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5명
76.9% (50표)
1.5% (1표)
21.5% (14표)
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21
9
0
50/65
얼떨결에 인벤 글 수정버그를 발견했다...

- Groolife(2015-07-14, 조회수: 477148)



얼떨결에 찾았지만 글내용을 수정하고 마치기 전에 글제목을 전부 지우고 스페이스바 한번만 눌러주고

수정을 하면 글 내용은 저장이 되면서 새로 갱신이 안됩니다

즉 수정된 날짜는 갱신일이 아닌 이전 갱신일로 표시되고 글 내용은 수정이 됩니다


인벤팀에 문의를 넣고 수정안할경우에는 이런식으로 공략 수정을 하면 될거같네요

제가 공략 관리를 안하는 편이라 갱신 계속하면서 글 수정하는것 좀 그랬고...



추천하는 다른 마이 공략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98031 시즌4 미드 마이 '빌컹'님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1138 시즌5 미드 마이 'I75820k'님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85806 시즌4 정글 마이 '무진느'님

마이에 관심있으신 분들 또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번 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거같습니다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9814 시즌5 정글 마이 '선택받은마이'님

공략 관리도 잘하시고 저와는 다르게 빠르게 댓글도 달아주시니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선택받은마이님 글에 물어보시면 저보다 도움도 잘되고 더 좋은 정보를 받아갈수 있을거 같습니다~







ㅇ...인벤 메인공략에 올랐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탑 마스터 이는 분명히 편견이 많은 픽입니다

상대적으로 상대하기 힘든챔프도 극악적으로 많은 편이고


난이도가 쉬운챔프도 아닙니다

꾸준한 연구로 인해서 마스터 이의 딜링능력은 최대한으로 사용하면서도

탱탱해서 충분히 적어그로를 끌수 있는 탑탱마이를 연구 그리고 이렇게 공략으로 끝을 맺었습니다


 
마이는 곧죽어도 딜템만 두른다!! , 마이가 2대 더 맞는거보다 한대 더때리는게 더 좋다!!

라는 과거의 인식이 저는 싫었기 때문에

(물론 최근에 마이의 탱템의 대한 인식이 좋아져서 딜탱마이도 공략에서 많이 보이게 되었지만)


저는 딜마이 , 딜탱마이보다 더 좋다고 생각하는 탑 탱마이를 소개합니다




ps. 아마 모든 마이 유저들이 탱마이는 생각은 많이 하셨겠지만 실천하기는 힘드셨을겁니다

제 공략을 기준으로 일단 첫번째 탑 마이에 대한 고정관념과

2번째 마이의 탱커 역할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A Top Master Yi Start 

by 2015.04.06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3
  • 레벨당 방어 +0.167
    x6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21.036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8,604 IP


탑 마스터이 고정룬


아마 어떠한 챔피언이 와도 고정으로 끼는룬입니다
 
룬에 대한 이유를 간단히 설명해보면
 
미드와 정글과는 다르게 탑으로 마이를 사용할려면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기본적으로 탱킹스킬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탑에서 딜겸 탱커를 역활하는 챔피언들의 스텟과
 
마이의 스텟을 연구해보았습니다
 
스텟 연구 대상 챔피언은 "잭스 이렐 오공 렝가 헤카림 트런들 리븐" 입니다
 
이속이야 마이가 판테온 버프되면서 거미폼 엘리스를 포함 공동 1위이고
 
체력은 위의 8명의 챔피언중에 3위라는 수치가 나왔습니다
 
트런들과 헤카림을 빼고 체력이 3번쨰로 높은수치였지만
 
방어력이 8개의 챔피언중에 최하위였습니다
 
상당히 높은 체력에 비해서 방어력 수치가 상당히 낮았기에
 
왕룬에 방룬 2개와 노랑에 고정방어 3개와 성장방어 6개로 다른 탑탱커에 비한 약점을 보안했습니다
 
왕룬에 공속룬이 싫으신분은 AD룬도 좋습니다 하지만 공속룬이 주문력룬 다음으로 룬효율이 좋더군요

 

그외에 파랑에 쿨감룬이나 성장쿨감룬 고정마저룬 성장마저룬은 취향이지만

 

저는 성장마저룬이 좋더라고요~



5/18 수정사항


왕룬에 공속 3개로 수정했습니다


방어 또는 공속은 선택사항입니다

 

 

 



정리 = Mark : AD룬 9개 , Seal : 성장방어룬 6개 고정방어룬 3개

Glyph : 성장마저룬 9개 , Quintessence: 공속룬 3개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13 / 17 ???


많은분들이 의문을 가지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마이공략은 21/9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을거고 저 또한 얼마전까지만 해도

21/9 특성만 사용했기 때문에 13/17이라는 마이 특성이 어색할겁니다


탱을 베이스로 한 탑 탱마이한테는 유감스럽게도

저 13개의 오팬특성 그 이후는 효율이 너무 바닥을 칩니다

특성을 8개 이상을 쓴 만큼 나타나는 효율이 너무 적을뿐더러

그 8개의 스펠을 차라리 다른쪽에 주는게 더 효율이 많았습니다


굳이 디펜쪽에 8개를 더 주는게 아니더라도 유틸쪽에 7개를 투자해서

텔 및 점멸의 쿨타임을 더 줄여주는게 더 실용성이 있다고 생각했기 떄문입니다


단 방어쪽으로 있을때 취향을 탈수 있는 6개의 특성입니다

인내심 숨돌리기    강건함이중 갑옷    저항력회피술

이 3개의 조합중에 2개를 찍으시면 됩니다

굳이 위에대로 할필요는 없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적이 AD면 방어와 회복을

AP면 마저와 회복을

케넨같은 하이브리드면 방어 마저를 찍습니다








14 / 9 / 7



방어 대신 유틸적으로도 찍을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5/18 수정사항

21/9/0 만 이제 듭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정석입니다
 
운영하기도 쉽고 불리할떄는 라인전 버티기도 쉬운 스펠입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텔말고 가장 효율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탑에서 절대로 텔포를 들지않고 점화를 들고올 캐릭
 
마이가 순간딜로 절대 못이길 캐릭터를 카운터 칠수있는 스펠입니다
 
ex) Riven(리븐),Tryndamere(트린다미어),Fiora(피오라)
(탈진을 든다면 신발은 무조건 기동신입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라인전을 압살할수 있다는 생각이 있을떄 드세요
 
마이가 순간폭딜은 상당히 좋은편이기에 점화로 깜짝킬을 노릴수있습니다
 
 
근데 점화 점멸은 탑보다는 미드가 더 어울립니다



Ignite(점화)Teleport(순간이동)

헤카림이 대회에 들고오는 스펠입니다

많은 마스터 이 유저들은 정글로 시작을 했기에

점멸을 굳이 들어야되나 라는 생각을 하는분이 있다고 생각되며

난 점멸보다 점화를 쓰겠어라고 생각하시는분 많을거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헤카림은 6렙이후에 갱면역수준이기에 이런 공격적인 스펠을 드는거지만

마이는 아니기에 그냥 점멸 드세요

라인전 쌔게 갈려면 차라리 점화 점멸이 좋습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30/35/40/45/5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트리

솔직히 제일 많이  고민한 부분입니다

특히 인벤이라는곳이 고정관념이라는 부분이 되게 심했던 곳이기에


한번 이루어졌던 고정템트리 고정스킬트리는 고쳐지기 되게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이 공략에서의 핵심은 템트리도 룬특성도 아닌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4가지 스킬중에 가장핵심적인 스킬은 정글과 미드마이에서 제일 관심없고 나중에 찍는

Meditate(명상) 이 명상 스킬입니다



저는 탑라이너에 따라서 적게는 명상 2개부터 많게는 명상선마까지

명상위주의 스킬구성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다른 공략에서는 무조건 Q선마이겠지만

제공략안에서는 Meditate(명상) 선마후 Wuju Style(우주류 검술) 를 찍는 스킬트리도 있습니다


물론 탑에서의 일부 스킬트리지만 제가 주로 가는 스킬트리는 3가지가 있습니다



1. 상대방이 탱커류일경우

탱커류 챔프의 경우 라인유지력으로 승부를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이런챔프들을 상태로 6렙 궁배우기전에 QWEWWR을 배우면서 W를 3개 찍습니다

6렙 이후에는 E를 2개더 찍어서 W와E를 3개씩 찍습니다 그 이후 저는 Q스킬을 마스터 합니다


이유는 라인전내에서는 Q스킬 비중보다  W를 이용한 라인유지력과 E스킬 트루뎀증가를 이용하는게

훨씬 상대하기 수월했기 떄문입니다

하지만 한타페이즈로 접어들면 Q스킬의 쿨감요소가 중요해지기 때문에 W E를 3개 찍은 이후 Q선마를 합니다





2. 적 상대가 라인유지력은 안좋지만 견제력이 좋은 경우

요즘 탑에 많이 보이는 AP류 챔프들 럼블 리산드라등 견제력은 우수하지만 라인유지력이 안좋은 상대에게는

무조건 W선마를 합니다 대부분 견제력이 좋은 챔프한테 딜교환을 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W선마를 하면 극악적인 라인 유지력을 가질수있습니다


일명 라인전을 길게유지하기 위한 유형입니다

W선마를 한다는것은 마스터 이가 딜교환시 죽지않는다고 판단하면 계속해서 딜교환을 하기때문에

적을 상대적으로 집에 많이 보낼수 있습니다


마이가 CS 디나이를 당할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W선마를 하시고 계속적으로 딜교환을 걸어

디나이를 풀고 빠르게 상대정글을 집에 보내는게 유리하기 때문이죠





마지막은 위에있는 스킬트리입니다

그냥 무난하게 할만한 상대한테 가며

무난하게 Q선마를 하지만 궁극기 배우기 전 레벨인 5렙 10렙 15렙떄 마다 W를 찍어주면 됩니다

왜 궁배우기 전레벨이 W를 찍냐고 물으신다면 딱히 할말은 없지만 그냥 무난하게 유지력도 좋고

무난하게 딜링도 다른 스킬트리보다는 좋고 그냥 무난하기 떄문에 저렇게 찍습니다





스킬면에서 가장 중요한건 W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거라 생각합니다

한번 저한테 속는셈 치고 제가 소개한 스킬트리를 찍어보세여


탑이라는 이점과 탱커라는 이점에서 Q라는 스킬을 늦게 찍는게 아쉽지 않을것이고

매력적으로 느껴질것입니다
시작 아이템
효율성
최종 템트리
아이템 빌드

템트리에 관한 설명

간단하게 설명을 하면 효율성이라고 적힌 템들은

특정 상황에서 가장 큰 가성비를 낼수있는 템들만 정리해뒀습니다

상황에 맞춰서 필요할때 가주시면 좋을거 갔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스터이의 시작템은 플라스크와 체력포션 1개 마나포션 3개입니다

어떤 무슨 챔프가 와도 (야스오 제외 : 야스오는 도란검으로 두둘겨 패세요)

플라스크에 1체력 3마나를 들고가시면 됩니다

마나포션을 여러개를 들고가는 이유는 탑 마이를 일단 해보시면 느끼겠지만

초반에 라인전 이득을 많이 볼려면 다른 챔프들은 체력포션으로 유지력을 승부하지만

마이는 반대입니다 W 스킬 명상을 몇번이나 활용하느냐 

Q스킬 알파로 몇번이나 상대 주요스킬을 피하느냐에서 결정되기 떄문에 마나포션 비중이 중요합니다



쉽게 피들스틱이나 워윅이 마나포션으로 정글유지 하는거랑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첫귀환이 있고는 왠만하면 도란검을 사주시는게 좋습니다 옵션 하나하나가 마이한테 꿀이고

초중반까지 써먹을수있는 가성비가 좋을 딜템입니다

예전 제가 정글 마이 공략을 했을때는 해적검까지만 뽑고 다른템 먼저간후 몰왕을 뽑아라 했지만

탑 마이의 경우는 무조건 선몰왕을 뽑아줘야 합니다

탱마이의 주요딜링은 E스킬과 몰왕검 패시브에서 나오며 

몰왕검을 빨리 뽑을수록 라인클리어 차이도 크기에 무조건적으로 고정입니다!!

탑 마이한테 가장 큰 딜로스 구간은 해적검이 나오고 몰왕검이 나올떄까지의 1800원입니다

곡궁패치로 개꿀입니다

선 곡궁  뽑은후에 해적검을 뽑으시면 됩니다

몰왕 뽑을떄의 딜로스도 거의 없어지다시피 됬고

템칸 여유가 한개 생각다는점에서 버프라고도 볼수있을정도로 좋습니다

몰왕검이 뽑힌 이후는 가성비 좋은 재료템들로 탱로스를 최저로 맞출거지만

몰왕검이 나올떄까지는 딜도 애매하고 탱도안되는 어정쩡한 구간이 생깁니다

이 부분이 탑 마이의 최대 약점이므로 이 떄는 라인전을 사리시는게 좋습니다

그 이후에는 적탑이 AD냐 AP에냐에 따라서 탱템 순서를 바꿔주시면 되고

지나치게 자신이 흥했다고 판다될때나 아군중에 나를 제외하고 제대로 딜을 넣을수 있는 상황이 없다!

라고 생각될때는 라위 또는 몽둥이 둘중하나를 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왠만하면 탱템만 둘러도 이득입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정령의 향상은 몰왕과 추후에 먹을 영약 W스킬과 상당히 잘맞는 템이니

정말 벤시가 필요할떄가 아니면 무조건적으로 가주시는게 좋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한국인의 어꺠빵을 즐기고 오시면 됩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고평가중인 템입니다

패시브도 괜찮고 체력 400에 공격력 40 꺠알같은 쿨감 20퍼까지


영광대신에 이 템을 기용하고있고 상당히 좋은거 같습니다~


고평가중인 템에서 코어템으로 뽑아도 좋은 템으로 생각이 됩니다

탑마이에 단점으로 생각됬던거중에 하나가 E스킬 쿨이 돌떄 상당히 딜부담이 있었는데

블클이 은근히 단점을 상회시켜줍니다


(여담이지만 페이커 선수도 씁니다 후훗!)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5코어로 가는거 아니면 절대 안올립니다

5코어떄 아군에 딜러나 탱커여부를 확인한후

딜이 부족하다 생각할때만 가고 탱이 필요하다 싶으면

수호천사 수은 주포를 미리 사놓은경우는 멜모셔스

필요에 따라서는 존야등.. 생존에 필요한 템만 구매합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Trinity Force(삼위일체),Cloak and Dagger(서풍)



인생게임이 되면 어떠한 신발이던 

강인함이 필요하면 서풍을 돈이 여유가 있다면 삼위 일체를 뽑는게 좋습니다






(분노의 영약)


제가 생각하는 탑 마이의 핵심은 영약입니다

20분이 넘으면 영약을 미리 한개 사놓으시고

한태때 먹으면서 시작해보세요~



영약 패시브 효과덕에 영약 쿨이 상당히 오래갑니다~









그 이외 아이템은 상황에 맞춰서 골라주시는게 좋습니다~






신 발 선 택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적에 AP딜러가 있고 CC기가 많을떄 고르시면 됩니다

적에 AP챔이 많을때 헤르메스 주문포식자로 생존률이 확실하게 늘어납니다


기본적으로 믿고쓰는 헤르메스이기에 어떤챔이가도 고효율입니다



Ninja Tabi(닌자의 신발)

요즘 꿀이라고 생각하는 템입니다

강인함이 필요하면 헤르메스 막 활발하게 움직여야 된다면 기동신

그 이외에는 무조건 닌탑만 삽니다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마이에게 은근히 잘맞는 템입니다

Highlander(최후의 전사) 하이랜더로 추노 또는 도주시에 이속자체는 부족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마이 이속은 판테온과 같은 355로 오히려 빠른 합류가 더좋을수 있습니다~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마이 = 공속

분명히 다른 좋은 신발들도 많지만

마이는 유독 신발폭이 거의 광전사로 고정되있습니다

분명히 광전사는 마이에게 거의 최적화되있는 템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다른신발들도 충분히 좋습니다!





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좋은 템인건 사실이지만 저라면 다른템을 선택할거 같네요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마이에게 정말 안좋은 템입니다

Highlander(최후의 전사) 하이랜더자체에 둔화면역이 있기때문에

신발 고유지속효과를 마이입장에서는 전혀 못누리는편이고요

이속이 다른신발보다 많은 60이지만 이 신발을 살돈으로

기동신사고 인첸트를 20 이속 더주는걸로 할거같습니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마스터 이 절대적 카운터 1번째입니다

정글마이로도 힘들다고 많은 사람들이 그러지만

탑은 시작부터 끝까지 고통받습니다

1대1 싸움도 못이기고 잭스 갱호응이 좋기에 왠만한 정글러의 상성 차이가 아닌이상 2대2도 집니다

그렇다고 마이가 스플릿구도를 만들기도 절대적으로 힘들기 떄문에 탑 마이픽을 안하시면 됩니다

후픽이 잭스일경우 닷지하면 됩니다

상대법은 잭스가 E를 방심하면서 뻇을떄 또는 Q를 먼저빠졌으떄 자신의 알파를 믿고 하는 딜교가 있지만 잭스 스킬한개 빠져도 이길수 있는 가능성은 저는 반반이라고 봅니다


잭스같은 경우는 무조건 명상 선마를 해주셔야 합니다 탑마이라고 아는 잭스는 점화를 들고오겠지만 텔메타로 인해서 텔포잭스가 요즘 많이 보입니다

알파로 인한 딜을 전부 버리더라도 잭스의 유일한 약점 초반 라인유지력 부족을 이용해서 처음에 최대한 경험치 차이를 늘려야합니다
마스터 이 절대적 카운터 2번쨰입니다

실명있고 채널링 끊을수있는 스킬도 있고 짤짤이도 아프고 심지어 알파로 진입을 해도 쉽게 빠져나와서 무한 고통을 맞볼수있습니다

라인전 절때 못이깁니다

무조건 못이깁니다

템이 1코어 이상나거나 티어차이가 1단계 이상나지 않으면 동실력상 저어어어얼대 못이겨요


그나마 대처법은 한타떄 이분은 원딜한테 안녕! 을 하거나 마이같이 후진입으로 싹쓸이는 하는 암살자라는 점입니다


분명히 라인전은 힘든건 맞지만 스플릿에서는 그렇게 심각하게 힘들지는 않습니다


잭스는 라인전에 할만한 카드라도 있지만 스플릿에서는 답도 없고 퀸은 라인전 단계에서 답이 없는 대신 스플릿 단계에서 할만한 카드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5가지 카드가 있다고 할떄 잭스 퀸은 4개의 카드가 막히고 1개만 사용할수 있는 매우 힘든 상대이기 떄문에 극카운터라고 생각합니다

마스터 이
마스터 이 절대적 카운터 3번째입니다

정글 마스터 이 미드 마스터 이 그리고 제가 말하는 탑 마스터 이 모두 자기 손에 따라서 카운터가 될수있는 카드입니다

하지만 특히 탑 마스터 이는 기존 미드와 정글과는 다른 운영이 필요합니다

탑 탱이라는 빌드 자체는 기존과 많이 다른 모습을 보이기에 정글이나 미드하듯이 플레이를 하면

저는 당연컨대 절대 못이긴다고 장담할수있습니다



탑 마이의 기본은 일단 텔포의 활용입니다

텔포가 없을때는 무조건 아군 원딜 또는 미드 둘중에 더 많은 프리딜을 넣을수 있는 캐릭 옆에 있어야합니다

탱마이일지라도 몰왕과 E스킬 트루뎀으로 아군 딜러진에게 딜로스를 유발시키려는 적을 앞에서 막아주는게 중요합니다


즉 자신이 딜을 넣는거에 중요한게 아니라 아군 딜러진이 잘 넣을수 있도록 중간에서 버텨주는게 주목적입니다



그렇다고 마이 딜이 안나오지도 않고 마이라는 챔프자체가 그냥 가만히 서있어도 마이가 포커싱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사실 리븐은 쉽지 않습니다

분명 어렵습니다 제가 정글 마이 공략으로 했을떄만 해도 리븐을 카운터로 뽑았었고 지금도 어렵게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제가 마이를 탑이나 미드로 연습할떄 리븐 잘하는 지인들하고 제일 많이 연구한 챔프중 하나입니다

제일 많이 연구하고 상대해본 챔프이기에 많은분들에게 노하우를 알려주고자 쉬운챔피언쪽에 넣었습니다



하지만 정글과 라인의 차이점이라면 당연히 라인전이 있다는겁니다

확실히 맞다이는 마이가 절대 이길수 없습니다 그건 장담할수 있지만


라인을 지속시킬수록 주도권은 리븐이 아닌 마이한테 있다는게 가장 중요한점입니다

리븐 체젠률은 절대적으로 하위권에 있을뿐더러 스킬에 라인 유지력스킬이 없습니다

고로 리븐하고는 딜교환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1. 리븐 스킬이 한개 이상 빠질때 무조건 먼저 딜교환을 걸어야합니다


이게 무슨소리냐 하면 대부분 마이유저는 리븐이 있으면 절대 먼저 진입을 안할겁니다

리븐이 들어올떄 알파로 리븐 스킬을 한개 피해라 하고 99퍼는 그렇게 말을 할겁니다

하지만 리븐이 라인을 밀기위해 패시브 활용을 할겁니다 주로 Q스킬로 라인을 밀텐데

이 E스킬을 제외한 어떤스킬이던 한개라도 빠지면 바로 딜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2. 딜교환에서 이득을 보지마라

분명히 리븐 스킬이 한개 빠지고 들어갔는데도 딜교환이 질겁니다

그렇기에 스킬 찍는것을 Q스킬 선마가 아닌 5레벨까지 W를 3개를 찍어줘야합니다

딜교환 하고 W를 리븐 앞에서 보여주면 리븐 입장에서는 되게 허탈하기 마련입니다


그런식으로 계속 라인유지력으로 이득을 봐서 리븐을 빠르게 집을 보내고 라인을 미는식으로 이득을 취해야 합니다

킬을 서로 안먹어도 이득은 마이쪽이 더 많이 볼것이고 킬이 더 중요한 챔프는 리븐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리븐은 어려운 챔프가 맞습니다 하지만 상대법을 많이 연구했고

그나마 라인전에서 상대법이 분명했기 때문에 공유차 이쪽으로 올렸습니다



아 깜빡하고 안적었는데 무조건 탈진드세요^^
야스오
이거 뭐 입롤처럼 궁 먼저 맞고 시작하면서 스태틱 무대도 안나왔는데 치명타 100퍼로 터져서 죽는거 아니면

동실력 동템기준 무슨짓을 해도 절대 안집니다

놀면서 해도 이깁니다 개꿀챔프 사스가 야필패

과감하게 탈진이나 점화들고 킬먹으세요
나르
라인전 무상성이라는 나르???가 카운터냐고 물어보는분이 많겠지만

딱 3가지만 조심하면 쉬운 챔프중 한명입니다

1. 분노가 80퍼 이상 있을때 나르 E스킬 2번 점프할 각을 안주면 됩니다

2. 메가나르 상태에서 어떤 이유에서든 싸우면 안됩니다

3. W스킬을 5렙까지 W를 찍은후 궁찍은 이후 E스킬을 3개까지 찍은후 Q 선마를 합니다(단 나르가 트포같은 딜템을 가면 W 3렙 이후 바로 Q 선마입니다)


이거 3개만 조심하면 쉽게 이길수 있을거 같습니다

은근히 나르가 미니나르 상태에서 깜짝딜에 약하고 라인유지력을 할려면 계속 분노를 채워서 변신을 해야하는데

여러 너프를 먹은 이유 마이보다 유지력이 많이 밀립니다


궁배우면 손쉽게 솔킬각을 잡을수 있습니다


솔직히 카운터 관련해서는 자세히 설명할 실력도 안되고...

간단하게 제가 상대하면서 느낀 핵심 내용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넘사벽


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Nautilus(노틸러스)Shyvana(쉬바나)Jax(잭스)Riven(리븐)Quinn(퀸)


이것들 나오면 탑 마이 하지마세요 닷지추천 ^^

상대법 찾을려고 게임하는거 보다는 그냥 딴캐릭 잡는게 빠르다고 생각됩니다






어려움


Garen(가렌)


가렌같은 경우에는 초반부터 딜교환이 힘들뿐더러

초반에도 힘든데 후반가면 갈수록 더 힘들어집니다


가렌 상대시 가장 중요한것은 3렙 이전에는 싸우지 말고

10렙전까지는 명상쿨이 돌떄마다 싸워주셔야 합니다

11렙 넘어가면 싸우지마시고 로밍가세요 ^^

또 하나 중요한점은

Hexdrinker(주문포식자) 

꼭 주문포식자를 먼저 가주세요 ^^

주포는 가렌 1렙궁 데미지를 전부 상쇄시킬수 있습니다



Jarvan IV(자르반 4세)

"깃창을 피하지 못한자 죽을 지어다"

자르반 설명은 이거밖에 할말이 없네요

탑 자르반은 Q로 무한짤을 넣다가 EQ평 궁 점화로 킬각을 보는 챔프입니다

CS 한개 먹을떄마다 Q가 한번씩 날라오지만

자르반도 마이와 같이 마나에 허덕이는 챔프입니다

Q 2번 맞으면 명상하고 Q 2번 맞으면 명상하시면

자르반한테 킬각이 나올일은 거의 없습니다

문제는 자르반 EQ 콤보입니다


짤챔이지만 킬각이 보인다싶으면 바로 암살챔으로 돌변하기에

EQ를 어떤짓을 해서든 맞으면 안됩니다 맞으시면 죽는다고 봐야해요


단 자르반 특성상 EQ가 빠지거나 빗나가면 자르반 특성상 빠질수도 없고

딜도 안나오는 마술을 볼수있으니 두둘겨 패시면 됩니다




아 참 또 Q 짤 안넣고 풀피상태인데 바로 EQ로 들어오는 자르반은

탑자르반 초보이니 EQ를 맞고 싸워도 이깁니다 걍 싸워주세요



Nasus(나서스)

농사맨은 초반에 털어놓지 않으면 상당히 힘들수 있습니다

농사맨 상대로 무난하게 솔킬을 딸수있는 타이밍은

1렙 근거리 미니언이 죽은후

2렙 타이밍

그리고 6렙입니다

15분 이후에는 나서스를 못잡을 확률이 높습니다





은근히 이거 쓰는것도 오래걸리네요..

이번 수정하는김에 상대해봤던 챔프들중 읽어보면 상대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다 적을라 했는데

천천히 하겠습니다

Rammus(람머스)

Rengar(렝가)

Rumble(럼블)

Lissandra(리산드라)

Maokai(마오카이)

Vladimir(블라디미르)

Shen(쉔)

Wukong(오공)

Yorick(요릭)

Tryndamere(트린다미어)

Hecarim(헤카림)

Fiora(피오라)

Teemo(티모)

기타 이야기


탑 마스터이는 기존 마스터 이와는 다르게 딜이 핵심이 아닌

탱이 핵심적인 탱마이입니다

모든 마스터 이 유저들은 아는 사실이지만 마스터 이는 딜효율이 여타 다른챔보다

1.5배 이상은 잘맞는챔인데 어째서 탱템을 올리느냐 라고 물으실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반대로 생각해보면 될거같습니다

딜 효율이 정말 잘맞는 챔중 하나이지만

많을 딜템을 올려서 강요받는 역활은 몇가지가 없습니다

첫번쨰는 흔히 마이 장인들이 말하는 스플릿 이라는 운영이고

2번쨰는 마이하면 모두가 아는 후진입후 킬 쓸어담기입니다


마스터 이는 라이엇의 분류상 1순위 전사 2순위 암살자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깡스텟이 매우 좋은 챔피언인데 저는 이런 챔피언을 

굳이 암살자 역활만 하기에는 아깝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를 스킬만 봐도 알수있는것이


Double Strike(2연속 공격) 패시브인 2연속 공격은 Wuju Style(우주류 검술) e스킬은 우주류검술과 연계되서 굳이 딜러가 아니더라도

트루데미지를 더 많이 넣을수 있습니다

또 Meditate(명상) w스킬인 명상스킬은 마스터 시 모든 챔피언들의 힐스킬 심지어 소라카 궁극기보다

높은 힐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 잃은 체력 비례해서 힐량이 늘어나고

명상중에는 데미지 감소가 70%나 적용되기 때문에

위기시 명상을 쓰면 적이 채널링을 끊을수 있는 스킬 없는한 

트린다미어 궁이 체력도 차는 현상을 볼수있습니다 (물론 현실에서는 힘들죠 ^^)


다른 탱챔들처럼 대놓고 방어적은 스킬이 있는것은 아니지만

저는 마스터 이를 탱템위주로 세팅해서 스킬을 활용한 딜과 탱 그리고 유틸성도 챙길수 있는 챔프라 생각합니다



제일 중요한건 애초에 딜마이는 후진입을 기본으로 킬쓸어담기를 하지만

탱마이는 적절히 적 어그로를 분산시키면서 아군 원딜이 프리딜을 할수있는 시간을 벌어주는 역활을 합니다


즉 딜마이는 극딜로 순식간에 전투를 마무리시키는 반면

탱마이는 지속적으로 전투를 유도하기에


딜마이나 탱마이나 전체적인 딜량은 비슷합니다





위 기록이 명확성을 제시해주는것은 아니지만

초반에 적 미드마이는 흥했었고 아군르블랑은 망했었는데... (왜 르블랑이 캐리한거처럼 보이지??)

ㅂ..분명 망했던걸 로밍으로 풀어줬었는데...



결론으로 돌아가면 적 미드마이와 탑 마이의 코어템 차이가 1개이상 났지만

딜량은 서로 비슷합니다


(저당시 연구중이라 히드라를 선템으로 갔었지만 몰왕을 선템으로 갔었다면 딜이 더 잘놔왔을거라 생각합니다)



또 제생각에 탑마이의 핵심은 와드라고 생각합니다

핑크와드는 꾸준히 사주시고 9레벨이 되기전에는 일반와드를 사주시고

9레벨 이후에 악세서리 와드를 업글해주셔서 꾸준히 적 정글쪽에 와드를 심어주시면


딜교환 타이밍도 잡기 쉬울뿐더라 악세서리 와드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꾸준히 와드를 심을수 있는 수단이 생겨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후반에는 빨간 악세서리로 바꿔주는것도 좋습니다~







끝마치며


정말 오랜기간에 절쳐서 글을 작성한거 같습니다

이전에도 정글 마이라는 공략으로 계속해서 연구하고 글을 올렸었지만

탑마이로 새로 공략 자체를 바꾸는 과정에서 특성 룬 아이템 스킬트리 카운터픽 등등

모든 내용을 아예 새로 작성했고 또 제가 알고 있는 모든것을 적었습니다

정말 힘들고 열심히 적은 만큼 탑마이 연구하시는 다른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완벽하지는 못하지만 챔피언 상대법은 챔프 상대법 연구가 끝날때마다 계속 추가할 예정이고

아이템같은 경우 다른템트리가 좋다고 생각하면 즉시 적용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5명
76.9% (50표)
1.5% (1표)
21.5% (14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