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4 , 수고 많으셨습니다.
시즌 5 에도 다들 렝가와 함께 ^^
탑렝가 접어서 정글렝가로 수정합니다.
탑은 딜렝가가 대세이며, 탱렝가도 플레이어 컨트롤에 따라 딜렝가를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탑딜렝가는 제가 시즌 2 이후로 안해서 다른 분들에 비해 매우 못하는 편에 속합니다.
현재 시즌 5 정글렝가 템빌드를 올려놓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2/19 자고 일어나니 인증글 되어있네. 관리자님 감사.
그리고 사실 안괜찮음 ㅗ
솔직히 정글 렝가가 더 재밌습니다. 근데 정글도 병신임.
응원해주셨던 분들 고맙습니다.
실기보단 이론 !
이번에도 렝가 유저분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공략을 제가 한번! 작성해보겠습니다.
공략을 읽기 전에 앞서 제 공략은 초보 분들의 눈높이에 맞춰져있는 공략으로 스스로 자부합니다.
* 머리말과 추가공략은 꼭 정독해주시길 바랍니다.
렝가 유저들에게 언제나 꿀 같은 공략이 되겠습니다.
* 전 이론을 앞세워서 실기를 파.괘.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이해도가 높아서 KDA가 높을 뿐 아직도 잘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야성 스킬의 순간 판단력과 궁극기를 이용하여 어떤 상황을 만들어 낼 것인가
그것이 곧 실력이다.
* 렝가라는 챔프는 어떤 챔프인가 ?
태생이 장애인으로 태어나 대규모 수술을 거쳐 씹OP가 되었으나, 강력한 나머지 재수술 받아서 평타취도 힘들어졌다.
렝가는 노코스트 챔프의 영역 안에 '야성' 이라는 매커니즘을 추가하여 새로운 구조를 받아들인 챔프이다.
'야성'이라는 렝가가 가지는 스택은 렝가의 효율을 극대화시켜주고 부족한 부분을 메꿔주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렝가의 효율은 야성으로 강화된 스킬을 상황에 맞춰 사용하는 데에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숙련도와 상황 판단을 중요시 하는 챔프로서 자신의 손에 길들이기만 한다면 전장에서 날아다니는 렝가의 모습에 자신도 모르게 푹 빠져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탑렝가의 경우 초반의 강력함을 이용하여 라인을 장악,
스노우볼링을 굴린 후 왕귀하면 엄청난 짜릿함을 동반한 쾌감을 얻을 수 있는 챔프이다.
라인유지력이 최상위권인데다가 타워링 또한 뛰어나기 때문에 탑 포지션에 어울린다.
또한 컨트롤이 중요시 되는 렝가에게 부쉬 컨트롤만 잘한다면 무상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어정쩡하게 라인전을 치루게 된다면... 한타에서 조차 어정쩡해질 것이다.
정글렝가의 경우 역시 초반 카정과 정글싸움에서 먹이사슬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고,
6렙 이후 궁 갱킹은 대부분 필킬로 이어지며, 정글 컨셉으로 내놓은 렝가에게 적합한 포지션이다.
하지만 초반 갱킹이나 카정에서 이득을 못보고, 상대 라이너가 대처를 잘한다면 이 또한 어정쩡해질 것이다.
포지션에 따른 장단점이 있으니 취향에 따라 선택하길 바란다.
* 시즌4, 렝가를 해야하는 이유
1. 와드 수의 제한과 핑크 와드의 불투명
2. 사기적인 동물 챔피언 + 사기적인 노코스트의 조합
3. 스킬의 유틸성과 솔랭 메타에서의 적절함
* 렝가의 장점과 단점
- 장점 : 강력한 라인 유지력과 야성을 이용한 스킬들의 유틸성
- 단점 : 기본적인 접근 스킬이 없고, 궁극기가 데미지 기반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딜 측면에서의 아쉬움.
후반 핑크와드 + 탐지기 도배로 인한 운영능력 저하 , 피지컬과 판단 능력 요구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90 (+104) | 2358 | 마나 | 5 (+0.0) | 5 |
공격력 | 68 (+3) | 119 | 공격 속도 | 0.666 (+3%) | 1.006 |
5초당 체력회복 | 6 (+0.5) | 14.5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4 (+4.2) | 105.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9
- 이동 속도 +1.5%x3
- 공격력+8.55
- 방어+9
- 쿨감소-7.47%
- 이동 속도+4.5%
표식
AD - 고정공격력 룬은 무난한 선택입니다.
인장
고정방어 - 정글링 뿐만 아니라, 2:2 교전이나 정글 싸움에서 체력 관리를 용이하게 해줍니다.
문양
고정쿨감 - 잦은 너프로 인하여 증가된 스킬 쿨타임을 감소시키고, 야성의 효율성을 증가 시켜줍니다.
정수
이속 - 마스터리와 함께 이동속도를 올려서 역갱 및 빠른 합류와 커버를 가능하게 해줍시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잦은 너프로 인하여 증가된 스킬 쿨타임을 감소시키고,
역갱과 빠른 합류 및 커버에 중점을 두는 마스터리 입니다.
궁극기 이외의 스킬을 사용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야성 4회 중첩 시 다음 궁극기 이외의 스킬이 강화됩니다.
뼈이빨 목걸이의 고유 처치 관여로 렝가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면 모든 야성 중첩을 잃습니다.
카직스를 처치하면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뼈이빨 목걸이에 전리품을 걸어 영구적으로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전리품은 챔피언 종류별로 한 번 씩만 얻을 수 있으며, 렝가가 피해를 입히고 3초 안에 챔피언이 처치된 경우에만 전리품을 획득합니다.
1킬: 추가 공격력 1%
2킬: 추가 공격력 4%
3킬: 추가 공격력 9%
4킬: 추가 공격력 16%
5킬: 추가 공격력 25%
최대 야성: 첫 번째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해 30~235 (+0.3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50~101%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기본 공격 피해량이 최대 131%까지 상승합니다.
구조물에 대한 추가 피해량은 40% 감소합니다.
최대 야성: 50~220(+0.8AP)의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군중 제어 효과를 제거합니다.
몬스터에게는 65~1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0%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최대 야성: 50~305(+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을 1.75초 동안 속박합니다.
2초간 적의 위치를 드러냅니다.
도약 중에는 시전 시간이 없습니다.
사용 시: 12/16/20초 동안 렝가의 이동 속도가 40/50/60% 증가하며 2500/3000/3500 사거리 안의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 주변에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2초가 지나면 렝가는 위장 상태가 되어 수풀에 있지 않아도 적에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도약 시 1.0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15/20/25 감소시키고 이 스킬을 종료합니다.
위장 상태일 떄는 적 챔피언의 감지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는 한 시야에 보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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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악함
(Savagery)
-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4초
- 3초 이내에 이루어지는 다음 기본 공격은 30/60/90/120/150 (+1.0/1.05/1.1/1.15/1.2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야성 추가 효과: 레벨에 따라 30-240 (+1.5AD) 피해를 입히고, 공격 속도가 +50%-101% (챔피언 레벨에 비례) 증가하며 공격력이 5초간 10% 증가합니다.
보이지 않는 포식자 (Unseen Predator)
렝가 유저의 초보, 중수, 고수, 장인 을 나누는 기준은 얼마나 패시브를 잘 활용하나에 따라 다릅니다.
렝가가 탑 라이너, 정글러로서의 역할을 부각시켜 주는 패시브 스킬. 개인적으로 S급 패시브라고 생각합니다.
라인전을 치루는데 패시브의 활용에 따라 무상성이 될 수도 있고, 최약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굵은 선은 부쉬 속을 나와 선이 사라지기 전에 렝가가 도약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포악함 (Savagery)
평타강화 스킬로 평타 취급을 받는 스킬입니다.
안정적인 플레이를 중시하는 렝가 스타일에서 2번째로 마스터 스킬입니다.
평타캔슬 능력과 함께, 좋은 AD 계수를 가지고 있어서 초중반 소규모 교전에서도 유리합니다.
평타 취급을 받기 때문에 실명에 속수 무책입니다.
에게 막히지만 이상하게도 에는 안막히니 알아둡시다.
성장 계수와 쏠쏠한 깡뎀으로 별 다른 템이 없어도 지속적인 딜량을 추가시켜 줍니다.
++ 타워를 철거할때는 을 미니언한테 한번 써주세요 !
전투의 포효 (Battle Roar)
광역 AP 스킬로 라인 유지력 상승 및 슬금슬금 갈아먹는 딜교환을 가능하게 합니다.
탑렝가에게 안정적인 라인전을 치루게 해주는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체력회복이 낮은 렝가에게 야성 스킬로 사용시 피 회복을 더해줄 뿐더러
또한 방어력, 마법저항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딜교환에 유리해집니다.
빠른 라인 클리어 능력과 피 수급으로 인해 라인 유지력을 최상급으로 만들어주는 스킬.
++ 한타에서 W가 아닌 4초 를 사용하셔서 방마저 효율을 최대로 이끌어 냅시다.
올가미 투척 (Bola Strike)
논타켓팅 스킬로 원거리에서 견제&호응 하거나 미니언을 먹을 수 있습니다.
리워크 이후 예전보다 조금 약해졌지만, 갱호응은 최상급으로 변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최상급이라는 것은 '맞춰야 한다' 는 것을 꼭 염두해두시길 !
사냥의 전율 (Thrill of the Hunt)
렝가의 꽃, 사냥꾼 아니면 사냥감이 될 거다.
광역 감지 기능, 은신, 도약 가능, 이동속도 상승, 야성 5스택 제공
6렙 이후 렝가의 스플릿 푸쉬 능력과 추노 및 도주, 로밍 능력을 한단계 상승시켜주는 스킬입니다.
렝가의 경우 궁이 있고 없고의 차이가 엄청 심할 정도로 궁극기는 운영하는데 큰 기여를 합니다.
스플릿 푸쉬를 할 것인가, 이니시를 열 것인가, 아니면 도주기로 사용할 것인가.
상황에 따른 적절한 이용 방법이 승리의 열쇠가 될 것입니다.
* 궁 활용법
렝가 궁을 사용시 도약이 가능해지는데 이때 도약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최단 거리에서 스킬을 넣게되면 폭딜에 반응 속도가 빠른 상대는 점멸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에 렝가는 아직 패시브가 발동되지 않아서 점프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바로 상대방을 클릭하면 점멸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뒤쫓을 수 있게 되죠.
타켓을 순식간에 죽였는데 패시브가 지속 중이고 앞에 있는 적도 죽일 수 있을 것 같다 ?
그럼 가 발동되지 않았으니 바로 다음 타켓으로 점프가 가능합니다. 원이 사라지지 않았다면 말이죠.
딜교하실때는 빠르게 2번 연타하지 마시고, 처음 야성이나 기본 스킬로 방마저 증가 버프를 받고,
4초 뒤에 다시 를 써서 방마저를 증가시켜 주면 딜량을 조금이나마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를 통하여 라인 푸쉬를 하면 상대가 스킬을 써서 타워 앞에서 최대한 CS를 챙기려 할때,
렝가는 상대 스킬이 빠졌을때 를 통해 딜교환해주시면 상대방에게 최대한 견제를 적게 받고,
CS 손실을 만들고 딜교환 성공을 할 수 있게 됩니다.
6렙 이후 미드 로밍은 한번 이상은 꼭 가주시는게 게임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로밍 성공 후, 상대방의 CS+경험치 손실, 타워 철거나 용까지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니깐요.
렝가는 절대로 섬광형 정글러가 아닙니다.
여기서 섬광형이라는 것은 마이,케일,워윅,신짜오처럼 무지막지하게 평타를 쳐넣는 애들을 말합니다.
렝가도 평타의 비중이 크지만, 로 인하여 더이상 가지 않습니다.
3 가지 템빌드를 빠르게 올리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공격력 95 , 쿨감 20 % , 방관 20 , 마방 25 , 마법쉴드 200
이 모든 것을 5 천 골드 안에서 해결해줍니다.
가 아닌 를 쓰는 이유는 타섬광 정글러에 비해 렝가는 효율이 좋지 않기 떄문입니다.
해외 프로게이가 이걸 가던데 체젠이 미치네요, AP 진형 상대로 추천 드립니다.
이번주 내에 솔라리와 워모그, 두건 포함 상위템에 대하여 적도록 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또한 은신 감지 스킬이 2개나 되기 때문에 도망가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스킬 데미지 또한 꽤 좋은 편이라 조금만 방심하면 CC기에 의해 사망하게 될 겁니다.
물론 곧 너프를 먹게 되나, 벤하세요.
정글로 가면 더 짜증납니다.
서로 방템을 올려도 다리우스의 패시브와 스킬 데미지는 겁나게 사악하고,
궁극기 녹서스의 단두대로 친절하게 집도 보내주는 친구입니다.
당겨져버렷 ! 강제로 집에 가버렷 !
다른 로밍형 챔프들과는 달리 트페의 경우에는 렝가에게 최악입니다.
미드에서 빠른 6렙 이후 영향을 끼치는 트페는
최상급 갱호응과 유틸성으로 다른 라인을 압박하기 시작하는데
궁극기의 시야 제공 능력이 은신 챔프들한텐 최악입니다.
영혼의 맞다이 중에 머리 위에 눈깔 켜지면 아...
트페가 선픽으로 나왔다면 조금 생각해보고 픽하시길 권유합니다.
또한 중후반 이후 렝가의 스플릿 푸쉬를 막기에 트페는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2초마다 스턴, 빠른 라인 클리어, 존야를 이용한 암살 불가능 등
여러모로 렝가 입장에서는 짜증나는 챔프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6 레벨 궁극기만 조심하면 됩니다.
딱히 어렵진 않아요.
하지만 굴렁쇠가 좀 아프니 빠른 마저템을 가도록 하세요.
단순히 렝가가 상대하기 쉬운 것 뿐이니깐요.
1렙 도발로 강제 딜교를 시전하면 렝가가 딜교에서 손해를 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썬파가 나오기 전까지 라인 푸쉬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 전까지 열심히 CS를 벌립시다.
쉔은 라인전에서 스킬 딜로 인해 AD보단 AP 성향이니 조개 하나 정도 가면 편합니다.
물론 요즘 안나오는 챔프라서 아쉽기도 하지만,
쉔 고르는 사람들은 지금 대체로 잘하는 편이니 조심하시길.
기존에 은신 지속시간 동안 제공되었던 야성 스택이 은신이 풀린 후로 변경 됨에 따라
암살력은 감소했지만 스킬 선택의 다양성을 얻게 되었다.
여기서 필자는 여전히 궁 사용 전, 야성 5 스택 장전을 권장한다.
1. 를 사용하는 경우
- 상대 스펠 유무와 스킬의 CC 및 도주기 유무를 생각해야 한다.
교전 중이라면 상대방이 이미 도주기가 빠진 상태가 대다수이니
부쉬가 많은, 그리고 피가 깎인 상태라면 를 이용하여 빠르게 목표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 갱에서보다는 교전에서 활용도가 높다.
2. 를 사용하는 경우
- 같은 경우에는 자신의 피가 깎인 상태를 제외하고는 추천하지 않는다.
필자가 말하는 것은 야성 5 스택 장전 상태인 상황이다.
처음 야성은 , 중에서 사용하고 는 상황을 보고 방어 측면이 필요하다 싶으면
체력 회복 능력을 사용하자.
→ 는 도주나 궁 야성 충전 옵션으로 사용.
3. 를 사용하는 경우
- 는 궁극기가 변경 됨에 따라 특정 상황에서 예전보다 확실하게 좋아졌다고 말할 수 있다.
보통 갱 상황에서 자주 쓰이거나 대치 구도에서 선이니시 스킬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속박 시간이 상향되어 최대 3.5초의 속박 시간을 갖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필갱 상황을 자주 연출해낸다.
→ 대치 구도 + 갱 + 역갱 + 한타 등 판단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
렝가에 대한 이해
현재 렝가의 위치는 탑 정글 포함 2.5 티어 정도라고 할 수 있다.
물론 피지컬과 운영 능력에 따라 1 티어 까지 개인적으로 올릴 수 있는 마력 있는 챔프.
잦은 너프에도 끝까지 스킬의 유틸성으로 살아남음.
시즌 4에 들어와서 와드 수 제한과 핑크 와드의 불투명으로 인하여
은신 챔프들이 미친듯한 효율을 보여주고 있었으나 , 최근 대회에서 나오는 것처럼
라이너들의 빠른 > 변경으로 인하여 상위 티어일수록 힘이 빠지는 실정.
뭐 그러려니 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서
렝가가 딜도 되고, 탱도 되는 만능형 챔프인 까닭인지 메타에 아주 적합함.
렝가의 좋은 점은 미친듯한 야성의 유틸성임.
라인전이면 라인전, 정글이면 정글.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조건이 3가지나 됨.
이로 인해 궁극기가 딜 스킬이 아니여도 꾸준히 좋은 챔프인 것.
렝가가 좋은 유지력으로 라인에서 상대방을 찍어누르고
집갈 타이밍이 아닌데도 사라지면 적 미드 라이너는 어쩔 수 없이 타워 쪽으로 빠져야함.
정글러가 근처에 있다면 십중팔구 미드 3인갱이기 때문.
만약 죽게 된다면 바텀에도 위협이 되고, 미드 타워와 버프몹, 드레곤까지 빼앗기기 때문.
한타 전후 또한 마찬가지임.
궁극기 쿨타임이 찍을수록 급격하게 줄어드는 렝가인데
거기에 쿨타임 감소 40%,
이것은 한타 시작할 때 썻는데 다시 쿨이 돌아서 끝나고 추격하거나 역관광을 노릴 수 있게 해줌.
쿨타임이 짧기 때문에 탐지용으로 대신 쓸 수 있어서 에픽몬스터 근처에서 낚시하는 것도 소용이 없음.
이러한 까닭에 내가 시즌 2부터 렝가 성애자가 된 것임.
1. 정글 교전의 최강자
부쉬를 이용한 점프로 순식간에 적에게 접근 가능.
때어내도 계속 붙어댐.
롤 시스템상 점프하려고 할 때, 넉백 등으로 밀어내면 그 즉시 판정이 활성화되서 다시 붙어버림.
강력한 Q 누킹과 아군 스킬과 시너지가 좋은 E 속박으로 적을 따내기 쉬움.
2. 미친듯한 라인 유지력
상대라이너는 렝가 야성 W의 체력회복, 광역딜로 인한 라인푸쉬력을 동반한 딜교환,
그리고 밀리게 된다면 올가미로 깨작깨작 CS 를 섭취할 수 있음 ㅠ.
레벨업당 스킬 쿨감이 되는 스킬들, 쿨감룬, 쿨감템 등으로
상대가 어떻게 압박을 하든 견뎌내고, 역으로 강간시킬 수 있음.
3. 야성과 궁극기를 이용한 한타의 제왕
한타 전 한명이 잘리거나 하면, 한타가 시작되어도 4:5의 구도.
숫적으로 불리하기 때문에 타워가 쭉쭉 밀릴 뿐더러 오브젝트도 빼앗기게 됨.
야성 E를 통해 궁극기로 적을 쉽게 잘라먹을 수 있음.
상대방들은 렝가가 없는데 갑자기 적들 무빙이 이상해져도 대처를 쉽게 하지 못함.
말 드럽게 안듣는 애, 쥐좆만한 자존심 가진 애들 꼭 있어서 짤리고 GG
4. 역전의 명수, 스플릿의 달인
잘라먹기와 스플릿을 통한 운영
모든 것은 궁극기로 종결된다.
물론 타워 철거 능력이 너프가 되서 철거력은 떨어지지만
운영력은 아직까지도 여전하다.
기본적으로 렝가는 노코스트이기 때문에 스킬의 초반 쿨이 길다.
스킬의 초반 쿨타임이 긴 편이다.
부쉬를 활용하여 '딜레이 없는 점프'로 상대방이 시도하는 딜교와 스킬샷을 피하고, 역으로 반격해야 한다.
1 레벨
로 미니언 막타를 치면서 스택을 쌓는다. 의 경우에는 챔프 견제 및 스택 쌓기.
1레벨에 딜교환을 시도하여 성공적으로 압박을 가할 수는 있지만,
오히려 미니언 평타 딜에 딜교환이 실패로 돌아가는 일이 있다.
2레벨의 강력한 딜교환을 위해서 투자해야한다고 생각하면 속 편하다.
부쉬에 숨어서 점프로 막타치는 것도 좋음.
2 레벨
를 먼저 찍은 경우
마찬가지로 부쉬 장악하고 4~5스택을 모아놓음.
레벨업 직전 미니언 한마리를 막타치지 말고, 일부러 부쉬로 숨는다.
상대방이 렝가가 2레벨이 된 것을 눈치채지 못하게 말이다.
사람은 보이는 것을 보이지 않는 것보다 쉽게 믿기 때문에 의심하면서도 미니언 막타를 치기 위해서 나온다.
바로 그때 (,)로 딜교환.
이때 는 상대방이 반격할 경우나 딜이 강한 경우, 데미지 감소용으로 쓰기 위해서.
아니면 를 이용하여 둔화를 통해 조금이나마 평타 1~2대를 더 넣을 수 있다.
를 먼저 찍은 경우
정글러가 3렙 갱을 온다하면 를 배워서 킬각을 재보는 것도 좋고,
무난하게 공략대로 를 찍어서 라인 푸쉬에 힘 쓰자.
* 상대 정글러가 2번째 버프를 처리했을 경우가 크다.
라인이 밀릴 경우 갱 조심하는건 기본 중에 기본.
하위 티어인 경우, 미니언을 포기하지 않아도
애들이 알면서도 부쉬 점프 사거리 내에 들어오니 그냥 먹어도 된다고 생각한다.
3 레벨
스킬 쿨타임을 돌리면서 최대한 상대방을 압박하는 플레이를 시작한다.
으로 적 정글러의 갱킹을 조심.
괜히 깝치다가 적에게 따이면 스펠도 빠지고, 상대 라이너보다 성장도 뒤쳐질 뿐더러
적 정글러가 자주 방문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는 체력이 조금이나마 빠졌을 때 쓰는게 가장 좋다. 쓰고 체력 빠지면 소용 없자나 ?
1. 2:2 교전
- 는 즉발로 사용하지 말고, 지속 교전일 경우 방마저 4초 증가 → 4초 증가
4초 지속될 것을 8초 지속으로, 이런 식으로 방마저 증가를 최대한 이용하는게 좋다.
보다는 가 교전에 유리한 경우가 대다수.
아군 정글러가 역갱을 치는 상황이라면 로 체력 회복하는 편이 더 좋을 수도 있다.
2. 푸쉬
- 를 이용하여 라인 푸쉬 및 일방적인 딜교환.
적 정글러를 탑에 묶어 두어서 아랫 라인에 영향을 끼칠 수 없게 한다.
6 레벨
궁극기를 배운 시점이다.
무한 푸쉬로 적 정글러를 탑에 장시간 묶어 두는 것이 좋다.
라인 푸쉬 후, 미드 로밍을 통해 정글러와 함께 미드 3인 갱으로 이득을 취하는게 좋은 시나리오.
1. 상대방 6레벨 이후
- 상대방과 맞다이를 하는 경우 궁극기가 딜 스킬이 아니기 때문에 상대방보다 불리한게 사실이다.
지연시간이 3초이기 때문에 싸우다가 내가 죽을 것 같거나, 상대방이 도주하는데 잡을 수 있을 것 같으면
싸우는 도중에 궁극기를 발동해라 !
그래야 상대방이 이도저도 손쓸 방도가 없다.
아니면 점화 걸린 상태에서 맞아 뒤지고 궁극기 쿨타임이 돌아가거나, 상대방을 따지 못하는 경우가 나올 것이다.
2. 미드 로밍
- 보다는 로 상대방의 움직임을 봉쇄하는게 좋다.
아군 CC기 적중률 향상을 위해서.
적 미드 라이너를 따내고 바로 드레곤 먹으면 금상첨화.
최고의 로밍이 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최대한 슬로우&속박을 활용하는 것이 포인트.
최대 3.5 초간 속박이 가능하다, 아주 좋다.
렝가는 다른 라인보다 타워 철거가 수월하기 때문에 오브젝트나 갱으로 이득을 보며
꾸준히 아이템을 올려야 한다.
궁극기를 이용하여 적 정글로 진입.
탐지 능력을 통해 아군과 연계하여 적 챔피언을 잘라먹는 플레이를 권장한다.
* 드레곤이 주는 골드량이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한다는 점이 포인트다.
꾸준이 버프와 드레곤 등의 오브젝트를 강탈하면서 스노우볼링을 굴린다.
와드 수 제한으로 궁극기의 유틸성이 매우 좋아졌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티끌 모아 태산 같은 이득을 보도록.
목걸이 3 스택 이동 속도 +25 , 이동 속도 8% , 궁극기의 이동 속도 증가 버프.
렝가의 기동력을 향상시켜서 적극적으로 스플릿 운영을 시작한다.
+ 의 라인 푸쉬력, 로 도주가 가능하기 때문에 남들보다 스플릿 운영에 유리한 편이다.
아군들은 다른 라인을 압박하는 플레이로 운영하는게 최고의 렝가 운영법이다.
렝가를 혼자 내버려두면 안되기 때문에 한두명이 막으러 오면
바로 합류하여 이니시를 걸거나 후진입으로 한타를 참여한다.
또는 을 이용한 로 상대방을 잡아내어 두 라인 모두 파괴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번에는 렝가를 따내는데 좋은 정글러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만약 렝가를 빼앗기게 되었다면 이런 정글러를 픽하여서 렝가만 조지는 플레이를 해주자.
렝가는 나만 해야 한다.
- 도발 3초 노답.
패시브로 인하여 평타도 겁나 쌔다.
쉔 + 람머스 도발 조합이면 도망도 못가고 죽게 되는 경우가 있다.
궁 쓰는게 가장 좋은 방법. 괜히 아끼다가 똥 되서 나중에 죽고 나서 발동되면 눈물이 앞을 가린다.
- 본인이 렝가 나오면 무조건 가져오는 정글러.
와 로 은신 감지가 되고, 로 추노가 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까다롭다.
로 넉백까지, 절대로 도망 못간다.
렝가 뺏길 것 같은 느낌이 살면 픽벤 싸움 걸어서 무조건 픽하는게 좋다.
와드 수 제한과 핑크 와드의 불투명으로 모든 은신 챔프가 날 뛰는 지금, 구세주라고 할만 하다.
- 거미년은 설명할 필요가 없다. 그냥 쌔다.
맞는 순간 죽진 않는데, 피 다 빠지고 다이브 2차 갱까지 들어오게 된다.
내가 중요한 사실을 하나 알려주겠다.
거미하는 애들은 모두 싸이코라고 생각하면 된다.
절대 상대방 조져버릴 때까지 근처에서 안빠지고 대기타고 있다.
이 충고를 깊게 새기는게 정신 건강에 좋다.
- 빵테온은 적절한 방패 막기와 스턴, 강력한 딜량을 보유하고 있다.
정글 돌다가 방패 3 스택 해서 3스택 상태에서 방패를 유지시키고 갱을 가자.
렝가의 이나 평타를 3 번 까지 막아버리고 , 스턴 시간 내에 체력을 다 빼버릴 뿐 더러,
를 이용한 다이브 까지 가능하다.
렝가의 궁극기와 시너지가 매우 좋은 챔프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듀오하실때 이 챔프가 함께 있다면 점수 빨리 올리실 수 있을꺼에요.
- 갓쉔. 를 렝가에게 사용할 경우 보호막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것으로 한타나 라인전 단계에서 로밍력이 극대화될 수 있죠.
- 렝가가 은신 중일때 공을 달아주시면 공이 안보입니다.
눈치가 없다면 계속 죽을 수 밖에 없어요.
라인전 단계에서도 강력하고, 한타때에는 5명 모두 맞추기가 가능해집니다.
- 원조 탈레반 조합은 바로 렝가와 질리언입니다. 대회에서도 자주 나왔었죠.
은신 상태일때 헤이스트 효과와 머리 위 폭탄이 보이지 않아서 순식간에 적을 제압합니다.
- 진입하는 챔프한테 최고의 서포터.
커진다 ! 적들은 모두 슬로우와 에어본.
렝가의 궁극기는 라인전에서의 도주용이나 다른 라인에 로밍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추가 공략에서 미드 로밍갈때 아군 라이너가 얼마나 호응해 줄 수 있을지 알아봅시다.
아군 라이너가 강력한 CC기가 없더라도 렝가의 속박으로 충분히 연계하여 잡아낼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아군 정글러와 함께 3인갱을 하시면 상대 미드 라이너 화나니깐 열심히 해주세요.
- 를 이용한 접근을 포함한 초반에도 강력한 갱 호응.
준수한 스킬딜로 무난하게 상대방을 잡아낼 수 있음.
- 침묵을 통해 스킬 사용을 차단하고, 속박을 통해 적의 움직임을 막습니다.
강력한 딜량을 통해 순식간에 상대방을 잡아낼 수 있음.
- 스킬 유틸성이 갱 호응에 적절, 짤견제로 적 라이너의 피를 지속적으로 깍아내릴 수 있습니다.
궁극기 들어가는 순간, 상대방은 죽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 부족한 CC기 대신, 강력한 스킬 딜량과 궁극기 제압 효과로 적을 죽일 수 있습니다.
- 확정 스턴과 순간 화력으로 적을 녹일 수 있습니다.
- 아리의 매혹이 적중되거나, 렝가의 속박 후 매혹이 들어가거나 해도
아리의 호응으로 무난하게 따낼 수 있습니다.
아리의 경우, 너프로 인해 매혹을 맞춰주시는게 킬 성공에 확연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 이제는 미드에서 보이지 않게된 애니지만, 강력한 딜량과 스턴을 통한 갱 호응은 최상급입니다.
- 오리아나의 공이 렝가 은신시 보이지 않습니다.
충격파의 경우에 타격을 입을시, 위치가 반대로 바뀌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접근기와 슬로우로 충분히 적을 따낼 수 있습니다.
- 확정 스턴을 통한 갱호응
시즌2에는 탱렝가를 통해, 시즌3에는 딜탱렝가를 통해 렝가 유저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어서 정말 기쁩니다.
이전 뿐만 아니라 앞으로도 제 공략을 통해 많은 렝가 유저분들이 입문하시고,
초보에서 중수, 중수에서 고수를 넘어 장인이 될 때까지 응원하겠습니다.
부족한 공략에 정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사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공략 읽으시고 마음에 드셨다면 댓글 하나씩만 남겨주세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Excellent 부탁드립니다.
:)
아 그리고 렝가는 꿀이 아닙니다.
꿀잼이지 , 절대로 꿀챔이 아닌걸 명시해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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