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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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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라카, 별의 아이
Soraka, The Starchild
4
17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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봇라인 텃텃주대감 서폿 소라카!

- 디이아가고파(2015-02-14, 조회수: 3309)

초보 유저들을 위한 소라카 공략입니다.

소라카는 라인 유지력 극대화의 대표적인 챔피언이죠. 저의 공략은 룬과 아이템의 고찰이 중심입니다. 범위 논타켓팅 기술이 2개이지만 소라카는 피지컬보다는 판단력 중심의 챔피언입니다.

소라카, 별의 아이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5 (+88) 2101 마나 425 (+40.0) 1105
공격력 50 (+3) 101 공격 속도 0.625 (+2.14%) 0.852
5초당 체력회복 2.5 (+0.5) 11 5초당 마나회복 9 (+0.4) 15.8
방어력 32 (+5) 117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 +0.91
    x9
  • 레벨당 체력 재생 +0.1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체력 재생 +2.7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8.19
  • 체력 재생
    +25.92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2,603 IP

빨강

방어X9

리메이크 소라카는 딜이 중심이 아닙니다. 하지만 딜하고 싶다면 빨강에 마관 박아도 됩니다. 그러나 초보분들은 노랑과 왕룬에 방어를 끼지 않으니 여기라도 방어를 껴야합니다.

 

노랑

성장체력재생X9

노랑 방어력은 너프 이후로 별로입니다. 또한 체력을 끼자니 고정체력 10%감소가... 고정체력재생룬은 효율은 매우 낮습니다. 무려 5개를 껴야만 왕룬 재생룬 1개와 동급의 효율입니다. 너무나도 안좋아요. 그리고 성장체력재생룬은 5Lv만 되어도 고정체력재생룬과 동급의 효율을 내며 본격적인 딜교 구간인 2~3Lv을 버티면 금방 충당이 됩니다. 3~4Lv만 되어도 고정 체력재생룬과 비교해서도 심각하게 적은 체력재생력이 아닙니다. 게다가 왕룬 체력재생이 워낙에 좋아서 라인전에서 조금만 버텨도 금방 체력이 충당됩니다.

 

파랑

고정마저X9

봇라인이 원딜과 서폿 둘다 마법딜로 견재하는 적들이라면 가주세요. 가장 효율성을 보여줍니다.

(Ex: 적원딜: 트리스타나,코르키,코그모등 적서폿: 소나, 나미,자이라,벨코즈등)

 

성장마저X9

상대방 봇듀오가 마법데미지는 적고, 적 미드라이너가 ap누커일때 가주세요. 단, 정글러가 AP이고  상대방 봇듀오가 어느정도 마법데미지가 있으면 고정마저 추천합니다.

 

성장 주문력X9

상대방이 올ad일때만 들어줍시다. 이번 소라카는 Q를 제외하면 계수가 나쁜편은 아닙니다. 모두 평타 이상입니다.

그래서 주문력이 전혀 나쁜선택이 아닙니다. 주문력150정도만 되어도 힐량이 90이나 증가합니다. 이수치 결코 무시할 수치 아닙니다.

 

성장 쿨감X9

상대방이 올AD이거나 ap가 적으면 쿨감이 들어가는 템을 별로가지 않는다면 쿨감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서 올ad일때 주문력이나 쿨감중에서 선택하면 됩니다. 성장쿨감룬은 주문력 위주템을가는 소라카에게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왕룬

고정체력재생X3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딜교환시 원딜의 체력이 감소  된다면 W로 피수급을 원할하게 해줘야 합니다. 리메이크된 소라카의 경우 W가 자기체력 소모가 심한 관계로 그것을 커버 칠려면 체력회복이 필요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가장 안정적이고 가장 좋다고 생각되는 마스터리입니다.

 

특성에서 거론될만한 것들을 살펴 보도록 하죠.

 

<유틸>

[영혼의 힘]여눈을 간다면 찍어두면 좋습니다. 다만 여눈을 가지 않으면 체젠이 너무 낮습니다.(사실 여눈 간다해도 그다지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여눈이 풀스택이 된다면 체젠이 +7정도는 되기 때문이죠. 사실 이것 전 진짜 별로라고 생각됩니다.)

 

[지능]의 경우 유틸을 무려 16개나찍어야 찍을수가 있습니다. 고로 아이템 감소가 있다지만 너무 늦게 찍는 문제가 생기죠. 디펜의 [인내심]을 포기하기에는 아깝습니다. 소라카는 W가 고정체력10%감소라서 초반에는 별 차이가 안느껴져도 후반가면 인내심이 없고, 있고의 차이는 많이큽니다.

 

[방랑자]의 경우 무려 20포인트를 줘야만찍을수 있으니 실질적으로 21포인트가 유틸에 사용됩니다. 그러기에는 다소 아깝더군요.

 

[욕심]&[부유함]은 서폿의 돈줄이지만 역시 인내심을 포기할수가 없습니다. 절대로 포기 못해요.

 

<디펜>

[강건함]을 3포인트 투자해서 +5방어력을 챙기도록 하죠. 빨강룬에만 방어룬 끼니깐 방어력이 많이 부족합니다.

만일 적 봇듀오가 마법딜이 강하면 강건함을 1포인트만 주어서 최대 효율을 뽑고 저항력을 다찍으셔두 상관없습니다.

 

[이중갑옷]]&[회피술]분명 좋은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서폿이 가기에는....

 

<오펜>

[마술]찍어주셔서 쿨감소를 확보하세요.

 

봇라인전만 생각하면 최고의 스펠입니다. 아군원딜이 힐을 들지 않고 점화면 나라도 힐을 들어줘야합니다.

어차피 소라카는 유지력으로 승부를 보는 챔피언입니다.

만일 적에게 암살자가 있다면 탈진을 들어주는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구원 (Salvation)
소라카는 최대 체력이 40% 이하인 부상이 심한 아군에게 달려갈 때 이동 속도가 90%만큼 증가하여 매우 빨라집니다. (범위: 2500)
별부름 (Starcall)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소라카가 지정한 위치에 별을 떨어뜨립니다. 폭발 반경 안에 서 있는 적들은 85/120/155/190/225(+0.35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2초간 속도가 30% 느려집니다.

적에게 별부름을 명중시키면 2.5초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부여받아 초당 60/75/90/105/120(+0.3AP)의 체력을 회복하고 적을 향해 움직이지 않을 때 이동 속도가 20/22.5/25/27.5/3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800)
은하의 마력 (Astral Infusion)
마나 소모: 40/45/50/55/60, 최대 체력의 10%
재사용 대기시간: 6/5/4/3/2초
대상 아군의 체력을 100/130/160/190/220(+0.6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소라카가 별의 가호 효과를 받는 동안 시전하면, 대상에게도 3/3.5/4/4.5/5초 (별부름 스킬 레벨 기준) 동안 별의 가호 효과를 제공합니다. 소라카의 체력이 5% 이하일 때는 시전할 수 없습니다. (사정거리: 550)
별의 균형 (Equinox)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지정한 위치에 1.5초간 구역을 생성하여 이 반경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에게 70/95/120/145/170(+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영역 안에 서 있는 적 챔피언들은 밖으로 나갈 때까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역이 사라질 때 아직 이 안에 서 있는 적들은 모두 1/1.25/1.5/1.75/2초 동안 발이 묶이고70/110/150/190/230(+0.4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925)
기원 (Wish)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35/120초
신의 권능을 빌어 즉시 모든 아군 챔피언의 체력을 150/250/350 (+0.55AP)만큼 회복시킵니다. 체력이 40% 이하인 챔피언에게는 기원의 위력이 50%씩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 그런게 있을리가 있나요....

스킬 활용 팁

스킬을 찍을때에는 상황을 잘보면서 찍어야합니다.

그리고 1Lv은 인베에서 어느정도 효과를 볼수 있는 별부름을 찍는 선택도 좋은 선택지입니다.

 

만일 상대방이 먼저 선2랩을 챙길것 같고, 우리가 약자멸시 당할것 같으면 W를 찍어서 버티는 방법이 좋습니다.

 

스킬 선마에는 상황에 따라 갈립니다. E의 도움이 더욱더 필요한 상황(봇라인에서 일방적인 딜교를 볼만한 상황)이라면 E선마가 효율적입니다. 봇라인전에서 우리 원딜이 고통받는 상황이라면 W선마입니다.

 

Q선마는 별로입니다. 기본 깡뎀은 좋으나 계수가 나쁘며, 무엇보다 데미지를 많이 받는 범위도 제라스 수준급이라서 그닥.....

 

그리고 E선마 의외로 효율이 쏠쏠합니다. Q보다 견제력도 좋고 진형 붕괴도 좋아요. 만일 라인전이 수월한다면 W보다 E에 많은 투자를 한다면 훨씬더 좋은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Q의 경우 회복량은 W의 Lv에 영향을 받습니다. 고로 Q스킬의 Lv을 올리는것이랑 관계가 없습니다. 그리고 Q는 깡딜은 좋을지언정 계수가 매우 안좋아서 딜링 기술로 사용하기에는 별로입니다. 그리고 거리가 멀수록 떨어지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가의 맞지 않습니다. 주문력 위주 서리여왕 소라카면 모를까? W선마하여 힐량 소라카에게는 안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돈템의 경우 승천의 부적과 서리여왕 2가지가 있습니다.

차이점은 이니시가 필요한 상황이면 승천의 부적 쪽으로 가야하며, 원딜 보호등이 필요하다면 서리여왕입니다.

 

그리고 적군CC기가 너무 강력하다면 미카엘의 도가니를 갑니다. 소라카의 경우 쿨감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이 중요한 쿨감은 아이오니아 장화로 커버치도록 합시다.

 

그리고 적군 CC기가 강하지 않고, 아군 원딜이 평짤 위주의 캐릭터라면 불타는 향로도 좋습니다. 이번 소라카W가 매우 짧은 쿨이 되면서 좋은 효과를 봅니다.

칼리스타나 배인이 대표적입니다.

 

군단의 경우 상위템으로는 솔라리랑 지휘관의 깃발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주문력을 올려주는것이 좋은것이라고 생각합니다.(힐량 증가는 무시 못합니다.)

 

변경된 소라카도 라일라이 효율이 나쁘지 않습니다. 일단 E가 광역인지라 일단 광역슬로우가 생깁니다. 거기다가 조금이라도 슬로우가 뭍히면 E의 속박 확률도 증가합니다. 다만 선탬으로 가기에는 다소 부담이 큽니다.

 

그리고 존야는 왜가는가? 생각하실것입니다. 이번 주문력 계수들 살펴보면 나쁘지는 않아요. Q만 낮고 나머지는 준수합니다. 그래서 가도 효율성은 보장됩니다. 또한 소라카를 먼저 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서 소라카의 생존성이 보장됩니다. 존야OR메자이OR라일라이OR라바돈은 취향것 가시는것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존야를 추천합니다.

 

마지막 템으로는  워모그를 추천합니다. 워모그를 가는 이유는 워모그의 앞도적인 체력리젠으로 한타보다는 한타정비, 한타이후 상황을 위한 아이템입니다. 워모그의 막대한 체력리젠은 소라카가 W를 후반가도 남발할수있도록 해주는 꿀 아이템입니다. 그러니 마지막템으로는 값어치가 높습니다.

 

만일 상대방의 CC기가 너무 강력해서 맞으면 안되는것들이 있다면 밴쉬를 가는것도 매우 좋은 선택지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루시안
같이 할경우 효율이 좋은 원딜입니다. 라인 푸쉬력, 견제력등 모두 우월한 원딜이죠.
견제할때 맞는 경우도 허다하기 때문에 소라카와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이친구는 일방적인 딜교보다는 서로 체력을 소비하는 관계로 소라카의 회복이 절실합니다.
케이틀린
역시 같이 할경우 시너지가 좋습니다. 일방적으로 봇라인을 두둘겨 패는 원딜입니다.
다만 이친구는 일단 체력이 감소되면 소극적으로 변해야만 하는데 소라카가 그 부분을 채워줍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라인전 약캐...견제력, 라인 푸쉬력 모두 떨어집니다.....
그냥 같은 라인 간다면 닷지를 추천.....고통받는 봇라인을 구경하실것...
이즈리얼
견제력은 좋은데....푸쉬력이 매우 안좋습니다. 거기다가 적들이 하드 푸쉬를 한다면 CS먹기 급급합니다.
트위치
이즈처럼 견제력은 좋은데 푸쉬력이 안좋습니다...소라카와 시너지는 그닥이죠.

리메이크된 소라카는 더이상 마나 셔틀이 아닙니다. 그런고로 원딜 마나는 원딜이 알아서 충당해야합니다. 하지만 원딜이 무리한 딜교를 한다면 그부분을 소라카가 체워줄수가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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