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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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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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솔 왕귀의 대명사, 나서스 공략

- 또서스(2014-12-22, 조회수: 3301)

또서스라는 닉네임을 사용하고 있는 나서스유저입니다. 올 4월 롤을 시작한 이후로 나서스만으로 플레티넘 2까지 올라왔습니다. (현재는 플레티넘 4에 있습니다.) 저처럼 피지컬 보다는 운영으로 승부를 보는 탑 유저분들은 나서스만큼 괜찮은 캐릭터도 없습니다. 계속된 너프로 인해 고인 챔프에 속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초반만 넘기면 여전히 왕귀의 대명사가 될 수 있는 챔프가 나서스입니다.

 

기본적으로 유체화와 텔레포트 스펠을 들지만 텔레포트 스킬은 초반에 라인 복귀용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전은 궁극기가 2레벨이 되는 11레벨까지 충분히 즐기는 것이 좋으며 텔레포트를 통한 로밍 역시 라인전이 끝난(즉, 1차 포탑이 깨진 이후) 이후에 가도록 합시다. 중반까지 무난히 큰 나서스의 경우 1대1로 마크할 수 있는 챔피언이 없기 때문에 와드를 통해 시야를 확보한 이후 탑 2차 포탑과 3차포탑을 계속해서 압박하는 식으로 플레이를 하는게 좋습니다. 그 사이 우리편은 다른 라인을 푸쉬하거나 용을 먹는 등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방이 강제로 우리편에 이니쉬를 시도할 경우 텔을 통해 합류해 유감없이 왕귀의 진가를 발휘하도록 합시다.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유체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3.5) 126.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39.834
  • 마법 저항력
    +27.054
총 가격 : 12,300 IP

나서스 범용룬으로 사용중인 룬 세팅입니다. 나서스의 경우 CS수급보다 생존에 목표를 크게 둡니다. 그렇기에 스택을 본격적으로 쌓게 되는 시기는 6렙 이후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전에는 상대방이 먼저 딜교를 걸어오지 않는 이상 한대도 안맞는다는 생각으로 플레이를 하셔야 합니다. 성장룬 세팅은 첫번 째 귀환 후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하도록 도와줍니다. 성장 방어의 경우 다른 성장룬과는 달리 6렙 이후에 고정방어를 넘어서기 때문에 고정방어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성장 마저의 경우 취향에 따라 고정 마저로 바꾸어 주셔도 좋습니다. 랭크 게임을 플레이 할 때 상대방 탑 라이너가 AD챔프일 경우 성장 쿨감 등 기호에 맞게 드셔도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나서스의 궁극적인 목표는 6렙 이전까지 죽지 않는 것입니다. CS수급과 갱호응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 과정에서 6렙 이전에 죽게될 경우 라인전이 끝나버릴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방어 30은 최대한 오래 생존하기 위한 마스터리입니다.

나서스에게 가장 최적화된 스펠입니다. 자르반, 아지르 등 나서스가 딜러에게 접근할 수 없도록 방해하는 스킬을 가진 챔프가 상대편에 있다면 점멸도 괜찮습니다.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12/18/24%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40/60/80/100/120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5/95/135/175/215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25/30/35/40/45%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1/19/27/35/43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W->E->평Q평평평Q 의 방식으로 반복합니다. 1대1 라인전에서 낚시를 유도하지 않는 이상 궁극기는 전투 발생 직후 미리 켜고 시작합니다.

스킬 활용 팁

초반에 리븐 등의 챔프가 딜교를 시도할 경우 라인이 밀리지 않는 선에서 E를 쓴다면 나서스 평Q 딜과 미니언 딜이 무섭게 박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AD 챔프와 라인전을 하고 상대 미드라이너가 AP 챔프일 때의 아이템입니다. 태양불꽃망토의 경우 초반에 장착하게 되면 파밍에 방해가 되고 효율 역시 낮기 때문에 효율이 극대화 되는 후반에 장착하도록 합니다. 아이템은 유동적이므로 어떤 것을 가셔도 되지만, 저의 경우 쿨감 40%와 체력 극대화를 위한 템트리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올라프
E스킬인 무모한 강타를 선마하는 울라프의 경우 고정데미지로 인해 라인전이 상당히 까다로워집니다. 첫 템으로는 거인의 허리띠나 점화석을 추천합니다. 대부분 탑 울라프의 경우 점화를 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편에 렉사이와 같은 순간 폭딜이 가능한 육식 정글러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3렙 갱을 부르기보다는 최대한 버티는 쪽으로 플레이합니다.
럼블
Q스킬인 화염방사기로 인한 데미지가 상당히 아프게 들어옵니다. 일반적으로 나서스를 상대하는 럼블의 경우 고정주문력룬을 드는 경우가 많고 첫번째 혹은 두번째 귀환 이후부터 기괴한가면과 마관신으로 라인전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으니 마법 저항력 아이템을 빨리 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점멸 텔레포트로 시작하는 럼블의 경우 우리편에 육식정글러가 있다면 3-4렙 갱을 통해 킬을 따는 것이 좋습니다. 라인전 귀환을 위해 텔을 쓸 수 밖에 없는 나서스와 달리 라인을 밀어놓고 로밍을 갈 수 있는 럼블의 특성상 팀원의 희생이 불가피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방지하려면 나서스의 E선마도 고려해 볼 수 있으나 스택관리가 힘들고 갱의 위험에 노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라디미르
나서스를 상대로 일방적인 딜교환이 가능하면서 체력수급이 가능한 챔프입니다. 초반 CS를 먹는다고 블라디미르의 평타견제와 Q견제를 받지 않도록 조심합시다. 우리편에 육식정글러가 있다면 3-4렙 갱을 통해 킬을 따는 것이 좋습니다. 두어번 갱을 성공시켜 마저템이 충분히 나오게 되면 비교적 손쉬운 파밍이 가능해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넥톤
나서스의 동생인 레넥톤입니다. 레넥톤의 특성상 자연스럽게 나서스 쪽으로 라인이 당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갱호응이 좋고 초반 폭딜이 가능한 레넥톤의 특성을 고려해 초반에 무모한 CS 파밍은 지양하도록 합니다. 라인 프리징 능력만 된다면 빙하의 장막 이후 솔킬의 위험성이 현저히 줄어들고 얼어붙은 심장이 나온 이후에는 비교적 손쉬운 파밍이 가능해집니다.
리븐
많은 분들이 어렵다고 생각하지만 위에서 언급된 챔프들 보다 라인전이 상대적으로 쉬운 편입니다. 레넥톤과 마찬가지로 초반에 무모한 CS파밍은 금물입니다. 많은 리븐들이 1렙 Q를 배우고 나서스가 CS막타를 먹으러 올때 Q를 이용한 딜교를 시도하는데 뒤로 조금씩 빠지면서 맞딜을 하도록 합니다. 미니언으로 인해 나서스와 리븐의 피가 비슷한 수준으로 빠지는 신기한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천갑 5포션으로 시작하는 나서스이기 때문에 도란검 1포 혹은 롱소드 3포로 시작하는 리븐과 초반에 포션을 맞교환하더라도 나서스에게는 이득입니다. 첫 귀환 후 빙하의 장막과 천갑옷 1-2개 정도가 나올 경우 솔킬의 위험성이 현저히 줄어들고 얼어붙은 심장이 나온 후에는 비교적 손쉬운 파밍이 가능해집니다.
트린다미어
초반 1렙 딜교는 무조건 사리도록 합니다. 분노로 인한 치명타가 터지기 때문에 어떤 형식으로 딜교를 하더라도 손해를 보게 됩니다. 챔프의 특성상 라인을 미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갱 없이도 CS수급에 크게 지장이 없는 편입니다. 나서스의 W스킬 효율이 가장 좋은 적 챔프 중 하나가 트린다미어입니다. 백도어의 강점이 있는 챔프이기 때문에 타워를 먼저 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텔 로밍으로 인해 트린다미어에게 타워 주도권을 내주는 불상사가 없도록 합시다. 트린다미어 상대로는 나서스가 백도어를 하도록 게임을 이끌어야 합니다.

나서스의 경우 초반 라인전 약캐에 해당하므로 CS 손실을 보더라도 최대한 죽지 않도록 플레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이즈를 상대할 때는 라이즈 스펠에 점화가 없는 경우 평타 견제를 최대한 안받는 선에서 Q선마를 통한 안전파밍을 하는 것이 좋고 점화가 있는 경우에는 Q선마를 통한 안전파밍 혹은 E선마를 통한 라인 푸쉬 둘중에 하나를 선택하셔서 하시면 됩니다. 티모의 경우 E선마를 통한 라인 푸쉬로 E의 딜을 각인시킨 다음 파밍에 임하시면 됩니다. E선마를 하는 경우 선템은 플라스크로 시작하되 첫 귀환 때 조화의 성배를 뽑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지 부정한 성배로 템트리를 타실 필요는 없습니다.)

 

잭스, 이렐리아 등의 챔프는 각 챔프의 E스킬인 CC기만 조심하신다면 트린다미어를 상대하는 것과 비슷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렐리아의 경우 W스킬인 비천어검류로 인한 고정데미지 딜이 상당하기 때문에 첫 귀환 때 빙하의 장막이 나왔다고 맞딜을 할 경우 주문의 검이 나온 이렐리아에게 죽을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6레벨 이전까지 죽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라인이 당겨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적당한 타이밍에 타워 근처 부쉬에 와드를 박아 땅굴을 방지합니다. CS를 놓치더라도 일찍 죽는 경우가 없어야 첫 귀환 후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그 이후 라인전을 끝냈다면(즉, 1차 타워를 파괴한 후) 와드를 구입해 시야를 장악한 후 탑을 계속 푸쉬하는 식으로 운영합니다.

 

초반 운영법

 6렙 이전까지 죽지 않으면 절반은 성공이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CS가 아주 크게 벌어져서는 안되겠지만요. 초반 텔레포트는 라인 복귀를 위해서만 사용합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을 끝낸 후 와드를 구입해 시야를 확보한 후 계속해서 탑을 푸쉬합니다. 텔레포트를 통한 빠른 로밍을 할 수 있도록 우리편의 전투상황 및 상대편의 동선을 계속해서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다만 템트리에 하나의 칸이 남아 있을 경우 하위템을 올리기보다 와드 3개를 사고 영약을 먹어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서스의 경우 비교적 암살의 위험이 적기 때문에 혼자서 시야장악을 하는데 유리한 장점이 있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무조건 상대방 딜러에게 달라붙기보다는 우리편 딜러를 암살자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투를 시작한 시점에 궁을 킬 경우 궁극기 효과로 인해 퍼뎀의 마법 데미지가 적편의 암살자 및 탱커에게 들어가며 가한 마법 피해량 만큼 물리데미지가 상승하기 때문에 암살자와 탱커를 처리한 이후 상대편 원딜러를 딜로 찍어누를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위에서 언급한 것으로 일괄합니다.

 

마치며

 초보자들이 라인 프리징 및 운영을 배우기 좋은 챔프 중 하나가 나서스입니다. 많이들 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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