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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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Fizz, The Tidal Trick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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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5) 위치를 잃어버린 피즈에게 새로운 메타의 영광을

- Nachizm(2015-02-12, 조회수: 1504)

피즈, 대양의 말썽꾸러기
소환사 주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6) 2442 마나 317.2 (+52) 1201.2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3.1%) 1.005
5초당 체력회복 8.18 (+0.7) 20.08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22.41 (+4.6) 100.6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4
  • 공격력 +0.95
    x5
  • 방어 +1
    x5
  • 체력 +8
    x4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5
  • 마법 저항력 +1.34
    x4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4.52
  • 마법 관통력
    +2.48
  • 공격력
    +11.5
  • 방어
    +5
  • 체력
    +32
  • 마법 저항력
    +20.39
총 가격 : 10,549 IP

안녕하세요 롤 인벤 여러분

현재 시즌5 골드 1에 머물고 있고 시즌4엔 플레 4에서 마친

흔한 플레기였던 골레기입니다.

우선 공략을 쓰는 이유를 구구절절하게 설명할텐데 피즈유저 여러분들의 시간이 허락하시면

정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음 제가 대학교 1학년당시 "아 슈발 이제 롤 말고 공부도 제대로 하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노력하자"

라는 마인드로 친구들과도 금롤을 선언하고 공부도 열심히 책도 열심히 읽는 대학생이 되었습니다.

애초에 하루에 8시간정도 롤을 했던 열혈 실레기 유저였고 제 마인드도

"플레기나 골레기나 실레기나 ㅎㅎ"하는 흔한 충이였죠.

하지만 여름방학이후 친구들은 군대를가고 저와 친구하나 밖에 남지않았습니다.

뭔 재미가 있겠습니까? 솔직히 일하면서 학교다니면서 공부하고 그러면서 인생의 낙이라곤 밤에

만난 친구들과 술한잔 마시면서 스트레스 날려버리는게 끝이였습니다.

근데 친구들이 없다뇽..

하나 남은 친구마저 이사를 가고 저는 다시 롤을 손댔습니다.

 시즌3가 끝날때 프리시즌에서 플레를 찍어봤고 시즌4에는 배치도 안치른 상태로 시즌4의 막바지에 들어서 롤을

시작했습니다. 무려 8개월 정도만에 들어간 롤은 굉장히 많은게 달라져있었고

벤픽도 다르고 선호하는 아이템도 다르고 장신구등 여하튼 여러가지가 바뀌어 있었습니다.

배치를 다시보며 적응하기 힘든와중에 저를 전시즌 프리시즌에 플레까지 올려준 300판한 쓰레쉬를 다시 잡았죠.

배치가 끝나고 실버4에서 시작한 저를 골드까지 올려준건 쓰레쉬였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제가 했던 플레이들이 잘 먹혀들지않고 옛날에 하던 방식대로하니 너무 쉽게 죽어버리는 쓰레쉬를

보고 전 너프내용 부터 시작해서 하나하나 다 읽어보기 시작했죠.

너프를 굉장히 많이 먹었더군요..

그리곤 또 며칠 식음전폐(ㅈㅅ 오바임)해가며 어떤 챔프로 다시 올라가볼까 하는 와중에

 옛날부터 챔프의 컨셉,목소리, 플레이, 전체적인 운영방식등 제 스타일의 챔프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넹 맞아요 피즈에요

하지만 저는 전시즌부터 피즈만큼은 친구들도 못한다고 욕할만큼 피즈를 어케해야 잘할지 제 손에 안맞는건지

몰랐습니다. 그렇게 피즈를 포기했었구요.


그래도 피즈에 눈이 가니 다시 어느새 하고있더라구요 일반겜에서 몇판하며 내가 어느부분에서 이챔프에 손맛을

느끼는지부터 세세한거 하나하나 봐가며

실수하면 또 해보고 또 해보고 공략들도 다 정독하고 동영상속 장인들의 모습을 기억하고

이런식의 피즈가 있구나 저런식의 피즈가있구나

나는 이런쪽에서 손맛을 느끼니

이렇게 해봐야겠다 하고있을쯤 피즈가 제 손에 딱 맞는 챔프가 되어가더라구요

랭겜에서 쓰기 시작하면 정말 단기간 1주일도안되어 골4였나 그쯤에서 플레까지 정말 1주일만에 올라갔습니다.

그때의 승률은 아.. 잃어버린 아이폰 5S에 친구에게 보내기위해 승률을 찍어둔게 있는데 ㅜㅜ 잃어버렸습니다..

아휴 슬퍼 내 할부금들 ㅜㅜ.. ㅈㅅ 본론에서 벗어났네요 여튼 그때 승률이 5패를 기준으로

승을 얼마나 하나였는데 28승 5패였나 그쯤 됬습니다.

너무 신나서 인벤에 등록하려고도 해봤지만 40승인가 50승이상만 등록이 된대서 실망하고

그 이후엔 까먹었던것 같습니다.

정말 피즈랑 함께하면 어디까지고 올라갈거같은 자신감이 있었죠.

하지만 플레5에서는 여러가지 챔프에 손대며 패배를 하고 다시 피즈로 올리는 식으로

땜빵용으로 써먹었던거같네요.. 플레가 뭐라고 그땐 피즈만 믿고 깝쳤던것 같습니다..

그 후 프리시즌이되고 플레 4로 마무리를 하게되고

시즌 5로 넘어오던 도중 배치는 피즈로봐야하나 라고 맘먹고 있었는데

피즈가 그만.. 죽었습니다...... 말그대로 관짝 뚜껑 열고..

흔히 말해서 관짝 발로 개부셔버리고 그 위로 다이빙하듯 들어갔습니다.


지금 시즌5 피즈 공략 쓰시는 분들도 작게나마 부분부분 힘들어지신거 느끼실겁니다.

저도 혼자 일반겜에서 피즈를 돌려보고 확실히 딜이 약해진걸 느꼈습니다.

W체력도트퍼뎀과 치감이 사라지고 리치베인이 너프되며 전체적으로 너프된거와 다를바없는

QW의 너프. 하지만 궁의 버프


여기서 부터 논란이 되는데요.

흔한 사람들의 반응을 몇가지 TYPE으로 나누자면

1. 너프잘됬네. 솔직히 재간둥이에다가 QW 사기였어.

2. 너프됬네..좀 너무 너픈데?

3. 라이엇님들 롤백좀 ㅅ@발

4. 라인전도 쌔고 한타때도 재간둥이 존야 존@나 빡치고 와 ㅅ@ㅂ관짝이지 라이엇 최공!^ㅜ^


뭐 이정도였던것 같네요


일단 집고 넘어갈게많습니다.


피즈를 상대해보신 여러분들 또 피즈를 플레이하면서 별로 바뀐점 없습니다라고 하시는 분들


현재 장인분 중에서도 피즈 공략에서 보시면

6렙전 까지 라인전이 트페급으로 힘들어지고 궁의존도가 제드급으로 높아졌..

힘들진 않습니다^^


저는 그렇게 피즈가 힘들진 않습니다. 라는 글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제가 확신은 못하지만 딱 하나 확신하는게 있다면

모든공략글들은 자신의 챔프가 어느부분에서 강한지 쌘지. 자랑하는 글들도 많이 보셨을거라 느낍니다.

하지만 피즈여러분들 지금 모든 피즈공략글을 읽으시면서


피즈 아직 그렇게 힘들지않아요. 라는 글말고

피즈 쌥니다 이부분에서 상당히 강력해지고 . 이런 글 보신적있으신지요..

그렇습니다. 힘들지 않을 뿐 강한타이밍이 없습니다. 오로지 손에 의존할뿐이죠 궁의존도가 높아짐으로서

궁의 유무와 궁을 맞추고 못맞추고가 QW의 딜에 간섭을 해요. 손에의지해서 잘빠져나온다 쳐도 한번의 누킹으로 특히 AP안티캐리 챔프로서 ,독특하게 평타를 쳐야하는입장으로서

확실한 킬을 못잡는 미드챔프가 되어버렸습니다.


아직도 라인전이 쌔다구요?


지금 딜로는 트페정도빼고는 이길수있는 챔프가 많이없습니다.

너프이전엔 어느정도 괜찮았습니다. 정말 손으로 커버가 됬거든요 하지만 정말 나랑 동급의 손이라면

원거리평타견제를 하는 챔프거나 피즈의 Q사정거리 바깥에서 공격하는 챔프들은 모두 힘들었습니다.


아닌데?라고하시는분들


자 봅시다 롤하는 유저는 수도없이 많고 못하는 사람도 잘하는사람도 어느 챔프를 상대함에 있어서

잘 상대하고 못 상대하는 그런게 있잖습니까? 여러분이 피즈 10판정도하며 상대법을 간파하기엔

확률이 너무 들쭉날쭉합니다.

그러므로 몇천판의 장인들이 말하는 카운터들은 괜히 카운터가 아니라는거죠.

예를들어

신드라를 2판 상대해본 10판해본 피즈유저와

신드라를 200판 상대해본 1000판 피즈유저. 확률은 완전히 달라지고

두 유저들의 말에 신빙성 자체가 달라진다는겁니다


확실히 라인전이 정말 힘들어졌습니다.

그럼 이제 비교해보겠습니다.


피즈의 라인전이 약해짐으로써 6렙이후 궁버프받지않았느냐?

ㅋㅋㅋㅋㅋㅋㅋㅋ아 이게 진짜 웃긴게 어느 프로분도 말씀하신게 공포탄으로도 쓰인다고 말씀하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도 어느정도 인정하구요

써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롤에서 하이머딩거 수류탄보다 좀더(아니다 그것보다 조금더)

 빠른 속도의 투사체라고 해야맞지않겠습니까?...

심지어 장인분들도 삐끗합니다.

그분들도 신중하게써야지 안그러면 삐끗한다구요

저도 1달사이에 피즈를 일반겜합쳐서 약 200판해본 유저로써 말씀드리자면 궁이 정말 안맞아요.

심지어 궁폭도 굉장히 좁아요. 사거리는 긴데 투사체속도도 느리고 궁폭도 굉장히 작죠.

거기에 20퍼센트의 추뎀을 준다고요?


그럼 또 어폐가 하나생깁니다. 원래 피즈유저들은 다 공감하실텐데 QW궁E,Q궁WE

궁을 맞추기위해 대부분 스킬을 쓰고 궁을 붙힙니다.

왠만한 상황에서 선궁을 쓰지않아요 잘안맞기 때문이죠.

그럼 궁에 추가퍼뎀이 붙는다는데 이미 딜스킬이 다빠진상태에서 궁을 쓴다는거잖습니까?

이건 라이엇의 농락입니다.정말 피즈플레이어들을 한두명도 분석안한 너프같습니다.


일단 이러한 너프가 이루어지면서

1. 한타에서의 위치가 애매해진다


2. 안티메이지로서 재간둥이로 스킬을 피하고 QW로 확실한 딜을 넣을수 있으므로 자리매김한 암살자였던 피즈가

반토막난 Q 평타몇대 치지도못하지만 치감도없고 도트뎀없는 W 로 확실한 딜링을 해야한다는게 말이 안되는 상황.

 

3.강한 타이밍이 철저하게 궁을 맞춘상태(심지어 궁피하기도 쉬움) 에서 주변에 적 아무챔프도 없이 QWE딜을 모두 넣어야 강한타이밍. 궁의 의존도가 80퍼센트가 되어버린 피즈와 비견되는 말도안되는 맞추기힘든 극악의 궁


4.라인전에서도 강하고 별다른 조건들이 없는 제드와 르블랑,카타리나 등 대세 챔피언들과 완벽하게 비교되는

챔프의 능력


말 그대로 힘든건 힘든겁니다 여러분


하지만 그로인해 저도 연구하고있지만 피즈유저여러분들도 연구하시는 딜탱쿨감피즈 ,탑딜탱피즈 등

여러가지가 연구되고있습니다.




롤 하시는분들 잘생각해보세요. AP챔프를 AD챔프로 쓰는건 그챔프의 원래 성능이 제대로 가동되지않을 때

나오는 겁니다. 지금까지 너프를 받고 엄청 힘든 처지에 놓인 챔프들도 모두 그러한 과정을 겪고 리메이크등

버프등 바뀌어버렸죠.


피즈가 지금 안힘들다고요? 역사는 반복되듯이 지금 AP암살챔프로서의 확실함이 상당히 안좋아지는 찰나

여러가지 계열의 피즈가 등장되고 있습니다.


아직 AP피즈는 좋다 징징이들 으휴 ㅉㅉ 하시는분들은

그냥 이러한 글들이 올라오므로써 느끼실수있길 바래요.


PS. 르블랑 침묵없앤거 뭐라뭐라하시던데 일단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

그래도 그거 하나 너프잖습니까..

이건 깡딜, 계수너프, 치감효과제거,궁20퍼 버프 ,피즈 유저농락입니다.


르블이랑 비교하시는분들 이런 비유는 어떠신지요 르블랑 QW다 너프시키고 침묵없애고 E를 먼저 맞춰야지 20퍼센트 데미지 증가.


요런느낌입니다..




여튼 긴글 읽어주신 여러분께 감사하고

징징되서 죄송하구요 징징대지만않고 피즈연구 활발히해서 제대로 공략을 올리겠습니다.

피즈유저들 화이팅 ㅜㅜ


영리한 싸움꾼 (Nimble Fighter)
피즈가 유체화 상태가 되고 모든 공격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4 (+주문력의 1%) 감소합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성게 찌르기 (Urchin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피즈가 목표를 향해 돌진하며 기본 공격 피해에 10/25/40/55/70 (+0.45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가합니다. 이 스킬은 명중 시 발생 효과가 적용됩니다. (사정거리: 550)
심해석 삼지창 (Seastone Trident)
마나 소모: 30/40/50/60/7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기본 지속 효과: 피즈의 공격이 적들을 상처 내서 3초간 20/30/40/50/60 (+0.3AP)+ 대상이 잃은 체력의 4/4.5/5/5.5/6%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장난치기 / 재간둥이 (Playful / Trickster)
마나 소모: 75/80/85/90/95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커서가 위치한 쪽으로 뛰어올라 삼지창 위에 섭니다. 이 상태에서 피즈는 목표로 지정할 수 없게 됩니다. 직후 땅을 강하게 내리쳐 주변 적들에게 80/130/180/230/28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2초간 40/45/50/55/60% 감소시킵니다.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미끼 뿌리기 (Chum the Water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피즈가 물고기를 풀어 처음으로 부딪힌 적 챔피언을 둔화시키고 상러를 유인하여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상어는 2초 후 바닥에서 튀어나와 대상을 공중으로 띄워올리고 나머지 적을 옆으로 밀어냅니다.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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