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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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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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7% (31표)
헤카림, 전쟁의 전조
Hecarim, The Shadow of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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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3 update중] 정글 헤카림

- 은근히귀여워(2012-12-05, 조회수: 511064)

 

 

 

오 마이 숄더....

 

시즌3 정글 개편으로 인해 기존 정글 헤카림에 대한 고찰은 정말 아주 쓸수 없게 되버렸습니다...

 

새롭게... 적용되는 프리시즌에서는

 

 

1. 헤카림이 상향패치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기본 이속 25에 따른 보상패치이기 때문에 무턱대고 상향이라고 할순 없겠죠.

 

좀 더 고찰 해보자면

 

기본 이속 25증가에 따라 헤카림이 손해보는것은 기본이속이 25가 추가됨에따라

 

추가이속분의 25% 공격력이 최종적으로 적용되는 공격력 5뿐이었습니다.

 

이속 증가에 따른 패널티는 어차피 신발을 가야하기 때문에 기존과 하등 달라질것이 없었죠.

 

결국 현재 PBE섭의 패치사항은 10%~25%까지 단계적으로 적용받던 이동속도25분량만큼의 공격력 증가 혜택을

 

좀더 레벨마다 잘게 이득을 보게해주고

 

최종적인 공격력이 3.4정도 더오르는 패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기본 이동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헤카림의 선탬이 신발이 아니게될 확률이 커졌습니다.

 

현재 시즌3관련 패치가 본섭에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앞으로의 메타가 어떤식으로 변할지

 

완벽하게 알 수는 없겠지만

 

사냥꾼의 마체테를 선템으로 한다는 전제아래서 고찰을 해보자면

 

헤카림은 명백한 상향을 받았습니다.

 

전 정글헤카림으로 선팬던트를 자주가는 편입니다.

 

안정적인 정글링에 따라 피유지력이 좋아지고

 

적절히 유지된 체력으로 집을 가지않고 갱을 할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며

 

e스킬의 존재때문에 헤카림은 진입시 신발이 없는 패널티가 없기 때문이었죠.

 

여기서 이동속도에 관련된 썰만 풀자면

 

라이너가 선신발을 할지말지에 대한 선택권이 주어진 가운데

 

설령 선신발라이너라도 이동속도 25가 더 얹어져있는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헤카림은 시즌3에서 갱에 대해선 상당한 상향을 받은 셈입니다.

 

 

 

 

3. 정글링 아이템이 현돌을 대체하게 될것입니다.

 

정글 헤카림은 상대역시 정글 헤카림인 미러전 상황에서 상대적인 능력치의 우세를 잡기 위해

 

2도란을 가는 경우가 아닌이상 이와 같은 스택템을 맞추는 것은 코어템이 나오는 타이밍을 늦추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무엇보다 7분~12분대의 코어템이라고 할 수 있는 현돌을 갈수 없기때문에

 

800원이 950원이라는 부담으로 돌아오고

 

부족한 체력과 마나리젠을 위해 더 많은 소모성 아이템을 사야만 합니다.

 

즉, 정글링을 위한 아이템의 구입은

 

앞으로의 정글 헤카림 메타를 현돌에서 벗어나 정글 대체아이템을 사용하게 될겁니다

 

이는 슈렐리아의 몽상을 가는 템트리가 꼬여버리니

 

결코 헤카림에게 달가운 패치가 아닌 부분이죠.

 

 

 

 

 

4. 정글링에 따른 보상이 증가하고 초반 갱을 지양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헤카림은 성장형 정글러라고 불리우고 있지만

 

전 꼭 그렇게 생각하고 있지 않습니다.

 

정확하게는 안티캐리형 정글러에 가깝습니다.

 

제가 탑 헤카림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이유이기도 한데

 

정글 헤카림은 전적으로 제가 캐리하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운영합니다.

 

제가 갱을 성공시키거나 라인을 말리게 만드는것 자체가

 

제가 후반 브루징을 더욱 수월하게 만드는 초석이기 때문인데

 

탑에서 10여분을 사는동안은 이러한 운영을 절대 할수가 없습니다

 

오히려 아군 정글러와 라이너의 초반 캐리덕을 보아야하는 상황이죠.

 

초반을 캐리하는 정글러는 곧 상대방의 캐리를 말리게 했다고 볼수도 있습니다.

 

후반 브루져로서 이만큼 달가운 상황이 있을까요?

 

후반 캐리가 저의 브루징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바탕을 마련하고 그를 취하는것.

 

이런 전반적인 운영은 저의 성장에 따른 것도 있지만

 

제가 그만큼 상대 캐리를 말리게하는 안티캐리를 성공시켰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시즌3에서는 라이너가 얻는 CS를 줄이고 시간당 골드량을 늘리겠다고 했습니다.

 

정글링에 따른 보상도 늘리겠다고 말했죠.

 

이는 정글헤카림의 성장력은 보장해주지만

 

안티캐리력은 오히려 낮추는 셈이 되었습니다.

 

어느쪽의 파이가 더 클지는 아직 알수가 없습니다.

 

이는 패치가 이루어진 후 수십여차례의 검증이 필요할 듯 합니다.

 

 

 

 

5. 아이템의 상하향이 이루어 졌습니다.

 

제가 눈 여겨보고 있는 아이템은 몰락한 왕의 검입니다.

 

원딜의 아이템이 될수도 있을듯한데

 

제가 원딜을 전문적으로 하지 않는 관계로 어떻게 메타가 변할지 예상이 안되네요.

 

하지만 헤카림에겐 제2의 데파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요우무+유체화 상태에서 몰락한 왕의 검을 사용하면서 e로 박게되면 초당 dps가

 

예전과는 비교가 안되게 올라갈겁니다

 

거기다 사용효과가 ad계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공격력이 90이상 올라가는 헤카림에게 굉장한 시너지를 보여주죠

 

하지만 한가지 걸리는 것은... 이 아이템의 ad계수가 고유ad를 기준으로 하는것인지

 

총ad를 기준으로 하는것인지 헷갈린다는 거에요

 

요즘 이 아이템을 써보려고 3:3을 즐기는 중인데 아이템의 툴팁 반응이 조금 이상해서

 

제 공격력 상승에 따른 추가 공격력이 적용되는 것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거든요

 

여담이지만 요우무의 쿨감이 5% 하향되었습니다.

 

룬에서 성장 쿨감룬을 더 박아야하나... 고민이 좀 되는 부분인데

 

오펜스 마스터리에서 1티어로 쿨감이 내려오는 덕분에 이것으로 조금 때울수 있을것으로 보이네요

 

현재는 위와같은 생각이지만

 

여러모로 검증해야할 것이 넘치는 상황이네요 허허허

 

 

 

 

 

 

 

 

 

------------------------------------시즌2 절취선-----------------------------------

여기서 부턴 시즌2 얘기니까 관심 있으신분만 보세요~

그리고 룬에서부터 다시 시즌3 이야길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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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사의 글 >

 

제 하찮은 공략이 20만 히트를 넘었습니다!

 

 

요즈음 정글헤카림에 대한 인식도 좋아지는 느낌이고 저도 저 나름대로 동영상으로 공략을

 

올려 좀 더 헤카림의 유용함을 알리고, 어떻게 헤카림을 컨트롤을 헤야하는지 보여드리고 싶은 마음에

 

추진한 계획이 이제사 약간이나마 노력의 결실로 이루어진 것 같아

 

개인적으로는 제법 만족스럽기만 합니다

 

 

지금은 프로모션 무비에 가깝지만

 

차차 특정상황에 대한 대처라던지 컨트롤등을 동영상으로 설명드리고 싶습니다

 

언젠가는요

 

 

저에게 있어 헤카림은 어느것하나 버릴것 없는

 

제 또하나의 분신인듯한 느낌을 받는 그런 챔피언이었고,

 

헤카림은 이러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생각 하나로 이 글을 적었습니다.

 

그덕에 양학용 공략이다, 천상계는 택도없다는 식의 지적을 받은게 사실이지만

 

롤을 즐기는 대다수의 유저분들에겐 헤카림을 헤카림답게 플레이할수 있는 재밌는 공략이길 바랍니다.

 

다시한번 관심에 감사드리고

 

헤카림의 매력을 한 것 담은 제 공략을 소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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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카림과 정글 헤카림은 전혀 다른 챔피언입니다.

 

게임을 캐리하기위한 운영방식이 상당히 판이하기때문인데

 

이를 잘 이해하지못하는 여러 유저분들이 헤카림을 잘못운영하고 있습니다.

 

 

헤카림은 아이템에 캐리력을 상당히 좌우받는 템빨형 챔피언입니다.

 

다른 말로 왕귀형 운영이 상당히 효율적인 챔프라고 할 수 있는데,

 

딜링을 특화시킬 경우 브루져로서 상대 원딜/누커를 수초내에 "확실하게"

 

끈어버릴수 있는 기발한면도 가지고 있죠.

 

 

조루 딜링도 아니며, 조루 탱킹도 아니고, 조루 추노케릭도 아닙니다.

 

 

여기서 헤카림은 딜과 탱을 얼마나 분배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을 할 수밖에 없고,

 

이는 헤카림의 포지션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이 점이 헤카림의 운영법을 다르게 만드는 요인이기도 하죠.

 

 

 

즉, 정리 하자면

 

 

 

정글 헤카림은 초반 갱킹에 의한 라인전 서포팅을 위해 딜템(특히 쿨감템들)이 후 딜링과 탱킹을 조율하게 되며

 

탑 헤카림은 초반 딜템을 가야한다는 압박감을 받을 필요없이 자유롭게 딜/탱템을 맞출수 있습니다.

 

 

 

여기서 파밍이 훨씬 수월한 탑 포지션의 경우 왕귀 챔프로서 탱과 딜을 어느정도 충족 시킬 수 있지만 

 

정글 헤카림의 경우 공격적인 운영을 통한 강력한 갱킹과 소규모 교전으로 이득을 보아야만

 

탑 포지션의 파밍을 따라 잡을 수 있습니다. 

 

 

 

 

이 점을 분별할줄모르는 여러 유저분들이 초반 딜템에 의한 갱킹을 통해 캐리를 하려는 헤카림과

 

탑 포지션 헤카림의 입장이 다르다는 것을 전혀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글 헤카림은 초반에 방템 위주로 가서는 절대로 안되며 공격적인 운영이 필수적입니다.

 

탑카림도 선트포가 20분 내외로 나오는 판국에 정글 헤카림이 선트포를 수월히 할수도 없으며 해서도 안됩니다.

 

 

 

 

부디 이 차이점을 간과하지 않도록 인식이 잘 뿌리내려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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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제가 정글 헤카림을 연구하면서 느낀점들을 순차적으로 적은 것입니다.

 

헤카림을 좀 알고 싶고 이제 입문한 사람이라면  전부 읽는걸 추천드려요. 

 

 

 

 

1단계

 

처음엔 천갑옷+5포션에 골템도배 초식 동물로

 

운영했고, 후반 왕귀 케릭인줄 알았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캐리력이 부족했죠

 

 

수비적인 정글 헤카림은 갱도 어렵고 라이너보다 성장력이 부족해서

 

다른 라이너들의 흥망에 휘둘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왕귀 컨셉의 정글러는 그냥 라이너한테 쩔해달라고 외치는겁니다

 

상대 정글러의 강력한 갱킹도 잘 버티라는 응원과 함께 말이죠

 

불난집 불구경 하듯이 게임하시지 마시고

 

왕귀가 목적이면 탑으로 가세요 

 

 

 

2단계

 

중반엔 이니시 능력 하나만은 천상계라고 생각했지만

 

w가 팀빨 스킬이라 좌절먹고 더더욱 캐리가 되지않는 케릭으로 인식했고

 

헤카림은 역시 관속 케릭인것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스펙도 여러모로 약간씩 부족한 느낌이 드는 챔피언이기도 했구요

 

 

얘가 아무리 갱가고 정글러로 별짓을 다해봐도 결국 아군이 안따라 주면 몸빵을 못합니다.

 

물론 이건 지금도 비슷한 생각이에요. w에 따른 몸빵은.... 팀빨을 받는 부분도 있다는 것.

 

 

 

 

 

 

3단계

 

하지만 위 생각도 조금 바꼈습니다

 

 

 

w 피흡수량을 늘리고 싶다고요?

 

 

 

내가 열라 갱가서 아군 키우면 되잔아요.

 

정글러는 제2의 서포터에요.

 

거기다 헤카림은 내가 라이너를 키운만큼 이 아이들이 내 몸빵을 키워주는 선순환을 가지는 케릭이잔아요.

 

내가 갱을 잘하고 라인을 살린만큼 돌려받는다는걸 알아야 해요.

 

w가 팀빨일까요?

 

아니요

 

w는 내 갱킹빨입니다.

 

 

 

 

 

초중반 캐리는 내가 한다!

 

그러니까 딱 정합시다.

 

 

 

헤카림=녹턴

 

헤카림=녹턴

 

헤카림=녹턴

 

헤카림=녹턴

 

 

 

4단계

 

4단계는 글을 쓴 후 부터 최근 상향 후까지의 생각입니다.

 

헤카림은... 트포가 너무나 잘맞아요.

 

선트포를 가지 않을 뿐이지....헤카림의 코어템은 트포에요.

 

그리고 한타때의 헤카림의 역할을 정확하게 알았습니다.

 

헤카림은 원딜/누커를 무는 딜탱역할을 해야하며

 

이니시에이터가 아니라는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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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공략이 무엇을 말하려는지 감이 오시나요?

 

공부에도 단계가 있습니다

 

먼저 수학1,2를 배우고 대학교를 들어와 미적분과 선형대수를 배우게 되죠

 

제 공략은 수학 1,2를 가르치는 수학의 정석 과도 생각으로 올린 글입니다.

 

 

 

진짜 필드에서 쓰일 헤카림 공략은 너무나도 뻔합니다.

 

사실 공략도 필요없습니다.

 

진짜 롤을 잘하고 계시는 분들은 현재 정글러에게 필요한 메타를

 

잘 이해하고 있으므로 그에 맞게 헤카림을 정석적으로 운영하실 겁니다.

 

그리고 그게 또 잘먹힙니다.

 

 

 

전 이러한 단계로 올라가기전, 헤카림을 입문하는 유저분들이 알아야할

 

헤카림을 이해시켜주는 공략을 적고 싶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헤카림을 운영해야지

 

그냥 선브패 기반의 탱템에 w+r로 한타를 운영하는 방식만 해서는

 

헤카림을 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그건 헤카림이 아니라 그냥 주위에 데미지를 누적시켜주는 고기방패겸 와드같은게 되려는겁니다.

 

 

헤카림, 전쟁의 전조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99) 2308 마나 280 (+40) 96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5.2) 12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빨강+왕룬

 

시즌3에서는 왕룬을 이속으로 올인했습니다.

 

기본이속 증가에따른 시너지가 한몫하는데다 헤카림의 기본공격력도 3이상 늘어나서

 

물공룬에 대한 필요성이 비교적 떨어졌기 때문인데요

 

이런부분에선 헤카림은 분명 상향을 받은것 같네요

 

물공은 비슷하게 유지하면서 이속4.5%을 취할수 있으니까요

 

이속룬 가세요!

 

또한 헤카림의 초반 카운터는 상대딜탱입니다.

 

초반 딜템을 가지않으면 갱킹이 어려운 헤카림 입장 에서 상대 딜탱에게 너무 잘녹는 약한 모습을

 

보여주기때문인데,

 

물론 방관룬이 원딜을 상대로 극딜을 좀더 뽑기 위함도 있지만

 

후반 왕귀후 라위도 가지않는 헤카림이 상대 딜탱을 녹이는 카운터의 카운터가

 

방관룬이더라구요

 

물공도 비슷하겠다

 

방관은 그대로 가는게 좋을듯해보입니다

 

 

 

 

 

 

 

파랑

방어21특성에 있던 레벨당 쿨감소 특성이 사라져버렸고 ㅠ

 

사실상 헤카림은 쿨감 40%를 아이템으로 더 채워야 할겁니다.

 

따라서 프하상위템트리를 가는대신 트포를 포기한 형태의 템트리를... 구상중에 있네요

 

새로운 정글링 아이템의 탱커형 상위템에 마침 강인함 35%가 붙어있어서

 

헤르메스를 가지 않고 트포가 주었던 공속 시너지를 채울수 있는 광전사의 신발을 갈 계획입니다.

 

원딜과 q-평-q-평 vs 문워크 컨트롤을 붙을때 공속은 정말정말정말 중요한 요소기때문에

 

헤카림은 공속이 좀 받쳐주어야해요.

 

그럼 결국 무엇이 남느냐?

 

마방이 남습니다.

 

 

쿨감은 프하에서

 

공속은 신발에서

 

강인함은 정글링 템에서 가져오기 때문에

 

마방은 룬에서 얻을셈인거죠

 

이게 적당합니다.

 

 

 

 

 

 

 

 

 

노랑

진리

 

방어안되면 정글링이 불가능함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9/21/0트리

 

헤카림은 녹턴같은 딜탱입니다.

 

하지만 녹턴보다 탱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후반에 필연적인 서브탱이 되기위해서 9/21/0트리를 타고있죠

 

 

그외에는 

 

21/9/0 : 탱안타고 딜한다고 트롤소리듣는판국에 이건 자살행위. 쿨감 특성도 못찍네?? q,e는 크리 안뜹니다.

             정글도 불안해짐

 

0/21/9 : 엠채운다고 헤카림의 딜을 포기한 특성. 이건 헤카림 이해도 부족이 아닐까 싶음. 원딜한테 발릴듯

 

이정도고...

 

사실 헤카림의 주력 타겟은 "원딜or누커"기 때문에 사실 필요이상의 딜량을 확보할 필요는 없습니다.

 

 

 

 

 

헤카림의 극딜타이밍은 원딜을 죽이는 초반 4~5초 정도고

 

모든 쿨기를 빠른 습격&딜 시너지를 위해 초반에 다 소비하는데 처형인 특성 찍을 필요는 없더라구요

 

즉, 아래와 같음

 

 

 

 

Ghost(유체화)유체화는 전 챔피언 통틀어 유일하게 Hecarim(헤카림)헤카림만이 공격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티어 신발 장착상태에서 사용시 공격력 15정도 상승효과가 있죠

 

 

 

 또한 지속시간이 10초이기 때문에 아래와같은 다양한 응용이 가능합니다.

 

 

 

1. e+유체화로 갱킹시 e로 박고도 상대방에게 붙으면서 q-평-q-평 연계를 가능케 함.

 

 

2. 2렙갱시 Regrowth Pendant(재생의 팬던트)선팬던트여도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선신발을 가지 않은 패널티를 없애줍니다.

 

 

3. 쿨감템이 아직 하나도 갖춰지지 않은 초반에 e렙이 1렙에 블루일때의 e쿨타임은 15.2초라서,

 

몽둥이도 없고 e렙도 낮은 극초반 갱킹은 사실 e를 2번쓰는건 힘들죠( 24초x0.8 - 4초 )

 

따라서 이 타이밍의 갱킹력을 끌어올리는 가장 효율적인 스펠이 유체화입니다.

 

 

4. 쿨감이 완성된 중반 갱에서도 e쿨이 10초에 육박할때 다음 실질적인 e쿨이 6초가량되는데

 

이때 다음 e까지의 이동속도를 채워줍니다. 지젼

 

 

5. 극 후반 한따때 e+유체화+슈렐+요우무 몰아치기로 원딜 순삭에 큰 기여를 합니다.

 

 

6. Exhaust(탈진)익저에 대해 한마디 할게요

 

e쓰면서 달리다가 익저쓰면 헤카림이 멈춰요.

 

내가 0.1초 차이로 이 애를 우리쪽으로 끌까말까하는 순간에 이 차이가 어찌나 짜증나던지....

 

슈렐+요우무+e쓰고 홀로 파밍하고 있는 원딜물때 먼저 익저쓰고 들어갈수도 없고....

 

익저가 나쁘다는건 아니에요.

 

다만 유체화가 헤카림에게 위처럼 하나하나 아다리가 맞더라구요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2~24%(1/3/6/9/12/15/18레벨에서)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28/26/24/22/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85/110/135/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40% 감소된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헤카림이 5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이 헤카림에게 받은 피해량의 20%와 헤카림의 아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헤카림이 5/10/15/20/25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 30/45/60/75/90 (+0.5 AD)~ 60/90/120/150/1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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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헤카림의 초반 갱 에 대해서

 

정글 헤카림은 퍼플/블루간 갱력에 차이가 존재하는데

 

순식간에 원딜/서폿을 녹여버릴수 있는 봇갱은 아주 좋은 편이지만

 

초반 탑갱을 하기엔 cc기가 부족하고 초반 딜템으로 인해 탑갱에 역관광당할 소지가

 

있기때문에 갱사이즈를 잘잡아야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헤카림은 퍼플일때 봇 2렙갱이 아주 좋아요

 

하지만 블루일때 탑 2렙갱은 별로임.

 

거기다 내가 블루팀일때 탑2렙갱을 갔다가 서머너 스펠만 빼고

 

상대 퍼플팀 정글러가 블루시작일경우 3렙갱을 탑으로 오게되면

 

라인이 100% 밀어져있는 상황이기때문에 탑에서 퍼블이 나오기 쉬워져서 비추천합니다.

(물론 게임 양상/조합에따라 경험적으로 갈때도 있음)

 

 

 

여담 이지만 퍼플시 봇 2렙갱을 갈 경우 아군 레드가 카정당할 가능성이 있는데

 

이것도 어느정도 사전에 방지해야해요

 

예를들면 적 블루팀 정글러가 선레드 리쉬를 받은것 같으면

 

리쉬후 돌아오는 봇듀오의 타이밍을 보고 노스마인지 아닌지 어느정도 가늠할 수 있습니다

 

노스마일 경우 상대 봇듀오가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후 내가 들어가므로

 

오히려 내 레드는 안전하다고 봐야함

 

하지만 무조건 안전한건 아니므로 봇을 한번 찌르고 돌아올때 맨처음 잡았던 늑대가 돌아왔을 타이밍일 거임

 

그때 바로 우리 레드쪽 고스트 확인하고 늑대먹고 레드 확인하고 고스트 먹고

 

우리 레드를 먹는다던지

 

아니면 상대가 선블루를 한듯한데

 

레드카정을 당했을것 같다?

 

그럼 바로 적 레드로 뛰어서 적레드를 역카정해야됨.

 

 

 

이런 정글러간에 심리전은 항상 염두해두셔야 합니다.

 

 

 

내가 이 이야기를 하는 주된 이유는

 

헤카림이 2렙을 찍고 스킬트리를 구상할때 2~3렙 구간은 유동적이어야한다는 얘길 하고싶어서에요.

 

 

 

결론만 말하자면

 

2렙갱 할거다 -> 2렙에 e찍고 3렙에 w

 

2렙갱을 가지않고 안정적인 피를 유지한채 정글링을 하겠다 -> 2렙에 w 찍고 3렙에 e찍기

 

 

 

 

 

2. 트포 ㄴㄴ해

 

기호(1)번 : 현돌(800)+똥신(350)+야만(1337)+점화석(850)+광휘의검(1260)=4597원

 

기호(2)번 : 천갑옷(300)+트포(4070)+똥신(350)=4720원

 

 

 

난 선템을 팬던트+1포션으로 가고

 

트포트리는 천갑옷+5포션으로 갈테니

 

포션값 100원 더하면 실제론 저거보다 더 차이나겠죠

 

아니 저거 버는동안 현돌이 골드도 벌어다 주니 말 다했음.

 

 

최대한 상대방을 압박할수있게 초반은 약간 딜스럽게 갔다가 후반으로 흐르면 서서히 탱키하게 가는거지

 

선트포는 갱킹과 소규모 교전을 우숩게 보는 거에요

 

 

 

1-2. 기호(1)번 VS 기호(2)번 = 쿨감25% VS 쿨감0%

 

자 이제 본론입니다

 

깡 트포가 상대적으로 안좋다는건 이미 알려진 사실이라 치고 초반 헤카림에게 현돌+똥신 후

 

야만의몽둥이를 빨리가는 이유가 뭘까요?

 

결국 초반 갱킹력을 끌어올려 라인의 멸망을 막고 팀원이 캐리하도록 만드는 제2의 서포터가 되기 위함이긴 하지만

 

더 자세하게 설명해줄게요

 

 

 

e스킬은 달리면서 1초마다 1스택씩 쌓이며 이동속도가 올라가고

 

이동거리에 비례해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q3렙 w1렙후 e스킬을 선마하는데 이게 갱킹력을 끌어올리는 비결이에요.

 

e스킬 5레벨 이후 점화석+야만의몽둥이+블루상태면 e스킬의 쿨타임이 9.6초가 나오거든요.

 

여기서 e스킬을 활용하는 맹점중의 맹점이 있어요

 

e스킬은 버튼을 누른 후 쿨타임이 바로 돌기때문에 4초간 달려서 상대방에게 갱킹을 시도했을때,

 

e쿨이 5.6초인거나 마찬가지입니다. 한번에 한해서.

 

접근하기 힘들거 같으면 e를 쓴후 r로 끌어오고

 

무난히 e로 먼저 선공을 할 수 있었다면 r로 마무리하도록 해보세요

 

 

 

  

 

또한 쿨감템에 블루를 곁들이며 매우 초반에 쿨감 40%를 달성하기 때문에

 

헤카림은 초반 블루 의존도가 아주 높습니다

 

e스킬 난사하는 헤카림은 엠도 많이 부족하고

 

중요한 교전이 계속 발생하는데 헤카림 엠이 없어서 캐리를 못하는 상황이 너무 많더라구요

 

그래서 이런 경험상 가능하면 블루는 내가 먹으려고 하지만 또 항상 그럴순 없는거고...

 

이런건 게임 진행되는 상황이나 조합을 보고 "가능하면 두번째 블루까지만" 먹는 쪽으로 갑시다.

 

 

 

 

ps. 참고로 e스킬의 극뎀 조건이 발동 시간이 아닌 이동거리라는 지적이 있었어요

 

나도 그렇지 않을까 생각하긴 했는데 e가 스텍이 쌓이는 모션은 초단위로 나오니까 헷갈렸거든요

 

밑에 링크를 보면 이 부분을 실험해주신 분이 있어 소개드립니다.

 

도타장인님 고마워요

 

 

참고자료(1): 헤카림의 E 를 파해쳐 보자.(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l=305 )

 

 아, 예전에 첫 번째 상향으로 이 거리가 줄었습니다.

 

500~700정도면 최대뎀이 뜨는거 같으니 참고하세요~!

 

 

 

 

 

3. e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선마와 w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선마에 대해서

 

 

일단 6렙 전까지 qRampage(회오리 베기)선마를 하는건 둘이 같을겁니다.

 

이 후 저는 q를 3렙에서 멈추고 빠르게 e를 선마하면서 쿨감를 맞추는 셈이죠

 

이건 아이템 트리에 따른 시너지에 차이가 나기때문에 스킬트리가 갈리는 겁니다.

 

 

제가 선Trinity Force(삼위일체)트포는 말릴지라도 Phage(탐식의 망치)페이지+Sheen(광휘의 검)쉰까지는 선템으로 가셔도 갱도 되고 무난한 탱도 가능합니다.

 

이럴땐에는 q5렙후 w선마를 해서 탱를 하는 것이 더 시너지가 좋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먼저 쿨감템을 맞추어 나갈경우엔 q3렙 후 e선마가 훨씬 시너지가 좋죠

 

 

제 생각에 이런 스킬 트리는 자신이 먼저 쿨감템을 갔는지, 아니면 페이지+쉰으로 딜과 탱을 둘다 할수 있는

 

아이템을 가서 탱을 할 것인지, 본인의 취향과 의지에 달린거 같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참고로 만렙이 아니라면 천갑옷+5포션으로 시작하세요

 

헤카림이 초반엔 제법 물렁살이라ㅋ

 

 

 

 

 

(1)시작 : Regrowth Pendant(재생의 팬던트)팬던트+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

-> 헤카림은 파밍을 잘해야하는 정글러입니다

 

헤카림이 원활히 파밍을 하기위해선 팬던트-현돌로 이어지는 템트리는 굉장히 중요해요

 

피 유지력이 정말 너무 차이나거든요

 

그러니까 집갈시간을 최대한 아껴서 갱킹/파밍을 하기위해 팬던트를 가야합니다

 

2렙갱을 위해 선신발을 하는 사람도 간혹 있는데

 

유체화를 들경우 2렙갱에 신발이 없는 패널티가 없으니까

 

그냥 선팬던트 가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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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정글 루트

 

늑대-블루-2렝갱or유령-늑대-레드-3렙갱or골렘

 

헤카림 피관리의 가장 핵심적인 요령은 가급적 골렘을 초반에 피하는거에요.

 

q가 광역스킬이라 골렘같이 강하고 적은 적을 상대하는데엔 좀 불리한게 있거든요 헤카림이....

 

그래서 골렘 잘못잡았다간 개피될수도 있으니까 ; 초반갱을 가고서 젠되는 늑대or유령을 잡아주는게

 

피관리에 좀더 유용합니다.

 

 

 

 

(2) 돈이 1100원 이상모였을때 첫번째 귀환해서 : Philosopher's Stone(현자의 돌)현돌+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똥신발+Oracle's Elixir(예언자의 영약)예언자

 

-> 제 경험상 탑 라인에게 퍼블을 주든 뭘하든 첫번째 바퀴 갱킹에서 1어시 정도하고

 

6분 30초즈음 귀환 타이밍을 가지게 될겁니다

 

그럼 돈이 저정도 모이는데 저렇게 3개를 사주세요.

 

아 그리고 첫 귀환 타이밍 이후에 정글러가 예언자 안가면 셀프 맵햅당하는 기분을 느낄거임

 

꼭 먹고 잘 사리면서 갱킹하세요.

 

이 외줄타기를 잘하는게 실력인거

 

 

 

 

(3) 피터지는 두번째 바퀴 이후 12분 즈음 귀환 :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야만의몽둥이 + @

 

-> 돈 더있으면 (4)번 템들좀 가도 되요. 여기부턴 게임마다 버는 돈이 다를테니까

 

그러니 이제부턴 왜 이 타이밍에 이 아이템을 가는가? 이런 실질적인 얘길 해줄게요

 

현돌가고 똥신 갔음.

 

여기까진 밑밥이고 헤카림에게 야만의몽둥이는 팔방미인같은 아이템을 가죠.

 

공격력+방관에 따른 갱킹력 극대화와 쿨감!을 주거든요.

 

헤카림은 쿨감을 최대한 빨리가야되요

 

그래서 야만의몽둥이(15%)+점화석(10%)+블루버프(20%)로 굉장히 빠르게 쿨감 40%를 채울 수 있는 트리를 가는겁니다.

 

아 또 자기 자신이 상대적으로 초반 캐리를 하지못해 적정한 탱킹을 하기 힘들거 같으면

 

주저없이 Elixir of Fortitude(불굴의 영약)불굴의 영약을 먹고 피통을 올려야 합니다.

 

초반 공템을 갔더라도 녹자고 간게 아니니까 철저하게 이길수 있을때만 휘어잡고 뺄수 있는 사이즈를 좀더

 

잘 잡을 수 있도록하기 위함이죠 

 

 

 

 

 

(4) 코어템(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Sheen(광휘의 검)Phage(탐식의 망치))이 갖춰지기 시작하는 25분 이후

이즈음이면 헤카림도 특성+룬으로 인해 쿨감이 40%가 되었을 겁니다.

 

슈렐과 요우무의 재사용대기시간은 60초고

 

궁극기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3렙의 쿨타임은 100초인데 쿨감 40%로 인해 60초가 됩니다.

 

모든 몰아치기에 사용할 메타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완전히 똑같은 상태가 되요.

 

이는 유기적이고 일정한 플레이 스타일을 더욱 확고하게 해주는 느낌을 강하게 줍니다.

 

 

다른말로 하자면 전 1분에 한번씩 적 누커나 원딜을 습격할 수 있게 되는데

 

헤카림은 빠른 이속으로 거의 모든 맵을 로밍하며

 

잡을수 있는 적을 1분에 한번씩 사이즈를 잡아 치고 빠지기 너무나 좋은 모습을 보여주게 되죠.

 

 

또한 백도어를 하면서도 언제나 도망칠수 있는 이속을 확보해주고

 

혼자서 무리에서 떨어져 파밍하는 적도 습격하여 몰아쳐서 잡다보면

 

자연스레 버는 골드량은 팀내 1~2등이 되고

 

한타기여도가 높은 헤카림은 이러한 성장을 바탕으로 게임을 캐리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글 헤카림은 절대 아이템을 뽑기 어렵지 않아요.

 

또한 초반 갱킹시 어느정도의 킬딸은 이러한 캐리력을 뒷받침해주기 때문에

 

오히려 헤카림같은 챔프는 갱킹으로 킬을 조금 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리신이 초반 강력한 갱킹으로 킬을 먹어도 그리 뭐라하지 않죠?

 

헤카림도 똑같습니다.

 

오히려 초반 강력한 갱킹위주로 운영하는 헤카림은 뛰어난 후반 캐리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원딜 다음으로 팀내에서 중요한 포지션을 맞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번외) 쿨감과 그외의 이야기

 

 

자 그렇다면 쿨감의 가장 큰 혜택을 받는 스킬이 뭘까요?

 

 

그건 e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에요.

 

 

qRampage(회오리 베기)는 자체 스펙으로 2초가 줄어든 후 쿨감 혜택을 받기 때문에 실질적인 쿨감효율은 그냥 다른 스킬하고 똑같죠

 

아쉽지만.

 

하지만 e는 달라요

 

e 5렙 쿨타임이 16초에 40%의 쿨감으로 쿨이 9.6초가 됩니다.

 

하지만 e는 발동후 4초간 달리는 시간에 바로 쿨이 돌아요

 

(16초-4초)의 60%가 아니라

 

16초의 60%에서 4초를 빼는 방식이죠.

 

 

 

따라서 가급적이면 헤카림은 빠른 쿨감을 선택하는게 좋아요. 갱킹력과 소규모 교전력이 달라집니다.

 

초반 갱킹력에 따른 라인전 서포팅은 곧 이런 헤카림 같은 정글러에 의해 이뤄진거니까

 

자신이 팀을 캐리하는 것과 같아요

 

마치 녹턴이 초반 극딜로 팀을 키워놓고 탱트리로 가는 모습과 비슷하지 않아요?

 

그래서 헤카림=녹턴이라고 자꾸 말하는 거에요

 

비록 다른 챔프일지라도 크게 봤을때 운영법이 같거든요.

 

반대로 말하면 녹턴 스타일 좋아하는 사람은 헤카림도 잘 맞을거에요.

 

 

 

위 템이 주문포식자까지 나왔을때 18렙 헤카림의 피통은 3199고

 

물마방은 150정도 될겁니다.

 

가엔은 자신이 포커싱을 잘받는다 싶을때 가주시고

 

그게 아니라면 란두인도 좋은 선택입니다.

 

 

 

위 아이템 트리는 원딜을 순삭시키고 한타에 무난한 서브탱이 가능케 해주는 선을

 

아주 아슬아슬하게 잘 잡은 제 경험상의 한계치로 보시면 됩니다.

 

정말 헤카림을 위한 템들이지만 완벽하게 소화해내기엔 본인의 경험이 많이 필요하죠

 

따라서 위 아이템 트리를 무조건 따라하는 것도 좋지만

 

이길수 있을때 딱 잡고 뺄 수 있는 본인의 실력이 필요하다는 것도 알아주세요

 

 

 

그걸 알게 된다면 본인이 얼마나 딜과 탱을 분배해야하는지 스스로 느끼는 바가 있을것이고

 

헤카림만의 색깔을 이해한 상태로 운영할수 있을겁니다.

 

이 공략이 원하는 바이기도 하구요.

 

이건 수1,수2 내용이니까요

 

응용과 활용은 본인에게 달린겁니다.

 

 

 

봇조합( 원딜과 서포터 )을 상대하는 법

 

Graves(그레이브즈) : 대쉬기Quickdraw(빨리 뽑기)가 있지만 짧아서 걸어서 붙을만함

 

원딜중 딴딴한편이지만 충분히 녹일수 있어요

 

하지만 좀 컸다 싶으면 맞다이가 성립안되는 원딜중 하나임

 

 

 

Draven(드레이븐) : 쉬움. 원딜 무는 타이밍에 도끼받는 드레이븐을 본적이 없음. 가능은 하나?

 

 

 

Miss Fortune(미스 포츈) : 기본적으로 대쉬기가 없는 원딜은 헤카림에게서 벗어날 방법이

 

점멸Flash(점멸)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마저도 헤카림의 궁극기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로 따라잡히고 짤려버리죠

 

이래서 다들 헤카림이 원딜을 너무나 잘 처단하는 브루져라는 이야기를 하는겁니다.

 

eMake It Rain(총알은 비를 타고)슬로우도 있지만 그뿐인 느낌임. 원딜특성상 원딜 컨에 크게 영향받겠지만

 

동실력이라면 그냥 가지고 놀수 있습니다

 

 

 

Varus(바루스) : 궁극기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가 헤카림의 발을 묶을수 있기 때문에 이것만 조심하면됩니다

 

가장 좋은건 궁극기 루트를 예측하고 피하는 것이겠지만 이건 자세한 설명이 힘들겠고

 

가능하면 궁극기가 쿨타임일때 끝장내는게 확실하죠

 

물론 딱 붙어서 이리저리 휘저으면서 궁극기를 맞추기 빡치게 만드는 방법도 좋습니다.

 

전 보통 후자를 즐겨해요

 

무빙 q-평-q-평 지젼

 

 

 

Vayne(베인) : 궁극기Final Hour(결전의 시간)의 은신기능 때문에 정말 둘다 컸다면 오라클이 필수가 되는 챔피언

 

몸은 약한편이어서 너가녹나 내가녹나 시합하는 느낌임

 

원딜중 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

 

 

 

Sivir(시비르) : 시비르의 스펠쉴드Spell Shield(주문 방어막)는 헤카림의 e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를 막지 못함. 너무 만만한 챔피언임

 

 

 

Ashe(애쉬) : 애쉬는 궁극기Enchanted Crystal Arrow(마법의 수정화살)를 활용하는 스타일에 따라 좀 난이도가 다릅니다

 

이니시에이팅에 궁극기를 주로 쓰는 사람인지

 

아니면 본인의 생존을 위해 궁극기를 쓰는 사람인지 갈리는데

 

일단 궁극기가 빠졌다면 이 애는 끝난거임

 

 

 

Ezreal(이즈리얼) : 조금만 컨을 잘해도 넘사벽되는 원딜임

 

wEssence Flux(정수의 흐름)로 인한 공속 하향과 순간이동Arcane Shift(비전 이동)에 의한 회피에 순간 폭딜까지 못하는게 없음.

 

상대방이 좀 이즈리얼을 할줄 아는 사람이라면 헤카림이 물더라도 침착하게 넣을건 다 넣고

 

헤카림이 역관광당하기 쉽습니다.

 

곧 다가올 할로윈 패치에서 w의 공속하향을 없앤다고 하니 살펴보아야겠네요

 

현재는 이즈리얼이 좀 더 우위에 있는 느낌임. 원딜탑.

 

 

 

Caitlyn(케이틀린) : 덫Yordle Snap Trap(요들잡이 덫)과 그물90 Caliber Net(90구경 투망)이 까다롭긴 함.

 

컨트롤 싸움임. 둘중 하나라도 안맞고 접근했다면 순삭할수 있습니다.

 

 

 

Kog'Maw(코그모) : 딜무시하면 좆되는 챔프

 

맞딜이 쎈거 빼면 그닥 어려운건 없음

 

 

 

Corki(코르키) : 발키리Valkyrie(발키리)라는 도주기가 있긴 하지만

 

은근히 몸이 약함

 

스킬-평연계를 주로하는 코르키 입장에서 헤카림의 추격에 컨이 쉽게 꼬이는거 같음

 

헤카림은 코르키 고유의 극딜을 할수 없게 만들기 때문에 상성상 우위에 있다고 보면됨

 

 

 

Tristana(트리스타나) : 궁극기Burst Shot(대구경 탄환)가 확정 넉백이고 로켓점프Rocket Jump(로켓 점프)가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생존이 유리한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원딜은 원딜임

 

저거 두개나 쓸시간에 헤카림도 노는건 아니기때문에 모든걸 올인하지않는 이상 트리는

 

헤카림에게서 벗어날 수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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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nu(누누) : 누누 서폿은 봇라인전에서 원딜을 지킬 능력이 없음

 

오히려 원딜에게 용기Blood Boil(끓어오르는 피)만 줘서

 

봇갱킹시 더 잘낚이게 만드는 느낌임

 

 

 

Nidalee(니달리) : 덫Bushwhack((매복 덫 / 급습)조심

 

부쉬속을 가더라도 구석탱이로 돌아서 가세요

 

사실 서폿 니달리는 1+1임

 

이놈도 순삭당해서...

 

 

 

 

Lux(럭스) : 럭포터는 챔프 난이도가 있는 서폿으로 분류되어 있지만

 

발을 묶는 빛의속박Light Binding(빛의 속박) 때문에 헤카림에겐 까다로운 서폿입니다

 

 

하지만 몸은 약한편이어서 한번 말리게 하면 그냥 300원짜리 도시락임

 

 

 

 

Leona(레오나) : 원딜 대신 정말 잘 죽는 서폿이죠

 

소규모 교전도 참 강한 서폿이라 조심해야됨

 

궁극기Solar Flare(흑점 폭발)가 눈으로 보고 피한다고 피해지는 놈이 아니니 최소 슬로우정도는 감안을 하셔야해요

 

선수 필승!

 

 

 

Lulu(룰루) : 가용할 수 있는 방법을 다 동원하면 원딜을 잘 지킬것도 같은데

 

이게 룰루가 할게 너무 많다보니 말리는 느낌이 강함

 

봇갱킹시 나만 물러가는것도 아니고

 

보통 우리 원딜에게 헥스Whimsy(변덕쟁이)를 걸고 슬로우 맞추려는데 상대 원딜은 죽어있는 느낌?

 

은근히 호구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2렙갱시 가장 조심해야할 서포터

 

살살 튀다가 타워주위에서 우리 원딜 끌어버리면

 

환상적인 2렙 갱승이 되버림

 

그러니 자신이 퍼플팀이고 상대방에 블리츠 서포터가 있다면 항상 주의를 주고

 

봇2렙갱을 가세요

 

그외에 마나쉴드Mana Barrier(마나 보호막)말고는 걸그치는게 없는 서폿인듯

 

 

 

 

Sona(소나) : 궁극Crescendo(크레센도)빼고 볼거 없음

 

헤카림 같이 우월한 이동속도로 원딜에게 접근하는 스타일을 저지하기엔

 

헤카림이 너무 빠름

 

 

 

Soraka(소라카) : 침묵Infuse(마력 주입)이 은근히 짜증남

 

Astral Blessing(은하의 축복)도 짜증남

 

궁극Wish(기원)도 짜증나!!

 

그래도 하드 cc기가 없으니까

 

봇 원딜이 대쉬기없는 Miss Fortune(미스 포츈)Varus(바루스)Sivir(시비르)Caitlyn(케이틀린)Ashe(애쉬) 이런 챔프라면 봇은 정말 맛집 만들수있음

 

 

 

 

Alistar(알리스타) : 헤카림의 카운터픽이라고 생각함

 

하지만 최근 알리 하향패치로 라인전이 가장 약한 서폿으로 분류되어지고 있어서

 

픽률이 낮아진 느낌임

 

참 다행

 

 

 

Janna(잔나) : 은근히 짜증남

 

돌풍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으로 띄우고 서풍Zephyr(서풍)으로 이감걸다가

 

정안되면 궁극기Monsoon(계절풍)로 다 살려버림

 

일단 궁극기가 있을땐 봇갱킹시 못잡는다고 봐야됨

 

다만 상대 잔나의 궁 타이밍을 예측하고 헤카림 궁극기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가 cc기 면역이라는 점을 응용해서

 

카운터 치는것도 가능함

 

알리Alistar(알리스타)도 이런식으로 박치기Headbutt(박치기)를 씹어버릴수 있으니 잘 응용해보세요

 

 

 

 

 

 

 

마치면서

 

그동안 많은 분들이 지적했던(?) 반말을 바꾸었습니다.

 

또 그동안 쌓였던 생각과 연구의 성과들을 어느정도 글에 수정해 넣었고

 

이제 남은건 동영상 공략인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여튼 헤카림!

 

정말 멋지고 정말 재밌는 챔피언입니다.

 

앞으로의 상향이 어떤식으로 이루어질진 모르겠으나

 

한번에 몰아쳐서 상대방을 일시적으로 뛰어넘는 뽐뿌를 많은 분들이 경험하시고

 

즐기게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 참고로 이 공략대로 하면 천상계는 좀 힘듭니다.

 

대신 배치고사는 10승 5패정도는 할 수 있는 공략이니까

 

1400대 이하로는 이 공략과 똑같이 해도 얼마든지 캐리가 가능할겁니다.

 

이 공략은 수1,수2 정도의 헤카림 이해도가 필요한 분들에게 유용한 것이기도 하고

 

금장을 넘지 않은 90%의 유저에겐 정말 헤카림을 재밌게 할 수 있는 공략이라고 자신합니다.

 

 

 

 

그 이상분들은 알아서 잘하기도 할테고

 

무엇보다 탱키한 헤카림 공략은 너무 뻔해요

 

전 이런 뻔함이 재미없어서 이 트리를 좋아하는 것도 있어요

 

 

 

아래는 인증샷. 님들도 배치고사 흥할 수 있어요. 제가 했으니까요

 

 

 

 

 

 

 

 

아래는 제가 올렸던 글들인데 나름 정리해서 이곳에 링크시켜놓았습니다.

 

헤카림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0. [인증] 정글 헤카림은 골드 수급량이 좋은 부자 정글러다(NEW)(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2706)

0. [회고록] 헤카림은 무엇이었는가(NEW)(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2057)

0. 헤카림이 이니시에이터라고 착각하는 사람들(NEW)(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1342)

0. 탑 헤카림에 대한 오해(NEW)(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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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헤고인의 딜레마(추천)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737)

2. 헤고인 스킨 평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672)

3. op케릭터 헤고인의 비밀스러운 xx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809)

4. op헤고인은 이니시에이터가 아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463)

5. [Hecarim만 150판] 헤고인 캐리의 비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2&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878

6. 헤카림 뉴비들에게 바치는 글(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3&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nicname&subject=&content=&keyword=%C0%BA%B1%D9%C8%F7%B1%CD%BF%A9%BF%F6&sterm=&iskin=&l=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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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취향은 존중합니다(...) 얼마든지 응용해주세요

 

부정보다는 응용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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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분이 응원해주셔서 힘이 솟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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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보시고 헤카림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셨다면

 

EXCELLENT!!!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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