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9명
89.5% (17표)
0% (0표)
10.5% (2표)
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9
21
0
17/19
[Diamond] 선쉔님, 탑쉔 보고서가 여기있쉔.

- 2zar(2015-01-02, 조회수: 141055)

네, 안녕하세요. 새롭게 쉔 공략으로 찾아뵙게 된 2zar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젠 쉔은 고인이다, 가망이 없는 챔프이다' 등등 쉔의 시대가 한물 갔다고 평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 때 갓쉔이라고 불렸던 시즌2~3 부터 지속된 너프와(궁쿨너프, 도발너프.. 등등 쥬륵..) 쉔의 고질적인 약점인

라인 푸쉬를 노려 빠르게 라인을 밀거나 대표적인 카운터인 라이즈와 블라디, 쉬바나 등을 뽑는 등 많은 파훼법들이

나와 우리의 선쉔님이 고통받고 있는 현실입니다.. ㅠㅠ

 

비록 쉔이 예전같지 않고, 딜러같이 생긴 닌자지만 실제는 고기방패나 되는 역할이라고 해도

쉔은 그 챔프 특유의 매력이 있는 것은 불변의 진리입니다.

 

쉔의 장점을 정리해보자면,

 Vorpal Blade(날카로운 검)q의 피수급과 라인전에서 마스터 시 4초라는 빠른 쿨로 짤짤이를 통한 딜교환 

Feint(닌자 방어술)w로 인한 쉴드로 안정적인 라인유지력과 탱킹

Shadow Dash(그림자 돌진)e스킬의 광역 도발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극기 r스킬의 쉴드 부여로 팀원들을 위기에서 구해주는 슈퍼 세이브 

 

그러나 쉔의 단점이라고 하면,

라인푸쉬고자(태불망 없으면 극혐),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을 맞추지 못하면 리스크가 큰 챔프이며,

특정 카운터들(Gnar(나르)Nidalee(니달리)Ryze(라이즈)Rumble(럼블)Lissandra(리산드라)Vladimir(블라디미르)Shyvana(쉬바나)Kennen(케넨)Kayle(케일)Teemo(티모))

 앞에서는 타워만 허깅하면서 cs를 챙겨야하는 무기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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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지 주의하실 점이 있다면 쉔은 솔랭에서 뽑으실거면 상대픽을 보고 후픽으로 뽑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쉔은 성장마방이 없어 왠만한 ap캐릭 상대로 무기력한 경우가 많습니다.

쉔을 뽑으실때에는 근접 ad캐릭 상대로 뽑으시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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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1
  • 공격력 +0.95
    x1
  • 마법 관통력 +0.87
    x1
  • 공격 속도 +1.7%
    x1
  • 방어 +1
    x1
  • 체력 +8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1
  • 쿨감소 -0.83%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공격력 +2.25
    x1
  • 체력 재생 +2.7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13
  • 마법 관통력
    +1.49
  • 공격력
    +3.2
  • 공격 속도
    +1.7%
  • 방어
    +1
  • 체력
    +8
  • 마법 저항력
    +4.346
  • 쿨감소
    -0.83%
  • 체력 재생
    +2.7
  • 주문력
    +4.95
총 가격 : 6,660 IP

위의 룬들은 쉔이 들어볼만한 룬들을 모아본 것입니다.

 

(1) 빨강 : 고정공격x9 (취향에 따라 치명타x1, 고정공격x8)

     노랑 : 고정 방어

     파랑 : 고정 마방

     왕룬 : 고정 공격

 

이는 가장 기본적인 ad룬세팅입니다. ip가 모자라서 다른 룬을 구비하기 어려운 분들에게 무난히 추천해드릴 만한 룬입니다.

 

(2) 빨강 : 쌍관x9 or 마관x9

     노랑 : 고정 체력

     파랑 : 성장 마방 or 고정 마방 or 고정 쿨감

     왕룬 : 고정 방어 or 고정 공격

 

사실상 쉔의 주 딜링은 'Ki Strike(기의 일격)패시브와 Vorpal Blade(날카로운 검)q와 Shadow Dash(그림자 돌진)e,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망토' 입니다.

그리고 스킬 사이사이에 평타를 섞어 쳐주기 때문에 씽관을 써주시면 됩니다. 

쌍관을 살 ip가 애매하다면 마관을 들어주시면됩니다.

노랑에는 효율이 좋은 고정 체력을 들어주시고,

파랑엔 취향에 따라 마방이나 쿨감(ad상대시 좋습니다)을 들어줍니다.

왕룬에는 방어적으로 가고 싶다면 고정 방어를, 공격적으로 가고싶다면 고정 공격 룬을 박아주세요.

 

기타 참고할 만한 룬들

 

빨강 : 공속 (빠른 공속으로 평타를 두 대 넣어서 안정적인 cs수급과 공속으로 인한 빠른 패시브 활용, 후반에 좀 더

                 빠른 라인 푸쉬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왕룬 : 체력 재생 (ap상대를 하실 때 효율이 좋습니다, 도란 방패와 함께라면 더더욱 효율이 좋아요. 라인 유지력을 좀

                        더 향상시켜줍니다.)

         주문력 (q짤이 강력해집니다! 도란링과 함께라면 아마테라스 쉔을 해보실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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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요약

 

빨강 :  쌍관, 마관, 공속, 공격 -> 취향 껏 들어주세요.

 

노랑 : ad 상대시에 방어 / ap 상대시에 고정체력

      (왕룬에 방어를 드신다면 ad상대로 고정체력도 좋음.)

 

파랑 : ap 상대시 : 마방 or 고정마방 / ad 상대시 : 쿨감 or 성장쿨감

 

왕룬 : 방어적-> ap 상대시 : 체력 재생 / ad 상대시 : 방어

         공격적-> 고정공격 or 고정주문력

 

룬은 취향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1) 가장 기본적인 9 / 21 / 0 세팅입니다.

 

오펜스 세팅은 왠만해서 변동이 없습니다.

취향에 따라 마술쿨감(마술)을 분노공속(분노)으로 바꾸는 정도?

cs를 안정적으로 먹기 위해 짐승 같은 힘짐승같은 힘과무술 연마 무술연마를 찍어 ad를 상승시킵니다.

 정신력정신력과 비전 연마비전연마를 찍지 않습니다.

주문력 조금 오르는 것보단 수치가 더 작더라도 짐승 같은 힘짐승같은 힘과 무술 연마무술연마가 활용도가 더 높습니다.

팀원의 딜을 모두 증폭시켜주는 꿀 특성인 약점 노출약점 노출을 찍어줍니다.

한타에서 도발을 건 상대 챔프를 울 팀원들이 때리는 딜이 생각보다 쏠쏠히 박힙니다.

양날의 검'양날의 검' 특성은 찍지 않습니다. 챔프 자체가 딜을 넣기 보다는 맞는 챔프입니다.

고로 탱커이다보니 딜을 더 넣는 조건으로 데미지를 더 받는다는 이 특성은 효율이 좋지 않아요..;; 

 

디펜스 세팅은 변동할 부분이 나름 있다고 봅니다. 안정적인 라인전을 추구하신다면 회복력회복력을 찍어주세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와 효율이 잘맞는 세팅입니다.

한타에 좀 더 치중하고 싶다면 회복력회복력을 빼고 마법의 갑옷마법의 갑옷에 2포인트를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상대가 ap면 저항력저항력에 3포인트를 주시고 ad면 강건함강건함에 3포인트를 주시면 됩니다.

 그 밑 특성은 강건함강건함 3포를 찍었으면 이중 갑옷이중갑옷을,

저항력저항력 3포인트를 찍었다면 회피술회피술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인내심 인내심과 숨돌리기숨돌리기를 찍는 것?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쉔이 체력코스트 챔프라면 찍어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만, 쉔은 문도나 자크가 아닙니다.

체젠을 좋아하신다면 차라리 체젠룬을 드는 것이 훨씬 효율이 높습니다.

숨돌리기는 체력이 25퍼센트 이하가 되야만 10퍼 흡혈효과를 얻는건데,

이 효과를 노리고 갈바에 차라리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을 가는 것이 낫습니다.

이 두 특성은 문도나 자크 등에게 어울리는 특성입니다.

 그리고 전설의 수호자전설의 수호자를 4포인트 주신다면 5:5 한타 때 무려 방20, 마방10이 올라갑니다.

룬 축복룬 축복은 찍지 않습니다. 죽어야만 50 쉴드를 주는 특성이라 생각보다 별로인 듯 싶습니다.

맨 마지막 불굴불굴을 찍는 것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을 듯 싶네요.

 

 

2) ap상대로는 쉔을 뽑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왠만하면 이 세팅을 유지해줍시다.

1)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 주로 부족한 쉔의 딜을 보충하는 용도로 넣습니다. 상대가 근접ad딜러일 때 가장 효율이 좋은 스펠입니다.

  점화와 함께라면, e평(패시브) q평 점화 콤보로 솔킬을 내기 좋습니다.  

 

2) Teleport(순간이동)텔포 / Flash(점멸)점멸

: 라인전을 버티기 힘들거나, 팀원과 소통이 잘 되는 팀랭이라면 들만한 스펠입니다.

  혹은, 쉔의 맞상대가 라인푸쉬나 타워철거가 빠른 경우에 들만합니다.

  쉔이 타 라인에 궁을 탔을 때, 타워가 밀리거나 cs손실을 보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Exhaust(탈진)탈진 / Flash(점멸)점멸

: 생각보다 고려해볼만 한 스펠입니다.

  바텀 라인에서 탈진을 들지 않거나, 상대 탑이 암살자인 경우 들어볼만한 스펠입니다.

  한타에서 위용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를 제외하고는 들지 않습니다.

 

이 공략은 탑쉔 공략이기 때문에 Ghost(유체화)Heal(회복)Revive(부활)Smite(강타)Clarity(총명)Garrison(주둔)Cleanse(정화)barrier(방어막)Clairvoyance(천리안)스펠은 들지 않습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가장 기본적인 짤짤이인 큐짤을 해주다가, e평 q평 w평 해주시면 됩니다. 스킬 사이사이에 평타를 섞어 넣어주세요.

 

Stand United(단결된 의지)r - Vorpal Blade(날카로운 검)q - Shadow Dash(그림자 돌진)e - Feint(닌자 방어술)w 순으로 선마스터 합니다.

도발이 이번에 버프를 먹으면서 도발을 한타 때 빨리 넣는 것이 유용해졌습니다.

기력 소모가 줄어 활용 빈도가 더욱 높아졌으니, q다음에는 e선마를 해주세요.

라인전 상황에 따라 중간중간 w에 포인트를 넣어주셔도 무방합니다.

버티시거나 라인이 힘드실 때 찍어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Ki Strike(기의 일격)

기의 일격 (Ki Strike)

매 9초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이 4 + [4 x 레벨 + (0.1 추가 체력)]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쉔이 공격할 때마다 이 효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며, 기의 일격이 발동되면 쉔은
10/20/3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9초마다 쉔의 기본 공격에다가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형식입니다.

평타를 칠 때마다 쿨이 1초 씩 줄어서 공속의 영향을 받습니다.

콤보를 넣으실 때 도발 다음에 패시브 평타를 넣으셔야 합니다.

기력을 회복하여 q와 w를 넣는데 기력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Vorpal Blade(날카로운 검)

날카로운 검 (Vorpal Blade)

기력소모 : 60  /  재사용 대기시간 : 6/5.5/5/4.5/4초

대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 동안 표식을 남깁니다.

이 대상에게 아군이 스킬을 쓰거나 기본 공격을 하면 3초에 걸쳐 아군이 6/10/14/18/22 +

(쉔의 최대 체력의 1.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날카로운 검으로 적을 처치하면 즉시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 475 

 

쉔의 주 딜링기라고 볼 수 있는 큐스킬입니다.

기력 소모값이 생각보다 높지만, 표식을 남겨 본인을 포함한 아군에게 피수급을 해주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한타 때 원딜이나 누커를 무는 부르져들에게 사용해주면 효율이 좋습니다.

라인전에서는 계속 큐짤을 해주면서 상대를 견제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시다.

 

Feint(닌자 방어술)

닌자 방어술 (Feint)

기력소모 : 50  /  재사용 대기시간 : 9/8/7/6/5초

쉔이 방어 태세를 갖추고 다음 공격에서 60/100/140/180/220 (0.6AP)의 피해를 막아냅니다.

3초 동안 지속되며 닌자방어술이 활성화되는 동안 기의 일격 발동 대기시간이 추가로 1초 단축됩니다.

 

리메이크 이전에는 고정피해감소라는 사기적인 스킬이었지만, 지금은 단순 쉴드가 되었습니다.

3초 동안 지속되며, 쉴드가 활성화되는 동안에는 패시브 쿨이 1초씩 단축됩니다.

스킬 콤보를 넣을 때, 패시브 평타를 치고나서 쉴드를 써주면서 평타를 넣읍시다.

패시브 쿨을 좀 더 빨리 단축시킬 수 있으니까요.

 

Shadow Dash(그림자 돌진)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소모 : 100  /  재사용 대기시간 : 16/14/12/10/8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50/85/120/155/19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힌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적들은 쉔을 공격하게 되지만, 기본 공격으로

주는 피해량이 50% 감소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 당 40의 기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 600

 

갓쉔이 되려면 필수적으로 맞춰야하는 스킬, 도발입니다. 이걸 잘 맞춰야 쉔을 뽑은 의미가 생깁니다.

일자로 전진하면서 부딪힌 적들을 광역도발을 넣는 좋은 cc스킬입니다.

도발이 걸린 적들은 쉔에게 기본공격을 치게 되는데, 이 피해량을 50퍼센트 감소시킵니다.

(특성에서 억압을 찍으셨다면, 53%입니다.)

도발을 많이 걸 수록 유리한 이유가, 도발 당한 챔피언 당 40의 기력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이죠. 

최대한 많이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정거리가 600이나 되어 왠만한 원딜 평타 사거리보다 깁니다.

(물론 케이틀린이나 애쉬나 만렙트타나 w킨 코그모나 궁을 킨 트위치는 제외입니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기력소모 : 0  /  재사용 대기시간 : 200/180/160초

3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250/550/850 (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 전지역 (글로벌 궁)

 

쉔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스킬인 궁입니다.

3초 동안 정신 집중을 하는데, 이 때 동안, 왠만한 cc기를 맞으면 다 풀립니다.

(스턴, 속박, 도발, 공포 등등. 슬로우는 아님)

궁을 부여받은 아군 챔피언에게 5초동안 250/550/850의 보호막 수치를 부여합니다.

쉔의 이 스킬 때문에 맵리딩은 필수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강력한 ad상대로는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천갑옷 5포션 시작이 좋습니다. (ex : 트린, 리븐, 제드 등등)

   나머지 경우에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으로 시작해주세요.

   ap상대로 경우에 따라 선 Ruby Crystal(루비 수정)루비수정 스타트도 괜찮은 편입니다.

 

2.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쉔은 ad상대로 좋은 픽이고, ap상대로는 좋지 않은 픽입니다.

   쉔은 몇 안되는 성장마방이 아예 없는 캐릭 중 하나이고, 코어템이라고 볼 수 있는 아이템들이

   마방이 아닌 방어 아이템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망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의 예언 등)

 

3.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보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이 더 효율이 좋습니다.

(1)쿨감 : 후반을 갈 수록 스킬 한번을 막아주는 것보다 쿨감으로 스킬 사이클을 더 돌리는 것이 낫습니다.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쿨 감소 : 팀원에게 주는 흡혈효과로 원딜이 상대 딜탱에게 물렸을 때 수월하게 버티게 해줌.

Feint(닌자 방어술)쿨 감소 : 죽을듯한 각에 쿨감으로 좀 더 쉴드를 빨리 칠 수 있는 경우가 종종 생기곤 합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쿨 감소 : 쉔이 도발을 한 번 더 그을 수 있냐가 한타의 향방을 결정지을 때도 있습니다.

                     도발 1렙 기준 쿨타임이 16초->쿨감10퍼센트시 1.6초를 감소.

                     1.6초 쿨감은 한타에서 몹시 큰 차이라고 봅니다.

 

(2)본인의 치유, 재생, 흡수효과 증폭 20퍼센트

Vorpal Blade(날카로운 검)평평평으로 용이나 바론 등의 오브젝트를 안정적으로 탱킹할 수 있게 해줌.

 

고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 >>>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밴시라고 봅니다.

 

4. 신발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신발 or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신발로 가주세요.

상대가 cc가 많다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 상대원딜이 잘컸으면 Ninja Tabi(닌자의 신발)닌자로 가주시면 됩니다.

 

5. 영약은 (강철의 영약)강철의 영약을 드세요.

쉔에게 가장 어울리는 영약입니다.

3분 동안 크기와 강인함이 25% 상승하고 뒤에 따라오는 아군의 이속을 증가시켜줘서 가장 적합합니다.

이외의 영약은 타워를 깨야하는 경우에 따라 폐허의 영약을 제외하고는 복용하지 않습니다.

영약은 애매하게 돈이 남았을 때나 한타 중간중간에 활용해주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6. 상대가 ap딜러들이 많다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솔라리를 가셔도 좋습니다.

정글이나 서폿이 이 템을 가기 애매할 때, 2~3코어 이후에 가주셔도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산드라
해당 챔피언의 공략들은
럼블
아래의 추가공략
나르
'챔피언 별 대응법'에서 확인하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카운터픽과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선정기준은
잭스
상대할만한 난이도 순으로 소개한 것이 아닌,
레넥톤
상대적으로 출현하는 빈도가 높은 챔피언들을 예시로 든 것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 운영할 때 포인트-

(1) Vorpal Blade(날카로운 검)큐짤을 많이 넣어줍시다. 쉔의 짧은 쿨을 이용해 적 피를 지속적으로 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포탑어그로를 활용해서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을 넣읍시다.

     상대가 우리 포탑 근처에 왔을 때 도발을 넣어주면 포탑의 어그로가 쏠립니다.

     딜교환에서 우위에 설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다이브갱킹에서 갱승이 나오는 등 이런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3) 맵리딩을 꾸준히 해줍시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을 잘 넣어야 쉔을 뽑은 의미가 나오게 됩니다.

(4)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 쓰는 짤 팁 : 화면 왼쪽에 우리 팀 초상화에다가 궁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타집니다.

 

 

-한타 할 때 깨알 같은 팁-

(1)쉔이 중요한 것은 한타 때 얼마나 많이, 자주 상대에게 Shadow Dash(그림자 돌진)e스킬을 넣느냐에 달려있습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를 쿨타임 마다 넣으려면 기력 관리가 필요합니다.

    도발 쿨이 도는 동안에는 Vorpal Blade(날카로운 검)Feint(닌자 방어술)를 난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Feint(닌자 방어술)보다는 딜러를 지키기 위한 용도로 Vorpal Blade(날카로운 검)만 적절히 써주면서

    도발 쿨이 다 돌았을 때  Shadow Dash(그림자 돌진)를 쓰기 위한 기력 100이 남아있는지를 수시로 체크해주세요.

    중간중간  Ki Strike(기의 일격)패시브를 쳐주시면 기력이 깨알같이 회복됩니다.

 

(2)한타 때 쉔의 포지션은 어떻게 잡는 것이 좋을까요?

    쉔은 선 이니시를 하기에 좋지 않습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Flash(점멸)로 선 이니시를 걸 경우에는 쉔이 점사를 당합니다.

    이럴 경우, 빈사상태가 되거나 죽는 경우가 생겨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제대로 못 걸 때가많습니다.

    쉔은 선 이니시를 하기 보다는 팀의 이니시에이터를 보조해서 후속 cc로 진입을 하거나,

    딜러들을 최우선적으로 지키면서 궁각을 잘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 팀에서 가장 잘 성장한 딜러를 지키는 용도로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사용해주세요.

 

 

-스플릿 푸쉬를 할 때 팁-

(1)스플릿 푸쉬를 할 때는 항상 (와드 토템 (장신구))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구비한 상태에서 진행해주세요.

    예전부터 쉔을 뽑은 상대를 공략하는 방법은 '스플릿 푸쉬를 하는 쉔을 자른다' 였습니다.

    쉔은 챔프 특성 상 라인 푸쉬가 빠른 것도 아니고,  (티아맷 (근접))티아맷, (굶주린 히드라 (근접))히드라도 가지 않습니다. 

    푸쉬를 얼마 하지 못하고 라인에서 짤려버린다면 최악의 상황이 초래되는 것이죠.

    그걸 방지하기 위해 꼭 와드를 들고 갑시다.

    저는 그래서 가끔 (탐지용 렌즈 (장신구))를 쓰지 않고 (와드 토템 (장신구))를 계속 들고 게임을 하기도 합니다.

 

(2)스플릿 푸쉬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cs수급이 아닌 맵리딩입니다.

    쉔의 핵심 포인트 중 하나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잘 넣는 것입니다. 

    cs를 챙기기 바빠 맵을 잘 읽지 못하고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못 써준 다면, 팀에게도 치명적인 요인입니다.

    물론 스플릿 푸쉬를 하면서 cs까지 완벽하게 챙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쉔이 스플릿 푸쉬를 하는 이유는 타워를 부수기 위한 이유보다는

    타워와 미니언 웨이브에 압박을 주면서 동시에 전장에 합류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주기 위한 이유입니다.

    맵리딩을 꼭 해서 팀원들에게 정치당하지 맙시다ㅠㅠ

 

 

초반 운영법

 Vorpal Blade(날카로운 검)Vorpal Blade(날카로운 검)Vorpal Blade(날카로운 검)Vorpal Blade(날카로운 검)

 

중반 운영법

 Stand United(단결된 의지)Stand United(단결된 의지)Stand United(단결된 의지)Stand United(단결된 의지)

 

후반 운영법

 

 Shadow Dash(그림자 돌진)Shadow Dash(그림자 돌진)Shadow Dash(그림자 돌진)Shadow Dash(그림자 돌진)

팀파이트시 역할

 Stand United(단결된 의지)Shadow Dash(그림자 돌진)Shadow Dash(그림자 돌진)Shadow Dash(그림자 돌진)Shadow Dash(그림자 돌진)

 

챔피언별 대응법

 

탑에 오는 녀석들 정리했습니다.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쉔은 ap캐릭을 상대로 라인전이 힘듭니다.ㅠㅠ

ad 캐릭 상대로 뽑는 것이 좋아요! ctrl+f로 해당 챔피언들을 검색해서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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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en(가렌)가렌 :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or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으로 시작해주세요.

가렌 Perseverance(인내심)패시브를 활용 못하게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짤을 지속적으로 넣어야합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망토를 얼마나 빨리 뽑느냐가 관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불망 나오면 라인전 가뿐하게 이깁니다.

초반 딜이 가렌이 쌔다보니 붙어서 Judgment(심판)e를 맞아주면 안됩니다.

가렌 Decisive Strike(결정타)q에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 끊기며, 체력을 많이 잃었을 때 날아오는 가렌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궁을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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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lio(갈리오)갈리오 :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  or  Ruby Crystal(루비 수정)루비수정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2포션으로 시작해주세요.

상대의 Runic Skin(룬 피부)패시브 때문에 쉔의 마법딜이 잘 안박힐 겁니다. 텔포를 들고 버티면서 Stand United(단결된 의지)로 운영을 합시다.

갈리오의 Resolute Smite(단호한 일격)q를 Feint(닌자 방어술)w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갈리오를 탑에서 만나본 적이 없어서 나름 추측해서 글을 올려봤습니다.

탑갈리오를 주로 플레이하시는 분이나 많이 만나보신 분들이 계실까요?

그런 분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통해 공략에 보탬이 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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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ngplank(갱플랭크)갱플 :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으로 시작해주세요.

생각보다 라인전 쉽습니다. 1렙 패왕 갱플한테는 1렙때 싸워주면 안됩니다.

갱플 Parrrley(혀어어어업상)q를 쉔 Feint(닌자 방어술)w로 막기만 하면 라인전 수월합니다.

상대도 Cannon Barrage(포탄 세례)글로벌 궁있지만, 나도 있습니다!

갱플은 쉔의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cc를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귤로 무시하지만, Vorpal Blade(날카로운 검)짤로 Remove Scurvy(괴혈병 치료)를 빼고나서 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들어가 딜교해줍니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을 끊는 스킬이 없습니다.

상대 갱플이 첫템으로 Avarice Blade(탐욕의 검)탐욕의 검 가지고 오면 라인전 이긴 겁니다.

상대 갱플이 Trinity Force(삼위일체)트포를 바로 올리면 조금 힘들 수 있어요. 무난하게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불망부터 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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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  or  Ruby Crystal(루비 수정)루비수정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2포션으로 시작해주세요.

한 때 롤챔스 단골손님이 될뻔한 탑그라가스입니다. JinAir Rock 이 분이 쓰고 캐리해서 떴었죠.

Barrel Roll(술통 굴리기)q가 내쪽으로 날라올 때마다, Feint(닌자 방어술)를 키면서 막아줘야합니다.

Barrel Roll(술통 굴리기)미니언에게 데미지 감소로 인한 라인푸쉬 너프와,

Drunken Rage(취중 분노)가 마나소모가 됨으로써 유지력 면에서 너프가 됬지만, 여전히 딜은 강력합니다.

맞다이하기에 Happy Hour(서비스 시간)체력회복에 Barrel Roll(술통 굴리기)Drunken Rage(취중 분노)Body Slam(몸통 박치기)Explosive Cask(술통 폭발)데미지로 인해 너무나도 강력합니다.

그라가스 Body Slam(몸통 박치기)e와 Explosive Cask(술통 폭발)r스킬에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이 끊기는 점을 조심하세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을 선템으로 가면서 버티는 식으로 운영을 합시다.

상대가 못해서 라인전이 수월하다면, (망령의 두건)이후에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가셔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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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nar(나르)나르 :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으로 시작해주세요.

나르 딜링의 핵심은 변신 전 q스킬인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부메랑과  Hyper / Wallop(슝슝 / 쿵쾅)w패시브(3타를 쳐 퍼센트 데미지를 주는 것),

변신 이후 w스턴Wallop / Hyper(쿵쾅 / 슝슝)이후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q 딜링입니다.

변신 전 q스킬인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부메랑과 변신 이후 Wallop / Hyper(쿵쾅 / 슝슝)w. 이 스킬을 맞냐 안맞냐에 따라

라인전의 판도가 바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두 스킬을  거리 조절을 하면서 양 옆으로 와리가리 무빙을 치며 피해야 버티기 운영이 수월해집니다.

본인의 무빙에 확신이 안드신다면,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이 날라오면 Feint(닌자 방어술)켜서 막으시면 됩니다. 

나르가 변신했을 때 GNAR!(나르!)궁으로 인한 벽궁 스턴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나르 상대로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을 우선적으로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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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us(나서스)나서스 :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 고정공격력 위주의 룬세팅, 21/9/0 특성 드세요.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하시고 초반부터 조져야합니다. 2렙을 빨리 찍어서 쇼부보세요.

같이 성장하는 맞파밍 구도로 가게 되면 성장기대치가 나서스가 더 좋기 때문입니다.

라인유지를 하기 어렵게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Vorpal Blade(날카로운 검)큐와 Ki Strike(기의 일격)패시브짤을 해주셔야 합니다.

1렙에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을 찍어서 평타견제를 하셔도 좋습니다. 

다행히도 나서스는 쉔의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을 끊는 스킬이 존재하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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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dalee(니달리)니달리 :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ad니달리면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  ap면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가세요.

상대가 ad인지 ap인지 어떻게 아냐구요? 전적검색사이트로 상대의 룬 특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상대의 손에 따라 ㅈ밥이 될 수도 있고 개 헬이 될 수도 있는 니달리입니다. 

Prowl(수풀 배회)부쉬 활용을 잘하는 니달리라면, 우리 쪽 부쉬에 (와드 토템 (장신구))장신구 와드를 박으시고 게임하세요. 

참고로 요새는 ad니달리보다는 ap니달리가 많이 나오는 추세입니다. (The Shy님..ㅠㅠ)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얇디얇은 창과 Bushwhack((매복 덫 / 급습)덫을 밟으신다면 Prowl(수풀 배회)로 인한 핵딜을 경험하실겁니다.

쿠거폼 Pounce(급습 / 매복 덫)w로 진입했을 때 Feint(닌자 방어술)쉴드를 키고 붙었을 때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을 뒤로 쓰면서 딜을 최소화해주세요. 

니달리 역시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을 못 끊지만, 궁타는 도중에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창을 안 맞도록 위치 선정을 잘하세요!

ap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을 첫템으로 가주세요.

ad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불꽃망토,

하이브리드 니달리면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이후에 (망령의 두건)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트리 타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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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or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첫 템은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가세요.

잘하는 다리우스는 Decimate(학살)q를 쓰는 걸 보면 압니다.

Decimate(학살)큐를 교묘하게 끝각에 맞춰서 잘 넣는 다리우스가 잘하는 다리우스입니다.

라인전이 너무 힘드시면 Feint(닌자 방어술)쉴드에 좀 더 포인트 투자를 해주세요.

다리우스Hemorrhage(과다출혈)의 데미지는 ad계수를 받는 마법데미지입니다. 

초반에 Vorpal Blade(날카로운 검)큐짤 넣으려다가 Apprehend(포획)로 끌려서 피깎이지 마세요. 다리우스 상대로는 사려야 합니다.

Apprehend(포획)로 끌리셨다면 Feint(닌자 방어술)Shadow Dash(그림자 돌진)를 빠르게 쓰며 다리우스의 q사거리 내에서 벗어납시다.

다리우스의 콤보는 Apprehend(포획)Crippling Strike(마비의 일격)Decimate(학살)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입니다. Hemorrhage(과다출혈)출혈 스택이 높아질수록 궁뎀이 쎄집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태양 불꽃 망토 나오기 전까지 조심스럽게 사리면서 플레이해주시면 됩니다.

타워허깅하면서 열심히 cs 챙기세요. 다리우스의 카운터는 갱이니 갱콜을 많이해주세요.

정글러를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점화가 좋고, 수비적으로 하면서 다른라인을 푸시고 싶으시다면 텔포를 추천드립니다. 다리우스의 Apprehend(포획)e스킬에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이 끊긴다는 점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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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na(다이애나)다이애나 :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or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으로 시작해주세요.

쉔은 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진입하기 때문에 스킬 매커니즘 상 근접해서 딜을 넣는 구성인데,

다이애나에게 붙었을 시에 Pale Cascade(은빛 가호)w쉴드가 두번 터지게 되는 불상사가 일어나게 됩니다.ㅠㅠㅠㅠ

라인 유지력이 좋은 챔프가 아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Vorpal Blade(날카로운 검)큐짤을 날려주면서 딜교를 합니다. \

다이애나의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q를 맞지 않는다면 딜교환에서 우위에 서실 수 있습니다.

스킬 자체가 다이애나의 방향을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휘는 형태이기 때문에 그 반대방향으로 피하시면 됩니다.

쉔의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이 Moonfall(달빛 낙하)e에 끊깁니다. 만약 내가 포탑근처에서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정신집중을 하고 있는데, 끊으려고

Lunar Rush(월광 쇄도)Moonfall(달빛 낙하)로 들어오면 그 즉시 Shadow Dash(그림자 돌진)을 걸어 딜교환을 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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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ze(라이즈)라이즈 :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  or  Ruby Crystal(루비 수정)루비수정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2포션으로 시작해주세요.

w선마 하시면서 수비적으로 타워허깅하면서 라인운영 해주세요.

Overload(과부하)Feint(닌자 방어술)로 막아주셔야 됩니다.

 

OR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 고정공격력 위주의 룬세팅, 21/9/0 특성 드세요.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 시작하시고 초반부터 조져야합니다. 2렙을 빨리 찍어서 쇼부보세요.

1렙에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을 찍어서 평타견제를 종나게 하셔야 됩니다.

2렙이 되면 지속적으로 Vorpal Blade(날카로운 검)큐와 Ki Strike(기의 일격)패시브짤을 해주시다가 쉔의 솔킬 내는 콤보인

 Shadow Dash(그림자 돌진) Flash(점멸)Ki Strike(기의 일격)Vorpal Blade(날카로운 검)Ignite(점화)평을 넣어서 솔킬 못따시면 라인 내내 씹고통입니다.

수비적으로 하면 못 이긴다 생각하고 공격적으로 쇼부봐서 솔킬 못따면 역시 못이깁니다.

정글 불러야 됩니다.... 그나마 너프가 되서 탑에 안나와서 다행인 녀석입니다.

마나통만 올리면 딜이 나오는 녀석이다보니 딜도쌘데 단단하기까지 합니다.  

궁을 쓸 때 조심하셔야 되는게 Rune Prison(룬 감옥)속박에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이 끊깁니다.
이 녀석도 6렙 이후에 Desperate Power(필사적인 힘)를 활용한 라인푸쉬가 빨라져서 라인관리하기 골치 아픕니다.

 

솔킬 딴 이후로 라인 주도권이 넘어오면 아예 선Trinity Force(삼위일체)트포 올려서 공격적으로 운영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어중간하게 탱템 두르다가는 주도권이 넘어가게 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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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mmus(람머스)람머스 :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or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가끔 탑람머스가 올 때가 있습니다.

맞텔을 들어 같이 운영을 하는 방법이 있고, 6렙 전에 솔킬각을 내기 위해 점화를 들기도 합니다.

람머스는 6렙을 전후로 상대법이 다릅니다.

6렙 전까지는 q짤을 지속적으로 날려주면서 울면서 집에 가게 해야합니다.

피가 없는데 집을 안가면  Shadow Dash(그림자 돌진) Flash(점멸)Ki Strike(기의 일격)Vorpal Blade(날카로운 검)Ignite(점화)평을 날려서 솔킬 따세요.

6렙 이후에 람머스는 궁 누적딜을 조심하시면 됩니다.

람머스가 Powerball(대회전)q로 굴러서 Puncturing Taunt(따끔한 도발)e도발을 걸고 Tremors(지진)r궁을 키시면

쉔은 Feint(닌자 방어술)w를 누르고 Shadow Dash(그림자 돌진)e로 백도발을 하면서 궁이 끝날 때 까지 빠지시면 됩니다.

람머스의 Tremors(지진)궁만 빠지면 딜교에서 우위를 보실 수 있습니다.

람머스의 주요 딜링은 마법딜입니다. 일반적인 탱 람머스라면 (망령의 두건)이후에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가시면 됩니다.

ap 람머스라면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우선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쉔은 푸쉬 자체가 느리고 람머스는 궁이 없을 때 푸쉬가 같이 느립니다.

서로 라인 관리하기 편하게 반반싸움을 하는 경우도 잦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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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mble(럼블)럼블 :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or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  or  Ruby Crystal(루비 수정)루비수정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2포션으로 시작해주세요. 

롤챔스로 인하여 다시 뜬 핫한 챔프입니다. 손빨을 많이 타는 챔프라 숙련자를 만나면 핵고통입니다.

1렙 때 Flamespitter (화염방사기)q를 찍고 미친듯이 라인푸쉬를 하는 럼블은 사실 상 이기기가 힘듭니다.

럼블이 화방을 썼을 때는 붙어서 싸우시면 안됩니다.

Flamespitter (화염방사기)화방이 빠졌을 때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과 Vorpal Blade(날카로운 검)큐, Ki Strike(기의 일격)평타를 지속적으로 넣어주면서 견제를 합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로 선 진입을 해서 딜교환을 하면, 럼블이Scrap Shield (고철 방패)Electro-Harpoon (전기 작살)Flamespitter (화염방사기) 로 쫓아가기 때문에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Electro-Harpoon (전기 작살)작살을 맞지 않아야 Flamespitter (화염방사기)화방데미지를 다 안맞을 수 있습니다. 

상대가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을 깔고 진입할 시, 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뒤로 빼주시면 됩니다.

럼블은 Flamespitter (화염방사기)q를 통해 라인을 미는 챔프이기 때문에 갱에 취약하니 갱콜을 자주 합시다 ㅠㅠ

상대 럼블이 라인에 복귀했을 때 Sight Ward(투명 와드) 여부를 꼭 체크해주세요.

상대가 와드 안사면 갱콜 하면 됩니다.

럼블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끊을 스킬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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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ekton(레넥톤)레넥톤 :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첫 템은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  or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 가세요.

쉔이 카운터 칠 수 있는 몇 안되는 챔프입니다.

그러나 저레벨 구간에서 맞딜은 쉔이 밀립니다.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e로 선진입을 했을 때 Feint(닌자 방어술)w로 쉴드를 써주셔서 이어지는 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wCull the Meek(양떼 도륙)q콤보를 막습니다.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e로 빠지려고 하실 때는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을 걸고 Vorpal Blade(날카로운 검)qKi Strike(기의 일격)평을 넣어줌으로써 딜교를 해줍시다.

너프 이전의 위용을 보여주지는 않지만, 레넥톤도 솔킬을 낼 수 있는 콤보가 있습니다.

아차하는 순간에 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Ruthless Predator(무자비한 포식자)Cull the Meek(양떼 도륙)Dominus(강신)Slice and Dice(자르고 토막내기)Ignite(점화)콤보로 폭딜이 나오니 조심하세요.

솔킬을 내주지 않았을 때,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템을 가는 레넥톤은 상대하기 무난합니다.

그러나,  (티아맷 (근접))을 선템으로 올리면 체젠을 활용할 여유를 주면 안됩니다.

Shadow Dash(그림자 돌진)Vorpal Blade(날카로운 검)Ki Strike(기의 일격)평을 넣고, Feint(닌자 방어술)w로 딜을 막음으로써 딜교환을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딜템을 먼저 가는 레넥톤은 탱템보다 라인 유지력이 떨어짐으로 자주 집에 보낼 수 있습니다. 

딜교를 하실 때 제일 중요한 것이 레넥톤의 Reign of Anger(분노의 지배)분노Cull the Meek(양떼 도륙)q를 안맞아주셔야 합니다.

분노q를 맞을수록 레넥톤의 피수급이 올라가고 딜이 더 아프게 들어옵니다.

레넥톤의 분노가 50이 넘어가면 큐가 빠지고 나서 딜교를 하는것이 현명합니다.  

쉔이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나오면 왠만해서 맞딜 이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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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k'Sai(렉사이)렉사이 : 신 챔프라 연구 중입니다. 조만간 상대해보고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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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gar(렝가)렝가 : Ignite(점화)점화 / Flash(점멸)점멸  or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상대가 ad딜렝가면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을 첫템으로 가시고,

상대가 탱 렝가면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을 첫템으로 가세요.

상대가 딜 인지 탱 인지 어떻게 아냐구요? 전적검색사이트로 상대의 룬 특성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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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lu(룰루)룰루 : Teleport(순간이동)텔포/Flash(점멸)점멸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 Health Potion(체력 물약)1포션을 첫템으로 가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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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Blanc(르블랑)르블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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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ssandra(리산드라)리산드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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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in(리 신)리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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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ven(리븐)리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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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okai(마오카이)마오카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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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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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 Mundo(문도 박사)문도박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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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바이)바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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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yne(베인)베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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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ibear(볼리베어)볼리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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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 쉔의 가장 하드카운터, 블라디미르입니다.
얘는 그냥 못이겨요.. 큐 견제를 하면 맞큐로 피흡을 해버려서 짜증나는데다가,
e스킬을 활용해서 라인푸쉬도 기가막히게 빠릅니다;;
잘하는 블라디는 도발을 w로 무시하기도 합니다.
쉔의 챔프 특성 상 얘는 못이겨요. 정글러를 부릅시다 으어아아아아

이 녀석을 상대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1) 공격적으로 점화 점멸을 듭니다. 첫템은 도란검 1포션으로 가고 1렙에 도발을 찍어서 평짤을 하면서 라인 압박을 주고 빠르게 2렙찍어서 e평q평점화 콤보로 퍼블을 따는 전략이 있습니다. 특성은 21 9 0 특성으로 가주세요.

2) 방어적으로 텔포와 점멸을 들고 룬은 고정마방에 체젠을 박습니다. 도란방패를 첫템으로 가서 체젠을 극대화시킵니다. q를 3포인트 주고 w선마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정령의 형상을 최대한 빨리 뽑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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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on(사이온)사이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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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yvana(쉬바나)쉬바나 : 탱템만 둘러도 딜이 나오는데, 라인푸쉬도 기가막히게 빠릅니다.
맞딜도 지고 푸쉬력도 집니다.
쉬바나도 마법딜링이 강해서 정령의형상을 가자니, 푸쉬가 너무 느려지게 되고
태불망을 가자니 쉬바나 마뎀이 너무 아픕니다 ㅠㅠ
쉔의 특성상 붙어서 싸울 수 밖에 없는데 붙어서 싸우다보면 쉬바나 w를 다맞고
딜교환을 지게 됩니다. 나중에 몰락한 왕의 검까지 뽑는 캐릭이다보니 더 골치 아픕니다.

 

Xin Zhao(신 짜오)신짜오

 

Singed(신지드)신지드

 

Akali(아칼리)아칼리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Yasuo(야스오)야스오

 

Wukong(오공)오공

 

Olaf(올라프)올라프

 

Yorick(요릭)요릭

 

Urgot(우르곳)우르곳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Zac(자크)자크

 

Jax(잭스)잭스

 

Zed(제드)제드

 

Jayce(제이스)제이스

 

Cho'Gath(초가스)초가스

 

Kassadin(카사딘)카사딘

 

Kennen(케넨)케넨

 

Kayle(케일)케일

 

Quinn(퀸)

 

Trundle(트런들)트런들

 

Tryndamere(트린다미어)트린다미어

 

Teemo(티모)티모

 

Pantheon(판테온)판테온

 

Fiora(피오라)피오라

 

Fizz(피즈)피즈

 

Hecarim(헤카림)헤카림

 

마치며

쉔을 썼을 때 효율이 좋은 타 라인 챔프

 

-한 눈에 정리-

진입하는 챔피언

은신 챔피언

암살형 챔피언

선 이니시를 걸어줄 수 있는 단단한 서포터

생존기가 없거나 적은 원딜러

캐리력이 높은 딜러형 챔피언

글로벌 궁극기를 가진 챔피언

 

-정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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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cturne(녹턴)

예전부터 쉔-녹턴 조합은 유명했습니다.

Paranoia(피해망상)로 어가는 녹턴에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쉴드를 입히면서 이니시를 걸기 좋으며,

녹턴이 진입하자마자 점사에 녹아버리는 위험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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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k'Sai(렉사이)

개인적으로 이 조합도 좋을 듯 싶습니다. 아직 연구가 필요할 듯 싶네요.

Furious Bite / Tunnel(성난 이빨 / 땅굴 파기)땅굴을 통한 기습적인 갱킹과 Void Rush(공허의 돌진)궁을 통해 기습적인 이니시와 합류를 할 수 있고

이를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으로 호응하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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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gar(렝가)

롤챔스에서 유행했던 쉔-렝가 라인입니다.

쉔은 기습적으로 Thrill of the Hunt(사냥의 전율)은신으로 이니시를 거는 챔프를 호응하기 좋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이 있습니다.

은신을 활용해서 갑자기 나타나 적 딜러에게 Shadow Dash(그림자 돌진)를 걸어 끊어먹기도 좋습니다.

후속 cc로 렝가의 강화Bola Strike(올가미 투척)e가 있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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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Sin(리 신)

유틸성이 너무나도 뛰어나 왠만한 조합에 잘 어울리는 리신입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Sight Ward(투명 와드)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Flash(점멸)Dragon's Rage(용의 분노)(인섹킥)으로 상대 진영에 들어가 딜러를 아군으로 보낼 때,

점사를 당하는 리신을 구해주기 좋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이 있습니다.

리신과 함께 상대 진영을 붕괴시키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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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ter Yi(마스터 이)

쉔의 부족한 딜을 완벽히 메꾸어줄 수 있는 마스터이입니다.

실제로 쉔-마이 조합은 끔찍할 정도입니다.

딜러로써는 훌륭하지만, 탱킹이 안되는 마스터이를 Stand United(단결된 의지)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서포팅해 한타를 붕괴시키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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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in Zhao(신 짜오)

현재 프로들이 신짜오를 '들어가고 난 뒤에 살아나갈 수단이 없다.' 라고 평가합니다.

신짜오가 Audacious Charge(대담한 돌격)Three Talon Strike(삼조격)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로 진입을 해버리면, 이에 호응하기 좋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살려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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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ukong(오공)

오공은 Decoy(분신술)은신과 더불어 Cyclone(회전격)궁의 에어본 cc로 인하여 쉔과 정말 잘 맞는 조합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Decoy(분신술)로 적진에 파고들 때,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써주고 Cyclone(회전격)의 에어본 이후에 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후속 cc를 넣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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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rvan IV(자르반 4세)

자르반의 챔프 특성 상 한번 진입하고 나서 딜을 집중받는 챔프입니다.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Golden Aegis(황금빛 방패)Cataclysm(대격변)로 진영 붕괴를 시키고 점사당하는 자르반에게 Stand United(단결된 의지)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살리거나

추가로 cc기를 연계하기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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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hazix(카직스)

카직스 역시 은신챔프이며,캐릭터 특성 상 탱킹이 아닌 딜을 치중하는 챔프입니다.

Void Assault(공허의 습격)으로 진입하거나, 카직스의 체력이 많이 빠졌을 때, Stand United(단결된 의지)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호응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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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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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의 스킬 구조 상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Lunar Rush(월광 쇄도)Moonfall(달빛 낙하)Pale Cascade(은빛 가호)으로 들어가고나서, 적의 스킬을 받아내야 합니다.

쉔의 Stand United(단결된 의지)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다이애나를 구출해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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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lphite(말파이트)

강력한 cc기와 딜링 수단인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로 진입할 때,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을 써주고 추가 cc인 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한타를 지배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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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ndra(신드라)

신드라는 도주기가 없으나 강력한 딜을 자랑하는 챔프입니다. (Dark Sphere(어둠 구체)Force of Will(의지의 힘)Scatter the Weak(적군 와해)Unleashed Power(풀려난 힘)누킹)

신드라가 브루져에게 물렸을 때, 지속딜을 넣을 수 있도록 Stand United(단결된 의지)Shadow Dash(그림자 돌진)로 구조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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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zir(아지르)

아지르의 딜은 상상을 초월하나 물몸이라 점사당하기 쉽습니다.

물론 Arise!(일어나라!)wShifting Sands(신기루)e를 통한 에어본으로 탈출하거나,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r 넉백을 통해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스킬만으로는 버티기가 힘드니 아지르를 살리기 위해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을 써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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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d(제드)

스토리 상으로는 원수지만, 실제 팀게임에서는 고효율을 자랑하는 챔피언입니다.

제드의 스킬 특성상, Living Shadow(살아있는 그림자)w,Death Mark(죽음의 표식)r로 진입해서 상대를 암살해야 합니다.

제드가 포커싱 당하게 되면, 후속 콤보인 Shadow Slash(그림자 베기)e,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q,Contempt for the Weak(약자 멸시)패시브 평타를 넣기가 힘들게 됩니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과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을 통해 제드를 도와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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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tarina(카타리나)

카타리나의 스킬 특성 상 적진 한 가운데에 들어가서 Bouncing Blade(단검 투척)q,Shunpo(순보)e,Sinister Steel(사악한 검무)w,Death Lotus(죽음의 연꽃)r을 넣어야합니다.

카타리나가 팽이 돌리기 좋게 만들어주는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과 Shadow Dash(그림자 돌진)도발이 있습니다.

운이 좋다면 카타에게 궁만 걸어줘도 5어시가 생기는 기적이 일어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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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

녹턴과 함께 쉔과 호흡이 잘맞는 글로벌 궁극기를 가진 트페입니다.

트페의 캐릭 특성 상 물몸이지만, 딜이 잘나오는 캐릭이기 때문에 Stand United(단결된 의지)으로 생존력을 높여줍시다.

트페의 핵심인 Destiny(운명)운명과 함께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으로 호응을 해서 다른 라인을 손쉽게 터트려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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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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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rus(바루스)

cc스킬이 속박스킬인 Chain of Corruption(부패의 사슬)궁과 작은 범위에 슬로우를 주는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w가 있습니다.

그러나 Arcane Shift(비전 이동)Rocket Jump(로켓 점프)Quickdraw(빨리 뽑기)와 같은 이동기가 없어서 프리딜을 넣기에 약간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r과 Shadow Dash(그림자 돌진)e로 포커싱 당하는 바루스를 살려줍시다.

Piercing Arrow(꿰뚫는 화살)q를 통해 딸피인 적을 스나이핑하거나,

Blighted Quiver(역병 화살)w로 역병을 묻힌 적에게 강력한 퍼뎀을 주고,

Hail of Arrows(퍼붓는 화살)e로 범위공격과 슬로우를,

Living Vengeance(죽지 않는 복수심)패시브로 킬이나 어시스트 시, 공속이 증가하여 더욱 강력한 딜을 넣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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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he(애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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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x(징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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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g'Maw(코그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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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witch(트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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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Leona(레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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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lu(룰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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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um(브라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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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star(알리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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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sh(쓰레쉬)---------------------------------------------------------------------------------------------------------

 

챔피언 상대법과 쉔과 어울리는 추천 챔프란은 계속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질문이나 지적 or 수정요망 사항 등은 댓글을 통해서 부탁드립니다. 

지속적으로 수정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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