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25% (2표)
0% (0표)
75% (6표)
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Kalista, the Spear of Vengeance
0
0
0
미입력
6/8
시즌5▶프로선수 노페가 말하는 칼리스타◀

- 플레기노답(2014-12-11, 조회수: 14247)

 

칼리스타

 

계약은 서포터와 맺는게 아니다.

정글과 맺는것도 아니다.

 

그럼 누구와 맺어야 하나?

 

 

-공략을 들어가기에 앞서.

 

  스타일리쉬한 챔프를 좋아하는 리그 오브 레전드 플레이어로서 지금껏 제드,카타리나,베인 등등 스타일리쉬한 챔프들을 줄곧 해왔고, 이번 4.20패치 칼리스타 패치 이후 과감히 스킨셋트로 질른 장본인 입니다.

 

 

과연 칼리스타는 원딜에 최적화된 챔프일까요?

 

대부분 'YES'라고 대답 할 것입니다.

 

그러나 제 생각은 좀 달랐습니다.

 

혹시 이런 카이팅에 극대화된 챔프로 탑을간다면?

 

그 생각으로 탑을 가보게 됐습니다.

 

근데 이건..?

 

'이건 신세계잖아?'

 

프로선수 노페 曰:

상단 공격로가 유력하다. 근접 챔피언들을 상대로 기본지속효과를 통해 손쉽게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자 그럼 믿고 신세계로 떠나봅시다.

 

따라오셈ㅋ




*(1차수정) 2014.11.30  블라디미르 상대법 추가

*(2차수정) 2014.11.30  최종아이템 추가

*(3차수정) 2014.12.01 템트리 소폭 개편

 

 

칼리스타, 복수의 화신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74 (+114) 2512 마나 300 (+45.0) 1065
공격력 66 (+3.75) 129.8 공격 속도 0.694 (+4.5%) 1.22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6.3 (+0.4) 13.1
방어력 24 (+5.2) 112.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25.0 5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5
  • 공격 속도 +0.64%
    x4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6.7
  • 공격 속도
    +16.06%
총 가격 : 7,061 IP
초반 상대의 멘탈을 부시며 플레이 하기에 최적화 된 공속룬을 사용합니다.

Heal(회복)Flash(점멸) = 진리

 

 

Exhaust(탈진)Flash(점멸) = 리븐,피오라 상대시

 

 

Revive(부활)Teleport(순간이동) = 리폿을 먹고 싶다면 사용

 

Ignite(점화)Flash(점멸) = 초반 킬을 낼 수 있다고 확신할 시 사용

 

barrier(방어막)Flash(점멸)  = 상대가 치유감소 스킬이 있을시 사용

 

 

 

전투 태세 (Martial Poise)
칼리스타는 칠흑의 창을 보유한 상태로 게임을 시작합니다. 아군 중 한 명에게 칠흑의 창을 사용해 게임이 끝날 때까지 지속되는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칼리스타의 기본 공격은 취소할 수 없습니다.
도약 거리는 신발 업그레이드에 비례합니다.
꿰뚫는 창 (Pierc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칼리스타가 창을 던져 처음 적중한 대상에게 20/85/150/215/280 (+1.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을 처치하면 창이 계속 뻗어나가 다음으로 적중한 대상에게 뽑아 찢기의 중첩을 적용합니다.

칼리스타는 이 스킬을 사용한 후 전투 태세 효과로 도약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150.0)
감시하는 혼 (Sentinel)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기본 지속 효과: 계약자와 칼리스타가 같은 대상을 기본 공격하면, 칼리스타가 대상 최대 체력의 14/15/16/17/18%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가합니다.
대상 하나당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용 시: 영혼을 하나 보내 보이지 않는 지역을 정찰하게 합니다. 감시하는 혼에게 발각된 챔피언은 4초 동안 위치가 드러납니다. 감시하는 혼은 3바퀴 동안 유지됩니다.

칼리스타는 90/80/70/60/50초마다 감시하는 혼을 하나 충전합니다. (사정거리: 5000.0)
뽑아 찢기 (Rend)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칼리스타의 창은 대상의 몸에 4초 동안 유지되며 무제한으로 중첩됩니다.

사용 시: 칼리스타가 근처 적에게 박힌 창을 뜯어내며 20/30/40/50/60 (+0.7 AD) (+0.2 AP) +두 번째 창부터 창 하나당 8/12/16/20/24 (+0.25 AD) (+0.2 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당한 적은 2초 동안 10/18/26/34/42% (+0.05AP%) 둔화됩니다.

이 스킬로 대상을 처치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마나를 10/15/20/25/30 돌려받습니다.

이 스킬은 에픽 정글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운명의 부름 (Fate's Call)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0/90초
칼리스타가 계약자를 옆으로 끌어와 최대 4초간 경직 상태로 만듭니다. 계약자는 마우스를 클릭하여 지정한 위치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챔피언과 부딪치면 멈추며, 주변 적들을 뒤로 밀어냅니다. 계약자는 챔피언과 부딪치면 최대 공격 사거리만큼 밀려납니다.

띄워올리기 시속시간: 1/1.5/2초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평 평 평 q 평 평 미니언 평 e (쿨타임초기화) 평평평 e

 

요런식으로 견제만 해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  공략의 핵심 입니다. 꼭 정독해주세요

     

    1. 탑칼리스타면 계약은 누구와 하나요?

     - 이에 대한 답변을 찾기 위해 탑칼리스타를 많이 플레이 하면서 정글, 서폿, 원딜, 미드 모두에게 계약을 해보았습니다.

     

    답부터 드리자면 '원딜'에게 계약하는것이 최고의 효율을 보였습니다.

     

    2. 원딜에게요? 이유가 뭐죠?

     

    - 계약을 한다는 것에 대한 의미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①궁극기의 활용

    - 궁극기의 활용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이니시에이팅, 그리고 남을 위한 도주기

     

    과연 무엇이 효과적일까요?

     

    제가 사용 해 본 바 이니시에이팅 용도로 쓰기에는 시전범위 (적에게 돌진하는 사거리)도 매우 짧을뿐더러

    범위도 매우 좁아 이니시에이팅 용도로 쓰기에는 너무 아쉬운 스킬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원딜과 계약을 하여 원딜을 살리는데에 쓴다면?

     

    그 결과 놀라움을 금치 못했는데요.

     

    보통 후반의 한타는 원딜러가 짤리느냐, 오래살아남느냐로 인해 절반정도가 결정된다고 봅니다.

     

    그런데 쓰레쉬 그랩의 경우는 cc기에 걸리거나 상대가 랜턴을 밟을경우 타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칼리스타의 궁은 모든걸 씹었습니다.

     

    제드궁 데미지, 점화데미지, cc기 모든걸 씹어버리고 원딜을 끌어옵니다.

     

    상대가 원딜을 끊기위해 궁과 스펠을 사용했는데 이게 모두 씹힌다?

     

    그럼 한타는 누가 유리하게 가져갈까요?

     

    결과는 브론즈도 알거라 믿습니다.

     

    그리하여 원딜에게 사용하는것이 가장 적합하다는 결론을 내렸고 공략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③w스킬의 활용

     

    정글러나 서포터에게 계약할 경우 w스킬의 추가데미지 (상대 체력의 %데미지)를 활용하기란 정말 어려웠습니다.

     

    정글러의 경우 한타 진형 깊숙히 파고들고

     

    서포터의 경우 (레오나 같은 이니시를 많이 하는 챔프)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게 되면 같이 파고들어야 하는데 칼리스타는 cc기를 맞는 순간 모든 카이팅은 잠시 멈춰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후방에서 딜을 넣는게 맞는데요

     

    과연 후방에서 원딜을 생존시키며 w의 딜을 극대화 하고 같이 딜을 넣는다?

     

    이건 그냥 개 씹 사 기 입 니 다

     

    왠만한 경우에는 원딜에게 계약을 함으로서

     

     이뿐만이 아닌 애쉬, 미스포츈같은 도주기가 없는 원딜러에게도 재조명을 비출 수 있는 발판을 마련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정글에게 계약하는게 갱,역갱시 2:2싸움이나에서 좋지 않을까요?

     

    -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칼리스타는 근접챔피언을 카이팅하며 싸우는데에 있어 최적화 된 챔피언이고

    라인전에서의 이득보다는 한타에서의 이득을 노리는 챔피언 입니다.

    6렙 이후로는 라인전에서 약한모습을 보이지만, 6렙전에 자신의 컨트롤로 솔킬을 낸다면

    쉽게 풀어 나가실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한타에서 정글러와의 효율은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스킬을 두개 버리고 시작하는 만큼 자신의 손가락이 받쳐주지 않는다면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원딜이나 탑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질문은 댓글로 더 받겠습니다.

     

     

    아이템 빌드는 유형별로 3가지로 나뉩니다.

     

    1. 우리팀 정글러와 서포터가 딴딴하다. 내 라인전도 무난하게 잘 풀려가거나 이득을 많이 취했다.

       딜을 가도 될 것 같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The Bloodthirster(피바라기)(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or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2. 정글,서포터가 몸이 약한 편이며 어느정도 탱이 필요할 것 같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3. 상대 라이너가 ap일때 또는 상대가 2ap이상일때

     

    Hexdrinker(주문포식자)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or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그 냥 노 답 필 밴
    리븐
    6렙전엔 손가락으로 퍼블을 따낼 수 도 있으나

    6렙후엔 자신이 페이커급의 손가락이 아니라고 생각하면 사리시길..
    아칼리
    답없음ㅋ 두번따도 자벨하나사오면 개털림


    + 티모도 노답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문도 박사
    헬게이트를 보여주마 ㅋ
    초가스
    손가락에 따라 갈림 개인적으로 쉬움
    블라디미르
    그냥쉬움

     

     

    라인 / 정글 운영법

     우리는 원딜러와 계약했기때문에 스킬을 두개 버리고 하지만

     

    손가락에 따라서 스킬두개 없이도 2:1상황에서도 더블킬을 따낼 수 있는 챔프입니다.

     

    그만큼 많은 연습과 인내심이필요합니다.

     

    앞무빙하면 사망

     

    초반 운영법

     라인이 당겨지면 견제를 하기 힘들기때문에

     

    중간정도로 유지하셔서 상대 미니언이 적을때를 노려서 평 평 평 큐 평 평 미니언평 e(e쿨초기화) 평평평e 이런식으로 상대를 압박합니다.

     

    아니면 아예 상대포탑까지 쭉 밀어버려서 상대가 시에스 하나 먹을때마다 평타 뒷무빙 평타 뒷무빙 해주시면 포탑 절대 안맞고 견제 가능합니다. 매우 쉽습니다

     

    중반 운영법

     

     위에서 다 설명했습니다.(머리말 참고)

    후반 운영법

     아 그리고

    한타 진형에 대해서 설명 해드릴게요

     

     

     

                                                0  <- 상대 브루저

                      내위치->  0         0 <- 우리 원딜

      

     

    또는

     

                                          0<- 상대 브루저

                                          0 <- 우리원딜

           

                   내위치 ->0

     

    이렇게 원딜의 측면이나 대각선 후면에서 지원해주며 (딜로 갔을경우) 원딜이 위험하다 싶으면

    궁으로 꺼내줘서 또 같이패시면됩니다,.

     

     

    탱커일경우는 원딜 앞쪽에서 브루저 막아주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과 탱커 녹이기, 원딜 보호, 탱갔을경우 브루저 딜 맞아주기

    챔피언별 대응법

     댓글로 문의 주시면 수정하면서 조금씩 올리겠습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 6렙전의(특히 귀환 전의) 블라디미르는 칼리스타를 이길 수 없습니다. 미니언 수에 유의하면서 평타견제를 하시고 1렙과 2렙때는 퍼블을 노려볼만 합니다. 아이템은 1킬따고 귀환시 라인이 쉬워 질 것 같으시면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투도란을 가신 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띄워주시면 되겠구. 힘들어지신다거나 그냥저냥 할만하다면 Doran's Blade(도란의 검)

    후 Hexdrinker(주문포식자)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긴 글 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꼭 이 좋은챔프 연습하셔서 너프가 되더라도 잘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맘에 드신다면 엑셀 한번씩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8명
    25% (2표)
    0% (0표)
    75% (6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