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100%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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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0
15
15
2/2
(시즌5)Platinum 탱커형 블리츠 공략

- 서포터블츠(2014-12-09, 조회수: 4856)

안녕하세요

플래에서 서식하는 '서포터 블츠'입니다.

현재 플래 4티어밖에 안되지만 블리츠 만큼은 자신있습니다.

글 솜씨도 없고 처음쓰는거라 양해부탁드리고,

플래기라고 닥베드 주시지 마시고, 고칠점이 있다면

댓글을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나중에 조금씩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제 전적이고요.

시즌 3, 시즌 4 와 노말 합해서 합 600판 정도를 했습니다. 600판 정도로 멀 공략을 쓸까 생각도 했지만

블츠만큼은 공략을 써보고 싶었습니다.

 블리츠 전적입니다.

[최근들어 프리시즌에 접하면서 정글과 탑등 많은 챔들은 하다보니 블리츠를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9) 250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치명타율 +0.93%
    x2
  • 공격력 +0.95
    x7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1.86%
  • 공격력
    +6.65
  • 체력
    +72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방어
    +12.78
총 가격 : 17,215 IP

빨강룬

블리츠를 하면서 공격 7 치명타 2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공격 7은 라인전을 더욱 강하게 만들어주며,

치명타 2는 한방을 노려볼만 해서 들었습니다.

노랑룬

노랑룬은 체력 9가 추천합니다.

체력 9를 추천하는 이유는 저같은 경우 왕룬에 방어3을 넣기 때문에  더이상의 방어력은 필요없고 초반 2대2 봇싸움에서도 훨씬 효율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체력 9를 쓰는걸 추천합니다.

파랑룬

파랑룬은 쿨감 6 마저 3을 들었습니다.

쿨감 6은 이즈, 모르가나와 같은 상대를 만났을때 여러번의 그랩을 시도해야 되기때문에 빠른 그랩을 위해 들었습니다.

마법저항력을 들지 않는 이유는 초반 라인전에서는 ap 딜러는 블츠에게 끌리면 죽고, 후반에는 ap딜러가 블츠에게 딜을 넣는건 게임을 이긴다는 소리입니다. 그러니 여러번의 그랩을 위하여 쿨감을 듭니다. 상대가 올 ad라면 방어9를 ★추천

왕룬

블츠 장인들 중에 이속3을 들어 빠른 로밍과 이속으로 이득을 취하려고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목을 보다시피 탱커형 블츠입니다. 이속 3은 방어 3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블츠는 기동력으로 이동속도가 충분하고, 정당한 영광이라는 탬 덕분에 이동속도 걱정은 없어졌다고 봅니다. 그리고 블츠의 핵심은 이동속도를 빨리하는 거 보다는 그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동속도 룬을 들꺼라면 다른 공략 0/9/21 특성과 함께 드는 걸 추천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이 특성을 쓰는 이유는 보시다시피 뒤에서는 대치때는 끌어주고 한타때는 맞으면서 싸워야 하기때문에 피가 깎여 아무것도 못하는 일을 막기 위해서입니다.(딜러진 지키기에도 좋은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에는 왜 연금술사와 요리의 대가를 쓰지 않느냐고 생각하실텐데 저는 플래티넘 밖에 안되서 그러는 건지 모르겠지만 이 특성이 없어도 끌기와 센스만 좋아도 포션 쓸 일이 많이 생기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0/9/21 특성은  저한테는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0/9/21은 빠르게 로밍을 다니면서 이득을 챙기는 특성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득을 챙기지 않으면 별로 쓸데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동속도는 템으로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추천도:★★★★★

탈진과 점멸은 블츠에게 최고의 스펠이라 생각합니다.

추천도:★★★★

점화는 라인전에서 압박을 줄수있습니다. 예를 들면 블츠가 2렙때 원딜이나 물몸 서폿을 끌어서 평점화를 넣으면

딸피아니면 킬입니다. 하지만 미드, 탑 같은 경우 점화를 들기 때문에 암살 캐릭과  후반 원딜 캐리력을 저하 시키기 위하여 탈진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서 게임을 끝내고 싶으면 점화 또한 추천합니다.

 

추천도:★

우리팀 원딜이 정화나 애쉬가 유체화를 든 경우 빼고는 들어보지 않은 스펠

탑 블츠할 때 몇번씩 들어봤습니다.

그 이외의 등 다른 스펠을 트롤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4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18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 별거 있나요...

후 평

스킬 활용 팁

 예전에도 블츠를 하기전에 다른 분들의 공략에서도 봤지만  이 스킬은 6렙때 서폿이라고 할수 없을만큼 폭딜을 뽑아낼수 있음. 6렙 때  바로 찍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원딜이 잘못하다 블리츠 번개맞고 cs 몇개 못먹으면 손해입니다. ㅋㅋ

그러니 신중하게  이후에 평를 할때 를 찍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를 찍으면 번개가 1개가 바로 나갑니다. 1렙 번개 데미지는 무려 100 초반 원딜은 블리츠한테 번개맞고 찢기는 수가 있습니다. 이걸 잘 활용합시다.

 

활용 TIP:

블리츠 그랩은 판정이 꽤나 좋습니다. 저는 블츠 그랩을 스마트 키 를 쓰지 않다가 쓰는 중입니다. 겨우 플래지만 활용 팁을 써보겠습니다.

먼저 블츠그랩은 멈춰서 끌려고 하지말고 적팀원딜이 cs먹는걸 자세히 보세요.

원딜은 분명 막타를 놓치지 않고 cs를 먹으려 할건데요. 그때 한번씩 시도해보세요. 또한, 만약 끌 상황이 안나오고 적팀 조합이 몰가, 이즈등 안끌리는 조합이라면 상대 정글러 위치를 와드로 파악하고 라인을 밀어주는게 좋습니다. 라인을 밀면 cs먹는것에 집중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그랩에는 반응을 못하는 경우가 번번히 생깁니다. 그 타이밍을 노려 그랩을 하시는 게 가장 좋은 선택인거 같네요.

활용 TIP:

는 그냥 많이 쓰세요. 로밍 가거나 우리팀 정글러가 올때 쓰시면 되겠습니다. 블리츠는 어느정도의 이동속도가 필요하기때문에 추노나 도주 모두 좋은 스킬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나중에 쿨감 20~30%를 맞추면 를 거의 무한으로 쓸 수 있기때문에 후반에는 걱정을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활용 TIP:딱히 활용법은 없고, 그랩을 했을시 평가 가장 좋은 활용법인거 같네요. 만약 이즈리얼,몰가 등 예상치못하게 끌었다면 평가 실패 할수 있으므로 를 바로 쓰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첫 시작템:

고대유물 방패<br />체력 물약<br />체력 물약<br />체력 물약<br />마나 물약<br />

저는 주로 이렇게 갑니다. 고대 주화를 가봤습니다. 하지만 정당한 영광에 나온 이후, 차라리 산악방벽을 사서 딜러들은 지켜 주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 아이템은 정당한 영광이 나온 후로는 별로 의미 없는 템이라고 생각하여 가지 않습니다.

 

좋은 아이템

정당한 영광<br />추천도:★★★★★

시즌 5가 되어서 핵심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체력과 마나가 있는 이 아이템은 체력은 탱템에 도움을 주고 마나는 마나가 많이 들고 패시브가 마나쉴드인 블츠에게 안좋은 요소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승천의 부적과 같이 사용아이템은 우리팀의 이동속도를 빨라지게 하며, 근접해 있는 적들은 이동속도를 80%를 늦추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은 게 없는 아주 좋은 템입니다.

※주의할 점

정당한 영광은 어디에서나 쓰면 이속이 빨라지는 승천의 부적과 달리, 적 포탑을 향해서 써야만 이속이 올라갑니다. 이 아이템을 많이 안 쓰셧다면 이 점을 참고하여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추천도:★★★★★

마나 400 방어력 100 쿨감 20퍼 주변 적 공속 15%감소

여기서 블츠에게 필요없는 건 없습니다. 마나 400과 쿨감 20퍼는 마나쉴드와 자주 그랩을 할 수 있게 도와주며 주변 적 공속을 감소시켜 딜러진의 타격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방어력 100이라는 높은 방어력 때문에 앞에서 맞아주면서 살아나는 블츠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미카엘의 도가니<br />추천도:★★★

저는 이 템을 거의 가지 않습니다. 딜러가 공격 당하는건 산악 방벽으로 충분히 커버 할 수있으며, 마나 젠은 얼심과 정당한 영광때문에 마나가 필요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겨우 딜러를 살리기 위해 도가니를 간다는 건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비추를 합니다.

밴시의 장막<br />추천도:★★★

밴시는 어떻게 보면 아주 좋은 템이지만 이 템을 갈 빠에 솔라리를 가는 게 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블츠는 돌진하여 끌 때 적팀이 cc기를 넣는걸 밴시로 막을 수 있지만 계속 cc 연계가 들어오면 그냥 뒤에서 사릴 수 밖에 없습니다. 차라리 밴시를 갈 빠에 밴시를 가지않고 솔라리를 간다는게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추천도:★★★★★

솔라리는 꿀템입니다. 체력 400이라는 수치와 쿨감 10% 마법 저항력이 20

또한 오오라로 인한 팀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츠가 18렙일때

50+180=230이라는 수치의 보호막을 팀원 모두에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한타 시 체력 몇차이로 이기는 경우나 사는 경우를 볼 수 있게됩니다. 만약 정글러나 탑이 솔라리를 갔다면 밴시를 가는 게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신발

제가 랭크를 하면서 100판중 98판 정도는 기동력을 갑니다. 기동력신발은 다른 아이템들과의 시너지가 잘 맞기 때문입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br />두판은 헤르메스를 가지만 헤르메스를 간 이유 또한 그렇게 큰 이유는 없습니다. 

 

 

 

신발에 부여하는 효과는 반 반으로 가는데요.

반은 민병대를 가고

반은 대장을 갑니다.

다른 효과는 그다지 좋은 효과라고 생각안해봤습니다 ^^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무무
아무무는 진짜 힘든 이유가.....
끌면 일단 한타는 지는건 물론이고, 게임까지 털릴수 있습니다.
아무무를 상대하는법은 최대한 한타를 피하고, 라인 밀어놓고 적팀 중 누가 한명이 그걸 먹을려고 갔을 때를 노려야 됩니다.
진짜 이기고 있더라도 한번 잘못 끌면 전세가 뒤집어집니다...
아무무가 있는 판이라면 신중하게 끌어봅시다.
자이라
이 녀석은 물몸입니다. 어떻게 보면 쉬운챔 Best 3에 들어 갈 수 있지만 몇번 자이라 장인을 만나봤지만 잘못 끌었다가 자기팀 원딜이 없어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로 여러가지 스킬 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이기기 힘든 챔프로 뽑았습니다.
하지만 이 녀석 상대법은 말했다시피 물몸이기 때문에 6렙전에 조져줍시다...
6렙 전에는 적 원딜이나 자이라 끌면 거의 이깁니다 ㅋㅋ
모르가나
모르가나를 하는 플레이어가 손가락에 이상이 있지않는한 자기를 끌려하면 블랙쉴드로 막을 게 뻔합니다.그래서 그랩을 하기 어렵기때문에 어러운 챔프로 뽑앗고 모르가나만 있으면 적 원딜이 끌려가는것도 막을 수 있기 때문애 짜증이 납니다. 그리고 괜히 무리하개 궁으로 쉴드빼고 그랩하고 싸우려다 속벅 궁 맞고 역관광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상대법은 갱콜을 하거나, 모르가나 쉴드보다 블츠의 그랩쿨이 짧기 때문에 짧은 타임이지만 그 시간 안에 끌려고 시도를 해보는게 가장 좋은 선택인거 같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럭스
럭스는 물몸이기도 하고 미드이든 서폿이든 끌리면 뒤지는건 마찬가지입니다. 럭스는 보호막이랑 쉴드 말고는 그다지 좋은 회피기나 그런게 없기 때문에 럭스는 그냥 털립니다. 하지만 언제나 럭스의 바로바로 날아오는 콤보는 피해주어야합니다.
피들스틱
피들은 그랩 잘하고, 와딩만 잘해도 한타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피들은 보통 시야가 보이지 않는데서 뜬금없이 나타나기 때문에 항상 피들 궁을 쓸 만한 곳에 와딩을 하여 피들을 끌어주면 됩니다. 피들은 물몸이라 일단 끌면 무조건 뒤지고, 피들이 w를 쓰면 블츠를 q e r 모두 끊을 수 있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쉽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피들이 궁을 쓰려고 할때 블츠 스킬을 궁을 끊어 준다면 절때 한타를 질 일도 없습니다. 하지만, 조심해야 할 건 피들이 궁을 쓸 때에는 뺏다가 피들 궁이 얼마 남지 않았을때 끌어 반격을 해야 합니다. 괜히 궁 쓰고 있는 피들 끌었다가 우리팀 다 죽입니다.
징크스
이 녀석 만나면 영혼까지 털수 있더라고요. cc기 라고는 둔화, 속박 속박은 피해서 가면 그만이고, 둔화 스킬도 논타겟이기 때문에 피하면 됩니다. 스킬 다 맞아주면서 직진 하는건 스킬 피하면서 가는 것보다 더 느리기 때문에 스킬을 잘 피해주셔야합니다. 왠만하면 징크스는 서폿이 모르가나, 알리 등을 만나지 않는이상 끌기도 쉽고, 블츠가 기동력만 나와도 어느때나 그랩을 할 수 있는 조건을 가진 원딜입니다. 조심해야할건, 후반에 괜히 징크스 앞으로 가다가 그랩 한번 실패하면 징크스 q 맞고 뒤질 수가 있으므로, 항상 안전하게 플레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챔피언 별 대응법

 시간이 될때마다 챔피언들 대응법을 쓰겠습니다.

시간이 날때마다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로밍

 플래로써, 로밍이라는 단어를 꺼내기에는 좀 그렇지만 저같은 경우는 처음 집에 갔을때 800~1000원이 있다면 무조건 기동력 장화를 갑니다. 블리츠는 탱커이자 기동성이 중요한 캐릭이기 때문에 기동력 신발을 사고, 미드 탑을 로밍 다녀서 킬을 따낸다면 엄청난 이득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로밍은 무조건 가는 게 아니라 라인이 밀려 있는지를 확인하고, 항상 체력과 적팀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하여 로밍을 가주는 게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에서는 고대유물을 최대한 활용하여 선 2렙을 먼저 찍는 게 좋습니다. 선 2렙을 찍고 적 원딜을 끈다면 킬 or 노스펠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갱콜을 하여 따시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기동력 장화를 산 후에는 라인전에서 이득을 볼 수 없다? 라고 생각하면 그냥 로밍 다니세요. 아니면 우리팀 정글러와 함께 적 정글러의 위치를 파악하여 따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중반 정도 까지 왔는데도 라인전이 끝나지 않는다면 자기팀에게 적팀 위치를 파악하고 탑,미드를 불러서 따고 용을 먹는게 좋습니다. 용이 이제는 그냥 골드용이 아닌, 용 1스택 버프가 매우 좋기 때문에 용 스택을 잘 활용 하는게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코어템 3~4개 뜨는 후반에는 자기 혼자 와드 박을려면 끝이 없습니다. 팀원에게 핑와 1개씩과 템 창이 빈다면 와드를 조금씩이라도 사주라고 하고, 와드를 박고 짤라먹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블츠가 한번이라도 끌어서 그 게임이 만약 끝난다면 그 게임은 블츠 캐리가 맞는 말이겠죠?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 상황때는 블리츠 그랩과 궁을 좀 아껴두는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이 적팀 중에 붙어서만 싸울 수 있는 챔프들이 있다면 딜러진에게 붙을때 으로 거리를 벌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사용을 두번 클릭하면 적팀 이동속도를 80%감소 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걸 바로 바로 사용해줍시다. 은 카타나 피들 등 지속적으로 써야하는 스킬을 끊어주기 위하여 아껴두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이 데미지가 서폿을 가도 어마어마 하기 때문에 번개 데미지를 계속 주기 위하여 최대한 오랫동안 사용합시다.

 

 

마치며

 

 처음에도 말했지만 글솜씨가 부족한 저에게 충고를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닥베드 주지 마세요 ㅠㅠ..)

열심히 썻는데 엑셀 감사히 받겠습니다. ㅎㅎ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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