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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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Caitlyn, The Sheriff of Pilto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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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넘) 룬,특성/유틸에 중점을 둔 케이틀린 공략

- 삼계탕먹을래(2014-12-08, 조회수: 18848)

유틸 케이틀린은 라인전에서 맞다이는 일반적인 케이틀린에 비해서 뒤쳐질 수 있습니다. 방어력과 마법저항력 보다는 이동속도와 마나수급에 투자했기 때문입니다.

 

일반 방어에 투자를 둔 케이틀린보다는 상대를 디나이하면서 안정적인 파밍과 수비적이고 영리하게 플레이하는 유저들에게 추천하네요.

 

공격적이고 맞다이를 좋아하시는 유저랑은 안맞을수도 있습니다.

 

케이틀린, 필트오버의 보안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7) 2399 마나 313.8 (+40) 993.8
공격력 60 (+3.8) 124.6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5 (+0.55) 12.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27 (+4.7) 106.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50.0 650.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나 재생 +0.067
    x4
  • 방어 +0.7
    x1
  • 마법 저항력 +1.34
    x2
  • 공격 속도 +0.64%
    x2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7
  • 마나 재생
    +4.824
  • 마법 저항력
    +2.68
  • 공격 속도
    +14.78%
총 가격 : 6,960 IP

처음에 도란을 가면서 흡혈로 버티면서 라인전을 하면 됩니다.

 

.팁을하나드리자면 공격력이랑, 주문력 방어력 등등은 능력치가 0.5에서 반올림됩니다. (나머지 능력치는 소수점까지 있어요.) 따라서 이렇게 룬셋팅을 하게 되면 공격력 + 9 , 방어 + 10 공격속도 + 15.42%, 마법저항력 + 3 으로 시작하게됩니다.

 

파랑에는 마법저항력대신 마나재성을 썼는데, 어차피 한타떄 벤시를 가면 AP누커에게 원콤이 나지않기 때문에 마법저항력보다는 마나회복에 투자해 좀더 스킬을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케틀 하다보면 마나 조금 딸려서 킬낼꺼 못내거나 안죽을거 죽는경우가 진짜 많아요. 고정마젠보다는 성장마젠이 좋습니다. 레벨5를 기점으로 성장마젠과 고정마젠의 효율이 역전됩니다. 룬과 특성을 통해서 마나가 항상딸리는 케이틀린에게 힘을 실어줬습니다. 물론 마나젠 룬이라도 마나관리는 철저하게 해야됩니다.

 

요즘 유행하는 공속룬 특징을 적용해 450원짜리 단검시작한 효과를 룬만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천상계 유저들은 저희랑 다르겠지만 적어도 골드 ~ 플레 구간에서는 이게 효율적인거같네요. 용이한 마나수급과 공격력, 짤짤이를 위한 공격속도. 다방면을 갖춘거같아요.

 

상대가 룰루,소나같은 짤짤이가 강력한 챔프라면 파랑에 고정마법저항력에 9개를 전부 투자하시는게 좋을거같아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재빠른 발놀림재빠른 발놀림으로 이속 1.5%를 올렸습니다.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케이틀린의 기본이속은 다른 원딜보다 느린 325인데, 이것때문에 내가 한대 때린다음에 상대한테 쫒겨서 맞게됩니다.  이 특성에 투자를 함으로써 325x1.015   즉 330로 게임을 시작하게됩니다 케이틀린을 하면서 항상 느낀건데. 이 특성에 투자하면 케틀이 상대를 한대 때리고 자신은 맞지 않고 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명상명상에 투자를 해서 마나수급을 늘렸습니다.

 

포식포식에 투자를 해 라인유지를 조금이나마 높였습니다. 10초에 씨에스를 한개 먹는다고 가정하면 5초당 체력재생량 1.5 마나재생량 0.5를 주는 스펠입니다.(보통 라인전하면 6~8초에 하나씩 먹기때문에 포인트하나로 체력채생량 2, 마나재생량 0.7 을 준다고 생각하면됩니다.

 

소환사의 통찰력이 스펠에 투자하면서 점멸과 회복 쿨타이밍을 줄였습니다. 스펠이 먼저돌아오기 경우때문에 2대2 봇라인전싸움에서 이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점멸쿨타임이 300초인데 이것을 2개찍게되면 279초가 됩니다. 꿀팁을 하나 드리자면 상대 원딜은 보통 이 스펠에 투자를 안하기때문에 스펠을 전부 빼서 서로 싸운뒤, 279초후에 내가 점멸이 돌아온 그 21초구간을 노리면 싸움에서 이깁니다. 점멸은 상대 스킬을 1개 씹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흡혈귀이 스펠을 잘 안쓰던데 생각외로 꿀 스펠입니다. 하나를 찍는다해도 쓰면 왕룬에 박는 피흡룬 1.5%의 2/3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초반 도란검까지 하면 4%의 피흡으로 시작하게됩니다. 요리의 대가비스켓강화 스펠과 흡혈귀 스펠을 찍을지는 취향입니다.

 

 

 

방어에 9를 두는대신에 유틸에9를 둠으로서 좀더 유틸성이 강한 케이틀린이 완성됩니다.

 

방어에 투자하지 않아 잃은것은 파괴전차에 특성을 줬다면 1랩기준 대락 54의, 6랩기준 65 정도의 체력을 손해봅니다. 그리고 마법의 갑옷 스펠에 투자했다면, 방어와 마저 1랩기준 대충 1씩 손해를 봅니다. 유틸에 투자하면, 그 시간에 한대 더 짤짤이 넣을 수 있고 스킬을 한번 더 쓸 수 있기때문에 유틸이 더 낫습니다.

헤드샷 (Headshot)
5번째 기본 공격마다 케이틀린이 헤드샷을 발사합니다. 수풀 아에서 공격하면 헤드샷에 필요한 기본 공격을 2회 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헤드샷은 60/90/12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90구경 투망 및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할 때는 사거리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요들잡이 덫에 적중한 적을 대상으로 헤드샷은 요들잡이 덫 레벨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헤드샷 피해량은 레벨,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치명타 확률의 85%)(치명타 피해량의 100%)에 비례합니다.
헤드샷은 챔피언이 아닌 유닛에게 50%/25%/0%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덫에 걸린 대상이 추가로 입는 피해는 요들잡이 덫 스킬 레벨에 비례합니다.
필트오버 피스메이커 (Piltover Peacemaker)
마나 소모: 55/60/65/70/7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1초동안 조준한 후, 좁게 적을 관통하는 총알을 발사 50/90/130/170/210 (+1.25/1.45/1.65/1.85/2.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중시 탄도체 유효 범위가 넓어지지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덫으로 위치가 드러난 대상에게는 항상 1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50)
요들잡이 덫 (Yordle Snap Tra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0/24/19/15/12초
적 챔피언이 걸리면 1.5초 동안 행동 불가 상태가 되고 이후 짧은 시간 동안 모습이 드러나는 덫을 설치합니다.

덫은 30/35/40/45/50초 동안 지속되며, 한 번에 3/3/4/4/5개의 덫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덫에 걸린 적은 헤드샷으로 40/85/130/175/220 (+0.4/0.5/0.6/0.7/0.8 추가AD) 증가된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800, 범위: 135)
90구경 투망 (90 Caliber Net)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투망을 발사하여 80/130/180/230/28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의 이동속도를 1초 동안 50% 늦춥니다. 케이틀린은 뒤로 밀려납니다. (사정거리: 950)
비장의 한 발 (Ace in the Hol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공을 들인 완벽한 사격을 하여 2000/2500/3000 거리 안에 있는 적에게 300/500/700 (+1.7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다른 적 챔피언이 총알을 대신 맞을 수도 있습니다.
피해량이 현재 치명타 확률에 비례하여 0~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3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e+q e+w e+w+q등이 있는데 다른분 공략보면 잘 나와있더라고요. 저도 그것들 보면서 배웠어요.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아이템 빌드

원딜 템트리는 항상 유동인데 1코어로 무한의대검- 2코어로 스태틱의 단검을 무조건갑니다. 무조건입니다.

 

인피를 안가고 다른 템을 가면 딜로스가 너무 심하더라고요. 곡택틱 빌드도 있는데 >>써봤는데 선인피가 더 좋아요. 깡으로 2500원 모였으면 스태틱을 가볼만한데 그 전까지는 선인피가 무조건 좋아요. 무한의 대검빌드를 끝내고 신발을 업그레이드 해요.

 

피바라기도 상황에따라 고려해볼만한데 2코어 상태에서 딜로스가 너무 심해서 선 인피가 좋다고생각합니다.

 

저는 수은장식띠보다는 벤시의장막을 가요. 프로들처럼 빠른 반응속도로 푸는걸 잘 못하기 때문이에요.

 

아예 밴시를 가서 처음부터 스킬을 못쓰게 만드는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하네요.

 

상대가 피들 워윅 말자하 등등 하드 단일 씨씨가 있는경우에 수은장식띠를 고려해 볼만하고, 왠만한경우에는 밴시를가요.

 

수호천사보다는 밴시를 가요. 어차피 원딜은 죽어도 마지막에 죽어야 하기때문에 죽다 살아나더라도 이미 승부가 난 경우가 많더라고요. (생존에 자신이 없다하면 밴시보다는 수호천사가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밴시를 가서 죽기전까지 딜링을 다 하다가 죽는게 더 나아요.

 

3코어로 라위를 가는데요. 상대가 탱커가 없고 브루저가 많을때에는 피바라기를 가요. 방관의 딜보다는 깡딜을 더 늘려주고 흡혈로 상대가 무는것을 막아주는게 효율이 좋거든요.

 

4코어로는 피바라기를 가요. 너무 생존이 부족하다고 해서 4코어로 방어탬을 가버리면 너무 딜이 안나오더라고요. 특히 케이틀린은 더 그런거같아요. 상대스킬은 스펠과 무빙, 그리고 지단 같은 위치선정으로 커버하고 무조건 공템을 올리는게 좋은거같아요. 피바에 쉴드와 흡혈이 있어서 생존에도 도움이되요.

 

피바라기 말고 생각해 봄직한게 몰락한 왕의검이 있어요. 몰락검은 어차피 케틀이 쓸 상황도 잘 안나오고, 한타떄 정말 정신없는데 나를 물러오는애들한테 적절한 타이밍에 몰락검을 쓰는게 너무 어렵더라고요. 저는 무조건 피바라기가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최대한 상대한테 안맞고 나는 때리는게 중요합니다. 방어보다는 공격에속도에 룬을 투자한만큼 씨에스를 먹기 편하니 막타는 놓치면 안됩니다. 13분에 110개정도먹어줄때까지 연습하세요.

 

상대에게 킬을 따내려기 보다는 딜교환에서 한대씩 툭툭치면서 이득을 보고, 씨에스 잘 먹고 잘 크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하세요. 괜히 상대방에게 킬을 내겠다는 욕심때문에 게임그르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보다 케이틀린 약해요.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케이틀린은 후반 캐리력이 좋은 원딜러에 속합니다. 한타때 무조건 생존하면서 긴사거리 이용해서 안정적인 딜링을 할 생각하세요!

 

케이틀린은 안정성이 생명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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