여러분의 태클, 조언을 듣고 수정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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