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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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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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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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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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밍가는 모르가나 서폿

- Ioev(2015-01-31, 조회수: 5318)

모르가나의 장점은...


엔하위키에서 가져 왔습니다.


=== 장점 ===

 * '''간단하고 직관적인 플레이 스타일'''

 모르가나 서폿의 가장 뛰어난 점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장점. 이는 스킬의 구성이 대단히 직관적이고, 딱히 복잡한 컨트롤이나 상황을 가리지 않기 때문. 모르가나 서폿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굉장히 안정적이다. 예컨대 알리처럼 고컨트롤이나 각을 짜야되는 부담도 적고, 블츠처럼 CC기 하나에 모든 것을 걸어야 하는 것도 아니며, 나미나 소나등 짤짤이형 챔프처럼 영 물몸도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의 상황에서 모르가나 서포는 Q를 제때 맞추고 실드를 제때 쓰는 것 두가지에만 집중할수 있다. 거기다 Q는 지속시간이 토나오게 길어[* 거기다 미드와는 달리 서포 모르가나는 Q나 E를 중심선마하게 되므로(W를 선마하면 필연적으로 라인을 밀거나 CS를 먹게 된다) 미드 모르가나보다 지속시간이 긴게 보통이다] 맞추기만 하면 확실하게 킬을 내거나, 불리한 상황에서도 지지 않게 되는 핵심변수이기 때문에 이쪽에 마음놓고 집중할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장점이다. 강력함, 운용변수 등 위력 자체는 모르가나를 갈아먹어버리는 쓰레쉬의 대항마로 모르가나가 자주 등장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 쓰레쉬는 강력한 반면 컨트롤도 복잡하고, 신경써야할 것이 많기 때문에 모르가나 서폿처럼 Q를 맞추는데만 집중하기가 매우 어렵다. 반대로 모르가나는 위력이나 변수생성능력 자체는 못하지만, Q 하나에 플레이의 모든 걸 집중할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쓰레쉬에 비해 Q의 명중률이 높다. 또한 원딜과 발맞출수 있는 점에 있어서도, 모르가나의 플레이가 직관적이고 직선적이기 때문에 호흡을 맞추기가 쉽다. 


 * '''너무 강력한 Q짤짤이'''

 Q는 탄속이 느려서 서로 마주보고 쏴대는 미드 라인에선 거의 맞아주는 사람이 없다. 이는 모르가나가 초보용 미드챔으로 평가절하되는 이유이기도 했으나, 봇으로 내려오면 '''부쉬 속에서 날아온다거나''', 원딜에게 달려드는 적을 향해 캐스팅하면 사정이 달라지기 때문에 효율이 크게 올라간다. 이를 위해 몰폿은 보통 렌즈를 이른 타이밍에 뽑거나, 아예 선 토템을 렌즈로 가기도 한다. QW 콤보는 모르가나를 부쉬 깡패로 만들어 적 봇듀오에게 300원을 강제하게 만드는 강력함을 보여준다. 스킬레벨이 오를수록 깡뎀도 강력해지고 속박 시간도 늘어나기 때문에 보통 선마한다.


 * '''더 강력한 W갉아먹기'''

 W는 라인전 시 적의 발 밑에 깔아주면 환장하게 할 수 있다. 1틱의 데미지는 무조건 들어가는데다가, 그 데미지란 게 모르가나의 AP가 없어도 물몸인 원딜과 메이지형 서포터에겐 무시할 수 없는 데미지이기 때문. [베인(리그 오브 레전드)|베인]처럼 라인 푸쉬력이 약한 원딜을 대신해 라인 조절을 책임지기도 하고, [케이틀린(리그 오브 레전드)|케이틀린]이나 [시비르]같이 푸쉬력이 좋은 원딜과 함께하면 라인을 우주 끝까지 밀어버릴 수도 있다. 1렙 파밍 상황에선 오히려 Q보다 효율이 좋고, AP 아이템 없이 후반으로 가도 W 한 방에 원거리 미니언이 정리된다. 초반에 2렙 정도 찍어준 뒤 Q 다음으로 마스터하는게 정석이며, 3레벨을 찍어버리면 원딜이 먹을 CS가 삭제되어 버리기 때문에 초반에는 꼭 2레벨까지만 찍자. 다만 타워 턱 밑까지 라인이 밀리거나 아예 타워가 깨졌다면 W를 선마해 라인을 얼른 밀어버리고 로밍을 가는 것도 나쁘지 않다. 보통 이기고 있으면 2렙후 QE선마, 지고 있으면 W3렙쪽이 더 효율이 낫지만, 라인을 밀어버린다는 특성은 언제나 양날의 검이 되므로 주의를 기울일 것.


 * '''더더더 강력한 E방어능력'''

 E는 AP가 0인 상태에서도 5레벨을 찍으면 300이 넘는 양의 마법 데미지를 흡수할 수 있다. 적 팀이 다채로운 CC기를 보유하고 있어도 초반에 2렙 정도 찍어주면 CC기에 피말려 죽을 일은 드물어진다. 잘 모르는 사람은 물리 데미지를 흡수할 수 없다고 E를 폄하하곤 하는데, 거꾸로 해석하면 '''물리 데미지로는 쉴드가 깎이지 않기 때문에 그 시간 동안 모든 CC기에 면역이 된다는 얘기다!''' [말파이트]나 [바이(리그 오브 레전드)|바이]가 아군 딜러를 향해 달려오는 게 보일 때 매의 눈으로 쉴드를 찔러주면 그대로 벙찐 모습을 볼 수 있다(...) 강력한 CC기에 좌우되는 [블리츠크랭크]나 [쓰레쉬], [레오나(리그 오브 레전드)|레오나], [나미(리그 오브 레전드)|나미] 등의 서포터에 대해서도 모르가나는 완벽한 카운터가 된다. 특히, [블리츠크랭크]에게 끌려간 경우 자신과 원딜의 피만 충분하다면 바로 궁을 켜서 오히려 역관광을 노리는 것도 가능하다.[* 끌려가지 않아야 할 상황에서 팁을 주자면, 블리츠크랭크가 원딜을 잡으려 달려올시 모르가나가 원딜과 블리츠크랭크의 가운데에 서서 스스로에게 마나 쉴드를 씌우면 블리츠는 아무도 당기지 못한채 손가락만 빨다 돌아가게 할 수 있다. 라인전에서 여러 방향으로 활용이 가능한 팁.] 다만 [레오나]나 [쓰레쉬]의 경우 이들이 달려드는 것은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완전한 카운터를 하지는 못할 수도 있다. 또 [브라움|브라움]의 경우 실드를 건 상태로 Q에 맞으면 슬로우 효과는 없지만 패시브 스택은 쌓인다. 그 패시브 스택이 실드가 사라지기 전에 터진다면 스턴이 무시되지만, 실드가 사라진 후에 터지면 스턴에 걸리게 되니 조심하자. 그리고 E는 쿨타임이 좀 있으니까 반드시 적재적소에 사용하자. 적이 보이자마자 무섭다고 써버리면 상성상 우위에 있는 블츠한테도 속절없이 털릴 수 있다.


 * '''극에 달하는 라인조절능력'''

 짤짤이형 서폿, 힐링 서폿에 비해 모르가나 서폿이 월등히 뛰어난 점이다. 원래 모르가나는 미드로 갈경우 W를 첫스킬로, 서폿을 갈경우 Q를 첫스킬로 사용하는 것이 대세였으나, 모르가나 서폿이 계속 연구되면서 W를 첫스킬로 찍은 모르가나가 좀 더 좋다는 것이 중론이 되었다. 특히 원딜이 라인조절능력이 부족하거나 1~2렙 개싸움 능력이 부족한 베인 등일 경우는 더더욱. 모르가나 W의 가장 큰 장점은 1렙에서도 압도적인 데미지, 가장 큰 단점은 적이 피해버리면 그만인 점이라는 것인데 이 단점은 미니언에게는 적용되지 않으며, 1렙 W는 미니언을 순삭하지도 않기 때문에 상대보다 2렙이나 3렙을 월등히 빨리 찍을수 있다! 또한 어디까지나 모르가나 서폿의 중점은 Q와 E에 있기 때문에, 라인을 적당히 밀었거나 3분 30초[* 육식형 정글러 3렙갱 타이밍], 6분 30초[* 초식형 정글러 6렙갱 타이밍]쯤 되면 W를 쓰지 않고 라인을 당겨버릴수도 있다. 원할때는 라인을 팍팍 밀수 있으면서, 당기는 데에도 제한이 없기 때문에[* 그냥 공격만 안하면 되는것 아냐? 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으나, 짤짤이를 미니언 제외하고 맞출수 있는 서포는 생각보다 적고, 타곤산의 보호를 든 탱커형 서폿의 경우는 타곤산을 터트리기 위해서 미니언을 계속 잡아야하므로 라인 당기기가 힘들다.] 라인조절능력은 서폿 중 최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거기다 W는 도트뎀이기 때문에 자신이 CS를 뺏어먹지 않고 온전히 원딜에게 양보할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 원래 미드 모르가나의 경우 W를 3렙까지 직통으로 올리기 때문에 라인을 밀게 되는데다, 보통 상대로 오는 미드 AP들은 광역폭딜이 기본인 경우가 많아 라인조절이 대단히 어려운 반면, 봇에 오는 AD원딜이나 서포에게 이런 능력은 거의 없는 수준이다. 따라서 W를 몇렙까지 올릴지 주도적으로 결정할수 있고, W의 도트뎀도 원할때 원하는 만큼 넣을수 있다. 


 * '''대부분의 CC형 서폿에 대한 강력한 대항 능력'''

 특히 블리츠크랭크, 알리, 레오나. 강력한 한방의 CC로 승부를 보는 서폿에게 모르가나는 악몽 그 자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블리츠크랭크의 경우 그랩은 E에 막히고, 가속(W)으로 로켓주먹(E)을 넣으려 달려가면 Q에 맞게 되며, 모르가나가 라인을 밀기 시작하면 아예 그랩각 자체가 안나온다. 6렙 이후 블츠의 궁은 짧은 쿨, 넓은 범위 등 서폿궁으로는 뛰어난 편이지만 위력이 부족해 모르가나 3렙 실드를 못깬다. 보통 서폿 모르가나는 Q와 E를 중점으로 올리기 때문에, 궁과 실드를 교환하면 블리츠로서는 큰 손해를 보게 되고, 궁으로 실드를 깨고 당겼다? 모르가나의 '후욱-'소리가 들려오면서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따라서 6렙 전에는 끌수가 없고, 6렙 후에는 끌면 안된다. 레오나 같은 경우도 비슷하게, 레오나의 돌진(E)를 막을 방법은 없지만[* 실드를 걸어도 스턴이 안걸릴뿐 레오나는 정상적으로 돌진한다] 스턴(Q)를 막아버리면 돌진한 레오나가 모르가나 Q에 묶이면서 W로 자근자근 구워짐과 동시에 원딜과 함께 다정한 평타로 화끈하게 환영인사를...이것만으로 레오나의 핵심변수 대부분이 차단된다. 모르가나 E는 지속시간이 5초인데다 레오나 E는 위력부족으로 실드를 한방에 깰수가 없고, 따라서 모르가나가 E가 날아오는 것을 보고 반응해 실드를 쳐도 E의 데미지, Q의 스턴이 둘다 막힌다(...)최악의 경우, W폭발까지 막힐수도 있다. 순서에 좀 영향을 받지만.[* 블랙실드는 실드량을 상회하는 마뎀을 지닌 CC가 날아왔을때 해당 스킬을 차단함과 동시에 사라진다. 즉 레오나가 WEQ콤보를 써서 오자마자 방귀를 뿡 깔경우, 방귀뎀으로 블랙실드가 깨지면서 Q를 맞는 경우가 가끔 있다. 반대로 EWQ는 E와 Q를 막은 블랙실드가 마지막으로 W방귀를 막으면서 사라진다. 이 때문에 잘하는 레오나의 경우 W를 켜고 E를 던져 모르가나에게 날아오다가 Q를 원딜에게 넣는 등의 방법을 쓰지만, 애초에 모르가나는 원딜 앞에서 얼쩡거리는 탱커형 서폿으로 운용하기 마련이라 W방귀의 타이밍을 조절할 수 없는 레오나쪽이 조금 불리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일식과 블랙실드가 동렙이면 방귀만으로는 실드가 안 깨지고, 블랙실드가 W일식보다 2렙이상 높으면 QEW 다맞아도 안 깨진다(...)물론 레오나도 W선마가 보통이니 이런 경우가 많이 있진 않지만...]. 결국 자신이 입은 데미지가 50이라면 상대 봇 듀오에게 100의 데미지를 입히는 방식의 운영을 하는 레오나가, 그냥 자신만 데미지 50을 입고 상대 봇 듀오에게는 끽해야 20정도 데미지를 입히는 식으로 극심한 손해를 보며 라인전에서 레오나를 픽한 이유가 희미해진다. '''차라리 e돌진이 발동이 안 되었으면''' 하고 바랄 수준. 알리스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알리의 꿍(Q)각은 곧 모르가나의 Q각이기 때문에 아무리 애를 써도 다가갈수가 없고, 꿍없이 미니언을 밟으며 다가가 꽝(W)을 쓰면 실드로 무시(...) 이처럼, 모르가나는 변수생성능력이 강력한 대부분의 서폿에 대해 강력한 상성상 우위를 지닌다. 


 * '''딜도 되고 탱도 되는 막강함'''

 모르가나의 w는 1렙에 깡뎀이 (12+0.11계수+0.5 잃은 체력 비례계수)'''x10'''으로 에지간한 AP들 쌈싸먹는 수준의 위력을 자랑한다. 다만 도트뎀 스킬이다 보니 Q를 맞추지 못하면 채 3틱 맞추는 것도 버거운게 문제인데, 봇라인에 서포터로 설 경우, 부쉬속에서 날아가는 Q의 명중률이 올라가는데다, 어차피 봇은 CS 수급을 위해 상대 원딜이 지속적으로 Q사정거리 내에 머물게 된다. 미드처럼 스킬 던지고 뒤에서 깔짝거릴수가 없는 것. 즉 모르가나는 쪼렙싸움에서는 템없이 QW만으로도 충분할 만큼의 폭딜을 낼수 있기 때문에 굳이 주문력이나 쿨감의 필요가 덜하다. QW 다맞출 경우 계수가 2.0[* 0.11x10(W풀틱)+0.9(Q)]으로, 주문력 효율 자체는 높지만 주문력이 0일 경우도 반피는 넉넉히 깎아버릴수 있기 때문에...따라서 보통 서폿 모르가나는 방어룬에 방어템[* 보통 조화의 성배->시야석->존야 순으로 가는데 셋다 마방/방어템]우선으로 올라가기 마련인데, 이렇게 되면 모르가나는 딜도 되고 탱도 되면서 Q로 변수생성, E로 원딜보호라는 멈출수 없는 파괴전차가 되버린다.


 * '''미칠듯한 돈템 효율'''

 논타겟/즉발/0.5초마다 1틱인 W때문에, 모르가나는 왠만해서는 쿨마다 주문도둑검 3스택을 다써버릴수 있다. W를 피하기 쉽다는것은 '풀틱은 피하기 쉽다'는 거지, 1틱은 범위도 있고 즉발이라 보통은 맞게 되는데, 원딜+서포 둘을 맞추면 2틱[* 주문도둑은 1스택당 쿨이 있는데, 모르가나 W처럼 동시에 맞는 스킬일 경우 쿨무시하고 2스택이 같이 빠진다. 얼음송곳니는 스택당 쿨이 없고 30초의 쿨다운만 있다.], 거기다 보통은 선 조화의 성배를 가긴 하지만 얼음송곳니를 갔을 경우 깔자마자 3틱이 파바박 올라간다(...) 주문도둑검은 말 그대로 모르가나를 위한 템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효율이 뛰어나다. 또한 CC형 서폿에 비해 공격의 주도권을 항상 가질수 있기 때문에 상대는 주문도둑의 3자가 사라지지 않는데 모르가나쪽은 항상 0으로 맞추는 것도 수월해, 돈수급 자체가 서폿중 대단히 뛰어나다.--거기다 w로 찔끔찔금 미니언도 한두마리씩 먹게 되니...잠깐 그건 장점이 아니잖아--


 * '''뛰어난 단독행동능력'''

 서폿에게 이게 무슨 장점이냐고 하겠지만, 서폿모르가나는 단독로밍능력도 뛰어나고, 거점방어능력도 뛰어나기 때문에 아군에게 운용상의 자유를 많이 확보해줄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모르가나는 W로 라인을 조절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소프트 CC인 Q와 하드 CC인 R로 갱에서 거의 필킬을 낼수 있으며, 밀리는 상황에서도 E로 세이브가 가능하다. [* 물론 쓰레쉬의 QW콤보, 룰루의 R슈퍼세이브에 비해서는 부족하지만(...)], 반대로 원딜을 로밍보내고 자신은 2대1로 라인을 방어하는 것도 충분히 가능. W로 라인만 싹 밀어버리고 자신은 포탑끼고 춤추고 있다가, 다시 라인이 당겨지면 가서 W(...) 빡친 상대 듀오가 다이브를 시도하면 '어이구 감사합니다'를 외치며 QWR+탈진콤보로 역킬을 내버릴수 있다. 모르가나 자체는 원딜이나 미드의 호응이 없으면 솔킬을 내는 능력은 없다고 해도 무방한 갉아먹는 챔프지만, 대신 이처럼 운용상의 변수폭은 꽤 넓은 편.


 * '''강력한 갱 방지 능력'''

 미드 모르가나와 비슷하게 Q와 E로 갱을 방어할수 있는 능력이 차고 넘친다. 물론 와드를 통한 시야장악이 우선이겠지만 그거야 서폿으로서는 당연한 소양이고, 더불어 서폿 모르가나는 방어위주로 올라가기 마련이고 Q와 R때문에 어지간한 상황에서는 죽지 않는데다 보통 부쉬쪽으로 진행하기 마련이라 생존력도 뛰어나다. 원딜을 E로 보호해주면서 뒤로 빠져버리면 상대 정글러로서는 속이 탈수밖에 없다. 미드 로밍에서도 비슷한데, 모르가나는 기본적으로 AP폭딜형 누커에게 강력한 상성상 우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 메타에서 미드로 자주 기용되는 르블랑등을 자비없이 카운터칠수 있다. 다만 물방능력은 없기때문에 AD캐스터에게는 그렇게 강력한 편은 아니다.


 * '''강력한 은신 방지 능력'''

 모르가나의 궁이 가진 가장 강력한 장점 중 하나로, 모르가나는 궁만 있으면 주변에 은신하거나 부쉬에 들어가있는 챔프가 있는지 없는지 알아낼 수 있고, 궁을 켜면 은신/부쉬 여부에 상관없이 해당 챔프를 드러낼수도 있다. 즉 이시점에서 대부분의 암살형 정글러, 렝가-카직스-이블린-티모(?)의 은신 기습을 아예 사전에 차단해버릴수 있다! 한타구도에서도 탈론이 궁켜고 돌진해오는 것도, 아칼리가 장막을 치는 것도 막아내고 도망치는 것도 역으로 방지. 이와 비슷하게 은신 탐지기로 쓰이는 카타궁의 경우, 은신 상태의 적 챔프에게 카타가 궁을 돌리면 데미지는 들어가지만 모습이 드러나지는 않는데다, 카타가 CC를 맞으면 그대로 끊기는 것이 단점인데, 모르가나 궁은 켜면 궁을 맞은 상대 모습이 아군에게도 보이고 모르가나 자신이 죽지 않는 한은 3초간 무조건 지속되므로 이런 단점이 없다.


 * '''강력한 한타 능력'''

 이점도 미드 모르가나와 비슷한데, 다른 점은 보통 서폿 모르가나는 방어위주로 올라가게 되기 때문에 점멸궁존야 콤보의 난이도 자체는 미드보다 좀 더 나은 반면, 데미지는 영 나오지 않는것이 단점. 모르가나 서폿이 존야까지 올리고 궁올릴 타이밍이 되면 보통 QW깡뎀정도는 의미가 없는 경우가 많고. 그렇지만 그 모든 것을 무시하는 진리의 하드CC가 모르가나 서폿의 후반한타를 보장한다.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13,524 IP

최근 프로 선수들 룬을 참조 했습니다.

쌍관을 쓰는 이유는 모르가나 평타도 꽤 쏠쏠합니다 'ㅅ' ;;

나머지는 정석

어떤 분은 왜 파랑에 마방안가시고 주문 가시나요 하는데..

저희한테는  이것이 있습니다. 그래서 주문력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3/21/19/17/15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70/140/210/280/35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
사정거리: 750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http://program.interest.me/ongamenet/lolchamps/27/Board/List

프로 선수들 특성 참조했습니다.

모르가나, 잔나 등 AP 보조 서포터 같은경우 이 특성을 많이 가더군요

차원넘기를 찍지 않고 발놀림과 명상을 둘 다 쓰는게 인상적이였습니다.

프로 선수들이다 보니 산적 특성은 찍지 않고 영혼의 힘을 가는것도 인상적
[1렙에는 마나가 300이기때문에 5초당 체력 회복 1이 무조건 되지요]



탈진 점멸 그건 이건 그냥 쓰셔야할듯

점화도 좋긴한데.... 탈진보다 좋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순서 마스터는 Q E W 당연하지만 궁극기는 되는데로....



스킬 활용 팁

W 가 먼저냐 Q 가 먼저냐는 일단  자신이 생각하는 공략에 따라 틀립니다.

Q 선마는 인베 및 2렙 정글 카운터용도로 쓰이지요 

하지만 일단 봇 라인전부터 잘해야지 욕을 안먹기 때문에

대부분 W 를 합니다.


2렙 역시 약간씩 갈립니다. 쓰레쉬 블츠 잔나등 CC가 2초 이상 지속된고 위협 된다고 싶으면 Q 보다는 E가 낫습니다.

왜냐면 속박상태에서는 공격도 되고 스킬도 쓸수 있기때문입니다.

단 위에 언급한 쓰레쉬 블츠 잔나 같은경우 그렇지 않지요 ;;


보통 W 로 인해서 첫번째 라인 클리어 속력이 빨라서 선 2렙은 모포터한테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

그래서 견제용으로 Q 로 찍어주셔도 무방합니다.


밑에는 엔하위키 글

https://mirror.enha.kr/wiki/%EB%AA%A8%EB%A5%B4%EA%B0%80%EB%82%98%28%EB%A6%AC%EA%B7%B8%20%EC%98%A4%EB%B8%8C%20%EB%A0%88%EC%A0%84%EB%93%9C%29


= 컨트롤 팁 = 


 * 뒤돌아 Q

 모르가나 Q는 상대 정면에서 쓰는 것보다, 한참 도망치던 도중 뒤돌아 날릴때 명중률이 높다. 이유는 간단한데, 추노질 중에 좌우무빙을 하면 당연히 이동궤도가 흐트러져 따라붙는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추노질은 보통 일자로 따라붙기 마련이라 그런 것. 정면에서 Q를 휙휙 피하던 고수들도 의외로 뒤돌아 Q에는 가끔씩 맞는 경우가 있으니 추노질할때는 꼭 명심할 것. Q한방만 잘 맞추면 역관광도 가능하고, 그게 안되도 최소한 따라잡혀 죽지는 않는다!


 * Q관통

 라인전 단계에서는 그리 부각되지 않는 점이지만, 한타구도나 소규모 교전에서 가끔 Q가 상대 등을 뚫고 넘어가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판정 문제로, 모르가나가 Q를 쓰면 박치기를 하듯 몸을 앞으로 굽히며, 그 끝에서 Q가 생성되서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Q가 히트하는 좌표가 모르가나 좌표보다 살짝 긴 것이다. 요 거리 안쪽에 상대방이 들어와 있을 경우 말 그대로 상대방 등쪽에서 Q가 생성되어 나가게 된다. 따라서 한순간에 딱 겹칠 정도로 붙을 수 있는 챔프 상대로는 이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특히 마이, 야스오, 제드, 이렐리아, 아칼리, 잭스. 이런 챔프들이 자신을 물러왔다고 어어어 하면서 엉겁결에 Q를 날려버리면 Q가 상대방을 뚫고 저편 어디론가로 날아가면서 회색화면을 보게 된다. 따라서 이때는 침착하게 한두걸음 정도 뒤로 물러나주면서 Q를 써주면 끝!


 * QW콤보

 모르가나 Q는 날아가는 시간이 있고, W는 0.5초마다 1틱이기 때문에, Q를 날려서 맞추고->W를 쓸 경우, W의 후반 3~4틱 정도를 덜 맞추게 된다. W를 먼저 쓰고 Q를 맞출 경우 W 초반 3~4틱은 날리게 되고. 따라서, Q를 낼때 상대 살짝 뒤에 마우스포인터를 두고, Q를 날림과 동시에 W를 쓰면 Q가 맞기 전 1~3틱이 들어가고 Q가 맞으면서 4~6틱이 들어간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속박시간이 2초인 1렙 QW를 이용해도 거의 풀틱에 가까운 데미지를 줄수 있다. 단, 이것은 어디까지나 Q가 반드시 맞는 궤도일때만 써야지, Q날리면서 무조건 W도 같이 써버리면 마나의 소모를 버틸수가 없으니 주의할것. Q가 거리가 길고 탄속이 느리기 때문에, W를 살짝 늦게 써줘도 왠만해서 8~9틱은 맞출수 있으니, W를 한타임 늦게 계산하면서 쓰는 것이 포인트.


 * 실드핫키

 설정->스킬과 단축키 부분에 보면, '스킬을 자기에게 쓰기'라는 항목이 있다. 이 중 스킬 1은 Q, 2는 W, 3은 E, 4는 R이다.(설마 모르는 사람은 없겠지만...) 즉, '스킬 3을 자기에게 쓰기'항목에 단축키를 걸어둘 경우, 스킬 즉시시전보다도 월등히 빠른 반응속도로 실드를 자신에게 시전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거는 키는 다른 키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곧바로 누를수 있는 `키(숫자키 1번 왼쪽), F키(R키 바로아래인데다 보통 게임에서 E,F는 액션키로 많이 쓰인다),시프트 키(새끼손가락으로 누르기 쉽고 `,F처럼 헷갈릴 가능성이 적다)등등인데, 이런식으로 자신에게 실드를 걸줄 알면 왠만한 CC는 닿기 직전 저스트 모션으로 상쇄시켜버릴수 있고, 자기 자신에게 마우스 포인터를 향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컨트롤 실력이 갑자기 후우우우욱 하고 올라간다. 모르나가를 주캐로 쓰려한다면 꿀중의 꿀이라고 해도 좋을 팁.


 * 좌우/앞뒤 컨트롤 무빙

 마우스 포인터로 챔피언을 컨트롤할때, 모르가나는 특히 다른챔프보다 Q의 명중이 중요하기 때문에 무의식중에 모르가나 바로 앞의 땅을 점점점 클릭해서 이동하는 경우가 잦은데, 이러면 상대 짤짤이에 맞기 쉬워진다. 앞으로 움직일때는 항상 앞뒤로 클릭을 번갈아, 좌우로 움직일때도 반대쪽 좌우로 클릭을 번갈아 함으로써 반응속도를 높이고 캐릭터의 회전속도를 높여두면 일자진행 컨트롤보다 훨씬 무빙이 살아있눼!



 * 대블리츠 한정 컨트롤

 모르가나는 실드E로 그랩을 무시할수 있기 때문에 그랩만 캉캉 받아쳐버리면 블츠가 할만한게 없다. 여기서 끝나면 다행인데 그랩이 빠진 블츠는 당연히 후퇴하기 때문에 딜교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약간 도박성으로 역으로 끌려가 싸워주는 방법이 있다. 블츠의 Q와 모르가나의 Q는 똑같이 비관통에 논타겟팅이라, 어느 한쪽이 맞는 각이면 다른쪽도 맞는다.[* 탄속 자체는 블츠 그랩Q가 훨씬 빠르지만 모르가나 속박Q는 거리가 조금 더 길고, 둘다 선딜이 있기 때문에 한쪽이 맞는 순간 스킬을 날리면 반드시 둘다 맞는다.] 따라서 일부러 블츠가 그랩Q를 날리게 한 다음, 맞기 직전 똑같은 궤도로 Q속박을 날려주면서 자신에게 실드를 걸면 블츠 로켓주먹E가 실드에 막히면서 노리스크로 접근 후 블츠가 속박에 걸린 상태가 된다. 여기서 궁을 써주거나, 아니면 W평타로 블츠를 몇대 때려주면 기름이 새는 광경을 볼수 있다. 단 이경우, 원딜과 블츠 패시브가 변수다. 아군원딜이 즉각적으로 호응이 가능한 원딜이거나, 상대 블츠가 패시브가 빠졌을때를 노려 기습적으로 한번씩 해주는 것이 포인트. 그랩날릴 때마다 이런 식으로 대응하면 그대로 망한다.


 * 점멸궁

 점멸궁의 사용법은 두가지가 있다. 점멸을 써서 뛰어들고 궁을 쓰거나, 궁을 쓴다음 점멸을 써서 따라붙거나. 일반적으로 라인전 페이지에서는 궁점멸을 쓸 상황이 좀더 자주 생기고, 한타구도에서는 점멸궁을 쓸 상황이 좀더 자주 생긴다. 2대2인데다 유동성이 적고 이동경로가 긴 봇전의 경우, 이동기를 가진 상대 원딜이 이동기를 써서 딜교를 걸어올 경우, 혹은 Q를 피하기 위해 이동기를 썼을 경우 바로 궁을 쓰면 점멸말고는 모르가나 궁에서 벗어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백방 점멸을 띄우는데, 이때 상대를 잘 보다가 상대가 점멸을 쓰는 순간 같이 써버리면 궁이 안 끊긴다. 모르가나 궁은 발동범위는 600이지만 사정거리는 800이기 때문.[* 간단하게 말해서, 상대가 600거리 밖에 있으면 궁 발동이 안되고, 궁이 발동했다면 상대가 800거리 밖으로 나가지 않으면 끊기지 않는다.] 따라서 점멸(700)보다 사정거리가 살짝 길기 때문에 점멸 한번으로 모르가나 궁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다. 물론 그만큼 가까이 붙어서 궁을 쓰는 것도 잊지 말것. 반대로 한타구도에서는 상대방 여러명이 모인 한가운데 점멸로 뛰어들어가서 '후~~~~하!'를 외쳐주면 끝!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체력 물약 2 마나 2 그래서 EE 

농담이고요 사실 마나 물약을 쓰면 모르가나 같은경우 패시브가 주문 흡혈이기 때문에 좋습니다.
[물론 패시브가 아까울때가...]

모르가나는 메자이가기가 애매한 챔프입니다.

잔나 나미 처럼 뒤에서만 보조하는게 아니라 궁으로 어느정도 이니시에이터가 되야기 때문에 메자이는 정말 불리하거나 정말 유리할때 극단적일때만 가셨으면 좋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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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빌드 같은경우 애매합니다.  시야석을 사냐  기동력의 장화를 사냐에서 많은 고민을 하실텐데

일단 프로들의 경기를 보시면 기동력의 장화를 사고 와드를 몇개 삽니다.

이 같은경우 원딜의 귀환 타이밍을 보고 정해주시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동력을 사고 와드를 몇개사서 제목처럼 로밍가는 모르가나를 보여드리라고 하고 싶으나..

만약에 좀 더 원딜과 봇라인을 하고 싶으면 시야석을 가서 안전하게 가시고  
핑와를 갱킹올 것 같은곳에 박아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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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시야석을 올린뒤   악마의 마법서를 올린뒤.
                               어떤것을 선택할 지는 선택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서리여왕 추천 드리고요 'ㅅ' ;; 왜냐면 Q를 한다음 풀릴순간에 서리여왕을 뿌리면 또 슬로우가 걸어서 거의 5초동안 거의 못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
쓰레쉬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레오나
블리츠크랭크
저는 3개를 고르지 않겠습니다.

2개만 고르겠습니다.

뭐 애니는 예측 할 수 없는 폭딜 때문에 그렇고

쓰레쉬 같은경우 E를 걸어도 일단 걸리긴 걸릴니까 까다로울수도 있스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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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나

블츠

당연하게도 

E로 막아주시면 됩니다 쉽습니다 ㅎㅎ;

딜가는 모르가나 21 / 0 / 9 가 있지만


여기서는 안정적이고 불리해도 버틸수는 있는 모르가나로 갑니다. 

 

밑에 내용은 엔하위키 

라인 / 정글 운영법

  모르가나 서폿은 우물에서 첫 스킬을 찍지 않고, 상황을 조금 더 봐서 인베상황/역인베상황에는 Q를, 리쉬/라인전 상황에는 W를 첫스킬로 찍는데, 보통 라인싸움에서는 W를 먼저 찍는 것이 우월하다는 것이 중론. 이경우 원딜에게 CS를 전부 양보하면서도 상대듀오보다 빠르게 2렙을 확보할수 있어 이후 싸움에서 주도권을 가져가게 된다. 선 2렙을 가져갔으면 Q/W를 올려 2렙 QW콤보를 확보 [2~3렙 구간에 몰폿을 이길수 있는 서폿이란게 거의 없는 수준이라, 보통 이때쯤 한번 딜교를 노리는게 좋다. 일반적으로 빠른 2렙->갉아먹기->3렙 찍으면서 들어가서 상대 저항을 E로 튕겨내고 Q를 맞춰 딜교하는 콤보가 정말 세다], 3렙때는 실드 E, 이후 W를 하나 더 올려 라인유지력을 확보한 이후 Q와 E를 번갈아 올리는게 보통. W를 3렙까지 올리면 원거리 미니언들이 원콤나서 원딜의 성장이 늦어지고 라인도 너무 빨리 밀게 된다. 어차피 서폿 모르가나에게 기대하는 것은 딜링이 아니라 Q를 이용한 변수생성과 E를 이용한 변수차단이니...

 

초반 운영법

W 로해서 충분히 압박하고 버깁니다 적당히 갱킹 하던지 그것은 자기맘 ...

첫귀환때 미드에서 와드박고 간단하게 찔러 주는것만으로도 미드에는 위협이 됩니다

그래도 원딜한테 양해를 구하고 갱을 가주세요



진정한 서포터는 미드까지 커버해주면 좋습니다. [정글은 워드정도면 되고요...]

 

중반 운영법

 시야 맵 장악하면서 혹시 모를 부쉬에 Q뿌리고 E 로 방어 합니다.

 

후반 운영법

 존야가 나온다면 이니쉬 해주는것도 방법이나 어느 정도 서폿이라는것을 잊지 말고.


원딜 옆에서 보좌 해봅시다. QE 를 잘쓰시길...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이랑 미드를 중심적으로 E 를 걸면서 암살올때 탈진 걸고 궁 걸어주기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그냥 자기 만족용으로 썼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주시면 됩니다


http://www.youtube.com/watch?v=WL2wWx2XuVY&list=PLHB0SrtNLyYq7iXE8-TeSuodGR6DTaMnf


조이럭님 강좌는 서폿에게 꿀강좌니 참조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뭔가 모르가나가 당하는거 같지만 괜찮습니다 그리고 1렙 Q는 인베 말고 찍으면 힘들다는걸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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