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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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21
9
0
0/0
너프 후 탑 딜탱 피즈! 한 번 해보세요.

- 소는야옹야옹(2015-02-05, 조회수: 2485)

우선 저는 시즌3프리시즌부터 롤을 즐기던 실버유저고요.

피즈를 30레벨 되기 전부터 했으니 실력은 안 좋더라도

글은 잘 쓸 수 있습니다.

이 피즈는 잭스, 이렐리아 같은데 탱커 역할은 더 안좋지만

도주기와 광역딜이 더 좋은 피즈라고 해둘까요.

피즈 못 버리시는 분들은

하나의 새로운 피즈라고 생각하시고 꼭 봐 주세요.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레벨당 주문력 +0.17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주문력
    +42.39
총 가격 : 13,524 IP

너프 전 피즈의 일반적인 룬으로 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큰 너프를 먹었다지만 룬 마저 바꿔버린다면 초반이득은 절대 바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인장에 성장체력을 박는 것이 훨씬 좋지만 방어가 없으면 미니언들의 공격을 버티기 힘들더라고요. 상대 ap일 경우에만 가주시면 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공격력 관련 특성을 찍은 이유는 다른 특성 찍을 바에야 딜면에서 훨씬 낫기 때문입니다.

그저 효율을 따지면 이게 더 낫다는 거죠.

다른 특성을 들고 싶으신 분들은 물론 그러셔도 되지만 정말 비추천하는 특성들은

 

1.양날의 검

이 피즈는 암살역할을 하는 피즈가 아닙니다. 올릴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대마법사

주문력이 높은 빌드가 아닙니다.

 

3.비전검

역시 주문력이 높지 않습니다.

 

4.디펜스 위주의 특성

이렇게 피즈를 하신다면 딜탱빌드를 타시더라도 딜도 애매하고 탱도 애매한 피즈가 됩니다.

너프 전에서는 탑에서 손만 되면 라인전을 가져갈 수 있었는데(실버에서) 너프 후에는 힘들더라고요.

그냥 요즘 대세 스펠인 텔포로 사리시거나 로밍을 통해서 이득 보시는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라인전 이득은 갱을 통해서 보시고요.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4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3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이번 너프의 핵심이죠. 제 피즈에서는 쿨감밖에 딱히 가져갈 게 없네요. 마지막에 마스터 해주세요.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20/30/40/50/6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5초간 피즈가 공격시 추가로 10/15/20/25/30+잃은 체력의 4/5/6/7/8%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가 사라졌으므로 점화와의 시너지가 없어져 많이 아쉽죠.. 두번째로 마스터 입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70/120/170/220/270 (+0.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7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피즈의 핵심, 모든 것이죠. 이 스킬로 많은 플레이를 펼칠 수 있습니다. 선마스터 해주세요.

스킬 콤보

<상대가 근접 챔프일 경우> 

우선 1렙 때 w평으로 이기는 딜교가 아니더라도 맞먹는 딜교를 몇 번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렙 때도 w평을 하는데 상대 미니언이 적으면 w평q(평캔)을 하시고 다시 '빠지면서 평타'를 쳐주세요.

3렙 때는 상대 스킬 중 씹을 수 있는 스킬이 있다면 wq로 다가가서 때리다가 피해 주셔도 되고 상대가

그 스킬을 날릴 때 씹으면서 e데미지를 주고 w평q(평캔)으로 반대쪽으로 빠져주시는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딜교는 상대를 봐 가면서 해주세요. 무턱대고 하다가는 딜교 지기만 하니, 상대를 보고 힘든 상대면

e로 사리면서 갱을 기다리세요.

 

<상대가 원거리 챔프일 경우>

답이 없습니다. cs 1/3 포기하고 1렙 e찍고 사리세요.

원거리 챔프를 상대할 때 미드든 탑이든 '거리 내기'가 중요합니다. 거리를 못 내면 절대 딜교가 불가능 하거든요.

피즈는 거리 조절을 잘해야 한다는 말이 이래서 나온 겁니다. 리븐도 마찬가지죠.

하지만 너프 후에 각을 잘 봐서 들어가고, 스킬 하나를 씹어도 돌아가는 길에 계속 맞으면 지는 딜교가 되죠.

갱을 기다리세요.

 

<스킬 콤보>

6렙 되면 원래는 wq(q키면서 w도 가능)를 쓰면서(q쓰는 도중에)r을 붙이고 e슬로우와 궁슬로우를 이용해

평타를 여러 번 때리고 점화를 붙였는데, 절대 안 됩니다. 킬 안나요.

궁 먼저 붙여야 합니다. 근데 이 궁이 속도도 매우 느리고 판정도 그리 좋은편은 아니니 신중하게 써주세요.

그렇게 붙인 뒤 wq로 들어가서 평타 두어 방 때린 후 슬로우 풀릴 때쯤 e로 슬로우 다시걸고 평타+점화 하시면

되는데, 이때 상대가 점멸이 있다면 e를 피할테니 e+점멸로 반응 해 주시는게 베스트 오브 베스트입니다.

하지만 순간적으로 e떨어지기 직전에 상대가 점멸을쓰면 반응하면 페이커죠. 페이커도 안되려나.. 그러니

e를 못맞추면 어쩔 수 없이 놓아주셔야 합니다. 상대가 집을안간다면 남아 있는 점멸로 킬을 딸 수 있겠죠.

주의사항은 상대 피를 전에 말했듯이 '이기지는 않더라도 맞먹는 딜교'를 통해 70% 아래로 떨어트려놓은 후

콤보를 넣어야 킬이 납니다.

스킬 활용 팁

 q를 이용해 생존이 가능합니다. 라인이 밀린 상황에서 상대정글이 오면 당황하지마시고 상대 정글에게 q를 탄후

e를 쓰시면 됩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자르반 벽같은경우도 각만 잘잡으면 q로 탈출됩니다.

바로 e쓰시지 마시고 스킬씹을 때 e써서 도망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e는 무조건 생존기라고 생각 안 하셨으면 합니다. 피즈의 중요한 딜링기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는 궁 먼저 맞히고 콤보넣는거? 그 외엔 해드릴 말이 없네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제 공략의 어찌보면 핵심일까요. 아이템 빌드입니다. 참 어이없는 빌드죠. 그런데, 해보시기 전에 어이없다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우선 해보세요. 안 좋다면 어쩔 수 없지만, 새로운 딜탱 피즈라고 생각할지 모르죠.

 

우선 영겁의 지팡이가 정말 좋습니다. 큰 마나통으로 인해 탑이더라도 다른 라인에 빠르게 가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e를 이동할 때 쓸 수 있기 때문이죠. 거기다가 주문력을 주고, 체력을 줍니다. 딜탱피즈의 핵심이랄까요.

 

그런데 영겁을 갈 때 수호자 카탈리스크를 먼저 올리는 경우와 방출의 마법봉을 먼저 올리는 경우가 구분됩니다.

1.수호자 카탈리스크 먼저 가는 경우

상대 난이도가 극도로 힘들거나 상대 라인유지력을 따라가기가 벅찰 때

 

2.방출의 마법봉을 먼저 가는 경우

이미 기세를 잡아버렸거나 상대가 그렇게 힘든 상대가 아니라서 킬을 노릴 수 있을 때

 

입니다.

그 후 강인함, 마법 저항력을 주는 헤르메스를 가고 썬파를 올리는데요, 썬파를 가면 우선 라인클리어가 매우 좋아집니다.

영겁을 가서 클리어가 안되던 라인이 썬파로 원거리 미니언이 클리어가 되고, 평소처럼 근거리 미니언만 손 봐주시면 됩니다. 또 방어력을 주기 때문에 체력,방어력,마저가 어느정도 맞춰진 상태가 되겠죠. 또 썬파의 기본 지속 효과로 쉬바나처럼 딜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그 후 마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시면 망령의 두건만 올리시고,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시면 올리지 않고 바로 얼건을 갑니다. 얼건의 장점 무지 많죠. 나열 해 보자면

1.높은 방어력

2.기본 지속 효과로 인한 무한 추노

3.피즈와의 좋은 시너지(리치베인 가듯)

4.쿨감으로 생존률 증가(e의 사용횟수 증가)

5.마나통으로 인한 기동성(e의 사용횟수 증가)

등이 있죠. 물론 단점도 있지만 충분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마저를 위해 밴시를  올려주신 뒤 내셔의 이빨이냐 존야냐로 갈립니다.

내셔의 이빨은 지속딜이 훨씬 좋아지고, 쿨감으로 인해 생존률도 미약하지만 올라갑니다.

존야는 방어력에다가 사용 효과 때문에 내셔보다 생존률이 좋지만 암살자가 아닌지라 높은 주문력이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탱이어서 지속딜을 넣을 조건도 충족 되고요.(잭스,이렐리아 처럼)

 

즉 생존이 존야 없어도 충분하겠다 하시면 내셔, 존야가 있어야겠다 하시면 존야 가시면 됩니다.

내셔 무조건 안 좋다 하지 마시고 한번 해보시고 안좋다면 존야 고정트리 가세요. 저는 좋더라고요.

한 번 해보세요 꼭!(탱이 받쳐줄때)

 

이렇게 모든 템을 올리면 딜 괜찮고 탱 되고 많은 슬로우에 광역딜까지 되는 참 괜찮은 피즈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언급하듯이 잭스,이렐리아 같은 챔픈데 탱이 덜 된달까? 그런거죠. 대신 생존,기동성,광역딜 면에서는 더 좋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빠질수가 없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인적으로 천상계 유저분들이 판테온을 상대하는 영상을 한번 보고 싶네요.
천상계도 못 이기려나
나르
변신한 후에는 말도 필요없고 변신하기 전에도 그럽니다.
거리를 내서 들어가도 e로 도망가서 평타 평타 때리는데, 계속 따라가면 미니언 때문에 딜교를 지고, 안 따라가자니 딜도 못 넣어보는 셈이 되죠. 힘듭니다.
하지만 e를 그런 식으로 한번 뺀뒤 더 쿨이 빨리 돌아오는 것을 이용해 다시 딜교를 하는 방법으로 계속하시면 킬각이 나오긴 합니다. 우리는 카탈리스크와 수정 플라스크로 인해 라인유지력이 꽤 좋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죠.(케넨도 마찬가지입니다.)
리븐
절대 딜로 이길 수가 없습니다. 유리한 딜교로 라인전을 이겨야 합니다.
1렙 때 q를 찍을 겁니다. 제가 근접챔프 일때는 w를 찍으라고 했는데요.
리븐의 경우에는 다릅니다. e를 찍어야 합니다. 제가 상위 티어 분들 플레이를 보고
많이 배우려고 하는 편인데, 리븐 상대할 때는 먼저 딜교를 걸지 않고 리븐이 들어오면
맞평타를 치다가 마지막 에어본q를 e로 씹고 e평 하고 빼시더라고요. 참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1렙 때 그렇게 해주시면 되고, 리븐이 그 후 w를 배웠다면 딜교가 참 힘들어지죠. 하지만 그래도 q마지막 피해주시고 그런 식으로 딜교 하고, 그 후 e까지 배우면 우리의 e딜은 묻힙니다. 또는 피해버리죠. 그럴 때는 역시 리븐의 스킬쿨이 피즈보다 긴 것을 이용해 싸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레넥톤도 이 방법이용)
리븐이 6렙이 되면 매우 위험해지니 e를 절대 쓰지마세요. 그리고 궁을 쓰고 들어올 때 쓰세요. 제드 상대하는 것처럼 ㅋㅋ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야스오
야스오는 에어본을 e로 피하시면 손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말파이트
말파이트는 q를 e로 피하시면 손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방어막은 w평으로 빼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케넨
케넨은 나르와 다르게 스킬 잘 씹고 기세만 잡으면 쉽게 여러번 킬을 낼 수 있습니다.
물론 피즈가 익숙하시고, 케넨이 거리를 줄 때말이죠.

추가로 리산드라도 매우 힘듭니다. 그냥 지옥이에요 지옥.

트린다미어는 6렙 후에 궁 키고 달려들면 q,e를 이용해서 시간을 끄시면 되고,

피오라는 힘들지만 궁 딜을 e로 거의 무시가 가능합니다.

제이스는 포킹을 피하시길 바라지만, 저도 실버인지라 못 피할 때가 좀 많죠. 못 피했을 때는 해머q가 범위공격 판정이라서 e로 씹히니까 해머q를 씹으시기 바랍니다.

잭스는 야스오로 상대하듯이 q,e로 e를 무시하는게 상책입니다.

럼블은 화염 방사를 하는 도중에 e를 쓰시면 어느정도는 딜이 안들어 가니 그렇게 해주세요.

모데카이저는 이길 생각을 안하시면 됩니다. 사리세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 이득을 보시거나 (갱) 텔포로밍으로 이득을 보셔야합니다.

초반 운영법

  큰 마나통을 이용한 e의 많은 사용으로 여기저기 돌아다녀 주세요.

중반 운영법

  한타 때 잭스, 이렐리아 처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탱이 덜 되서 너무 깊숙히 들어가면 안됩니다.

후반 운영법

  점화를 들었다면 부쉬에서 와드를 지우고 대기하다가 딜러를 죽이는것도 가능하니 참고해 주세요.(무한 슬로우가 있기 때문)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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