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0명
70% (21표)
0% (0표)
30% (9표)
아칼리, 그림자의 권
Akali, The Fist of Shadow
25
5
0
21/30
그림으로 보는 이번'추가'버프 평가

- 지산백승헌(2015-05-29, 조회수: 44750)








★ 추가버프 받은 내용

궁을 쓸 때, 내가 상대의 뒤로 가고
내가 도달한 곳이 상대 히트박스에 따라
최소 100, 최대 200으로 변경되고

Q표식이 걸려있는 상대한테 쓰면 그 거리가 50% 줄어들어
최소 50, 최대 100으로 됩니다.






1. 일반 라인전에서의 교전

기본적으로 내가 궁을썻을 시 상대보다 뒤로갈때
타워 어그로가 끌릴 수 있냐 없냐의 차이는 1번상황에선 크게 없으나
기본적으로 거리가 줄어들었으므로 더욱 근접스킬과 공격을 사용할 기회가 많아짐




2. 다이브시 교전

너무 깊숙했던 다이브거리를 많이 완화시켜줌
예를들어 뒤로이동하는 거리가 기존에 200이였다고 하면 버프받게되면 150이고
거기다가 Q표식까지 있었다면 75가됨. 즉 125거리를 더욱 아끼는거

그 125거리를 걸어가서 미니언에 다시 궁타고 도주하냐 차이가 클듯
아칼리다이브할때는 거의 딸피가 되서 궁타고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애니 사거리가 50 줄었는데 서폿으로 짤짤이가 힘들어진거보면 꽤나 클수도 있음





3. 적정글이 갱왔을시

딱히 큰 변화는 없음



-

이번 패치의 핵심은 Q스킬시에 도달거리를 50% 줄어주는거
만약에 아예 다 줄였으면 내가 다이브를 한다던지, 적미니언을 타고 도주한다던지 할때도
거리가 줄었을거임. 근데 그런상황은 내가 그 미니언을 타고 그 앞으로 나가야하기 때문에
오히려 거리가 멀어지는게 나은거임

2번같은 경우가 대표적으로 이번 버프를 잘나타내는거같음

원래 히트박스에 따라 150~250 거리를 만들었는데
100~200으로 줄여주고 Q시에 50% 또 줄여준다는게 2번에서 제일 잘보여주지 않았나 싶음

150~250의 평균인 200을
이번 버프로 150으로 만들고
Q표식시에는 75

125가 줄은 거리
이렇게 생각하면 꽤나 좋아보이지 않음?

꽤나 생각하고 만들어준 버프라고 생각함.










보임? 존나 랭킹 227위까지 가신 위대한 분임!!

물론 현잰 마스터리그에서 꾸역꾸역 게임하는 중

본캐 아칼리 랭크 게임 700판 (시즌3+시즌4)
첫번째 부캐 아칼리 랭크 게임 70판
두번째 부캐 아칼리 랭크 게임 50판

일겜 빼고 800여판 되네욘 많진않네

요즘엔 아칼리 부캐로만 함..ㅠ 본캐론 아칼리 할 짬빱이 안됨..
저보다 잘하시는 분들 엄청 많음 그냥 제 공략은 이사람은 어떻게하지? 이정더로 바주3


스킬탭가서 <실골플 아칼리 스킬 활용 꿀팁>

읽으셈

님들이 아무것도 안하는 시간에 더 확실하고 많이 딜넣는 방법임


아칼리유저 80%는 게임하면서 인성으로 오지게 욕드시는데

인벤공략에선 이렇습니다저렇습니다 ..

특히 아칼리 리븐 등 솔로플레잉에 특화된 챔프일수록

게임하면서 답답할 수도 있고 그런지 몰라도 인성 안좋으신분들이 많은데

난 게임하면서 싸워대는걸 이해를 못해서 그런데

막 자게보면 그렇잖음? 뭐 한명 인성 물어뜯으면서 링크올려주고 배드 버스터콜하는건

매우 극히 일부라는거.... 인성 안좋은사람이 얼마나 많아..

지난번에 솔랭하는데 룩티스님 만났는데

나그네사건이후 때문인지 아무말도 안하고 게임하는데

이게 이미 인식이 있어서 이게 일부로 더 욕안먹으려고 말도 안하네 이런 기분이듬 ㄹㅇ..

오히려 물어뜯긴사람만 억울하지... 자기만한 사람들 더 심한사람들도 있는데

그래서 난 언제나 실력은 신경안쓰고 인성만 신경씀

그냥 게임안에선 파괴적이다가 이런대에선 착한척하는게 넘 극혐임

양심적으로 인성없는 사람들 리폿 먹고 계정 정지좀 당해봐야댐.

그리고 인성안좋으신 낮은 티어분들도 걍 엔터키 뽑고 겜하면 이길겜도 있지않나?

이런 공략 보면서 실력 늘일 시간에 엔터키나 뽑으셈 그런 분들은


아칼리, 그림자의 권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9) 2623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2.4 (+3.3) 118.5 공격 속도 0.625 (+3.2%) 0.965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23 (+4.7) 102.9 마법 저항력 37 (+2.05) 71.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2
  • 공격력 +0.95
    x7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2.26
  • 마법 관통력
    +1.24
  • 공격력
    +6.65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8,498 IP


①번 룬페이지 'AD상대용'

표식 : 공격력 7, 쌍관 2
인장 : 고정방어 9
문양 : 고정주문력 9
정수 : 고정주문력 3





②번 룬페이지 'AP/하이브리드상대용'

표식 : 공격력 7, 쌍관 2
인장 : 고정체력 9
문양 : 고정마저 9
정수 : 고정주문력 3




\\

많이 하시는 질문 중 하나인,

 " 레벨 몇때부터 원거리 미니언이 포탑 한방에 평타 한방으로 죽일 수 있냐 "

제 룬, 특성으로 게임을 하실 시 4레벨부터 한방에 죽일 수 있습니다.

4렙 전 원거리 미니언이 풀피라면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를 광역적으로 사용 후 평타로 미니언 CS를 챙겨가면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시즌4와 달라진 점]

태고의 지식(Arcane Knowledge) 가 본인에게 적용되지 않음으로서 포식에 찍음

한 라인 CS 6개 다 먹음 → 체력 12 회복

분노에 마지막 포인트를 채울까 고민하다가

딱히 3이나 4는 큰 차이가 없이 평타활용이 쉬워서 안찍음



장점 : 초반 딜링을 위한 공격적 특성은 전부 찍음.
순간적인 DPS를 엄청나게 뽑아낼 수 있다는 것이 장점

단점 : 그만큼 디펜스를 꽤 포기함. 
디펜스 세번째 줄의 파괴전차를 포기했다는 건
초반 체력을 20~40을 포기했다는 것.


Ignite(점화)Flash(점멸)


일반적인 스펠





Exhaust(탈진)Flash(점멸)

공격력 감소 버프, 공속이속 감소 너프, 방마방 -10 추가 로 변경됨

탈진의 디버프를 가장 크게 체감가능한 챔프들

Talon(탈론)Riven(리븐)Zed(제드)

AD암살자 챔프들

특히 위 챔프들에겐 사기적인 효율을 보유함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최근 나는 탑말파를 자주팜.

근데 피지컬이 딸리니 극탱으로만 가는데, 그러다보니 점화는 무쓸모가 됨

그래서 어쩔수 없이 텔포를 들고 각을 재며 딴 라인으로 로밍을 감.

그리고 궁만 잘 박아도 엄청난 이득을 볼 수 있지.

텔포 아칼리 같은 경우엔 광역 CC가 없는 대신, 로밍에서의 딜링이 압도적임.

말파같은 경우 달려가서 궁을 썻는데 플로 피했다? 끝임. 다시 텔타고 집갔다가 탑가야함

근데 아칼리는 플로 피하면 궁쓰고 다시 따라가면 됨.

나는 텔 아칼리를 잘 쓰지 않아서 자신이 없어서 쓰지 않지만

텔 활용에 능수능란한 유저들이나, 텔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유저들은 텔을 쓰는게 나음.
암살자의 표식 (Assasin's Mark)
스킬 공격으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해당 챔피언의 주변에 원이 생깁니다.

아칼리가 이 원의 경계를 넘어가면 카마의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다음 공격의 사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며 35~182 (+0.6 추가AD) (+0.55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연투척검 (Five Point Strike)
기력 소모: 110/100/90/80/7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단검을 부채꼴 모양으로 던져 45/70/95/120/145 (+0.65 AD) (+0.6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거리 끝에 있는 적들은 잠시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500)
황혼의 장막 (Twilight Shroud)
기력 소모: 100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25/22/19/16/13초
연막탄을 떨어뜨려 5/5.5/6/6.5/7초 동안 지속되는 연막을 퍼뜨립니다.

연막 안에 있는 동안 아칼리는 투명해지며 아칼리의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증가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황혼의 장막이 활성화된 동안 아칼리의 기력이 100 증가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아칼리의 모습을 드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
표창곡예 (Shuriken Flip)
기력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뒤로 공중제비를 돌며 전방으로 표창을 던져 50/85/120/155/190 (+0.35AD)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표창에 맞은 첫 번째 적이나 연막에 표식을 남깁니다.

재사용 시: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돌진해 동일한 양의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650)
무결처형 (Perfect Execution)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두 번의 돌진: 첫 번째 돌진은 지정한 적을 뛰어넘어 아칼리가 돌진하는 모든 적에게 80/220/360 (+0.5 추가 AD)(0.3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2.5초가 지나면 다시 돌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돌진은 적들을 관통하여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60/130/200 (+0.3 AP) ~ 180/390/60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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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관련 코멘트와 팁



정석콤보

6렙 이전 :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 (쿨타임 끝까지) -  평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 -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 가장 딜을 한 순간에 많이 뽑아낼 수 있는 콤보입니다.

단점은 무조건 근접해야한다는 점이니, 적 라이너가 원거리 공격수면

6렙 이전 정석콤보는 힘들 수 있습니다.

기존에 작성되었던 QEQ평보다 Q평QE가 약간 더 콤보가 빠르고 정확합니다.

같은 스킬콤보에 순서만 바뀐건데 왜 더 빠르고 정확하냐 하면

E스킬을 쓸때 약간의 캐스팅시간이 존재합니다.

Q평QE 콤보는 내 순간딜링 후 빠지기 위한 콤보입니다.

마지막 Q평을 한다면 평타모션을 하기 위해 더욱 근접해야 하며

마찬가지로 빠져나오기도 힘듭니다.

더군다나 빠져나오려고 평타 때리려고 하다 미리 뒷무빙 치면 평타도 못치고 뒤로 갈 수도 있구요.

만약에 E스킬을 마지막 Q 터트리는 용도로 할 때의 장점은

평타보다 조금 더 긴 사거리, 캐스팅시간중 뒷무빙 가능

이 두개의 장점이 막타를 E로 쓰는게 나은 이유입니다.

이건 입롤이 아닙니다. 깔끔한 콤보를 위해 알아두시고 사용가능 한 것입니다.



6렙 이후 :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 (쿨타임 끝까지) - Shadow Dance(그림자 춤) - 평 -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 -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 6렙 이전 정석 콤보의 단점인 '근접 해야 한다.'를 궁극기를 이용해 돌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Shadow Dance(그림자 춤) 스킬 다음에 쓰는 표식 터트리는 방법은 기존에는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스킬이라고 작성 했었으나

이젠 아닙니다. 평타를 사용해서 첫번째 카마표식을 터트려줘야 됩니다.

Shadow Dance(그림자 춤)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대신 Shadow Dance(그림자 춤)  후 평타를 통해 터트리려면 대신 앞무빙을 해야합니다.

그 다음 더 수월한 콤보를 위해서죠.

Shadow Dance(그림자 춤) 후 바로 평타를 때릴 수 없습니다. Shadow Dance(그림자 춤) 도약 시간 + 평타 모션 시간이 필요한데

여기서 Shadow Dance(그림자 춤) 의 도약 시간은 여러분이 가만히 있어야 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다음 콤보를 위해 저 시간에 적의 경로를 같이 따라가줘야 됩니다.

그 후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쓰면서 추가딜을 넣든지, 아니면 빠지시면서 일방적인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추가딜을 넣을때에는 Shadow Dance(그림자 춤) 으로 평타캔슬을 해주셔야 합니다.


< 실골플 아칼리 스킬 활용 꿀팁 >


제가 아칼리 유저로서 가장 듣기 좋은 칭찬은 ' 아칼리 콤보가 매우 깔끔하네요 ' 입니다.

아칼리 유저분들 중 모스트에 리븐이 있으신 분들이 많으신데

그 이유중 하나는 바로 '평타캔슬'이 무엇을 뜻하는지, 얼마나 이로운지 정확히 아시기 떄문입니다.

이제부터 적는 내용은 낮은 티어분들은 입롤이다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지만 

천상계 아칼리 유저분들은 다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계신데 아직 제대로 적혀있지 않아서 적어드립니다.

시즌5가 되면서 스킬 탭을 약간 수정하였는데 추가된 내용이 이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자,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평 콤보와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콤보의 차이점이 뭘까요?

딜량은 똑같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고 빠른' 콤보는 후자 콤보입니다.

롤의 모든 챔프들은 '평타 모션'이 있습니다.

평타를 일정하게 때리면 때리는 데미지가 들어가기 전과 후에 항상 일정한 간격의 모션 시간이 필요합니다.

나서스의 쇠약을 받으면 평타를 때리는 데미지가 들어가기 전과 후에 간격의 시간이 더욱 벌어지는 거죠.

후자의 콤보가 이제부터 이로운 이유는

여러분이 첫번째 카마표식을 터트릴 때 딜링이 들어감과 동시에 Q를 날린다.

이건 평타를 때리는 데미지가 들어가는 후의 비는 간격의 시간에 Q를 날리는 일을 한거죠.

시간을 비워둔게 아니에요.

그러면 Q를 날리고 평타를 또다시 때리기엔 평타 모션을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를 써줘야 하는 것입니다.

6렙 전에 저 콤보를 쓰면 이제 딜할 수단이 없으니 빠져야 됩니다.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평을 하게 되는 것보다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를 하는 장점이 또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가 평타 사거리보다 깁니다. 더욱 빠른 도주가 가능하단 점.

또한 롤의 모든 챔프들의 몇가지 스킬은 캐스팅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칼리의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도 그런 경우죠.

캐스팅 시간에 여러분은 뒷무빙 찍으면 되는겁니다.

여러분이 마우스랑 키보드를 지금 손에 쥐신 채로 생각해보세요.

적 챔프가 바로 앞에 있어요.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 하고 이제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를 날릴 것이며 이제 딜을 다했으니 도망가야한다.

왼쪽 손가락이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를 누를때 오른쪽 손가락은 뭘 하고 있나요?

쉬고 있으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뒷 땅을 찍으며 도망갈 준비를 해야하는 것이지요.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가 있으면 같이 눌러주면서요.

캐스팅 시간에는 당신이 뒷무빙을 찍는다고 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스킬이 발동되지 않고 그런게 아닙니다.

즉, 마지막 타격을 평타로 끝내는것보다 더욱 빠르고, 안전하고 확실하단 거죠.

자, 위에서 말한게 두 콤보의 차이점입니다.

6렙 이후엔? 일단, 앞에서 말했듯이 평타를 사용해서 첫번째 카마표식을 터트려줘야 됩니다.

Shadow Dance(그림자 춤)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대신 Shadow Dance(그림자 춤)  후 평타를 통해 터트리려면 대신 앞무빙을 해야합니다.

그 다음 더 수월한 콤보를 위해서죠.

Shadow Dance(그림자 춤) 후 바로 평타를 때릴 수 없습니다. Shadow Dance(그림자 춤) 도약 시간 + 평타 모션 시간이 필요한데

여기서 Shadow Dance(그림자 춤) 의 도약 시간은 여러분이 가만히 있어야 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다음 콤보를 위해 저 시간에 적의 경로를 같이 따라가줘야 됩니다.

그 후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쓰면서 추가딜을 넣든지, 아니면 빠지시면서 일방적인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6렙 스킬을 다 쓴 이후 말뚝딜을 넣는 콤보입니다.

뭐 앞에서 말한 콤보를 다쓰고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 쿨이 돌고있고 Shadow Dance(그림자 춤) 는 두개가 남아있다.

그러면? 여러분은 제가 방금 위에서 말햇듯이 적 뒷경로를 따라가면서 평타로 때려주셔야 합니다.

여러분이 케이틀린이면, 적 챔프가 도망갈때 마우스 오른쪽클릭으로 적 챔프만 다다다 누르나요?

그러면 안되죠. 적 챔프를 눌러 평타를 때리고, 평타 모션 중에 아무것도 안하면 안되니

미리 앞 땅을 찍어 적을 최대한 따라가며 딜교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근접 챔프인 아칼리도 마찬가지죠.

평타를 때리면서 평타 모션때 적 뒷경로를 따라가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가면서 이번 평타 모션때는 안따라가도 되겠다 싶으면 

평타 모션때 쉬지 말고 Shadow Dance(그림자 춤) 을 한 번 쓰는 것입니다.

그러면 적의 경로 바로 앞에 있지 않는 이상 또다시 적 뒷꽁무니에 도착하게 됩니다.

또다시 따라가며 평타 따라가며 평타 Shadow Dance(그림자 춤) 따라가며 평타

깔끔하고 가장 딜량이 높은 말뚝딜입니다.

이해 하시고 머릿속에서 익히셔야지 더욱 깔끔하고 강력한 딜이 나오는 것입니다.

아칼리로 더 높은 티어 가고싶으면 귀찮아도 읽어보시고 이해하시길..;



1렙 때 던지기만 하는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 는 기본공격보다 약합니다.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 로 CS를 먹을 때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것도 못잡습니다.

저도 점점 놓치지 않고 먹긴 하나 아직까지 완벽하진 못합니다.

꾸준히 노력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패치 후 언제나 후마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의 활용도가 아칼리에겐 매우 중요합니다.

자신의 은신 뿐 아니라 '시야 밝히기', '둔화' 도 매우 좋은 능력인데

시야 밝히기 같은 경우엔 

정글 캠프 벽 너머에서 정글 캠프로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를 써  Shadow Dance(그림자 춤) 로 넘어갈 수 있는 생존력과 

라인전에서 부쉬에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를 써 적 갱킹 방지에 유용합니다.

둔화 같은 경우엔

아군 정글러에게 좋은 갱 호응이 될 수 있으며 한타 도주시 우리 꽁무니에 써서 적들을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AP챔프 스타트할때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개꿀인거같음

만약 엄청난 디나이가 예상된다고 생각하면

핑와 사지말고 100원 모아서 나중에 템살때 보태도 되고

일단 땅콩5포는 개꿀!


-


★★좋은 아이템★★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 아칼리의 뺴놓을 수 없는 아이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 한타 어그로를 매우 오랫동안 끌 수 있습니다. 두번째 코어템으로 갑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 순간 폭딜을 매우 올려줄 수 있습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AD 챔피언들에게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같은 성질을 가진 AP 챔피언 전용 아이템 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언제든지 값어치를 하지만 중후반부터는 값어치를 넘어서는 아이템입니다.

후반부에 공허의 지팡이가 나올 시 체감되는 딜량의 변화는 데캡만큼 엄청납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

:: 자신의 근처에 마법 저항력을 20 감소시키는 오오라를 뽐내는 유용한 아이템 입니다.

가장 좋은 상황은 ' 아군과 적군에 AP 딜러들이 많을 때 ' 가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칼리에게 심홀이 좋은 이유는 기본적으로 앞라인에서 적 진영 뒷라인에 주요 딜러를 무는 입장이라

상대적으로 낮은 마법 저항력을 보유하고 있는 딜러들을 마법 저항력 20 감소시켜 트루뎀급을 뽑아내며

또한 포킹 챔프가 아니라 적 진영에 들어가야 하는 챔프이기에 많은 적 챔프들에게 오오라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 Fiddlesticks(피들스틱)Rammus(람머스)Warwick(워윅) 처럼 강력 확정 CC에 걸려 아무것도 못하여 죽거나,

Malzahar(말자하)Annie(애니) 처럼 CC맞으면서 바로 죽을 수도 있는 경우에 가면 좋겠죠?

근데 골드 아까워요.

위 챔프 혹은 비슷한 특징을 가진 챔프들이 나올때 서포터들은 최근 메타에 맞게 

빠른 (미카엘의 도가니)을 올려주기에 좋은 서포터를 만나면 추가적인 생존력을 올려줄 수 있습니다.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 

사자


최근들어 저는 AP미드챔프 상대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나 (수정 플라스크) 를 가지 않고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로 선스타트 합니다.

이건 정확히 ' 펜타킬아칼리 ' 님께서 작성해주신 챔피언별 상대법에 있는 시작템트리입니다.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나 (수정 플라스크) 을 가셨다면

인베 방어 후 1분 30초 쯤에 집에 귀환한 후 최대한의 상점 사거리까지 가서 35원이 될 때까지 기다린 후

Health Potion(체력 물약) 를 한개 더 사고 가도 라인에 늦지는 않습니다.

( 탑, 미드 모두 공통입니다. )




Lich Bane(리치베인) 

:: 리치베인 너프후 한 번도 가보지 않았습니다.

AP를 극적으로 올리는 아칼리가 아니기 때문에 계수가 낮아졌다는 것이

다른 챔프들에 비해 큰 너프가 되지 않을 수 있으나 다른 챔프들의 스킬은 계수 올려줬지만

아칼리는 올려주지 않았습니다.

이 점이 사실상 약간의 너프가 과대하게 받아들여지기도 하여 가보지 않았습니다만,

요즘엔 두번째 코어템으로 존야를 바로 뽑습니다.


┏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 를 가는 것에 대한 고찰 ┘

:: 사실 제가 가는 아이템은 아닙니다. 

제가 데파를 갈때는 너무 망해 성장이 매우 뒤떨어질때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Shadow Dance(그림자 춤) 로 한놈만 죽이고 나도 죽자

이런 개념으로 가주었습니다. 

제가 데파를 가지 않는 이유는 뽑기 전까지의 아칼리 자체 성능이 화려하게 올라가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칼리의 가장 코어템인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같은 경우에는 하위 아이템이 두가지 있고 빌드값으로 800원이 있습니다.

아칼리에게 빼놓을 수 없는 주문 흡혈을 가진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 와

슬로우 효과와 더불어 증가하는 공격력으로 또 다시 주문 흡혈을 채우는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가 존재하죠

하지만 데파 같은 경우에는 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그후 680원 모아서 빌드하는 형식인데,

사실상 쿨감 효과 역시 아칼리 자체로 봤을 땐 다른 챔프들보다 크게 메리트가 없으며

1600원까지 모으는데 상당한 딜로스가 생길 수 있습니다.

롤 전적검색 사이트에서 아칼리 모스트 아이템을 찾아보면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은 모든 티어구간에서 약 85% 차지하지만, Deathfire Grasp(죽음불꽃 손아귀) 는 없습니다.

물론 존야 역시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를 올리는 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죠.

그런데 존야랑 데파를 비교했을 때 아칼리에게 더 필요한 것은 존야가 아닐까 싶네요.

데파가 있어도, 없어도 아칼리가 물어야 하는 대상은 생각보다 쉽게 잡을 수 있을테니깐요.

물론 제가 좋아하지 않는 아이템일뿐이며 다른 분들은 데파를 코어로 선택하실 수도 있습니다.

데파에 매력을 느끼시는 분들이시라면 다른 공략에서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데파에 긍정적으로 해드릴 말이 딱히 없네요.



'지럴육갑' 님께서 데파에 대해 딜실험을 해보셨다고 합니다.

탱커에게는 데파가 나을지 몰라도 원딜과 미드라이너 (즉, 노탱키한 챔프)를 무는 입장이라면

데파보다는 데켑이 나은 효율을 보여주신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지럴육갑님 게시글에서 조금 더 명확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D상대 첫템으로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 를 가는 것에 대한 고찰 ┘


제가 위의 아이템을 첫 아이템으로 뽑았다면 목표는

' 똑같은 양 혹은 약간 질 정도의 딜교 ' 에 있습니다.

초반부터 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싸움을 펼친다면

제 체력은 적과 비슷하거나 적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Doran's Ring(도란의 반지) 들과 다르게 최대 량의 포션이 있습니다.

위 목표를 달성하더라도 물약으로 저희는 체력을 커버칠 수 있습니다.

물론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의 체젠 옵션도 좋긴 하지만 물약의 체젠을 따라오겠습니까.

6렙 전까지 버티기 위한 물약은 충분합니다.

꾸준한 딜교와 물약 마시기로 라인 버티고 6렙이 되면 최소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를 뽑을 골드는 충분히 모을 것입니다.

또한 곧있을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너프가 상당한지라, 너프 이후 얼마나 체감되느냐에 따라 빌드가 바뀔 듯 싶습니다.
라인 이니시에이팅
아칼리에게는 라인전에서 딜교를 유발 할 수 있는

또 아군 정글러의 갱 호응을 유리하게 만들  '라인 이니시에이팅'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한타에서도 돌진하는 스킬을 통해 이니시에이팅 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한타에서 아칼리의 이니시에이팅은 다른 돌진형 딜탱 탑 챔프들에 비해 월등히 부족합니다.


여기서 '라인 이니시에이팅' 자체를 토끼리븐님께서는 '선공권'이라는 개념으로 들어가셨습니다.

사실 '선공권'보단 '라인 이니시에이팅'이나 '돌진 스킬 능력 보유' 라는 표현이 더 정확할 것 같긴 한데

그 분 글 보시면 '선공권, 반격권, 회피권' 등등 그 분의 용어집을 만드시려고 하길래

그 분에게는 '선공권'이라는 표현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하긴 합니다.


선공권을 카운터 칠 수 있는 '반격권' 이라는 개념을 적어놓으셨는데

자크의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스킬을 Flay(사슬 채찍) 스킬이나 Stand Aside(비켜서라) 스킬로 막는 것이 '반격권' 이라고 표현할 수는 없기 때문이죠.

그저 자크의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 스킬은 '라인 이니시에이팅' 이라는 능력으로밖에 표현 되지 않습니다.



저는 '선공권' 대신 '라인 이니시에이팅'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아칼리에게는 이러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인 이니시에이팅 능력인 Shadow Dance(그림자 춤) 스킬,

그 스킬을 뒷받쳐줄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스킬,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액티브 스킬이 있죠.


아칼리가 Shadow Dance(그림자 춤) 스킬을 '라인 이니시에이팅' 용도로 쓰면 상대에게 접근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상대는 딜교하거나, 도망가거나 둘 중의 선택을 해야합니다.



상대가 딜교를 한다면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스킬로 방어능력을 올리고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를 사용하며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도망간다면 적 경로에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스킬로 슬로우를 걸고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를 사용하며 또 이동 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자신이 라인전의 주도를 쥐기 위해 '딜교를 시도하기위한 용도의 라인 이니시에이팅' 이든

아군 정글러의 ' 갱 호응을 최대한 받쳐주기 위한 용도의 라인 이니시에이팅' 이든

아칼리에겐 매력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것입니다.


아칼리가 초반에 약하다고 평받는 이유에는 '라인 이니시에이팅'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는 점도 있습니다.

극초반에 아군 정글러가 육식이 아니라면 아칼리 라인에 갱을 오는 것은 오히려 시간, 동선 낭비 일수도 있습니다.

육식 정글러가 와서 적 라이너를 내가 넣는 딜보다 더 많이 넣어주어야지 갱 성공이 될만큼이죠.


Shadow Dance(그림자 춤) 스킬의 돌진 능력도 없고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스킬의 보조 CC기도 없다면

아칼리에게 '라인 이니시에이팅'은 부재라고 보셔도 됩니다.

즉 아군 정글러가 아칼리 라인에 갱을 오는 것은 6 ~ 7레벨이 가장 완벽하고 정확하고 빠른 갱성공이 됩니다.

위 '라인 이니시에이팅' 능력치를 고루 가졌기 때문이죠.

(즉, 이 점이 첫 템으로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를 가는 이유도 있습니다.)

확실히 초반 Twilight Shroud(황혼의 장막) 스킬의 둔화는 적 라이너에게 크게 위험부담이 아닌

그저 은신의 역할만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아군 정글러에게도 말씀드리고, 또 자신도 기억하세요.

아칼리에게 최상의 구간은 6~8레벨입니다.



High Risk, High Return. <자신이 말렸을 때>
전 게임을 멘탈로 승부하는 지라, 아군이 말리거나 제가 말려도 아무말 안하고 게임만 하는 스타일입니다.

요즘 방송을 키니 보시는 분들도 계시고 해서 평소보다 더욱 채팅치는 일이 적어졌습니다.

제가 게임에 말리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상황에서 멘탈 지키고 

끝까지 게임해서 승리를 거머쥐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말씀드립니다.

일단 아군들이 자신을 욕하는 경우에는 아무말하지 않고, 계속 게임을 해주세요.

뭔 말이라도 해보라고 하면 ' ㅈㅅ. 계속 클게요 ' 라는 식의 표현을 해주셔야하며

변명이든 실제 상황이 매우 꼬였든 다른 말을 하면 되받아오는 말이 더 많기에 묵묵히 게임을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아군이 이미 우물에서 전쳇으로 정치질이나 하면서 게임 분위기 다 다운시키고 가만히 있다면

그 게임은 쿨하게 포기하셔도 됩니다.

그런 상황이 아니라면 게임을 이기기 위해 자신이 더욱 노력을 해주셔야 합니다.

반성, 사과는 한 번만 하시면 됩니다. 말리는 게임은 언제나 존재하며

적 정글러가 자신의 라인만 미친듯이 파면 자연스레 말릴 수도 있으니깐요.

제 현실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아칼리로 탑을 갈 때, 적 정글인 이블린에게 2렙갱을 내주어 

적 탑인 레넥톤에게 끊임없는 스노우볼링을 당했습니다. CS도 레벨도 딸리고 0/5/0까지 가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때 다행히 팀원들도 으쌰으쌰하는 분위기라 (사냥꾼의 마체테) 들고 윗정글만 계속 돌았습니다. 

레넥톤이 템맞추로 라인에 비면 그때 가서 CS 조금 먹고 레넥톤이 다시 오면 그냥 다시 정글돌고 로밍가고 그랬죠.

그다음 바로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이 아닌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를 띄우고 계속 로밍으로 승부를 보았습니다.

정말 '망하면 탱템부터 가라' 라는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니라는 것이 제 여러 상황에서 증명되었습니다.

엄청나게 말려 (사냥꾼의 마체테)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들고 윗정글만 주구장창 돌던게 방송에도 있어 시청자분들도 많이 보셨습니다.

장황하게 말을 썼지만, 자신이 엄청나게 말려도 승리를 거머쥘 수 있는 변수는 언제나 존재한다는 점

잊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14/09/17 신규작성)


(예)


Akali(아칼리)


챔프명


' OO상대용 룬페이지, 시작아이템. 스펠 '


상대법




(참고)


땅콩 =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


땅콩이 시작아이템인 경우 돈이 남으므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 를 사가도 됨





Garen(가렌) 


가렌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Galio(갈리오)


갈리오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Gangplank(갱플랭크)


갱플랭크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Gragas(그라가스)


그라가스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Gnar(나르)


나르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Nasus(나서스)


나서스


' AD상대용 룬페이지, 롱소드, 점화점멸 '


Nocturne(녹턴)


녹턴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Nidalee(니달리)


니달리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Ryze(라이즈)


라이즈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Rammus(람머스)


람머스


' AP상대용 룬페이지, 롱소드, 점화점멸 '


Rumble(럼블)


럼블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Renekton(레넥톤)


레넥톤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Rengar(렝가)


렝가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Lulu(룰루)


룰루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LeBlanc(르블랑)


르블랑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Lee Sin(리 신)


리신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Riven(리븐)


리븐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탈진점멸 '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Maokai(마오카이)


마오카이


' AP상대용 룬페이지, 롱소드, 점화점멸 '


Malzahar(말자하)


말자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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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Mordekaiser(모데카이저)


모데카이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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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gana(모르가나)


모르가나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Dr. Mundo(문도 박사)


문도 박사


' AP상대용 룬페이지, 롱소드, 점화점멸 '


Veigar(베이가)


베이가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Vel'Koz(벨코즈)


벨코즈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Volibear(볼리베어)


볼리베어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Brand(브랜드)


브랜드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미르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Viktor(빅토르)


빅토르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Poppy(뽀삐)


뽀삐


' AD상대용 룬페이지, 롱소드, 점화점멸 '


Sion(사이온)


AD사이온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Sejuani(세주아니)


세주아니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Shen(쉔)



' AP상대용 룬페이지, 롱소드, 점화점멸 '


Shyvana(쉬바나)


쉬바나


' AP상대용 룬페이지, 롱소드, 점화점멸 '


Swain(스웨인)


스웨인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Syndra(신드라)


신드라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Singed(신지드)


신지드


' AP상대용 룬페이지, 롱소드, 점화점멸 '


Ahri(아리)


아리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Aatrox(아트록스)


아트룩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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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star(알리스타)


알리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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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nie(애니)


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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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via(애니비아)


애니비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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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suo(야스오)


야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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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ukong(오공)


오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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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ianna(오리아나)


오리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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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af(올라프)


올라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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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rick(요릭)


요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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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yr(우디르)


우디르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Warwick(워윅)


워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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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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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rvan IV(자르반 4세)


자르반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Zyra(자이라)


자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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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c(자크)


자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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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x(잭스)


잭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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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d(제드)


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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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rath(제라스)


제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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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yce(제이스)


제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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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iggs(직스)


직스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Zilean(질리언)


질리언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Cho'Gath(초가스)


초가스


' AP상대용 룬페이지, 롱소드, 점화점멸 '


Karma(카르마)


카르마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Kassadin(카사딘)


카사딘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Karthus(카서스)


카서스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Khazix(카직스)


카직스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Katarina(카타리나)


카타리나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Kennen(케넨)


케넨


' AP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Kayle(케일)


케일


' AP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Kog'Maw(코그모)


AP코그모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Talon(탈론)


탈론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Trundle(트런들)


트런들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Tristana(트리스타나)


AP트리스타나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트위스티드 페이트


' AP상대용 룬페이지, 땅콩, 점화점멸 '


Teemo(티모)


티모


' AP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Pantheon(판테온)


판테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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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ddlesticks(피들스틱)


피들스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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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ora(피오라)


피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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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zz(피즈)


피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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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imerdinger(하이머딩거)


하이머딩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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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carim(헤카림)


헤카림


' AD상대용 룬페이지, 천갑옷, 점화점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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