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2명
55% (122표)
2.7% (6표)
42.3% (94표)
티모, 날쌘 정찰병
Teemo, The Swift Scout
22
8
0
122/222
AD티모는 군대속으로.

- 애쿼빗(2012-11-20, 조회수: 1677228)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다시 뵙게 됬습니다.ㅋ
AP티모 상향됬다는 데 한판을 못해본 티모유저입니다 ㅋㅋ ( AD는 너프 sigh )

포킹제이스,렝가랑도 못싸워본게 참 아쉽네요 ㅎㅎㅎ
군대에서 TV로 가끔 대회방송을 보고 있는데 싸워보면 
참 재밌을 법한데 시기를 놓친기분이 들어 
개인적으로 약간 아쉽네요.ㅋ

벌써 시즌3라니 핳ㅎㅎㅎ핳ㅎ,ㅎ핳.ㅎㅎ 
패치되자마자 해보고 싶어 미치겠네요. (아이템개선이라 후훗ㅋ)

마오카이 나올 때 시작한 롤이 벌써 시즌3ㅎㅎㅎㅎ

그럼..이만.. 시즌4때 다시 만납시다...

2014년 5월 6일이 오기는 할련지 모르겠습니다.

ㅜㅈㅜ

p.s.1. 씨븨맥님께서 무슨 바람이 불어서 티모를... 이러시면 아니되옵...
난 끝났어 안될거야.ㅜ

p.s.2. 티모상향은 됬으니, 휴가 때만이라도 제 손 상향좀.
티모, 날쌘 정찰병
소환사 주문 점화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8 (+104) 2366 마나 267.2 (+25) 692.2
공격력 54 (+2.41) 95 공격 속도 0.687 (+3.38%) 1.082
5초당 체력회복 5.74 (+0.65) 16.79 5초당 마나회복 9.6 (+0.45) 17.25
방어력 24 (+4.95) 108.1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5,217 IP

개인적으로 티모를 위해 따로 준비한 룬세팅을 사용했으나 

그냥 원거리 범용룬을 사용하는 게 가장 무난하다 생각됩니다.

파란색 고정마방룬도 상당히 선호하는 편입니다. 

티모는 초반 우위를 차지하는 룬세팅이 가장 어올린다 생각됩니다.

다만 성장마방스텟이 없으므로 그 점을 고려해야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21/9/0을 사용합니다.


Ignite(점화)Heal(회복)가 아닌 Ignite(점화)Flash(점멸)일 경우 질긴 피부(Tough Skin)1개로 바꿔 찍어줍니다.

상대 탑라이너가 누군지 알 수 있는 랭크라면 강건함(Hardiness )나 저항력(Resistance )를 구분해서 찍을 수 있으나

노말 같은 경우 저항력(Resistance )를 찍어주는 편입니다.



상황에 따라 마스터리와 룬세팅을 다르게 하여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Garen(가렌),Nasus(나서스),Volibear(볼리베어),Yorick(요릭),Wukong(오공),Jarvan IV(자르반 4세) 같은 챔프의 경우 Flash(점멸)로 바꿔 사용하는 편입니다.

위장 (Camouflage)
티모가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고 1.5초 동안 서있으면 은신 상태로 전환됩니다.은신 상태가 풀리면 티모가 기습공격 효과를 받으며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40/60/80% (1/5/10/15레벨에 증가)만큼 증가합니다.

수풀안에서는 움직이는 도중에도 1.5초간 피격되지 않는다면 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실명 다트 (Blinding Dar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80/125/170/215/26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0/2.25/2.5/2.75/3초 동안 대상이 앞을 볼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680)
신속한 이동 (Move Quic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기본 지속 효과: 티모가 적 챔피언 또는 포탑에게 5초 동안 공격을 당하지 않았다면 이동 속도가 12/16/20/24/28% 증가합니다.

사용 시: 티모가 전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공격 당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맹독 다트 (Toxic Shot)
티모의 기본 공격이 명중 시 적을 중독시켜 14/25/36/47/58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매 초마다 6/12/18/24/3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량: 125%
유독성 함정 (Noxious Trap)
마나 소모: 75/55/35
재사용 대기시간: 0.25초
가지고 있던 버섯을 던져 적이 밟으면 폭발하는 함정을 만듭니다. 함정이 터지면 독이 퍼져 주변 적의 이동 속도가 30/40/50% 감소하고 4초 동안 200/325/4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둔화 효과는 시간이 흐를수록 감소합니다.

함정은 5분 동안 유지되며, 작동 준비를 마치고 은신할 때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 최대 3/4/5개의 함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함정 위에 또 함정을 던지면 튕겨서 최대 3/4/5 티모미터까지 간 다음 설치됩니다.

함정은 35/30/25초마다 재충전 됩니다. (사정거리: 600/750/900)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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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상대 라이너와 상대 정글러에 따라 Toxic Shot(맹독 다트)-Move Quick(신속한 이동)-Toxic Shot(맹독 다트)-Blinding Dart(실명 다트)-Toxic Shot(맹독 다트)-Noxious Trap(유독성 함정)로 시작하기도 합니다.
문도,리신같은 2렙갱킹 정글러를 상대로 Move Quick(신속한 이동)없이 살아남기란 하늘에 별따기.sigh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Renekton(레넥톤)Talon(탈론)Pantheon(판테온)Fiora(피오라) 같은 챔프인 경우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를 선호하는 편이고,

나머지 탑챔프들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스타트로 합니다.


위 5명의 챔프는 킬만 안내주면 날 쉽게 죽이지 못한다라는 마인드로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는 정말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 걸 권유합니다.

티모는 안티캐리라는 특성이 있는 챔프이다보니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맞출 500골드까지 딜을 뽑는 게 이익인 챔프이기 때문이죠.

제 공략에 Phantom Dancer(유령 무희)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같은 크리티컬계열 아이템을 쓰지 않는 이유는 티모의 순수데미지량이 낮고. 


탑AD케넨처럼 자기수비용 스킬이 특화된 챔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스타트해서 라인에 Sight Ward(시야 와드)하나를 꾸준히 유지하며 상대 챔프가 라인유지력 약캐라면 Doran's Blade(도란의 검)

아니라면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을 빠르게 가주는 편이나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이후 Phage(탐식의 망치)올리는 게 무난한 빌드이기도 합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Vampiric Scepter(흡혈의 낫)Madred's Razors(마드레드의 갈퀴손)에서 멈추고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을 가는 선택도 나쁘지 않으나 상대 정글러의 갱킹, 라인버섯확보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대 라이너가 마법방어력을 올리기 힘든 챔프인 경우 (Kennen(케넨),Vladimir(블라디미르) + 必부르탈 AD챔프들)에는 Malady(역병의 비수)도 효율적입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Malady(역병의 비수))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상황이 될 경우 아군의 조합에 따라 다르지만 서포터분이나 정글러분께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를 들어달라 부탁하고 Zeke's Herald(지크의 전령)을 가주는 편입니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에서 너무 흥할 경우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를 쿨하게 가는 편이고요.


Malady(역병의 비수)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둘다 들어주는 경우는 특이한 경우인데, Tryndamere(트린다미어),Garen(가렌) 과 같은 상대하기 쉬운 챔프이며 


필드상황을 휘어잡을 수 있다면 뽑아도 나쁘지 않다 생각됩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기동력의 장화같은 경우 최근들어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 아이템중 하나입니다. 마방은 올리나마나 안맞는게 중요한 챔프들을 상대할 때 많이 사용하며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Madred's Razors(마드레드의 갈퀴손)가 등장하는 타이밍에 라인을 밀어놓고 드래곤합류를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선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은 트롤이라고 보일 수 있으니 " 티모 한타기여도 낮다고 무시못하게 합류해줌 "이라 말하고 매 


드래곤 타이밍이나 미드견제 카정견제에 기여도를 높여주는 플레이를 보여줍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에 대한 내용도 많이 나오나 AD계수스킬이 없는 티모면서도 on-hit계열 스킬도 없으므로

요즘 탱커들은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가 더 효율적이라 생각됩니다. ( 딱히 상향해달라고 쓴거 아님 )


Maw of Malmortius(멜모셔스의 아귀) 실험해봤으나 공속이 안나와서 fail, Trinity Force(삼위일체) 흥할떄 꺼내면 매우 재밌습니다. 물론 흥할때만요. 


그리고 지면 신고받는거 아녀. 안될거야.


토끼티모스킨 쓰는 분들은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티모식 이니시에이팅을 보여줍시다. 


적 메이지의 궁극기+풀딜을 혼자 다 맞아줍시다 ㅠ 아니 쏘면 맞아야지 뭐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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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중인 AP티모 빌드 ( 미완성 )
>ㅈ<

최근들어 티모는 AP계수밖에 없으니 AP가 딜로스가 적을꺼야라고 생각하며 AP빌드에 대한 연구중입니다. 


AD티모 아니 AD계열론 절대 이길 수 없는 탑챔프들이 최근들어 늘어남으로써


유연하게 플레이 하기 위해 연구중인 내용입니다.


근데 100% 완성시킨 못했고, 많이 다듬어야할 부분이 있다 생각됩니다.


Yorick(요릭)같은 극하드견제챔프는 Regrowth Pendant(재생의 팬던트)Health Potion(체력 물약)스타트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Heart of Gold(황금의 심장)Kage's Lucky Pick(케이지의 행운)이후 운영을 하는 빌드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스타트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Doran's Blade(도란의 검)혹은Doran's Shield(도란의 방패)1개)-  Malady(역병의 비수)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혹은 빠른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에서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Malady(역병의 비수)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를 사용하는 이유는 평타를 쓸때마다 20~25정도의 회복을 가지는 데, 

평타-Blinding Dart(실명 다트)-평타 및 Noxious Trap(유독성 함정)플레이로 순싯간에 체력회복을 노려볼 수 있어 상대 챔프와의 체력교환에 우위를 차지하는 점 

+ 엑티브를 이용한 플레이 (Noxious Trap(유독성 함정)을 밟는 순간 넌 이미 죽어있다 식 )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도 팀에겐 매우 좋은 아이템중 하나니 팀조합에 고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도 티모에겐 완소 아이템이라 하지만 손에 잘 맞지 않은 관계로 빌드연구는 여기서 멈춰있는 상황입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를 가는게 좋으나 딜링면으로 좋으나 탑에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은 어떤 챔프든간에 너무 비싼 아이템인듯합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Abyssal Scepter(심연의 홀)같은 아이템도 티모에겐 좋은 아이템중 하나인듯하고요.


룬세팅은 기존에 있는 AD티모룬세팅을 사용하기도 하고 상대 탑라이너가 순수 마법데미지 딜링 챔프인 경우


최근 사용되고 있는 마관/성장ap/고정마방/고정ap룬을 사용합니다.


아직 100% 완전한 빌드가 아니기에 남은 시간에 이 빌드를 다듬어보려고 합니다.



챔프 상성 및 난이도는 별점식으로 표현했습니다. (★☆☆☆☆~★★★★★)


별이 다섯개에 가까울수록 카운터/상성/어렵다는 뜻이고, 


절대 쉽다/어렵다식으로 태클은 가급적이면 걸어주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모든 유저에겐 ELO 차이라는 게 존재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글쓴이는 티모가 무상성이라고 하는 약장수지만, 

공략하나만큼은 나름 현실적으로 쓰는 걸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참고로 (Q)(W)(E)(R)은 스킬 qwer이고, (P)는 패시브입니다.


빨간 글씨로 된 챔프들은 제가 현재 생각하고 있는 티모 카운터 챔프입니다. 

정글러가 뭉개놔도 티모에겐 안지는 챔프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쉔 같은 경우 필드강캐이므로 티모랑 다른 차원에서 놀기 시작하면 답이 없습니다. )


Garen(가렌) 가렌

( ★☆☆☆☆ )


Decisive Strike(결정타)(Q)스킬을 주의하시면서 Perseverance(인내심)(P)스킬이 발동되지 않게 견제를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종종 Flash(점멸)Decisive Strike(결정타)나 Ghost(유체화)Decisive Strike(결정타)이후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타이밍을 노리는 가렌유저분들이 많이 계시는 데, 

티모의 체력이 반정도 손실되었다면 이 점을 주의하셔야됩니다.

Decisive Strike(결정타)스킬을 사용하여 돌진할 경우 Move Quick(신속한 이동)스킬로 재빠르게 도망치다보면 

Decisive Strike(결정타)이속증가+데미지 효과가 풀리게 되고,신나게 때려주면 됩니다.


다만 과도한 견제로 라인조절에 실패할 경우 갱킹을 당할 수 있으니 그점을 주의하시고 부쉬를 조심합시다.



Galio(갈리오)갈리오

( ★★★☆☆ )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Q)짤과 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E)짤을 얼마나 맞는가? 피하는가에 따라 난이도가 ★☆☆☆☆~★★★★★로 바뀌는 챔프입니다.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Heart of Gold(황금의 심장)빌드를 갈 경우 과도한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Righteous Gust(정의의 돌풍)짤을 할수 없기에 견제를 하는 데 무리만 없으시면 하실만 하실겁니다.

다만,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로 시작할 경우 욕심이 많은 분들께서는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나 Meki Pendant(메키의 팬던트)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스타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과감하게 견제를 해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음 리콜에서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을 들고 오지 못하게 말입니다.

다만 서머너를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이렇게 들고 왔다면, 1:1에서 티모가 갱킹없이 죽는다는 건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Heart of Gold(황금의 심장)빌드를 하지 않고 바로 Cloth Armor(천 갑옷)Cloth Armor(천 갑옷)Chain Vest(쇠사슬 조끼)(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빌드를 가는 갈리오는 너무 후반만 바라보고 있으니,

초반부터 딜링을 뽑아내는 물리데미지계열이 아닌 Wit's End(마법사의 최후)Malady(역병의 비수)같은 식의 아이템이 효율을 발휘할겁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 ★★☆☆☆ )


티모입장이 아니여도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으로 스타트한다면 

상대 갱플랭크 유저분께서 Mana Potion(마나 물약)를 들고 오지 않는 이상, 체력포션이 먼저 떨어지는 경우는 드믈겁니다.

Grog Soaked Blade(럼주에 젖은 검)(P) 갱플랭크의 패시브같은 경우 Parrrley(혀어어어업상)(Q)에도 발동되는 (온히트)식이고 슬로우/초당데미지를 주기에

 Parrrley(혀어어어업상)(Q)이후 Raise Morale(사기진작)(E)로 이속증가하여 달라붙으려고 하는 플레이를 할 수도 있는 데, 

근접전은 티모가 Blinding Dart(실명 다트)(Q)가 있다고 해도 위험부담이 너무 크다고 생각됩니다.

( 갱플랭크의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W)스킬은 모든CC기를 해제하고, 체력을 올려주는 스킬이기 때문이죠. )

그리고 Cannon Barrage(포탄 세례)(R)스킬이 존재하고 있는 한 어떤 변수가 일어날지 모르는 챔프이니 만만히 보시면 안됩니다.

제보지만, 갱플랭크의 Parrrley(혀어어어업상)(Q스킬이 온히트지만 티모의 Blinding Dart(실명 다트)(Q)스킬로 무효화시킬수 없다고 하네요.


Nasus(나서스) 나서스

( ★★★☆☆ )


나서스정도는 쉬운편 아닌가요? 하시겠지만 별점 3개인 이유는 갱킹호응도,왕귀가 너무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나서스의 Wither(쇠약)(W)스킬의 경우, 군중제어기감소를 무시하고 적용되고,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대폭감소시킵니다.

그 뿐만 아니라 Fury of the Sands(사막의 분노)(R)이라는 스킬은 순싯간에 체력을 뻥튀기시키기 때문에 

자칫 잘못싸웠다간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Q)역관광을 당할 확률이 없지 않는듯 합니다.


다만 적팀의 정글러의 갱킹호응도가 낮은 경우, 상대하시는 데, 큰 무리만 아니시면 죽으실 염려는 없으실겁니다.

서머너가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인가 Ignite(점화)Ghost(유체화)인가에 따라 싸우는 방법은 현저히 틀려집니다.

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일 경우, 갱킹에 주의하며 나서스의 Siphoning Strike(흡수의 일격)(Q)스킬의 스택을 쌓는 행위를 최대한 견제해주시고,

Ignite(점화)Ghost(유체화)일 경우, 나서스의 Spirit Fire(영혼의 불길)(E)스킬에 얼마나 투자한지 유심히 관찰해주시고, 갱킹에 주의하며, 

Wither(쇠약)(W)를 걸기 위해 걸어들어오는 걸 잘 관찰하고 싸워야합니다. ( 롤은 관찰력이 중요한 게임입니다. )


상대법 TIP 1. 철저한 와딩후 극한의 푸쉬 극한의 견제 2. 절대 푸쉬하지 않고 나서스가 다가오게 만들기입니다.


나서스 프리파밍 = GG입니다.


Nautilus(노틸러스) 노틸러스

( ★★★★☆ )

노틸러스 같은 경우 주력딜인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P)는 적을 공격할 경우, 단일타겟에게 12초마다 물리데미지와 스네어1초를 줍니다.

다만 이 점을 역이용하면 초반데미지딜링은 Dredge Line(닻줄 견인)(Q)를 맞아야한다라는 조건이 나옵니다. 

그리고 노틸러스의 또하나의 주력딜스킬은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W)인데,  보호막 + 공격한 대상 주의에 데미지를 줍니다.


노틸러스에게 별점 4개를 준 이유는 위에 나서스와 마찬가지로 갱킹호응도가 강력한 챔프이며, ( 철저한 와딩필수 )

노틸러스가 AP로 갈 경우  Dredge Line(닻줄 견인)(Q 0.75),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W 0.4),Riptide(역조)(E 0.5) Depth Charge(폭뢰)(R 0.4 )라는 비교적 


안정적인 계수와 콤보연계가 가능한 챔프이기도 합니다. 상대하는 과정이 비교적 까다롭지만 

Dredge Line(닻줄 견인)(Q) 스킬만 주의한다면 거리가 좁아지는 경우는 Depth Charge(폭뢰)(R) 타이밍이나 Flash(점멸)타이밍정도 일겁니다.

Teleport(순간이동)를 들고 탑에 올 경우, 라인에서 제압하는 것이 중요하나 초반만의 힘으로


 제압할 수 있는 챔프가 아니오니 정글러의 도움을 요청해야합니다. ( 굽신굽신 )

Ignite(점화)Flash(점멸)를 들고 온 경우 진정한 승부의 시작입니다. 갈리오부분과 마찬가지로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Heart of Gold(황금의 심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로 빌드가 나뉘어지는 데,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Heart of Gold(황금의 심장)빌드는 프리하게 등장할 경우 거이 지고 시작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드래곤한타 성실하게 합류해주세요.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빌드는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데, 거이 티모가 이기고 시작하는 빌드입니다. ( Wit's End(마법사의 최후),Malady(역병의 비수)강추 )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빌드는 극견제를 하겠다는 건데, 그렇게 겁내실 필요 없습니다. 


노틸러스같은 챔프는 쿨타임감소가 가장 중요한챔프이지 마나가 부족한 챔프가 아니며, 


견제에 있어서 마나의존도가 높은 챔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빌드는 매우 매우 매우 매우 까다롭습니다. 정말 까다롭습니다.

 2골템보다는 후반운영이 안되나 싱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띄운거랑 똑같은 기분이 들 정도입니다.

 최대한 견제해서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를 막거나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를 띄우는 걸 최대한 견제해주시고, 타이밍을 잡아서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을 가줍니다.

한줄요약 : Depth Charge(폭뢰)두번만 버티면 절대 안집니다. naver (never)


Nunu(누누) 누누

( ★★★★★ )


아 형 매너좀요


Nidalee(니달리) 니달리


( ★★★☆☆ )

니달리 같은 경우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E)스킬에 붙어 있는 힐/공속을 이용한 체력교환플레이를 하려 할텐데,

전혀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Bushwhack((매복 덫 / 급습)(W),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Q)를 다맞고 싸우지 않는 이상, 니달리의 마나가 남아나질 않을겁니다.

니달리를 상대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타이밍은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R)쿠거 타이밍이고, 쿠거 변신후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Q)가 주력딜입니다.

티모의 Blinding Dart(실명 다트)(Q)로 Takedown(숨통 끊기/창 투척)(Q)를 막으세요. 라는 입롤은 쓰지 않겠습니다.


니달리를 상대할 때 주의할 타이밍 아래 3가지입니다.

1. 초반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E) 역관광

2. 6렙 Aspect Of The Cougar(쿠거의 상)(R) 타이밍

3. Sheen(광휘의 검)의 등장 타이밍입니다.


이 점만 주의하시면 맞딜에서도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겁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니달리가 체력 교환을 하면서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E)를 쓰고 달려올 때 Blinding Dart(실명 다트)(Q)를 써주면 1~2대정도를 회피하면서, 

니달리가 무리해서 견제할 경우 오히려 역으로 1~2대정도 때려줄 수 있습니다.

빠르게 Sheen(광휘의 검)을 띄우지 못하게, 초반 견제과 체력교환에 용이한 빌드를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 ★★★★☆ )

Apprehend(포획)(E)스킬을 맞을 경우, 흑백오브레전드의 시작입니다.


유저분들께선 쉽다 말씀드릴 수 있지만, 제 입장과 경험상으론 매우 까다로운 챔프이기도 합니다.

Apprehend(포획)(E)가 찍힌 이후, 라인전을 하실 땐, 반드시 이 법칙을 지켜줘야합니다. (티모)-(미니언)--(다리우스)


입롤은 최대한 적고 싶지 않지만, 적 다리우스보다 거리계산 + 연기를 잘하는 쪽이 이기는 쪽으로 기웁니다.

Apprehend(포획)(E)스킬로 끌려갈 때 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W)를 먼저 쓰는가? Decimate(학살)(Q)를 먼저 쓰는가?를 파악하시고 Blinding Dart(실명 다트)(Q)를 사용해주시고,

( 대다수 W가 먼저 나오는 듯 합니다. )

다리우스가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빌드 일 경우 매우매우매우매우 어렵습니다. 초반에 정글러 호출은 필수입니다.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빌드 일 경우 체력교환에 버티겠다는 것보단 와드값을 아끼겠다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돌아서 찔러달라합시다.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빌드는 좋다! 나도 남자다!하고 패기+짐념을 다해 싸워줍니다. 다른 빌드보다 이 빌드가 가장 수월할겁니다.


다리우스의 가장 큰 카운터는 정글럽니다. 정글형님 살려주세요. 굽신굽신.


Rumble(럼블) 럼블

( ★★★☆☆ )


이번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너프와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빌드 패치로 가장 많은 피해를 받은 럼블입니다.

그렇다 해도,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Electro-Harpoon (전기 작살)(E),Flamespitter (화염방사기)(Q) 콤보는 여전히 저의 영혼을 따스하게 태워버립니다.

갑자기,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스킬을 아끼고 Scrap Shield (고철 방패)(W)스킬을 쓰고 돌진해오면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Electro-Harpoon (전기 작살)(E) 혹은 갱킹 100%입니다.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R) 타이밍에 불위에서 뛰어노시는 건 위험하니 주의해주시고, 겉보기엔 지존 탱커지만,

 

사실은 물렁살이니 부쉬플레이,부쉬버섯플레이를 하시면서 최대한 견제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팁 : Electro-Harpoon (전기 작살)(E)로 파밍을 버리고 견제만 하고, Flamespitter (화염방사기)(Q)를 미니언에 마구 난사할 경우, 럼블충이구나 하시면 됩니다.


Renekton(레넥톤) 레넥톤

( ★★★★☆ )

악어 유저의 대표적인 견제 패턴입니다. 미니언에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E)돌진,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E)챔프,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W)머리뽀개고,Cull the Meek(양떼 도륙)(Q)돌아주고

나서스와 마찬가지로 Dominus(강신)스킬이 체력 뻥튀기라 역관광에 주의하셔야됩니다.


레넥톤과의 라인전 법칙은 이러합니다. (티모)---(미니언)(악어) 혹은 (티모)(미니언)---(악어)

Hexdrinker(주문포식자)빌드일 경우, 정말 힘들고 까다롭습니다.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빌드는 악어가 망헀다는 겁니다. 가성비가 좋다 해도 딜로 찍어누르는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Phage(탐식의 망치)빌드는 딜탱으로 가겠다는 겁니다.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빌드는 딜로 찍어 죽이겠다는 식인데, 적절한 방어아이템과 체력교환 라인조절이 관건입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빌드는 레넥톤 본인에겐 극딜이라고 생각하지만 방어아이템이 등장하면 무난한 편입니다.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의 등장 = 오 주여 내머리만은


Lee Sin(리 신) 리신

( ★★☆☆☆ )


별점을 낮게 준 이유는, 죽이기 어려울 뿐이지. 라인전이 어려운 챔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라인 리신같은 경우, 세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Q)선마,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W)선마,Tempest(폭풍 / 무력화)(E)선마 << 장난하나? << 퍽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Q) 선마는 나는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Q) 짱잘맞춘다는 뜻인데, 

미니언을 방패로 쓰는 플레이, 혹은 Move Quick(신속한 이동)로 현란하게 피해버리면 말짱도루묵입니다.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W) 선마같은 경우, (정tothe석ㅋ)엄청난 라인유지력과 체력교환 강캐로 바꿔줍니다.

티모가 Ignite(점화)가 있어도 놓칠경우도 있으니 데미지 계산은 착실하게 해줘야되고, 미니언 웨이브/와드여부는 필수입니다.

마찬가지로 리신의 주력딜은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Q)이기 때문에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Q)스킬을 주의하시는 게 좋으나 

리신 쪽 미니언을 이용한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W),Tempest(폭풍 / 무력화)(E),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Q) 콤보나, 

우리 쪽 미니언을 이용한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Q),Tempest(폭풍 / 무력화)(E),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W) 콤보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Tempest(폭풍 / 무력화)(E) 선마는 바로 위에 적은 리신 쪽 미니언을 이용한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W),Tempest(폭풍 / 무력화)(E),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Q) 콤보나, 

우리 쪽 미니언을 이용한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Q),Tempest(폭풍 / 무력화)(E),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W) 콤보를 최대한 살리면서 정면전에 강하오니


미니언과 거리는 필수아닌 필수입니다. 

탑리신은 대다수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같은 공격적인 아이템보단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를 우선순위로 하기때문에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를 뽑아주면 쓸만합니다.


 Riven(리븐)리븐 

( ★★★☆☆ )


탑라인 단골손님 리븐입니다. 

Broken Wings(부러진 날개)(Q),Ki Shout(기 폭발)(W),Valor(용맹)(E) 어떤스킬을 먼저 찍는가에 따라 라인 운영이 크게 달라지는 캐릭입니다. ( 리신과 동일 )

Broken Wings(부러진 날개)를 선으로 찍는건 Valor(용맹)Runic Blade(룬 검)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Runic Blade(룬 검)순이나 Valor(용맹)Ki Shout(기 폭발)Runic Blade(룬 검)Runic Blade(룬 검)Runic Blade(룬 검)콤보를 주의하시면 됩니다.

Ki Shout(기 폭발)(W)선마는 Runic Blade(룬 검)Runic Blade(룬 검)Runic Blade(룬 검)Ki Shout(기 폭발)Valor(용맹)식의 견제 짤짤이용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Valor(용맹)(E) 선마는 본인에게 받는 데미지를 커버하기 위해 ( 라인유지를 위해 ) 사용됩니다.


리븐을 상대할 때 주의사항 3가지

1. 1렙에 Broken Wings(부러진 날개)(Q)이후 Ki Shout(기 폭발)(W)를 찍는다 -> 적 정글러의 2렙갱 혹은 빠른 갱킹이 올 수 있습니다.

2.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등장 타이밍 -> 라인에서 진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3.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등장 타이밍 -> 필드전에서 이기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4. Guardian Angel(수호 천사)등장 타이밍 -> 안튼튼하겠지? 까불면 역관광.sigh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 혹은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를 갈 정도로 라인에서 신박나게 괴롭혀줘야됩니다.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 ★★★★★ )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이 등장하면 궁셔틀만해도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가 자동으로 등장하는 말.파이트입니다.

AP룬들고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맞춘뒤 Seismic Shard(지진의 파편)(Q) 짤을 하면 티모입장에선 답이 안나옵니다.


상대가 말파이트 픽이라면 티모는 가급적 안하는 쪽 혹은 미드라이너랑 위치를 바꾸는 게 가장 현명하다 생각합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 )


정글러의 실력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챔프입니다.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가 킬로 등장하는가? 파밍으로 등장하는가? 초당지급으로 등장하는가?는 정글러의 몫입니다.


이건 마치 니달리 vs 피오라와 똑같은 라인구도입니다. 킬을 먹고 시작한 라이너가 끝까지 유리해집니다.



Dr. Mundo(문도 박사) 문도

( ★★☆☆☆ )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만 조심하시면 된통 당할 일이 거이 없습니다.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을 빠르게 뽑아주면 문도는 멘붕합니다.

꾸준한 Sight Ward(시야 와드)은 필수이며, 라인을 밀기보다는 땅기는 쪽으로 운영하시면 훨씬 수월하실겁니다.


Volibear(볼리베어) 볼리베어

( ★★☆☆☆ )


새롭게 떠오르는 탑딜탱 볼리베어입니다.


상대법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 1300~1900 총 7분의 조언을 받았습니다 )


부쉬플레이를 하면 티모가 불리하다 ( 이건 어떤 탑챔프든 동일하다 생각했습니다. )


개인적으론 가렌상대법과 비슷하게 적었었습니다.


하지만 스킬이 평타기반위주라는 점을 추가하여 적도록 하겠습니다.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스킬에 대한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속 45%증가는 절대 낮은게 아니다. 

이속룬+마스터리세팅만 잘맞추면 Move Quick(신속한 이동)를 따라 잡는 데 문제가 없다.

근데 제가 실험해본결과 그런 세팅을 할 경우 티모를 죽일 딜이 Frenzy(광란)스킬 타이밍밖에 없다는 걸 발견했습니다.


9/21/0 (오펜스9가 없으면 딜차이가 심하다고 대다수의 분들이 조언해주셨습니다) 

Majestic Roar(우렁찬 포효)스킬을 주의하시면 크게 당하시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볼리베어 같은 경우 Frenzy(광란)Frenzy(광란)Frenzy(광란)3스택을 쌓은 뒤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Majestic Roar(우렁찬 포효)를 사용하여 접근한다 하셨는 데,

티모의 평타사거리 500과 (W)Move Quick(신속한 이동)를 이용하시면 가렌의 (Q)Decisive Strike(결정타)를 상대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가렌 (Q)Decisive Strike(결정타) 와는 이속증가 수치가 다르나 가렌이 무리해서 Decisive Strike(결정타)를 맞추려고 하는 빌드,세팅을 갈 경우

데미지가 대폭 줄어든다는 판단이 섯습니다. 볼리베어의 (R)Thunder Claws(천둥 발톱)타이밍에 블라인드를 넣으시면 Thunder Claws(천둥 발톱)스킬의 효과를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Frenzy(광란)3스택을 미리 쌓은 상태면 Frenzy(광란)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Majestic Roar(우렁찬 포효)Thunder Claws(천둥 발톱)Frenzy(광란)Frenzy(광란)Frenzy(광란)

 콤보를 쓰려고 하면 Thunder Claws(천둥 발톱)Frenzy(광란)Frenzy(광란)Frenzy(광란)에서 블라인드를 넣고 싸우시면 크게 무리는 없으실거라 생각됩니다.

볼리베어의 킬타이밍은 Frenzy(광란)3렙타이밍과 Thunder Claws(천둥 발톱)+Frenzy(광란)3~4렙타이밍이후 티모가 탐식의 망치 혹은 얼어붙은 망치를 들고 


라인전을 상대하신다면 훨신 수월해진다 생각됩니다. 볼리베어는 라인 유지력을 키우는 방법이 매우 어려운 챔프이자 푸쉬도 궁극기가 없으면 힘들기에 Noxious Trap(유독성 함정)로 부쉬장악을 해주시면 라인전에 우위를 차지하시리라 생각됩니다.

Toxic Shot(맹독 다트)Move Quick(신속한 이동)Toxic Shot(맹독 다트)Blinding Dart(실명 다트)Toxic Shot(맹독 다트)Noxious Trap(유독성 함정)이후Toxic Shot(맹독 다트)>Move Quick(신속한 이동)>Blinding Dart(실명 다트)순으로 선마스터하시면 될듯합니다. 서머너는 Ignite(점화)Flash(점멸)필수

제보에 의하면 볼리베어의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Q스킬은 블라인드효과를 받지 않는다고 하네요.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

( ★★★★☆ )


대표적인 탑AP 블라디미르입니다.

블라디미르도 마찬가지로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가 등장하는 배경에서 승패가 많이 갈리는 챔프입니다. ( ≒ 모데 )


혼자서도 초반에 체력교환을 잘하는 편이고, ( 여기서 교환만해선 절대 안되고 미니언 먹는 것도 방해해야됩니다. )


적 정글러는 반드시 블라디미르를 키워주게 됩니다. 그 타이밍에서 미스로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 앞날이 깜깜해집니다.


적의 갱킹을 최대한 주의하면서, 아군정글러의 호출. 그리고 블라디와의 골드격차. 


이 세가지 배경을 얼마나 잘 다루는가가 라인전의 승리라 할 만큼 상당히 힘들고 따라로운 챔프입니다.


TIP : 고정마방룬을 사용해주시고 마방올리는 것보단 흡혈(라인유지력)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Poppy(뽀삐) 뽀삐

( ★★☆☆☆ )


대표적인 빌드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Ninja Tabi(닌자의 신발)(or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Trinity Force(삼위일체)인데 Sheen(광휘의 검)을 곱게 띄워주지 않는 게 티모의 정ㅋ석ㅋ입니다.


Shen(쉔) 쉔

( ★★☆☆☆ )


라인전 시작전 주의 하셔야할 부분

1. AP쉔인가? 2. 서머너가 뭔가? 3. 적 정글러가 뭔가? 입니다.


AP쉔을 주의해야하는 이유는 초반 짤짤이와 피교환에선 쉔이 우위를 가지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서머너스펠이 뭔가 봐야하는 이유는 이그저스트일 경우 티모가 힘들거나 피곤해질수 있습니다. 텔포면 프리윈

적 정글러가 뭔지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쉔의 Shadow Dash(그림자 돌진)(E) 타운트스킬과 정글러와의 호흡이 상상초월이기 때문입니다.

쉔을 상대하실 땐 Sight Ward(시야 와드)이 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하드푸쉬와 타워 혹은 챔프견제위주로 라인전을 이끌어나갑니다.

쉔이 Teleport(순간이동)도 아닌데 서툴게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써서 날라가는 걸 막을 수 있고, 날라간다면 타워라는 


이익을 취할 것인가? 합류를 할 것인가라는 선택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타워견제를 하나도 해놓지 않고 쉔이 날라가버리면 드래곤까지 뺏기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쉔은 성장마방스텟이 없는 탱커면서도, 마법저항력을 올리는 아이템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Guardian Angel(수호 천사)Wit's End(마법사의 최후)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정도인데, 

라인 쉔같은 경우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이나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지향하기 때문에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을 빠르게 갈 수 있다면, 가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Shyvana(쉬바나) 쉬바나

( ★★☆☆☆ )

Burnout(연소)스킬을 난무하는 순간 라인이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는 걸 보여줍니다.

적 정글러가 Lee Sin(리 신)Riven(리븐)Dr. Mundo(문도 박사)에 Smite(강타)Exhaust(탈진)일 경우, 초반부터 무리해서 라인을 먹거나 견제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쉬바나가 성장하는 걸 두려워하실 필요없습니다. 쉬바나의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과 티모의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차이를 보여주면 됩니다.


Xin Zhao(신 짜오)  신짜오

( ★★★★☆ )


이번 리메이크로 만들라는 짜장은 안만들고 더블킬 트리플킬 쿼드라킬 펜타킬을 만들고 있는 떠오르는 탑챔프입니다.

Three Talon Strike(삼조격)(Q) 잊쪼겐 니쪼겐 싼쪼겐을 정통으로 맞으면 하면 현존하는 탑챔프는 짜장화된다 합니다.

Battle Cry(전투의 외침)(W)스킬 같은 경우, 스킬레벨을 투자하지않으면 3타당 26~50회복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즉 탑짜오의 스킬찍는 패턴은 Three Talon Strike(삼조격)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Battle Cry(전투의 외침)Three Talon Strike(삼조격)Three Talon Strike(삼조격)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순이 대다수입니다.

다만 Battle Cry(전투의 외침)를 빠르게 투자하고 체력교환을 시도하는 짜오라면 매우 까다로운 상대가 될듯합니다.

신짜오같은 경우 Three Talon Strike(삼조격)스킬을 두번이상 돌려야만이 킬이 나오는 챔프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짜오의 빌드에 따라 많이 달라지는 데,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빌드일 경우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같은 무난한 아이템이 좋고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빌드의 짜오일경우 20-20-50(더늘을수도있어요)-20-20이라는 막강한 회복력을 가지고 있으나 

데미지 딜링부분이 조금 약해지는 상황이라 유리하시다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Vampiric Scepter(흡혈의 낫)Phage(탐식의 망치)

같은 무난한 빌드이후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을 빨리 꺼내주시고 조금 불리하시다면 

Chain Vest(쇠사슬 조끼)계열 아이템을 하나 장만하시는 게 다이브 방지용으로 좋습니다.

 티모의 Noxious Trap(유독성 함정)스킬로 라인 장악을 잘해주시면 짜오입장에선 조마심이 나올겁니다.

그리고 짜오같은 경우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Three Talon Strike(삼조격)나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Battle Cry(전투의 외침)Three Talon Strike(삼조격)식으로 달려드는 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Blinding Dart(실명 다트)스킬을 어느 타이밍에 쓰는게 가장 이익인가 입니다.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만 쓰는 타이밍에 Blinding Dart(실명 다트)를 쓴다면 티모입장에서 손해입니다. 

물론 짜오가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스킬을 쓰고 Three Talon Strike(삼조격)를 안쓴다는건 돌진기가 없어서 티모견제가 힘들어지는건 마찬가지고요.

Three Talon Strike(삼조격)스킬을 발동하는 빛을 보고 Blinding Dart(실명 다트)를 써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

짜오가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스킬을 쓰고 달려들면 Noxious Trap(유독성 함정)를 깔아줍니다. 기분이 매우 좋다고 말해줄껍니다.


Singed(신지드) 싱드

(★☆☆☆☆)

선탬이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인가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인가로 나뉘는 데,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빌드 같은 경우 패기있는 싱드유저가 종종 있습니다.

그 패기를 그냥 조용히 죽여주면 됩니다.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빌드는 초장 씨를 말려줍니다.


초반에 견제가 너무 잘먹히고 재밌다해도 지나치게 견제하시면 안됩니다. 

싱드가 4렙타이밍에 Mega Adhesive(초강력 접착제)(W)Fling(던져넘기기)(E)스킬과 정글러와 힘을 합치면 킬을 내주게 될 수 있고,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혹은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가 자유롭게 등장하게 되는 데, 그러면 티모가 킬하기 더욱 어려워 집니다.

신지드 유저분들 같은 경우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빌드,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같은 빌드를 하는 데, 있어서 Chain Vest(쇠사슬 조끼)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를 둘다 가는 일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단일 로아 빌드 뿐이고 나머진 인벤토리가 부족해서 Chain Vest(쇠사슬 조끼) 나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를 포기하게 되는 데,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를 포기할 것 같으면

즉, 아군 메이지가 못크고 원딜이 잘클 경우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을 가는 게, 가성비론 가장 좋습니다. ( 폭주방지용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도 필수 )


Akali(아칼리) 아카리

(★★☆☆☆)


그녀는 좋은 Twin Disciplines(양면의 수련)(P) 쌍패 +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Q) + 평타였습니다.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W)을 사용할 경우 그 지역 주변으로 안가주면 되고,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E)도 거리를 안좁혀주면 되고,

Shadow Dance(그림자 춤)(R)이 찍힐 무렵 티모도 Noxious Trap(유독성 함정)(R)이 찍힐 타이밍이라 Shadow Dance(그림자 춤)(R)쓰고 날라오면  Noxious Trap(유독성 함정)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W)깔면 그위에 Noxious Trap(유독성 함정).

주의사항 :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이 등장하면 티모입장에서 조금 많이 힘들어짐. 미아콜은 필수. 유리하면 핑와보단 오라클드세욤ㅋ


Wukong(오공)우콩

( ★★★★☆ )


우콩에게 평점을 높게 준 이유는 티모에게 있어서 모든면이 다 어려운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E)라는 돌진기, Decoy(분신술)(W)라는 생존기/급습기, Crushing Blow(파쇄격)(Q)라는 평타강화 + 방어력 30%감소

우콩의 Cyclone(회전격)(R)은 한타종결이라 불립니다. ( 11렙 2렙궁이후부터 이야기지만 )

못하는 경우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E)스킬로 라인조절을 실패해서 지나치게 푸쉬하는 경우가 많아 디나이형식의 플레이를 하면 되나.

잘하는 경우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E)스킬로 라인조절만 할 뿐만 아니라 Nimbus Strike(근두운 급습)(E)Crushing Blow(파쇄격)(Q)Decoy(분신술)(W) 견제도 잘하는 편입니다.

그뿐만아니라 Ignite(점화)+Cyclone(회전격)(R) 데미지 계산을 잘하는 유저인 경우. 상대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적 정글러에게서 최대한 갱킹을 안당하면서 아군 정글러가 심안을 가지고 있어야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고,


쉔과 같이 라인에 묶어두게 하는 플레이를 할 수 있어야만 이길 수 있는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차마 Crushing Blow(파쇄격)(Q)를 킬 때 Blinding Dart(실명 다트)(Q)를 쓰라는 입롤은 양심에 찔려서 못하겠습니다.


Olaf(올라프) 올라프

( ★★☆☆☆ )

올라프 같은 경우 체력이 낮아질수록 공속이 빨라지는 Berserker Rage(광전사의 분노)(P) 패시브와 Undertow(역류)(Q) 슬로우/재활용 도끼

Vicious Strikes(광포한 공격)(W) 체력에 비례하여 공격력/흡혈,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E) 머리 뽀개기 Ragnarok(라그나로크)(R) 군중제어기면역 + 방어력증가라는 

정말 훌륭한 스킬들이 많으나. Undertow(역류)를 맞추지 못하면, 티모입장에선 웃음이 절로 나올겁니다.

가끔 티모상대로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빌드를 가는 패기있는 올라프 유저가 있는 데, 멘탈과 육신을 분리해주면 됩니다.

올라프의 대표적인 콤보는 Ghost(유체화)Undertow(역류)Ignite(점화)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인데,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가 없다면 도끼한번만 피해도 싹 날라갑니다.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빌드를 선택했다면 올라프는 수비적으로 운영하는 것이고,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가 떳을 때 티모가 가성비에서 밀린다면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쿨타임마다 머리가 뽀개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라프와의 맞다이를 할 경우 Ragnarok(라그나로크)(R)와 Reckless Swing(무모한 강타)(E) 쿨타임,지속시간을 고려해서 싸워야됩니다.

티모의 Blinding Dart(실명 다트)가 평타기반 챔프에게 잠시나마 무적일지 몰라도 해제해버리거나 머리를 뽀개버리면 답이 없습니다.


Yorick(요릭) 요릭

( ★★★ )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든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빌드건 간 볼것도 없이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을 가줍니다. ( 조금 힘드시면 Doran's Blade(도란의 검)을 들어도 좋으나 랜턴이 뜨면 달라집니다 )

요릭의 경우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스킬로 라인을 유지하는 데, Madred's Razors(마드레드의 갈퀴손)만 떠도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유령을 집중제거해주시면 요릭이 슬퍼할겁니다.

요릭의 Omen of Famine(기근의 징조),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는 마법데미지고  Omen of War(전쟁의 징조)는 물리데미지기 때문에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이후 무난하게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가주면 되겠습니다.

극초반엔 싸울 의무가 없고 요릭이 Omen of Pestilence(역병의 징조)(W) 슬로우를 쓰고 Omen of War(전쟁의 징조)(E)를 때리러 온다고 해서 반겨줄 이유도 없습니다.


요릭은 그팀의 원거리 딜러가 망하면 같이 망하는 챔프이므로, 드래곤 한타합류를 잘해주고 원딜을 파괴하면 됩니다.


Udyr(우디르) 우디르

( ★★★☆☆ )


3가지 타입으로 구분하겠습니다.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선마,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선마,Tiger Stance(호랑이 태세)선마

Turtle Stance(거북이 태세)선마 같은 경우, 운영을 택한 것입니다. 티모입장에선 가장 힘든 라인이 될것입니다.

Tiger Stance(호랑이 태세)선마 같은 경우, 운영보단 라인견제를 택한 것입니다. Bear Stance(곰 태세)를 사용할 경우 Move Quick(신속한 이동)로 재빠르게 도망치길바랍니다.

Phoenix Stance(불사조 태세)선마 같은 경우, 라인을 포기한겁니다. 밀어주면 감사하다고 땡겨서 파밍파밍파밍하시면 됩니다.


Warwick(워윅) 워윅

( ★★☆☆☆ )


쉔과 마찬가지도 하드하게 견제하여 라인에 묶어두게 하는 쪽을 권장합니다.

Hunters Call(사냥 본능)(W)스킬 때문에 무리해서 근접전을 해줄 필요까지 없습니다.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R) 타이밍이 오기전에 반드시 Hungering Strike(갈망의 일격)(Q)로 티모의 체력을 갉아보려 시도할텐데, 

그 타이밍에  거리를 두고 견제하시면 됩니다.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R) 쿨이 왔는 데, Hungering Strike(갈망의 일격)(Q) 견제가 없다면 와딩을 꾸준히 해줍니다.

흥하셨다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맞춰서 워윅은 정글은 참 좋은 데, 탑은 별로다라 표현해줍니다.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 ★★★☆☆ )


영원한 맞수 이렐리아입니다.

Heart of Gold(황금의 심장)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는 곱게 잘근잘근 견제해줍니다.

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는 생각보다 딜링이 많이 나오는 빌드가 아니라 크게 걱정하실 필요없습니다.

이제 문제가 등장합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가 무난하게 등장할 경우 = 근접 맞교환은 자살행위입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라인에서 진게 아니라 필드에서 질겁니다. 상대 이렐이Wit's End(마법사의 최후)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띄우기 전에 Wit's End(마법사의 최후)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은 들고 있어야합니다.

참고로 라인전은 절대 밀어선 안됩니다. Bladesurge(칼날 쇄도)(Q)스킬떄문에 막타를 놓치거나 하지 않는 케릭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Hiten Style(비천어검류)(W) 쿨타임에 주의하셔야 되고, 미니언을 이용한 Bladesurge(칼날 쇄도)(Q)Hiten Style(비천어검류)(W)Bladesurge(칼날 쇄도)(Q)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E) 

짤짤이도 주의하셔야됩니다.Hiten Style(비천어검류)(W)를 킨상태에서 평타와 Transcendent Blades(초월의 검)(R)스킬을 미니언+챔프에게 쏠 경우 


체력회복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역관광에 주의하셔야됩니다. 

그리고 2렙에 Bladesurge(칼날 쇄도)(Q)Equilibrium Strike(균형의 일격)(E)를 찍었을 경우 적 정글러가 갱킹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 자르반

( ★★★★★ )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자르반입니다.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E)-Dragon Strike(용의 일격)(Q)-Martial Cadence(전장의 군가)(P)패시브평짤을 잘하거나 Golden Aegis(황금빛 방패)(W)슬로우를 이용한 견제를 잘하는 자르반같은 경우,

티모가 빛구경하기 힘들 뿐더러, Cataclysm(대격변)(R)스킬마다 Flash(점멸)를 허비하거나 죽음을 맞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을 쓰려는 움직임이 보이면 반드시 무빙을 하셔야되고,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콤보시 직선상 판정도 있기 때문에 대각선위주로 도망치시는 걸 권장합니다. 그리고 Cataclysm(대격변)스킬을 쓸 때 타워 안쪽으로 Flash(점멸)쓰시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 다이브됨 )

평소엔 누굴 만나든 가급적이면 Ignite(점화)Heal(회복)을 쓰는 편이지만 자르반만큼은 Ignite(점화)Flash(점멸)나 Exhaust(탈진)Flash(점멸)쪽을 추천해드립니다.


Jax(잭스) 잭스

( ★★★★☆ )


잭스를 상대할 때, 유의할 점은


1.Counter Strike(반격)(e)Leap Strike(도약 공격)(q)Empower(무기 강화)(w)Relentless Assault(달인의 저력)(r) = 일명 쿵쿵따 견제

2. 미니언 웨이브 / 와드여부 ( Leap Strike(도약 공격)로 생존 )

3. Sheen(광휘의 검),Trinity Force(삼위일체),Nashor's Tooth(내셔의 이빨)같은 핵심아이템 등장 타이밍입니다.


잭스 같은 경우 1렙에 Leap Strike(도약 공격) 2렙에 Counter Strike(반격)를 찍어도 상당히 아픈데 Empower(무기 강화)3렙타이밍에 딜은 상식을 초월합니다.

그래서 티모로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를 택하는 쪽인데, 적 정글러의 갱킹에 너무 취약하다는 게 문제점이고,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가지고 시작하자니 리쉬가 아쉽고 커버가 아쉬운 상황입니다.

체력교환을 못하는 잭스인 경우 빠른 Sheen(광휘의 검)을 상대하는 데, 어려움이 없으나 체력교환 및 부쉬플레이까지 잘하는 잭스는 상대하기가 보통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하지만 별점 5개를 줄 챔프는 아닙니다. 근래 Empower(무기 강화)(W) 너프가 핵심이 되었죠.

차마 입에 담지 못할 Empower(무기 강화)(W)를 사용할 때 Blinding Dart(실명 다트)(Q)를 사용하라는 입롤을 하진 않겠습니다.

 다만 Noxious Trap(유독성 함정)(R)을 이용한 팁을 추후 적어드리겠습니다. 


잭스 같은 경우 라인 유지력을 키우는 것보단 딜링을 뽑는 게 정답입니다.


Cho'Gath(초가스) 초가스

( ★★★☆☆ )

일단 최종목표는 Madred's Bloodrazor(마드레드의 피갈퀴손)으로 바라봅니다


AP룬인가 아닌가에 대한 여부를 체크하신 뒤, 라인전을 하시면 되는 데.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W)를 맞는 건 사정거리때문에 어쩔 수 없으나 Rupture(파열)(Q)거리를 줄 경우,Move Quick(신속한 이동)(W)를 발동시킨 뒤 맞도록 합니다.

초가스 같은 경우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스킬을 조절하지 못하는 유저분들이 라인 푸쉬를 많이 하는 편이라 라인을 땅기는 식의 플레이를 하시는 걸 권장하고, Rupture(파열)(Q)스킬 안맞기 + 꾸준한 Sight Ward(시야 와드)만이 정답입니다. 우리의 최종목적은 녹장이기 때문입니다.


Kennen(케넨) 케넨

( ★★☆☆☆ )


서머너가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Ignite(점화)Flash(점멸)인지에 따라, AD인가 AP인가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챔프입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일 경우 정글러의 갱킹만 주의한다면 1:1에서 티모가 킬을 내주는 경우는 드믈꺼라 생각됩니다.

다만 Ignite(점화)Flash(점멸)는 예외입니다. 케넨이 적극적으로 나온다면, 미니언을 방패삼아 견제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어느 분 약인지 모르겠지만 종종 방어룬을 안끼고 오는 케넨이 종종 있습니다. 가볍게 제압해주시고,


라인에 가급적이면 묶어두는 게 좋습니다. 솔직히 공략에 쓰기에 좀 그런 멘트지만 


케넨에게 1:1 궁맞고 죽으면 어쩔 수 없다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궁 한방에 드래곤이 먹힐 한타가 일어날 지도 모르는 일이고, 바론이 먹힐 한타가 일어날지 모르는 일이니까요.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를 프리하게 띄워주지 말고 최대한 견제의 끝을 보여줘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사게 끔 만듭시다.

절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나올때까지 방치하지 않습니다.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도 마찬가지.


Kayle(케일) 카일

( ★★★★☆ )


새롭게 떠오르는 탑챔프 카일입니다. ( 케일이라고 태클걸수 있겠지만 전 이게 더 편합니다. )


모든 스킬을 다 주의해야하는 챔프입니다. 

Reckoning(징벌)(Q)에 붙은 슬로우와 꾀높은 데미지,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W)에 붙어 있는 이속증가와 소소한 힐량,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E) 깡딜,Intervention(중재)(R) 무적


Reckoning(징벌)(Q) 선마를 한 카일일 경우 이기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E) 선마한 카일인 경우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E)지속시간을 외워두는 게 중요합니다. ( 지속시간 10초 )


개인적으로 저는 5초정도 빼놓고 맞딜을 신청합니다.

Intervention(중재)(R)스킬이 있을 경우 트린과 똑같은 원리로 궁이 끝나갈 무렵에 Ignite(점화)을 써줘야됩니다.

카일이 딜탬을 간다면 맞딜보다는 딜탱식으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Intervention(중재)(R) 무적을 버텨야하는 경우도 있어서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

( ★☆☆☆☆ )

간편하게 적겠습니다. Spinning Slash(회전 베기)(E)쓸 때 Blinding Dart(실명 다트)(Q),Noxious Trap(유독성 함정)(E),평타Toxic Shot(맹독 다트)평타Toxic Shot(맹독 다트)

 Undying Rage(불사의 분노)(R)쓸 때, Blinding Dart(실명 다트)(Q),평타Toxic Shot(맹독 다트) 도망치면 Ignite(점화)

Mocking Shout(조롱의 외침)(W)를 쓸 때 통수보여줄 필요없으니까 그냥 무시하면 되고요.


적당한 물리방어아이템을 섞어가면서 꿈을 펼치시면 됩니다.


Pantheon(판테온) 판테온

( ★★★☆☆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파밍보살 포션보살 유통보살 기간보살

Ninja Tabi(닌자의 신발)Wriggle's Lantern(리글의 랜턴)Chain Vest(쇠사슬 조끼)


Fiora(피오라) 피오라

( ★★★★☆ )

판테온처럼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들고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을 외우는 방법도 있고,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스타트를 하셔도 좋습니다만, Lunge(찌르기)(Q)Lunge(찌르기)(Q) 콤보를 주의하셔야 됩니다.


킬만 안내주면 비등비등하게 진행되지만, 킬을 내주는 순간 피오라에게 뼈와 살이 분리되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Blade Waltz(검의 왈츠)(R)쓸 때 Blinding Dart(실명 다트)(Q) 쓰면 이론상으로 온히트니까 궁극기 발동안되는거 아닐까?하고 타이밍연구중입니다.


Fizz(피즈) 피즈

( ★★★☆☆ )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Q)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W)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E)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R) 어떤 스킬이라도 맞았다간 티모입장에선 치명타나 다름 없습니다.


다만 피즈와의 라인전엔 하나 규칙이 있는 데, (티모)--(미니언)(피즈)일 경우 피즈가 달려들기 좋은 타이밍입니다.


즉 (티모)-(미니언)--(피즈) 같은 라인대치상황을 만드시면 조금 수월하실 겁니다. 

그리고 Blinding Dart(실명 다트)보단 Move Quick(신속한 이동)를 2렙에 투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피즈의 본격딜은 3렙부터 시작되고,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가 쿨일 경우 피즈의 딜링이 반감된 것이나 마찬가지니 그점을 노리시는 게 좋습니다. 피즈가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E),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E)로 현란하게 움직이면 그 주변 자리는 가급적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2번만 피하면 흐콰, 못피하신다면 물고기사료로 환생합니다. ㅠㅈㅜ



Swain(스웨인)을 적지 않은 이유는 부동진Nevermove(부동진) 적중률에 따라 호불호가 지나칠정도로 많이 나며 Torment(고통)Decrepify(노쇠화)콤보를 쓰는 유저가 있는 반면에 Nevermove(부동진)를 맞추지 않으면 절대 쓰지 않는 유저가 있기도 하고 Chalice of Harmony(조화의 성배)빌드도 있으나 Doran's Ring(도란의 반지)빌드도 있고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빌드 


도 있는 데 상황마다 모든 플레이 스타일이 모두 달라지기 때문에 경험을 바탕으로 싸우라는 식의 입롤 밖엔 드릴 수 없기에  적지 않았습니다. Jayce(제이스)도 나온지 얼마 안된 챔프라 250%사용하는 유저를 만나보질 못했습니다. 


그래서 elo차이과 실력차이 수준차이가 심각하다는 부분때문에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종종 댓글로 올라오던 탑Blitzcrank(블리츠크랭크),탑Shaco(샤코) 같은 경우 무슨 약을 했는지 약성분을 조사하다 


시간소모가 너무 많아질듯하여 추가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8월 7일 이후 이 공략은 1년 9개월간. 업데이트와 제 답글이 달리지 않을 듯합니다.


101마리 중 탑에 올 가능성이 높은 챔프들을 생각나는 대로 경험대로 적어봤으나 

벨런스패치,리메이크,신챔프의 등장으로 어떻게 뒤집힐진 저로썬 알 방법이 없고 추가하지도 못할겁니다.


8월 1,2,3,4는 가족과 휴가를 다녀올 계획이고 시간이 된다면 마지막 인사를 드릴 계획입니다.


제가 이 공략을 욕을 먹어가면서 적은 이유는 물론 약속이라는 가장 중요하며 큰 의미도 있지만, 

시즌1 ( 말이 시즌1이지 시즌1 후반 ) 부터 시작하고 지금도 즐기고 저의 상징이 된 챔프가 Teemo이며,


아발론온라인의 몰락으로 방황하던 제가 이 리그오브레전드 LOL을 시작하게 만든 계기도 

당시 미드티모 미러매치를 하던 어느 한 아프리카TV BJ분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시작하게 되어

지금까지 이어져왔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나쁜 챔프여도 그 챔프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장점 그런게 너무 좋았습니다.


롤 경력 1년 반차. 플레티넘은 달아보진 못했고 저보다 더 위에 계시던 심지어 플래티넘도 찍었던 티모스승분들께서 

개인적인 사정으로 접으시거나 접속이 뜸해지는 바람에 저에 대한 인식이 늘어난듯합니다. 


저는 아직 미숙합니다. 공략을 쓰기에 너무 말솜씨도 경험이 부족합니다. 1년 전이나 지금이나 맨날 신챔프가 등장하면 

그 챔프 스킬정보엔 관심도 없고 맨몸으로 찢겨보고 챔프를 연구하여 언젠가는 그 챔프를 찢어보겠다하며 하면서 

그 챔프를 이겨보려고 수십 아니 백몇가지의 아이템을 모두 만져볼 수 있는 챔프며, 한계는 느끼지만 보이지 않는.

라인전에서 보이고 느끼는 숨막히는 머리싸움,


심리전 인식이 나쁜 챔프로 얼마나 해낼수 있을까?에 대한 기대감


이 모든 것에 있어 저에게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도 있었지만, 행복한 추억의 순간을 많이 안겨준 챔프인듯합니다.


그리고 지금의 제가 있게 만들어준 챔프이기도 하고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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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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