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80% (8표)
0% (0표)
20% (2표)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0
9
21
8/10
[시즌5] 현 누누 1등 공략

- 변민준(2015-01-30, 조회수: 86746)
















안녕하세요 현 시즌5 누누 1등입니다.

부캐로 시작한 아이디가 본캐가 돼면서 주챔도 누누로 굳히게 된 누누 유저입니다.

누누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를 말씀드리자면, 누누 케릭터 자체가 서포팅 특화

보호능력 특화 어그로 특화입니다. 

타 육식 정글러에 비해 힘있는 게임 주도능력은 부족하더라도

보조의 역할에 있어서 그 어떤 정글러보다도 탁월한 능력을 갖고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면 장점. 특징이라면 특징입니다.



딱히 어려운 챔프도 아니지만 그렇다고 쉬운 챔프도 아닌 것이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누누는 비등비등한 게임에서 게임을 가져오는 능력이 있지

기울어가는 게임에 영향력을 끼치는 챔프가 아닙니다.

그래서 게임의 흐름을 잘 보는 능력이 요구되는 챔프입니다.



그 어느라인 하나라도 터지지 않게 하기위해 항상 상대정글러의 위치 예측과 역갱

상대 정글러보다 항상 한수를 더 멀리 봐야 하는 어려운 정글챔프입니다.



하지만 스킬셋 자체는 그어떤 챔프보다도 간단하고 쉬워

머리만 잘 쓰면 상대를 농락하며 게임의 주도권을 가져다 주는

좋은 정글러라 할 수 있겠습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방어
    +8.52
총 가격 : 10,348 IP


룬은 어디까지나 개인 취향이고 참고사항입니다

저는 99.9% 저렇게 씁니다.

쿨감룬도 써봤지만 어차피 저는 템을 통해 쿨감 40%를 금방 채우기 때문에 쿨감룬을 쓰지 않습니다.

특히 상대가 올 ad이더라도 미세하게나마 마법데미지 딜링을 하는 ad챔프가 있을것을 생각해 저는 마저룬을 

빼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제드의 약자멸시 데미지는 마법데미지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누누는 유틸이 꿀입니다, 디펜도 써보고 오펜도 써봤으나 역시 누누는 역시 유틸이 갑입니다.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선마순서는 판마다 다르게 갑니다. 


가령 4렙 찍을 때 갱각이 나올 것 같으면 e를 찍고 


아니면 q를 찍고 정글 한웨이브 돌고 하는 식으로 "유동적"으로 플레이 합니다.


저는 하는 게임마다 스킬포인트 배분 순서가 항상 다릅니다. 


q는 세개정도면 부족함이 없다고 느끼며 w와 e도 섞어가면서 마스터하시면 됍니다.




확실한 답은 없으며, 게임마다 어떤 스킬이 더 필요로 할 것인가는 본인의 몫입니다.

 

스킬 콤보

누누의 스킬 콤보 = 아군 w 상대 e 평평평 e 





스킬 활용 팁

누누의 q는 미세하지만 정글몹 섭취시 일정시간 지속되는 버프효과가 있습니다. 


골렘 = 체력/몸집 10% 증가


레이스 = 처치시 이동속도 증가 (갱갈때 미니언을 큐로 먹으면 일정시간 이동속도가 증가)


늑대 = 평타에 체력에 비례한 마법데미지 (눈에 띄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구린 평타에 깨알같은 마법데미지를 줌)




게임하면서 특히 골렘의 버프는 (체력 10%증가) 는 누누에게 없어서는 안될 버프로 항상 염두에 두면 좋습니다.






누누의 w 버프는 마스터시 거의 서풍 한개를 꽁짜로 딜러에게 주는 엄청난 버프로 잊지않고 걸어만 주면


사실상 무한으로 지속되는 버프입니다.


요즘같은 원딜 보호메타에 있어서 제 누누가 높은 승률을 유지 할 수있는 비결은 바로 여기있습니다.


우리 원딜에게 붙는 브루저에게 e를 지속적으로 걸어주고 


우리원딜에게는 버프를 걸어주며


우리원딜에게 날아오는 포킹이라던가 그런걸 대신 맞아줌으로써 끝까지 지켜내는 싸움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누누의 r의 경우 팀파이트가 일어났을시 한 3명에게 어그로가 끌렸을 시 바로 켜주시면 됩니다.


바로 끊기더라도 적에게 이속디버프, 공속 디버프가 3초간 지속돼며


cc기가 누누에게 집중됀다는 점은 우리 아군딜러에게 조금더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음을


뜻하며 결코 궁이 바로 끊겼다고 해서 큰 손해를 보았다 라고 생각 할 필요가 없습니다.




누누는 어그로를 끌어 스킬과 딜을 대신 받으며 우리 아군딜러에게는 딜하기 좋은 여건만 만들어 주면 됍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템 빌드의 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시야석을 가장 먼저 올리는 것이 제일 좋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초반부터 상대 정글 동선을 아군에게 알리는 것이 누누의 초반역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전 거의 무조건 선 시야석 이후 기동신, 솔라리 얼심 등을 올려 빠른 쿨감 탱킹이 동반돼는 템트리를 선호합니다.

어디까지나 상대방의 성장여부에따라 솔라리보다 얼심을 먼저 올릴 수도있고 란두인을 먼저 올릴 수도있습니다.



최종 템트리로는 정글템을 팔고 가엔이나 미카엘을 올려주시면 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임마는 꼭 밴하십시오; 극혐 그 자체입니다
판테온
초반 극혐 그자체 이녀석때문에 초반에 겜터진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렝가
궁 개사기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저는 누누로 단 한번도 피들한테 져본적이 없습니다.

상대 정글 시야만 장악해버리면 얘는 아무것도 못하는 허수아비일 뿐입니다
아무무
이녀석도 정글캠프마다 와드박아주면 왠만해선 아군이 갱당할 일 없습니다.
람머스
이녀석도 깊숙하게 시야만 먹어주면 상대할만 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정글을 도실때 제일 중요한 것은 패시브의 활용입니다.


누누의 패시브를 잘 활용해 정글링을 도시면 됩니다.


누누의 q스킬 활용만 잘하시면 체력관리는 어렵지 않으며


패시브를 통해 마나의 사용빈도를 줄이는 노하우를 터득 하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상대정글 시야장악, 역갱

 

중반 운영법

 상대정글 시야장악, 역갱

 

후반 운영법

 상대정글 시야장악, 원딜보호, 원딜보호, 어그로

 

팀파이트시 역할

 원딜보호, 어그로, 원딜보호, 어그로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부족한 부분 질문하시면 시간이 걸리더라도 답변해드릴것 약속해드리며


챔피언별 대응법은 추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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