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44.4% (4표)
22.2% (2표)
33.3% (3표)
루시안, 정화의 사도
Lucian, the Purifier
21
9
0
4/9
ㄴ..내가! 고ㅈ..고인이라니! {챔프별 대응법 정리}

- 날쌘리레(2015-03-03, 조회수: 13181)


 

루시안?

공략 처음 작성 시점은 루시안 출시 직후입니다.

 

안녕하세요?  루시안 유저, 날쌘리레라고 합니다.

 

루시안의 장점으로는 a급 패시브, ...? 더 없나?

 

??? 없네요!

 

는 훼이크고, 잘크면 정말 한없이 센 원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못크면 그만큼 눈물나오는 원딜도 없죠.(눈물)

 

제가 이 공략을 쓰고자 하는 이유는 바로! 루시안이 별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타파하기 위해!

 

...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공략 처음 쓴 시점에는 고인 취급을 받았더랬죠 허허

 

 

네.

 

그렇다고요...

 

그럼 본격적으로 공략에 들어갈게요.

 

 

 

루시안이 매우매우 너프를 먹었습니다.

 

e에 붙어 있던 둔화가 사라지고, 평타 사거리는 베인급이 되었으며

q딜도 생각보다 안 나옵니다 ㅠㅠ..

 

그래도 먹고는 살아야하지 않겠습니까.

공략 대폭 수정합니다.

 

 

루시안, 정화의 사도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1 (+100) 2341 마나 320 (+43) 1051
공격력 60 (+2.9) 109.3 공격 속도 0.625 (+4%) 1.05
5초당 체력회복 3.75 (+0.65) 14.8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8 (+4.2) 9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체력 +8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1
  • 공격 속도 +4.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력
    +3.2
  • 방어
    +1
  • 체력
    +8
  • 마법 저항력
    +4.346
  • 공격 속도
    +4.5%
총 가격 : 3,278 IP


 


 

 

소환사의 협곡의 초반을 지배하는 룬입니다.

 

루시안은 그냥 원딜 공용룬 쓰시면 됩니다.

 

표식의 고정공격력 9개와 인장의 고정방어 9개에 이의를 다시는 분은 없겠죠?

 

문양에는 고정마저 9개 (상대 서폿이 소나나 자이라, 애니 등등)

      또는 성장마저 9개 (상대 미드가 ap폭딜 누커)

         에 취향을 따라 마나재생룬을 4개 정도 껴주시면 되겠습니다.

 

정수에는 '난 무빙도 잘하고 딜도 잘넣어서 흡혈같은거 필요없고 초반에 이득을 보겠어!'

하는 분들은 그냥 공격력 3개 박아주시면 됩니다. 그럴거면 차라리 공 22룬을 드시죠 --   솔직히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나머지 분들은 흡혈 두개 박아주셔서 4% 흡혈으로 안정적인 라인전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룬 패치로 인해 흡룬, 방어룬이 너프되었습니다.

 

도란검으로 인해 흡룬은 이제 거의 쓰지 않는 추세입니다.

 

표식 - 고정공격력 9개 (치명타 1개는 취향)

 

인장 - 체력 9개 (정수에 방어력 룬을 2개 박았을 때), 방어 9개

 

문양 - 고정마저 (적 서폿이 애니나 자이라, 소나같은 챔프일 때), 성장마저

 

정수 - 고정방어 2개, 고정공격력 1개 또는 고정공격력 3개

 

 

이 정도가 평범한 룬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한번 원딜 룬이 격변을 겪었습니다. 

 

표식 - 고정공격력 9개

 

인장 - 방어 9개

 

문양 - 고정마저, 성장마저, 마나회복을 취향따라 적절히 섞어 배치

 

정수 - 공격속도 3개

 

위 룬이 가장 많이 쓰이는 범용 룬이 되었습니다.

 

-룬은 취향이므로 여기 있는 룬이 꼭 정석은 아닙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시즌 4에 들어오면서 마스터리가 대 격변을 겪었습니다.

신기하고 이상한 특성이 막 생겨났죠.

 

원딜의 기본 특성인 21/9/0 트리를 보겠습니다.

 

일단 원딜인 이상, 오펜 트리의 두번째 줄은 반드시 찍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21개중에 남은 특성 포인트 6개를 어디에 쓰냐죠.

 

대략 2가지의 선택지가 있을 것 같은데, 하나는 처형인과 위험한 게임을 찍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도살자와 포식, 양날의 검과 주문 연성, 무기 연성 중 4개를 고르는 것입니다.

약점 노출은 스킬샷이 평타보다 비중이 크고 스킬쿨이 짧은 루시안 특성상 괜찮다고 생각하고

광란은 원딜의 기본 특성.. 아닐까 합니다. 

 

양날의 검은 생존력이 더욱 중요한 원딜의 특성상 찍지 않습니다.

 

이제 디펜으로 가보죠.

디펜은 딱히 설명할 것도 없다고 봅니다.

살기 힘든 원딜의 생존력을 높여주는 주옥같은 특성들이라 딱히 다른 선택지는 없을 것 같네요.

 

 

마스터리도 룬과 같이 개인의 취향을 많이 타므로,

여러 번 게임을 해 자신에게 맞는 특성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Flash(점멸) : 뭐라고 할 말이 있을까요? 무조건 듭니다. 

 

나머지 1개를 무엇으로 선택할지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 버프로 인해 필수스펠이 되었습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맙시다. 곧 너프될 것 같아요..

 

그렇습니다 패치로 인해 너프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여전히 쓸만합니다.

 

 

barrier(방어막) : 가장 기본적인 스펠이었지만 회복버프로 인해 시궁창에 들어간 스펠입니다.

 

회복 너프로 인해 서폿이 힐이 있고, 적 원딜, 서폿이 누커특성을 가지고 있을 때 가끔 들고 갑니다.

Cleanse(정화) : 적 서폿이 cc기 를 보유했거나 (애니, 럭스, 피들, 레오나 등)

           적 누커, 정글이 하드 cc기를 보유했을 때 (람머스, 피들, 쉔, 모르가나, 아리 등) 들어주시면 좋습니다.

Ignite(점화) : 별로 추천하지는 않죠. cc기도 없고 적팀에 딜도 없고 몸도 약하다. 할 때 초반 이득을 보기 위해 사용합니다. 

 

 

Ghost(유체화)Clarity(총명)Exhaust(탈진) : 후... 드시고 싶으면 드세요.. 탈진..은 조금 쓸데가 있을 것도 같습니다.

Revive(부활)Smite(강타)Garrison(주둔)Teleport(순간이동)Clairvoyance(천리안) : 리 ㅋ 폿 ㅋ

빛의 사수 (Lightslinger)
루시안은 스킬을 사용한 후 기본 공격을 하면 총을 두 번 연속 발사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대상에 1/7/13레벨에서 0.5/0.55/0.6 공격력의 피해를 입히고 미니언을 상대로는 피해가 공격력의 100%까지 증가합니다.

경계: 아군이 루시안에게 체력 회복 또는 보호막 효과를 부여하거나, 근처 적 챔피언이 이동 불가 상태가 되면 루시안의 권총이 과충전 상태가 되어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15 (+0.15AD)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두 번째 탄은 개별 공격입니다.
3.5초 내에 공격하지 않으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경계는 강화된 기본 공격을 4회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꿰뚫는 빛 (Piercing Light)
마나 소모: 48/56/64/72/8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적 유닛 하나를 관통하는 빛 줄기를 발사하여, 일직선 상의 적들에게 95/125/155/185/215 +(+0.6/0.75/0.9/1.05/1.2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000)
타는 불길 (Ardent Blaz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루시안이 사거리 끝에 도달하거나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탄환을 발사합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75/110/145/180/215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표식이 남습니다.

루시안이나 아군이 표식이 남은 적을 공격하면 1초 동안 루시안의 이동 속도가 60/65/70/75/80 상승합니다. 아군이 이 효과를 발동시키면 루시안이 경계 효과도 얻습니다. (사정거리: 900.0)
끈질긴 추격 (Relentless Pursuit)
마나 소모: 40/30/20/10/0
재사용 대기시간: 19/17.75/16.5/15.25/14초
짧은 거리를 돌진합니다.

빛의 사수가 발동된 상태에서 공격을 적중시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적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2초 감소합니다.(적중 시 마다 2초 감소. 두번의 공격을 모두 챔피언에게 적중시키면 4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45.0)
빛의 심판 (The Culling)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루시안이 3초 동안 한 방향으로 총을 22회 난사해 처음 적중한 적에게 각각 15/30/45 (+0.15 AP) (+0.2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을 재사용하면 난사를 중단합니다.

총을 난사하는 도중에 끈질긴 추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사 횟수는 루시안의 치명타 확률의 25%만큼 증가합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설명

 

Lightslinger(빛의 사수) : op중의 op죠. 엉엉 루시안은 이걸로 먹고삽니다.. 모든 스킬 시전 후 평타가 두방이 나갑니다. 이 패시브를 잘 활용해서 이득을 취하는 것이 루시안의 딜교환 목표입니다.

 

Piercing Light(꿰뚫는 빛) : 관통기입니다. 관통을 통해 표시되는 사거리보다 멀리 스킬샷을 쏠 수 있지요. q를 누른 후 딜레이가 살짝 있고, 타겟팅이지만 피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Ardent Blaze(타는 불길) : 스킬을 쏘면 사거리 끝까지 날아가거나 적에게 맞을 때 십자가 모양으로 터지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을 맞은 적을 평타로 치면 이동속도가 빨라집니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 : 그브의 빨리뽑기와 같이 짧은 거리를 달리듯이.. 아니지, 미끄러지듯이 이동할 수 있고, 얇은 벽은 넘을 수도 있고, 나름 좋은 도주기입니다.

 

The Culling(빛의 심판) : 세나의 안마다! ... 죄송합니다. 별로 안 센 것 같아도 미니언에게는 400%의 데미지를 주고, (정글몹 포함 안됨) 템만 잘 나와 주면 상당한 딜을 자랑하는 스킬입니다. 일단 앞으로 쏘면 방향전환을 할 수 없고 총알이 빠른 속도로 나갑니다. 스킬으로 챔피언을 처치하면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없어졌습니다.

 

 



스킬 트리

일단 1렙 때는 Piercing Light(꿰뚫는 빛), 2렙 때는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를 찍습니다. 이유는 Piercing Light(꿰뚫는 빛)로 빠른 2렙,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적 스킬을 피해 딜교환을 하기 위함입니다. 

3렙 때 Piercing Light(꿰뚫는 빛)를 찍을지 Ardent Blaze(타는 불길)를 찍을지는 본인 마음입니다. 

 

Piercing Light(꿰뚫는 빛)선마 이후 Ardent Blaze(타는 불길)선마와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선마로 갈리는데요, 각각 장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Ardent Blaze(타는 불길)선마의 경우에는 딜이 상당히 강력합니다. 삼위일체를 감으로 인해서 마나 부족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스킬을 선마합니다.

        는 옛날 이야기. 지금은 닥e선마입니다.. 계수도 없어지고, 트포를 더 이상 가지 않음으로 인해 마나소모 또한     너무 큽니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선마의 경우에는 딜이 조금 모자라지만 마나가 부족하지 않고 쿨도 짧아져 논타겟스킬을 피하기에 유용합니다.

        적팀이 블츠, 제라스, 쓰레쉬같은 조합일 때 선마하셔도 좋습니다.

        무조건 추천합니다.

 

스킬 콤보

1렙 : Lightslinger(빛의 사수) 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 또는 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 (Lightslinger(빛의 사수)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 하려다가 뒤에 평타 못 치거나 서폿한테 cc기 맞으면 손해죠.)

 

2렙 : Lightslinger(빛의 사수)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Lightslinger(빛의 사수) 또는 Lightslinger(빛의 사수)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Lightslinger(빛의 사수)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먼저 들어가는 건 비추합니다. Piercing Light(꿰뚫는 빛)로 미니언을 타겟팅해서 뒤의 챔피언까지 맞춘 후 Lightslinger(빛의 사수)를 쳐주고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상대의 스킬을 피하면서 들어가 Lightslinger(빛의 사수)를 넣는 플레이를 연습합시다.)

 

이후에는 자유입니다. 스킬 쿨이 되는대로 스킬을 써주면서 (마나관리! 막 쓰라는게 아닙니다. 딜교시에 말하는 겁니다.) 사이에 Lightslinger(빛의 사수)를 껴넣으시면 됩니다. 실수로 스킬을 두개 연속으로 써서 Lightslinger(빛의 사수)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q평 상대의 스킬을 피하면서 e평 w평 r평

 

 

 

 

모든 스킬콤보의 기본입니다.

 

 

 

꿀팁(?) 하나를 드리자면, 적 챔피언이 e-q가 닿지 않는 살짝 애매한 사거리에 있을 때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Ardent Blaze(타는 불길)The Culling(빛의 심판)을 사옹하여 이속증가효과를 받으며 궁을 박을 수 있습니다.

 

꿀팁.. 두번째는 스킬 - 땅 - 평을 하시면 그냥 스킬 - 평보다 더 빠른 속도로 평타가 나갑니다.

과거 리븐평캔이랑 비슷한 매커니즘인 듯 합니다. 그러나 매우 힘듭니다 (...)

초심자분들은 땅찍으려다 미니언치거나 콤보가 꼬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숙련되고 난 후에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Health Potion(체력 물약)Doran's Blade(도란의 검) 또는 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Long Sword(롱소드)로 시작합니다.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을 사고 나면 선택지가 갈립니다. 선Trinity Force(삼위일체)냐? 선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냐?

 

정말 취향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가면 흡혈량이 쭉쭉 증가하고, 평타딜이 강해집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면 패시브활용이 잘 되고, 체력도 조금 있고 마나도 조금 있고.. 여러가지 옵션이 짬뽕!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이후에는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는 (스태틱의 단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Trinity Force(삼위일체)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후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를 가줍니다.

 

 

스태틱을 가는 이유 : 루시안의 스킬사용 후 평타 두방으로 인해 스택이 10씩 두번 쌓입니다.

                             스태틱과 팬댄은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골라 쓰면 됩니다.

                             최근 특성 중 광란으로 인해 팬댄이 조금 더 좋아진것도 같고.. 유닛관통도 있고..

                             전 번갈아가며 테스트 중입니다.

 

2월 4일 아이템 추가공략 :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 후 바로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가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후 템은 스태틱을 빼고 똑같습니다.

                                    

 

나머지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고르시면 됩니다.

 

아이템 트리는 유동적이라는 걸 명심하세요!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 탱거가 날 문다. 무섭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강해지고 싶다. 강추!

 

(헤르메스의 시미터) : 하드 cc가 너무 많고 적 ap누커가 잘 컸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적 탱커가 방어력이 300정도 되는 괴물이다.

 

Cloak and Dagger(서풍) : 극 후반에 신발을 팔고 간다.

 

(루난의 허리케인 (원거리)) : 적 탱커 여러 명이 날 문다. 패시브까지 총알이 6발 날아가는 걸 보고 싶다.  

 

 

 

이번 패치로 원딜템이 격변을 겪었습니다.

 


이제 피바는 가지 않습니다.

선인피 -> 스태틱 -> 라위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인피와 스태틱 너프로 적당히 흥했을 경우 유령무희도 생각해볼만합니다.

신발은 적절할 때 가주시구요.

3코어가 나왔으면 피흡템을 가야 합니다.

피바라기와 몰락한 왕의 검 중 택1

막템은 유동적입니다.

잘 크고 물릴 일 없으면 그냥 딜템 (ex-삼위일체, 루난 등)

적 팀 ap딜러가 너무 아프고 확정 cc가 있다 - 헤르메스의 시미터

보통의 경우에는 수호천사나 밴시의 장막 중 택1입니다.

또한 요우무 템트리도 최근 각광받고 있는 템트리입니다.

(인피 - 요우무 - 라위)

이 템트리를 갈 때에는 신발을 쿨감신으로 바꿔신으셔도 무방합니다. 취존!


*스태틱 vs 유령무희*

스태틱 유령무희는 선택입니다.

값 싸고 치치칰 쾌감의 스태틱이냐!

유닛 통과로 안정적인 딜을 넣을수 있는 유령무희냐! 

개인취향에 맡깁니당.


*피바라기 vs 몰락한 왕의 검*

저 쪽에 문도라던지 제드라던지 탈론이라던지 하는 원딜지옥 극혐챔피언 있을때는 몰락한 왕의 검,

그냥 한방이 좋다! 하면 피바라기 가시면 되겠습니다.


*수호 천사 vs 밴시의 장막*

블리츠크랭크 같은 한번 스킬맞으면 게임셋 같은 챔피언이라던가가 있을 때에는 밴시의 장막,

부활!하시려면 수호 천사를 가시면 됩니당.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거지같은 짤짤이.
거지같은 덫.
거지같은 투망.
거지같은 피스메이커!

루시안 카운터에요.
루시안의 스킬 콤보인 q평을 치기 위해 다가가다가 평평평맞고 암에 걸립니다.
e로 들어가면 된다구요?

e평q평을 하는 순간 투망으로 빠져나갑니다.

비슷하게 크면 루시안이 상대적으로 기여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불리합니다.
제드
제드 이외에 모든 암살자 챔프는 루시안의 카운터입니다.

암살자가 있을 때에는, 서폿에게 보호를 부탁하시고 시야장악을 통해

절대로 잘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레이브즈
명불허전 카운터입니다.

패시브로 인해 단단해지는 그브에게 루시안의 종잇장 같은 딜은 잘 들어가지 않습니다.

패치 전에는 사거리를 이용해 어찌 해 볼 수 있었으나 지금은 그도 힘듭니다.

절대로 붙어서 싸워서 q 3타를 다 맞으시면 안 됩니다.

e로 연막탄이나 궁을 피해주셔야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베인충입니다.
후반에는 이기기 힘들지만 초반에는 한마리 벌레입니다.
선고벽꿍만 조심하시면 이깁니다.
이즈리얼
비전충입니다.
역시 후반에는 정말 힘들지만 6렙타이밍에는 이깁니다.
궁과 q를 피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반 운영법

  지속적인 미니언을 건너뛰는  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로 적 챔프를 괴롭힌다.

 

 

  중요

 

  적 원딜이 막타를 칠 때, 그 순간 때리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페이커도 막타를 치는

  그 순간에는 딜레이가 생깁니다.이게 되냐 안되냐에 따라서 라인전의 승패가 갈리죠.

  막타를 치는 순간에, 적 원딜의 무빙을 보고, 미니언을 건너뛰는 Piercing Light(꿰뚫는 빛)로 견제 후 딜레이 때 Lightslinger(빛의 사수)

  그 이후 적 원딜과 서폿, 우리 서폿의 대응을 보고 빠질지 아니면 딜교환을 시작할지 정해야 합니다.

  다 요령이에요 요령!

 

 

 

팀파이트시 역할

 포지셔닝이 필요할 때 Ardent Blaze(타는 불길)The Culling(빛의 심판)을 써줍니다.

 최대한 적 딜러를 노리되, 안 맞고 노립시다.. 딜탱이 붙는데 딜러만 때리다가는 순삭당합니다.

 

 모 공략에서 감명깊게 본 글인데,

          '원딜은 살아남기 위해서 딜을 넣는 것이 아니라 딜을 넣기 위해 살아 남아야하는 것이다.'

 

 

챔피언별 대응법

 

잠이 쏟아져서 길게는 못 썼습니다. 차차 수정하겠습니다.

 

원딜별 대처법

 

 Graves(그레이브즈): 어렵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증가하는 사기 패시브 True Gift(진정한 용기) 때문에 때려도 체력이 안 단다.. Buckshot(산탄 사격) 3타를 다 맞지 않도록 조심하고, Smokescreen(연막탄)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씹을 수만 있다면 딜교에서 이길 수 있다.

 

근데 입롤이다 입롤!

 

후반캐리력은 비등비등하나 루시안이 약간 위라고 볼 수 있으므로 라인전 때 킬을 따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6렙 직후 서포터의 궁극기와 함께 들어오는 버스트딜을 조심하자.

 

Draven(드레이븐) : 너프 당한 후에는 약해질줄알았지만 아직도 패왕.

너무..너무 아프다. 서폿을 믿고 갱을 부르는 것밖에 없다. 같이 크면 이기기가 불가능하다고 해도 좋다. 잘하는 드레이븐은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들어갈 때 스킬로 대쉬를 끊는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 라인전에서 최대한 사리면서 파밍만 한다. q가 너무아프다.. 뭘 해도 딜교를 이길 수가 없다. Bullet Time(쌍권총 난사)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씹으면 딜교에서 조금이라도 이득을 볼 수 있다. 

Varus(바루스) : 스킬 비중이 상당히 큰 챔프.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선마 바루스와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선마 바루스로 나뉘는데, 역시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씹으면 딜교에서 이길 수 있다. 맞다이에 굉장히 강한 챔프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내가 확실히 이긴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면 딜교를 하지 않는 것도 좋다.

 

Vayne(베인) : 초반이 약하기 때문에 초반에 최대한 괴롭혀야 한다. 좀 크면 코어템 하나가 더 많아도 맞다이를 이길 수 없다.

 

Sivir(시비르) : 서폿과 함께 패자. Spell Shield(주문 방어막)는 스킬을 한 개 밖에 막을 수 없고, 쿨도 길다. 하지만 스킬 몇 개가 동시에 들어가면 이상야릇한 판정으로 인해서 스킬이 전부 막히니 스킬을 시간차로 사용하도록 하자.  Boomerang Blade(부메랑 검)Ricochet(튕기는 부메랑)로 라인을 엄청나게 빨리 푸쉬할 수 있으므로 초반 포탑에 cs를 헌납하지 않도록 한다.

 

Ashe(애쉬) : 은근히 짜증나는 원딜이다. 하지만 잘 커도 별로 세지 않아보인다. (실제로 약하다)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에 둔화제거가 사라졌기 때문에 궁피하는 용도로만 사용하자. 궁맞으면 살아나가기 힘들다.

 

Ezreal(이즈리얼) : Mystic Shot(신비한 화살)만 안 맞고 때려주면 나한테만 평화로운 라인전이 된다. 템이 같으면 딜교시 이긴다고 봐도 된다. 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잘 씹어주자.

 

Caitlyn(케이틀린) : 명백한 루시안 카운터이다. 돌아버릴 것 같다. 패시브 활용이 중요한 루시안에게는 긴 사정거리가 카운터이다. 패시브로 두대 치다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90 Caliber Net(90구경 투망)평평Headshot(헤드샷: 카운트)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 맞고 세나랑 같이 살게 된다. 90 Caliber Net(90구경 투망)를 맞으면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둔화를 풀 수 있다. Piltover Peacemaker(필트오버 피스메이커)쏘기 전에 1초동안 쏘는 방향을 바라봐야 하므로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꼭 피해주자. 

 

Kog'Maw(코그모) : Bio-Arcane Barrage(생체마법 폭격)가 켜졌을 때를 주의한다. 생각보다 많이 아프다..

 

Corki(코르키) : PhosPhorus Bomb(인광탄)가 논타겟으로 바뀜에 따라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피할 수 있게 되었다. PhosPhorus Bomb(인광탄) 피하면 이긴다. 못 피하면 진다. 게틀링건이 이펙트는 미미한주제에 미친듯이 아프다.. 켜져있을때는 딜교를 하지 말자.

 

Quinn(퀸) : 원딜 카운터인 Blinding Assault(실명 공격)실명이 있다. 루시안과 비슷한 패시브 Harrier(매사냥)가 있지만 새가 맘대로 안 움직여 줄 것이다.

Blinding Assault(실명 공격)를 피하는 게 중요하고, Tag Team(바톤터치)가 안 그런 것 같아도 은근히 아프므로 무빙샷을 잘 해서 새를 따돌리자.

 

Tristana(트리스타나) : 라인을 쭉쭉 민다. 정글러를 부르자. 그냥 약해서 맞다이를 치면 이긴다. 왕귀형 챔프이므로 성장을 시켜주지 말자. 이기고 있을때 더 많이 때려주어야 한다.

 

Twitch(트위치) : 강려크한 쥐. 절대로 맞다이는 하지 말자. 초반에 Venom Cask (독약 병)는 반드시 피해야 하고, 초반 딜교는 패망하는 지름길이다. 몸이 약한 게 흠이니 서폿한테 핑와를 부탁하고 정글러를 부르자.

 

여기 있는 모든 대처법들은 적 원딜과 내가 비슷하게 성장했을 때를 기준으로 작성합니다.

잘 크면 뭘 해도 이기고, 못 컸을때면 그냥 라인당겨서 열심히 cs먹고 갱 부르시면 됩니다.
 

서폿별 대처법
Nami(나미) : Aqua Prison(물의 감옥)를 피해준다. 몸이 약하니 맘껏 치자.

 

Nidalee(니달리) : 창을 피한다. 몸이 약하니 맘껏 친다.

 

Lux(럭스) : 속박을 피한다. 몸이 약하니 궁만써도 죽는다.

 

Leona(레오나) :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반드시 피한다. 2렙과 3렙 때 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못 피하면 최소 스펠 하나,  최대 더블킬을 헌납할 수 있다.

 

Lulu(룰루) : 은근히 상대하기 까다롭다.  Piercing Light(꿰뚫는 빛)Lightslinger(빛의 사수)후 빠지려는 순간 Glitterlance(반짝반짝 창)Whimsy(변덕쟁이)에 적 원딜 평타를 맞고 골로가는수가 있다. 이속증가, cc, 체력증가 등 짜증나는 것이 많은 챔프. 

 

Morgana(모르가나) : Dark Binding(어둠의 속박)피하면 이기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맞으면 진다. 속박이 끝날것같은데 절대 안 끝난다.

 

Dr. Mundo(문도 박사) : 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Infected Cleaver(오염된 대형식칼) 초반라인전은 헬이라고 보면 된다. 체력비례뎀주제에 쿨도 짧고 투사체도 더럽게 빨라서 예측무빙을 해야 한다. 얘가 서폿 나오면 그냥 라인 쭉 당기고 파밍이나 하자.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그랩한방에 흥망이 달린 챔프. 그랩각을 주지 않도록 하고, 원딜의 스킬샷으로 미니언을 처치함과 동시에 미니언 시체위로 날아오는 손을 조심하자. 이동속도가 은근히 빠르기 때문에 달려와서 그랩을 시도하면 카이팅과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 그리고 무빙이 필요하다. 함부로 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를 빼지 말자. 그랩 쿨은 19~15초정도로 상당히 길기 때문에 그랩 쿨이 빠졌을 때를 노려서 툭툭 쳐주면 깡통이 된다.

 

Sona(소나) : 초반에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Power Chord(파워 코드)가 아프다.  Song of Celerity(기민함의 노래)Power Chord(파워 코드)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씹을 수 있다. 궁 각만 안 주면 어렵지 않다. 

 

Soraka(소라카) : 모든 서폿 중 루시안의 모스트 1 카운터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챔프. 모든 딜을 힐로 커버친다. 파밍하다가 한방콤을 노려야 한다.

 

Thresh(쓰레쉬) : 루시안 원수. Death Sentence(사형 선고)는 무조건 피해야한다. 맞으면 골로 간다 ㅠㅠ 2렙 Flash(점멸)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 맞으면 거의 필킬 난다. 사리고 사리고.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를 통해 갱호응이 정말 좋다.

 

Alistar(알리스타) : 1등급 한우다.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Pulverize(분쇄)Headbutt(박치기)로 이어지는 소규모 교통사고를 조심하자.

 

Zyra(자이라) : 별로 안 그럴 거 같은데 은근히 딜이 세다. 6렙에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를 못 피하면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로 이어지는 콤보에 순삭당한다.

 

Janna(잔나) : Zephyr(서풍)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가볍게 무시하자.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가 원딜에게 걸리면 공격력이 증가하므로 딜교는 금물.

 

Zilean(질리언) : Time Bomb(시한 폭탄)Rewind(되감기)Time Bomb(시한 폭탄)는 너무 아프다.. Time Warp(시간 왜곡)Relentless Pursuit(끈질긴 추격)로 씹을 수 있으니 아끼고, 피흡템을 가는 것이 좋다. 초반에 마나가 모자란 챔프이기 때문에 잦은 딜교를 통해 마나를 빼주고 싸우자. 2렙에 Time Bomb(시한 폭탄)Rewind(되감기)Time Bomb(시한 폭탄)를 사용한 질리언은 마나가 30%정도밖에 남지 않는다.

 

Taric(타릭) : 짜증난다. 힐도 있는주제에 확정 cc기도 있다. 조심 또 조심해서 가까이 다가가지 말고 적 정글러를 주의하자.

 



 

 

마치며

  롤은 멘탈게임입니다.

  싸울 사람 있으면 차단하고 게임하고, 끝까지 포기 안하는 게 승률이 조금이라도 높아질 수 있는 방법인 듯 합니다.

 

 

 

 - 원딜은 살기 위해 딜을 넣는 것이 아니라, 딜을 넣기 위해서 사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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