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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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9명
74.7% (74표)
1% (1표)
24.2% (24표)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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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서폿

- 관엽식물(2015-10-23, 조회수: 475254)

[빠른 눈팅용]


[서폿 공용룬 들어도 무상관]

 

AS 서폿 노틸
빨강 공속
노랑 방어
파랑 자유 [보통 쿨감5% 마저]
왕룬 2이속 1방
 
극탱 서폿 노틸
빨강 방어
노랑 체력
파랑 자유 [보통 쿨감5% 마저]
왕룬 2이속 1방


 
스킬 : Riptide(역조) - Dredge Line(닻줄 견인) -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이후 Depth Charge(폭뢰)Riptide(역조)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Dredge Line(닻줄 견인) 순으로 선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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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심해다. 더 높은 티어의 작성자도 분명 있다. 티어가 마음에 걸리면 다른분 공략 찾아보자.


패시브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속박

   Q           Dredge Line(닻줄 견인) 강제이동

  E             Riptide(역조) 둔화

   R          Depth Charge(폭뢰) 에어본, 스턴

 

 

하도 패시브 스턴인줄 아는애들때문에 적음.

 

요즘 노틸서폿이 애매하다고 판단되는데

 

E 너프전에도 노틸의 한계가 있었음.

분명 스킬셋과 스타일, 라인전 전부 보면 전혀 이상할게 없음.
근데 분명 탱커임애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피식피식 녹아버림.

즉 CC기로 탱킹하는 탱커인데 보면 q 강제이동 r에어본스턴때 말고는 충분히 노틸을 쥐어팰수 있음.
근데 q로 딜로스를 만들어내는 시간은 매우 짧음.
그랩도 분명 당기긴 하지만 이동거리로 보면 오히려 노틸이 들어가는 거나 다를바 없는데다가
궁극기가 광역적으로 순간적으로 터지질 못함. 타게팅되면 다 물줄기 피해가서 타게팅만 펑터지는데. 타릭스턴이지.
 
아무튼 상당히 애매모호한 단점들을 가진 상태이지만 E선마 트리로 탱커형 서폿치곤 딜링이 괜찮게 나오니
이걸로 라인전 강하게 가져가보자 한거임. 극초반은 탱킹력이 상당하니깐.
거기에 잘라먹을때 좋은 판정넓은 그랩과 평타로 넣는 타게팅속박, 광역둔화니깐.
근데 알리도 있겠다. 변수창조의 대가 쓰레쉬도 있겠다.
노틸을 대신할만한 챔프도 많은데 그상태로 라인전을 하향먹은거임.

그럼 뭐냐
이참에 하향당했는데 굳이 따로 픽할 이유에 의문이 들기 시작한거지.
유틸성도, 순간적인 폭발력도, 광역 하드 CC도, 강력한 라인전도 없는데.
지금의 노틸서폿의 장점은 충분히 다른서폿으로도 가져올수 있는 점들이라고 생각함.
물론 내 판단이 병^신인거일수도 있구.

 

아무튼 적어도 지금은 꿀서폿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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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점

 

-몇판만 해보면 익숙해진다.

스킬셋이 복잡하지도 않고 상황판단에 맞게 들어가고 CC넣고 하면 된다.

 

-4개의 CC기

평타로 넣는 속박, 반쯤 끌고오는 그랩, 광역 둔화기, 에어본+스턴까지. 넉백하고 특수CC빼곤 다있다.

 

-타겟팅 CC 소유.

너의 그랩이 구리더라도 R 버튼 하나면 된다.

 

 

단점

 

-탱로스

기본스텟이 탱커보단 마법사에 가까운 성향이 심하다. 룬특이로 탱키하게 맞춰도 다른 탱서폿에 비하면 덜탱하다.

중반에는 탱킹기는 탬빨을 잘받는 W 보호막기인데 최근 유행하는 E선마트리까지 타면 탱로스가 필연적이다.

 

-하이리스크

분명 리턴도 크지만 라인전때 크게 말려버리면 대부분의 CC기를 들어가서 쓰는 노틸은

CC기를 사용할수 있는 상황이 많이 줄어들게 된다.

 

-"노틸 버스타네 ㅉㅉ"

랭겜에서 150판정도 하면서, 일겜에서 한 100판도 넘게 한거같은데 한번도 노틸캐리 소리를 못들어봄.

캐리력 있다기보단 캐리형 챔피언을 키워주는걸로밖에 안보임.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점화 탈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 +0.91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체력 +8
    x1
  • 쿨감소 -0.83%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6.17
  • 공격 속도
    +1.7%
  • 체력
    +8
  • 쿨감소
    -0.83%
  • 마법 저항력
    +1.34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5,534 IP

뭐 룬은 취향이지만 그럼에도 일단 작성해봄.


일단은 룬.
 
AS 서폿노틸
빨강 공속
노랑 방어
파랑 자유 [보통 쿨감5% 마저]
왕룬 2이속 1방
 
개인적으로 노틸서폿할때 자주드는 룬임.
"정글링 할거도 아닌데 왜 공속?" 이라고 하실수도 있지만.
노틸이 공속들때의 장점은 바로 패시브 효율,w 평 효율, 와드지우기 이거임.

보통 빨강에 방어 혹은 마관,쌍관을 들으실거임.
방어를 들면 그만큼 튼튼하고 마쌍관을 들면 그만큼 딜이 나온다고 생각하시고 착용할거임.
하지만 노틸 중반 탱로스는 빨강 방어로도 커버가 안될뿐더러
초반에 튼튼하긴 하지만 그만큼 딜이 미묘하게 안나옴.
그렇다고 마관을 가자니 마관은 진짜 3~4랩 이후엔 존재감이 희미해진다고 생각함.

그럼 공속은?
뭐 공속은 딱히 어느구간에  그 어느 룬보다 쌔고 좋다! 하는 타이밍은 아니지만
노틸서폿을 상대하는 입장에서 가장 짜증나는것중 하나는 3~4랩에 그 비루먹을 쉴드가 안벗겨지는거임.
진짜 미묘하게 저게 안벗겨지는데 4랩 2레벨쉴드가 채감상 그브 q평+ 상대탱서폿스킬 하나커버하고도
쉴드 잔량이 남음.
쉴드가 있다는 전재하에 늘러붙어서 좌우로 평평해대는데 공속룬으로 고자같은 공속이 커버되면서
w 평추댐으로 원딜급 평딜나오는 주제에 탱키함. 굳이 마관이 딜특화 룬 안들어도 될은 충분함.
전시즌에 한번도 상대못해보다가 이번시즌에 상대해봣는데 이렇게 귤같을지는 몰랐음.

노틸서폿의 초반 라인전이 쌔다고 느끼는게 이거일거임.
선2랩 매우 쉽게 가저감, e로 짤짤이 스타일의 견제가능함, 쉴드+평추딜 보호막.
저중 두개조건만 있어도 짜증난데 세개씩이나 들고서 줘팸.
결론은 공속룬도 나쁘지 않다고 봄.
 
그 외로 추천할만한 룬은
 
빨강 방어
노랑 방어
파랑 자유 [보통 쿨감5% 마저]
왕룬 2이속 1방
 
같이 튼튼한거로 가자. 최근에 마관으로 딜올려봐야 금방 채감이 줄어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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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특은 취향것. 가장 효율적인 룬이 아니라 작성자 취향것 작성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73&l=551191

서포터 게시판에서 [서포터 프로젝트]라는 글을 작성했었는데,

밑에 댓글에 룬과 특성에 대해 매우 자세히 조언해주시는 분이 계시니 참고해주시면 좋을거 같다.

룬특은 크게 상관없고 취향타지만 개인적인 추천트리.
 
 
룬 5%쿨감 특성 5%쿨감으로 10% 챙기기.
 
방어쪽은 원래 체력위주로 많이 섞는 캐릭이라 저거 추가물마방 효율이 낮은거같음.

취향이긴 한데 노틸은 탱특성이 추천.

Exhaust(탈진) : 솔랭 특정상 탈진으로 원딜을 지켜야하는 챔피언이 자주 나오긴 한다.

 

Ignite(점화) : 탈진 말고는 들만한게 점화. 보통 점화를 든다. 

라인전때 탈진 vs 점화 는 점화가 이긴다. 워낙 CC기가 많고 초반 라인전때 강력하다보니

점화들고 라인전 이기는게 더 이득같더라.

 

Flash(점멸) : 필수. 다들 알고있잖아.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2 레벨때는?

1레벨

Dredge Line(닻줄 견인) : 인베이드때 CC가 필요할때

Riptide(역조) : 선2랩 찍기 편함.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 요즘 1랩 쉴드 효과가 별로 좋지 못함.


 

2레벨

1순위 : Dredge Line(닻줄 견인)Riptide(역조) 들어간다. q평e평 평평평

 

 

4레벨 타이밍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2레벨

극초반 타이밍때 보호막 하나 더 찍음으로서 확실히 상대방 주력스킬 하나는 잘 막을수 있다.

Riptide(역조)2레벨

서로 간만보고, 개싸움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이거 레벨을 올려서 더 살살 체력바를 녹여주자.

 


 

노틸러스 기본 라인 운영

노틸러스는 Leona(레오나) 마냥 한번에 온힘을 쏟는 스타일도 아니고

 

Vel'Koz(벨코즈) 마냥 짤짤이에 온힘을 쏟는 스타일도 아닌 애매한 라인전을 해야한다.

 

Nautilus(노틸러스)는 3랩부터 CC3개, 보호막+평타강화, 광역딜링둔화기 라는

강력한 라인전 한정셋을 가지고 있음.

그걸로 라인전을 5:5 이상 잡고 가야지 중반 탱로스가 덜어짐.

 

Blitzcrank(블리츠크랭크)Thresh(쓰레쉬)마냥 몸이 안되도 뭘 할수있는 캐릭이 아님.

Nautilus(노틸러스)는 엄연히 탱키함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CC를 넣는캐릭임.

 

스킬 마스터리 순서

보통 Riptide(역조) - Dredge Line(닻줄 견인) -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이후 Depth Charge(폭뢰)Riptide(역조)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Dredge Line(닻줄 견인) 순으로 마스터를 추천함.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 어떻게 선마할까?

개인적으로는 2~3데스를 초반에 하면 바로 Riptide(역조)를 얼마나 찍었든,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로 선마로 돌린다.

데스각이 안나왔다 싶으면 Riptide(역조)를 마스터하고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를 마스터한다.

 

 

 

스킬 설명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 0.5/0.75/1/1.25/1.5 속박. 동일대상에게는 9/8/7/6초에 한번 발동됩니다.

우디르가 곰테세로 한땀한땀 장인의 솜씨로 스턴을 넣듯이 한땀한땀 속박을 넣으면 된다.

 

Dredge Line(닻줄 견인) : 1/3쯤 끌어오고 2/3쯤 날라가며 벽에 던지면 벽으로 노틸이 날라가는 스킬. 벽넘기 안되고

뜬금포 하향패치로 Cataclysm(대격변)Pillar of Ice(얼음 기둥)Crystallize(결정화) 이거 넘어서 닻줄 넘못김.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 추가체력계수의 보호막과 평타에 1초에 걸친 마법피해 추가. 즉 공속 1.0넘으면 손해봄.

근데 우린 공속탬 안가잖아. 빨강왕룬 다 공속박아도 1.0 못넘으니 안심하고 넣자.

 

Riptide(역조) : 노틸러스를 중심으로 3중으로 퍼저나가는 둔화장판. 탄속이 느리므로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이후 바로 Riptide(역조) 사용하자.

예전엔 하드CC사이에 숨은 겉절이 둔화였지만 패치로 주력 딜링,지속CC기가 되었다. 

 

Depth Charge(폭뢰) : 타게팅광역에이본스턴.  말이 필요없다. Unbreakable(불굴)Wind Wall(바람 장막)에 안막히니 마음껏 쓰자

스킬 콤보

기본 라인전 연계 : Dredge Line(닻줄 견인)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평 Riptide(역조) Depth Charge(폭뢰)

 

가장 이상적인 연계 :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평 Riptide(역조) Depth Charge(폭뢰) Dredge Line(닻줄 견인)

스킬 활용 팁

 Dredge Line(닻줄 견인)는 이동기, 돌진기로서는 출중하다만

 

도주기로서는 상당히 좋지 못한 성능임은 인정하자.

 

사릴때는 사려야 하는 노틸이므로 Dredge Line(닻줄 견인)를 믿고 들어가지는 말자.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는 평캔이 된다. 평타 후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로 딜을 더 넣어줄수 있다.

 

Riptide(역조)는 2~3타가 된다. 표기량보다 딜량이 높게 느껴지면 고확률로 2타이상 맞춘거다.

 

Depth Charge(폭뢰) 역시 탄속이 느리다. 끝까지 추적하지만 빠른 이동속도를 가지면 상당히 나중에 궁이 적중되기에

 

장점같은 단점 혹은 단점같은 장점이 자주 생긴다.

 

(그리고 예를들어 샤코의 Deceive(속임수)는 끝까지 추적하지만 Hallucinate(환각)로 순간 맵에서 제외되어 부딪친 경우는 궁이 사라진다.

 

(Teleport(순간이동)로 멀리 이동하는 등, 순식간에 아주 멀리 이동하면 [약 1500정도거리?] 궁극기가 자폭한다.

핵심 아이템

(시야석)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 짱짱

 

아이탬 순서는 유동적

굳이 순서를 주자면

 

시작 : (고대유물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귀환1 : (시야석) 

 

귀환2 :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예언자의 렌즈 (장신구))

 

추천1 : (산악 방벽)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Kindlegem(점화석) - (산악 방벽) -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 or Kindlegem(점화석) -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추천2 : (정당한 영광)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 or Crystalline Bracer(수정 팔 보호구) - (정당한 영광) -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이게 가장 적당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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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특으로 쿨감 10%를 맞추는데 그 이유는 쿨감탬으로 뽑는게 매우 애매하기 때문.

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의 10%까지 챙긴 후로는 20%인데, 이 이후 쿨감방탬을 가는데 시간이 너무걸림.

 

진짜 서폿 쿨감탱탬이 정말 애매함. 그래서 가격, 적 보고 잘 가주시길 바람

 

 

다른 시작아이템?

Ruby Crystal(루비 수정),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같은 아이탬은 갈때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는 이득을 봐야 수월하고

Ruby Crystal(루비 수정) 는 시야석 이후가 조금 모호함.

서폿 대응법

 

Alistar(알리스타) : 소사람

상대법-

그냥 들어가지 마. 들어오는거나 맞받아쳐.

알리쪽은 닐 따는데 니는 알리쪽 못딴다.

 

Leona(레오나) : 햇빛

상대법-

선진입 하지마라. 레오나 들어오면

1. 레오나 조지기. 상대 원딜이 바로 호응오는 각이면 딜교 당연히 손해니까 레오나나 줘패서 돌려보내샘.

2. 레오나 패시브 못쓰게 만들기. 상대 원딜이 호응하는데 시간걸리면 상대원딜 물어뜯으면 됨.

레오나가 쌘게 아니라 패시브가 쌘거임.

 

Morgana(모르가나) : 블 - 랙 - 쉴드

상대법-

블랙쉴드 1랩만 찍는 초반엔 E 한번에 벗겨진다. 부쉬 와드지우고 기습Q평하고 블쉴걸리면 E로 벗겨.

선궁쓰지마.

 

Lulu(룰루) : 하하우헤헤 우후 하하 우헤헤 우후우헤헤

상대법 -

마나빼. 평짤거리 주지말고 Q짤거리만 줘서  마나대비 체력손실을 덜어내.

 

Nami(나미) : 회

상대법-

마나빼. 평짤거리 주지말고 W마저도 튕겨서 재한테 힐 잘 안가게 백무빙.

힐받으려고 앞으로 오는순간 Q 맞출거다 라는 패기감을 보여줘야함.

 

Annie(애니) : 곰인형 니손에 있다고 치매년아

상대법-

1랩에 포션 빨고 E 찍고 들어가서 밀어서 선2랩 만들어. 안그럼 니라인전 고통받을 준비하셈.

 

Sona(소나) : 가슴

상대법-

1랩 포션빨고 E 찍고 들어가서 밀어서 선2랩 만들고 라인전때 Q평EW평 하면 반피나감.

길게 짤짤이 당하다가 겨우 들어가면 처발림. 고통받는 시간은 적게 적을 때려죽이는건 짧게.

 

Soraka(소라카) : 힐

상대법-

우리 원딜보고 그브마냥 핵폭딜 아니면 라인전 딜교 할생각 ㄴㄴ.

점화, 소라카끌기 이 두가지가 적중하지 않는이상 못이김.

 

Bard(바드) :  ( '  .  ' )

상대법-

지 잘난줄알고 Q평 하는데 우리는 Q평E하면 된다. 로밍속도는 이놈이 빠른데 로밍때 파괴력은 우리가 높음.

재 로밍가면 우린 라인압박하고 재 라인있으면 우린 로밍가면 됨.

 

Braum(브라움) : 프링글스

상대법-

선진입 ㄴㄴ. 그냥 라인전 평화롭게 해도 서로서로 무난하게 보낼수 있음.

 

Thresh(쓰레쉬) : 유틸성 하향좀.

상대법-

힘싸움은 개털수 있는데 뭐같은 정글러호응 때문에 짜증남.

힘싸움만 하고 유틸적인 싸움들어가면 안됨. 괜히 들어갔다가 상대 랜턴타고 까꿍하고 갱온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깡통로봇

상대법-

정글러 위치 파악전까진 진입 ㄴㄴ. 6랩전 힘싸움에선 삐까한데 6랩후 순간폭딜은 짐.

블츠그랩은 노틸그랩을 벽에 던지는걸로 씹을수 있고 w키고 와서 e치려는건 노틸e로 둔화가능함.

결론은 정글러위치만 파악되면 줘패도 됨. 타워그랩만 안당하고 원딜만 안끌리면 이김.

 

Janna(잔나) : 잔1나 잔1나싫어

상대법-

귀찮은게 이놈도 쉴드선마라 쉴드가 노틸마냥 귀찮게 조금남아서 안벗겨짐.

일방적 평짤당하는데 그냥 로밍이나 갱부르는게 속편함.

 

Karma(카르마) : 흑

상대법-

답 없다. 그냥 라인에서 망한 깡통로봇마냥 멍하니 경험치나 먹으면 된다.

 

Vel'Koz(벨코즈) : 탠타클 엔 위쳐

상대법-

끌면 이기는데 처맞처맞하면 당연히 짐.

보통 1랩 q찍고오는애들이 많아서 선2랩찍고 그랩끌고 빠르게 싸우는게 좋음.

 

Taric(타릭) : 전 보석뿐만이 아니라 남자도 좋아합니다.

상대법-

타릭이 워낙 방어게이라 그냥 지가 끌리든 원딜이 끌리든 우리원딜한테 스턴던지고 방어까러옴.

노틸보다도 유틸성이 없는놈이라 라인전 5:5로 가져가도 노틸이 우월함.

 

Tahm Kench(탐 켄치) : 두 - 껍

상대법-

3표식 터지는 순간 짐. 스턴터지고 잡아먹혀서 체력비례로 딜들어오고 선궁써도 먹어서 씹어버림.

솔직히 로밍력이 우리가 한수 위니 라인전때는 그냥 5:5로 가고 로밍추천.

 

Lux(럭스) : 광녀

상대법-

정신병자 서폿인데 봇파괴보다도 못남.

초반에 E짤만 날리면 마나대비 체력손실이 적고 한번 끌어패기만 하면 럭스 질질짬.

패시브묻은 상태로 평짤만 안맞아주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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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이 워낙 초반에 상대하기 껄그러운 스킬들로 무장한거도 있고 해서

왠만해선 라인전 자체는 5:5 이상으로 가져가는게 많음.

 

영상좀 넣어달래서 넣어봤어.

 

 

카정간 우리 정글러를 돕기위해 달려가자. 

저런식으로 던져도 의외로 넓은 판정으로 뒤에 상대를 끌어올수 있다.

 

 

상대방이 이즈리얼이라는 점(즉 주력기가 Q라는 점), 우리 미니언이 뭉쳐있다는 점을 역이용해서

패시브 펑펑 터트리는 레오나를 상대로도 이길수 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저런식으로 서로 물어뜯는 경우에는 늦게 들어가는 곳이 이긴다.

이건 감이니 여러판 해보는걸 추천한다.

 

 

한타는 렝가가 잘리면서 결국 지는 양상으로 퍼졌지만, 보다시피 노틸은 끝까지 CC기를 우겨넣는것을 볼수 있다.

상대방 딜러진보다 우리딜러진이 쌘, 적 브루저가 잘큰 이런 경우라면, 당연히 딜러진을 지키자.

괜히 들어가서 깽판치다 1순위로 죽지말구.

 

참고로 이판은 빅토르벌래새끼가 서렌유도하면서 던지고 정글뭐시기 탓하면서 던져서 졌다.

 

 

제발 부탁인데 초반에 노틸 보호막을 안벗기는 이상한 행동은 말자.

극초반 딜교환의 핵심은 보호막에 묻어나오는 평타에 마법피해추가다.

 

 

초반부터 쏠쏠한 보호막량을 보여주기에 일부러 이렇게 간좀 보면서 낚시좀 걸어보았다.

은근 꿀이나 반응도 못하고 죽으면 안되기에 보통은 추천하지 않는다만, 이렇게 따면 재밋다.

 

이런 애들이 시너지가 좋드라

Kalista(칼리스타) : 최근에 대회픽으로 떳다는데, 진지하게 말하자면 시너지가 폭발한다.

노틸의 가장 이상적인 콤보인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Depth Charge(폭뢰)Dredge Line(닻줄 견인)를 가장 편하게 성립시켜줄수 있는 궁극기에

서로 상대방이 계산하기 힘든 순간적인 누킹력을 가지고 있다.

거기에 자체적인 생존력에 노틸의 수비까지 섞이면 상대방은 화가나기 마련이다.

 

솔직히 Caitlyn(케이틀린)Ezreal(이즈리얼) 같은 경우만 제외하면 어느 원딜이든 시너지 다 나옴.

노틸러스 서폿에 대해 조금 말하자면

이 챔피언이 강할때는 2랩,3랩,6랩, 흥할때 임.

 

2랩때는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Dredge Line(닻줄 견인)로 CC기를 2개를 갖추고 Riptide(역조)견제까지 안꿀림.

 

2레벨때 Shield of Daybreak(여명의 방패)Eclipse(일식)Zenith Blade(천공의 검) 다있는 레오나급 위력을 보여주기에 나름 조심.

3랩때는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Dredge Line(닻줄 견인)Riptide(역조) 라는 CC기 3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탱킹기1개라는 괴랄한 성능을 보여줌.

 

6레벨때는 Depth Charge(폭뢰)는 개지랄을 떨어도 타게팅이라 빗나가질 않음.

Depth Charge(폭뢰)때문에 한번 발동되면 상대방 원딜이 무빙핵을 쓰든 페이커든 뭐든 일단 처맞고 딜로스 생기는거임.

 

흥할때 안좋을 서폿 누구있냐고 할수 있겟는데

이놈은 노틸특유의 유리함에 대못을 꼬라박는 특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음.

딱딱한던지기 하지 않는이상 역전극을 주는 경우가 적음.

 

혹시나 노틸서폿을 만났을때

노틸 때러보고 까이면 노틸만 툭툭치고 않까이면 원딜만 툭툭히면 된다.

 

노틸 툭툭쳐봤는데 잘 안까이고 원딜치기도 힘들면 그냥 사려라. 단순 2:2 라인전은 진거라고 보면 된다.

 

그러면 어디서 어떻게 뭘 하냐

솔직히 흥하지 않으면 탱탬이 많이 나오지도 않고 노틸은 아이템의 의존도가 큰 CC덩어리 퓨어탱커다.

즉 후반 아니면 메인탱커가 될 수 없다는 것이고 어정쩡하게 1선에 서있다가 녹을수도 있다는 것.

그런데다가 이 공략의 작성자는 마관룬탱특을 애용하게 됬으므로 더더욱 중반 메인탱커는 무리.

 

개인적으로 노틸서폿은 누가봐도 튼튼하다 싶을정도로 탬이 나온상태가 아니면

2선에 어정쩡하게 서서 1.5차로 진입해 적진에서 꺵판칠지 딜러보호를 할지 잘 선택해야 한다.

이게 정말 중요하다. 노틸러스 서폿의 데스수를 확 줄여줄수도 있다.

위에 영상에서 하는것처럼 하면 될거같다.

결론은

노틸서폿은 엄연히 강력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라인전에서 휘어잡고 가는캐릭터다. 

말리면 할거없다.



혹시 특정챔프 상대법같은거 추가로 물어보고 싶거나 하시면 답변하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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