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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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8 (+104) | 2366 | 마나 | 267.2 (+25) | 692.2 |
공격력 | 54 (+2.41) | 95 | 공격 속도 | 0.687 (+3.38%) | 1.082 |
5초당 체력회복 | 5.74 (+0.65) | 16.79 | 5초당 마나회복 | 9.6 (+0.45) | 17.25 |
방어력 | 24 (+4.95) | 108.1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00.0 | 500.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공격력 +2.25x3
- 공격력+15.3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마스터리는 21/9/0을 사용합니다.
가 아닌 일 경우 1개로 바꿔 찍어줍니다.
상대 탑라이너가 누군지 알 수 있는 랭크라면 나 를 구분해서 찍을 수 있으나
노말 같은 경우 를 찍어주는 편입니다.
상황에 따라 마스터리와 룬세팅을 다르게 하여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수풀안에서는 움직이는 도중에도 1.5초간 피격되지 않는다면 은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동해도 풀리지 않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사용 시: 티모가 전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2배가 됩니다. 이 효과는 공격 당해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량: 125%
재사용 대기시간: 0.25초
함정은 5분 동안 유지되며, 작동 준비를 마치고 은신할 때까지 1초가 소요됩니다. 최대 3/4/5개의 함정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함정 위에 또 함정을 던지면 튕겨서 최대 3/4/5 티모미터까지 간 다음 설치됩니다.
함정은 35/30/25초마다 재충전 됩니다. (사정거리: 600/75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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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챔프인 경우 를 선호하는 편이고,
나머지 탑챔프들은 /스타트로 합니다.
위 5명의 챔프는 킬만 안내주면 날 쉽게 죽이지 못한다라는 마인드로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는 정말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 걸 권유합니다.
티모는 안티캐리라는 특성이 있는 챔프이다보니 를 맞출 500골드까지 딜을 뽑는 게 이익인 챔프이기 때문이죠.
제 공략에 나같은 크리티컬계열 아이템을 쓰지 않는 이유는 티모의 순수데미지량이 낮고.
탑AD케넨처럼 자기수비용 스킬이 특화된 챔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스타트해서 라인에 하나를 꾸준히 유지하며 상대 챔프가 라인유지력 약캐라면
아니라면 을 빠르게 가주는 편이나 이후 올리는 게 무난한 빌드이기도 합니다.
에서 멈추고 을 가는 선택도 나쁘지 않으나 상대 정글러의 갱킹, 라인버섯확보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대 라이너가 마법방어력을 올리기 힘든 챔프인 경우 (, + 必부르탈 AD챔프들)에는 도 효율적입니다.
()상황이 될 경우 아군의 조합에 따라 다르지만 서포터분이나 정글러분께
, 를 들어달라 부탁하고 을 가주는 편입니다. 에서 너무 흥할 경우 를 쿨하게 가는 편이고요.
를 둘다 들어주는 경우는 특이한 경우인데, , 과 같은 상대하기 쉬운 챔프이며
필드상황을 휘어잡을 수 있다면 뽑아도 나쁘지 않다 생각됩니다.
기동력의 장화같은 경우 최근들어 꾸준히 사용하고 있는 아이템중 하나입니다. 마방은 올리나마나 안맞는게 중요한 챔프들을 상대할 때 많이 사용하며 ,가 등장하는 타이밍에 라인을 밀어놓고 드래곤합류를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선은 트롤이라고 보일 수 있으니 " 티모 한타기여도 낮다고 무시못하게 합류해줌 "이라 말하고 매
드래곤 타이밍이나 미드견제 카정견제에 기여도를 높여주는 플레이를 보여줍니다.
에 대한 내용도 많이 나오나 AD계수스킬이 없는 티모면서도 on-hit계열 스킬도 없으므로
요즘 탱커들은 가 더 효율적이라 생각됩니다. ( 딱히 상향해달라고 쓴거 아님 )
실험해봤으나 공속이 안나와서 fail, 흥할떄 꺼내면 매우 재밌습니다. 물론 흥할때만요.
그리고 지면 신고받는거 아녀. 안될거야.
토끼티모스킨 쓰는 분들은 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티모식 이니시에이팅을 보여줍시다.
적 메이지의 궁극기+풀딜을 혼자 다 맞아줍시다 ㅠ 아니 쏘면 맞아야지 뭐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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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들어 티모는 AP계수밖에 없으니 AP가 딜로스가 적을꺼야라고 생각하며 AP빌드에 대한 연구중입니다.
AD티모 아니 AD계열론 절대 이길 수 없는 탑챔프들이 최근들어 늘어남으로써
유연하게 플레이 하기 위해 연구중인 내용입니다.
근데 100% 완성시킨 못했고, 많이 다듬어야할 부분이 있다 생각됩니다.
같은 극하드견제챔프는 스타트로 이후 운영을 하는 빌드와
스타트 - (혹은1개)- - (혹은 빠른 ,() -
(에서나 ) - = ?
를 사용하는 이유는 평타를 쓸때마다 20~25정도의 회복을 가지는 데,
평타--평타 및 플레이로 순싯간에 체력회복을 노려볼 수 있어 상대 챔프와의 체력교환에 우위를 차지하는 점
+ 엑티브를 이용한 플레이 (을 밟는 순간 넌 이미 죽어있다 식 )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 팀에겐 매우 좋은 아이템중 하나니 팀조합에 고려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도 티모에겐 완소 아이템이라 하지만 손에 잘 맞지 않은 관계로 빌드연구는 여기서 멈춰있는 상황입니다.
- 를 가는게 좋으나 딜링면으로 좋으나 탑에서 은 어떤 챔프든간에 너무 비싼 아이템인듯합니다.
,같은 아이템도 티모에겐 좋은 아이템중 하나인듯하고요.
룬세팅은 기존에 있는 AD티모룬세팅을 사용하기도 하고 상대 탑라이너가 순수 마법데미지 딜링 챔프인 경우
최근 사용되고 있는 마관/성장ap/고정마방/고정ap룬을 사용합니다.
아직 100% 완전한 빌드가 아니기에 남은 시간에 이 빌드를 다듬어보려고 합니다.
챔프 상성 및 난이도는 별점식으로 표현했습니다. (★☆☆☆☆~★★★★★)
별이 다섯개에 가까울수록 카운터/상성/어렵다는 뜻이고,
절대 쉽다/어렵다식으로 태클은 가급적이면 걸어주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 모든 유저에겐 ELO 차이라는 게 존재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
글쓴이는 티모가 무상성이라고 하는 약장수지만,
공략하나만큼은 나름 현실적으로 쓰는 걸 좋아하는 스타일입니다.
참고로 (Q)(W)(E)(R)은 스킬 qwer이고, (P)는 패시브입니다.
빨간 글씨로 된 챔프들은 제가 현재 생각하고 있는 티모 카운터 챔프입니다.
정글러가 뭉개놔도 티모에겐 안지는 챔프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 쉔 같은 경우 필드강캐이므로 티모랑 다른 차원에서 놀기 시작하면 답이 없습니다. )
가렌
( ★☆☆☆☆ )
(Q)스킬을 주의하시면서 (P)스킬이 발동되지 않게 견제를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종종 나 이후 타이밍을 노리는 가렌유저분들이 많이 계시는 데,
티모의 체력이 반정도 손실되었다면 이 점을 주의하셔야됩니다.
스킬을 사용하여 돌진할 경우 스킬로 재빠르게 도망치다보면
이속증가+데미지 효과가 풀리게 되고,신나게 때려주면 됩니다.
다만 과도한 견제로 라인조절에 실패할 경우 갱킹을 당할 수 있으니 그점을 주의하시고 부쉬를 조심합시다.
갈리오
( ★★★☆☆ )
(Q)짤과 (E)짤을 얼마나 맞는가? 피하는가에 따라 난이도가 ★☆☆☆☆~★★★★★로 바뀌는 챔프입니다.
빌드를 갈 경우 과도한 짤을 할수 없기에 견제를 하는 데 무리만 없으시면 하실만 하실겁니다.
다만, 로 시작할 경우 욕심이 많은 분들께서는 나 스타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과감하게 견제를 해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음 리콜에서 을 들고 오지 못하게 말입니다.
다만 서머너를 이렇게 들고 왔다면, 1:1에서 티모가 갱킹없이 죽는다는 건 생각하고 싶지 않습니다.
빌드를 하지 않고 바로 () 빌드를 가는 갈리오는 너무 후반만 바라보고 있으니,
초반부터 딜링을 뽑아내는 물리데미지계열이 아닌 나같은 식의 아이템이 효율을 발휘할겁니다.
갱플랭크
( ★★☆☆☆ )
티모입장이 아니여도 으로 스타트한다면
상대 갱플랭크 유저분께서 를 들고 오지 않는 이상, 체력포션이 먼저 떨어지는 경우는 드믈겁니다.
(P) 갱플랭크의 패시브같은 경우 (Q)에도 발동되는 (온히트)식이고 슬로우/초당데미지를 주기에
(Q)이후 (E)로 이속증가하여 달라붙으려고 하는 플레이를 할 수도 있는 데,
근접전은 티모가 (Q)가 있다고 해도 위험부담이 너무 크다고 생각됩니다.
( 갱플랭크의 (W)스킬은 모든CC기를 해제하고, 체력을 올려주는 스킬이기 때문이죠. )
그리고 (R)스킬이 존재하고 있는 한 어떤 변수가 일어날지 모르는 챔프이니 만만히 보시면 안됩니다.
제보지만, 갱플랭크의 (Q스킬이 온히트지만 티모의 (Q)스킬로 무효화시킬수 없다고 하네요.
나서스
( ★★★☆☆ )
나서스정도는 쉬운편 아닌가요? 하시겠지만 별점 3개인 이유는 갱킹호응도,왕귀가 너무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나서스의 (W)스킬의 경우, 군중제어기감소를 무시하고 적용되고, 공격속도와 이동속도를 대폭감소시킵니다.
그 뿐만 아니라 (R)이라는 스킬은 순싯간에 체력을 뻥튀기시키기 때문에
자칫 잘못싸웠다간 (Q)역관광을 당할 확률이 없지 않는듯 합니다.
다만 적팀의 정글러의 갱킹호응도가 낮은 경우, 상대하시는 데, 큰 무리만 아니시면 죽으실 염려는 없으실겁니다.
서머너가 인가 인가에 따라 싸우는 방법은 현저히 틀려집니다.
일 경우, 갱킹에 주의하며 나서스의 (Q)스킬의 스택을 쌓는 행위를 최대한 견제해주시고,
일 경우, 나서스의 (E)스킬에 얼마나 투자한지 유심히 관찰해주시고, 갱킹에 주의하며,
(W)를 걸기 위해 걸어들어오는 걸 잘 관찰하고 싸워야합니다. ( 롤은 관찰력이 중요한 게임입니다. )
상대법 TIP 1. 철저한 와딩후 극한의 푸쉬 극한의 견제 2. 절대 푸쉬하지 않고 나서스가 다가오게 만들기입니다.
나서스 프리파밍 = GG입니다.
노틸러스
( ★★★★☆ )
노틸러스 같은 경우 주력딜인 (P)는 적을 공격할 경우, 단일타겟에게 12초마다 물리데미지와 스네어1초를 줍니다.
다만 이 점을 역이용하면 초반데미지딜링은 (Q)를 맞아야한다라는 조건이 나옵니다.
그리고 노틸러스의 또하나의 주력딜스킬은 (W)인데, 보호막 + 공격한 대상 주의에 데미지를 줍니다.
노틸러스에게 별점 4개를 준 이유는 위에 나서스와 마찬가지로 갱킹호응도가 강력한 챔프이며, ( 철저한 와딩필수 )
노틸러스가 AP로 갈 경우 (Q 0.75),(W 0.4),(E 0.5) (R 0.4 )라는 비교적
안정적인 계수와 콤보연계가 가능한 챔프이기도 합니다. 상대하는 과정이 비교적 까다롭지만
(Q) 스킬만 주의한다면 거리가 좁아지는 경우는 (R) 타이밍이나 타이밍정도 일겁니다.
를 들고 탑에 올 경우, 라인에서 제압하는 것이 중요하나 초반만의 힘으로
제압할 수 있는 챔프가 아니오니 정글러의 도움을 요청해야합니다. ( 굽신굽신 )
를 들고 온 경우 진정한 승부의 시작입니다. 갈리오부분과 마찬가지로
,,,로 빌드가 나뉘어지는 데,
빌드는 프리하게 등장할 경우 거이 지고 시작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드래곤한타 성실하게 합류해주세요.
빌드는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데, 거이 티모가 이기고 시작하는 빌드입니다. ( ,강추 )
빌드는 극견제를 하겠다는 건데, 그렇게 겁내실 필요 없습니다.
노틸러스같은 챔프는 쿨타임감소가 가장 중요한챔프이지 마나가 부족한 챔프가 아니며,
견제에 있어서 마나의존도가 높은 챔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빌드는 매우 매우 매우 매우 까다롭습니다. 정말 까다롭습니다.
2골템보다는 후반운영이 안되나 싱드 띄운거랑 똑같은 기분이 들 정도입니다.
최대한 견제해서 를 막거나 를 띄우는 걸 최대한 견제해주시고, 타이밍을 잡아서 을 가줍니다.
한줄요약 : 두번만 버티면 절대 안집니다. naver (never)
누누
( ★★★★★ )
아 형 매너좀요
니달리
( ★★★☆☆ )
니달리 같은 경우 (E)스킬에 붙어 있는 힐/공속을 이용한 체력교환플레이를 하려 할텐데,
전혀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W),(Q)를 다맞고 싸우지 않는 이상, 니달리의 마나가 남아나질 않을겁니다.
니달리를 상대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타이밍은 (R)쿠거 타이밍이고, 쿠거 변신후 (Q)가 주력딜입니다.
티모의 (Q)로 (Q)를 막으세요. 라는 입롤은 쓰지 않겠습니다.
니달리를 상대할 때 주의할 타이밍 아래 3가지입니다.
1. 초반 (E) 역관광
2. 6렙 (R) 타이밍
3. 의 등장 타이밍입니다.
이 점만 주의하시면 맞딜에서도 절대 굴복하지 않을 겁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니달리가 체력 교환을 하면서 (E)를 쓰고 달려올 때 (Q)를 써주면 1~2대정도를 회피하면서,
니달리가 무리해서 견제할 경우 오히려 역으로 1~2대정도 때려줄 수 있습니다.
빠르게 을 띄우지 못하게, 초반 견제과 체력교환에 용이한 빌드를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리우스
( ★★★★☆ )
(E)스킬을 맞을 경우, 흑백오브레전드의 시작입니다.
유저분들께선 쉽다 말씀드릴 수 있지만, 제 입장과 경험상으론 매우 까다로운 챔프이기도 합니다.
(E)가 찍힌 이후, 라인전을 하실 땐, 반드시 이 법칙을 지켜줘야합니다. (티모)-(미니언)--(다리우스)
입롤은 최대한 적고 싶지 않지만, 적 다리우스보다 거리계산 + 연기를 잘하는 쪽이 이기는 쪽으로 기웁니다.
(E)스킬로 끌려갈 때 (W)를 먼저 쓰는가? (Q)를 먼저 쓰는가?를 파악하시고 (Q)를 사용해주시고,
( 대다수 W가 먼저 나오는 듯 합니다. )
다리우스가 빌드 일 경우 매우매우매우매우 어렵습니다. 초반에 정글러 호출은 필수입니다.
빌드 일 경우 체력교환에 버티겠다는 것보단 와드값을 아끼겠다는 의미에 가깝습니다. 돌아서 찔러달라합시다.
빌드는 좋다! 나도 남자다!하고 패기+짐념을 다해 싸워줍니다. 다른 빌드보다 이 빌드가 가장 수월할겁니다.
다리우스의 가장 큰 카운터는 정글럽니다. 정글형님 살려주세요. 굽신굽신.
럼블
( ★★★☆☆ )
이번 너프와 빌드 패치로 가장 많은 피해를 받은 럼블입니다.
그렇다 해도, (E),(E),(Q) 콤보는 여전히 저의 영혼을 따스하게 태워버립니다.
갑자기, (E)스킬을 아끼고 (W)스킬을 쓰고 돌진해오면 (E),(E) 혹은 갱킹 100%입니다.
(R) 타이밍에 불위에서 뛰어노시는 건 위험하니 주의해주시고, 겉보기엔 지존 탱커지만,
사실은 물렁살이니 부쉬플레이,부쉬버섯플레이를 하시면서 최대한 견제 견제해주시면 됩니다.
팁 : (E)로 파밍을 버리고 견제만 하고, (Q)를 미니언에 마구 난사할 경우, 럼블충이구나 하시면 됩니다.
레넥톤
( ★★★★☆ )
악어 유저의 대표적인 견제 패턴입니다. 미니언에 (E)돌진,(E)챔프,(W)머리뽀개고,(Q)돌아주고
나서스와 마찬가지로 스킬이 체력 뻥튀기라 역관광에 주의하셔야됩니다.
레넥톤과의 라인전 법칙은 이러합니다. (티모)---(미니언)(악어) 혹은 (티모)(미니언)---(악어)
빌드일 경우, 정말 힘들고 까다롭습니다.
빌드는 악어가 망헀다는 겁니다. 가성비가 좋다 해도 딜로 찍어누르는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빌드는 딜탱으로 가겠다는 겁니다.
빌드는 딜로 찍어 죽이겠다는 식인데, 적절한 방어아이템과 체력교환 라인조절이 관건입니다.
빌드는 레넥톤 본인에겐 극딜이라고 생각하지만 방어아이템이 등장하면 무난한 편입니다.
의 등장 = 오 주여 내머리만은
리신
( ★★☆☆☆ )
별점을 낮게 준 이유는, 죽이기 어려울 뿐이지. 라인전이 어려운 챔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라인 리신같은 경우, 세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Q)선마,(W)선마,(E)선마 << 장난하나? << 퍽
(Q) 선마는 나는 (Q) 짱잘맞춘다는 뜻인데,
미니언을 방패로 쓰는 플레이, 혹은 로 현란하게 피해버리면 말짱도루묵입니다.
(W) 선마같은 경우, (정tothe석ㅋ)엄청난 라인유지력과 체력교환 강캐로 바꿔줍니다.
티모가 가 있어도 놓칠경우도 있으니 데미지 계산은 착실하게 해줘야되고, 미니언 웨이브/와드여부는 필수입니다.
마찬가지로 리신의 주력딜은 (Q)이기 때문에 (Q)스킬을 주의하시는 게 좋으나
리신 쪽 미니언을 이용한 (W),(E),(Q) 콤보나,
우리 쪽 미니언을 이용한 (Q),(E),(W) 콤보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E) 선마는 바로 위에 적은 리신 쪽 미니언을 이용한 (W),(E),(Q) 콤보나,
우리 쪽 미니언을 이용한 (Q),(E),(W) 콤보를 최대한 살리면서 정면전에 강하오니
미니언과 거리는 필수아닌 필수입니다.
탑리신은 대다수 같은 공격적인 아이템보단 ,를 우선순위로 하기때문에 를 뽑아주면 쓸만합니다.
리븐
( ★★★☆☆ )
탑라인 단골손님 리븐입니다.
(Q),(W),(E) 어떤스킬을 먼저 찍는가에 따라 라인 운영이 크게 달라지는 캐릭입니다. ( 리신과 동일 )
를 선으로 찍는건 순이나 콤보를 주의하시면 됩니다.
(W)선마는 식의 견제 짤짤이용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E) 선마는 본인에게 받는 데미지를 커버하기 위해 ( 라인유지를 위해 ) 사용됩니다.
리븐을 상대할 때 주의사항 3가지
1. 1렙에 (Q)이후 (W)를 찍는다 -> 적 정글러의 2렙갱 혹은 빠른 갱킹이 올 수 있습니다.
2. 등장 타이밍 -> 라인에서 진거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3. 등장 타이밍 -> 필드전에서 이기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4. 등장 타이밍 -> 안튼튼하겠지? 까불면 역관광.sigh
혹은 , 를 갈 정도로 라인에서 신박나게 괴롭혀줘야됩니다.
말파이트
( ★★★★★ )
이 등장하면 궁셔틀만해도 가 자동으로 등장하는 말.파이트입니다.
AP룬들고 맞춘뒤 (Q) 짤을 하면 티모입장에선 답이 안나옵니다.
상대가 말파이트 픽이라면 티모는 가급적 안하는 쪽 혹은 미드라이너랑 위치를 바꾸는 게 가장 현명하다 생각합니다.
모데카이저
(★★★☆☆ )
정글러의 실력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챔프입니다.
가 킬로 등장하는가? 파밍으로 등장하는가? 초당지급으로 등장하는가?는 정글러의 몫입니다.
이건 마치 니달리 vs 피오라와 똑같은 라인구도입니다. 킬을 먹고 시작한 라이너가 끝까지 유리해집니다.
문도
( ★★☆☆☆ )
만 조심하시면 된통 당할 일이 거이 없습니다.
을 빠르게 뽑아주면 문도는 멘붕합니다.
꾸준한 은 필수이며, 라인을 밀기보다는 땅기는 쪽으로 운영하시면 훨씬 수월하실겁니다.
볼리베어
( ★★☆☆☆ )
새롭게 떠오르는 탑딜탱 볼리베어입니다.
상대법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습니다. ( 1300~1900 총 7분의 조언을 받았습니다 )
부쉬플레이를 하면 티모가 불리하다 ( 이건 어떤 탑챔프든 동일하다 생각했습니다. )
개인적으론 가렌상대법과 비슷하게 적었었습니다.
하지만 스킬이 평타기반위주라는 점을 추가하여 적도록 하겠습니다.
스킬에 대한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속 45%증가는 절대 낮은게 아니다.
이속룬+마스터리세팅만 잘맞추면 를 따라 잡는 데 문제가 없다.
근데 제가 실험해본결과 그런 세팅을 할 경우 티모를 죽일 딜이 스킬 타이밍밖에 없다는 걸 발견했습니다.
9/21/0 (오펜스9가 없으면 딜차이가 심하다고 대다수의 분들이 조언해주셨습니다)
스킬을 주의하시면 크게 당하시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볼리베어 같은 경우 3스택을 쌓은 뒤 를 사용하여 접근한다 하셨는 데,
티모의 평타사거리 500과 (W)를 이용하시면 가렌의 (Q)를 상대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가렌 (Q) 와는 이속증가 수치가 다르나 가렌이 무리해서 를 맞추려고 하는 빌드,세팅을 갈 경우
데미지가 대폭 줄어든다는 판단이 섯습니다. 볼리베어의 (R)타이밍에 블라인드를 넣으시면 스킬의 효과를 무효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3스택을 미리 쌓은 상태면 스킬을 사용할 수 있고,
콤보를 쓰려고 하면 에서 블라인드를 넣고 싸우시면 크게 무리는 없으실거라 생각됩니다.
볼리베어의 킬타이밍은 3렙타이밍과 +3~4렙타이밍이후 티모가 탐식의 망치 혹은 얼어붙은 망치를 들고
라인전을 상대하신다면 훨신 수월해진다 생각됩니다. 볼리베어는 라인 유지력을 키우는 방법이 매우 어려운 챔프이자 푸쉬도 궁극기가 없으면 힘들기에 로 부쉬장악을 해주시면 라인전에 우위를 차지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이후>>순으로 선마스터하시면 될듯합니다. 서머너는 필수
제보에 의하면 볼리베어의 Q스킬은 블라인드효과를 받지 않는다고 하네요.
블라디
( ★★★★☆ )
대표적인 탑AP 블라디미르입니다.
블라디미르도 마찬가지로 가 등장하는 배경에서 승패가 많이 갈리는 챔프입니다. ( ≒ 모데 )
혼자서도 초반에 체력교환을 잘하는 편이고, ( 여기서 교환만해선 절대 안되고 미니언 먹는 것도 방해해야됩니다. )
적 정글러는 반드시 블라디미르를 키워주게 됩니다. 그 타이밍에서 미스로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 앞날이 깜깜해집니다.
적의 갱킹을 최대한 주의하면서, 아군정글러의 호출. 그리고 블라디와의 골드격차.
이 세가지 배경을 얼마나 잘 다루는가가 라인전의 승리라 할 만큼 상당히 힘들고 따라로운 챔프입니다.
TIP : 고정마방룬을 사용해주시고 마방올리는 것보단 흡혈(라인유지력)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뽀삐
( ★★☆☆☆ )
대표적인 빌드 ,(or)인데 을 곱게 띄워주지 않는 게 티모의 정ㅋ석ㅋ입니다.
쉔
( ★★☆☆☆ )
라인전 시작전 주의 하셔야할 부분
1. AP쉔인가? 2. 서머너가 뭔가? 3. 적 정글러가 뭔가? 입니다.
AP쉔을 주의해야하는 이유는 초반 짤짤이와 피교환에선 쉔이 우위를 가지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서머너스펠이 뭔가 봐야하는 이유는 이그저스트일 경우 티모가 힘들거나 피곤해질수 있습니다. 텔포면 프리윈
적 정글러가 뭔지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쉔의 (E) 타운트스킬과 정글러와의 호흡이 상상초월이기 때문입니다.
쉔을 상대하실 땐 이 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하드푸쉬와 타워 혹은 챔프견제위주로 라인전을 이끌어나갑니다.
쉔이 도 아닌데 서툴게 을 써서 날라가는 걸 막을 수 있고, 날라간다면 타워라는
이익을 취할 것인가? 합류를 할 것인가라는 선택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타워견제를 하나도 해놓지 않고 쉔이 날라가버리면 드래곤까지 뺏기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
쉔은 성장마방스텟이 없는 탱커면서도, 마법저항력을 올리는 아이템이 정도인데,
라인 쉔같은 경우 이나 을 지향하기 때문에 을 빠르게 갈 수 있다면, 가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쉬바나
( ★★☆☆☆ )
스킬을 난무하는 순간 라인이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는 걸 보여줍니다.
적 정글러가 나나에 일 경우, 초반부터 무리해서 라인을 먹거나 견제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쉬바나가 성장하는 걸 두려워하실 필요없습니다. 쉬바나의 과 티모의 차이를 보여주면 됩니다.
신짜오
( ★★★★☆ )
이번 리메이크로 만들라는 짜장은 안만들고 더블킬 트리플킬 쿼드라킬 펜타킬을 만들고 있는 떠오르는 탑챔프입니다.
(Q) 잊쪼겐 니쪼겐 싼쪼겐을 정통으로 맞으면 하면 현존하는 탑챔프는 짜장화된다 합니다.
(W)스킬 같은 경우, 스킬레벨을 투자하지않으면 3타당 26~50회복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즉 탑짜오의 스킬찍는 패턴은 순이 대다수입니다.
다만 를 빠르게 투자하고 체력교환을 시도하는 짜오라면 매우 까다로운 상대가 될듯합니다.
신짜오같은 경우 스킬을 두번이상 돌려야만이 킬이 나오는 챔프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짜오의 빌드에 따라 많이 달라지는 데, 빌드일 경우 같은 무난한 아이템이 좋고
빌드의 짜오일경우 20-20-50(더늘을수도있어요)-20-20이라는 막강한 회복력을 가지고 있으나
데미지 딜링부분이 조금 약해지는 상황이라 유리하시다면
같은 무난한 빌드이후 을 빨리 꺼내주시고 조금 불리하시다면
계열 아이템을 하나 장만하시는 게 다이브 방지용으로 좋습니다.
티모의 스킬로 라인 장악을 잘해주시면 짜오입장에선 조마심이 나올겁니다.
그리고 짜오같은 경우 나 식으로 달려드는 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스킬을 어느 타이밍에 쓰는게 가장 이익인가 입니다.
만 쓰는 타이밍에 를 쓴다면 티모입장에서 손해입니다.
물론 짜오가 스킬을 쓰고 를 안쓴다는건 돌진기가 없어서 티모견제가 힘들어지는건 마찬가지고요.
스킬을 발동하는 빛을 보고 를 써도 절대 늦지 않습니다.
짜오가 스킬을 쓰고 달려들면 를 깔아줍니다. 기분이 매우 좋다고 말해줄껍니다.
싱드
(★☆☆☆☆)
선탬이 인가 인가로 나뉘는 데, 빌드 같은 경우 패기있는 싱드유저가 종종 있습니다.
그 패기를 그냥 조용히 죽여주면 됩니다. 빌드는 초장 씨를 말려줍니다.
초반에 견제가 너무 잘먹히고 재밌다해도 지나치게 견제하시면 안됩니다.
싱드가 4렙타이밍에 (W)(E)스킬과 정글러와 힘을 합치면 킬을 내주게 될 수 있고,
혹은 가 자유롭게 등장하게 되는 데, 그러면 티모가 킬하기 더욱 어려워 집니다.
신지드 유저분들 같은 경우 빌드,같은 빌드를 하는 데, 있어서 를 둘다 가는 일은
단일 로아 빌드 뿐이고 나머진 인벤토리가 부족해서 나를 포기하게 되는 데, 를 포기할 것 같으면
즉, 아군 메이지가 못크고 원딜이 잘클 경우 을 가는 게, 가성비론 가장 좋습니다. ( 폭주방지용 도 필수 )
아카리
(★★☆☆☆)
그녀는 좋은 (P) 쌍패 + (Q) + 평타였습니다.
(W)을 사용할 경우 그 지역 주변으로 안가주면 되고,(E)도 거리를 안좁혀주면 되고,
(R)이 찍힐 무렵 티모도 (R)이 찍힐 타이밍이라 (R)쓰고 날라오면 , (W)깔면 그위에 .
주의사항 : 이 등장하면 티모입장에서 조금 많이 힘들어짐. 미아콜은 필수. 유리하면 핑와보단 오라클드세욤ㅋ
우콩
( ★★★★☆ )
우콩에게 평점을 높게 준 이유는 티모에게 있어서 모든면이 다 어려운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E)라는 돌진기, (W)라는 생존기/급습기, (Q)라는 평타강화 + 방어력 30%감소
우콩의 (R)은 한타종결이라 불립니다. ( 11렙 2렙궁이후부터 이야기지만 )
못하는 경우 (E)스킬로 라인조절을 실패해서 지나치게 푸쉬하는 경우가 많아 디나이형식의 플레이를 하면 되나.
잘하는 경우 (E)스킬로 라인조절만 할 뿐만 아니라 (E)(Q)(W) 견제도 잘하는 편입니다.
그뿐만아니라 +(R) 데미지 계산을 잘하는 유저인 경우. 상대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적 정글러에게서 최대한 갱킹을 안당하면서 아군 정글러가 심안을 가지고 있어야 라인전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고,
쉔과 같이 라인에 묶어두게 하는 플레이를 할 수 있어야만 이길 수 있는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차마 (Q)를 킬 때 (Q)를 쓰라는 입롤은 양심에 찔려서 못하겠습니다.
올라프
( ★★☆☆☆ )
올라프 같은 경우 체력이 낮아질수록 공속이 빨라지는 (P) 패시브와 (Q) 슬로우/재활용 도끼
(W) 체력에 비례하여 공격력/흡혈, (E) 머리 뽀개기 (R) 군중제어기면역 + 방어력증가라는
정말 훌륭한 스킬들이 많으나. 를 맞추지 못하면, 티모입장에선 웃음이 절로 나올겁니다.
가끔 티모상대로 빌드를 가는 패기있는 올라프 유저가 있는 데, 멘탈과 육신을 분리해주면 됩니다.
올라프의 대표적인 콤보는 인데, 가 없다면 도끼한번만 피해도 싹 날라갑니다.
빌드를 선택했다면 올라프는 수비적으로 운영하는 것이고, 가 떳을 때 티모가 가성비에서 밀린다면
쿨타임마다 머리가 뽀개질수 있습니다.
그리고 올라프와의 맞다이를 할 경우 (R)와 (E) 쿨타임,지속시간을 고려해서 싸워야됩니다.
티모의 가 평타기반 챔프에게 잠시나마 무적일지 몰라도 해제해버리거나 머리를 뽀개버리면 답이 없습니다.
요릭
( ★★★★★ )
든 빌드건 간 볼것도 없이 을 가줍니다. ( 조금 힘드시면 을 들어도 좋으나 랜턴이 뜨면 달라집니다 )
요릭의 경우 스킬로 라인을 유지하는 데, 만 떠도 유령을 집중제거해주시면 요릭이 슬퍼할겁니다.
요릭의 ,는 마법데미지고 는 물리데미지기 때문에 이후 무난하게 를 가주면 되겠습니다.
극초반엔 싸울 의무가 없고 요릭이 (W) 슬로우를 쓰고 (E)를 때리러 온다고 해서 반겨줄 이유도 없습니다.
요릭은 그팀의 원거리 딜러가 망하면 같이 망하는 챔프이므로, 드래곤 한타합류를 잘해주고 원딜을 파괴하면 됩니다.
우디르
( ★★★☆☆ )
3가지 타입으로 구분하겠습니다.
선마,선마,선마
선마 같은 경우, 운영을 택한 것입니다. 티모입장에선 가장 힘든 라인이 될것입니다.
선마 같은 경우, 운영보단 라인견제를 택한 것입니다. 를 사용할 경우 로 재빠르게 도망치길바랍니다.
선마 같은 경우, 라인을 포기한겁니다. 밀어주면 감사하다고 땡겨서 파밍파밍파밍하시면 됩니다.
워윅
( ★★☆☆☆ )
쉔과 마찬가지도 하드하게 견제하여 라인에 묶어두게 하는 쪽을 권장합니다.
(W)스킬 때문에 무리해서 근접전을 해줄 필요까지 없습니다.
(R) 타이밍이 오기전에 반드시 (Q)로 티모의 체력을 갉아보려 시도할텐데,
그 타이밍에 거리를 두고 견제하시면 됩니다. (R) 쿨이 왔는 데, (Q) 견제가 없다면 와딩을 꾸준히 해줍니다.
흥하셨다면 를 맞춰서 워윅은 정글은 참 좋은 데, 탑은 별로다라 표현해줍니다.
이렐리아
( ★★★☆☆ )
영원한 맞수 이렐리아입니다.
는 곱게 잘근잘근 견제해줍니다.
는 생각보다 딜링이 많이 나오는 빌드가 아니라 크게 걱정하실 필요없습니다.
이제 문제가 등장합니다. 가 무난하게 등장할 경우 = 근접 맞교환은 자살행위입니다.
라인에서 진게 아니라 필드에서 질겁니다. 상대 이렐이를 띄우기 전에 은 들고 있어야합니다.
참고로 라인전은 절대 밀어선 안됩니다. (Q)스킬떄문에 막타를 놓치거나 하지 않는 케릭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W) 쿨타임에 주의하셔야 되고, 미니언을 이용한 (Q)(W)(Q)(E)
짤짤이도 주의하셔야됩니다.(W)를 킨상태에서 평타와 (R)스킬을 미니언+챔프에게 쏠 경우
체력회복량이 상당하기 때문에 역관광에 주의하셔야됩니다.
그리고 2렙에 (Q)(E)를 찍었을 경우 적 정글러가 갱킹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자르반
( ★★★★★ )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자르반입니다.
(E)-(Q)-(P)패시브평짤을 잘하거나 (W)슬로우를 이용한 견제를 잘하는 자르반같은 경우,
티모가 빛구경하기 힘들 뿐더러, (R)스킬마다 를 허비하거나 죽음을 맞이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을 쓰려는 움직임이 보이면 반드시 무빙을 하셔야되고, 콤보시 직선상 판정도 있기 때문에 대각선위주로 도망치시는 걸 권장합니다. 그리고 스킬을 쓸 때 타워 안쪽으로 쓰시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 다이브됨 )
평소엔 누굴 만나든 가급적이면 을 쓰는 편이지만 자르반만큼은 나 쪽을 추천해드립니다.
잭스
( ★★★★☆ )
잭스를 상대할 때, 유의할 점은
1.(e)(q)(w)(r) = 일명 쿵쿵따 견제
2. 미니언 웨이브 / 와드여부 ( 로 생존 )
3. ,,같은 핵심아이템 등장 타이밍입니다.
잭스 같은 경우 1렙에 2렙에 를 찍어도 상당히 아픈데 3렙타이밍에 딜은 상식을 초월합니다.
그래서 티모로 를 택하는 쪽인데, 적 정글러의 갱킹에 너무 취약하다는 게 문제점이고,
을 가지고 시작하자니 리쉬가 아쉽고 커버가 아쉬운 상황입니다.
체력교환을 못하는 잭스인 경우 빠른 을 상대하는 데, 어려움이 없으나 체력교환 및 부쉬플레이까지 잘하는 잭스는 상대하기가 보통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하지만 별점 5개를 줄 챔프는 아닙니다. 근래 (W) 너프가 핵심이 되었죠.
차마 입에 담지 못할 (W)를 사용할 때 (Q)를 사용하라는 입롤을 하진 않겠습니다.
다만 (R)을 이용한 팁을 추후 적어드리겠습니다.
잭스 같은 경우 라인 유지력을 키우는 것보단 딜링을 뽑는 게 정답입니다.
초가스
( ★★★☆☆ )
일단 최종목표는 으로 바라봅니다
AP룬인가 아닌가에 대한 여부를 체크하신 뒤, 라인전을 하시면 되는 데.
(W)를 맞는 건 사정거리때문에 어쩔 수 없으나 (Q)거리를 줄 경우,(W)를 발동시킨 뒤 맞도록 합니다.
초가스 같은 경우 스킬을 조절하지 못하는 유저분들이 라인 푸쉬를 많이 하는 편이라 라인을 땅기는 식의 플레이를 하시는 걸 권장하고, (Q)스킬 안맞기 + 꾸준한 만이 정답입니다. 우리의 최종목적은 녹장이기 때문입니다.
케넨
( ★★☆☆☆ )
서머너가 ,인지에 따라, AD인가 AP인가에 따라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챔프입니다.
일 경우 정글러의 갱킹만 주의한다면 1:1에서 티모가 킬을 내주는 경우는 드믈꺼라 생각됩니다.
다만 는 예외입니다. 케넨이 적극적으로 나온다면, 미니언을 방패삼아 견제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어느 분 약인지 모르겠지만 종종 방어룬을 안끼고 오는 케넨이 종종 있습니다. 가볍게 제압해주시고,
라인에 가급적이면 묶어두는 게 좋습니다. 솔직히 공략에 쓰기에 좀 그런 멘트지만
케넨에게 1:1 궁맞고 죽으면 어쩔 수 없다라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궁 한방에 드래곤이 먹힐 한타가 일어날 지도 모르는 일이고, 바론이 먹힐 한타가 일어날지 모르는 일이니까요.
를 프리하게 띄워주지 말고 최대한 견제의 끝을 보여줘서 를 사게 끔 만듭시다.
절대 가 나올때까지 방치하지 않습니다.도 마찬가지.
카일
( ★★★★☆ )
새롭게 떠오르는 탑챔프 카일입니다. ( 케일이라고 태클걸수 있겠지만 전 이게 더 편합니다. )
모든 스킬을 다 주의해야하는 챔프입니다.
(Q)에 붙은 슬로우와 꾀높은 데미지,(W)에 붙어 있는 이속증가와 소소한 힐량,(E) 깡딜,(R) 무적
(Q) 선마를 한 카일일 경우 이기기 상당히 어렵습니다.
(E) 선마한 카일인 경우 (E)지속시간을 외워두는 게 중요합니다. ( 지속시간 10초 )
개인적으로 저는 5초정도 빼놓고 맞딜을 신청합니다.
(R)스킬이 있을 경우 트린과 똑같은 원리로 궁이 끝나갈 무렵에 을 써줘야됩니다.
카일이 딜탬을 간다면 맞딜보다는 딜탱식으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R) 무적을 버텨야하는 경우도 있어서
트린
( ★☆☆☆☆ )
간편하게 적겠습니다. (E)쓸 때 (Q),(E),평타평타
(R)쓸 때, (Q),평타 도망치면
(W)를 쓸 때 통수보여줄 필요없으니까 그냥 무시하면 되고요.
적당한 물리방어아이템을 섞어가면서 꿈을 펼치시면 됩니다.
판테온
( ★★★☆☆ )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파밍보살 포션보살 유통보살 기간보살
피오라
( ★★★★☆ )
판테온처럼 을 들고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을 외우는 방법도 있고,
() 스타트를 하셔도 좋습니다만, (Q)(Q) 콤보를 주의하셔야 됩니다.
킬만 안내주면 비등비등하게 진행되지만, 킬을 내주는 순간 피오라에게 뼈와 살이 분리되는 불상사가 일어납니다.
(R)쓸 때 (Q) 쓰면 이론상으로 온히트니까 궁극기 발동안되는거 아닐까?하고 타이밍연구중입니다.
피즈
( ★★★☆☆ )
(Q) (W) (E) (R) 어떤 스킬이라도 맞았다간 티모입장에선 치명타나 다름 없습니다.
다만 피즈와의 라인전엔 하나 규칙이 있는 데, (티모)--(미니언)(피즈)일 경우 피즈가 달려들기 좋은 타이밍입니다.
즉 (티모)-(미니언)--(피즈) 같은 라인대치상황을 만드시면 조금 수월하실 겁니다.
그리고 보단 를 2렙에 투자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피즈의 본격딜은 3렙부터 시작되고, 가 쿨일 경우 피즈의 딜링이 반감된 것이나 마찬가지니 그점을 노리시는 게 좋습니다. 피즈가 (E),(E)로 현란하게 움직이면 그 주변 자리는 가급적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2번만 피하면 흐콰, 못피하신다면 물고기사료로 환생합니다. ㅠㅈㅜ
을 적지 않은 이유는 부동진 적중률에 따라 호불호가 지나칠정도로 많이 나며 콤보를 쓰는 유저가 있는 반면에 를 맞추지 않으면 절대 쓰지 않는 유저가 있기도 하고 빌드도 있으나 빌드도 있고 빌드
도 있는 데 상황마다 모든 플레이 스타일이 모두 달라지기 때문에 경험을 바탕으로 싸우라는 식의 입롤 밖엔 드릴 수 없기에 적지 않았습니다. 도 나온지 얼마 안된 챔프라 250%사용하는 유저를 만나보질 못했습니다.
그래서 elo차이과 실력차이 수준차이가 심각하다는 부분때문에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종종 댓글로 올라오던 탑,탑 같은 경우 무슨 약을 했는지 약성분을 조사하다
시간소모가 너무 많아질듯하여 추가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8월 7일 이후 이 공략은 1년 9개월간. 업데이트와 제 답글이 달리지 않을 듯합니다.
101마리 중 탑에 올 가능성이 높은 챔프들을 생각나는 대로 경험대로 적어봤으나
벨런스패치,리메이크,신챔프의 등장으로 어떻게 뒤집힐진 저로썬 알 방법이 없고 추가하지도 못할겁니다.
8월 1,2,3,4는 가족과 휴가를 다녀올 계획이고 시간이 된다면 마지막 인사를 드릴 계획입니다.
제가 이 공략을 욕을 먹어가면서 적은 이유는 물론 약속이라는 가장 중요하며 큰 의미도 있지만,
시즌1 ( 말이 시즌1이지 시즌1 후반 ) 부터 시작하고 지금도 즐기고 저의 상징이 된 챔프가 Teemo이며,
아발론온라인의 몰락으로 방황하던 제가 이 리그오브레전드 LOL을 시작하게 만든 계기도
당시 미드티모 미러매치를 하던 어느 한 아프리카TV BJ분으로부터 영감을 얻어 시작하게 되어
지금까지 이어져왔습니다. 그리고 아무리 나쁜 챔프여도 그 챔프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장점 그런게 너무 좋았습니다.
롤 경력 1년 반차. 플레티넘은 달아보진 못했고 저보다 더 위에 계시던 심지어 플래티넘도 찍었던 티모스승분들께서
개인적인 사정으로 접으시거나 접속이 뜸해지는 바람에 저에 대한 인식이 늘어난듯합니다.
저는 아직 미숙합니다. 공략을 쓰기에 너무 말솜씨도 경험이 부족합니다. 1년 전이나 지금이나 맨날 신챔프가 등장하면
그 챔프 스킬정보엔 관심도 없고 맨몸으로 찢겨보고 챔프를 연구하여 언젠가는 그 챔프를 찢어보겠다하며 하면서
그 챔프를 이겨보려고 수십 아니 백몇가지의 아이템을 모두 만져볼 수 있는 챔프며, 한계는 느끼지만 보이지 않는.
라인전에서 보이고 느끼는 숨막히는 머리싸움,
심리전 인식이 나쁜 챔프로 얼마나 해낼수 있을까?에 대한 기대감
이 모든 것에 있어 저에게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도 있었지만, 행복한 추억의 순간을 많이 안겨준 챔프인듯합니다.
그리고 지금의 제가 있게 만들어준 챔프이기도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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