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소환사명은 로맨틱가이입니다.
제가 2번째 공략인 자이라 서포터를 써봤습니다. 평가 부탁드립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35233
그리고 요새 블로그 등에서 제 공략 막 퍼가시던데 출처를 밝히고 퍼가시길 바랍니다.
#11/18 수정 된 내용
- 현재 서포터 추세 추가
1. 게임 속 블리츠의 위치(포지션) - 주로 봇(아래 라인)을 가게 되며 서포터(아군 원거리 챔프를 키워주면서 팀 전체 보조 역할하는 위치)로 활약한다.
2. 블리츠 노말과 랭크 픽률 및 2012년 11월 18일 기준 서포터 추세 - 요새 서포터 대세는 대회에서는 와 입니다. 는 의 사기성과 을 이용한 초중반 짤짤이, 로 한타를 좋게 해주는 것으로 미드에서보다 서포터로 더 나오고 있으며(승률은 생각보다 높지 않음) 는 로 견제 및 푸쉬 메타(라인 스왑)에 최적화 되어있고 로 침묵 혹은 아군 이속 증가와 주문력 증가, 로 적 은신 탐지 및 아군 쉴드, 로 역관광 및 요새 대세가 되고 있는 돌진형 챔프인 , , , , , , , 등의 아군에게 써줘서 진형붕괴 역할 등 다양한 유틸로 대세가 되었습니다. 는 유동벤 리스트(대회)며 몸이 약해진 이유로 선택을 안하는 분들도 생겼습니다.(대회 서버는 스텟 너프전으로 알고 잇습니다.) 자, 이제 우리 를 보면 대회에서도 가끔 유동벤을 하며 요새 국내서버에서도 유동벤이고 가져갈 수 있으면 가져가는 등 스탯이 너프 되어도 서포터중 최상급 체력과 LOL 전체 레벨 업당 체력도(너프되고 +95) 어차피 최상위권 이기 떄문에 많이 사랑 받고 있습니다.
3. 장/단점
(1) 장점
- 서포터인데 탱키하다.(그렇다고 메인탱커까진 아니므로 팀에 메인탱커 혹은 준탱키한 영웅이 최소 1명 있어야 함)
- 뛰어난 이니시에이팅(한타 유발) : 예를 들어 후반쯤 되면 서로 눈치만 보고 대치 중일 때 그랩을 쓰면서 한타를 유발.
- cc기(스턴, 침묵, 띄우기, 밀치기, 공포 등등 상태 이상 능력)가 3개(로켓 손, 강철 주먹, 장전기장)나 보유.
(2) 단점
- 파밍(미니언 막타, 일명 cs)이 매우 안됨(그래서 서포터자리에 어울림) -> 물론 후반에 장전기장으로 가능
- 질못된 로켓 손(Q)의 사용은 팀의 큰 치명타를 안길 수 있다.(이것 때문에 선택률이 낮음)
- LOL을 처음 하시는 분들은 먼저 다른 영웅들로 경험을 쌓은 후 하는것을 추천함(Q의실패시 아군에게 엄청난 질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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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00 (+109) | 2453 | 마나 | 267.2 (+40.0) | 947.2 |
공격력 | 60 (+3.5) | 119.5 | 공격 속도 | 0.625 (+1.13%) | 0.745 |
5초당 체력회복 | 7.5 (+0.75) | 20.25 | 5초당 마나회복 | 8.5 (+0.8) | 22.1 |
방어력 | 37 (+4.7) | 116.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6x9
- 방어 +1x9
- 마나 +11.25x9
- 10초당 금 +1x3
- 방어구 관통력+14.4
- 방어+9
- 마나+101.25
- 10초당 금+3
빨강 - 방관은 와 블리츠 자체 높은 평타 데미지를 이용하기 위해 초반에 봇싸움을 도와줍니다.
대체 빨강 - 고정방어, 마관, 고정ad
노랑 - 최근 봇 라인 추세는 개싸움으로 바뀜, 주요 프로팀 서포터들이 돈룬에서 방어로 바뀜(ex : 매드라이프, 러스트보이, 카인 등등)
대체 노랑 - 돈(완벽한 서포팅)
파랑 - 블리츠는 마나가 중반까지도 꽤 부족한 편입니다. 그래서 고정마나 100으로 인해 스킬을 한번이라도 더 쓸 수 있게 만들고 효과를 좀 더 높이기 위해서도 고정마나를 갑니다.
대체 파랑 - 고정마방, 성장마방, 고정쿨감, 고정마젠, 성장마젠
여기서 질문이 올 수 있죠. 왜 파랑에 고정마방/성장마방을 안끼세요? 완전 트롤?
답 : 블리츠는 레벨업당 마방이 올라가는 사기 서포터입니다. OP소리를 듣는 알리스타, 그리고 탱키한 서포터 레오나도 최근 패치에서야 레벨업당 마방이 올라가는 패치를 적용 받았는데 이 깡통로봇은 처음 나올때부터 그랬다구요!! 물론~ 원래 제작은 딜탱이었지만.
왕룬 -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노랑에 방어를 박았으면 무조건 여기엔 돈을박읍시다.)
대체 왕룬 - 이속룬 2개 돈1개 조합, 고정ad
*어디까지나 룬/마스터리는 취향이니 참고만 하시길...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0/9/21인 트리입니다.
(1) 공격(0) - 여기에 찍는다면... 블리츠 하지 마시고 다른 근접 물리 딜러 챔프하세요.
(2) 방어(9) - 평범한 9입니다. 다만 특이한 점이라면 질긴피부에 1포인트인데요. 블리츠는 레벨 업 당 마방이 올라가는 서포터라 마방 1포 투자를 안했고 질긴피부 자체가 봇라인 영혼의 맞다이를 할 경우 몬스터 데미지를 무시 못하기 때문에 어차피 1개 찍어야할거 여기에 투자합니다.(참고로 질긴 피부는 라이엇에서도 사기라 인정하는 분위기이며 시즌 3 너프 1순위인 마스터리 중 하나입니다. 탑솔이나 방어에 투자하는 챔피언을 플레이하실 때 2포 다 찍는 것 강추입니다.)
(3) 유틸(21) - 평범한 서폿 유틸 21입니다. 전 얼마전 와드 5%가 왠지 더 잘보인다는 느낌이 있어서 포인트를 줬습니다. 싫으시다면 명상에 몰아주세요.
#다른 마스터리
1(소환사 진노)-15(강건함 3 질긴2-내구력4-고참병1 불굴의 의지2 - 선봉장3)-14(소환사 통찰력 1 정신확장 3 - 신속 4 - 탐욕4 - 부유함2)
이 때 왕룬에 이속2개 돈1개를 박습니다.
이 마스터리는 블리츠의 이속을 극대화 시키는 트리이면서 좀더 단단하고 소환사의 진노를 찍음으로써 탈진의 효율 극대화(물, 마방감소)도 시켜줍니다.
단, 소환사 스펠 쿨감 효과를 못보고 스킬 쿨감 6%도 받지 못하므로 때에따라 잘 선택하시는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이것은 필수입니다. 점멸 - 그랩 콤보 혹은 점멸 - 띄우기, 점멸 - 궁극 콤보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 서포터 스펠 정석입니다. 봇라인에서 교전할 떄는 원딜에게 전체 한타에서도 원딜 아니면 누커 혹은 우리 원딜에게 물려고 하는 딜러들에게 거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특히 상대가 , , , 등의 돌진기가 있는 챔프한테는 필히 쓰셔야합니다.
- 최근(2012년 10월 14일) M5식 스펠 들기가 대회에서 나온 적이 있습니다.(불주부, 얼주부에서 가끔씩 나옴, M5도 심심하면 고수페퍼가 점화, 겐자가 힐을 듬) 뭐냐하면 서포터가 점화를 들고 원딜이 을 듭니다. 뭔가 틀린거 아닌가하고 반문을 할 수도 있는데 최근 추세는 원딜은 , 서폿은 입니다. 또 알아 두셔야 할 것이 힐, 점화, 정화의 가위바위보 싸움인데요. 되게 <<< 이런식입니다. 그래서 상대 원딜의 정화를 이기는 스펠인 힐을 우리 원딜이 들고 서포터인 저는 점화를 상대 원딜한테 겁니다. 점화데미지를 풀긴 하지만 치유 감소 효과는 유지가 되고요. 우리 원딜이 힐을 쓰기 떄문에(거기다 디펜스에 힐 10퍼 추가하면 더 많은 양의 힐이 들어옴) 영혼의 맞다이를 해도(적 서포터가 탈진을 우리 원딜에게 걸어도) 거의 질 수가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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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 - Q- W - E순으로 마스터 합니다.
Q : 왜 Q(로켓 손)를 선 마스터를 하죠?
A : 간단합니다. 쿨다운이 매우 길기 떄문에 1초라도 더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반면 E인 강철 주먹 1렙 쿨다운이 9초밖에 안되기 떄문이기도 합니다.
로켓 손(Q) - 한타 유발기(이니시에이팅)로 LOL 중 거의 최상급이며 블리츠의 존재 이유인 스킬입니다. 많이 해보시는 것이 잘 쓰는 지름길이며, 10번 중 5번정도만 성공해도 1인분 몫을 충분히 하신겁니다. 쿨다운이 길므로 신중히 사용해야합니다.
(1) 땡겨와야할 대상 - 적 마법사(ap 누커), 원거리 딜러, 서포터(소나, 잔나, 소라카등과 같이 기본체력이 약한 서포터), 한타 후 후퇴하고 있는 적
(2) 땡기지 말아야할 대상 - 탱커(아무무, 신지드, 알리스타, 타릭, 마오카이, 레오나, 말파이트 등 든든한 체력과 방어력 있는 영웅), 근접 딜러(안그래도 근접하고 싶어서 안달인 챔프들인데 땡겨오면 감사하게 생각함)
폭주(W) - 이속과 공속이 증가하므로 한타 때, 후퇴할 때, 추격할 때 등 여러가지 상황에서 쓸 수 있는 좋은 스킬입니다.
강철주먹(E) - 블리츠의 주력 뎀딜 기술로 적을 공중에 띄우면서 평타의 2배 데미지를 주는 최상급 스킬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한명을 정해놓고 한타(보통 5~10초사이라고 생가함)에 보통 2번정도 써서 한타에 참여를 못시키게 만듭니다.
* 띄우기 사용은 아군 원거리 딜러 or 누커(마법사)에게 달라붙으려고 하는 상대 영웅 > 원거리 딜러 = 근접딜러(둘 중 더 아픈 쪽) >누커 >서포터> 탱커 순이기 하지만 적 챔프 중에 중요한 cc기를 갖고 있는 챔프에게도 먼저 쓸 수 도 있습니다. 많은 경험으로 누구를 먼저 띄워야 할 지 알 수 있습니다.
장전기장(R, 궁극) - 기본 지속효과로는 블리츠의 부족한 CS(파밍, 일명 미니언 막타)를 보조해주며 개인에게 미약한 마법데미지를 줍니다. 궁극을 사용할 경우에는 원형으로 넓은 지역에 0.5초 광역 침묵을 주고 강력한 마법데미지를 주는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한타 때 무조건 사용합시다.
#최근(2012년 11월 18일)에는 W선마도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W로 압박만 줘도 상대 무빙이 위축되며 더욱 빠른 이속으로 압박할 동안 당할 견제를 피하는데 쉽기 떄문에 W선마도 해보고 있습니다. R-W-Q-E
#주의 : 워드가 최우선입니다. 이 뜻은 봇 라인전을 할 시기에는 박은 워드가 다 없어지는 시기에 귀환을 맞추는 것이죠. 그리고 귀환을 할 때 무조건 하지 말고 라인을 어느정도 밀어놓고 해야합니다. 다음 템을 넘어간다는 것은 항상 워드를 충분히 사고도 돈이 남을경우에만 넘어가야합니다.
21 유틸을 찍어서 처음 돈이 515원입니다.
여기서 선택이 갈립니다.
1. 첫 시작
(정석. 1개는 대세인 3랩갱 방지로 탑에 박아줍시다. 안 박아주셔도 됨)
(부쉬 장악하고 싶을 때)
2. 첫 귀환 - 보통 초반에 갖고 있는 워드를 박고 그 워드들이 사라지기 20초-30초 전에 귀환을 탑니다. 그래야 박았던 워드들이 사라지고 10초내로 도착하여 다시 워드를 박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귀환은 845원 경우입니다. 845원이면 업글 620원 3개 225원입니다. 최소는 695원인데 와드는 대신 1개이므로 원딜한테 1개만 사달라고 말해야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니 이상적인 귀환이고
(1) 초반에 샀던 워드들이 떨어졌고 초반 이득을 많이 못보고 마나 혹은 체력을 많이 소진했으며 845원이 안되는데 귀환을 해야 한다. - 를 사고 남는 돈은 (3개까지만 돈이 더 안되면 할 수 없고.)
(2) 퍼스트 블러드를 내가 먹었거나 단독 퍼스트 블러드 어시스트를 챙기고 초반템을 들고 라인을 섰는데 라인이 무난 혹은 그 이상이다. 초반부터 2킬 이상 혹은 3~4어시스트 이상을 먹었다. 혹은 첫템을 다 썼는데도 라인을 계속 유지해서 집 갈 때 845원 이상이다. ,에 추가.
#중간 TIP! 핑크와드의 용도 & 오라클을 언제 사용 해야하는지...
(1) 왠만하면 용 앞에 박아주는 것이 용싸움에도 도움이 된다.
(2) 아군의 갱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적의 갱방지 워드를 지운다.
(3) 봇라인 맨 아래 부쉬에 박아서 압박을 준다.
(4) 오라클은 용을 획득하고 귀환 하면서 먹을 때가 가장 이상적입니다.(서포터 기준, 정글러는 때에 따라 용 먹기전에 먹어야한다. 아니, 최근엔 정글러가 빠르게 오라클을 마시는게 거의 필수처럼 되어가고 있다.) 또 눈에 띄게 적팀들이 워드를 서포터뿐만 아니라 라이너들도 2개 이상씩 들고 다닐 경우는 오라클을 드셔야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오라클이라는게 대출과도 같아서 오라클 구입(대출)을 하면 그만큼 점점 다음템을 넘어가기가 힘듭니다.(빚) 그러므로 오라클을 먹은 뒤로는 무빙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합니다.
(5) 주제에 안맞지만 제발 오라클이나 핑크워드 박아서 상대 워드를 지울 때에는 서포터에게 막타를 양도 합시다!!!!!
3. 초반 CASE BY CASE(귀환 할 땐 언제나 와드 2~3개사고, 때에 따라선 오라클까지 마시고 돈이 남으면 다음템을 올린다.)
(1) -----(적이 폭딜이 강력할 때 현자의 돌보다도 체력을 올려서 더 버티는 빌드.)
(2) ----(무난한 정석.)
# 참고하자면 너무 말려서 2번째 돈템이 20분이후에 나올거 같으면 안가는게 낫습니다. 왜냐하면 돈템의 효율을 제대로 볼라면(정석 빌드의 경우 황금의 심장을 보통 그 상위템 업그레이드 하기전에 끝나서 계속 갖고 있지요?) 15분내외 이후까지 들고 다녀야 하는데 20분에 황금의 심장을 갔다고 하면 35분이나 되어서 본전을 뽑은 경우라 그럴 경우는 차라리 다른 상위템을 올리세요.
4. 초반 이후 신발을 가야하는데 신발 TIP
(1) 적팀이 CC기가 너무 많다. or 2AP조합이다. :
(2) more 쿨감 :
(3) 적이 AD딜러가 3명이상 :
(4) 신속한 지원을 해주고 싶다.(정석) :
5. 신발 이후 템 빌드 예시(언제나 강조하지만 와드 2~3개, 때에 따라 오라클까지 마시고 나서 남은 돈으로 템을 올린다.)
(1) 아군 원딜이 평타 뎀지 기반인 , , , 등이거나 탑솔 혹은 정글러가 공속기반 챔프(, 등)나 ad챔프일 경우는 를 보다도 빨리 갑니다.
(2) (1)의 경우가 아니거나 우리편이 이니시할 스킬일 부족할 경우(정석) -
(3) 적이 2AP 조합 혹은 장판 조합 - (보통 요샌 정글러가 가지만 안 갈 경우 간다.)
6. 극후반까지 갈 경우(40분 이상~ 보통 와 둘 다 가 있을 것이다.)
을 나 로 업그레이드 한다.(왠만하면 추천. but 상대 의 을 대비해서 도 은근 도움이 된다.)
#블리츠 7계명
1. 블리츠는 킬을 하는 챔프가 아니다. 서포터이다. - 블리츠가 아무리 킬을 많이 해도 스킬 구성상 팀을 혼자서 이길 수 있는 능력은 떨어진다. 그러므로 킬 순위는 높더라도 5명중 3위 이하에 있어야한다. 일부로 막타를 양보하면서(본인이 처리해야 죽일 수 있는 경우는 제외) 겜을 해야 승리의 문턱에 다가갈 수 있다. 즉, 어시가 많은 블리츠일수록 더 승리가 보장된다.
2. 블리츠는 메인 탱거가 아니다. - 팀에 탱키한 챔프가 블리츠밖에 없는 경우 질 확률은 높아진다. 이유는 블리츠는 탱키한 챔프라 앞에 나서야하는 경우도 있지만 상황에 따라 최후방에 대기해 그랩을 써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랭인 경우는 탑 혹은 정글을 맡는 분에게 탱키한 챔프 선택을 부탁하고 노말인 경우는 팀에 탱키한 영웅이 1명이라도 없으면 다른 챔프를 선택하기 바란다.
3. 로켓 손(Q)은 블리츠의 생명이다.
(1) 탱커, 근접딜탱을 땡겨오는 순간 한타는 거의 진다고 봐야한다.
(2) 원거리딜러, 누커(마법사), 서포터를 땡겨오면 강철 주먹(E), 장전기장(R)을 쏟아부어서 최소한 스펠(점멸, 천리안, 점화 등)을 빼도록 만든다.
(3) 연습만이 살길이다.
(4)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마라.
4. 우월한 CC기로 채널링 스킬들을 재빨리 제거한다. - 카타리나나 누누의 궁, 애니비아처럼 주문시간이 길수록 강력한 채널링 스킬들을 재빨리 CC기로 중단시켜야한다.
5. 워드는 필수다. - 서포터인 이상 워드는 언제나 돈이 되는대로 산다.(제발 나머지 포지션들도 사길 부탁한다. 1개만 사도(75원) 팀 전체에 워드값 이상으로 도움이 된다.)
6. 한타 때 장전기장(R, 궁극) 사용은 먼저 사용할 때도 있고 중간에 사용하는 경우 그리고 마지막에 쓰는 경우도 있다.
(1) 먼저 쓰는 경우 - 적군 기술이 다 사용가능한 상태(즉, 적 스킬이 on일 때) 먼저 쓰면서 침묵을 걸리게하고 아군의 기술은 사용하는 경우
(2) 중간에 쓰는 경우 - 적군 기술이 쿨다운일 경우 쿨이 될 때까지 참고 있다가 쿨다운이 끝날 때 쯤 사용하는 경우
(3) 마지막에 쓰는 경우 - 정말로 막타를 먹어서 템을 늘려야할 때(아군한테 양해구하고 쓴다.), 아군의 기술이 모두 쿨다운이라 자신이 아니면 적을 못 죽이는 경우
7. 자주 사용하는 콤보
(1) Q - E - R : 국민 콤보.
(2) E - Q - R : 이 콤보대로 하면 땡겨오는 순간 바로 띄워지고 그리고 침묵이 걸린다. 대표 콤보
(3) W - E - R -(일부로 적을 놔주면서) Q : W를 쓰면(마스터 경우) 거의 왠만한 영웅보다 이속이 빠르므로 접근이 되고 띄운다음 침묵을 걸게 하고 도망가는 적을 일부로 놔주면서 Q사거리 끝 전에 다시 당겨와 못살게 만든다.
(4) 점멸 후 Q or E - 기습으로 당황하게 만들거나 추노를 할 때 쓰는 콤보로 점멸 후 Q로 끌고 오고 만약 적이랑 가깝게 되었을 경우 E로 먼저 띄운다.
# 아군 원딜에 따른 라인전 CASE BY CASE
0. 일단 공격적이다. 안 그러면 블리츠를 고른 이유가 없다.
1. : 너프 되어도 어차피 그레이브즈는 초중반 라인전은 스킬뎀으로 딜을 넣어서 상관이 없고 여전히 강력한 콤보다. 이 때 그브는 점화를 들어야 더욱 좋다.
2. : 땅땅땅빵! 웅이 롤드컵에서 사용하며 가능성만 열어둔 챔피언... 초중반에 반드시 킬을 가져가야 후반 잉여력이 커버된다. 이 떄 미포도 점화를 들면 더 좋다.
3. : 블리츠 그랩에 재빨리 역병 3타를 집어넣어야 하므로 반응속도가 필수. 후반에는 도주기도 없고 못크면 속박 셔틀로 전략하기 떄문에 라인전서 이득을 보자
4. : 최근 대회에서 많이 나오는 원딜(덥맆이 좋아합니다.). 블리츠가 땡길 때 선고 각을 잘 만들 줄 아는 베인이면 더 좋다.
5. : 시비르의 경우는 떙겨오면 Q와 W로 폭딜이 가능하다.
6. : 애쉬의 경우는 애쉬의 궁이 있을때는 위협적으로 할 수 있지만 그녀가 궁을 배우기 이전인 데미지가 안나오는 초반이나 궁이 쿨다운일 경우(이 떄도 초반 딜이 약한 시점)에는 시비르처럼 여러가지 상황 판단을 해 그랩을 사용한다.
7. : 초반에 적극적으로 땡기기를 시도해서 우르곳의 유도미사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한다. 하지만 이제 우르곳은 보기 힘들다.
8. : 그랩 후 띄우기와 콤보가 매우 위협적이므로 기회가되면 적극적으로 압박하면서 떙긴다. 그리고 잘하는 케이틀린이라면 그랩 하기전 이미 적 체력을 많이 갉아 먹으므로 그랩하면 거의 필킬이 나올 수 있다.
9. : 요새 자주 나오는 원딜.(특히 대회에서) 템이 그렇게 잘나오지 않은 초반은 떙겨도 별로 딜이 안나올 수 있으니 생각해서 땡기자.
10. : 공격적으로 해야한다. 그래야 스킬로 폭딜을 넣을 수 있다.
11. : 그랩 후 등의 스킬폭딜로 적을 충분히 지옥행으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나선다.
12. : A-yo! 안녕하thㅔ요! 홍철이와 듀오일경우 떙기면 홍철이의 콤보로 대부분 점멸을 빼거나 죽을수 밖에 없다.
13. : 너프된 이즈리얼. 하지만 폭딜은 너프되지 않았으므로 땅기면 거의 상대 체력을 반이하로 낮출수 있다.
# 적군 원딜에 따른 라인전 CASE BY CASE(7/8 추가)
0. 당길 때 아군 원딜의 체력과 딜을 계산하고 땡기자. 역관광을 당할수도 있다.
1. : 무덤의 로 인해 오히려 오히려 역관광을 당할수 있다는 점과 무덤의 스킬이 최근 패치로 적과 가까울 수록 데미지가 더 상승되었기 때문에 적 무덤의 피와 아군의 딜 계산을 확실히해서 땡긴다.
2. : 미포는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이므로 기회만 될수 있으면 무조건 땡겨서 스펠을 빼거나 킬을 노려본다.
3. : 바루스 또한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이다. 미포와 동일(굳이 있다고 하면 이지만 궁극기이고 궁극기를 도주에 썼다는 것 자체가 우리에겐 이득)
4. : 베인은 도주기가 있는 챔피언이다. 또한 로 역관광을 할 수 있다는것을 조심하자.
5. : WTF! 카운터 챔피언이다. 그랩의 시전속도가 느리기 떄문에 난전이 아닌경우 로 충분히 그랩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그랩을 쓸거라는 액션만 취해주며 위협을 가한다. 가 빠지면 도주기가 거의 없다고봐도 무관하기 때문에 의 유무를 확인하자.
6.: 애쉬도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이지만 변수가 있기 떄문에 가 있을때에는 염두해두면서 떙기도록 하자.
7. : 우르곳이 궁배우기 전에는 오히려 땡기면 유도미사일 각을 내주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고 우르곳이 궁을 배우고 난 후에는 오히려 우르곳이 궁을 써버려서 탱키해져 버리게 떄문에 조심해서 떙겨야한다.
8. : 거리재기를 잘하는 케이틀린이라면 떙기려고 하는 당신을 평타 짤잘이로 엄청 괴롭힐 것이다. 하지만 일단 땅기면 도주기가 뿐인 케이틀린은 밥이 된다.
9. : 도주기 없다. 땡기면 된다. 하지만 고구마 딜이 은근 무시무시하므로 딜계산 철저히 할 것
10. : 코르키는 땡기더라도 가 있기 떄문에 무조건 떙기더라도 점멸이나 킬을 내기가 좀 힘들다. 그러나 언제나 상황에 따라 땡기면 킬을 낼 수 있으므로 노려보자
11. : 땡기더라도 로 바로 도망 갈 수 있다. 팁을 드리자면 를 미리 눌러 장전을 시키고 을 성공시키면 바로 띄울 수 있어서 를 할 수 없다.
12. : 도주기는 없으나 땡긴게 성공했더라더도 아군 원딜과 홍철이가 동피일 경우 어차피 죽는거 작정하고 *2개 콤보를 걸면 오히려 역관광을 당할 수 있으니 확실한 딜계산을 하고 땡기자.(필자가 홍철이를 산 유저로서 해본 결과이다. 무덤이랑 홍철이 미러전을 제외하고)
13. : 이즈리얼도 매우 스퀴시(체력이 낮은)챔피언이지만 가 있기 때문에 킬 혹은 스펠을 빼기가 쉽지 않지만 일단 땡기면 딜교환은 우위에 이르기 떄문에 좋다.
# 적 서포터에 따른 라인전 CASE BY CASE
1. : 가끔 오는 녀석입니다. 이 놈이 궁있을 때 땡기는 것을 조심하세요.
2. : 역시 가끔 오는 고래까와(?) 녀석. 블리츠와 비슷한 스킬을 가지고 있고 CC기 덩어리이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나서는 것은 금물.
3. : 누포터. 한번에 그랩, 띄우기, 궁극을 퍼부을 경우 누누의 궁극에 의해...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그러므로 스킬 사용을 신중히 사용해야한다.
4. : 창녀 창 짤짤이를 조심하고 특별한 템 없이도 쿠커폼의 Q스킬로 딜이 의외로 되기 때문에 주의한다.
5. : 매라신의 영향으로 꽤나 많이 등장함. 은근 짤짤이가 아프므로 피하는 무빙이 필요하고, 일단 럭스 땡기면 거의 킬 혹은 점멸을 뺄 수 있다.
6. : 블리츠의 카운터이다. 이유는 예를 들면 쉽게 이해가 될것이다. 블리츠가 레오나를 떙기면 레오나는 우리 원딜에게 -콤보로 쉽게 접근이 가능해져 버리는 최악의 상황이 연출이 될 수 있다. 랭크 겜일 경우에 상대가 먼저 레오나를 골랐다면 블리츠를 하지말자.
7. : 초반 짤짤이가 아프니 초반에는 몸을 사리자. 하지만 떙기면 끝.
8. : 누가 그랩을 먼저 그리고 정확하게 쓰느냐에 따라 흥망이 결정.
9. : 요새 핫한 서포터. 초반 짤짤이 아픈 서포터 ver.2... 초반을 조심해야한다. 그랩이 실패하는 순간 그랩 쿨 동안 소나 세상이다. 그리고 소나가 궁극을 배우고 난 후에는 소나 궁의 변수로 인해 함부로 땡기는것을 자제하자. 하지만 소나도 떙기기만 성공하면 블리츠가 승리.
10. : 이 때에는 소라카를 떙겨오는 것이 최대한 유리할 것이다. 하지만 6렙부터는 궁의 변수로 피 계산하고 떙겨자.
11. : 가끔오는 녀석... 떙기면 오히려 도발을 걸려올수도 있어서 조심해야한다.
12. : 카운터 2호. 떙기면 오히려 띄우고 토스해서 우리 원딜 혹은 블리츠가 더 위험해질 수 있다.(초반에는 오히려 땡기면 이득을 취할 수도 있으나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 때는 학실히 땡기면 역적이 된다.) 하지만 여러 제보들에 의하면 6렙전엔 블리츠도 할만하다고 한다. 하지만 필자는 알리랑 할 때에는 안전하게 하는 편이다.
13. : 블리츠가 확실히 떙기기만 한다면 우위를 가져갈수 있다.
14. : 타릭 혹은 적 원딜을 땡겨봤자 타릭의 스킬과 힐로 아군 원딜 딜이 잘 먹힐 수 없다는것에 유의한다.
15. (2012/10/14 추가) : 최근 서포터로 많이 나오며 개인적으로 소나, 블리츠 다음 급으로 좋게 생각하는(알리와 함께) 서포터. 서포터 주제에 데미지가 매우 강려크해서 식물과 합쳐서나오는 스킬 짤짤이를 조심해야한다. 또 궁극기는 광범위 에어본이고 패시브는 코그모 처럼 죽어서도 고정데미지로 동귀어진이 가능하다. 하지만 몸이 매우 약하기 떄문에 자이라를 노리고 떙기면 거의 봇라인을 승리로 가져 갈 수 있다.
16. (2012/10/27 추가) : 가끔씩 나오는 서포터인데. 케일의 장점은 기본 스텟의 우월함이며(탱키함이 알리, 누누, 레오나 비슷) 초반 짤짤이가 매우 강력한 편이다. 거기다 꽤 많은 양의 힐도 있다. 한마디로 그랩 사정권에 있다해도 소라카, 소나 처럼 함부로 땡기면 안된다. 아군, 체력과 상대 체력을 봐서 땡겨야하고 상대 힐이 쿨의 유무를 살피고 땡겨야한다. 그리고 6렙 이후엔 무적이 있어서 더욱 생각을 많이해야한다.
전체적인 와드 박는 위치이다.(Team Solomid에서 인용)
검은색 색칠 - 양 팀 공통 용싸움 대비 와드
보라색 색칠 - 퍼플팀(보라팀 혹은 색약 모드 빨간팀)의 라인전 와드 위치
파란색 색칠 - 블루팀(파랑팀)의 라인전 와드 위치
이상 마치겠습니다.
질타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단, 근거없는 비방은 예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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