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27.3% (3표)
0% (0표)
72.7% (8표)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Nidalee, The Bestial Huntress
21
9
0
미입력
8/11
가수+BJ윤창의 2달 안에 다이아찍기 인증

- 풍고(2014-12-20, 조회수: 7204)

안녕하세요. BJ윤창 입니다.

본 공략은 주저리주저리를 뺀

딱 필요한 이야기로만 구성된 공략입니다.

 

 

니달리만을 해왔습니다. 챔피언별 랭깅 > 니달리 > 플래티넘      다이아 5 로 니달리 판수 4위에 등록 되어 있습니다.

 

 

방송 시작 후 2달 안에 니달리만으로 다이아찍은 인증은

제 방송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애청자분들이 증인이십니다.

 

니달리, 야성의 사냥꾼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9) 2463 마나 295.6 (+45.0) 1060.6
공격력 58 (+3.5) 117.5 공격 속도 0.638 (+3.22%) 0.987
5초당 체력회복 6.01 (+0.6) 16.21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525.0 525.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쿨감소 -0.83%
    x6
  • 방어 +0.7
    x3
  • 방어 +4.26
    x2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쿨감소
    -4.98%
  • 방어
    +10.62
  • 주문력
    +4.95
총 가격 : 13,632 IP

 

AD를 상대 할 때와, AP를 상대 할때 차이점은

딱 2가지 입니다.

 

AD = 파랑3개에 고정방어, 왕룬 1개 주문력 2개 방어

 

AP = 파랑3개에 고정마저, 왕룬 2개 주문력 1개 마저

 

 

룬 설명 들어갑니다.

 

AD를 상대 하실때는 파랑 3개에 고정방어 AP를 상대 하실때는 파랑 3개에 마저. 이 부분에 대해서는 더이상 설명할 부분이 없을것입니다.

 

허나 나머지 파랑 6개에 AD, AP대전 둘다 쿨감 6개가 들어갑니다.

 

보이시나요? 파랑 쿨감 6개에 재사용 대기시간 5%가 형성됩니다. 이 부분은 필수 필수 또또또 필수입니다.

 

-------------------------------------------------

 

◎ 이유

 

특성(공격) 부분에 보시면 쿨감 5%가 있습니다.

즉, "소환사의 협곡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들리는 순간, 우리 니달리유저 분들은 쿨감 10%를 가지고 시작하시는 겁니다.   (파랑 6개 5% + 특성 5%)

 

자, 그럼 이제 시너지 효과를 내봅시다.

니달리가 상황에 따라 두가지로 나눠지지만, 죽이되든 밥이 되든 이 두가지중 한가지는 반드시가야하는 템이 있습니다.

 

네 바로 성배or모렐로 입니다.

이 두가지 템은 저를 포함한 수많은 니달리 장인분들께서 입을 모아 하는 이야기이니 복잡한 설명 불필요하신 분들은 그저 믿으시고 상황에따라 골라 가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성배or모렐로가 내 가방안에 들어왔을 떄! 우리들의 쿨감은 몇프로?? 아~ 좋습니다. 첫템 뜨자마자 30%를 먹고 들어갑니다.

 

 

 W가 이렇게 짧다니?!!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 설명 들어가겠습니다.

 

AD, AP 대전 모두 동입한 특성 사용합니다.

 

특성 뭐는 뭐땜에 찍고 뭐는 이거때문에 찍고 주저리주저리 다 필요없습니다. 핵심만 보세요.

 

마술 = 쿨감 5%

 

 

주문 연성 = 평타 때리고 스킬 맞추면 스킬이 더 아파!

 

 

 

 

위에 두가지만 보세요.

 

마술 = 룬 5%와 합쳐저서 시작부터 10% >> 성배나 모렐이 나왔을 시, 첫 코어템에 쿨감 30% 되버리는 미친 쿨감 개이득을 보기위하여 찍어줍니다.

 

 

주문 연성 = 니달리가 포킹을 하는 때가 아닌, 상대를 "작정하고 맞다이 떠서 죽이겠다!" 라고 마음으로 무빙을 할때는, 멀리서 창 안던집니다.

 

평타 > 평타 > 덫(상대 무빙루트에) > 창 > Alt+E로 자신에게 빠른 힐 > 쿠거변신 > W,E,Q > 쿨감 30% 의해 바로 다시 돌아오는 W,평타 > 인간변신 > 평타or창.

 

이렇게 마무리됩니다. 혹은 이 과정이 다 끝나기전에 상대는 회색 화면을 보고있습니다.

 

주문 연성을 배우는 이유는 위의 첫

 

"평타 > 평타"에 나와있습니다. 그렇지요?

 

 

 

무슨 말이 필요하겠씁니까.

 

간혹 텔 든다고 하시는 분들!!

 

토크온을 하시는 팀랭 또는 듀오이면 모르겠습니다만... 솔랭 기준으로!

 

니달리는 봇으로 텔을 탄 후, 순간적인 한타 에서 쉽게 이득을 볼 수 있는 챔프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보통 텔을 드는 탑or미드 챔프들은 6렙 되어 봇으로 텔을 탔을 때, 궁만 써줘도 쉽고 큰 기여도를 할 수 있는 챔프들입니다.

 

아쉽게도 님들이 읽고 계시는 이 니달리라는 챔프는... 그러하질 못합니다.

 

니달리는 대치 상황or지속적인 한타 에서 큰 힘을 발위하는 챔프임을 알려드립니다.

 

 

수풀 배회 (Prowl)
수풀을 통과하면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2초간 10% 상승하며, 1400 범위 안에 적 챔피언 쪽으로 갈 때는 30%까지 올라갑니다.

챔피언에게 창 투척과 매복 덫으로 피해를 입히면 4초간 이 대상들을 사냥할 수 있게 되어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이들을 향해 향해 갈 때 수풀 배회의 이동 속도가 더 높아집니다. 또한, 사냥 당하는 대상에 대한 다음 번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가 강화됩니다.
창 투척/숨통 끊기 (Javelin Toss)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창을 던져 70/90/110/130/150(+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창 투척이 니달리의 기본 공격 범위를 넘어가면 피해량이 늘기 시작하여, 최대 거리에서의 총 피해량은 210/270/330/390/450(+1.2AP)까지 올라갑니다.(사정거리: 1500)

쿠거 형태: 니달리의 다음 기본 공격이 5/30/55/80(+0.75AD)(+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대상이 잃은 체력 체력의 1%당 1/1.25/1.5/1.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숨통 끊기로 30%의 추가 피해를 입습니다.
매복 덫 / 급습 (Bushwhack)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2분 동안 유지되는 투명한 덫을 설치합니다. 적이 덫을 밟으면 모습이 드러나고 4초간 40 (+0.2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덫은 동시에 4개까지 설치할 수 있습니다. (6레벨, 11레벨, 16레벨에 덫의 최대 설치 가능 수가 증가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으로 짧은 거리를 도약한 후 착지하면서 적들에게 60/110/160/21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쿠거 형태일 때 유닛을 처치하면 급습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로 줄어듭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들은 정상 범위의 최대 두 배 거리에서 급습에 당할 수 있습니다. 사냥 당하는 대상을 처음 급습했을 때만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줄어듭니다.
태고의 생명력/할퀴기 (Primal Su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자신과 아군 챔피언을 잃은 체력에 비례해 35/50/65/80/95(+0.275AP)(+잃은 체력 1%당 1%)만큼 치유하고 7초 동안 공격 속도를 20/30/40/50/60% 증가시킵니다. (사정거리: 600)

쿠거 형태: 니달리가 전방의 적들을 발톱으로 공격하여 80/140/200/260 (+0.4 추가 AD)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쿠거의 상 (Aspect Of The Cougar)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인간 형태: 니달리가 쿠거로 변신하여 기본 스킬이 숨통 끊기, 급습, 할퀴기로 바뀝니다.

인간 형상일 때 사냥이 발동되면 쿠거의 상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쿠거 형태: 니달리가 인간 형태로 돌아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상황에 따라 2가지 형태로 나뉘어 집니다.

 

1. 대치상황or지속적인 한타

  

물리지 않는 범위내에서 창(포킹포킹포킹) > 누군가가 물림or상대팀에서 이니시를 걸었음 > 가장 전방으로 원딜을 물러 들어오는 놈(보통 정글러나 탑솔러)에게 > 창 > Alt+E로 자신에게 빠른 힐 > 쿠거 W,E,Q

 

 

2. 라인전

 

위에서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평 > 평 > 덫(상대 무빙루트) > 창 > Alt+E로 자신에게 빠른 힐 > 쿠거 W,E,Q > 니달리의 패시브와 쿨감30%인해 바로 초기화 되는 쿠거 W > 인간변신 > 평타or창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AP 상대 시

 

성배 ~ 리치베인 까지만 보세요.

 

 

 

 

 

AD 상대 시

 

(리치베인 다음에 있는)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 존야 까지 > 마신 > 데캡 > 공허 > 리치베인 

 

= 물론 라이너는 AD이지만 그를 제외한 나머지 상대팀에 AP가 수두룩이다... 존야를 먼저 뽑고 난 후, 저는 성배를 갑니다. 모렐로 안갑니다.

 

 

 

-------------------------------------------------

 

◎ 아이템이 초반에 수비적인 이유

 

 

여러분. 니달리가 리메이크가 한번 된 적이 있었다는 것을 모두 아실 것입니다. 그때 AD니달리가 어마어마한 OP였었지요. 그 뒤 몇차례의 너프너프미네럴을 쳐먹습니다.

 

그리고 이제 AD 니달리는 효율성, 기여도, 존재감 모든 것에 비추어 보았을 때, AP 니달리에 1/2 도 못미친 다는 것이, 많은 장인들의 공통된 의견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니달리는...

장인이 아닌 이상, 라인에서 그 어떤 챔프도 쉽게 제압이 가능하다고 호언장담 할 수 있는 챔프가 아닙니다.

 

즉, 그렇게 막 좋은 챔프가 아닙니다.

 

 

사리세요 사리세요 두번 세번 네번 사리세요! (타워 허그하면서 낑낑대란 소리 아닙니다;;)

 라인에서 1데스 그 위로만 죽지 않으셨다면 니달리는 강합니다! 아니! 오히려 상대보다 더욱 강합니다!

 

그래서 초반에 죽지 않기 위하여 위에 아이템 빌드를 보시면 AP를 상대 할 때에는 성배, AD를 상대할 때에는 첫 템이 팔목 보호대. 약간 방어적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AD니달리가 좋았던 시절에는 정말 밥중에 밥! 이었지요.
그러나 AP니달리로는... 글쎄요...
판테온
피즈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신지드
그냥 존재의 이유를 모르겠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자, 이제 라인전 방법!

딱! 하나만 아시면 됩니다.

 

순간적인 쿠거변신+W 를 이용하여 (제발 뒤로 써...) 절대 물리지 않는 선에서의 평타와 창.

 

 

라인전에서 더이상의 설명은 무의미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많은 분들이 오해하십니다. 여러분!

니달리는 암살자가 아닙니다. 팀파이트시 그렇게 써먹는 것 보다 훠어어어얼씬더 팀원을 승리로 이끌수있는 기여도를 보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내가 점멸과 점화가 있다. 상대중 누군가에게 창을 맞추고 쿠거로 뛰어 들어가서 콤보+점화로 순삭 시키고 살아나올 확신이 든다!

 

 

그럼 뛰어 드세요. 살아 나오세요. 베스트입니다. 인정합니다. 베스트오브베스트에요. 그렇게 되는 순간 팀파이트는 4:5가 되기 때문에 베스트 맞습니다.

 

하지만 이럴 각이 아니다. 확신오브확신이 들지 않는다.

 

어마어마한 기여도를 보여주는 니달리 플레이의 방법은...

 

순간적인 서포터로의 변신입니다.

원딜러를 금상 모시 듯, 나는 영의정이다! 라는 마음 가짐으로 원딜러 주변에 계세요.

 

1. 자리선정 중요합니다.

 

2. 원딜러의 가까이에서 포킹포킹포킹 날려서 상대팀의 피를 조금이라도 깍습니다.

 

3. 이제 저쪽에서 이니시를 걸겠지요. 혹은 우리가 유리한 상황이라면 우리쪽에서 먼저 걸지도 모르겠군요.

 

4. 자! 한타(팀파이트)가 벌어졌습니다.

상대 암살자or정글러or탑솔러들이 우리 금상을 물러 옵니다! 우린 영의정입니다! 지키세요! 엄호하세요!

 

5. 첫 엄호는 힐 입니다. 중반 이후의 AP니달리의 힐량! 어마어마 합니다. 소라카 뺨때기 후리고도 남습니다.

 

6. 이게 다가 아니지요! 내가 원딜 바로 근처에 있는데 원딜 물러 들어오는 적 (즉, 코앞에 있는) 창 한대를 못 맞추겠습니까? 아니지요! 맞추세요! 쿠거변신 콤보 넣어주세요. 점화 쓰세요.

 

------------------------------

 

 

그럼 어떤 그림이 나올 것 같습니까?

 

여러분. 라인에서 1데스+상대라이너와 CS동일 or 1킬+CS조금 앞슴.

 

이 상태의 AP니달리는 중반이후의 창+쿠거콤보+점화의 딜량은 어마어마 합니다. 물론 라인에서 더 잘컷다면 답도 없는 딜입니다.

 

원딜러를 물러 들어오는 적이 정말 말도안되고 게임자체를 터트릴정도로 어마어마어마어마하게 잘 큰 상태가 아닌 이상! 녹일 수 있습니다.

 

나의 힐을 받고 공속이 빨라진 우리 금상(원딜러)와 일쩜사 폭딜을 넣으면 그냥 순식간에 녹습니다. 이렇게 녹이고 나면 그 자체가 순간적인 4:5그림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금상을 보필하며 가장 깊숙히 들어온(가까이 있는)적을 녹이며 전진합니다.

 

명심하세요. 원딜러와 같이 원딜러를 물러들어온 적을. 원딜러가 딜을 넣고있는 적을 같이 때려주셔야합니다.

 

입 롤이라구요? 55일만에 다이아로 올라온 본인 BJ윤창이 방송으로 증명하고있습니다.

 

잠깐 광고+인증 하자면... 아프리카에서 BJ윤창 치시고 생방시간에 오시거나 다시보기해서 보시면 아실 것입니다.

(생방은 매일합니다)

 

 

마치며

 

제가 니달리의 지존이라고 말씀드리지 못합니다. 그정도의 패기도 실력도 철면피도 없습니다.

한가지 확실 한 것은, 솔랭에서 큐가 잡히다 보면 BJ방송을 보시는 분들 중 관종어글종자분들이 있었음에도

55일만에 골5에서 다이아까지 니달리만으로. 혼자의 힘으로 올라 왔습니다.

실론즈나 골드나 큰차이 없다는거 많이들 아실 것입니다. (물론 유저마다 다르겠지요.)

실론즈or골드 여러분. 여러분들도 다이아 달수 있습니다.

잘난것 하나 없는 저 BJ윤창도 해냈습니다!

제가 작성하고 있는 지금 이 공략을 토대로 해냈습니다!

희망을 가지시고 언젠간 랭에서 뵙는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BJ윤창의 니달리공략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1명
27.3% (3표)
0% (0표)
72.7% (8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