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10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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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비아, 얼음불사조
Anivia, The Cryophoenix
21
0
9
1/1
[모1 D4,승률65%] 개인만이 가질 수 있는 팁 다 정리했습니다.

- 애니비아짱걸(2015-04-02, 조회수: 3725)

기존 목적은 백판이상 한 유저들을 위해

팁을 작성하는것이었지만, 쓰다보니 내용에 살이 붙어

라인전 상대법, 애니비아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서술했습니다.

 

시즌 3 실버에서 배치 마쳤고

시즌 4에 들어 플레 올라간 뒤

현재 프리시즌 다이아5 찍고

친구랑 일반 돌리고있습니다.

높은 티어는 아니지만 최대한 알고 있는

지식을 많이 공유하려고합니다.

 

시즌5 배치 돌리고나서 플레1에 떨어지고 정체기가 왔네요 많이 부족하고 저보다 잘하시는분은 널렸지만 궁금하신점이 있으면 도와드리겠습니다. 아이디 궁금하신분은 덧글로 알려드릴게요

 

 ㅡ>시즌 5 다이아 4 달성했습니다.

 시즌 4

 

 

 

 

현재 시즌 5 기록

애니비아, 얼음불사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0 (+92) 2114 마나 495 (+25.0) 920
공격력 51.4 (+3.2) 105.8 공격 속도 0.658 (+1.68%) 0.846
5초당 체력회복 5.57 (+0.55) 14.9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1.22 (+4.9) 104.52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600.0 60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2,603 IP

빨강에 마관 외에는

 

모든 룬과 특성은 자신의 플레이에 맞춰 듭니다.

보편적으로 효율적인 룬과 특성은 있지만 사실상 자기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들어야 합니다.

 

플레이스타일대로 룬을 다 적어드리기엔 너무 많으니, 가장 보편적이고 제가 생각했을때 좋다고 보는 룬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노랑 성장체력입니다.

애니비아는 패시브때문에 노랑에 성장체력을 박을 경우,

용한타가 보통 시작되는 8~9렙부터 높은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미드 Ap 계열 챔피언들은 대부분 몸이 물몸인데, 체력룬과 체력템으로 세팅하면

상대방이 많은 부담을 느낍니다. 원콤 낼 확률이 비약적으로 줄어들거든요.

이 때문에 상대가 Ad일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저는 성장체력으로 가는 편입니다.

 

파랑에는 공용적으로 많은 분들이 성장주문력 혹은 고정주문력, 고정마저를 주로 듭니다.

상대의 AP 견제기가 심하지 않고, 압도적인 딜량으로 승부보겠다 하시는 분들은 고정주문력

드시면 되고, 왕룬에 이속을 달아서 딜이 부족하고, 후반을 도모하시겠다 하시면 성장주문력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신드라 제라스 이런챔피언 만나면 고정마저 드시는 편이 좋을 것 같네요.

 

 

 

 왕룬에는 주문력과 이동속도가 나뉘네요.

 

주문력 룬은 6렙 이전에 Q만 맞춘다면 거의 모든 챔피언 상대로 딜교를 이기게 해줍니다. Q2타와 E 데미지는 미드라인 모든 챔피언 중에서 매우 강한 축에 속합니다.

만약 상대가 AD이거나 돌진기가 있으면, 왕룬에 주문력을 추천드립니다.

상대가 돌진했을 경우 Q 적중률이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딜교가 매우 수월합니다.

AD 챔피언은 대부분 돌진기가 있기 때문에 왕룬에 주문력 드시는게 좋다 생각합니다.

 

이속룬을 들 경우 지속적인 무빙으로 상대스킬을 피하고, 자신의 스킬을 적중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용한타나, 적 미드라이너가 로밍갔을 타이밍, 2:2, 3:3 소규모 교전에 복귀하고 빨리 도착하는데에 매우 좋습니다. 요즘 메타가 서포터가 이리저리 움직이고, 정해진

라인 없이 모두 로밍을 다니는 형태라 이속룬을 매우 선호합니다.

단점은 6렙 라인전이 매우 힘들다는게 단점이죠, Q를 맞춰도 데미지가 많이 나오지 않아서 킬각을 내기가 힘듭니다. 정글러가 갱을 와줘도 못따는 경우가 생기죠.

 

 무빙에 자신이 있고, 라인전을 무난히 맞파밍으로 가져가고 후반을 지향한다 하시면

플라스크를 첫템으로 하고 이속룬을 드시고,

Q 적중률에 자신이 있고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고 싶으시면 주문력 룬을 드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쓰고있는 룬을 AD / AP로 나누면,

 

 

 

  상대가 AD

 

빨강 : 마관

 

노랑 : 방어

 

파랑 : 고정주문력

 

왕룬 : 주문력

 

 

 

  상대가 AP

 

빨강 : 마관

 

노랑 : 성체

 

파랑 : 성장주문력 / 고정마저

 

왕룬 : 이속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강하게 추천드릴 것은 없고 위 대로 가시는거 추천드립니다.

 

 안정적인 라인전을 원하신다면 도살자와 포식을 찍어주시고,

약점노출, 위험한게임, 비전검  세 특성중 아무거나 2개 빼시면 됩니다.

제가보기엔 위 특성이 가장 무난한 것 같네요.

 

 상대가 AD/AP 누커일 경우 디펜스에 9포인트 투자하셔도 무난합니다.

 

유틸리티에서는 재빠른 몸놀림 3포인트를 명상에 투자하셔도 됩니다.

다만 룬 친화력과 비스킷에서 나뉘는데, 비스킷 추천드립니다.

 

시즌3때는 룬 친화력이 크게 작용했는데, 지속시간이 짧아져서 체감시간이 크지 않습니다. 게다가 애니비아를 하면서 블루를 안정적으로 매번 먹을 수 있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초반의 약한 라인전을 비스킷으로 커버합시다.

 

요즘 서포터들이 워낙 로밍을 많이다녀서 적 세명이 블루카정 시도하면 답이 없습니다. 룬 친화력은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룬 친화력의 이점은 블루시간의 증가인데, 이게 반대로 말하면 상대에게 뺏길 가능성을 더 높게 한다는 이야기죠. 자신이 있다면 들어도 상관없습니다.

취향에 따라 점화 자리에 힐이나 유체화,탈진, 텔레포트를 들 수도 있습니다.

상대가 트위스티드 페이트이거나 카타리나, 혹은 스플릿 운영이 많은 챔피언일 경우 텔레포트를 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애니비아의 스킬쿨이 길기 때문에, 스킬을 다 뺐는데도 적을 잡지 못했을 경우 역관광 당하기가 쉽습니다.

E 스킬 쿨타임이 짧다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 E는 장판이나 Q 이후에 후속타로 넣는 개념이 강해서 장판 쿨과 E스킬 쿨이 같이 돌아야 합니다.

점화가 있으면 부족한 딜이 딱 충족됩니다. 웬만해서는 점화 드시는게 낫다 봅니다.

 

 상대에 리븐 제드가 같이 있는 경우, 탈진드는것도 좋은 선택인것 같습니다.

환생 (Rebirth)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애니비아는 죽을 때 알로 변합니다. 이 알이 6초 동안 깨지지 않으면 애니비아가 되살아납니다.
냉기 폭발 (Flash Frost)
마나 소모: 80/85/90/9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거대한 얼음 덩어리를 지정한 지역에 발사하여 50/70/90/110/130 (+0.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들을 3초 동안 냉각하여 20/30/40%(궁극기 레벨에 비례) 둔화시킵니다.

사거리 끝에 다다르면 얼음이 폭발하여 적들을 1.1/1.2/1.3/1.4/1.5초 동안 적을 기절시키고 60/95/130/165/200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애니비아가 스킬을 재사용하면 얼음 덩어리가 일찍 폭발합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150)
결정화 (Crystalliz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애니비아가 400/500/600/700/800 너비의 지나갈 수 없는 얼음 벽을 만들어 적의 움직임을 제한합니다. 벽은 5초 뒤 녹습니다. (사정거리: 1000)
동상 (Frostbi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애니비아가 목표 적에게 냉기의 바람을 날려 50/75/100/125/1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냉기 폭발이나 최대 크기에 도달한 얼음 폭풍에 적중 당했을 경우 두 배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얼음 폭풍 (Glacial Storm)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4/3/2초
활성화/비활성화: 애니비아가 1.5초에 걸쳐 크기가 커지는 얼음의 폭풍우를 소환하여 적에게 초당 30/45/60 (+0.12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추위에 떨게하여 이동 속도를 20/30/40% 늦춥니다. 최대 크기 도달시 피해량이 200%, 둔화율이 30/45/60% 증가합니다. 매 초마다 40/50/60의 마나를 소진합니다. (사정거리: 750, 범위: 3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스킬 콤보는 대부분 아실겁니다. Q 이후에 E를 때려박거나,

E를 먼저 날리고 장판을 깔던가, 장판을 깔고 E를 날리거나.

콤보는 그때그때 Q나 R중 빨리 스킬쿨 도는걸로 슬로우를 묻히고 E를 날리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애니비아는 콤보가 중요한게 아니라 상대 챔피언의 스킬을 생각하고

유동적으로 스킬을 꽂아야 합니다.

 

 모든 AP챔프가 그렇듯, 대부분 CC기를 가지고 있는데 초반 최하위 스탯의 애니비아는 6렙 이전에 원콤나기가 매우 쉽습니다. CC기는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것이고,

 

 가장 중요한것은 상대의 도주기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요즘들어 카타리나, 제드 , 르블랑같은 도주판정이 매우 좋은 챔피언들이 미드라인에 등장하고있습니다. 이 챔피언들은 자기의 스킬을 상대한테 넣고, 도주기로 상대스킬을 피할 수 있는 챔피언들입니다.

딜교환의 핵심은 상대의 스킬을 피하고, 나의 스킬을 적중시키는 것이죠.

 Q 투사체는 매우 느리기 때문에, 먼저 선Q를 날리면 상대방이 도주기로 가볍게 피하고, 애니비아는 스킬은 스킬대로 다 맞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예를들어, 제드에게 Q를 날렸다 가정하면, 제드는 그 즉시 WEQ로 애니비아에게 스킬딜을 넣습니다. 그 후 제드의 그림자와 제드 사이에 애니비아 Q가 위치하는 순간이 올때, 제드는 W를 이용해 Q스킬을 안전하게 피하고 평타딜을 넣겠죠.

 위의 세 챔피언들이 모두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딜교환을 해야하냐.

6 이전엔 답이 없습니다. 딜교환의 주도권은 모두 저 챔피언들에게 있고 애니비아는 수동적으로 딜교환을 받아치는 식으로 해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상대의 스킬이 빠졌을 때, 평타딜을 넣고, 상대의 주요 도주기 스킬이 빠졌을 때 Q를 날려야 합니다.

 정말 당연한 말인데 실제로 보다 보면 마음이 급해서 선Q날리는 애니비아가 대다수 입니다.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선Q는 도박입니다.

 

 6렙 이전 라인전은 이렇고 6 이후에는 애니비아에게 딜교환 주도권이 넘어오기 시작합니다. Q를 반드시 맞추고 써야하는 조건부 E스킬이, 마나만 충분하다면 R로 칠링효과를 줘서 뻥튀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6 이후 스킬연계에 가장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상대의 피가 70% 남아있고 무조건 킬각이라는 판단이 들었을 때,

과감하게 ER을 날립니다. 여기서 반드시 지켜야 할 점이 있는데, 상대가 장판에서 춤을 추든 어떻든 바로 R을 꺼야 합니다. 반드시요.

그 이유는 다시 돌아오는 E스킬과 쿨타임을 맞추기 위해섭니다.

Q스킬은 적중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E스킬의 데미지를 뻥튀기 시키기 위해

R은 항상 쿨타임이 돌아야 한다는게 포인트죠.

 

 동영상이 없어서 보여드리진 못합니다. 다만 그 부분이 다른 애니비아 공략 쓰신분들에게 있는데, 애니비아 장인 봄싹님 동영상 보시면 있습니다. 가장 처음으로 보이는 매드무비가 그 동영상입니다. 링크 첨부하겠습니다.

 

링크: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11024

 

가장 처음에 나오는 트위스티드 페이트를 2번 연속 잡는 장면이 있는데요.

첫번째나 두번째나 ER을 날리고 바로 R을 캔슬하시는 장면이 있습니다.

Q와 R을 이용해 E데미지를 뻥튀기 시키는 완벽한 예 입니다.

 

ER을 날리고, 도주하는 적의 퇴로를 W로 막고 Q를 날리고 E를 넣습니다.

그 후 같이 돌아오는 궁극기 쿨타임으로 ER로 적 챔피언을 잡아냅니다.

 

애니비아의 딜 매커니즘과 쿨타임을 이용한 가장 완벽한 모습이라고 봅니다.

필자도 플레티넘까진 R을 계속 켜두었는데 저걸 알고나니 확실히 라인전에서 솔로킬 내는것에 많은 도움이 됬습니다.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링크 다는것도 문제가 되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이것들만 아셔도 라인전은 크게 밀릴 일이 없습니다. 주요 스킬 피할 자신이

없으시면 그냥 플래쉬 쓰고 피하시면 됩니다. 맞다이 상황에서 아낄 필요가 없습니다.

 

한타때는, 원딜과 후방  포지션을 잡고, 원딜 무는 브루저에 W쓰고 오는길에 Q 흘려주면 됩니다.

터트리지 않는 이유는 다른 공략에 있듯이, 흘려보낸 Q로 상대 딜러를 맞출 경우, 한타 이길 확률이 급상승하기 때문입니다. 1초의 스턴과 슬로우는 우리팀 브루저가 상대 원딜을 작살낼 시간에 충분히 도움이 됩니다.

다만 리븐같은 딜탱이 달려들때는 스턴먹이고 원딜과 같이 패세요.

 

 

 추가로 고급스킬 하나 말씀드리자면,

상대가 도주기나 이동기를 쓰는 타이밍에 W로 상대방을 "맞추면"

상대 스킬을 캔슬시킬 수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이동하거나 CC무적인 스킬을 제외하고요.

 라인전에서 갱호응 할 때, 직스같은 챔피언이 지뢰깔고 뻥 터지는 폭탄으로 도망가려 할겁니다. 그 때에 맞춰 원형폭탄이 깔리고 직스가 날라가는 순간에 W를 쓰시면 이동이 취소됩니다.

이건 거의 입롤에 가까워서 하기 힘든데, 운좋게 성공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벽으로 아군을 막아 잡으려던걸 방해 할 수도 있으니 정말 자신이 있지 않다면 안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상대와 영혼의 맞다이 중이고, 어떻게 해서든 상대의 스킬을 취소시켜야 한다는 상황이면 시도해볼만 하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아이템 빌드...

대부분이 가장 궁금해 하는것이고 사람마다 다 취향이 있죠. 딜을 중점적으로 올릴것인가 아니면 탱을 섞을것인가로 보통 나뉘기도 합니다. 이는 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애니비아 템트리는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선에서 다양하냐면 "마나템을 로아 제외하고 반드시 하나는 가야한다는 것" 선에서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마나템은 여신의 눈물, 성배가 있죠.

두 아이템은 서로 장점이 많습니다. 여신의 눈물은 초반 라인전이 매우 약하지만 후반에 마나 걱정할 일이 전무하다 싶게 만들고, 성배는 초반 마나수급이 좋지만 비싸서 올리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초반에 올리면 좋은 아이템들이지만, 그 두 아이템을 갔을때의 딜로스는 매우 감당하기 힘듭니다.

 만약 두 아이템을 초반에 갔다 하면, 딜로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여신의 눈물 혹은 성배- 루비수정 - 방출의 마법봉 -로아

 

이렇게 가셔야 합니다.

무슨 차이냐면, 보통 성배- 카탈리스트 템트리를 타면 두 아이템을 가지고 있을때의 딜로스가 매우 심합니다. 상대가 라인전 약캐라면 상관이 없지만, 신드라 제라스일때는 정말 답이 없을 정도로 딜교환이 어렵죠.

 맞기만 하고 cs챙기실 거면 상관이 없지만, 애니비아의 Q와 E의 계수를 생각하면 너무 아깝습니다.

성배 후 스텟 최하위 애니비아의 체력을 위해 루비수정 하나와, 방출의 마법봉을 올려줍니다. 딜로스를 최소화 시킬 유일한 방법인 듯 합니다.

 

 

 여눈이든 성배든 마나관리에 자신이 있고, 딜템올리고 싶으신 분들에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에 그냥 깡 카탈리스트 후에 로아 바로 가는겁니다.

마나 관리만 잘 된다면 이만큼 좋은 것도 없죠.

제가 요즘 쓰는 템트리기도 하고, 성배의 너프로 많은 분들이 쓰고있기도 합니다.

구체적인 템트리는

 

 카탈리스트- 방출 -로아 - 장화 -금지된 우상- 모렐로~

 

이렇게 됩니다.

중간에 금지된 우상을 악마의 마법서보다 빨리 올리는 이유는 계수가 높기 때문에 로아의 딜로도 충분히 무난한 라인전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금지된 우상은 마젠에 쿨감까지 있어 싼 가격에 많은것을 얻을 수 있는 정말로 좋은 아이템이죠. 정말 추천합니다.

한타때나 라인전에서나, 쿨타임은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한방에 딜 넣는 것보다 여러차례 나눠 데미지를 입히는 것이 훨씬 장기적으로 데미지를 많이 줄 수 있습니다.

애니비아는 Q를 맞추지 못할경우, 절대 누커가 될 수 없습니다. 쿨감이 생명입니다.

 

 

 사실 이후 템트리는 아무거나 가셔도 됩니다. 마지막에 방어나 마저, 체템을 하나만 가시면 완벽한 템트리라 볼 수 있습니다. 상대에 따라, 마저 100넘는 친구들이 두명 이상일 때, 데스켑보다 보이드를 먼저 올리는 기본적인 것만 지키면 문제가 없죠.

다만, 리안드리는 웬만해선 추천 안드립니다.

체력이 붙어있어 탱키함도 추가되고 좋지만, 탱커녹이려고 리안드리 가느니, 보이드 사서 깡딜로 상대 머리 부수는게 빠릅니다.

 

극 후반에 마관신을 쿨감신으로 대체하고, 알이 있을때는 란두인, 밴시, 워모그, 라일라이를 가고 알이 없을때는 가엔 가시면 됩니다.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우리팀 원딜이 매우 잘컸고 상대에게 물리지 않을 피지컬을 가지고있다 판단할 수 있는 경우,

4번째 코어템으로 워모그나 밴시의장막 같은 아이템으로 탱킹을 해주는것도 매우 괜찮습니다. 대표적인 게임 굳히기 방법은 탱템을 올려 상대방이 딜을 얼마나 넣든 모두 버텨내는것이죠. 애니비아의 체력효율은 패시브로 극대화되기 때문에 상대의 마법저항력이 낮아서 딜도 잘박히고 우리팀 원딜이 잘컸다 이런 상황이면 워모그도 괜찮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불변의 진리입니다. 동실력대라 가정했을 때, 라인전에서 cs 3배 넘게 차이 날 수 있습니다.
나온지 얼마 안됬고 잘하시는 분들이 드물어 같이 cs먹고 클 수 있지만
견제를 잘하시는 아지르 유저 만나시면 정말 답없습니다.
영혼의 카운터입니다.
ER로 접근하려 하면 아지르 Q맞고 슬로우 걸려서 카이팅당합니다.
랭크에서 밴하시고 만약 상대 아지르 나왔다면, 실력을 체크해 보고 무난히 맞파밍 하시고
견제를 잘한다 싶으면 정글러 콜하세요. 아지르의 병사가 두명이고 Q가 빠졌을 때가 킬각입니다.
제라스
만나면 힘듭니다. 거리 안주는 제라스는 애니비아로 매우 힘듭니다.
저 같은 경우 이속룬 들고 신발 사고 맞파밍 합니다. 6렙전에 정글러 한번 불러서 피만 빼달라고 부탁한 뒤 (이속룬 장화 애니비아는 힐든 제라스를 갱불러도 못땁니다)
cs챙기는 수밖에 없습니다. 6렙 이후에 솔킬만들 각이 보입니다.
cs먹을때도 지속적인 무빙 해주세요.
르블랑
이동기 있는 챔피언 정말 힘듭니다.
다른 공략에 있다싶이, 르블랑이 W로 진입하는 순간 그방향에 Q 날려서, 돌아오는 지점에 스턴 맞추면 맞습니다.
근데 애니비아 해본 르블랑이면 대부분 안돌아갑니다. 사슬 맞추고 빼는게 다반사죠.
후반에 들어가면 르블랑 힘 빠지니 후반까지 킬 절대 안주면서 버티면 거의 이깁니다.
미아콜만 잘해주세요. 르블랑의 초중반 캐리력은 월등하지만, 후반에는 힘이 매우 빠집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위스티드 페이트
미드 모든 챔피언들의 밥
트위스티드 페이트입니다. 와드 잘해주시고 미아콜만 해주세요.
궁 W로 끊을 수 있습니다. 잘 이용하세요
탈론
이친구도 쉬운데, 선Q 날리지 마시고, 탈론이 들어오면 뒤에 위치하게 되는데 Q빠르게 스턴 먹여주시고 탈론의 앞 뒤로 지속적으로 무빙하면서 W 돌아오는 것을 피해줍시다.
탈론 앞뒤로 움직이면 탈론 입장에서 W맞추기 매우 힘들어집니다.
6렙 후에도 핑와들고다니면 쉽습니다.
다만, 샤코같은 은신챔피언과 탈론 딜이 합쳐지면 알되는건 순식간이니 너무 대놓고 맞아주진 마세요.
카타리나
정상적인 플레 이상 카타리나 애니비아 라인전은, 6렙전에 애니비아가 힘들게 되어있습니다.
노코스트 챔피언에 완벽한 도주기가 있어서 Q맞추기가 하늘에 별따기입니다.
다만 쉽다에 위치하게 한것은, 초반 플라스크로 맞파밍 하시고 6렙만 찍으시면 신세계가 열리기 때문입니다.
카타리나가 정말 무슨짓을 해도 애니비아 ER데미지를 이기지 못합니다.
그냥 쭉 따라가서 카타리나한테 ER꽂으세요. 세번맞으면 킬각입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Q를 절대 먼저쓰시면 안된다는겁니다. 킬각으로 보여도 절대 선Q날리지 마세요. 궁 끊을 스킬이 전무해집니다.

추가 챔피언 상대법 적겠습니다.

제가 공략쓰는 이유기도 합니다.

 

  •  
  • 요즘 잘 안보이는 친구입니다.
  • 모든 스킬이 논타겟이고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갱콜하시면 플래쉬나 힐을 뺄 수 있습니다. 6렙 이후 속박을 피한다는 전제하에 ER만으로 딜교환을 쉽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  

     첫 템 무조건 플라스크나 신발 가세요. 스킬 맞고 평타 안맞는게 생명입니다.

     

    6 전엔 최대한 같이 크려고 노력하시고.

    6 이후부터 딜교환 자주 하세요.

     

    팁은 ER 날리고 바로 아랫무빙 하시면 속박 대부분 피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무빙 해주세요 반드시 해야합니다.

    속박 맞는 순간 어떻게 될 지 모릅니다.

     

     

  •  왜 미드로 오는지 모르겠는 챔피언중 하나입니다.

    창 피하기 매우 쉽습니다. 미니언을 평타로 죽이고 바로 창날리는 것을 조심하시면 됩니다.

    만약 중간피인데 창이나 덫을 밟았고 니달리가 쿠거폼으로 변신했다 하면,

    날라오는 순간에 뒤로 살짝 플래쉬 쓰시고, 빠르게 QE날리시면 플래쉬 빼시고 적 니달리 피를 반 아래로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플래쉬가 없다 하시면, 벽으로 니달리 W를 끊는 것을 시도해보세요. 시도해볼만 합니다. 이거 아니면 반피에서 솔킬따이실겁니다.

     

  •  사실 룰루도 애니비아의 카운터라 볼 수 있습니다.

    쉴드 반응이 빠른 룰루면, ER을 맞고도 딜교환 안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속버프도 있어서 애니비아보다 유틸성이 높고, 견제기 자체가 워낙 사기라 라인전 매우 힘듭니다. 옛날 미드룰루 유행할 때 정말 힘들었죠.

    6 전에 정글러 콜해서 반드시 따야합니다. 그 이후로는 절대 못딴다 보시면 됩니다. 궁극기와 W때문에 6렙 이후엔 갱 면역입니다.

     

     하나 꿀팁을 말씀드리자면, 룰루에게 E를 맞고, 무빙하다가 Q쓰려는 타이밍에 반댓 무빙을 하시면 Q가 피해집니다. 정말 중요합니다.

    E 맞자마자 바로 반대무빙하세요. 룰루한테 달려있는 작은 친구가 이리저리 이동하기 때문에 반대무빙하면 순간적으로 못따라와서 Q가 피해지는겁니다.

     

     

  •  요즘 잘 안보이는 다이애나입니다.

    초반에 약캐라고 도란링 가지 마시고, 무조건 플라스크 가서 맞파밍하면서 견제넣으세요. Q 짤짤이가 은근히 아픕니다. 라인유지력 좋게 플라스크 시작하시는게 매우 좋습니다.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이다 보니, 6 이후에 절대 선Q하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다이애나가 돌진했다 하면 "절대로 Q 바로날리지 마세요"

    E가 순간적으로 다이애나쪽으로 에어본 시키는 스킬인데, (정확히 말하면 에어본은 아니고 자기쪽으로 밀어넣는 넉백이라 보시면 됩니다.)

    이 스킬을 맞게되면, Q 컨트롤이 안됩니다. 스킬을 못터트려요.

    Q 신중하게 쓰셔야 합니다.

     

  •  개인적으로 미드리븐은 상대 카운터 칠 때 빼고는 양학하려고 하는 챔피언인것 같습니다. 리븐입장에서 상대가 거리유지 잘하면 같이 크거나 라인전 지는 방향으로밖에 못갑니다. 소규모 교전에서 이득을 봐야하는데 미아콜 하면 끝이죠.

    리븐 상대로는 거리유지가 생명입니다. 이 거리는 리븐을 몇판 해보시면 압니다. 그 거리만 안주시면 리븐 입장에선 할 게 없어지죠.

     

     6렙 이후에 리븐은 정말 쎕니다. 버스트딜이 어마어마 하죠.

    만약 리븐이 ER 플래쉬 W를 먹이고 딜을 하려 하면, Q날리고 뒤로 뺼 생각 하지 마시고 바로 맞플래쉬 써서 도망가세요. Q를 맞추던 어떻던 바로 알됩니다.

    뒤로 플래쉬 쓰시고 도망가는 리븐에다가 ER꽂으시고 카이팅 혹은 추노하시면 질 일이 없습니다. 리븐 상대로 무조건 유틸에 스펠 시간 빨리 돌아오는 특성 찍으세요. 맞플래쉬를 쓰고도 플래쉬가 더 빨리 돌아오게 됩니다.

     

     

  •  cc기가 많아 까다로운 챔피언입니다.

    6렙 이전에 중요한 점은, 미니언 뒤에 있으면 안된다는겁니다.

    리산드라 스킬 Q가 미니언에게 적중되면, 스킬 사거리가 연장되서 미니언을 긁고 그 뒤에 있는 적을 맞출 수 있게 됩니다.

    6렙 이후에는 리산드라 챔피언 사거리가 짧아서 ER딜교하면 무조건 이기게 됩니다.

     

    리산드라를 상대하면서 가장 중요한 점은, 미드 양쪽에 와딩을 필수적으로 해야한다는 것 입니다. E로 돌진해서 W먹이는 갱호응이 정말 좋아서 6렙 이전 뚜벅이 애니비아는 상대 정글이 작정하고 갱오면 무조건 따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이길 수 있다는 확신이 있어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압박 넣읍시다.

     

    다른 챔피언과 마찬가지로 ER먹인 뒤, 바로 아랫무빙 해서 Q를 피해주세요.

    그리고 6렙 이후 뜬금없이 E를 날린다면, 주저하지 말고 플래쉬 바로 빼세요.

    뻥카여도 속아줘야 합니다. 적 정글 위치를 모른다면요.

     

     한타때, 리산드라가 진입하고 자신에게 궁을 썼다면,

    리산드라는 쳐다도 보지 마세요. 이게 무슨소리냐면, 궁 쓰고 무적시간 풀리는 타이밍에 Q를 날려봤자, 그거 보고 자신에게 존야씁니다.

    리산드라가 진입하면 적과 우리팀 포지션이 저절로 섞이게 되므로, 여유가 된다면 상대 원딜 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  위에 써서 생략하겠습니다.

    Q를 맞출 확신이 없다면 ER만으로 딜교환하세요. 많이 손해보지 않습니다.

     

     

  •  이 친구도 가면 라일라이 나오기 전에는 물몸이라,

    이속룬 들고 브랜드 스킬 다 피해주다가 갱콜에서 잡으면 쉽습니다.

    다만 6레벨 이후, 갱콜할 때 정글러 피가 70퍼센트 이하면 부르지 마세요. 브랜드 궁에 같이 맞고 정글러한테 일점사 하면 정글러 죽습니다.

    이속룬 들면 스킬 피하기 매우 쉬워요.

    ER 쓰고 아랫무빙 해서 스턴 피해주세요

     

     

  •  미드라인의 패왕입니다. Q데미지가 너프당하긴 했어도 여전히 아픕니다.

    이 친구가 매우 물몸이니 정글러 불러서 따는 수밖에 없습니다.

    못하는 신드라라면, Q 날려서 먼저 딜교환 걸어보세요.

    6렙 이후 중요한 맞다이 일때, QE를 플래쉬로 피한 뒤 딜교환 해주세요.

    워낙 물몸이라 애니비아가 모든 스킬을 완벽하게 맞춘다는 가정하에 원콤낼 수 있습니다. QE를 플래쉬로 피할때, 앞으로 플래쉬를 쓰시면 안됩니다.

    신드라의 E스킬은 원뿔형태로 나가기 때문에, 아랫쪽으로 플래쉬 쓰셔야 합니다.

     

     

  •  라인유지력 최상위권에 속하는 모르가나입니다.

    정말 더러운게 1레벨 혹은 2레벨부터 라인을 밀기 시작하는데, 애니비아 입장에서는 타워에 박혀서 cs만 먹다보니 수급이 모르가나보다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정글러를 콜하자니 밀리는 라인 먹기에도 바쁘고, 블랙쉴드 때문에 어느정도 갱 면역도 있어 따기가 힘듭니다.

     유지력엔 유지력 싸움으로 가는게 편합니다.

    첫템을 플라스크로 가고 Q로 라인을 같이 밀어줍시다. 그리고 절대 견제하려고 앞으로 나가지 마세요. 블랙쉴드 잘쓰는 모르가나면 기스내기도 힘들고 잘못했다가 속박 맞으면 반피는 그냥 날라갑니다.

     6레벨 이후부터 ER견제로 피를 조금씩 뺄 수는 있습니다. 그 때부터 견제해주세요. 미드 양쪽에 와드 잘해주시고요.

     저는 보통 모르가나 상대할 때, 이속룬 들고 cs받아먹다가 6레벨 이후 블루 먹고 한라인 민 다음 로밍을 가는 편입니다. 미드에서 같이 파밍해서 한타까지 이어지면, 손의 차이보다는 cs와 조합에 따라 애니비아와 모르가나의 기여도가 갈리게 됩니다. 로밍가서 추가로 이득 본 골드로 손해봤던 cs를 조금씩 따라잡는게 편합니다.

     만약 로밍가신다면 반드시 정글러에게 라인커버를 요청하세요. 푸쉬가 워낙 빨라서 타워피가 많이 날라갑니다.

     한타때가 되면 모르가나의 궁극기 때문에 어그로가 순간적으로 모르가나한테 쏠립니다. 이 때 모르가나의 아이템 중 존야가 있다면, 궁극기에 걸려도 모르가나를 삭제시키는 것보다 상대 원딜을 노리거나, 우리 원딜을 무는 브루저를 노리세요. 존야때문에 Q를 씹히면 한타가 힘들어집니다.

     

     

     

  •  모르가나랑 비슷한 유형입니다. 라인유지력이 매우 강한 챔피언이죠.

    말자하 스킬중에는 적을 죽일 시, 스킬이 옆의 적에게 옮겨가는 역병같은 스킬이 있습니다.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되도록이면 이 스킬에 걸린 미니언 옆에는 있지 맙시다. 데미지가 상상외로 셉니다. 모르가나와 마찬가지로 Q로 라인을 같이 푸쉬해주세요. 타워까지 라인이 당겨지면 수급하기 정말 힘듭니다.

     

     말자하가 6레벨이 되면 콤보데미지가 강해지고 갱호응이 매우 좋아집니다.

    궁극기가 속박이어서 라인전에서 걸리게 되면 매우 무력해지는데, 말자하 스킬 콤보상 궁극기가 먼저 들어가면 데미지가 매우 약해지니, 원콤 날 걱정은 많이 안하셔도 됩니다. 거리를 안주시면 되죠. W스킬이 장판 스킬인데, 궁극기를 쓰기 전에 QE와 W를 먼저 써놓고 궁극기를 써야 풀딜이 들어갑니다. 만약 말자하가 맞다이를 하려 한다, 이럴 땐 Q 침묵스킬을 반드시 피해주시고 재빨리 스턴을 먹이던가, 아니면 말자하의 궁극기가 들어간 뒤에 Q를 써주세요. 말자하의 궁극기에 걸렸을 때, 스턴을 못 터트리니 아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원콤이 안 난다고 해서 안심하시면 안됩니다. 미드 양쪽에 와드 꼭 박아주세요. 말자하가 플래쉬 궁을 쓰고, 적 정글러가 작정해서 갱오면 애니비아 입장에서 플래쉬가 없으면 그냥 죽게됩니다. 이것만 조심하세요.

     

     

    Ahri(아리)

     

     아리도 매우 까다로운 상대죠. 이번 패치로 아리의 Q가 이동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Q를 맞추기가 정말 쉽지 않습니다. 일단 아리의 Q스킬 사정거리를 숙지하시고 적당히 안맞을 선에서 파밍해주세요. 아리의 E스킬은 투사체속도가 빠르지만, 폭이 매우 좁아 양 옆으로 피할경우 피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만약 아리에게 Q스킬을 맞추셨다면 앞으로 가서 E를 맞춰주시고, 바로 양 옆 아무 방향이나 무빙해주세요. 대부분의 아리는 들어오는 딜 때문에 애니비아의 무빙을 예측하지 못합니다.

     6레벨 이후에는 반반의 싸움입니다. 아리와 싸울때는 반드시 우리팀 미니언이 많은 상황이어야 합니다. 아리의 매혹은 가능하면 반드시 미니언을 이용해 피해주셔야 하며 ER견제를 할 때도 우리팀 미니언 뒤에서 시도하셔야 합니다. 미니언이 없는 상황에서 ER견제를 할 경우 아리가 궁극기를 사선으로 쓰고 들어와서 맞다이를 걸게되는데, 점멸을 포함하고 아까 쓴 궁극기를 제외하면 아리의 이동기는 3개나 됩니다. Q를 맞추기가 매우 매우 매우 어렵죠. 그리고 장판에서 바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잘 싸워도 이기기 힘들다 보시면 됩니다.

     반드시 미니언 많을때 싸우세요. 후반이 되면 애니비아의 기여도가 아리보다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아리에게 킬을 줘서 우리팀 탑 바텀이 터지는 상황만 안 만드시면 됩니다.

     

     

    Yasuo(야스오)

     

     쉽다는 분들도 있고 어렵다는 분들도 있는 말 많은 야스오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자세히 정리해드릴게요. 진짜 끝까지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 되실겁니다.

    야스오의 성장속도는 매우 무섭기 때문에 일단 절대 라인에서 킬을 주면 안됩니다. 야스오의 초반 라인전은 상성에 따라 약해지기도 하고 강하기도 한데, 킬을 몇개 먹는 순간 라인유지력이 어마어마해집니다. 스태틱과 2도란이면 푸쉬도 되고 흡혈도 되기때문에 잡기가 정말 힘들죠.

     

      2레벨 까지의 상황

     야스오는 2레벨까지 반드시 Q와 E스킬을 찍습니다. W가 없다는 소리죠.

    애니비아에 대해 매우 잘 알고있는 야스오는 애니비아에게 절대 E를 쓰지 않을겁니다. 미니언에 E를 쓰고 애니비아에게 Q를 쓰고 다시 빠지던가 아니면 이리저리 E로 움직여서 압박을 준 다음, Q를 뺀다음 그제서야 진입하겠죠. 그 이유가 야스오가 E로 진입 할 경우 애니비아가 순간적인 패스트QE로 누킹을 하기 때문입니다. 패시브가 벗겨진 야스오일경우 절대 애니비아의 딜을 넘을 수 없습니다. 반대로 말하자면 대 야스오가 E로 들어왔을때 재빨리 QE로 야스오를 맞춰주세요. 가장 중요한것은 야스오가 날라올 때 타이밍 맞춰서 Q 2타를 다 맞추셔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게 좀 어렵긴 한데 할 수만 있다면 초반 야스오와의 라인전은 매우 쉬워지게됩니다. 초반에 야스오는 반드시 미니언 타고 딜교환을 시도하거든요.

     만약 이 방법이 부담스럽다 하시면 야스오가 진입했을때 침착하게 야스오의 돌진기 방향의 수직으로 움직여주세요. 그 다음 원래 있던 자리에 QE를 맞추시면 됩니다. 야스오의 초반 E스킬은 쿨타임이 1초 정도 있기 때문에 QE를 때려박을 시간은 충분합니다. 여기서 수직으로 움직이는 이유는 야스오가 돌진했을때, 곧바로 Q를 날리지 못하면 야스오는 애니비아의 뒤로 위치하게 되고 Q 터트리는 데미지를 입힐 수 없거나 최악의 경우 Q가 아예 맞지않는 현상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3레벨 이후

     야스오가 3레벨을 찍고 장막을 배우게 됬을 경우, 절대 Q를 함부로 써서는 안됩니다. 지속적인 평타로 야스오의 패시브를 까주시고, 평타를 날려 낚시를 유도해 야스오의 장막을 낭비시키도록 합시다.

     제가 앞에서 야스오가 날라오는 순간에 QE를 쓰라했던 이유는, 야스오가 날라오는 그 순간이 야스오에게 가장 취약한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장막을 펼칠 수 없기 때문에 그 때를 잘 이용해서 스킬을 맞춘다면 딜교환은 반드시 이기게 됩니다.

     

     6레벨 이후

     6레벨 이후 야스오의 Q스택이 다 쌓였을때는 말할 것도 없이 사려야 합니다. 우리팀 미니언 근처에 있게 되면 야스오가 진입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팀 미니언과의 거리를 유지해 주세요. 그리고 절대 야스오 상대로 ER견제를 먼저 시도해선 안됩니다. 장막때문에 마나 아까우니 궁 혹은 평타로 야스오의 패시브를 벗겨주시고, 야스오가 진입했을 때 궁만 깔아두시고 절대 스킬을 먼저 사용하지 마세요. 이리저리 무빙해서 야스오의 Q를 피해주시고 평타를 섞어 페이크를 줘서 장막을 먼저 쓰게 만듭시다. 그 다음에 QE를 장막에 안거치게 날려주시면 됩니다. 딜교환을 손해보더라도 Q를 아낍시다. 먼저 Q를 쓰시면 절대 안됩니다!!

     

     

    Zed(제드)

     

     상대하기 여러모로 귀찮은 제드입니다. 이 친구는 W의 응용이 매우 다양해서 역시 Q를 잘 생각하고 날려야 합니다.

     2레벨의 경우 애니비아와 제드의 싸움은 보통 애니비아가 유리하다고 봅니다.

    제드의 경우 상대가 원거리 챔피언일 때 cs수급을 위해 표창을 미니언 막타를 먹는것에 씁니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상대의 무한 평타에 고통받게 되죠. 제드로써의 가장 좋은 상황은 막타 미니언과 상대 챔피언을 일직선상으로 하게 한다음 표창으로 둘다 맞추는겁니다. 잘 보시면 제드가 그렇게 무빙할테니 표창을 잘 피해주시고. 미니언을 평타로 먹으려 할 경우 Q를 날려주시면 라인전은 동등하게 혹은 우위로 가져가실 수 있을겁니다.

     

     3레벨 이후는 선Q의 경우 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애니비아가 제드에게 600~700정도의 사거리 (애니비아의 평타보다 약간 길다 생각하시면 됩니다.)에서 Q를 날렸을 경우, 제드는 재빠르게 애니비아에게 WEQ를 넣고, 애니비아의 Q가 닿기 전에 그림자로 넘어와 평타를 때립니다. 이 상황은 애니비아의 입장에서 엄청난 손해입니다.

     그럼 언제 Q를 날릴까요? 제드의 그림자가 사라지기 몇초 전, 혹은 사라지고 난 뒤에 Q를 날리시면 됩니다. 그 때의 제드는 이동기가 없기 때문에 매우 취약해집니다.

     

     제드가 정말로 강해지는 6레벨입니다. 제드의 궁극기는 상대의 스킬을 무효화 할 수 있습니다. 스킬 한개 한개가 매우 중요한 애니비아이기 때문에, 하나라도 무효화되면 손해를 많이 보거나 죽을수도 있죠. 제드는 ER 또는 Q를 무효화 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집니다. QE는 말할 것 도 없구요. 제드의 궁극기의 유무를 생각한다면 패스트 QE를 날려 모두 씹히는 상황이 일어나선 안되겠습니다.

     이건 눈치싸움입니다. 사실 애니비아가 ER을 날린다고 제드는 그걸 무효화시키기 위해 궁극기를 쓰진 못합니다. 원콤을 낼 수 있다는 보장도 없을 뿐더러 다른곳에 써서 이득 볼 상황을 만들어 낼 수도 있거든요. 서로 풀피일때는 ER을 무효화하고 들어와도 Q로 스턴만 맞춘다는 보장이 있다면 딜교환에서 손해를 봐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단, 피가 반피 언저리라면 ER을 씹었을 경우 매우 치명적이죠. 죽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드의 궁극기가 들어왔을때, 공통적인 대처방식은 일단 뒤로 빼는것입니다.

    가끔 보면 애니비아 유저분들이 ER을 먹이고 제드궁을 맞았을 때, 장판딜이라도 먹이려고 장판을 끄지 않고 장판쪽으로 움직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절대 절대 그러시면 안됩니다. 장판쪽으로 움직일 경우 제드의 쓰리표창을 맞고 그대로 죽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제드가 표창 세개를 다 맞췄다는 것은 무조건 죽는다와 일맥상통합니다. 이유를 그림으로 설명해드리면,

     

     

    지금 파란색 동그라미가 애니비아이고, 빨간색 동그라미가 궁극기를 써서 애니비아의 뒤로 위치한 제드, 빨간 X표시가 제드의 그림자들입니다.

    가장 위에 위치한 그림자는 제드가 궁극기를 쓰자마자 새로 추가한 그림자입니다.

    그림을 보면 이유를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애니비아가 저 상황에서 장판쪽으로 더 이동했다 하면, 표창의 각도가 좀 더 맞추기 쉽게 좁혀집니다. 어떤 식으로 무빙해도 피하기가 매우 매우 어려워지죠. 저 상황은 마우스포인터를 애니비아에게 위치하기만 해도 똑같은 위치에 표창이 모두 가기 때문에 반드시 3표창을 맞게 됩니다. 게다가 그림자로 이동할 수 있는 제드의 입장에서는 평타를 때리기도 매우 수월해집니다. 패시브 약자멸시까지 들어간다면 궁극기 표식데미지가 들어가기도 전에 죽습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처음에도 말했듯이 제드의 궁극기가 들어오면 무조건 뒤로 빼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궁극기를 재빨리 해제하세요. 

     추가로 팁은, 제드는 표창을 최대한 많이 맞추기 위해서 E를 먼저 쓰고 각도를 봐서 WQ를 시도할겁니다. 그 타이밍에 맞춰 무빙하시다 보면 표창피하기가 수월해지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물론 방어력템이 나왔고 제드의 피가 낮고 내 피가 높다면 시도해볼만합니다.

    하지만 저 구도는 정말 위험하니 상황판단 잘해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요즘 정글 리젠시간이 늘어나서 미드의 극단적인 더티파밍은 우리팀 정글을 망치게 됩니다. 상대 미드와의 격차를 따라잡거나 벌리기 위해서 우리팀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하고, 가지않는쪽의 정글몹을 잡는 더티파밍 형식은 매우 바람직하지만, 무분별하게 정글몹을 잡는것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초반 운영법

     정글러가 미드라인에 한번 왔다 가는것에 따라 라인전이 천차만별로 바뀝니다. 힘든 상황이어도 정글러가 한번이라도 딜갱을 와주면 그 다음부터 라인전은 적어도 대등하게 바뀌게 되니, 불리하다 생각하면 정글러를 콜해 상대 미드를 주기적으로 압박해줍시다. 정글러를 부르기 전에 양쪽 와드는 필수입니다. 미드에서의 역갱은 매우 치명적입니다. 적 정글러의 동선도 살피시고 와드를 반드시 미드 양쪽에 박아주세요. 애니비아가 초반까지 무난하게 성장했다면, 무한한 변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의 역할이라기 보다 모든 상황에서의 기본수칙입니다.

    패시브나 점멸이 없을경우 애니비아는 매우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도주기가 없기때문에 상대가 작정하고 점멸로 물 경우, 애니비아로서는 순간적으로 대처할 길이 없죠. 특히 6레벨 전에 점멸이나 알이 빠진 후, 적 정글이 플래쉬로 시도하는 갱킹은 정말 무섭죠. 만약 패시브, 점멸 모두 없을경우에는 왠만하면 미드 중간라인 이상을 넘으면 안됩니다. 양쪽에 와드가 다 되어있어도 벽을 넘는 정글러나 은신이 있는 정글러 (리신 샤코 자르반 등) 는 애니비아에게 갱킹오기가 매우 쉽죠.

     

     게임 중반에 애니비아는 벽 레벨이 반드시 2레벨 이상이어야 합니다. 벽 레벨이 2레벨이상이어야 정글에서 벽으로 퇴로를 차단할 수 있어서 짤라먹기에 매우 좋아지죠. 게임이 루즈해서 반드시 변수를 만들어야 할 경우 맵 곳곳에 와드를 박고 벽으로 도주기 없는 챔피언들을 짤라먹읍시다. 단, 탱커를 짜르겠다는 마음으로 벽을 치진 마세요. 적 탱커가 맞고있는 동안 적이 커버오면 오히려 불리해집니다. 팀원 대부분이 스킬을 탱커에게 썼기때문에 상대 딜러를 물 수가 없거든요.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꼭 팀원들과 같이 다니세요. 후반에는 와드를 박을 수 있는 팀원들이 매우 적기때문에 ( 템창이 모두 차서 서폿밖에 없을겁니다) 혼자 다니다가 짤릴경우 돌이킬 수 없습니다. 적 원딜이나 미드를 자를 수 있다면 정말 베스트지만, 그 상황이 안만들어 질 경우는 그냥 벽을 아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원딜 지킬때 쓰는게 가장 좋은 상황이지요.

    팀파이트시 역할

     

     가장 좋은 구도는 우리팀 원딜과 라인을 같이 유지시키고 원딜을 지키는 구도입니다. 단, 적 탱커를 견제하면서도 항상 적 원딜을 주시해야합니다. 한타가 일어나면 진형이 어그러지기 때문에 적 원딜이 애니비아 사정거리에 들어오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그때는 바로 Q를 날려 적 원딜을 같이 잡아주세요.

    적 원딜이나 미드를 반드시 자를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면, 과감한 플래쉬 ER로 잡아주셔도 됩니다. 이 상황에서 존야가 있다면 매우 좋은 상황이겠죠.

    챔피언별 대응법

     

     앞에 작성했으니 앞에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마치며

      쓰는데 정말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챔피언별 상대법은 추가할 요소가 아직 있고 시간나는대로 추가할 예정입니다. 누구나 다 아는 상대법이 아닌 진짜 제가 이천판 가까이 해오며 경험했던 모든 팁들을 다 내놨다시피 합니다.

     

     얼마 없는 애니비아 유저들끼리 소통해서 좋기도 하고, 쓰면서 저도 다른분들의 의견도 듣기 때문에 되게 보람찰 것 같네요. 위의 여타 공략만큼 진짜 많은 노력을 들여 공략을 썼으니 엑설런트까진 괜찮으니 댓글로 어떤지 평가해주시고 애니비아 유저시거나 혹은 애니비아에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여러 의견 나눴으면 좋겠어요.

     물론 주시는 엑셀은 정말 정말 감사히 받겠습니다. 여러 애니비아 유저분들이 봐주셨으면 하거든요.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랭크에서 세주아니 "이미로"님이 저를 알아보시더라구요

    닉네임도 본문에 안말했고 절 어떻게 알아보신지 정말 궁금한데 ㅋㅋㅋ

    절 알아봐주셔서 정말 감사드려요 히히

    닉네임 올려달라해주셔서 올립니당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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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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