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0% (0표)
50% (1표)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21
9
0
1/2
너프된 피즈의 임시 해결책

- 천지괴물(2015-02-05, 조회수: 1992)

 현재 플래티넘에 서식하고 있으며 언랭부터 지금까지

피즈를 해왔던 유저입니다. 저의 최애캐죠.

 결론부터 말하면 지금 피즈는 답도 없습니다.

 

 1) 존나 힘든 라인전

피즈는 몇없는 ap근접 챔피언입니다.

그리고 미드라이너중에서 원거리 견제 스킬은 하나도 없죠.

그래서 초반구간에는 cs포기하는 한이 있어도 사려야 하죠.

2~4렙쯤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평타를 통해 딜교를 이득보고 잘하면 킬따서

스노우볼을 굴려야하는데 그딴거 없습니다

q반토막과 w치감삭제 데미지 너프는 그냥 존나 노답입니다.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로 들어가보세요 우리가 더 아픕니다. 심지어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데미지가 안들어 갈수도있어요. 들어가봤자 딜교Veigar(베이가)도 못이깁니다.

 

 2) 존나 할 맛 안나게 이상한걸 없앰

피즈를 좀 하신분이라면 w키고 평타때릴때 소리를 기억하실껍니다. 그래도 다가가서 w키고 팡팡 평타 몇대 때리면

상대가 존나 아파서 찡찡댔었는데. w도 존나 약해졌고 심지어 w키고 평타쳐도 소리가 없습니다. 도대체 소리를 왜 없앤건지 모르겠어요 ㅅㅂ. 그리고 치감은 왜 없앤건지 모르겠습니다. 솔까 치감은 롤백해야됩니다 라이엇 ㅄ아.

 

 3) 궁의존도를 높히기 위해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맞힐시 데미지 20%상향

의도는 좋은데 의도만 좋아요. 그딴 의도면 좀 적당히 너프 시키든가 데미지 20/30/40% 상향 시키게 하든가.

겨우 20%가지고 도저히 커버가 안되요. 암살이 안됩니다. 원콤이 안되요 좆같게

 

 

 

이 공략은 피즈를 좀 하셨거나 도저히 피즈를 버릴수 없는 분들이 보셨으면 합니다.

아니면 그냥 피즈 하지마요 ㅅㅂ 이건 진심입니다.

 

저의 공략은 AD입니다.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9
  • 레벨당 방어 +0.167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4.4
  • 방어
    +27.054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력
    +6.75
총 가격 : 10,761 IP

전에는 마관을 갔었듯이 지금은 방관을 가십시요

쌍관을 가면 안되냐는 질문이 있을수도 있는데 ad갈꺼면 그냥 완벽하게 ad좀 맞춰서 가세요

 

 

 

방어와 마관에 레벨당을 가는 이유는 어차피 피즈는 사리면서 플레이 하기때문에 초반보다는 중후반에 초점에 맞춰서 나중에 더 효율이 좋은 레벨비례룬을 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일단 양날의 검는 찍지 마세요. 왜 찍는지 모르겠습니다. 때리는게 쎄지고 맞는게 더 아파지는건데 그럼 쌤썜임 1포인트 낭비는거 같음....;;

 

마술를 찍냐면 나중에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블루로 쿨감 40%를 맞출수 있기 때문입니다.

ap에서 ad로 갈아탔는데 왜 쿨감에 집착하냐고요? ad로 가도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여전히 사기입니다.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쿨도 확연하게

줄어들죠. 쿨감은 피즈의 기동력을 더욱 증가시켜주며 생존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ad로 가도 쿨감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4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일단 w선마냐? e선마냐?

저는 e선마가 답이라고 생각 합니다. e선마를 가면 갱회피, 스킬 피하기 등에 능해지며 기동력이 탁월해지며 찍을수록 쿨이 줄어들지만, w는 쿨이 줄어들지 않으며 ad로 가기 때문에 ap계수를 완전히 무시하여 그닥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ad인데 q선은 어떠냐? q선마는 절때 아닙니다. q찍어봤자 데미지 15씩만 더 늘어날뿐이예요 그뿐임

 

스킬 콤보

 1.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가장 기본적인 콤보.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는 평캔이 가능하니 평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평 하면 2배 이상의 데미지를 끌어 올릴수 있으니까 평타후 빠른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를 해주자

 

 2.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상대 스킬을 씹고 들어가는 콤보. 내 공략은 AD라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딜이 약하지만 상대 공격을 회피하는데에 초점을 두자.

 

 3.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 or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Urchin Strike(성게 찌르기)

 

6렙때 싸울때 쓰는 콤보. 전에느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이용했지만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먼저 맞혀야 데미지 20%증가가 되므로

최대한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맞히고 들어 가도록 하자

 

 4.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티아맷 (근접)) and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티아맷 (근접))

재간둥이 상태에서 (티아맷 (근접))(굶주린 히드라 (근접))를 킬수 있다. 단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은 사용이 안됨.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시전과 동시에 (티아맷 (근접))를 킬수 있다.

하지만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티아맷 (근접))평 해서 순식간에 데미지를 올릴수 있으니 빠른원콤각 일때만Urchin Strike(성게 찌르기)(티아맷 (근접))를 빠르게 시전하자.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가 패치되면서 시전도중 플래시나 스킬을 사용해서 q범위안으로 나가면 데미지를 안입을수 있다.

데미지를 안입을시 쿨이 절반으로 줄어든가든가 그렇게 패치 하든가. 머리에 너프할 생각 밖에 없나.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도 상당히 약해졌다. 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Ignite(점화)=광기 이런거도 없다 걍 John나 약하다.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는 여전히 롤 내 씹 op 도주기이다. ad피즈를 할꺼면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데미지가 상당히 약해지는 것을 감수 해야한다. 적응이 안될수도 있다.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데미지 20%증가 한다는데 그닥 체감이 가지않음...

시작 아이템
유동적으로 가는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은 언제나 무난하게(수정 플라스크)를 간다.

Long Sword(롱소드)를 가면 체력적으로도 마나적으로 상당히 힘들다. 피즈는 초반에 쳐 사리면서 cs줍줍 해야하는 놈이라서 최대한 라인에 오래 버티는게 관건이다.

 

상대가 ap면 Hexdrinker(주문포식자)   ad면 (티아맷 (근접))or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or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이 확실히 안정적으로 나중에 공속도 빨라져서 좋지만 나는(티아맷 (근접))를 제일 강추 한다.

(티아맷 (근접))로 라인클리어도 빠르게 할수있고 유동적인 콤보넣는것도 가능해서 이것을 많이 간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를 갔을시 피즈 치명타 모션이 생기는데 (초승달베기) 그때부터 ad피즈할맛난다 새로운 피즈를 경험할꺼다. 존나 귀여움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or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 그냥 초반에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를 가고 나중에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가는게 가장 괜찮은 선택이고 이왕 고르라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추천한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를 가면 탱키해지기도 하고 데미지가 확 쎄진 기분을 바로 체감할수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는 무조건 가야 되는 코어아이템이다. ad피즈로써 버릴께 없는 최고의 아이템이다.

 

유동적인 아이템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넣었는데 정말 막템으로 가도 되는 아이템이다. ap계수가 있으니 ap딜을 그나마 충족시키는데에다가 한타 깊숙이 들어가는 피즈 특성상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가서 어그로 끌고 유유히 나오는 플레이를 하는 것도 나쁘지않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3년내내 피즈의 정통 카운터
걍 노답 투구년
카시오페아
독 안맞고 들어가면 이길수 있는데.... 독을 안맞을수가 없음.
q를 피한다고 해도 e를 무조건 맞을수 밖에 없고 그 이후로 wwwwwww....
걍 안들어가는걸 추천한다
리븐
딜로 이길수가 없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희한하면 싸우면 피즈가 이김

그러나 후반에는 조심
니달리
창만 조심하고 창 맞아도 바로 재간둥이로 쿠거콤보를 피해주면 이길수 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자빱

차차 추가 할것입니다. 현재 상대해본 놈들만 일단 적음

 

LeBlanc(르블랑) : 존나 힘듭니다. 초반에는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를 재간둥이로 피하고 적극 딜교 합시다. 1렙때 Distortion(왜곡)로 살살 딜교 할수 있는데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피하면 평타때려서 1렙 견제 해두는것도 좋습니다.

근데 이놈이 워낙 날다람쥐 같은 년이라 짜증남..

 

좆같은게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에 부착된 상태에서 Mirror Image(거울 환영)가 발동되면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를 맞게 되는 대상은 분신입니다. 이점 조심하세요

 

Viktor(빅토르) : 이놈도 라인전 극혐. Death Ray(죽음의 광선)를 무빙으로 얼마나 잘피하느냐가 관건입니다. Siphon Power(힘의 흡수)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피해주시고 딜교해야합니다. 즉Death Ray(죽음의 광선)를 피한상태에서 Siphon Power(힘의 흡수)를 날릴때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피하고 들어가면 이길수 있어요. 첫귀환에 Hexdrinker(주문포식자)를 뽑으면 이길수 있습니다.

 

Akali(아칼리): 챙년.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Crescent Slash(초승달 베기)로 안터지는 패치가 되서 그나마 할만합니다. 딜교를 하실려면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피해주고 싸워야 합니다. Mark of the Assassin(암살자의 표식)데미지가 너프 먹은게 아니라 표시있는 상태에서 싸우면  거의 집니다. 핑와는 필수적으로 가지고 다닙시다.

 

Azir(아지르): 초반에 Arise!(일어나라!)에 근접해 있지 맙시다. 2렙때 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로 긁을껀데 얘까 생각보다 사정거리가 병신이니 열심히 무빙해 줍시다. Conquering Sands(사막의 엄습)를 피하고 들어가면 무난하게 이길수 있습니다.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로 넘을수 있으나. 애매하게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쓰면 안넘어가 집니다. 역관광 당할수 있으니 조심

 

Kassadin(카사딘) : ad피즈를 하시면 Void Stone(공허석)패시브와 Null Sphere(무의 구체)실드는 무시하는거나 마찬가지이기때문에 ap피즈 할때보다 훨씬 상대하기 수월 할겁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그냥 Null Sphere(무의 구체)맞아 줍시다 괜히 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쓰면 마나아깝고 Null Sphere(무의 구체)씹고 들어가도  Nether Blade(황천의 검)Force Pulse(힘의 파동)가 아픈편이라서 4렙때 까지는 이기기 어려워요. 4렙이후로 딜교해 줍시다.

 

Xerath(제라스) : 무빙만 잘하면 이기기 간단한 상대입니다 (근데 사실 무빙으로 피하기에는 범위가 너무 김)

다이브 할때Shocking Orb(충격 구체)때문에 역관광 당하는거 조심합시다.

 

Cassiopeia(카시오페아) : 들어가면 집니다 ^ㅠ^ 갱 불러 줍시다

 아직 저도 연구중입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ad피즈가 라인전이 훨씬 수월하며 원딜 녹이는 딜이 충분히 나온다는점입니다.

계속 연구 하면서 수정 하겠습니다.

 

 

 

 

 

 

 

 

 

 

 

  •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0% (0표)
    50% (1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