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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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Nautilus, The Titan of the Depth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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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폿] *작성중

- 까망밤(2015-03-02, 조회수: 1742)



노딜러스...




딜도 약하고 탱도 애매하고...




노틸?? 




정글로 픽해도 서폿으로 픽해도 물음표가 따라오는 챔프...










하지만!!


챔프를 잘만 이해한다면 활용도가 무궁무진하고 상대가 대처법을 잘 모른다는 장점.


모든 편견을 깨고 꿀냄새를 맡으신 당신을 위한...


노틸러스 공략.




*정글노틸 공략은 좋은 공략이 있으나 서폿 노틸을 제대로 이해하고 설명하는 글이 없어 
그동안 플레이해왔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해봅니다.
부족한 점이 많더라도 이해해주시고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노틸러스의 가치



1. 라인전

봇라인에서 주도권을 잡았을 경우 라인전이 강력합니다. 

cc연계에 대해 상대가 압박을 느끼게 되고 갱호응이 좋습니다.



2. 로밍 능력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Dredge Line(닻줄 견인)Riptide(역조)Depth Charge(폭뢰)Exhaust(탈진) CC지옥.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 나온 순간부터 레오나를 능가하는 로밍능력.

정글 소규모 교전 시, 후반 운영 시 끊어먹기에 완벽한 스킬구성.

전라인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하고 게임을 터뜨릴 수도 있는 바야흐로 대서폿시대에 걸맞는 챔프.



3. 한타 교전능력

한타페이즈에서 최상의 강제 이니시능력, 진영파괴, 딜러 지키기 특화.



그러나...



노틸러스의 한계



1. 근거리 챔피언이다.

때문에 봇라인에서 초반 주도권을 잡지 못한다면 근거리 특성상 수동적. 

힐도 없고 실드도 없고 버프도 없고 원딜이 힘겹게 cs를 먹는 모습을 구경할 수 밖에 없습니다.



2. 조건부 딜링
전적으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에 의존하는 딜링 능력. 

때문에 초반이든 중반이든 후반이든 교전시 적을 보기보다는 우리 딜러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군이 살아있다면 딜러에게 어그로가 끌리기 때문에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딜링이 가능해지고

cc활용을 통해 아군 딜러가 카이팅이 가능해지지만 아군 딜러가 물려죽는 순간 딜도 탱도 안되고 무기력해지는 챔프.



그래서...



노틸러스의 활용



노틸러스는 아군 조합에 따라 활용 방법이 달라집니다.

뒤에 자세히 썰을 풀겠지만 대부분의 운영 방법은 레오나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크게 노틸러스가 담당해야할 역할은 

1. 이니시에이터
잘라먹기든 한타든 Flash(점멸)Dredge Line(닻줄 견인)Depth Charge(폭뢰)+(정당한 영광)이면 거의 무조건 이니시가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상황에 따라 무리해서라도 한타를 열던지 완벽한 각을 만들던지,

예상치못한 타이밍에 이니시가 가능합니다



2. 원딜 지키기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Dredge Line(닻줄 견인)Riptide(역조)Depth Charge(폭뢰)Exhaust(탈진) 적 딜탱 브루져들은 과장 보태서 

아군 원딜(혹은 메이지)을 한대도 못칠 수도 있습니다.
진입하여 생존기가 없는(빠진) 적 주요 딜러에게 Depth Charge(폭뢰)를 써준 뒤 빠져나와 아군 딜러를 지키면 됩니다.





그렇다면 노틸러스를 언제 뽑아야 하냐?

노틸러스는 모든 상황에서 유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말 그대로 유틸러스입니다.

그래서 저는 대부분의 상황에 노틸러스를 꺼내드는데,

그래도 가장 좋은 상황을 꼽자면 


Gnar(나르)Diana(다이애나)Rengar(렝가)Lissandra(리산드라)Sion(사이온) 함께 진입 가능한 챔프가 있을때.

Jinx(징크스)Xerath(제라스)Kog'Maw(코그모) 프리딜 구도만 만들어주면 알아서 캐리가 가능한 챔프가 있을때.

상대편에 Riven(리븐)Master Yi(마스터 이)Pantheon(판테온) 이런 강려크한 AD누커 녀석들이나 

Fizz(피즈)Kalista(칼리스타)Kassadin(카사딘)LeBlanc(르블랑) 이런 사람 열받게 하는 녀석들이 있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땐 쓰지 마세요

혹시라도 Katarina(카타리나) 봉인을 깨고 나온 경우. 노틸러스는 못막습니다.

Vayne(베인)Jinx(징크스)Kog'Maw(코그모) 상대가 뽑은 경우. 노틸러스가 녹아내립니다. (징크스는 이상하게 너무 상대하기가 어렵더군요)

적이든 아군이든 Jarvan IV(자르반 4세)가 나온 경우. 대격변... 음... 난감합니다. 쓰지 마세요 정도는 아닌데 활용성이 뚝 떨어집니다.


노틸러스, 심해의 타이탄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6.48 (+100) 2346.48 마나 400 (+47.0) 1199
공격력 61 (+3.3) 117.1 공격 속도 0.613 (+0.98%) 0.715
5초당 체력회복 8.37 (+0.55) 17.72 5초당 마나회복 8.63 (+0.5) 17.13
방어력 39 (+4.95) 123.1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 +0.91
    x6
  • 공격 속도 +1.7%
    x3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방어 +4.26
    x1
  • 이동 속도 +1.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
    +18.72
  • 공격 속도
    +5.1%
  • 쿨감소
    -9.948%
  • 이동 속도
    +3%
총 가격 : 14,653 IP
일단 제가 쓰는 룬세팅입니다.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표식

공격속도는 노틸러스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1.
노틸러스의 딜링은 전적으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에 의존합니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선마를 하는 이상 그 외의 딜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공격 속도를 올림으로써 딜 기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2.

모두 아시다시피 노틸은 적 챔프들을 한 대씩만 쳐 패시브를 터뜨려주는게 핵심입니다.

봇 2:2 싸움, 소규모 교전 및 후반 한타 시 느끼겠지만, 노틸러스는 공격모션도 매우 안좋고 후딜레이가 길기때문에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기본공격속도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마스터리와 룬으로 적어도 공속 +10%는 채워주시는게 좋습니다.



고정방어

극초반 봇 라인전에 힘을 실어줄 수 있습니다. 

노틸러스가 다소 수동적인 챔프인 만큼 초반 주도권이 중요하기 때문에 저는 방어력을 많이 올려주는 편입니다.



쌍관&마관

노틸러스는 잘만 활용하면 의외로 딜을 잘 뽑을 수 있으나 상대 포커싱 여부에 따라 관통룬은 계륵이 될 수 있습니다.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인장


노랑 인장에는 두가지 선택만 고민하시면 됩니다.



고정방어

저는 주로 고정방어를 씁니다. 

원래 정글 노틸용으로 쓰던 룬세팅을 그대로 쓰다보니 고정방어를 쓰고 있는데, 

표식, 정수에도 고정방어를 섞어줄 경우 총 방어력 +19로 선 2렙 싸움에 매우 유리해집니다.



고정체력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체력계수 때문에 고정체력도 쓸만합니다. 단 표식 정수에 고정방어를 섞어주셔야합니다. 

노틸러스는 은근히 물몸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방어수치를 올려주셔야 라인전을 버틸 수 있습니다. 



*성장 체력은 서폿으로서 실격입니다. 봇라인은 첫 용 전까지가 핵심입니다.




문양
쿨타임 감소

써본 결과 쿨감룬이 가장 좋습니다. 보통 선템을 방패+3체포를 사는데 마저를 굳이 올리지 않아도 버틸만 합니다.

혹시 상대 서폿이 자이라, 벨코즈인데 원딜 싸움에서도 주도권이 밀린다 혹은 코그모나 코르키 -> 

마방룬 껴주시고 그외에는 쿨감 맞춰주세요.

룬 10% 프하 20% 방벽 10% = 40%





정수
이동속도

최소 3%는 주는게 좋습니다.

노틸러스는 기본이속이 낮기 때문에 이속을 충분히 맞춰주지 못하면 중반에 끌려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이속 3% + 마스터리 1% + 모빌을 바르게 완성하면 게임 중반 미드-봇 지역 장악이 가능합니다.



방어력

예전에 인장 방룬이 너프되면서 정수 방룬의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아졌습니다. 

이속룬은 포기할 수 없고 하나정도만 방룬으로 돌려주시면 라인전이 확실히 안정적이게 됩니다.



공격속도
노틸러스는 원딜의 틈을 잘 노리면 Dredge Line(닻줄 견인)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Riptide(역조) 평평으로 어느정도 일방적인 딜교가 가능합니다.

라인전 상성이 우리가 확실히 유리할 때 표식 공속룬+정수 공속룬을 박으면

기본 공격을 한번(에서 많게는 두번) 더 치게 되는데 딜량의 차이가 매우 큽니다.

그러나 케틀 징크스 시비르를 상대로 방룬을 충분히 안박으면 고통받아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쓰는 마스터리입니다.

원래 0-21-9를 주로 썼는데 방룬을 충분히 박아주면 실드 3포로 첫귀환 전까지 충분히 할만하여 4-21-5로 바꿨습니다.

디펜스에는 취향따라, 상대 서폿따라 조금씩 변화 주시면 되는데 어차피 변화줄만한 부분은 
저항력 룬 축복 이정도 뿐입니다. (베인 징크스 같은 애들 상대로는 이중 갑옷 찍어주세요. 후반에 너무 아파요)



마스터리는 거의 이렇게 고정입니다.

재빠른 발놀림명상소환사의 통찰력 이부분만 취향차이인데, 저는 스펠 쿨감은 꼭 찍는 편이고 이속과 마젠에 2/2 분배합니다.

원래 서폿 노틸에는 마젠 3을 줬었는데 마젠 2로도 충분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Exhaust(탈진)Flash(점멸)을 듭니다.



Flash(점멸) 진리입니다. 다른 대안은 없습니다.

Exhaust(탈진) 노틸러스는 CC를 4개나 가지고 있는 챔프인데 탈진까지 들면 명확한 정체성을 갖추게 됩니다.

게다가 노틸러스의 단점은 원딜에게 힐, 실드, 버프를 줄 수 없다는 점인데

Master Yi(마스터 이) 벌레녀석 Riven(리븐) 엠이 없는 기력챔프 Zed(제드) 고아Khazix(카직스)Talon(탈론) 등등 

우리 귀한 원딜을 노리는 적들을 미니언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간혹 탈진 대신에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Heal(회복) 원딜이 회복을 들지 않았을 때.

Ignite(점화) 상대가 끔찍한 Dr. Mundo(문도 박사) 고깃덩어리인데 아무도 점화를 들려고 하지 않을때(...)

뿐입니다.
강력한 일격 (Staggering Blow)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이 14~116 (레벨에 따라)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0.75/1/1.25/1.5초간 대상을 이동 불가로 만듭니다.

이 효과는 동일 대상에는 6초에 한 번만 발동됩니다.
닻줄 견인 (Dredge Lin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닻을 던집니다. 적 유닛에게 맞으면 노틸러스와 대상이 가까이 당겨지며 70/115/160/205/250 (+0.9AP)의 마법 피해를 적에게 입히고 잠깐 기절시킵니다.

닻이 지형을 맞히면 노틸러스가 전방으로 끌려가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하고, 소모된 마나의 50%가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100)
타이탄의 분노 (Titan's Wrath)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노틸러스가 10초 동안 어둠의 기운으로 자신을 감싸, 6초 동안 다 50/60/70/80/90 +(최대 체력의 8/9/10/11/12%)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보호막이 지속되는 동안, 노틸러스의 기본 공격은 2초에 걸쳐 공격 대상 주위의 모든 유닛들에30/40/50/60/70 (+0.4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350)
역조 (Riptide)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노틸러스가 지면을 내리쳐 주위의 땅을 폭발시킵니다. 폭발할 때마다 범위 내의 유닛들에 55/90/125/160/195 (+0.5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1.5초간 속도를 30/35/40/45/50%만큼 감소시킵니다. 이 둔화 효과는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한 유닛이 폭발에 여러 번 맞을 수도 있지만, 추가 폭발에서는 피해가 50%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400)
폭뢰 (Depth Char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노틸러스가 충격파를 발사하면 적 챔피언을 추격해 갑니다. 관통하는 적들에게 125/175/225 (+0.4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이들을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충격파가 목표 대상에게 맞으면 폭발하면서 150/275/400(+0.8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공중으로 띄우며 1/1.5/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8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의 자세한 정보는 툴팁을 보시고, 간략하게 코멘트 하겠습니다.



Staggering Blow(강력한 일격) 


가장 중요한 스킬입니다. 노틸러스를 픽하는 이유입니다. 


한타때 우리 딜러에게 접근하는 브루져들에게 패시브를 묻혀줘야합니다. 


봇라인 갱싸움, 중반 용싸움 등 상황이 정신없이 돌아가겠지만 패시브 쿨타임을 잘 주시하여 두세번씩 터뜨려줘야합니다.



Dredge Line(닻줄 견인)


이니시, 생존, 원딜 보호, 채널링 끊기 등 활용법이 무궁무진합니다.


스마트키로 설정해두고 사거리 표시 설정해주세요. 


보이는 화살표보다 약간 더 긴 거리까지(닻의 크기만큼) 판정이 들어가고 폭도 꽤 넓습니다.


진입 후 약간의 넉백 판정때문에 점멸정도를 제외하고는 평타를 넣을 틈이 생깁니다.


후반 한타때는 필요하다면 이니시 용으로 쓰지만 웬만하면 원딜에게 붙은 적을 떼어내는데 쓰는게 낫습니다.


(노틸은 원딜에게 적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을수는 있으나 


미 붙은 적에게는 취약하기 때문에 닻과 탈진은 아껴두는게 바람직합니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


생존+딜링용입니다. 실드량이 어마어마하고 딜이 굉장히 세지만 


조건부 딜링이기 때문에 노딜러스라는 오해를 받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평캔이 가능하기 때문에 항상 평캔을 써주셔야합니다.



*

노틸러스는 딜이 없다?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의 실드는 내 체력을 지키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리메이크전 사이온을 생각하시면 되는데, 상대의 딜을 어느정도 받아낸 뒤 스킬이 빠지고 나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를 쓰셔야


훨씬 많은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무작정 피해를 줄이겠다고 들어가면서 Titan's Wrath(타이탄의 분노)를 켜면 노딜러스 소리 들어도 할말 없습니다.




Riptide(역조)


공격적으로 활용할 때에는 반드시 상대 생존기를 확인하고서 타이밍 잡으셔야합니다.

수비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쿨을 기다렸다가 Dredge Line(닻줄 견인)와 같이 써주시는게 좋습니다.




Depth Charge(폭뢰)


폭뢰를 누구에게 쓰느냐... 가 노틸러스의 가치의 키포인트가 되겠습니다.


일단 라인 주도권을 쥔 상태에서 선 6렙을 찍게 될 경우


타워다이브가 아니고서는 웬만하면 상대 봇듀오를 터뜨려버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수비시에도 매우 좋은 스킬이고 레오나를 능가하는 확정 로밍이 가능해집니다. 


(바이궁의 하위호환 느낌이라 6렙을 찍고 미드 궁로밍을 가면 챔프에 따라 


제라스 같은 상대는 거의 유효타를 낼 수 있습니다.)





스킬 콤보

 업데이트중

시작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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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템 빌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베인
징크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우선 라인전에서부터

Sivir(시비르)Jinx(징크스)Caitlyn(케이틀린) 푸시력이 좋은 원딜과 함께라면 
적 원거리 미니언 라인에 포진하여 압박 위주의 플레이.

Miss Fortune(미스 포츈)Draven(드레이븐)순간 딜링이 좋은 원딜과 함께라면
아군 원딜보다 약간만 앞라인에 서서 각이 나오면 Dredge Line(닻줄 견인)진입을 통한 적극적인 딜교.
특히 Graves(그레이브즈)Corki(코르키)Lucian(루시안)의 경우 무리해서 들어가더라도 호응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 2렙을 찍는다면 무조건 싸움 거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Ezreal(이즈리얼)Ashe(애쉬)Vayne(베인) 초반 라인전이 애매한 챔프
수동적인 원딜과 수동적인 서폿이 만나 라인전 자체는 힘들 수 있습니다. 
상대 주요스킬이 빠지고 원딜을 확실하게 물 수 있는 각이 나오면 싸움 거시고 상대 정글 동선 보면서
갱콜 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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