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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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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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를 위한> 블리츠크랭크 꿀 빠는 방법

- 뭐하지코(2014-12-28, 조회수: 3359)

 안녕하세요~! 뭐하지코의 블리츠크랭크 공략입니다.

 

 솔직히 저는 롤을 자주하지도 않습니다. 그러나 저는 서폿 유저이고,

그중에서도 블리츠크랭크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저는 저의 안 좋은 실력이지만, 경험으로서 올려보자 합니다.

닥배드해도 할말은 없지만..(그래도 안해 주시겠죠?)

아무튼 !!!<초보자를 위한>!!! 블리츠크랭크 꿀 빠는 방법 시작합니다.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09) 250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마나 +11.25
    x2
  • 마나 재생 +0.33
    x7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마나
    +22.5
  • 마나 재생
    +2.31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8,138 IP

제가 생각할 때 룬은 진짜 취향이라고 봅니다. 저는 ad블크를 쓰기 때문에 이런 룬을 사용합니다.

만약 ap블크나 탱을 가시려면 다른 룬을 드셔도 됩니다. 제가 룬으로서는 연구를 많이 안 해봐서 뭐라 할 자격은 없는 것 같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일단 블리츠크랭크는 0/16/14 꿀입니다.

방어특성에서 막기회복력마법의 갑옷정도는 필수라고 생각하구요. 그 후에는 거의 취향이라 보심 됩니다.

그치만!! 억압파괴전차신속정말 버릴 게 없네요.

강건함저항력: 상대 원딜이 짤이 세다면 저항력의 1포인트를 강건함로 이동시키면 되구요. ap서폿이 더 짤이 세다 싶으면 강건함의 1포인트를 저항력로 옮겨주심 되겠습니다. 저는 보통 위의 마스터리를 씁니다.

보조는!! 정말 이것밖에 없다고 봅니다. 가끔 주워 먹기의 1포인트를 차원 넘기로 쓰시는 분들이 있던데 차원 넘기의 존재감보다는 주워 먹기가 훨씬 낫다고 봅니다. 나중에 아이템에서 귀환템 설명 드릴텐데 그때 이 특성 안 찍으면 그만큼 템이 안 나옵니다.

Flash(점멸)은 일단 답이구요..... Exhaust(탈진)은 사기스펠입니다.....

그래서 무조건!!!은 아니지만 Exhaust(탈진)Flash(점멸) 추천드립니다.

블츠가 들 수도 있는 스펠: Ignite(점화)Flash(점멸),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Clairvoyance(천리안)Flash(점멸), Heal(회복)Flash(점멸)정도 있습니다.

하나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Ignite(점화)Flash(점멸): 점화! 물론 킬을 내기 위해서는 정말 중요한 스펠이기는 하죠. 하지만 탈진만큼 존재감이 크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라인전에서만큼은 탈진만큼의 존재감이 있다고 볼 수는 있지만 쿨다운도 길고, 한타에서도 존재감이 크지 않으므로 그리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 저도 들어봤는데요, 텔을 제때 제때 타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블츠로 다른 라인 가서 이득 볼 자신 있다! 그러면 들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라인전에서는 정말 쓸모없구요. 초보자한테는 잘 사용하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정말정말 비추천드립니다.

Clairvoyance(천리안)Flash(점멸): ......? 인베 때 말고는 정말 쓸모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베 때 이 스펠로 이득 볼 수 있다면야 좋지만, 천리안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인베 성공은 아니지 않습니까.. 라인전에서도 존재감이 있기는 하지만 별로 효율성이 좋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비추천!

Heal(회복)Flash(점멸): 울 원딜이 Heal(회복)Flash(점멸)을 들지 않고 barrier(방어막)Flash(점멸), Ignite(점화)Flash(점멸)등을 들었다면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 원딜은 거의 Heal(회복)Flash(점멸)을 들기 때문에 별로 좋지 않습니다. 더블 힐은 너프 이후로 정말 안 좋아졌기 때문이죠. 게다가 공격적인 블츠에게는 그닥 좋지는 않은 스펠입니다.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4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18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블츠의 스킬 콤보는 누구나 알고 있듯이 w-q-평-e 입니다. 6렙 이후라면 마지막에 궁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블츠하면 인베라고 많이들 생각하시죠. 그래서 블츠를 하신다면 인베 가자고 할 때가 많은데, 그랩을 잘 날릴 자신이 없다 싶으시면 가지 말자고 말하면 됩니다. 만약 인베를 가셨다면은, q를 사거리 끝!에서 맞히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한다면 더 죽일 확률이 커집니다.

 위 스킬트리에서 Rocket Grab(로켓 손)이후에 Power Fist(강철 주먹)선마라고 되어있는데, 취향에 따라 Overdrive(폭주)선마하셔도 됩니다. 특히 아이템에서 더 자세히 말씀드리겠지만, 기본적인 서폿템 이후에 블츠는 ad와 ap로 나뉩니다. ap블크 가실 거라면 Overdrive(폭주)선, ad블크 가실 거라면 Power Fist(강철 주먹)선마가 좋습니다.

 라인전 때는요, Rocket Grab(로켓 손)를 많이 날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초반에.. 왜냐하면, 상대의 무빙 특성을 알기 위해서입니다. 상대가 일자무빙을 하는지, 무빙을 좀 하는지, 예측샷을 예측하는 무빙까지 하는지 알아내셔서 Rocket Grab(로켓 손)를 날려주심 됩니다. 그 이후에 콤보 돌려주시고 탈진 걸어주시면 원딜이 이미 죽여 논 상태일 것입니다. 한마디고 블츠는 매우 공격적인 서포터이죠. 그리고!! 블츠를 하시는 분들 중 많이 잊으시는 게 있습니다. 바로 Mana Barrier(마나 보호막)입니다. 상대 원딜 또는 서폿이 짤이 강하다 싶으면 빼시는 데, 그건 극초반에 몇번만 그렇게 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슬슬 상대가 나대기 시작합니다. 그때 Mana Barrier(마나 보호막)만 믿고 Overdrive(폭주)쓰시고 Rocket Grab(로켓 손)날리시면 되는 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첫템은 위와 같이 고대유물 방패입니다. 일단 이 템의 사기성은 고유 지속 효과입니다. 이 효과만 정말 잘 활용해 주신다면 라인 쭉쭉 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딜한테 대포미니언은 자기한테 달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대포미니언을 먹어주심 되겠습니다.

 위 템트리는 기본적인 블츠의 정석 템트리입니다.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서폿템을 갖춘 후에 ad로 가는 것입니다. 저도 보통 이 템트리를 사용하는 데, ap블츠를 갈지는 취향입니다.

 그리고, 산악 방벽의 실드를 잘 활용 못하시겠다 하시면 승천의 부적으로 가시면 됩니다. 타이밍은 기동력의 장화 산 후입니다.

 

 블츠는 라인전에서 이득 많이 봐야합니다. 블츠는 원딜을 잘 살려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상대를 작살 내 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게 첫 귀환 전까지 1~2 어시스트 정도 하시고 6렙 찍고 첫 귀환 하신다면 타곤산의 보호, 시야석, 와드 토템을 탐지용 렌즈로 바꾸고 똥신 살 수 있을 겁니다.(약 1600골드)

 일단 후반전이 아니다 싶으면 위의 템을 꼭 모두 가려고 노력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제때제때 필요한 아이템을 사세요.

대체할 수 있는 아이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Manamune(마나무네)-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모렐로노미콘),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얼어붙은 건틀릿)-Lich Bane(리치베인), (미카엘의 도가니),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산악 방벽)-Shurelya's Reverie(승천의 부적), (쌍둥이 그림자)등이 있습니다. 잘 활용하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솔직히 쓰레쉬 사기임... 저도 좋아하는 서폿이기는 하지만 상대할 때는 완전 싫어함.
진짜 킬각 아닐 때 보통 라인전 때 원딜 끌어오면 w로 살려줌.
그래서 쓰레쉬 끌면 e로 밀쳐냄.. 하...... 진짜 답 없는 사기 서폿이라 봄.
로밍 봐서 이득 봐.
아 근데 서폿이 뭔 로밍질이야 로밍이나 갱을 부르셈.
벨코즈
와 진짜 얘도 제가 좋아하는 서폿인데 상대할 때는 진짜 싫음.
얘는 스킬 사거리 엄청 길고 엄청 아픔. 게다가 더 사기적인 점... 쿨다운 노답
얜 완전 뒤에서 딜 넣기 때문에 끌 수도 없음.
레오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때에 따라 그리 어렵다고 보는 서폿은 아니지만 되게 짜증남.
확실한 킬각 아닐 때 원딜 끌면 얘도 들어와서 작살을 내 버림.
그래도 때에 따라 그리 어려운 챔프는 아님.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미
얜 일단 유리몸이라 개쉽.
스킬 하나하나가 다 세긴 하지만 무빙만 하면 쉽다고 봅니다.
그런데!! 무빙을 잘 못한다면 스킬 사거리 안에 들어가지 말고 뒤에서 사리세요.
얘도 원딜이랑 같이 스킬로 패면 폭딜(?)나옴.
암튼 끌면 개쉽!!
애니
요즘 잘 안 나오는 서폿이긴 합니다만...
얘도 진짜 유리몸임. (근데 티버 좀 짜증남)
끌어오기만 하면 다행인데 q를 맞히려고 달려가다가 애니의 궁을 맞고 뒤지실 수가 있습니다. 애니 패시브 켜져 있는 것 만큼 무서운 게 없어 ㅠㅠ
애니 패시브온이라면 점멸 궁 사거리 밖에서 사리시고 패시브 빠졌을 땐 과감하게 그랩 날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어려우시면 갱 부르셈.
카르마
얘도 요즘 잘 안 나오는 서폿이긴 함.
얘는 버프된 이후 꽤 세졌다고 생각하는 데 많이 안 나옴 ㅋ
q사거리 밖에서만 계시고 과감하게 끌어주셔도 괜찮음.
물론 카르마가 궁+e가 꽤 좋긴 하지만 블츠에게서 벗어날 수 없음.

 

 

라인 / 정글 운영법

 

 일단 아이템에서 말했듯이 고대유물 방패의 고유지속효과를 잘 이용해서 라인을 쭉쭉 밀어주셈. 물론 때에 따라서 라인 당겨도 되고. 근데!! 라인을 당긴다고 해서 cs를 안 먹는 게 아닙니다. 막타만 때려준다는 겁니다. 모르는 사람 좀 있어서 올려봄. 아무튼 고대유물방패의 고유지속효과로 cs좀 먹어주시고 대포미니언은 꼭 먹으셈. 원딜한테 대포미니언은 자기한테 달라고 하면 됨.

 블츠는 그랩 쓰라고 있는 건데 아낄 필요가 없음. 한 번 쓰면 쿨다운도 길고 마나도 많이 소비되서 아끼면 블츠를 할 자격이 없는 사람인 겁니다. 꼭 맞을 각이 아니다 싶어도 과감하게 날려주는 게 블츠의 정석! 그래서 마나포션 잘 챙겨주시는 게 좋으실겨.

초반 운영법

 초반에는 스킬에서 말했듯이 그랩을 많이 날려서 상대 무빙을 파악하자. 3렙 갱 타이밍이다 싶으면 와드 장신구를 정글 부쉬 또는 삼거리 부쉬에 박으면 됨. 상대 정글이 6렙을 찍기 전에 한번 스펠 빼거나 킬 먹으면 좋음. 만약 그렇게 되었다면 정글이 오기 전에 집 갔다 오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일단 상대의 무빙을 파악한 상태이므로 너무 낭비하지는 말고 그랩을 자주 날려주셈. 그런데 3할 정도밖에 안 맞는다 싶으면 다시 한번 무빙을 파악하는 게 좋을거임요. 중반 쯤이면 용 한타도 벌어질 텐데 용 앞에 와드 박아주시고 삼거리 부쉬, 정글 부쉬에 와드 박으면 1개가 남음. 하나는 비상용으로 남겨두는 게 좋습니다. 한타가 벌어졌다! 블츠는 한타에 그리 좋은 챔프는 아니라고 봅니다. 이니시 걸기도 좀 그렇고, 후진입도 좀 그렇고, 그래도 저는 보통 간단하게 그랩으로 이니시 합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에 안 써드렸지만 첫 귀환 이후에는 귀환 갈 타이밍이 아니다 싶어도 귀환 자주 가시는 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와드를 많은 곳에 깔기 위해서이죠. 만약 와드를 깔고 집에 갔다 왔는데 깔아 놓았던 와드가 없어졌다 그러면 귀환 타이밍이 조금 늦은 겁니다. 후반에는 용 앞에하고 바론 앞에 있는 바퀴벌레 좀 자주 잡아주시고 지고 있는 라인 도와주심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일단 우리가 먼저 공격을 걸었다!(블츠 q등) 그러면 콤보를 돌리신 후 피가 50% 이하라면 탈진을 걸어주셔서 따실 수가 있습니다. 물론 상대가 방어템을 단단하게 갔다면 이게 안 통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방템 또는 체력템을 갔다 하면 피가 30%이하 정도 일때 탈진 걸어주심 되겠습니다. 콤보를 돌리고 집에 안 가는 상대가 많은 데 다시 한번 콤보 돌려주심 거의 죽습니다.

 만약 정글러가 갱을 왔으면 갱호응을 잘 해주셔야 합니다. 안 그럼 욕 맛있게 드실 겁니다. 아무튼 정글러의 cc기에 걸린 상대에게 그랩을 날리면 거의 무조건 맞게 되죠. 그 다음 콤보를 돌리시면 자연스럽게 어시스트가 되어 있을 것입니다. 정글러가 왔다고 무작정 그랩 날리시지 말고 정글러보고 먼저 들어오라 하고 cc기 걸린 상대에게 그랩 날리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서폿으로 오는 애들 하나하나 설명해드리겠습니다.

 

Nami(나미): 얜 보통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정말 쉽게 상대하는 챔프 나미인데요. 나미는 스킬 모두가 심지어 패시브까지 사기라서 어렵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도 많습니다. q는 무빙으로 꼭 피해주시고 w도 되도록이면 맞지 않는 게 좋습니다. 나미는 스킬을 쓴 후에 쿨다운이 꽤 있기 때문에 그후 w-e-탈진-r 해주시면 됩니다. 그랩에 자신 있다면 q-e-r-탈진 해주시면 됩니다.

Nunu(누누): 얘도 보통입니다.

e짤이 정말 짜증나는 누누입니다. 누누는 지속적인 짤과 피 회복, 순간 폭딜 땜에 여간 짜증나는 게 아닙니다. 그러나!!! 누누의 e 사거리는 정말 짧으므로 거리만 안 내준다면 충분히 라인전 승리할 수 있습니다. 블츠가 콤보 돌리고 누누가 돌아갈 때, q쓰면서 뻐깁니다. 정말 짜증나죠. 다시 한번 콤보 돌려주시면 됩니다. 만약 거리 유지 같은 게 어려우시면 갱을 부르세요. 아마 정글러가 왔을 때 누누가 궁을 쓸 텐데, 튀지 마시고 e로 끊어줍시다.

Nidalee(니달리): 요즘엔 진짜 안 보이는 서폿이기는 하죠. 얘는 쉬움에서 보통 사이 정도입니다.

니달리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얘는 여러 번 콤보를 돌릴 것이 아니라, 한번에 작살 내버리면 됩니다. 아마 끌어오면 e를 쓸거란 말입니다.(피회복) 그래도 탈진까지 써가면서 한번에 잡는 것이 좋습니다.

니달리 q를 못 피하면 니달리 어려운 상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q를 되도록이면 피해주시고, 만약 맞았다면 w쓰고 쭉 튀어주시면 됩니다.

Lux(럭스): 얘는 보통에서 어려움 사이입니다.

스킬 사거리가 긴 럭스는 뒤에서 지속적인 짤을 넣기 때문에 블츠의 q각이 안나옵니다. 은근히 어려운 챔프죠. 럭스의 q와 e를 못 피하신다면 라인전 이기는 것은 생각도 마시고 킬이나 따이지 마실 생각을 하셔야 할 겁니다. 하지만 럭스는 유리몸이기 때문에 한번만 각이 나오면 짤라 버릴 수 있는 챔프입니다. 한번 킬을 따면 그 후 부쉬장악을 하면서 압도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q정도는 확실히 피해주셔야 합니다.

Leona(레오나): 얘도 보통에서 어려움 사이라고 보심 됩니다.

상황에 따라 정말 다릅니다. 레오나는 스킬을 보통 상황에서도 자주 돌리는 챔프이기 때문에 스킬이 다 빠져있을 때 그랩을 던져야 합니다. 만약 스킬이 다 켜져 있는 경우 레오나는 e로 일부러 들어오는 챔프입니다. 즉 쳐맞게 되죠. 그럴 땐 콤보가 평타 후 e가 아니라 바로 e를 쳐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딜도 덜 들어가고 cc기도 짧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스킬이 다 빠져있을 때 콤보를 돌려주시는 게 좋습니다.

Lulu(룰루): 얘는 보통이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솔직히 짤도 세고 원딜도 잘 지키고 cc기도 개세고 해서 사기라고 볼 수 있죠. 그러나 블츠한테는 그리 무서운 존재가 못됩니다. 왜냐하면 블츠는 6렙 전에도 확실한 콤보가 있는데, 룰루는 그 콤보에 대항할 만한 게 없기 때문이죠. 6렙 전에 킬을 따면 굉장히 쉽습니다. 딜도 잘 안 들어오고 cc기도 잘 안 박히기 때문이죠. 한마디로 존재감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한타에서는 궁셔틀 등 아주 좋으니 많이 눌러 주셔놓는 게 좋습니다.

Lissandra(리산드라): 얘는 진짜 어렵지 않아요~!

얜 q짤로 피 빼놓고 Glacial Path(얼음갈퀴 길)Ring of Frost(서릿발)로 cc넣어서 폭딜 넣는 놈인데, q짤 미니언 맞고 관통하는 거 피하기 쉽습니다. 그걸 한 두번만 맞으면 리산드라 들어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강제로 들어오게 만들어야죠~! 그랩으로 끌어서 작살 내버리면 됩니다. 얘는 원딜 살려주는 것도 없고 자기도 유리몸이라 완전 쉬워요. 그냥 작살내주시면 되겠습니다.

Morgana(모르가나): 얘는 어렵습니다.

솔직히 Dark Binding(어둠의 속박)피하는 거는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짤이 조금 짜증납니다. 만약 모르가나 나오면 되도록이면 뒤에서 사려주세요. 킬각 나왔을 때만 앞으로 나오면 됩니다. 만약 모르가나의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으면 바로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맞기 때문에 개아픕니다. 피가 한 70% 정도 밖에 안 남아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두번만 맞으면 50%이하가 됩니다. ㅠㅠ 어려워요. 그래서 짜증나서 그랩 던지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cc 무시합니다. 진짜 모르가나 사기임. 걍 밴하세요.

Vel'Koz(벨코즈): 와 얘 진짜 어려워요. 미리 말해두는 데 밴하세요.

별로 잘하는 사람이 없긴 한 벨코즈지만 정말 사기입니다. 저도 한번밖에 안 만나봤는데 정말 짜증났습니다. 스킬이 진짜 아픈데 피하기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쿨다운도 짧아서 난사합니다. 그래서 마나 많이 없어졌겠지 싶은데 마나소모도 진짜 적습니다. 제가 애용하는 서폿이지만 진짜로 아픕니다. Plasma Fission(플라즈마 분열)맞고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던지면 무조건 피하세요. 특히 6렙 이후때는 말입니다. 만약 Tectonic Disruption(지각 붕괴)맞으면 Void Rift(공허 균열)맞고 바로 Life Form Disintegration Ray(생물 분해 광선)맞고 죽습니다. 개폭딜 나오는 서폿이니까 뒤에서 사리세요. 그냥 끌려고 하지 마세요. 그런데 벨코즈 충이다 싶으면 스킬만 피하면서 바를 수 있습니다.

Braum(브라움): 쉬움에서 보통 사이입니다.

브라움 형님은 그냥 고통 없이 보내드리면 됩니다. 만약 원딜 끌라고 하면 브라움이 Stand Behind Me(내가 지킨다)로 점프하고 Unbreakable(불굴)로 막을텐데 이게 브라움 많이 안하면 어렵단 말입니다. 그래서 콤보로 원딜만 노리시면 간단하게 라인전 이길 수 있습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쉬움이나 보통 또는 어려움일 겁니다....

솔직히 미러전은 손싸움입니다. 제가 랭겜에서는 블크고 블크를 만나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Rocket Grab(로켓 손)피하고 Rocket Grab(로켓 손)맞히면 됩니다..... ㅋ

Sona(소나): 보통입니다.

솔직히 유리몸이라 쉽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 소나. 소나는 유리몸인 건 사실이지만 짤이 셉니다. 그리고 한방에 cc 넣고 Power Chord(파워 코드)맞히면 블크가 삑 갈 수도 있습니다. 사실 저한테는 쉬운데, 거리유지를 잘 못하는 분들이 꽤 있기 때문에 보통이라고 했습니다. Hymn of Valor(용맹의 찬가)만 안맞고 부쉬장악 못하게 하면 됩니다.

Soraka(소라카): 조금 어렵지만 충분히 상대할만 합니다.

소라카 아예 리메이크가 되었죠. ㅠㅠ 옛날 소라카가 그립군요. 이제 소라카도 거리유지를 좀 멀리 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타겟이 없어졌죠. Starcall(별부름)Equinox(별의 균형)모두 논타겠으로 변했습니다. 그런데 블츠가 w쓰고 달려갈 때 Equinox(별의 균형)쓰고 Starcall(별부름) 예측샷 할겁니다. 갑자기 멈춰서 피해주시고 스킬 모션 중인 소라카 또는 원딜을 끌어와 주시면 됩니다.

Thresh(쓰레쉬): 어렵습니다!!

솔직히 그리 어렵다고 생각하는 분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진짜 쓰레쉬 장인들만 3번은 만난 것 같습니다. 블츠는 q가 자칫하면 자살 그랩이 될 수 있는데 쓰레쉬는 상황판단 할 시간이 있단 말입니다. 게다가 블츠로 원딜 끌어와 봤자 쓰레쉬가 Dark Passage(어둠의 통로)던져서 살려줍니다. 그러니까 클릭 못하게 바로 e써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그게 어렵단 말이죠... 만약 쓰레쉬를 끌어오게 된다면 Flay(사슬 채찍)로 밀쳐내기 때문에 더욱 짜증납니다. 그냥 q 안맞고 때에 따라 잘 플레이 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대답밖에 못하겠네요.. 죄송합니다.

Alistar(알리스타): 보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알리스타가 너프된 후로 탑알리가 안보이는군요..... 아무튼 이딴 소리 집어치우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알리스타 그리 어려운 챔프는 아닙니다. 지속적인 힐과 강력한 딜 cc를 보유하고 있지만 힐이 그리 많이 회복되지 않고 딜도 별로 안 셉니다. 거리유지만 잘해주시면 충분히 Headbutt(박치기)Pulverize(분쇄)안 맞을 수 있습니다. 알리스타가 궁 키면 딜 진짜 안 박히므로 궁 때는 스킬 난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6렙 때 다이브 조심하십시오!

Annie(애니): 하하... 쉬움에서 보통 사이입니다.

솔직히 애니는 Pyromania(방화광)가 켜져 있을 때만 사리면 됩니다. Pyromania(방화광)켜져 있을 때 나대면 Summon: Tibbers(소환: 티버)Incinerate(소각)Disintegrate(붕괴)맞고 사망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외 하나! Pyromania(방화광)가 안 켜져있는 데 나대다가 갑자기 스킬 맞고 기절 할때가 있습니다. 그건 애니가 Molten Shield(용암 방패)Summon: Tibbers(소환: 티버)Incinerate(소각)Disintegrate(붕괴)를 한 겁니다. 한마디로 스킬 하나면 쓰면 패시브가 온 되는데 Molten Shield(용암 방패)를 써서 패시브 온을 만든 거죠. 그래서 애니 어렵지는 않지만 스킬을 몇 번 썼는지 하나하나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보통 잘하는 애니는 집 갔다 왔을 때 패시브온이 안 되있죠. 딱 스킬 한번만 더 쓰면 패시브 온되게 세팅해 놓는 겁니다. 그래서 어렵진 않습니다만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Elise(엘리스): 어렵진 않습니다만 좀 까다롭습니다.

엘리스는 포킹이 좋고 cc기와 딜도 좋습니다. 물론 서폿으로는 보통 안 나오긴 하지만 2번 정도 상대한 적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1렙 때 w를 찍고 올텐데 거리유지 하세요. 서폿 엘리스도 w 선마이기 때문에 Volatile Spiderling / Skittering Frenzy(위험한 새끼 거미 / 광란의 질주)맞으면 굉장히 아픕니다. 그래서 시야장악 잘 해놓길 바랍니다.

Zyra(자이라): 얜 보통에서 어려움 정도입니다.

자이라 정말 제가 애용하는 서포터 중 하나이죠. 정말 지속적인 짤과 강한 cc기가 있는 챔프입니다. 게다가 짤 사거리가 굉장히 길어서 거리 유지도 힘듭니다. Deadly Bloom(치명적인 꽃)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를 둘다 하면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사거리까지 따져서 굉장히 긴 포킹이라 볼 수 있죠. 그리고 되도록이면 Deadly Bloom(치명적인 꽃)안 맞도록 합시다. 이거 진짜 엄청 아픕니다. 만약 맞아서 Rampant Growth(맹렬한 성장)까지 한 2~3대 맞으면 엄청 피가 깎입니다. 그러니 조심합시다. 하지만 생존기가 없고 유리몸이라는 것을 염두해 주시고 작살내 주기 바랍니다. 그리고!! 패시브 Queen of Thorns(가시 덩굴 여왕)를 무시하지 맙시다. 은근히 엄청 셉니다.

Janna(잔나): 보통 정도입니다.

잔나 정말 까다로운 챔프죠.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를 되도록이면 라인전때는 꼭 맞지 않길 바라고 잔나의 존재감을 무시하지 맙시다. 만약 우리가 갱을 당하면 정말 갱호응 좋은 챔프이니 무시하지 맙시다. 게다가 초반 2:2 딜교환에는 잔나가 원딜한테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를 걸어주기 때문에 그랩을 맞출 자신이 없다면 되도록이면 초반에 딜교환하시면 안 됩니다. 우리 원딜이 템이 좀 나온 후에 해주시기 바랍니다.

Zilean(질리언): 쉽습니다!!

굉장히 질리언 짜증난다고 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질리언의 짤이라고는 Time Bomb(시한 폭탄)밖에 없고 원딜을 살려주는 것도 사실상 Chrono Shift(시간 역행)밖에 없습니다. 아마 질리언이 자기한테 Time Warp(시간 왜곡)쓰고 Time Bomb(시한 폭탄)Rewind(되감기)Time Bomb(시한 폭탄)할텐데 질리언이 Time Warp(시간 왜곡)쓰고 달려오면 w쓰고 튀시면 됩니다. 사실 질리언이 콤보를 돌리는데 맞았다! 그러면 마나가 없을 겁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콤보 돌려주심 되겠습니다.

Karma(카르마): 얜 진짜 쉽습니다.

솔직히 요즘에 카르마 서폿 별로 안 보이지만 그래도 가끔씩 나옵니다. 아무튼 카르마는 1렙부터 스킬 강화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Inner Flame(내면의 열정)의 첫번째를 맞더라고 두번째 터지는 건 꼭 피해주시고 라인전에 자주 던지는 Inner Flame(내면의 열정)를 되도록이면 피해주세요. 부쉬장악 하면 이쯤이면 쉽게 됩니다. 아마 원딜을 끌어오면 카르마가 Inspire(고무)Inspire(고무)를 쓰고 블크한테 Focused Resolve(굳은 결의)를 쓸텐데, 별로 존재감이 크지 않습니다. ㅋ 그러니 그냥 확 눌러주심 됩니다. 간단합니다.

Kayle(케일): 얘도 쉽습니다.

솔직히 케일이 서폿으로 오진 않는데, 가끔씩 오니까 올려 놓습니다. 케일은 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로 계속 짤하는 게 무서운 것인데 거리유지만 해주신다면 Reckoning(징벌)Righteous Fury(정의로운 분노)모두 안 맞으실 수 있구요. 그랩으로 원딜을 끌거나 케일을 끌면 Intervention(중재)을 쓰고 Divine Blessing(신성한 축복)를 쓸거란 말입니다. 그럴 경우엔 Intervention(중재)가 끝나고 콤보 돌려주시면 됩니다. 6렙 전에는 그냥 간단하게 원래대로 콤보 돌리시면 되는 겁니다.

Taric(타릭): 얘 보통입니다.

타겟 기절이라는 강력한 cc기를 가지고 있는 타릭. 그러나 거리유지만 한다면 거의 맞지 않죠. 게다가 타릭은 근접 챔피언이라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타릭의 Dazzle(황홀한 강타)를 바로 앞에서 맞으면 엄청나게 아픕니다. 그러니 거리 유지 해주시고 (고대유물 방패)의 고유지속효과 사용할 때만 앞으로 나와서 먹어주심 됩니다.

Pantheon(판테온): 조금 어렵긴 합니다만 보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판테온도 타겟 기절을 가지고 있고 풀콤보를 맞으면 삑 갈 수 있는 챔프입니다. 서폿으로는 별로 안 쓰이지만 가끔 나옵니다. 되도록이면 거리 유지 해주시고 그랩으로 끌어올 땐 판테온은 되도록이면 안 끄는 게 좋습니다. 만약 판테온을 끌었다면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를 못 쓰게 바로 e를 써주세요.

Fiddlesticks(피들스틱): 보통입니다.

Dark Wind(어둠의 바람)로 계속 짤하는 피들스틱입니다. 피들스틱이 Dark Wind(어둠의 바람)를 던질 때 되도록이면 아군 미니언하고 멀리 떨어지시고 Terrify(공포)거리는 절대 내주시지 마십시오. 그런데 피들이 부쉬에 들어가서 안나온다 그래서 가면 안 됩니다. 미리 시야장악을 해 놓아야 합니다. 만약 갔을 때 Terrify(공포)Dark Wind(어둠의 바람)Drain(흡수)맞습니다. 6렙 후라면 Crowstorm(까마귀 폭풍)로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조심하십시오!

 

마치며

 지금까지 <초보자를 위한> 블리츠크랭크 꿀 빠는 방법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할 부분은 댓글로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제가 자주 못 들어오니 빨리 답변을 못해드리거나 수정을 못할 수도 있으니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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