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5일 수정
우디르는 과거 정글 삼정승으로 불리며 밴리스트에도 자주 올랐지만 각종 너프와 패치로 인해 최근에는
정글력은 문도/쉬바나에게, 갱킹은 자르반/리신에게 밀리고 전체적으로 스카너/노틸등에게도 밀려서
반 고인챔프로 전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도 우디르는 랭크게임에서 픽하기에는 그리 좋은 챔프가 아니지 않나 싶을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우디르에게는 장점 두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밴이나 픽이 되지 않아서 꾸준히 할 수 있다는 점이고
둘째는 굉장히 쉬운 챔프라는 점입니다.
또 위의 S급 챔프들에 비해 밀린다는 것이지 전체적으로 평타이상은 쳐주는 챔프가 우디르입니다.
어려운 난이도의 챔프를 하면서 버벅대는 것 보다 쉬운 챔프를 능숙하게 쓰는 것이 더 좋겠죠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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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64 (+92) | 2228 | 마나 | 271 (+50) | 1121 |
공격력 | 62 (+4) | 130 | 공격 속도 | 0.65 (+3%) | 0.982 |
5초당 체력회복 | 6 (+0.75) | 18.75 | 5초당 마나회복 | 7.5 (+0.45) | 15.15 |
방어력 | 31 (+4.7) | 110.9 | 마법 저항력 | 32 (+2.05) | 66.8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28.8%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9/21/0 -> 0/21/9로 수정
고스트를 플래쉬로 바꾸고 추천템에서 현돌을 삭제하고 오펜의 공속너프로 인해서 특성도 수정했습니다
현돌을 안가면서 모자라게 되는 마나를 유틸9에 마나리젠을 주면서 수급합니다
유틸 9에서 좀더 강력한 갱킹을 원한다면 이속을 주는것도 좋습니다만 저는 마나리젠 찍습니다
두번째 블루부터 미드를 주기 때문에 마나리젠 안찍으면 게임이 상당히 불편하게 느껴지더라구요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15+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25/31/37/43/49/55 (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4%(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50/60/70/80% (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40~28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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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렙갱->3렙갱으로 수정
피-거-피-곰 -> 피-거-곰
대부분의 상황에서 우디르는 3렙갱을 추천합니다 4렙갱은 늦고 가능하다면 3렙갱 가세요
라인상태가 3렙갱이 불가능하다 싶을때 어쩔 수 없이 3렙에 피닉스를 찍고 웬만하면 3렙에 곰을 찍습니다
정글러는 정글을 한바퀴 다 돌아도 4렙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뒤로 돌아서 레이스까지 먹어야 4렙을 찍는데
이 시간이면 라이너는 3렙이 되기 때문에 qwe를 다 찍게 됩니다 이러면 갱킹 성공확률이 급격히 낮아집니다
거기다 레이스까지 갔다가 다시 탑이나 라인까지 되돌아가는 시간까지 손해가 나기 때문에 절대로 4렙갱은 비추합니다
3렙갱 가세요 4렙갱은 욕심입니다
또 우디르는 후반에 존재감이 인-섹되기 때문에 후반에 조금이라도 강해지려면 호디르를 마스터 하는게 좋습니다
@정글우디르의 장점
정글우디르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건 정글입니다
강력한 갱킹을 원하면 리신이나 자르반 샤코를 하시면 되고 한타기여도를 원하시면 아무무나 쉬바나를 하시면 됩니다
우디르는 갱도 약하고 후반 한타기여도도 낮지만 정글이 빠르고 초반교전의 강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왕 우디르를 잡았으면 억지로 약한쪽을 보완하려다가 이도 저도 못하게 되는것보다는
우디르가 이미 가지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정글은 기본적으로 빠르니 다른데 집중하자' 보다는 '정글이 빠르니까 더빨리돌자' 라는 마인드로 갑니다
@선템 광전사? 헤르메스는요
헤르메스를 선템으로 가시는 분들께 헤르메스를 선템으로 가서 얻는 이득이 뭐냐고 묻고 싶습니다
헤르메스는 신발중에 가장 비싼 1200원이고 정글링과 갱킹에 전혀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습니다
우디르에게 헤르메스는 중반이후 한타, 그것도 상대에게 좋은 cc기가 있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우디르는 2레벨 신발을 빨리 신는 것이 중요한데 이속이 곧 갱킹성공률과 비례할 정도로 이속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첫귀환시 바로 뽑히면서 정글속도까지 빨라지는 광전사 군화는 우디르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나 다름없습니다
20분이후 군단방패를 산 이후에 상대 광역cc나 ap챔프를 세보고 적절한타이밍에 헤르메스로 바꿔줍니다
@오라클언제감?
오라클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습니다 우디르같이 돌진기가 없는 챔프는 와딩게임에서는 갱을 성공시킬 수 없습니다
또한 카운터정글도 오라클이 있어야 훨씬 안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두번쨰 귀환을 했을때 800원이 있는 시점이 있습니다 이때 선택합니다 곡궁을 먼저 가느냐 오라클을 먼저 사느냐
팀에게는 오라클이 좋고 우디르 개인에게는 곡궁이 좋습니다 초반에 빠르게 오라클을 먹고 와드를 지우고 다니면
상대 정글러도 돈템보다 오라클을 무리하게 빨리 먹게 됩니다 우디르는 곡궁없이 광전사만 있어도 15분대까지
빠른 정글링이 가능한 챔프입니다 퍼블이나 퍼블어시를 먹는다면 5분만에 오라클이 나오며 이걸로 봇부터 와드를
싹 지우면서 맵컨트롤을 한다면 7분대의 버프몹 스틸을 좀더 자유자재로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오라클이 15분 까지 살아있어야 이후 몰래바론의 성공률이 급격히 올라갑니다
15분에 갑자기 오라클을 빨고 탑쪽 와드를 지우는 랜턴우디르를 보고 상대팀은 무슨 생각을 할까요 뻔합니다
하지만 계속 오라클이 살아있고 와드를 계속 지우고 다닌다면 랜턴도 들키지 않으며 바론앞에 와드를 할 여유도
없어지기 때문에 몰래바론의 확률이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탱템왜안가요
몸템이 없는 것에 대해 한마디 하자면 우디르는 정글러이고 갱킹을 하는 입장에 놓인 챔프입니다
갱킹을 당하는 쪽은 탱템이 필요하지만 하는 쪽에서는 극단적으로 말해서 몸템이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디르가 갱킹시 2:1상황이 되는데 이상황에서 우디르를 죽이려고 딜을 넣는다?
우디르가 빨피로 갱을 가거나 카운터갱이 아닌 이상 우디르를 치려고 하는 라이너는 없습니다
공격력을 올려도 모자랄 판에 맞지도 않는 챔프가 방어력을 올린다? 완전히 돈 낭비나 다름없습니다
도적이 공격력을 포기하면서까지 방어력을 올리지는 않습니다 우디르가 초반에 필요한건 공격력 뿐입니다
현돌/하오골등 돈템 살 돈으로 공템을 더 맞춰서 정글을 더 빠르게 돌고 갱킹을 빠르게 해서 경험치와 돈을 더 법니다
돈템가는것보다 이게 훨씬 나은 선택입니다 이후 탱이 필요해지는 바론파이트때 이지스구매후 한타를 하면 됩니다
@랜턴 뭡니까
정확히말해서 돈터치미님의 랜턴을 보고 혹시나 해서 가보기 시작한 템입니다
랜턴의 의미는 드래곤과 바론, 정글의 피관리에 있습니다. 갱킹은 랜턴보다 윗앤이 더 강력하고
랜턴을 가면 이지스나 방템의 타이밍을 놓치게 됩니다 상대가 더블메이지인 경우 랜턴을 가면 몸이 되지 않죠
랜턴은 필수라기보다는 선택입니다 우디르가 랜턴을 들고있는게 보이면 상대팀은 솔로드래곤, 바론을 예상합니다
랜턴을 뽑아놓고 드래곤과 바론에서 재미를 보지 못하면 게임이 상당히 꼬이게 됩니다
상황을 봐서 탑라인이 충분히 컸고, 와드제거가 잘 되어 있고 용과 타이밍이 겹친다고 생각될때 랜턴을 구입하고
탑라이너와 2인바론을 하면 됩니다
윗앤 업글비용이 1100원으로 랜턴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어차피 돈을 모으고 있다면 400망토를 사지 않고
계속 돈을 모으다가 이거 되겠다 싶을때 랜턴을 사서 바론을 시도하시면 됩니다
@우디르 후반한타에 쓰레기임 어떡해여
쓰레기 맞고 슈퍼미니언과 크게 다를게 없습니다 상대정글이 캐리나 장판형 챔프면 후반갔을땐 그냥 지면 됩니다
이때 존재감을 조금이라도 높이려고 군단의 방패를 가는 것이고 얼심/란두인/말렛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가야 합니다
란두인으로 물뎀딜을 탱킹할 것인지 말렛으로 우리 딜러한테 붙는 상대딜러를 견제하며 끊어먹을 것인지 선택합니다
상대 ad캐릭이 많이 컸다면 란두인이나 얼어붙은 심장을, 우디르가 킬 잘먹고 컸다면 말렛을 추천합니다
팀원들중 군단방패/란두인/얼심/망치를 가는 챔프가 있다면 상의를 해서 겹치지 않도록 템트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말렛으로 하나 끊어먹고 시작하거나 한타때 한놈이라도 붙잡고 늘어지면 우디르는 할일 다한겁니다
@바론/노바론시 템트리 선택
우디르 빌드는 몰래바론을 가져갈수 있는가, 또 적이 더블메이지인가에 따라서 랜턴과 이지스 두가지로 나뉩니다
죽지 않았다면 15~17분쯤 광전사신발, 곡궁, +1500~2000정도가 있을겁니다(오라클을 샀다면 1000~1500)
여기서 몰래바론이 가능하다면 탑쪽 정글링을 하면서 바론앞쪽과 탑/미드 정글쪽의 와드를 싹 지우고 귀환해서
랜턴과 물약, 여유가 된다면 초록엘릭서까지 하나 사서 탑라이너와 몰래바론을 하면 됩니다
이미 바론이 파악당했고 와드견제가 들어온다면 깔끔히 포기하고 랜턴을 생략하고 팀파이트 템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바론이 파악당한 시점에서 팀이 모이고 팀파이트가 시작되기 때문에 랜턴을 가는 돈으로 다른 템을 가주는게 낫습니다
1.첫 카운터정글과 두번째버프몹스틸
2.갱킹
3.한타
4.팁
카운터정글- 가장 기본적인 블루후 상대 레드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많이들 하는 블루후 레드카정입니다
이 유령이 가만히 있었다면 와드가 없었을시 레드카정은 거의 성공입니다. 왜냐면 우디르가 레드를 정리하는 속도와
상대정글러가 레이스를 정리하는 속도는 거의 비슷하다고 보면 되기 때문입니다
부쉬에서 거북이키고 작은리자드를 한대 쳐서 레드를 부쉬안으로 끌고와서 피닉스 거북이로 빠르게 정리합니다
블루쿨감이 있기 때문에 시간이 모자라면 거북이 생략하고 계속 피닉스만 켜서 정리하는것도 괜찮습니다
상대 정글러가 정글속도가 빠른경우 레드로 오는경우가 있는데 쫄지마시고 침착하게 스마이트로 막타칩니다
사실 레드카운터는 너무나 뻔하기 때문에 고랭으로 갈수록 성공하기 힘든 카운터입니다
우디르가 이런식으로 상대 레드를 카운터할 경우 상대가 이걸 예상한다면 반응은 네 가지로 나뉩니다
1. 우디르 레드를 먹는다 2. 레드쪽에 미리 와드를 박아놓고 우디르를 쌈싸먹는다 3. 레이스 생략하고 레드먹으러온다
4. 레드 부쉬 체크하고 작골부터 먹으러 간다
1번의 경우는 곧바로 우리 레드쪽과 가까운 라인에 노란핑을 찍어서 라인을 땡기라고 하는게 좋습니다
이걸 어떻게 알수있냐면 레드를 다 정리할때까지 상대 챔프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우디르쪽 레드를 먹는 겁니다
이후 곧바로 봇이나 탑을 갱킹하기 때문에 레드 다먹을때까지 오지 않았다면 상대 레이스를 체크해보고
레이스가 남아있다면 100% 우리쪽 레드를 간것이므로 노란핑을 빨리 찍어줘야 라이너들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라인상황이 좋다면 우리레드쪽에 핑을 찍어서 적 정글러를 잡을수도 있지만 지원이 빠르게 따라온다면 미드+적정글이
우리 미드를 역으로 싸먹을수 있습니다 포기할때는 깔끔히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2번의 경우 플래쉬가 있으므로 상대 미드와 탑의 지원이 느리다면 억지로 레드를 먹고 플래쉬로 바론이나 드래곤지역
쪽으로 벽을 넘어서 도망가면 됩니다. 지원이 아주 빠르게 온다면 레드를 포기하고 물러나는게 좋습니다
이건 맵을 뚫어져라 보면서 미드챔프의 움직임을 주시하면 됩니다 이 경우에도 상대 미드/정글이 약하다면 그냥 2:2로
싸움을 해도 상관이 없고 모든건 그때그때 자기 판단으로 움직이시면 됩니다
3번 레이스 생략하고 빠르게 레드먹으러 온 경우 부쉬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뒤통수를 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부분의 유저들은 바로 옆 부쉬로 레드를 끌어와서 먹으려고 할 겁니다
이때 들키면 안되기 때문에 빨간동그라미쪽에 있다가 상대 정글러가 오는걸 보고 파란동그라미쪽 부쉬로 빠집니다
그리고 머리속으로 숫자를 세고 대충 반피쯤 빠졌겠다 싶을때 강타 데미지 445를 머리에 넣고 빨간 부쉬로 갑니다
부시안으로 들어와서 잡고 있다면 빠르게 레드리자드 피를 찍어서 확인해보고 445가 되는걸 계속 체크하면서
상대 정글러를 피닉스로 마구 때립니다. 이때 피닉스 주변 데미지가 계속 들어가기 때문에 레드리자드 피를 잘 보면서
리자드를 빼앗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정글러를 사정없이 패놔야 죽이지 못하더라도 미드와 같이 우디르를 잡으러 오지 못하게 됩니다. 먹었다면 바로 빠지면서 상대 미드라이너도 좀 패주고 도망가면 됩니다
4번의 경우 빨간 동그라미가 쳐진 부시를 확인하고 작골을 먹으러 가는 정글러들이 있습니다. 이때는 빨간 동그라미 부시에 있다가 적 정글러가 보이자마자 빠르게 파란동그라미 부시로 빠지고 다시 레드를 빠르게 먹습니다. 레드를 충분히 먹을 수 있는 이유는 작골을 먹는 이유 때문인데 스마이트 쿨이 없기 때문에 작골부터 먹는 겁니다 그래서 작골 먹는데 시간이 한참 걸립니다 그사이에 레드를 여유있게 먹고 작골 먹고 3렙을 찍은 상대 정글러와 1:1 싸움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상대 정글러와 붙는게 성공한다면 거의 무조건 상대 정글러의 플래쉬를 빼고 집에 보낼 수 있습니다
상대 정글이 빠르다면 부시에 숨어서 때려놓고 강탈하는 쪽을, 상대 정글이 느리다면 오기전에 먹는 쪽을 선택하세요
하지만 우디르가 보라팀인 경우 레드카운터를 안가는게 좋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파란팀 레드를 먹어 봐야 우디르는 봇을 갱킹하기 힘들고 빠른 탑갱의 이점이 사라지게 됩니다
보라팀에서 시작할 경우 웬만하면 블루 레드후 빠른 3렙 탑갱을 가는것이 좋습니다 탑갱은 빠를수록 좋거든요
한마디로 파란팀 시작인 경우에만 레드카운터를 추천합니다
보통 저랭의 정글러들은 블루골렘에 스마이트를 쓰고 레드를 부시로 끌고가지 않고 대놓고 잡기 때문에 아주 쉽게
스마이트로 레드를 먹을 수 있지만 고랭으로 가면 갈수록 이런 단순한 스틸은 힘들어집니다
고랭으로 갈수록 우디르를 상대하는 상대방 정글러는 버프몹을 부시안으로 끌고들어와서 잡는게 기본이고 첫 블루는
하드리쉬를 받아서 스마이트를 아끼고 오기 때문에 부시안에 숨어있다가 스마이트로 막타를 스틸하겠다, 이런 상대를
무시하는 생각을 하면서 카운터를 돌려고 하면 진짜 한대 얻어맞게 됩니다 500피정도에 상대 정글러가 스킬+스마이트 콤보로 내가 스마이트를 쓸 생각을 하기도 전에 레드를 잡아버리면 우디르는 그대로 망하는 겁니다
상대방도 나와 같은 수준이라고 생각하고 내 플레이를 예상할수 있다고 생각을 하면서 해야 합니다
와드가 불안하다면 카운터를 가기 전에 블루골렘을 잡으면서 봇을 주시하면서 상대 서포터의 와드개수를 체크합니다
우디르 상대로 초반에 자기쪽 정글에 빠르게 와드를 박는 서포터는 없다고 봐도 됩니다 만일 시야와드 3개
또는 투명감지1 시야1 이렇게 들고 있다면 우리 레드에 박고 왔다는 뜻이므로 웬만큼 약한 정글러가 상대가 아닌 이상
상대 와드 하나를 소모시켰다 생각하고 레드 카운터를 포기하는게 좋습니다
판단하기 힘들다면 계속 미드와 탑의 눈치를 보면서 스스로 판단해서 하는 것이 옳은 방법입니다
두번째 버프몹 스틸
와드는 6분대에 미리 박아놔야 합니다
레드의 경우 이렇게
블루의 경우 이렇게
7분10초에 블루가 뜨면 정글러와 미드라이너가 블루를 먹으러 옵니다
이때 우디르가 있는 위쪽부시보다는 아래쪽 부시쪽에서 미드라이너가 블루를 막타치려고 하는데
미드에게 주기위해 스마이트를 미리 블루에 써놓거나 아니면 아예 스마이트를 안쓰고 블루 피를 깎아 놓을 겁니다
이때 곰으로 달려들어가거나 가깝다면 그냥 부시안에서 블루를 스마이트치고 빠지면 됩니다
우리쪽 미드라이너가 강력하다면 여기서 같이 갱킹을 해도 되지만 웬만하면 그러지 말라고 하고 싶네요
왜냐면 타이밍이 중요하긴 하지만 미드 미니언이 있는 상태에서 우리 미드가 이쪽으로 오게되면 상대는 당연히
빠지거나 역갱킹을 준비하게 됩니다 굳이 돈내서 와드를 박은 이유가 없게 되는거죠
상대 정글러가 이때 다른라인에 보인다면 그냥 들어가서 먹고 나오면 되지만 역시 고랭으로 갈수록 점점 시간에 딱
맞춰서 블루를 먹으러 오기 때문에 미리 와드를 박아놓고 근처에서 레이스라도 잡으면서 기다렸다가 스틸하는게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정글러는 상대 미드가 와드를 몇개 사오는지, 와드를 어디다 박는지 모두 맵을 보면서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 스틸을 방지하기 위해 지금 우디르가 있는 부쉬 오는 길목에 와드를 박는데
이걸 정글러와 미드가 다 파악해서 서로에게 알려줘야 카운터를 갔다가 킬을 따이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미드가 cs욕심을 부려서 마을을 안 갔다 온 상태라면 스틸을 안전하게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레드도 같은 방법으로 스틸이 가능합니다. 스틸을 실패하더라도 잡은 시간을 체크할 수 있고 다음 스틸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이렇게 와드를 박아서 스틸과 시간체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음 젠 전에 다시 와드를 박아서 다시 스틸하고 이런식으로 반복합니다
@첫 상대레드를 스틸했다면 적 블루와 레드가 거의 20~30초 사이를 두고 비슷한 시간에 뜹니다 이경우 상대가 블루를 미드라이너에게 먹이는 사이에 상대 레드를 안전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갱킹 (탑80% 미드10% 봇10%)
기본적으로 우디르는 탑갱입니다 돌진기나 원거리cc가 없는 챔프는 미드나 봇갱을 안가는게 좋습니다
처음부터 상대 탑을 조져놓겠다 생각하고 독하게 탑갱을 갑니다 와드를 박으면 오라클로 부수고 또 갑니다
땅굴로도 가고 밑으로도 가고 계속 가서 15분까지 탑을 초토화 시켜놓습니다
탑을 찌르는건 15분이후 몰래바론의 성공률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이렇게 탑갱이 중요하기 때문에 블루->레드루트를 돈 후 빠르게 갱을 갈 수 있는 보라팀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만일 정말 탑라인이 빠른갱이 필요하다면 과감히 선레드->블루를 해서 탑갱을 빨리 가주는것도 좋습니다
이경우 선블루를 한 척 미드라이너가 선블루 리쉬장소에서 1:55초에 미드쪽으로 나오는 연기를 해 준다면
적 탑라이너는 선블루 우디르겠거니 하고 안심하게 되고 갱킹 성공률이 올라하게 됩니다
미리 탑라이너에게 3분, 2렙일때 갱을 간다고 말을 해 둡니다 그래야 갱에 필요한 스킬을 찍을 겁니다
일반적으로 우리 정글을 도는 보라팀 우디르의 경우는 늑대->블루->레드후 곰을 찍고 탑갱을 갑니다
레이스를 생략하고 몇초 더 빠르게 가는 갱이기 때문에 성공확률도 더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탑 부쉬에 들어가는 시간이 2:50초입니다 보통 이때 더블버프 갱이 온다는건 생각하기 힘든 시간입니다
이때 탑라인은 2레벨이 겨우 찍힌 상태입니다
탑라인의 챔프가 생존기나 돌진기를 사용하는 순간 바로 거북이(패시브 스택용)-곰으로 들어갑니다
이때 적 챔프의 종류와 위치에 따라 코스는 두갈래로 나뉩니다.
특수한 경우로 니달리의 경우 트랩때문에 부시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또 잭스나 리신의 경우는 점프때문에 미니언이 맞붙었을때를 노립시다
1. 라인이 충분히 당겨져 있고 적챔프가 우콩, 잭스, 판테온, 탈론, 이렐리아등 상대챔프타겟팅 돌진기가 있다
아래부쉬로 들어갑니다. 판테온상대로 트리부쉬로 갔다간 2렙찍은 판테온의 돌진스턴이면 바로 놓치게 됩니다
2. 그 외의 챔프, 또는 라인이 충분히 당겨지지 않았다
트리부쉬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갱킹시 절대 상대보다 먼저 플래쉬를 쓰지 않습니다 곰으로 달려서 때리지 못했다면 포기합니다
상대가 먼저 플래쉬를 썼다면 그걸 플래쉬로 따라가서 때릴수는 있지만 절대 상대보다 먼저 플래쉬를 쓰지 않습니다
갱을가면 부쉬플레이를 하려고 부쉬안에 들어갔다가 플래쉬로 도망가려는 라이너들이 많은데 이경우 플래쉬 거리에
곰으로 서있다가 우리 라이너가 적라이너를 몰아오면 받아먹는 식으로 잡으시거나 무조건 딴다고 생각하고 하세요
이부분은 말로 설명하기 애매하니 리플레이나 영상을 첨부하겠습니다
이후 우리 정글을 한바퀴 다시 정리해주시고 귀환후 광전사부츠와 포션두개 와드 두개를 삽니다
이후 적의 탑챔프가 와드를 사오는걸 잘 봐서 트리부쉬와 부쉬 두갈래길을 이용해 갱을 계속 가줍니다
이 와드는 6분대쯤에 미리 상대 블루와 레드쪽에 박고 카운터를 준비합니다
@레드 카운터 갔을때의 갱킹
우디르가 3렙을 찍기 위해서는 늑대, 블루, 레드리자드와 레드리자드 쫄 1마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레드까지만 먹어서는 3렙이 안됩니다. 쫄까지 다 잡고 시간을 체크하고 빠지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한마리 남겨봐야
상대방이 바로 와서 정리하기 때문에 정글시간만 체크 못하게 됩니다
파란팀이었다면 레드카운터후 탑갱을, 보라팀이었다면 카운터후 봇갱이 가능한데 이때가 2분 40~50초입니다.
봇갱은 솔직히말해서 성공하기 정말 힘듭니다. 초반부터 와드가 박혀있는데다 라이너가 두명이라
서로 살려줄수 있기 때문에 역관광도 많이 나오고 이래저래 힘든 라인이 봇라인 갱입니다.
그래서 보라팀의 경우 레드카운터의 의미가 크게 없고 그냥 우리쪽 정글을 도는게 낫다는 겁니다
그래도 갔다면 미리 말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2분 50초에 갱들어간다고. 그런데 보통은 퍼플팀 시작해서 봇갱가는경우
2분50초에는 블루팀 라인이 먼저 2렙을 찍습니다. 왜냐면 블루팀은 2골렘을 먹고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살짝 기다려서 우리라인 2렙을 기다려 주고 트리부쉬(3갈래부쉬)에서 갱을 갑니다
이때 실패했다면 다이브하지말고 미련없이 빠집니다. 적정글이 2골렘을 잡을 시간이기도 하고
더 지체하면 우리쪽 정글이 싹 털리게 됩니다
우디르로 초반 봇갱을 가서 재미본적 열번중에 한번도 없는 것 같습니다
★주의점 : 서포터가 알리나 블리츠 등의 조합이면 갱을 안가는게 좋습니다
베인 타릭 트리 타릭 코르키 알리 등 레인지가 탈출기/서포터가 CC 보유인경우 초반 봇갱 포기합니다.
시간낭비에 얻는건 없고 더블버프라도 헌납하면 그게임은 끝난거나 다름없습니다
미드의경우 아군이 하드cc기가 있는 챔프라면 플래쉬로 선진입하는것도 좋습니다(ex몰가) 하지만 웬만하면 갱이 힘들기 때문에 미드라이너가 플래시가 빠졌다고 콜을 할 경우 플래쉬로 갱을 하는게 좋습니다. 미드갱은 플래쉬 없이는 힘들기 때문에 정말 이건 잡겠다 싶은 경우에 가시는게 좋습니다
봇의경우 오라클이 나온 이후에 와드를 다 제거하고 가던가 봇에서 와드가 없다고 콜을 할 경우에 가는 것이 좋습니다
우디르의 미드와 봇갱은 쉬바나보다 나은정도로 굉장히 약합니다 크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정말 탑만 가면 다른 라인이 너무 프리해지기 떄문에 오라클로 와드를 제거하면서 돌아다니기만 해도 갱킹을 한 것과 같은 효과를 줄 수 있으니 꼭 오라클을 먹고 봇과 미드쪽의 와드를 제거합니다
물론 기회가 된다면 갱을 갑니다 판단은 자기의 몫입니다
우디르가 최근 외면받는 이유가 봇갱과 미드갱이 힘들기 때문에 3렙 탑갱에 모든걸 걸어야 하고
이걸 알고 있기 때문에 탑에 와드를 박고 가는등 탑 라이너가 대비를 단단히 해 두기 때문입니다
우디르의 첫 탑갱이 실패한다면 이후로는 오라클을 어떻게든 빠르게 가서 상대 정글에 와드를 많이 박고
상대 정글러의 갱킹을 보면서 카운터갱을 가거나 카운터정글을 하면서 맵을 최대한 넓게 돌면서 허를 찔러줍니다
상대 라이너가 소극적으로 플레이한다면 적극적으로 카운터정글을 가서 상대 정글러와 2:2싸움을 강제하는게 좋습니다
한타
우디르의 한타가 힘든 이유는 탱커 포지션이면서 돌진기가 없고 cc기가 약해 이니시에이팅을 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곰으로 이니시를 하려고 들어가면 그냥 cc기 하나 맞고 포킹스킬 쳐맞고 반피넘게 까져서 마을 가야 합니다
팀원들이 '우디르님 이니시좀 해요 님이 탱커에요' 하는데 우디르가 이니시가 되면 한타쓰레기라고 불리겠습니까?
말그대로 고기방패 역할밖에 안되는데 그나마 다른 챔프의 스킬로 한타가 시작된 이후에 곰폼으로 이것저것 때리고
다니면서 적 ad나 ap를 호랑이로 물고늘어지는게 좋습니다 어차피 우디르의 쓰레기같은 무빙으로 적진을 파고들어서
ad를 때려잡는다 이거는 말이 안되는 얘기이므로 그냥 적절히 곰으로 때려주고 우리 ad한테 붙는 딜탱들을
같이 까서 조금이라도 빨리 죽여주면 그게 할일 다 한 겁니다 한타때 잉여라고 절대 못한게 아니에요 어차피 할게없음
그냥 존재하는것만으로도 팀파에 도움이 되는 군단방패,얼심,란두인을 가던가 얼음망치로 이니시/보호를 해야 합니다
팁
1. 카운터정글/카운터정글 방지 팁
정글버프몹을 스틸하거나 스틸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피닉스의 3타데미지를 잘 이용해야 합니다.
3타째에 많은 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한타 두타 삼타 삼타들어가는순간에 스마이트로 끝장낼수 있는 피다 싶으면
되도록이면 3타째에 맞춰서 스마이트를 동시에 들어가도록 써줍니다.
이런 상황이 정말 많이 나오기때문에 특히 카운터 정글을 할 경우에 잘 써주시면 좋습니다.
그렇더라도 다른 정글러들과 다르게 우디르는 한방에 많은 데미지가 들어가는 스킬이 없어서 다른 정글러들의
스킬+스마이트 콤보에 중요몹을 뺏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걸 막기 위해 더 높은 레벨을 항상 유지해야 합니다.
할게 없으면 밀려있는 라인 쓸데없이 갱가지 마시고 우리 정글이나 착실하게 정리하고 카운터 다니세요
2. 무빙샷
피닉스는 꼭 무빙샷을 해야 합니다. 거북이로 패시브 스택을 쌓고->곰으로 들어가면서 곰스턴후 피닉스,
적 뒤 찍고 적 오른클릭 적 뒤 찍고 적 오른클릭 반복하면서 계속 때려주면서 같이 이동합니다.
무빙샷의경우 쉽게 설명되어있는 많은 동영상이 있으니 생략합니다. 연습하면 다 되는거니까 무조건 하세요
3. 카운터정글시 매너
작은캠프 카운터시 큰놈만 잡고 쫄은 한마리를 꼭 남깁니다. 꼭 남겨주세요
어차피 우리정글과 적정글을 동시에 다 돌수는 없습니다. 적 정글에 죽치고 있을거 아니면
다잡지마시고 한마리 남겨서 적 정글속도를 최대한 늦추는 것이 좋습니다.
4. 바론/드래곤/블루/레드 타이머 체크
바론 드래곤을 잡고나면 정글러는 무조건 시계부터 봐야 합니다
드래곤은 6분, 바론은 7분, 버프몹은 5분, 나머지 작은캠프는 1분리젠입니다. 정확히 초단위로 채팅창에 써주세요
예) 바론이 25:07초에 잡혔다면 3207 이라고 쳐줍니다
그리고 1분전부터 무자비한 핑으로 모든 라이너를 불러들여야 합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궁이 없는 우디르는 존재감이 희미해지고 고기방패가 됩니다.
빠른 파밍으로 군단방패, 얼어붙은 심장, 란두인등 팀파이트에 좋은 아이템을 가주셔야 잉여가 되지 않습니다.
가끔 제가 다음팟에서 하는 lol방송을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저는 고수가 아닙니다
몇달 전 똥을 싸면서 1900 후반에서 1500대까지 떨어지고 롤을 접었다가 다시 시작한지 한달이 됐습니다
한달동안 1500->2k 까지 500점을 복구하고 겨우 다시 공략을 끄적일 만한 점수가 됐다고 생각해서 공략을 수정합니다
고수만이 할 수 있는 공략이 아니라 저같이 못하는 사람도 가능한 공략을 만들어 보고 싶어서 썼습니다
제가 직접 경험한 게임들을 바탕으로 썼습니다. 단한번도 듀오없이 솔랭만 돌렸으며 1400대부터 다 통할겁니다
우디르는 2시즌부터 시작했고 2시즌부터는 비공식적으로 세계에서 우디르를 가장 많이 했다고 생각합니다
우디르 쉽고 할만한 챔프입니다 많이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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