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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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디르, 정령 주술사
Udyr, The Animal Spirit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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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디르 저도 참 좋아합니다. 그러니 제가 한번 해보겠습니다.

- sck4(2015-03-22, 조회수: 4587)

 우디르 공략을 쓰기전에 미리 말씀드릴것이 있습니다. 우디르는 절대 좋은 챔피언이 아닙니다. op.gg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우디르 장인으로 올라와 있는 분들중에 100판을 넘기신 분들도 거의 없고, 승률이 30퍼대인 분들도 많습니다. 우디르를 메인으로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많죠.

 즉 우디르는 버려진 챔피언입니다.평점 유일한 5점대 챔피언입니다. 우디르로 장인이 되고싶다. 정글 운영의 장인이 곧 우디르 장인입니다. 우디르 라는 챔피언 특성에 대해서 이해는 하되 보다 중점을 둬햐 할것은 정글 자체 운영이라는것을 명심해 주세요.

+@ 이번에 추가된 돌격병 인챈트는 큰의미 없을것 같습니다. 최소한 호디르는요.
우디르, 정령 주술사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 (+92) 2228 마나 271 (+50) 1121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5 (+3%) 0.982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7.5 (+0.45) 15.15
방어력 31 (+4.7) 110.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13.26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7,879 IP
룬은 이렇게 거의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보통 왕룬 공속/파랑 쿨감을 사용하라는 공략과 팁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공략에서 그런것은 추천드리지 않을것입니다.

일단 룬이 가지는 목적에 대해서 말씀드리죠.

-빨강 공*9는 호디르의 qTiger Stance(호랑이 태세)데미지 강화를 위해 사용하는 룬입니다. 
q는 정말 괴랄맞은 ad계수를 가지고 있고 최상위급의 공속증가 버프를 걸어줍니다. 이런 q특성상 공속보다는 공격력이 훨씬 빠른 정글링을 돌수있게 해줍니다.(이 같은 q특성때문에 빨강에 방관+왕룬 공격력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만 이렇게 사용할경우 정글 유지력 감소=잦은 귀환으로 이어집니다.)

-노랑 방*9는 전 정글 공용이니 패스 하겠습니다.

-파랑 마저*9.... 이거에 태클 거실분들이 많겠습니다만 파랑색에 고효율룬중 우디르가 사용할만한것은 파랑색 마나/쿨감/마저 정도죠. 그중에서 쿨감은 효율은 좋지만 마나가 바쳐주기전까지는 초반 정글전에서 큰 의미가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우디르 스킬 쿨들이 짧기 때문에 쿨감 30퍼 이상을 한번에 맞추지 않는이상 쿨감 5퍼정도를 위해 다른 옵션을 포기하기에는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마나룬의 경우 마나통 자체가 커지면서 초반 정글 유지력/ 블루 포함시 빠른 6렙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빠른 6렙을 올려봤자 우디르는 아무 의미가 없다는것을 인지해주시기 바랍니다.

 -왕룬은 이속*2 방어*1입니다.
   
   참 태클이 많을것 같은 부분인데 이속*2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Bear Stance(곰 태세)이스킬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속증가 겨우 2초입니다.자체가 이속이 엄청 빠른 챔프도 아니고 돌진기가 있지도 않습니다. 원거리 cc가 있는것도 아니죠. 그렇다고 Bear Stance(곰 태세) e가 절대적으로 좋은 cc능력을 보유 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우디르의 고질적인 문제이고, 우디르가 고인이 되게 만든 가장 강력한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와드 1~2개만으로 갱면역 상태가 되기도 하죠. 이런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이속이 바쳐주어야 합니다. 그런 기본 이속을 위해서 이속*2를 사용할수 밖에 없습니다.
 
   방*1은 써보시면 아시겠지만 정글 도실때/상대 정글러와 붙을시 생존능력 강화에 엄청난 영향을 줍니다. 공격력 증가라고 해봣자 3도 되지 않고, 공속 증가해봤자 0.1대 더 잘치면 좋을정도 입니다. 이속룬을 한개 더박기에는 초반 1렙 기본스탯이 낮죠. 하지만 방어룬은 최고 효율이라는 노란색 방룬보다도 월등히 압도적인 스탯 효과를 보여줍니다. (만약 노란색에 이속룬이 있었다면 노란색에 이속을 박고 왕룬에 방어를 다 박았겠죠.) 다른 정글러는 공3 공속4.5퍼만 추가되도 빠른 정글링이 가능하지만 초반에 말린 정글을 클리어하거나 변칙적 정글스타트를 끊을수 없습니다. 우디르도 같은 선택을 할경우 같은 결과가 나오죠 하지만 방룬*1이 상당히 많은 변칙 플레이/카정 반격등 정말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오펜9 / 디펜21 입니다. 다른 특성은 염두에 두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필요한게 다 있거든요.
신속불굴이 두개는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다른 특성을 찍더라도 이것 두개는 찍어주시기 바랍니다.
신속은 우디르의 생존및 갱킹 능력 유지에, 불굴은 강인함 효과와 합쳐져서 한타시에 잉여가 되는 우디르의 어그로 획득에 도움을 줍니다.

+@ 특성포인트중 저항력 이거 1포인트 대신 억압이거 1포인트 주는것도 방법입니다.

+@ 상대가 올 ad또는 3ad시에 마저 특성을 별반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거나회복력 이거 포인트대신 
마법의 갑옷이거 찍는게 낫지 않나 하시는분들이 있을겁니다. 

    기본적으로 ad챔프 또는 탱커 챔프라해도 마법데미지를 넣는 챔프는 꼭 있습니다. 상대 물리딜을 방어템으로 막는것도 통상 상대 ad딜러 3코어템이 한계입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거 3개중 하나 또는 2~3개가 나와버리면 상대가 아무리 올 ad더라도 방어 250~300정도 찍지 않는 이상 의미가 없습니다. 거기에 상대가 마법데미지 스킬이 있다면 그 스킬은 거의 트루뎀이 박히겠죠 이러한 이유로 마저 특성과 마저룬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체젠특성과 마법의 갑옷은 초반을 볼거냐 후반을 볼거냐의 차이입니다. 초반에 체젠 2포를 버려도 될정도로 스탯이 좋거나 이게 있어도 큰의미가 없을정도로 스탯이 약한 챔프가 가야하는게마법의 갑옷 이특성이죠. 초반 정글링 대신 후반을 보시겠다면 찍어도 상관 없을 특성입니다. 하지만 그닥 추천을 못드리겠어요.
강타 유체화 조합 외에 강타 점멸 조합이 있습니다. 하지만 갱킹능력 자체는 유체화가 훨씬 강력합니다.

유체화 지속시간 10초인데 상대 와드 설치 예상 지역에서 사용하여 상대 접근 직전Bear Stance(곰 태세)를 사용하면 엄청난 속도로 상대한테 접근할수 있습니다. 슈퍼 플레이는 쉽게 나오지 않지만 우디르의 생존능력과 갱킹능력 2가지를 어느정도 만족시켜주는 거의 유일한 스펠입니다.


+@ 얼마전에 아시는분이 Flash(점멸) Bear Stance(곰 태세) 좋지않냐고 하시던데.... 스턴 1번으로 킬 나오기 쉽지 않습니다. 스턴 2번Bear Stance(곰 태세) 맞추고 5초뒤에Bear Stance(곰 태세) 다시 맞출수 있다면Flash(점멸)나쁘지 않겠지만 글쎄요... 우디르한테 그런기회가 나올까요?
가교 (Bridge Between)
정령 각성: 네 가지 기본 스킬로 여러 '태세'를 오갈 수 있습니다. 재사용 대기 중인 스킬을 재사용하면 기본 효과에 더해 추가 효과를 얻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레벨에 따라 50~20초)

수도승 훈련: 스킬 사용 후 4초 동안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의 공격 속도가 30% 상승하고 적중 시 각성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5% 돌려받습니다.
야생 발톱 (Wilding Cla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발톱 태세: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32/44/56/68/80% 상승하고 기본 공격으로 적중 시 5/11/17/23/29/35 (+0.2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최대 체력의 3/4/5/6/7/8% (+ 0.04% 추가AD)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각성: 공격 속도가 20/30/40/50/60/70% 추가로 상승하고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이 +2~4% 상승합니다. 추가로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번개를 여섯 번 일으켜 최대 체력의 9~16% (+주문력 100당 0.8%, 6회)%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고립된 적은 이 피해를 혼자 전부 받지만, 주변에 다른 적이 있으면 번개가 그쪽으로 튑니다.)

각 번개 공격은 최대 체력의 (1.5%~3.0% + AP 0.006%)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 0.5 AP + 1.0 추가 AD)
각성 스킬이 번개 하나당 미니언에게 최소 40~160의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갑옷 (Iron Mantl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갑옷 태세: 4초 동안 45/60/75/90/105/120 + 최대 체력의 2/2.3/2.6/2.8/3.2/3.5% + 0.4 AP%의 보호막을 얻습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15/16/17/18/19/2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1.2% + 0.08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 4초 동안 20~150(레벨에 따라) + 45/60/75/90/105/120 + 0.65 AP% + 최대 체력의 8%의 보호막을 얻고 10~75(레벨에 따라) + 22.5/30/32.5/45/50.25/60 + 0.325 AP% + 최대 체력의 4%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에 생명력 흡수 30% 효과가 부여되고 적중 시 최대 체력의 2.4/2.64/2.88/3.12/3.36/3.6% + 0.16 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각성된 스킬 사용 시, 기본 스킬로 얻은 보호막이 남아있다면 새로운 보호막과 합쳐집니다. 미니언을 상대로는 적중 시 생명력 흡수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불길 쇄도 (Blazing Stampede)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쇄도 태세: 이동 속도가 30/37/44/51/58/65% 증가했다 4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기본 공격 시 대상에게 돌진해 0.75 초간 기절시킵니다. (대상별 재사용 대기시간 6/5.6/5.2/4.8/4.4/4초)

각성: 1.5초간 이동 불가 및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고 이동 속도가 30~40%(레벨에 따라)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동 속도가 증가한 동안 우디르가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이 태세에서 우디르가 가하는 기본 공격은 취소될 수 없습니다.
날개 돋친 폭풍 (Wingborne Storm)
마나 소모: 40~23
재사용 대기시간: 6초
폭풍 태세: 4초 동안 얼음 폭풍으로 자신을 감싸 주변 적들에게 매초 20/38/56/74/92/110 + (0.3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18/21/24/27/30% 둔화시킵니다. 이 태세에서 가하는 다음 두 차례 기본 공격으로 폭풍 안에 있는 적에게 10~30(레벨에 따라) +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풍이 사라졌다면 우디르 근처 적에게 적용)

각성: 우디르가 마지막으로 기본 공격한 적을 따라가며 지속시간에 걸쳐 최대 체력의 8~16%(레벨에 따라) + (0.03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5%만큼 추가로 둔화시키는 폭풍을 풀어놓습니다.

폭풍은 미니언에게 40/55/70/85%(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각성된 폭풍은 몬스터에게 최소 80~400(레벨에 따라)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는 q선만 w 2차 e3차 입니다.

q선마는 초중반 호디르의 강력한 딜링및 정글링 확보에, w는 갱승방지및 정글 유지력에 힘을 주고, 중반 소규모 한타및 2대2 접전에서 유용한 스킬입니다.


e는 2차 마스터하고 싶은 스킬이지만 이거 2차 마스터하면 겜 터지기 일수입니다. 상대가 죄다 천때기 걸레쪼가리에 우리팀 라이너들이 너무 잘커서 타워 밀고 용먹으러 다니기 바쁘다면 그때는 한번 찍어 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r은 4렙/6렙때 대신 찍을수 있습니다. 초반 정글링시 4렙때 미친듯이 세지는 챔프 몇몇(리신이라던지 자르반이라던지)  또는 6렙때 솔용을 위해서 찍을수 있습니다.(이때 5포션 들고 돌격병 인챈트하고서) 6렙때 찍는건 뒤에서 다시 설명 드리겠습니다. 

스킬 콤보

 부쉬서 기습하거나, 유체화 사용시 또는 상대 라이너가 팀 타워쪽에 깊숙이 파고들경우(+우디르 자체의 접근능력이 상당할때 or 상대가 도주능력이 거의 없을때) q장전 >평타>q>평타>e>w>q 정도가 콤보라면 콤보겠습니다. 여기서 보시면 e를 w보다 먼저 쓰는데 이것은 상대가 q2방 맞았을때 도주를 하건 맞다이를 하건 살짝의 이속을 이용한 무빙과 포지션 선점을 위해서 입니다.(특히 맞다이시 스턴을 너무 늦게 쓰면 스턴 2~3번 먹일거 1번 먹이고 죽는 경우가 생깁니다.) w를 e 이후에 쓰는것 또한 다음 q쿨전에 w쉴드+피흡을 유지하여 다음 q를 맞출때까지 버티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단 w, e는 상대 스킬을 캔슬/데미지 씹기를 위해서 순서를 얼마던지 바꿔도 됩니다. 우디르는 q평q평 외에는 딜링을 위한 콤보 따위는 없습니다.


 r생기고 나서는 중간에 r도 섞어 주시기 바랍니다. r은 상대를 추노하는 상황/ 도주하는 상황에서 카이팅 비슷한 상황을 만들어 볼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호디르는 q를 이용한 한방에 묵직한 일격과 피통 작은 북들을 두드리기 위한 공속을 중점 사용해야 합니다. 피디르처럼 따라가거나 도망치는 도중에도 지속딜을 넣을 방법은 없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이템 소개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자 대망의 아이템 빌드입니다.

1. 보시면 엄청 이상한 아이템이 있습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어라 왜 추적자가 아니라? 척후병?!?!? 뭐지? 이러시고 있을겁니다. 당연하겠죠. 우디르의 ㅄ 쓰레기 개새x 같은 기동능력을 메꿀수 있는 추적자를 버리고 척후병?! 

척후병의 사브르 선택 이유는 단순합니다. 피디르는 추적자의 검만으로도 딜+생존+cc 전부를 만족합니다. 특히 상대 정글러 또는 라이너와의 1대1 상황 추노/도주 상황에서 슬로우+부비부비 만으로 딜교환을 역전 시킵니다. 반면에 이걸 호디르로 하면? 참 바보같이 맞다 죽습니다. 추도노 되지 않고, 딜도 않나오고... 추노 도주 전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택하게 된것이 척후병의 사브르 입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사용시 q의 묵직한 한방이 정말로 미친듯이 묵직해집니다. q사용하면 2초간 도트데미지를 주게되는데 이 2초간의 디버프도 척후병의 고정 피해량 추가에 영향을 주거든요... 혹시나 맞다이라도 한다 싶으면 정말 미친듯한 딜링을 보여줍니다. 점화 2개 걸린거 같은 딜량을 보여주거든요... 혹시나 도망이라도 친다? 척후병의 사브르와 점화는 같이 적용됩니다. 라이너와 같이 폭딜을 넣고"가게 놔주어라-" 라는 제드와 카서스 같은 멋진 뒷모습을 적에게 보여줄수도 있죠. 

정말 좋은것은 대상에게 받는 데미지 20퍼 감소. 초반에 체력템을 늦게 올려도 충분한 딜링+탱킹 능력을 보유하게 만드는 정말 묘한 스킬이 됩니다.

이런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용사는 호디르의 묵직한 한방을 해머질로 바꿔주는 템입니다. 원래부터 호디르가 가장 가고 싶지만 가기 힘든 템이 야만의 몽둥이 입니다. 하지만 상위템이 너무 비싸거나(블클), 잉여하거나(요우무)둘중 한가지죠. 하지만 이런것을 필수 템으로 바꿔주게 만드는 것이 용사 인챈트입니다.

2.  기동력의 장화를 올리는 타이밍은 용사 인챈트 직후가 가장 좋으며 통상 6렙 전후에는 기동력의 장화가 준비됩니다. 하지만 단순히 기동력의 장화만 올려서는 다른 정글러들과의 갭을 줄여나갈수가 없습니다. 즉 걸어다니는 자판기가 된다는 소리죠. 왜 그런가? 기동력의 장화는 비전투시에만 이동속도가 증가하는 아이템입니다. 전투시에는 1티어 신발과 아무 차이도 없죠. 하지만 민첩성 인챈트를 할경우 비전투시 이동속도 125증가/전투시 이동속도 45!! 라인전이 장기로 이어지게 될경우 6~11렙 구간에서 엄청난 갱킹력을 보여주게 됩니다. 추가로 소규모 한타/오브젝트(용/타워)싸움에 빠른 합류 위치선점에 굉장한 이득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기동력 + 민첩성 인챈트의 가격은 1275골드 2티어 신발에 275골드 정도 추가 소모됩니다. 가격은 저렴한 편이죠.(인챈트 교체비는 200원대 이므로 필요시 민병대로 바꾸는건 개별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발의 경우 한타에서 상대가 강력한 cc연계로 밥상 뒤집기를 여러번 시전할경우 헤르메스의 신발(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로 변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얼어붙은 심장.... 호디르건 피디르건 가갑보다는 얼어붙은 심장이 압도적으로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우디르는 태생부터 마나를 심각하게 소모하는 챔피언입니다. 이것은 극후반에 마나통 700을 자체스탯으로 넘기기 전까지 동일합니다.(700을 넘기더라도 지속 전투는 무리입니다 마나가 너무 많이 달거든요.) 중반에 마나회복 방법 없이 마나를 무한정 잡아 먹는 스킬로 인해 제대로 전투하기도 전에 스킬을 쓸수없는 씨없는 수박같은게 우디르입니다.

 이런 우디르한테도 한줄기 여명같은 아이템들이 있었으니...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얼어붙은 건틀릿) 이 두가지 아이템입니다. 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이템 마나통도 늘려주고(스킬을 15번정도 더 쓸수 있다!!) 방어력 +100, 가장 매력적인건 쿨타임 감소 20퍼 입니다. 쿨감이 왜 매력적이냐구요? 우디르는 전챔프중 거의 유일하다시피 글로벌 쿨타임(전역스킬 재사용 대기시간=1개스킬 사용후 다른 스킬 사용까지의 대기시간)이 1초가량 존재합니다.(체감은 1초가 넘어가는.....) 이런 글로벌 쿨타임은 쿨타임 감소 옵션수치만큼 줄어듭니다. 즉 쿨감을 일정이상 맞추지 못하면 스킬과 스킬의 연계가 제대로 되먹지 못한다는 거죠... 거기에 우디르는 스킬 레벨을 올린다고 특별히 스킬쿨타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적절한 쿨감=생존력+유틸+딜 이라는 공식이 성립하는거죠. 그렇기에 쿨타임 감소 20퍼+ 방어력100 마나400은 꿀같은 옵션입니다.

여기에 디펜특성에 있는 진압까지 찍는다면 매우 강력한 능력을 보여주죠!! 정말 하나부터 열까지 꿀같은 옵션들 뿐입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대신 (얼어붙은 건틀릿)  가지 않는지 물어보시는분들이 있을것 같습니다. 이템 옵션도 마나가 붙고/쿨감이 붙고/ 주문력에 꿀옵들이 꽤 많죠. 이템은 피디르의 추천템이고 최고 선호 아이템입니다. 하지만 호디르는 별다른 필요가 없습니다.(아까 추적자의검 이야기 할때도 말했지만 슬로우 옵션이 붙어있기에 피디르한테 매우 좋습니다만...)이템을 가게 되면 다른템들중에 못가는 템들이 너무 많거든요... 대표적인게 쿨감을 맞추기위해 신발 또는 마저템에 쿨감옵션을 강제로 붙여야 합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첩성) 이두개다 나쁘지는 않지만 우디르가 딱히 피흡이 엄청나거나 의존하는 챔프도 아니고(의존하다가는 농락당하다 죽죠) 신발도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첩성)이걸 선택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따릅니다. 쿨감 옵션이 좋기는 하지만 강인함 옵션이나 (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 비전투시 이속 125(기동력의 장화: 민첩성)증가보다는 값지지 못하거든요. 가격이 특별히 싼것도 아니구요.

4. 마저템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입니다. 한타때 적진 진입시 혹은 상대의 강력한 선 이니쉬에 대응할수 있게 해주는 아이템입니다. 포킹 견제에서도 오래 버틸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친구죠. 이템은 특별한 설명이 필요 없을것 같네요.

5.Trinity Force(삼위일체)... 호디르 피디르 어떤 우디르라도 좋아하는 삼위 일체입니다. 물론 이 아이템을 위해서 라기보다는 Phage(탐식의 망치) 이놈의 상위템이기 때문에 가는 아이템입니다. 피디르로는 광휘의검 외에는 확실한 이득을 보기에는 힙듭니다. 특히 Phage(탐식의 망치)이템을 이용한 추노/도주/위치선점을 확고하게 할수 없죠. 왜냐구요? 이 아이템 지속시가은 2초입니다. 2초안에 한번 더 때려야만 이속 증가 옵션을 유지할수 있죠. 하지만 피디르는 공속이 낮기에 Phage(탐식의 망치)이것만으로 물기에는 벅찬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그렇기에 Phage(탐식의 망치)대신(얼어붙은 건틀릿)이걸 가는거죠. Trinity Force(삼위일체)이템도 마찬가지입니다. 피디르가 딜을 못뽑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물리딜이 메인이 아닌 피디르로서는 한계가 생기는 템이죠. 반면에 호디르는 물리딜이 메인입니다. 한방 묵직한 타격을 넣기에도 유용하고 적 탱커/딜러랑의 1대1 접전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해주죠. 피디르가 간다고 해서 아쉬울건 많지 않겠지만 그이사응로 호디르는 방어적 능력과 유틸성, 딜링능력 3마리 토기를 잡고 요리까지 해주는 정말 훌륭한 아이템입니다.

6. 코어템으로 남기고 싶은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입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고유 지속효과는 호디르 Tiger Stance(호랑이 태세)이거 한방으로 3스택을 쌓거든요.(평타1 + 디버프2) 체력도 있고 공력력도 준수하고, 기본방관 능력도 강력합니다. 아쉬운건 쿨감 5퍼 오버가 되는것 뿐이죠. 하지만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이걸 무조건 갈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극후반에 우디르가 딱히 엄청난 딜이 필요한건 아니니까요. 보통 막템은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3개중에 한개 입니다. 딜과 탱킹 2가지를 다 잡아야하면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전투 유지력+탱킹능력 보강을 위해서는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혹시나 스플릿 및 백도어 운영이 필요하다면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이걸 가주시면 되겠습니다.

막템은 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3가지 템중에 하나 가시면 되고, 특별히 원하시는 아이템이 있다면 다른것을 사용해도 무방할것으로 생각됩니다.


1~6번 까지 각 아이템 사용이유및 장점/필요성을 설명드렸고, 1~3번까지는 거의 고정(적이 3ap에 원딜이 망한경우에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산악 방벽)2개 조합으로 가주시고 극후반 원딜 성장 전까지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걸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때는 트포를 막템으로 뽑거나 트포를 제외하시면 됩니다.- 꼭 트포를 가시고 싶으신분들은 신발을 (닌자의 신발: 민첩성)이걸로 바꾸고 란두인 대신 트포를 그대로 올리시면 되겠습니다.)
4번부터는 상황에 맞춰서 빌드 순서를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통상 상대 정글+원딜로 2ad가 기본이고 탑이 통상 탱커이기 때문에 특별한 변동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q 1타에 4스택 쌓이는것에 대해서 답변을 받았는데 4스택 쌓이지 않습니다. 순수하게 이템만 갔을때는요.
우디르가 통상 q선마를 가게 되면 q사용시 공속이 1.3~1.7정도 됩니다. 1타처럼 보이지만 2타가 들어간다는 소리죠. 그 외에는 주문검 효과일경우가 대부분이고 몰락한 왕의검이나 기타 물리기반딜을 넣는경우도 4스택이 쌓입니다. 어떻게든 물리피해만 넣을수 있다면 4스택이 들어가죠. 우디르 순수 능력으로는 1타 3스택이 맞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 신
거의 동일한 스킬셋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정/역갱/역카정/역갱 가드/ 시야싸움등 어느것 하나 이놈보다 우디르가 압도적인것이 없습니다. 유일하다 하면 전투 능력인데 이또한 히트앤런 스타일을 제대로 유지하는 리신과 만날시 그냥 바보가 됩니다. 상대 정글에 리신이 있다면 맵 장악에 힘을 써야합니다.

상대진영 어스름 늑대/ 바위게 2마리를 되도록이면 가져오도록 합시다.
샤코
막상 싸우거나 2대2 상황에서는 쉽게 상대할수 있지만 척후병의 사브르 나오기 전에는 뒷통수 맞을시 거의 필패에 가깝습니다. 우디르로서는 샤코가 디시브로 벽넘는것을 쫓거나 잡을수도 없고, 오브젝트 싸움에서도 샤코가 우선권을 가지기 때문에 상당히 힘듭니다.

아군 팀원들이 예언자의 렌즈 또는 투명감지 토템으로 반드시 업그레이드 해서 대비해야 한다는것을 인지 시켜주는게 좋습니다.

바위게에 약간 취약한 면을 보여줍니다. 또한 상대 진영 어스름 늑대와 칼날부리쪽에 와드를 박으면 대략적인 동선이 예측됩니다.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와드 또는 시야석을 구매하도록 합시다.
자르반 4세
2대2 싸움에서 압도적인 성능을 보여줍니다. 1대1에서는 서로 손싸움이거나 서로 맞 용사뽑을시 우디르가 좀더 이득을 보지만 2대2 교전에서 일정피 이상을 깎는데는 우디르보다 더 강력하고, 강제이니시 cc가 강력하기 때문에 조금만 숙달된 녀석을 만나면 굉장히 피곤해 집니다.

철저한 카정 또는 정글 압박 견제를 통해 2대2 싸움보다는 1대1 상황을 만드는것이좋습니다.
2대2상황이 될때에는 자르반대신 상대 라이너를 악착같이 물고 늘어지면 아군라이너가 생존 하거나 2대2 싸움에서 이길수 있습니다.(단 척후병의사브르 구매후 강타보유시. 이때를 제외해면 살짝의 견제만 하여 아군 라이너를 살리고 다른 이득을 볼수 있게하는게 좋습니다.)

너프후 상대할만 해졌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우디르가 상대하기 쉬운 정글러는 없습니다.

정글 파밍 단계에서는 비슷한 경우가 좀 있는데 갱킹 단게및 한타때 우디르보다 못한 놈은 없습니다.

세주아니/볼베 추가 안되나 생각하시는분들은 2~3렙때 상대 정글에 와드박고 카정 다녀보세요. 20분 서렌받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우디르는 정글 운.영. 챔프입니다. 아군 라이너가 제대로 호응하지 않을경우 혼자서 이득볼수 있도록 움직이는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운영법중 중반 후반 운영은 결국 라이너가 얼마나 호응을 해주냐에 따라 결과가 판이하게 달라질수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정글러들 중에서 레드에 의존하지 않는 정글러는 없습니다. 블루팀일 경우 상대 레드에서 솔로 헌팅으로 스타트 할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게 좋습니다.


 되도록이면 강타는 hp가 극히 적을때를 제외하고는 두꺼비에 쓰는게 초반 정글링및 렙업에는 유리합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구매전까지는 최대한 빠른 정글링으로 상대 정글러가 우디르의 위치를 예측하지 못하게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구매후(3~4렙) 미드 또는 탑라인중 밀려있는곳을 공략하거나 상대 정글에 있는 어스름 늑대를 잡고 카정및 견제를 시작합니다. 이때 와드는 1개정도 구해하는것이 좋고, 골드의 여유가 없다면 토템 와드를 상대 정글러가 들어올 길목(미드라인 근처 정글진입로 부쉬)에 박고 정글 안쪽을 돌아서 경유하여 들어가는것이 좋습니다. (정글몹 리젠 타이밍과 상대 정글러가 땅굴대기, 역갱 준비 시간을 예측하는것이 초반 우디르플레이에 굉장한 영향을 미칩니다.)

 

중반 운영법

 6렙 이후에는 상대 정글러 또한 6렙이 되었을거라 판단하고 운영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상대 정글러는 6렙때 궁극기를 익혔을 것이기 때문에 6렙 전후에 뭔가 특이한 징후가 나올것입니다. (가령 5렙 봇듀오들이 궁극기 나오기전에 무리하게 싸움거는 경우, 미드 탑에서의 과도한 라인 푸쉬 or 타워 허깅, 용쪽 시야압박, 상대 정글러 정글에서 실종등)

 

 상대 정글러와 1대1 구도를 만들어 싸우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상대 정글러와 반대라인 공략을 통해 이득을 보기 좋습니다. 밀려있는 라인이 있을경우(유체화보유시) 와드가  있을거라 예측되는 곳에서 유체화를 사용 해당라인에 강력한 압박을 주어 상대 정글러를 호출하게 할수 있는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상대 라이너를 집으로 보낼경우 상대 정글 내부를 압박하고(라이너에게 지원요청 하세요 만약 오지 않는다면 ^ㅅ^  그럴리 없겠지요?) 시야 장악및 버프 컨트롤을 시도합니다. 상대 정글러가 온다면 라인을 뒤로 당기고 반대쪽 라인으로 뛰거나 라인 인접 정글캠프에서 대기하여 상대의 다이브를 유도하는것을 통해 킬및 어시스트를 확보합시다.


 아군 라이너가 대패하여 강제로 라인전이 종료된 경우 해당 라인 인근 정글은 정글링 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또한 상대쪽 정글로 카정및 시야 장악하는것도 불가능에 가까워 집니다. 이런 경우 유리한 라인을 최대한 빠르게 라인전을 종료하도록 하여 중앙한타가 벌어지게 하거나, 바위게를 통해 일정 시야를 가져오고 라인전이 강제 종료된곳과 반대쪽 라인의 정글 시야를 최대한 확보 하도록 합니다.(미드라인 멸망시 아군 정글 진입로에 와드를 반드시 설치하여 매복에 당하지 않도록 준비 합시다.)

후반 운영법

  용시간 확인및 상대 라이너 스플릿 방해를 메인으로 삼고 게임을 진행하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 조합이 돌진 조합일경우 아군 딜러진 보호를 메인으로 잡습니다. 상대가 들어올경우 재빠르게 스턴을 넣어 아군 딜러들이 맛있게 먹을수 있는 준비를 해주고 상대 진영 안쪽으로 들어가서 최대한 어그로를 끌어줍니다. 이때 상대편중앙으로 들어가는것 보다 상대 진영쪽으로 들어가다가 외곽으로 빠질 경우 상대 원딜 또는 상대 딜탱이 따라오는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상대 서폿도 따라오는 경우가 많고 이렇게 2명이상이 따라오면 아군 팀원들이 나머지를 잡을동안 신나게 어그로 잡고 끌고 다니면 되겠습니다. 한타전에 최대한 강타2개를 모으도록 노력해주시고 강타 q평q를 이용하여 최대한 폭딜을 넣어줍시다.(부쉬및 지형을 잘 이용할수록 좋은 결과가 나옵니다) 


 만약 상대가 쫓지 않을경우 4대5로 한타를 진행하려 할것입니다. 이때는 바로 뒤에서 딜러부터 무시면 다시 어그로가 잡히거나 상대 딜러와 1대1 또는 1대2 매치가 되며 물어죽일수 있으면 물어죽이는게 최선입니다.(못물어 죽일경우 일정피 이하로 떨어지면 도망치는것이 좋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우디르는 좋은 챔피언이 아닙니다. 

 고인이라고 불릴만한 챔피언이죠.

 어떤 관짝 브레이커처럼 자신을 묶은 관짝에서 벗어나 본적도 없는 챔피언입니다.

 

 초월스킨을 구매한 덕분에 아직도 하고 있는 우디르... 애증의 대상입니다. 


 하지만 연패의 행진속에서 초심으로 돌아가게 만드는 챔피언이기도 합니다.

 정글에 처음 입문하시는분들 특이한 정글러라 해보시고 싶으신분들 우디르... 특히 호디르 해보시죠. 정글의 원론에 도달하게 하는 유일한 챔프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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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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