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9명
55.6% (5표)
0% (0표)
44.4% (4표)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21
9
0
5/9
[다이아]탑누누 공략

- 누누긔여워(2015-02-08, 조회수: 40137)

요즘 롤 잘 안해서 공략을 쓸만큼은 연구가 부족하지만, 아무튼 새 시즌 시작되었으니 업뎃합니다.

시즌5 들어와서도 탑누누는 거의 변한 것 없어서 기존 방식대로 운용합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3,524 IP
빨강 : 쌍관룬(쌍관룬이 없으면 마관룬 들어주세요)

노랑 : 방어룬

파랑 : 고정주문 / 고정마방(럼블, 블라디 상대 시)

왕룬 : 고정주문

누누가 생각보다 기본스텟이 좋고, 얼음을 던졌을 떄 상대방 공속이 느려져서 평타 싸움도 할만합니다. 주문검까지 찍고 때리면 은근히 아파요. 대개 탑누누를 잘 상대해보지 않기 떄문에 얼음 딜만 신경쓰는데, 생각보다 평짤이 강해서 쌍관룬을 들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노랑은 무조건 방어룬입니다. 적 챔프가 ap더라도 평타도 있고, 미니언 어그로도 생각보다 무시하기 어렵습니다. 특히나 누누가 라인을 당기고 미니언 어그로를 끌어주는 일도 종종 생기니 방어룬 꼭 들어줍시다.

파랑은 어지간하면 고정주문 갑니다. 사실 블라디나 럼블일 경우에도 고정주문 가도 상관은 없는데, 상대방에 ap가 2~3명 되면 고정마방 가줘도 됩니다.

왕룬은 무조건 고정주문 가줍시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21/9/0 혹은 21/0/9를 가줍니다.

21/9/0이 가장 무난한 것 같고, 상대방에 비해서 상성이 상당히 좋아서 압살이 가능하면서 상대방에게 죽을 일이 거의 없다면 21/0/9도 괜찮습니다. 21/0/9를 가면 스펠이 빨리 돌아와서 킬각이 나옵니다. 누누로 점멸궁을 써서 상대 점멸을 뺼 수 있는데, 다음 점멸 타이밍에 상대는 점멸이 없으니 점멸궁을 통해서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탈출기가 있는 챔프한테는 저거 써봐야 큰 의미없으니 21/9/0 가시면 됩니다.
무조건 점화 점멸입니다.

맞텔포를 드는건 상당히 비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사실 텔포들꺼면 그냥 문도 박사나 마오카이 하세요. 누누가 딜이 2% 부족해서 점화가 없으면 솔킬을 따기가 상당히 어렵고, 결국 라인전 강캐라는 누누의 장점이 없어집니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w 1렙을 언제 찍느냐는 라인전이 얼마나 힘드냐에 따라 다릅니다.


라인전이 힘들면 최대한 늦게 찍어주세요. 저도 정말 힘들면 13레벨에 w를 찍기도 합니다.


적어도 8레벨 이후에 찍어주세요. 그 전에 찍자니 q 회복량과 데미지와 쿨이 너무 안습합니다.

 

스킬 콤보

누누한테 스킬콤보가 있었나요... 그냥 e짤을 잘 해주고 q로 적당히 피를 채워줍니다.


라인전에서 궁쓸때에는 얼음을 쓰면서 최대한 따라붙어서 궁을 써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상대 점멸거리가 나오기 전에 궁을 끊는다든지 하는것도 경험으로 체득하셔야 할만합니다. 


스킬 활용 팁

 한타에서는 초중반까지는 누누궁이 어느정도 딜링이 되지만, 중후반에서는 딜이 안들어갑니다. 요즘은 원딜들도 다 마방템을 두르고, 서폿들도 탱키합니다.


초반에는 최대한 많은 적에게 딜을 넣는다는 생각으로 궁을 써주시고, 후반에는 우리 원딜을 지키거나 상대방의 진영을 파괴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됩니다. 어차피 누누가 브루징 하기는 힘드니까, 적 브루저로부터 우리 원딜과 미드를 지켜주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사실 아이템빌드는 상당히 유동적입니다.

시작은 어지간하면 플라스크 + 체력포션 2개 + 마나포션 2개 입니다.(혹은 체력포션 3개 마나포션 1개도 가능합니다) 우물에서 기다렸다가 포션하나 더 사고 가도 안늦습니다.

팁을 한가지 드리자면 그냥 체력포션 2개와 와드토템만 사들고 1렙에 배회를 하다보면 상대 탑의 아이템을 알 수 있지요.

상대가 도란을 가면 맞도란을 가줄 수도 있고, 상대가 포션을 많이 챙겨오면 무조건 플라스크를 가줍시다.


적이 럼블이나 블라디면 선흡총 테크가 좋습니다. 특히나 블라디와 누누는 먼저 흡총나온 사람이 이깁니다.

로아는 말리는 경우 가면 안됩니다. 내가 이기고 있는 경우에 갈만한 템입니다.

하지만 로아, 썬파, 흡책, 정령의 형상, 밴시, 란두인, 얼어붙은 심장, 가시갑옷 정도 내에서 적당히 필요한거 가시면 됩니다. 만약 적에 ap가 많고 우리 서폿이나 정글이 군단을 가지 않으면 솔라리도 가주면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럼블
사실 탑에서 럼블 만나면 참 힘듭니다. 마방룬에 흡총들고 마방템 두르면서 버티는 수 밖에요.
리산드라
리산드라도 참 상대하기 어렵습니다. 사거리를 안내주기 때문에 딜교 자체가 성립이 잘 되지 않고, 라인을 밀어놓고 로밍을 가는 등의 운용을 많이 하네요.
리븐
리븐을 참 상대하기 어려워 하시더라구요. 팁 드리자면 걍 선썬파 가세요. 그리고 리븐이 쉴드켜고 들어오지 않는 이상에야 얼음 던지지 마세요. 쉴드 켜고 들어오면, 쉴드 지속시간이 짧아서 조금만 있다가 얼음 던지고 맞평타 때리면(쌍관룬 누누 평타 무시못합니다) 딜교 이득봅니다. 나는 q로 피 채우고요. 라인을 타워 부근으로 당겨서 리븐이 q로 돌진해오기 힘들게 하고 파밍해주세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타리나
카타가 오면 미드가도 괜찮습니다. 카타가 멀리서 단검 던지는것밖에 못하는데, q로 피는 채우고 카타는 디나잉을 할 수 있습니다.

딜을 넣으려면 들어와야하는데, 들어오면 맞궁쓰면 됩니다.
아칼리
모든 아군 미니언이 내 궁 범위에 들어오게 쓰면 아칼리는 도망을 못갑니다. 들어와야 딜을 하는데 들어올 수가 없습니다.
트린다미어
트린한테 지면 걍 탑누누 안하셔야..

 

 

라인 / 정글 운영법

 쿨마다 최대한 얼음을 던져주시고, 라인을 당기면서 디나잉을 하고 적이 우리 미니언의 경험치나  cs를 먹으러 올 떄 얼음을 던져줍니다.


라인을 밀면 누누가 상당히 유리해지지만, 그만큼 갱에 취약합니다. 미니맵을 잘 보고 정글러 위치가 파악이 되고 탑에 안올 것 같으면 라인을 밀어서 압박해주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까지는 누누가 참 쎕니다. 특히 6~11렙 구간은 정말 강력합니다. 한타 시에도 여차하면 적 원딜을 물 수 있습니다. 점멸 궁 등을 활용해주시면 됩니다. 원딜을 물기 힘들다면 우리 원딜을 무는 적 브루저를 물어줍시다.

 

중/후반 운영법

 중반부터는 무조건 탱키하게 가고, 우리 원딜 지킨다는 생각으로 하면 됩니다. 이 쯤 되면 원딜한테 때려도 딜도 잘 안들어가는 시기이므로 그냥 우리 원딜을 무는 브루저를 물고, 우리 원딜 근처에서 궁쓰고 하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에게 버프 꼬박꼬박 챙겨주고, 궁은 cc기가 어느정도 빠졌을 때 써야합니다. 그리고 무조건 풀궁을 맞출 필요는 없는데 초반에는 적당히 쓰다가 끊고 딜을 주는게 중요하다면, 후반가면 신짜오가 진영파괴하듯 누누가 진영을 파괴하고, 짤라먹을 수 있도록 하면 됩니다. 궁에 슬로우 자체도 위협적이므로 킬각이 나오는 게 아니면 궁을 굳이 끊을 필요는 없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사실 탑누누는 라인전 망하면 이도저도 안되는 챔프입니다. 농담 아니고 탑에 오는 모든 챔프별 상대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댓글로 달아주시면 해당 챔프 상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치며

 시즌이 지날수록 탑누누가 많이 힘들어졌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라갈 수 있는 챔프입니다.


누누는 논타겟팅도 맞추기 쉬운 궁밖에 없고, 다 타겟팅 스킬이기 때문에 저같이 피지컬이 구린 사람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챔프입니다. 물론 논타겟팅 스킬 위주의 챔프들이 잘쓰면 더 강력합니다. 하지만 전 시즌에도 누누로 다이아1을 찍었듯이, 챔프 자체의 성능이 딸린다고 해도 프로급이 아닌 이상에야 올라가는 데 한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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