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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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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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런들, 트롤 왕
Trundle, The Cursed Troll
9
21
0
0/0
언젠가 돌아올 탑탱커 메타를 기대하며

- AngelHalo(2014-12-19, 조회수: 3832)

트런들.

종족 설정때문인지 트롤새끼들이 미드러닝을 하며 주로 사용하는 챔피언.

인식이 문제죠...

트런들 = 트롤 = 트롤링 

이렇게 이어가는 트롤러들이.. 참....

덕분에 우르곳 야스오 칼리스타와 함께 승률 밑바닥 지분을 맡고 있으며

픽률도 저조합니다.

그렇지만 이런 트런들도 강려크한 면모를 보일때가 있는데

바로 탑에 탱커가 기어올때입니다.

이 글의 제목 또한 현 메타가 탑 탱커 메타가 아니기에 언젠가 돌아올 탑탱커 메타와 트런들의 전성기를 기대하며 쓰는겁니다.

그럼 본문으로 가시죠
트런들, 트롤 왕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0) 2520 마나 340 (+45.0) 1105
공격력 62 (+3) 113 공격 속도 0.67 (+2.9%) 1
5초당 체력회복 5 (+0.85) 19.45 5초당 마나회복 7.51 (+0.6) 17.71
방어력 37 (+3.9) 10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레벨당 체력 +1.34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생명력 흡수 +1.5%
    x1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3.2
  • 방어
    +1
  • 체력
    +24.12
  • 마법 저항력
    +1.34
  • 생명력 흡수
    +1.5%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4,303 IP
룬셋팅은 어렵지 않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빨강 올공격력

파랑 올마저(올 AD면 쿨감룬)

노랑 방어 OR 성체에서

왕룬 셋팅만 적절히 바꿔주기만 해도 됩니다.

왕룬셋팅으로 추천드리는건

1. 흡혈X2 ADX1

선탬을 도란검으로 가져갈시 하는 룬.

라인유지력이 안그래도 미친 트런들인데 더욱더 좋아집니다.

2. 공속 14

개인적으로 제일 추천드리는 룬.

익숙해지면 미니언 먹기 제일 편한 룬이며

후반갈시 제일 효율을 많이 볼수 있는 룬입니다.

3. 깡AD

룬이 이거뿐이시면 드세요. 비추천은 아닙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전 기본적으로 9 21을 사용합니다

디펜 특성은 취향대로 찍되, 숨돌리기숨돌리기는 꼭 찍어줍시다.

이 숨돌리기로 얼마나 탱킹을 하는지가 엄청나게 차이날수 있으니까 반드시 찍어줍시다.

King's Tribute(헌납)패시브와 Frozen Domain(얼음 왕국)W스킬과 Subjugate(진압)궁극기와의 궁합이 아주 좋아요.

신속이것도 찍으실려먼 찍으세요. 씹뚜벅이 트런들에겐 둔화효과가 은근히 큽니다.

억압이것도 은근 꿀. Chomp(깨물기)Q에 짤막한 슬로우가 있고, Pillar of Ice(얼음 기둥)기둥이 슬로우 토템을 하기에 좋습니다. 몰락검을 갈시에도 좋고요.

오펜특성의 도살자 빼고 양날검에 투자하셔도 됩니다.
전 기본적으로 이 서머너 스펠을 선호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은 후반운영하기가 편해지고 라인유지, 1렙 상대버프 스타트, 텔레포트 로밍 등등등.

전 개인적으로 텔포를 추천하는 바입니다.

Ghost(유체화)씹뚜벅이 트런들은 유체화 유무가 꽤나 큽니다.

사실 Ghost(유체화)Flash(점멸) 이거 둘은 취향차이니까 서로에게 맞는걸 들어줍시다. 그리고 서머너 스펠의 둘중 하나는 이 둘중 하나로 장착합시다.

Ignite(점화)는 히드라를 안올리고 몰락검을 살 거라면 반드시 갑니다. 몰락검은 썬파를 올려도 운영하기가 불편하기에 그냥 점화를 듭니다. 장점이라면 회복류 탱커의 대표주자인 Dr. Mundo(문도 박사)같은류가 있으면 탱킹을 반감시킬수 있습니다.

겸사 겸사 상대방의 Heal(회복)도 엿맥일수 있죠.

Revive(부활)Clarity(총명) Clairvoyance(천리안)클린 롤문화를 트롤링 자제좀

Cleanse(정화)딱히... 하드 CC가 탱커인 트런들에게 들어왓다는거 자체가 개이득인게 아닐까요? 그리고 이거 제압 못풀어요 ㅠ

barrier(방어막)ㄴㄴ해

Heal(회복)치감 삭제가 있던 예전 힐이라면 들만하겟는데 치감삭제가 삭제되서 비추천합니다. 유체화 들어요 유체화

Exhaust(탈진)상대가 리븐이라면 들만하지만 트런들은 리븐에게 쫄만한 놈이 아닙니다. 


헌납 (King's Tribute)
트런들은 근처에서 적 유닛이 쓰러질 때마다 죽은 유닛의 최대 체력의 1.8~5.5%(레벨에 따라)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범위: 1400)
깨물기 (Chom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트런들이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돌진해 10/30/50/70/90 (+0.15/0.25/0.35/0.45/0.5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깐 동안 대상 적을 둔화 효과에 빠뜨립니다. 이 공격으로 트런들의 공격력은 5초간 20/25/30/35/40만큼 증가하고 상대의 공격력은 해당 수치의 절반 만큼 감소합니다.
얼음 왕국 (Frozen Domain)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트런들이 목표 지역을 얼음으로 8초간 뒤덮습니다. 트런들은 이동 속도가 20/28/36/44/52%, 공격 속도가 30/50/70/90/110% 상승하며 모든 시전자에게서 받는 치유와 재생 효과가 25%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1000)
얼음 기둥 (Pillar of Ic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트런들이 목표 지점에 6초 동안 얼음 기둥을 생성하여 통과할 수 없는 지역을 만들고, 기둥 주변의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30/34/38/42/46% 늦춥니다. (사정거리: 1000)
진압 (Subjug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런들이 적 챔피언의 최대 체력에서 20/25/30% (+0.02 AP)만큼의 체력을 흡수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40%만큼을 흡수합니다. 절반은 즉시, 나머지 절반은 4초 후에 적용됩니다. 흡수 효과가 끝난 다음 4초 후에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Q2개~3개 정도 개인 취향대로 찍고. W를 선마해줍시다.

왜 W를 선마하는가?


이 스킬은 찍으면 찍을수록 공이속 증가량이 아주 눈에 띄게 증가합니다. 


거기에 회복량까지 1렙 8%로 그렇게 까지 눈에 띄는 량은 아니지만


5렙 20%로 정령의 형상 효과에 필적하는 패기를 보여주죠


또한 이 회복은 자신의 회복뿐만 아닌 아군이 자신에게 회복해주는도 해당되기에 생존력이 더욱더 올라가죠


이후 자신이 기둥을 기똥차게 잘 세울자신이 있으면 기둥을 먼저마스터.


기둥을 기똥차게 잘 세울 자신없으면 Q를 먼저 마스터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스킬 콤보

 장판 깔고 기둥세우고 평Q평 평평

스킬 활용 팁

 King's Tribute(헌납) 일정범위 안의 적 유닛이 죽을시 해당 유닛의 체력의 일정 비율 만큼 회복합니다.


라인전때도 라인유지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고, 점화로 러브샷이 날 상황에서 살려주는 패시브이기도 하고


한타때 적 탱커가 죽는 순간 엄청난 힐링이 되는 미친 패시브이기도 하고


중립 몬스터가 죽어도 해당 몬스터의 체력의 일정비율만큼 회복되기도 하죠


제 아무리 바론이건 드래곤이건 말이죠.


또한 막타를 치지 않아도 회복됨 ㅎㅎ 개이득 


Chomp(깨물기)적 AD 일정수치 감소후 자신의 AD 증가.


개조아 ㅎㅎ


이때문에 AD류 탱커들은 압도적으로 후두려 팰수 있고 슬로우가 붙어있기에 평타를 추가적으로 한대 더 때릴수 있습니다.


AD가 감소한다는 특성때문에 Riven(리븐)으로 대표되는 AD류 탑신병자 챔프들에게도 아주 강합니다.


포탑을 깨물어도 자신의 AD는 올라가지만


포탑딜이 약해지는건 아닙니다.


깨알 팁은 이 스킬은 자신의 공속에 비례해서 애니메이션 시간이 줄어듭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더 빨리 때린다는거죠. 그렇기에 제가 공속 14룬을 추천드립니다.


Frozen Domain(얼음 왕국)장판 마이 궁.


마스터시 공속 80%, 이속 40%가 증가하는, 마이궁에 필적하는 효과를 보여줍니다.


거기에 장판에서 받는 회복량은 위에서 말한듯이 증가하기에


보통 공격탬으로 흡혈탬을 가져가는 트런들에게는 매우 궁합이 잘맞습니다.


그리고 이 스킬과 Q스킬의 조합으로 포탑 철거속도는 롤내에서 손꼽을 정도라고 전 생각합니다.


Pillar of Ice(얼음 기둥) 크... 크고 아름 다운 기둥


트런들의 트롤링의 상징이자, 트런들의 유틸성 핵심.


이 스킬은 트런들을 영웅으로, 혹은 한낱 트롤새끼로 바꿔버릴수 있는 힘이 있는 스킬입니다.


기둥 하나로 살리고, 죽이고가 가능하고, 마스터시 슬로우 45%라는 적지 않은 슬로우를 겁니다


그리고 기둥이 솟아나는곳에 적 챔프를 걸치게 한다면 해당 챔프가 짧은 에어본 상태에 들어가기에


캐스팅 중인 피들궁이나 빨때 꽂고 있는 피들스틱 같이 정신집중 스킬을 사용하는 챔프를 엿멕이고


아군 야스오와의 연계도 가능합니다.


여러모로 좋지만 신중하게 사용해야 하는 스킬.


쿨감 40%시 지속시간이 7초인데 쿨타임이 7초인, 일명 무한 기둥질이 가능합니다.


Subjugate(진압)


트런들의 핵심이자 트런들의 꽃


트런들이 모든 탱커류 카운터인 이유.


마스터시 최대채력 28%+AP100당 0.02를 훔쳐오지만 사실상 AP올릴 일은 트포 올리는게 아니라면 없으므로 패스.


방마저는 스킬 레벨에 관계없이 40%를 훔쳐옵니다.


해당 스킬을 맞은 적을 때릴때 우리 아군들은 공짜이자 템칸차지 않하는 라위, 보이드를 하나씩 달고 뚜까패는거나 마찬가지죠.


이 체력 훔치기도 탱킹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적에게 Ignite(점화)걸리기 전에, 자신의 체력이 어느정도 빠져있을때 사용해주세요.


일단 즉발로 14%를 훔쳐오기에 Ignite(점화)걸리기 전에 쓰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딜교 발렷을때 Frozen Domain(얼음 왕국)와 연계하시면 졸렬하게 계속 버티고 있을수 있습니다.


자신의 Ignite(점화)와 연계하면 딸피 캐치도 무난하게 할수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절대 비추천 아이템 빌드
최종 아이템은 예시입니다. 저대로 올리는 짓은 하지맙시다.

선탬은 크게 도방, 도검, 플라스크로 나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은 흡혈룬을 들엇을시 도검, 이외의 상황에선 방패

플라스크는 마나 관리 잘 못하거나 탑에 극카운터라 불릴만한 놈이 오면 들면 되겟지만

전 개인적으로 플라스크는 비추하는 편입니다.

후픽용으로 써야하는게 트런들인데 선픽에 카운터란요?

일겜에서라면 몰라도 랭겜에서 카운터를 맞으면 안됩니다.


트런들은 1딜템을 뽑는걸 추천드립니다.

그 1딜템 후보로는

(굶주린 히드라 (근접))히드라,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한 왕의 검, Trinity Force(삼위일체)삼위일체 (얼어붙은 건틀릿)얼어붙은 건틀릿 정도가 있겟네요.

각각의 장단점을 한번 알아보겟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경우엔 q의 넥온힛 시너지와 합쳐저서 평q하면 애들이 죽을려고 할껍니다.

거기에 격노 덕분에 추노질도 하기 쉽고요. 

또한 짜잘한 잡스텟들이 붙어있어서 크리티컬, 공속, 이속을 다 올려주죠

하지만 단점으로는 이 단일 아이템으로선 짱짱맨이지만

다른 아이템과는 시너지가 전혀 안나온다고 해도 과언이 안나오는 정도

거기에 라인 푸쉬가 거지같은 트런들 특성상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제일 비추천하는 아이템입니다. 만약 올린다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을 같이올리세요.

(얼어붙은 건틀릿)경우엔 q의 넥온힛에 확실한 슬로우 역장으로 카이팅 할려는 적 딜러를 방해할수 있고

우리팀 딜러를 지키기에도 쉬워집니다. 거기에 깨알 같은 쿨감 10%

하지만 단점으로는 모든게 다 애매한 아이템.

마치 갱플랭크 보는거 같아요.

쿨감도 애매, 주문검 효과도 애매, 라인푸쉬도 애매... 슬로우는 뭐...

망햇을때 갈만한 아이템 입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경우엔 Ignite(점화)를 들고 상대방을 씹어먹는다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트런들의 안티탱커로서의 특성을 더더욱 강화시키며 하위템부터 붙어있는 흡혈덕에 라인지박령 수준의 패기를 보여줄수 있습니다.

액티브 효과는 추노에 아주 좋고 한타에서도 적 딜러 물어 죽이기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라인푸쉬가 거지같다는 점이 있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망토와 같이 올리는걸 추천드립니다.

(굶주린 히드라 (근접))의 경우엔 하위템 부터 사상 최강의 라인푸쉬력이 뭔지 보여주는 패기를 보여주고

액티브효과 또한 공격스킬이 부족한 트런들에겐 매우 적합합니다.

또한 하위템인(티아맷 (근접)) 만 나와도 패시브로 유지력이 올라가고

본격적인 운영이 쉬워집니다.

어지간하면 라인전 망하기가 힘든 트런들에게는 이렇게 딜템 하나 정도 올리고 탱탬을 올리는걸 추천합니다.

탱탬의 후보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의 경우엔 (티아맷 (근접))을 안올렷을시 강추드리는 아이템입니다.

고자같은 라인푸시력을 이렇게 보강하는거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의 경우엔 영원한 뚜벅이 탱커들의 친구입니다.

이게 없으면 ㅈ 빠지게 카이팅 하는 상대 딜러를 어떻게 잡을지....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은 단언컨데 트런들의 코어 아이템입니다.

궁, 패시브, 몰락 or 히드라

트런들에게 이렇게나 체력 회복수단이 빵빵하니 정령의 형상의 효과는 더욱더 좋아지고

w스킬과의 시너지를 노려볼수 있죠.

전 일단 적이 올 ad만 아니라면 무조건 올립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도 나쁜건 아닙니다.

광역 공격속도 디버프라는 점을 살려서

상대 평타 위주의 캐릭터가 잘컷다면 올리는것도 좋습니다.

Thornmail(가시 갑옷)이 아이템이 없다면 후반 딜량을 기대하긴 어려울것입니다.

아무리 Q로 AD가 증가된다고 해도 1딜템으론 딜량을 기대하긴 힘듭니다.

또한 올 AD일시 반드시 올려줍시다.

(정당한 영광)또한 좋은 아이템입니다.

씹뚜벅이 트런들로서는 아주 좋은 선택지중 하나죠.

신발 선택지로는Ninja Tabi(닌자의 신발)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 둘말고는 시선에서 아웃!

전 개인적으로 올 AD라도 적 CC가 빡센편이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올리는 편입니다.

뚜벅이라서 CC가 강려크합니다 ㅠㅠ




여기서 일부 사람들이 궁금해 하실텐데

절대 비추천 아이템 빌드가 왜 저렇게 되어있냐고요?

몰락+히드라 트런들은 정말 강합니다.

어지간한 놈들은 다 잡아버리죠

그런데 물렁해져 버립니다.

1딜템만으로도 충분한데

그 이상을 바라면서 탱커 로서의 본질을 버리고 2딜템을 올린다면

한타에서 자신에게 포커싱이 몰릴시 그대로 사망할 확률도 있다는 겁니다.

잭스가 성장스텟 너프전에도 지혼자 잘컷다고 몰락 트포만 덜렁 들고 들어가도 죽엇는데

트런들이라고 별 예외 있을까요?

또한 저는 텔레포트를 들고 운영하는걸 선호하기에

1: 다수로 물릴시 시간을 진득하게 잡아둘수 있는 1딜템 올탱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제가 선호하는 타입이 고기방패라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망할 요들년.

실명덕에 우리 딜도 안들어감.

E로 갱호응 해서 따는거 이외엔 별로..

일단 붙을수 있으면 무조건 붙는거 추천

첫귀환후 렌즈로 바로 바꿉시다.

또한 티모가 도망치면서 버섯을 깔면

그 버섯 있는곳에 렌즈 돌리고 바로 달려갑시다.

버섯은 렌즈 돌리면 바보되버리니까 무시하고 티모를 쫓을수 있습니다.

그런데 선픽하는 상황아니면 티모상대로 뽑는건 그대가 잘못한것.
마오카이
아무리 탱커라고 해도 이놈상대로는 절대로 뽑지마세요.

이놈은 방마저로 탱킹하는게 아니라

궁에 있는 %뎀깍으로 탱킹하는겁니다.

거기에 무적 판정인 W로 내가 적 딜러에게 붙는걸 방해하거나

우리 딜러에게 손쉽게 붙어버릴수 있고

CC도 강려크한 편입니다.

아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라인전때 대가리 찢어지지만 않는다면 그대의 밥줄.

사실 라인전때 도끼만 잘피하면 어렵지도 않습니다.

맞달하면 이쪽이 어지간하면 더 강하고

같은 뚜벅이라서 트런들의 E 에 의해서 우리 딜러 물기도 어렵습니다.

거기에 올탱 두르고 적진으로 돌입하는 스타일인 올라프에게 트런들 궁은 쥐약입니다.
문도 박사
스펠 점화 추천.

라인전떄 CS 절하면서 먹게 할수 있고

한타에서도 궁과 기둥으로 문도 바보만들기 참 쉽습니다.

거기에 이놈 특성상 체력위주로 탬을 올릴텐데

몰락검 올려버리면 됩니다.

썬파는 당연 필수
나서스
이놈 상대로는 서로 프리파밍해도 이길수 있음.

어휴 씹뚜벅이.
간단히 말하면

비 탱커류 상대로 픽하는건 비추천이고

마오카이, 알리스타를 제외하고 적팀에 탱커가 있다면 픽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왜 저둘 제외냐고요??

저 둘은 탱탬으로 탱킹하는게 아니라

스킬로 탱킹하는 놈들입니다.

거기에 스킬도 뚜벅이 새끼인 트런들 카운터 치기에 딱 좋고요

마오카이, 알리스타를 제외하곤 모든 탱커류 와 리븐,제드 같은 AD딜러들에게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하지만 트런들은 스탯이 구리고 궁극기로 탱킹력을 보완하게 만들어진 캐릭터이기에

적팀에 탱커없으면 뽑지마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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