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KT Bullets 에서 탑솔러를 맡고있는 kt inSec입니다 :/
이번에 공략을 쓰게되었는대요.
정글러로써 많이 쓰이지만 아직 탑으로도 쓸만한 올라프 공략을 써보려합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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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5 (+119) | 2668 | 마나 | 315.6 (+50.0) | 1165.6 |
공격력 | 68 (+4.7) | 147.9 | 공격 속도 | 0.625 (+3%) | 0.944 |
5초당 체력회복 | 6.5 (+0.6) | 16.7 | 5초당 마나회복 | 7.5 (+0.6) | 17.7 |
방어력 | 35 (+5.2) | 123.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50 | 150 |
- 공격력 +0.95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1
- 방어 +0.7x1
- 마법 저항력 +1.34x1
- 방어 +4.26x1
- 공격력 +2.25x1
- 체력 재생 +2.7x1
- 공격력+10.8
- 방어+13.96
- 쿨감소-0.83%
- 마법 저항력+1.34
- 체력 재생+2.7
룬은 일단 빨강에 모두다 고정 데미지룬을 노랑에는 모두 고정 아머룬을 박고
파랑,보라에는 상황에 마다 다른룬을 씁니다
파랑 - 적탑솔러가 ad챔프이다 -> 고정 아머 or 고정 쿨감
- 적탑솔러가 ap챔프이다 -> 고정 마방
보라 - 공격력 -> 하나만 박아줍니다 왜 그러신지 물으신다면 취향입니다. cs를 잘못먹는 편이라..sad.....cs의 수급을도와줍니다
- 생명력 흡수 -> 적탑솔러의 견제가 쿨이짦고 데미지가약한편일때 씁니다.
- 고정아머 -> 보통 레넥,리븐,다리우스같이 괴랄한 분들일떄 들어줍니다
- 체력재생 -> 적이 견제기가 강하거나 원거리캐릭이라 붙기힘들때나 ap챔프일때 들어줍니다
- 고정마방 -> 적이 강한 마법데미지견제기를 지녔을때 갑니다.
사실 룬은 취향인거 다들아시죠 그냥 참고만 하시길바랍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시즌4가 되어 마스터리가 변동되었습니다.
방어에다가 27을 줘보기도하고 여러가지 시도를 해보고난뒤 가장 좋았다고 느꼈던 마스터리입니다
방어쪽에 저항력,마법의 갑옷은 다른곳에 투자하셔도 무방합니다. 상황에마다 바꿔주세요
공격쪽의 공격력+5은 저의 열악한 cs수급을 도와줍니다...ㅠㅠ
룬과 마찬가지로 참고만하세요.ㅋ
점화 - 탑솔러의 자존심입니다 탑솔에는 정신이상자들 밖에없거든요 한대맞으면 한대쳐야되는 그런 험한곳에서 점화스펠은 "어맛 저건꼭 들어야되" 정도가 되겠습니다.
유체화 - 사실 리그오브레전드내에서 유체화의 효과가 가장 좋은 챔피언은 올라프라고 생각할정도로 시너지가 굉장합니다.
점멸 - 올라프를 플레이할때 아주가끔 들고싶을때가있습니다.(자르반이라거나 자-르반이라거나 ㅈㄼ이라거나 자르반일경우)인데 사실 요즘 너프되서 안보여요ㅋ 그리고 점멸이없어서 위험한경우는 라인전의 경우인대 한타페이즈에서는 자르반이 날가둬버리면 wqeqeqeqeqe 연타하시면됩니다 기본스텟이 굉장히 저조한 자르반이라 쉽게 녹습니다.
도끼를 던진뒤 점멸로 받고싶으시면 들어도됩니다 드레이븐인줄ㅋ
순간이동 - 점화를 빼고 들어주세요 정말 무궁무진한 스펠이고 쓸모가 많은스펠입니다. 팀게임에서 주로 전략적으로 많이쓰곤합니다.
솔로랭크에서는 초반게임에 영향을 미치고 싶을때나 중후반 스플릿은영을 하고싶을때 들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순간이동을 들면 우리험한 탑솔라인에서 약자멸시를 당할수도있으니 주의하세요.(보통 아저게안죽네 점화들껄ㅋ라고 생각하는 자신이보입니다)
+궁을 쓰고 순간이동을하면 죽지않는 이상 무조껀 탈수있습니다. 올라프 비장의 생☆존★기
탈진 - 쓰면 상대하기 좋은 챔프가 분명있습니다 근대 결정적으로 제가잘쓸줄을 몰라서 들지못합니다 ㅠㅠ
기타스펠들..
정화 - 이거 올라프 공략입니다.
방어막 - 제가가끔 솔로랭크에서 전판에 원딜하고 스펠안바꾸고 멍떄리고있다가 들곤합니다.
총명 - 나의 도끼는 무적이다.
회복 - 내몸안에서 힘이 솟는다.
부활 - 저겜안함 ㅅㄱ
체력이 30%일 때 최대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올라프가 도끼를 집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재사용 최소 대기시간 2.5초)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 10/25/40/55/70 (사정거리: 400~100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합니다. 몬스터 공격 시 2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325)
재사용 대기시간: 100/90/80초
사용 시: 올라프가 자신에게 걸린 모든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를 정화하고 3초 동안 해당 효과에 면역 상태가 됩니다. 활성화 중 올라프가 10/20/30 (+0.25 AD)의 공격력을 얻습니다. 기본 공격이나 무모한 강타로 챔피언을 적중하면 이 스킬의 지속시간을 2.5초 연장합니다.
또한 1초 동안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20/45/70% 상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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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선마의 경우와 E선마의 경우로 나뉩니다.
간단하게 나누면 근접챔프한테는 E선마 원거리챔프한테는 Q선마를 합니다
E선마의 경우 올라프특유의 고☆정데미지로 딜교환을합니다. 템이나올경우 적탑솔러의 견제기는 아머,마방템으로 덜아프게되는대 올라프의 고☆정데미지에는 자비가없습니다.
Q선마의 경우 올라프의 고☆정데미지를 박지못하는 경우일때 가는 트리입니다.
보통 Q선마를 할경우 적탑솔러가 원거리챔프인대 대체로 몸이약한챔프입니다. E스킬을 맞추기힘들뿐더러 Q데미지가 훨씬더잘박니다 궁이생긴뒤의 시너지도 좋구요.
근접챔프여도 Q선마를 하시는분을 보았습니다. 저의 경우 둘다해보았지만 아무래도 E선마가 제손에는 더잘맞았습니다.
올라프는 딱히 스킬 콤보는 없구요. 보통 라인전단계에서 Q를맞추고 적이느려지면가서 E를박는식으로 플레이합니다
W는 맞딜상황, 피수급, 라인을밀떄 씁니다
패시브(광전사의 분노) -> 피가적어진 올라프를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패시브입니다.
잃은체력당 공격속도가 올라가는 패시브입니다. w와 시너지도 좋고 궁을 켰을때 ad가 많이 올라가게되는대 정말 맹렬한 속도로 평타를 칩니다.. 사실QE도중요하시만 올라프는 평타딜비중도 높습니다.
Q(역류) -> 도끼를 던져 슬로우를 걸며 데미지를주고 도끼를 다시주우면 스킬쿨이 줄어듭니다.
올라프의 핵심은 Q스킬입니다. Q스킬을 얼마나 잘맞추냐에따라 딜교환을 성공적으로하느냐 한타페이즈에서 적을 쓰러트리거나를 가릅니다. 저의 경우 인벤 방송에서한번 말씀드렸듯이 기본설정상태로 게임을하구요 필요에따라 shift키를 이용해 스마트 캐스팅을 사용합니다 보통 눈앞에서 Q를 쿨없이 막쓸때 씁니다.
W(광포한 공격) -> 사용시 생명력 흡수와 공격속도가올라가고 읽은체력에 비례해 체력회복속도가 늘어납니다.
보통 체력을 채우거나 라인을 밀거나 맞딜을 할때 사용합니다. 쓰면 올라프가 소리를 지릅니다 우와앙ㅋ!
E(무모한 강타) -> 사실 올라프는 이맛으로 합니다 사용시 올라프가 두개의 도끼로 상대방의 머리를 파.괴 합니다.
최근에 패치되어 좋아졌다고생각합니다. 이제 E스킬로 파밍을 하여도 막타를치면 피가줄지않고 피소모값도 내려갔고 평타를 치면 쿨이1초씩줄어들어 부담없이 쓰기좋습니다.
간단한 상식을 알려드리자면 최근패치때 ad계수가 붙어 궁을 쓴뒤 사용하시면 조금더 강력해집니다. 아물논 Q스킬도요ㅋ
R(라그나로크) -> 기본지속효과로 물/마방을 올려주는대 쓰면 사라집니다.. 사용시 모든CC를 무시합니다!.+AD증가
이스킬때문에 원딜러,미드누커,서포터는 올라프를 굉장히 싫어합니다. 최근패치후 궁을쓰면 몸이 달아오릅니다....
원딜러 : 왠미친X이 다무시하고 일직선으로 뛰어옴 소름ㅋㅋ.
보통 Q를 맞춘뒤 유체화를 키고 한대상을 따라갈때 CC가 걸릴때 바로써써 풀어줍니다.
혹은 맞딜때 ad를올리거나 도망칠떄 cc면역을 이용해 도망갈때 사용합니다.
시작 아이템 - 3가지로 나뉩니다.
도란방패 - 거의 모든경우에 들어줍니다. 좋은 옵션을 가지고있는 템입니다.
도란칼 - 적의 견제기가 약해 올라프가 때리는경우가 더많을때 가는템입니다.
플라스크 - 써봤을때 좋긴했는대...뭔가 부족한느낌이 마나관리하기에는 편한 아이템입니다.
핵심 아이템
정령의 형상 - 최상급 마방템이며 하위템인 망령의 두건은 ap상대로 잘버티는 아이템입니다.
올라프의 중요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20%나주는템이기도 합니다. W와 고유지속효과의 시너지도좋습니다.
얼어붙은 심장 - 올라프의 경우 적원딜러를 무는경우가 자주나오는대 아머를 올려주고 적원딜러의 공속을 낮춰주고 역시나 올라프에게 중요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20% 제공해주고 올라프의 부족한 마나도 보완해줍니다.
닌자의 신발 - 올라프를 할때 저는 항상 닌자의 신발갑니다. 적이 4AP가 아닌경우에는 거의 닌자의 신발입니다.
올라프는 이속이 중요한챔픈대(유체화를 드는이유) 값이싸서 비교적빨리 갖춰지고 원딜러를 무는 올라프에게 기본 공격 피해감소는 좋은 옵션입니다.
랜턴 - 하운이형 사랑해요.
최종 아이템
얼어붙은 건틀릿 - 가끔 얼어붙은 심장을 가지않고 갈때도있습니다 딜량과 유틸성에는 확실이 좋습니다 둘다 좋은선택지이지만 적원딜이 잘컸다면 얼어붙은 심장을 가는걸 추천 합니다.
란두인 - 얼어붙은 심장이 나온뒤 란두인까지 나오게되면 원딜입장에서는 올라프는 정말 지옥의 존재입니다.
가시갑옷 - 얼심 + 란두인 +가시갑옷 = 원딜접으시면됩니다.
마지막템은 취향것 가세요 워모그도 좋고 딜하고싶으시면 딜템도 좋고 가엔도 좋고 밴쉬도좋고 다좋습니다. 사실 막템뽑는판은 거의없는지라...
아이템빌드
솔직히 아이템빌드 고정화는 의미가없구요 유동적으로 상황에 맞게 올려주셔야됩니다 (ex도란방패를들고 첫리콜에 도란칼을 넣는다던지)
기타 - 재사용 대기 시간 관련
마스터리 5%쿨감 + 룬 5%~7.5%을끼고 정령의 형상(20%)과 얼어붙은 심장(20%)을가면 만쿨감(40%)를 넘습니다.
그래서 손해라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은대 제생각에는 어짜피 저투코어템이 빨리갖춰지진않습니다. 투코어템이 갖춰지기전에 충분히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올라프는 라인전이 크게 강력하지는 않고 소규모 싸움이 강하며 한타때는 적서포터,탱커들이CC로 보호하는 대상한테 달려가서 CC를 풀어버리고 킬을 낼수있습니다.
Q스킬을 배우고 인베를 같이가거나(올라프는 팀에 CC가있다면 인베이드때 강력한챔프입니다. 사실요즘 인베이드로 게임이 많이 갈리죠 솔로랭크는...)탑라인에서 적서포터가 와딩을하나 우리쪽으로 들어오나 확인을 합니다.
+올라프는 굉장히 갱에 약한 챔프입니다(유체화든챔피언이 초반갱에 너무취약해요ㅋ)
라인전
1렙~5렙 : 초반에 맞다이는 괜찮은 수준이지만 마나를 너무많이 잡아먹어 킬각이 아니면 맞다이는 삼가합니다.
6렙 : 궁마나 소모량이없어 마나관리를 잘했고 우리쪽으로 라인이 당겨져있다면 올라프는 킬이따기 쉬워집니다.
적탑솔러가 타워근처에 얼쩡댈떄 도끼를맞추고 유체화를 바로키고 궁을키신뒤 떄려주시면 딜량이 상당합니다 적탑솔러가 도끼를맞으면 슬로우때문에 도망가기고 힘듭니다.
갱을당하거나 우리팀정글러가 성공을하여 타워가 없는 타이밍(적타워나 우리타워)에 동등한템이라면 올라프에게 꽤 좋은조건입니다. 유체화가 있다면 킬각이 잘나옵니다.
올라프는 바텀다이브에 좋은챔프입니다. 타워를 밀었다면 용싸움을 유도하거나 유체화 + 궁극기로 다이브를 하여 적바텀듀오를 파괴시킬수있습니다.
한타...밖에없죠 올라프에겐 1:1이 좋긴하지만 기동성이 크게 좋지는 않습니다. 스플릿을 하기보단 항상 한타를 할수있는곳에 있는것이 좋습니다.
아물논 텔레포트를들면 스플릿을 하거나 우리팀에게 바론을 유도할수있습니다.(ex올라프가 바텀을 미친듯이미는대 잡으로 3명이왔다 -> 궁을키고 바론에 텔포를 타면 당황하는 적을 보게됩니다.)
우리팀이 이니시를 걸경우 - 걸자마자 도끼를 던져주시고 맞춘대상에게 유체화 + 궁극기를 키고 우주끝까지 따라가서 죽이시면됩니다(이즈,그라가스같은 챔프가 벽넘어로 도망갈경우 잡을수있는 상황이아니면 후퇴하셔도 됩니다 주요딜러가 이렇게 전장에서 이탈하게되면 오히려 이득입니다)
이니시를 걸어야 하는경우 - 정면으로 도끼를 맞추고 들어가는경우는 적이 노스펠일때 통하고 보통은 옆구리에서 유체화를 쓰고나타나 도끼를 맞추고 파고들어야 됩니다 이후 역활은 위와 비슷하게 첫대상(올라프는 서포터를 정말쉽게 잡습니다 무리해서는 잡을필요없지만 잡을수있따면 서포터를 순삭하셔도 됩니다)을 쫒아가시면됩니다.
요즘 대세 탑솔러 3챔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레넥톤 - 모든근접ad카운터 캐릭입니다. 솔직히 못이깁니다 최대한 사리고 파밍을 하라는 말씀밖에...네네통사기.
쉬바나 - 템이나올수록 라인전은 올라프에게 불리합니다. 템이나오기전에 갱을 부르거나 킬각을 내는게 좋습니다.
(저희팀정글은 탑갱을 오지않습니다 ^^)
렝가 - 기본적으로 렝가 올라프 구도는 둘다 크게 밀리지는 않습니다만 초반 구간엔 지속적인 렝가의 견제와 + w인한 피수급으로 조금씩 불리해집니다. 템이 갖춰진뒤에는 올라프쪽이 유리해집니다.(지속적인 딜교환보다는 렝가가 올라프앞으로 뛰었을때 궁을뺸다는 마음가짐으로 따라가면서 계속 패시면됩니다)
왜 리신공략을 안쓰신다고 물으신다면 리신은 공략이없는 챔프라서 그렇습니다. 사실저도그냥 감으로 하는거라...
탑솔러로 부진한 모습을 많이 보여드리고 있지만 많은 노력을 하고있습니다. 너무 까지만 말아주세요 ㅠ
KT Bullets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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